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이중호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인천시에 산적한 건설교통 분야 현안해결과 저희 공사의 발전을 위해 여러모로 힘써주신 김종인 위원장과 여러 위원님들께 먼저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그동안 인천시민들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질타의 대상이자 인천시의 현안 중 하나였던 월미궤도차량사업이 개통되는 해로서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교통공사는 월미사업의 성공적인 개통과 운영을 위해 전 임직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위원님들의 기대에 부응토록 하겠습니다.
월미궤도차량사업 외에도 올해 저희 교통공사는 인천시민들을 위한 안전하고 편안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인천교통공사가 인천을 대표하는 모범 공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애정 어린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공사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원 감사입니다.
안희태 경영본부장입니다.
맹윤영 영업본부장입니다.
김순태 기술본부장입니다.
조애경 기획조정처장입니다.
김정규 경영지원처장입니다.
이창영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허정구 육상교통영업처장입니다.
윤여일 기술관리처장입니다.
김호찬 시설환경처장입니다.
박영재 월미사업단장입니다.
양춘욱 종합관제실장입니다.
장기환 안전관리실장입니다.
문일균 감사실장입니다.
문성훈 교통연수원장입니다.
박재범 귤현기지사업소장입니다.
류근찬 운연기지사업소장입니다.
손정락 승무사업소장입니다.
끝으로 이종섭 의정부경전철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업무보고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내용을 바탕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그리고 전년도 성과진단 및 금년도 목표, 주요업무 추진계획,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 일반현황입니다.
일반현황에서는 운영현황 및 조직 및 인력현황, 재무 및 예산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입니다.
운영현황은 저희 회사의 설립근거 및 목적, 사업범위 및 주요사업 등은 전에 보고드린 내용과 중복되기 때문에 자료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현재 수권자본금은 2조 6500억원이 되겠고 납입자본금은 2조 4660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4쪽 주요사업 운영현황입니다.
먼저 주요사업으로는 도시철도1호선 사업, 2호선 그리고 의정부경전철을 운영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7호선 인천 연장구간에 대해서는 작년 말 기준으로 자사인수를 했고 앞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마는 금년부터는 운영권을 서울교통공사로부터 가져오는 업무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육상교통 부분입니다.
육상교통 부분은 현재 저희들이 준공영제로 운영하는 3개 노선의 시내버스 운영과 인천시내 및 인접 4개 지역을 운행하는 장애인 콜택시 그리고 BRT, GRT, 인천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표로써 갈음하겠습니다.
5쪽입니다.
우리 공사의 조직 및 인력현황입니다.
조직은 본사와 사업소 편제로 되어 있으며 저희 직제에 대해서는 경영본부, 영업본부, 기술본부, 감사실 그리고 사장 직할의 안전관리실로 이렇게 구분해서 편제되어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인력현황입니다.
인력현황은 정원 2451명, 현원 2434명으로 현재 과부족 인원은 17명이 되겠습니다.
6쪽에 예산현황입니다.
2019년도 예산의 수입 및 지출에 대한 총괄액수를 보고드리면 2953억 54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표 아래 2019년 말 건설부채 미상환액 예상액은 33억원이 되겠습니다.
저희 건설부채는 2021년까지 상환하면 완료가 되겠습니다.
사업별 예산규모를 지출예산 기준으로 보고드리면 직영사업은 2682억원으로써 90%에 상당하고 대행사업으로는 271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쪽에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9쪽에 처리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작년도에 저희들이 처리요구사항이 10건, 건의가 10건 해서 모두 20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 현재 1건이 종결되고 금년에 계속해서 19건을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총괄목록에 각 지적 안건별로 저희 주관부서와 조치상황에 대해서 표시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처리결과에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실패사례 기술백서 제작 및 해외사업 등 신규사업 대응전략을 수립하라고 하는 처리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저희 공사에서는 수주가 종료되는 사업에 대해서 자료를 정리하고 저희들이 뒤에서도 보고드리겠습니다만 지적하신 백서 마련 등 준비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해외사업 추진하는 데 있어서는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리스크가 적은 컨설팅이나 자문, 타당성조사 등 사업을 토대로 해서 점진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전략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12쪽입니다.
