네, 다음은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을 진행사항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지하도상가 조례개정 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소상공인 구제방안 제시 관련입니다.
지하도상가 조례개정에 있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 지난해까지 실무협의회, 갈등민원조정협의회, 간담회, 공청회와 시민협의회 등 여러 채널을 통한 의견수렴과 소통을 거쳤습니다.
소상공인 구제방안으로는 타시ㆍ도의 기존상인 보호사례를 포함하여 다각적인 검토 중에 있으며 동시에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4쪽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구간 차량제한속도 시속 80㎞ 상향조정 처리사항입니다.
이 사항은 경찰청 심의에서 속도상향을 결정하였습니다.
금년 3월 중으로 속도조정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15쪽 빌라 밀집지역 등에 대한 중장기 계획 마련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 부분은 전담조직 인센티브 제공 등 지원방안 마련과 군ㆍ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균형발전 용역 결과에 따라 노후빌라 밀집지역의 정비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7쪽 무네미로 자동차전용도로 해제 조치입니다.
이 지역은 해제 시에는 도로 주변 건축물 입지 등으로 혼잡의 가중이 우려되는 실정으로 현재 국가계획인 서창~김포 고속도로 계획에 무네미로 양측 확장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무네미로 자동차전용도로 해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무네미로 구간에 대해서는 국토부에 지속 건의하여 우선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인천 개항창조도시 사업과 관련하여 지역 주민 의견반영 노력과 계획의 일관된 정책 및 근대자산과 연계된 사업추진에 관한 사항입니다.
마중물사업인 상상플랫폼, 우회고가 정비사업의 효과적 추진과 지역 의견수렴을 위해 사업추진협의회,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정책 추진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 문화와 역사자산을 연계한 답동성당 관광 자원화 사업, 아시아 누들타운 조성사업 등 연계사업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1쪽 정비사업 사업비용 기준마련 및 군ㆍ구 담당자 교육 실시입니다.
사업비용 보조기준과 관련하여 군ㆍ구 담당자 교육을 매년 실시하여 군ㆍ구 지급사례를 중심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지급기준이 통일성 있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자전거 사고에 대한 보상정책에 대한 방안 강구입니다.
동구, 서구, 연수구는 보험에 가입하였으나 그 외의 구에서는 시설물 불량에 대한 사고 발생 시 영조물 책임보험에 의하여 사고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구는 2019년 보험 가입 예정이며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는 보험 가입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자전거보험 가입을 독려하여 사고처리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간판업체의 광고물 설치 시 도로점용료 부과 대책방안입니다.
광고물 설치와 관련된 자재 적치는 점용허가 대상이지만 설치차량은 도로점용이 아닌 도로교통법에 따라 처리해야 하므로 국토교통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옥외광고물, 주정차 담당 부서와 협조하여 시민 통행불편 및 민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공사의 조속한 도로사업 시행입니다.
1ㆍ2구간 부분개통을 위한 부분개통 설계 중에 용역이 일시정지 중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민관협의회 운영을 통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였으나 지속적인 이해와 설득을 통해 금년 4월 실시설계용역 준공 및 6월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7쪽 변상금 징수에 공로 많은 공무원 표창 및 인센티브 제공 검토입니다.
상반기에 도로점용료 등 관련 자료를 검토하여 변상금 징수에 공로가 많은 공무원에게 표창수여를 추진하겠습니다.
28쪽 도시재생지원센터 타시ㆍ도 벤치마킹 및 조직 확대로 효율적인 업무처리 강구입니다.
인천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역할 정립을 위해 2월에 서울시, 경기도 등 타시ㆍ도 벤치마킹을 추진할 계획이며 재생센터 기능강화 및 시, 군ㆍ구 재생사업 지원 강화 등 효율적 운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29쪽 군ㆍ구 재생지원센터 설치 및 마을공동체, 사회적경제센터와 협조 관련입니다.
시 광역도시재생센터 외에 현재 군ㆍ구 기초센터로는 동구가 운영 중이며 강화, 서구, 중구, 부평, 남동구는 현재 현장지원센터를 설치ㆍ운영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도시재생뉴딜 공모의 체계적인 준비를 위해 군ㆍ구청에 기초센터 설치를 독려하고 마을공동체 및 사회적경제센터 등의 조직과 협조토록 하겠습니다.
30쪽 지하도상가 소관부서를 소상공인정책과로 이관 검토사항입니다.
현재 지하도상가 관리업무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과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의하여 건설심사과 소관 업무입니다.
소상공인정책과에 1월 초에 이관 협의 요청을 하였고 2월까지 충분한 협의조정을 거쳐 상반기 중 최종 검토안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31쪽 답동성당 주차장 조성과 동인천역~신포역 지하보도 연결사업 조속 추진입니다.
답동성당 주차장 조성사업은 2월에 문화재 현상변경 절차 이행 후 공사에 착공하여 금년 하반기에 공사를 준공할 예정입니다.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 추진은 지하공공보도 건설방향 연구를 위해 인천연구원에 정책연구과제를 위탁 수행 중으로 7월까지 방침 수립을 추진하겠습니다.
33쪽 재생콘텐츠과 사무실 이전 관련입니다.
재생콘텐츠과가 송도 미추홀타워에 있어 각종 협의체 운영 시 원도심재생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바 지난 1월 2일에 향후 사무실 재배치계획에 본청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총무과에 요청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입니다.
34쪽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입니다.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행정지원 확대와 지역 업체 내실 강화를 통한 피해 최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행정지원 확대방안으로 지역 업체 수주율 확대, 권장 하도급률 상향조정 등을 위해 지역건설산업활성화추진위원회와 건설업체 만남의 날을 연 2회 정례화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업체 내실 강화를 위하여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와 더불어 하도급업체 부도율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5쪽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 현실적 방안으로 조속 추진 노력입니다.
장기간 사업이 정체되어 낙후된 동인천역 주변지역에 대해 실현 가능한 사업구상 및 방향 설정을 위하여 LH와 협업을 통해 사업추진 기본구상 및 사업화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전면개발에서 탈피한 현실성 있는 부분개발과 도시재생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실행방안을 지역 주민과 협의ㆍ소통을 통해 마련하여 추진하겠습니다.
37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공사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및 공정에 따른 충분한 예산확보 노력입니다.
현재 2019년 예산현액 60억 8200만원을 확보하였으며 교통안전시설 심의 및 민관협의회 운영결과가 반영된 실시설계용역 준공 및 공사가 착공될 경우 중기지방재정계획 변경 및 공정계획에 따른 충분한 예산확보로 공사 준공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