필터설비 관리 철저 및 철도 안전대책 등을 추진하라는 처리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분야가 다양해서 먼저 환경개선대책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질 개선을 위한 필터설비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필터설비가 환기탑, 직팽식공조기, 승강장 및 대합실 공조기, 공기청정기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세척 및 교체 주기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지하철 환경개선계획을 수립하고 환기설비 가동과 미세먼지측정기 설치 등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철도운영에 대한 안전대책입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를 최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규정에 대한 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 및 신고는 발생 시에 즉시 조치토록 하겠으며 안전관리체계 교육 및 철도안전 전문가를 철도안전 전문가 과정, 사고조사 전문가 과정, 위험도평가 직무교육 등 해서 모두 19명을 양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장 안전중심의 지도점검 및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대테러 대비, 매뉴얼 관리 및 직원교육 철저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상대응훈련에 대한 연간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겠습니다.
종합훈련 2회, 소방합동훈련 39회, 테러합동훈련 33회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위기대응 매뉴얼을 관리하고 직원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목표치 상향 및 장기계획 수립을 통한 자구책 마련과 충분한 사전검토를 통한 해외사업 참여 추진을 처리요구받았습니다.
경영효율 극대화 자구책 마련 중 장기계획 수립사항은 상향된 중장기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도 추진목표 설정사항을 간단히 보고드리면 도시철도 수송 1억 6300만 명, 부대수익 155억원, 월미궤도차량에 28만 4000명, 7호선 운영권 확보 등으로 두고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시철도 분야에 대한 경영효율 극대화 자구책 마련을 보고드리면 도시철도 수송수입 목표설정 방법을 과학적 통계 기법을 적용하여 설정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수송수입 목표는 수송인원은 1억 6290만 명, 운수수입은 1312억 5100만원으로 설정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영업수익 제고를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자구책을 마련해서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대사업 분야입니다.
부대사업 분야는 저희들이 목표설정을 현재 임대수익과 광고수익을 모두 111억 6000만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속가능한 임대사업 수익창출을 추진하고 편의시설 확대 설치로 고객친화형 상가를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자투리 유휴공간 활용을 임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기업 제품 판매장을 지원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광고매체 새로운 시장창출 및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여 1호선 역사 LED터널광고 개발을 추진하고 1ㆍ2호선 전동차 손잡이광고 유치에 노력하겠습니다.
2호선 광고매체 다변화를 통한 신규수익 창출을 하겠습니다.
승강장 상부 조명광고 개발과 역사 기둥광고를 개발하겠습니다.
계약만료 사업들에 대한 수익증대 및 직영광고를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충분한 검토를 통한 해외철도사업 참여 추진사항입니다.
할 때부터 사업성에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담부서 자체 사업성 검토와 경영조정위원회 등의 심의를 거치고 필요시 외부 전문기관의 검토 등을 받아서 중층적 사전검토를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인력이나 예산낭비 최소화를 위한 전략적 사업을 접근하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별 해외사업 추진입니다.
해외사업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사업 경험이 풍부한 유관기관과의 연계사업 발굴을 추진하겠습니다.
리스크가 적은 컨설팅, 자문, 타당성조사등 사업을 토대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식을 취하겠습니다.
20페이지 월미궤도사업 추진에 대한 백서를 발간하도록 하겠습니다.
백서 발간에 대한 처리요구는 저희들이 작성 TF팀을 구성해서 운영하도록 하고 현재 구축사업이 종료되는 대로 본 백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경력직원 이직방지를 위한 임금격차 최소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저희들이 신규직원에 해당되는 8급에서 9급 직원들의 이직이 발생한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직방지를 위한 임금체계를 개선시켰습니다.
작년 말 임금협약 시 기본급을 정액 플러스 정률 인상방식으로 하후상박식의 임금체계 개편을 한 바 있고 통상근무자에 대한 조정수당을 0.5% 인상시켜 급여 보전을 실행한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노사공동위원회 구성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각종 복지혜택 및 단체보험 등 업무직원에 대한 복지 분야 차별 개선사항에 대한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업무직 복리후생 분야에 대해서 점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감하고 있고 일부 명칭변경이라든가 복지포인트, 명절휴가비를 인상시킨 바가 있으며 대학 학자금 대부 대상에 업무직원을 포함시켜 확대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천시 차원에서 시 산하 공사ㆍ공단 업무직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건의한 바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업무직원에 대한 복지 분야 차별을 개선시켜 나가겠습니다.
23쪽에 장애인 콜택시 바우처택시 증차방안을 적극 강구하라는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금년에 현재 특장차 145대, 바우처택시 150대에서 금년에는 20대를 증차하여 170대를 운영하게 되면 315대의 장애인 콜택시를 운영함으로써 평균 대기시간이 약간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교통약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4쪽입니다.
차량 화재진압시설 등의 정기적 정비를 통해 차량화재 예방 철저를 기하라는 처리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동 설비에 대해서는 정기검사를 강화해서 시행한 바가 있고 저희들이 방빙제 교체주기를 설정하였습니다.
따라서 화재진압장치 방빙제에 대한 교체 추진은 현재 중정비 검사 시에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억 4200만원이 소요되는데 금년에 추경에서 확보한 후 순차적으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이 되겠습니다.
광고 계약기간 준수 등 관리ㆍ감독 철저사항입니다.
저희 공사의 주요광고 계약현황을 보고드리면 10종에 1만 7553점이 되겠습니다.
합동점검을 지난해 말에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연 2회 광고시설물 정기적인 점검 및 결과관리를 통해서 처리요구받은 사항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교통약자 배려석 안내방송 실시입니다.
현재 1ㆍ2호선 전동차 자동안내 홍보방송을 증회시켰습니다.
그리고 교통약자 및 임산부배려석에 대한 방송 문안을 정비하여 추진하였습니다.
자리를 양보해 달라는 게 아니라 자리를 비워달라는 내용으로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전동차 내에도 홍보문안 스티커를 추가로 부착하기 위해서 지금 발주가 됐고 2월 말까지는 완료할 계획입니다.
27쪽입니다.
신교통사업 운영권 확보 실패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 수립입니다.
저희들이 영종 자기부상열차와 의정부경전철 운영권이 종료됨에 따라서 이 사업들에 대한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차기 사업 추진 시에 이를 반면교사 삼아서 실패하는 사례가 없도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서울도시철도에 노선별 색상구분 계획을 참고하여 1호선 노후시설물 및 전광판 연차적 정비와 1ㆍ2호선 표준화방안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지난해 시로부터 인천광역시 표준디자인 확정통보를 받은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에는 1호선 출입구 역명판 123개 소를 교체하고 순차적으로 역명판, 노선도, 주변지역 안내판 등을 교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수송인원 증대 등 수익구조 개선대책을 강구하라는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금년도 도시철도 수송수입 증대방안으로는 저희들이 신규수요 창출, 문화경영 추진, 시민참여형 이벤트 활성화 등 모두 7개로 구분해서 15개 실행과제를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타 기관 대비 불이익을 받고 있는 경력환산표 개선을 하라는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보수 및 복리후생 규정 개정을 검토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들의 현행 규정상 상시근로자 기준이 여러 가지 검토했습니다마는 기존 200인 이상은 유지를 하되 200인 미만의 유관기관 경력인정기준에 맞춰서 규정 개정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신입사원들이나 신규유입 직원들의 이직률 감소를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도시철도 분야와 육상교통 분야 분리검토 건의사항입니다.
현재 인천시의 정책방향은 인천연구원과 공동으로 도시철도와 육상교통 분야 분리의 건을 정책연구과제로 선정하여 연구ㆍ검토에 있습니다.
동 과제는 금년 5월에 완료되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저희 공사는 정책연구과제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시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조직운영방향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진행 중인 소송에 적극 대처하고 사업 초기단계에 계약체결 시 면밀히 검토하여 차후 소송발생 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는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저희 주요 소송현황은 월미 관련 사건과 의정부 관련 사건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현재 소송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 공사의 정책에 정당성을 입증해 승소금액이 확대되도록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향후 주요사업 추진 시에는 법무법인 등의 법리검토를 확행하여 법적 분쟁을 미리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월미궤도차량사업 운영 직영방안 검토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월미사업에 대해서 운영하는 부분은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서 최소 인력 운영조직으로 구성해서 운영하겠습니다.
모두 39명을 최초 조직으로 구성하고 일단 의정부에서 복귀되는 시기와 연계하고 기존인력에 대한 전환배치를 통해서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2호선 아시아드경기장역과 검바위역 구간 결빙으로 인한 사고예방 철저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작년 말 슬립슬라이드 현상에 대한 검지소프트웨어를 개선한 바가 있고 앞으로 전동차 살사장치 분사기능을 개선시켜서 살사기능을 확대하고 지하구간에 대한 방음터널 및 레일열선을 추가하는 설치안도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정규직 전환 및 신규채용 시 친인척 채용비리 관리ㆍ감독 철저사항입니다.
저희 공사에 대한 신규채용 및 업무직 전환 근로자에 대한 친족 재직관계 전수조사를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었고 앞으로도 신규채용 시에는 지방공기업 인사운영기준을 준수하는 블라인드채용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채용담당 부서와 감사실과의 채용과정을 교차감독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환채용 절차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서 전환채용대상 여부 검증을 강화시키고 전환채용 시 공정채용확인서를 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청라국제도시 M버스 유찰관련 출퇴근 시간 대체버스 한시운영 노력사항에 대한 건의사항이 있었습니다.
두 차례에 걸친 유찰이 있었고 저희 공사는 인천시 버스정책과와 긴밀한 협의를 지금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협의결과에 따라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마치고 다음은 전년도 성과진단 및 금년도 목표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2018년 주요성과와 반성사항입니다.
핵심성과는 안전사고는 지속적으로 줄여서 작년에 한 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객만족도도 지속적으로 상향된 86.5점을 획득한 바 있고 경영평가는 저희들이 다ㆍ라급에서 나급으로 그간 평정에서는 최고등급을 받은 바가 있고 수송실적 역시 목표를 달성해서 1억 6000만 명 이상을 수송했습니다.
경영전략별 관리지표 달성실적에 대해서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1호선, 2호선 철도 안전사고라든지 운행장애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운행장애 5분 이상 1호선에서 1건, 2호선에서 2건이 있었습니다만 10분 이상은 단 1건밖에 없었다는 걸 보고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일부 항목은 모두 달성을 했습니다만 일부에서는 미달성 부분이 있습니다.
경상경비 절감을 조금 못 미쳤고 그리고 내부고객만족도를 목표보다 달성하지 못했으며 종합청렴도도 1등급을 목표로 했습니다마는 2등급을 실적으로 올려서 좀 부족한 면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영전략별 추진성과를 보고드리면 절대안전 확립에서 현재 2호선이 일상보수 수준의 안정화를 달성했다는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고 안전사고 역시 현재 철도사고 제로, 운행장애 10분 이상 1건이 있었다는 걸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고객중심 경영에서 고객만족도가 4년 연속 향상이 있었고 그리고 민원처리 간소화를 위해서 홈페이지 접속방법 등을 개선시켰습니다.
그리고 경영효율 극대화로는 수송수입 목표 초과달성을 했고 지금 월미궤도차량에 대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직문화혁신으로서는 현재 외부경영평가 나등급을 획득했다는 것을 보고드리고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서 질 좋은 신규 일자리 창출 총 119명 고용창출이 있었고 비정규직 고용안정을 이행하기 위해서 용역근로자 146명을 직접고용한 바가 있습니다.
아쉬운 점과 반성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당초 목표대로 철도사고 제로 달성에는 성공하였으나 운행장애가 1건이 발생하여 장애예방 지속적인 대책을 요구받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그리고 고객만족도가 4년 연속 상승은 했습니다마는 상대적인 평가에서는 4위에 그쳐서 현재의 방법을 좀 더 고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영효율적인 측면에서는 1호선 수송 증가세가 정체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정부 수주 실패 등을 통해서 새로운 신사업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겠습니다.
조직문화 부분에서는 꾸준한 소통활동에도 불구하고 내부고객만족도 및 내부청렴도는 목표수준 이하여서 효율적인 개선대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사회적 가치 분야에서는 용역근로자 고용전환을 위해서 선도적인 성과가 있었으나 시로부터 자회사 설립 보류결정이 되어 옴에 따라서 정규직 전환이 일부 지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면 41쪽에 2019년도 경영목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경영목표는 안전사고 제로, 고객만족 1위, 사회적 가치 선도기업으로 두고 절대안전 확립 등 5대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각 전략별로 2개 내지 3개의 과제를 모두 14대 전략과제를 설정하여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2쪽에 경영전략별 관리목표입니다.
중요한 사항만 몇 건 보고드리겠습니다.
철도사고는 금년 목표가 0건, 운행장애는 1ㆍ2호선 합해서 10분 이상 장애를 1건 이하로 그리고 철도시설 성능평가 B등급 그 다음에 수송증대 목표는 모두 1억 6870만 명으로 설정하였으며 부대사업 수익도 154억을 설정하였습니다.
외부경영평가는 작년도에 나등급을 받았는데 올해는 가등급 획득을 위해서 진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청년고용률 3%, 성과공유제 실적 3건 초과를 목표로 설정하고 주민참여예산도 3억원으로 설정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3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5쪽에 먼저 절대안전 확립사항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추진목표는 안전시스템 고도화 및 안전시설 최적관리를 통한 안전사고 최소화로 두고 있으며 산업재해 역시 최소화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현장중심의 재난 예방ㆍ대비태세 확립으로 현장대응 능력을 강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전경영시스템 고도화입니다.
철도안전관리체계 최적관리 및 현장중심 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철도위험도 평가 및 내ㆍ외부 심사ㆍ점검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 내부심사 그리고 국토부 상시점검 및 교통안전공단의 정기검사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안전관리체계위원회의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반기별 위원회를 개최하고 사이사이 분야별로 소위원회를 운영하여 내실화시키겠습니다.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및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안전신고시스템 접수사례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고객 및 직원대상 안전 홍보활동을 강화하며 매월 안전캠페인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안전보건경영 및 산업재해 최소화입니다.
체계적인 안전보건경영 활동을 시행하겠습니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ASAS/KOSHA 18001)에 대한 인증심사가 금년 5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재해 최소화 대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3개년 동종업계 평균 산재율 0.16% 이하를 유지하겠습니다.
그리고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 및 임직원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유해인자 작업환경 측정을 반기마다 실시하고 2호선 지하공간 라돈 측정을 금년 3월에서 9월 사이에 측정하겠습니다.
지하사무실 공기질 개선을 위한 측정을 8월에 실시하여 체계적으로 작업환경을 관리하겠습니다.
신속한 재난대응체계 구축 및 안전관리기반 강화입니다.
현장중심의 재난대응태세 구축 및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경영진이 함께하는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하는 등 현장중심 재난안전에 대비하겠습니다.
다음은 안전인프라 확충 및 철도 노후시설 교체 및 개선사항입니다.
1호선 노후전동차 정밀안전진단 및 2호선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호선은 현재 노후전동차 정밀안전진단 시기가 도래되고 있습니다.
장기사용 중인 1호선 전동차 25대 200칸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서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사용기간 연장을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금년에는 안전진단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는 안전진단 시행을 착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요부품 개량을 통한 성능향상 및 수급 안정화도 도모하겠습니다.
국산화 또는 성능개선을 통해서 계속 장기사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2호선 시스템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호선 시스템의 미진사항 및 개선필요사항에 대해서 계속 발굴조치하도록 하고 작년 연말에 탑재한 B5.4에 대해서도 지속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축상베어링 및 접지브러쉬 녹 발생 등 전동차에서 발생하는 하자관리 등에 대해서 정비품질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분야별 설비의 효율적 운영관리사항입니다.
전력ㆍ신호ㆍ통신ㆍ전자설비 등에 대해서 최적운영환경 조성을 하고 토목ㆍ건축 설비시설 개선으로 시민안전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8쪽입니다
고객감동경영에 대한 금년도 추진목표입니다.
CS교육 내실화 및 성과보상을 통한 CS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객접점 서비스품질 향상입니다.
CS프로세스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개선 제안 및 불편사항 제기 고객에 대해서 보상제도를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노력을 하겠습니다.
전년도에 부진지표 분석결과를 세밀하게 분석해서 지표별로 체크리스크를 작성하여 활용하겠습니다.
49쪽 IT기반 통합민원상담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채팅하는 로봇인 챗봇을 활용하여 365일 24시간 응답하는 고객위주의 통합민원상담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여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육상교통 분야 서비스품질 제고 추진입니다.
연비나 수송인원, 급가속, 급제동 등 운행기록에 대한 분석ㆍ평가와 보상을 통하여 고객접점의 서비스개선을 유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쾌적하고 편리한 고객 이용환경 조성입니다.
고객을 위한 행복역사 조성을 위해서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승강장 세이프존을 시범설치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약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역사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동휠체어 급속충전기를 전 역사에 설치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교통약자를 위한 도우미 콜 제도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0쪽 고객만족 감성 마케팅 추진사항입니다.
힐링 1호선 역사공간을 창출하겠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 같은 잠재고객을 위한 체험학습, 댄스연습장 등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품격ㆍ감동역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출퇴근 음악방송을 지속해서 시행하고 화장실 자동음악장치를 추가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 편의제공 및 지속관리를 위하여 몰래카메라 탐지장비를 운영하고 스마트폰 무료충전기, 보조배터리 대여 그리고 시민 여가선용을 위한 탁구장 등 스포츠시설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한 열차 및 역사 이용환경 조성사항입니다.
2호선 열차혼잡도 개선을 위한 차질 없는 전동차 증차를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육상교통 분야 시설ㆍ장비 등 이용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바우처택시를 20대 증차하여 총 170대를 운영하고 노후특장차 24대를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콜 관제시스템도 내비게이션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개선을 통해서 편의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51쪽입니다.
경영효율 달성사항입니다.
금년도 추진목표로는 도시철도 수송수입 증대 총력으로 재정자립을 견인토록 하고 지속가능한 임대광고 수익모델 창출로 사업체질을 개선시키고 국내외 도시철도 진출 및 신사업 영역 성공적인 개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지표는 앞에서 보고드린 바가 있어서 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수익 제고사항입니다.
저희들이 수송목표 설정사항은 잠시 전에 보고드린 바와 같이 상세한 내용은 자료로 갈음하고 금년도 목표를 다시 한번 보고드리면 1억 6876만 2000명이 되겠습니다.
호선별ㆍ역별 수송목표 달성에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부대사업 다각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서 모두 금년에 154억 8000만원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신규 광고매체의 발굴을 통해서 수익성을 제고시키도록 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신성장동력 사업추진 사항입니다.
먼저 월미궤도차량 차질 없는 개통 및 운영을 하겠습니다.
오늘 보고 현안사항에서 상세한 보고를 드리게 될 예정으로 자료로 갈음하고 7호선 인천 연장구간 운영권 확보를 위해서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 상반기 중에 협약변경 절차를 추진하고 하반기에는 운영준비조직에 대한 발족을 검토한 다음 내년 10월에 개통이 되면 인천 연장구간을 운영개시토록 하겠습니다.
국내외 철도사업 수주 적극 추진사항입니다.
철도 분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내외 사업정보 수집 및 시장조사를 통해서 저희들이 철도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철도사업 진출 역시도 한국철도협회 등 국내외 협력기관과 공동으로 태국 철도사업 참여를 1차적으로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기술 개발 및 경영 정보화 등 경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국가 R&D사업인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연구과제 등 민간기업 공동참여 국가 R&D 발굴을 통해서 신수익모델을 발굴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에 조직역량 강화 및 사회적 가치 실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의 금년도 추진목표로는 미래지향의 조직 및 인사시스템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 등 외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창의역량을 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이 주주인 참여형 기업, 윤리와 인권존중의 인권경영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특히 외부경영평가는 금년 목표를 가등급으로 설정하고 전국 1등을 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저희 종합청렴도 역시 1등급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조직역량을 강화시키겠습니다.
효율적ㆍ생산적 조직기반 구축과 전략적 성과관리입니다.
그리고 창의역량 인재양성 및 소통ㆍ공감의 조직문화를 구현하겠습니다.
중요하게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것은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내 소통채널을 확대하고 가족친화기업 인증 연장을 위해서 노력하여 진정한 워라벨 직장을 실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전사적 역량집중입니다.
비정규직에 대한 고용안정 등 처우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정부 기준에 따른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는 사항으로 1호선 승강장 안전문 관리원 8명 전원에 대해서 금년 1월 1일 자로 전환채용한 바 있으며 도급역 근로자에 대해서는 정부의 민간위탁 부문 정부 가이드라인이 발표될 예정으로 있어 그 결과에 따라서 협의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회통합과 상생협력, 친환경 경영실천 사항입니다.
사회적 기업 등 정부 권장물품을 우선 구매하고 성과공유제 목표를 초과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e음카드 선도적 참여로 지역경제와 소상공인 활성화에 앞장서겠습니다.
그리고 본 의회에서 조례를 통과시켜 주신 근로자이사제 도입 등 노와 사가 함께하는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주민참여와 인권중심의 경영체제 구축사항입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확대 운영하고 그리고 인권을 공사의 핵심 경영가치로 반영한 인권경영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7쪽 현안사항이 되겠습니다.
59쪽입니다.
월미궤도차량 개통 및 운영 준비사항입니다.
본 사업은 총사업비 176억여 원을 들여 대림모노레일 주식회사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사항으로는 교통안전공단에 설계도 안전도 검사를 마쳤고 관련 기관에 궤도사업변경허가 그리고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바 있고 지난 11월달 1호 차량이 입고되며 금년 1월에 2호 차량이 입고되어 시험검증에 착수하고 있으며 본 보고서가 작성된 이후인 지난 1월 24일 3호 차량이 반입되어 시험검증에 착수한 바가 있습니다.
1월 5일 자 기준으로 종합공정률은 90%이고 3선 레일은 약 900여 m만 남겨놓고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향후 계획을 보고드리면 다음 달까지는 신호ㆍ통신ㆍ배터리 자동교환시스템과 궤도ㆍ차량시스템 모두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운영요원 교육을 시스템사로부터 4월까지 시행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고 현재 시스템구축사 주관으로 기술시운전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시스템 적합성이나 호환성, 운영시나리오 검증 및 최적성능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시스템구축사 주관의 기술시운전이 끝나면 우리 공사 주관으로 영업시운전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오는 3월, 4월에 걸쳐서 실제 영업상태를 가정하고 열차 운행체계를 점검하며 비상대처능력 향상을 하는 훈련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성공적 개통준비를 위한 영업전략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상품개발이나 관계기관 연계할인 등 단체고객 유치방안 그리고 평일, 공휴일 등 이용횟수 및 계층별 차별화된 다양한 요금체계를 도입하고 그리고 홍보에 대한 방안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바로 저희들이 네이밍 전 시민공모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5월, 6월달에는 시범운영을 하고 지금 생각으로는 6월 중에는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상 인천교통공사의 금년도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9년도 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