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287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류수용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평소 시정발전과 시의 현안사항 해결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대안마련을 위해 고민해 주시고 또 좋은 의견을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특별히 오늘은 저희 5기 인천시정부와 또 6기 인천시의회 출범 2주년이 되는 뜻 깊은 날을 맞이해서 그간 시정에 대해서 많은 협력과 조언을 해 주신 시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특히 2014년 아시안게임 및 도시철도 2호선 국고지원을 촉구하고자 지난 6월 12일부터 국회의사당 및 과천 청사 앞에서 티켓 1인 행사까지 실시하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와 같이 우리 인천을 사랑하고 재정문제를 함께 극복하고자 하는 의원 여러분들의 열의가 있었기에 지난 2년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을 원만히 운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 경제자유구역 등을 비롯한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겸비한 도시로써 현재의 일시적인 재정 문제는 우리의 모든 인천시민의 지혜와 단결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복지와 교육환경이 더 개선되고 청년들의 일자리가 넘쳐나고 기업하기 좋은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드는데 의원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일괄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정헌 의원님께서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진출입로 및 나들목 설치ㆍ운영 실태 및 2012년 12월 설치될 검암 진출입로간의 요금 운영체계에 대한 우리 시의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는 인천시 중구 운서동에서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까지 총 연장 40.2㎞이며 분기점은 5개소가 있고 진출입로는 현재 3개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금년 말에 검암IC 건설이 완료되면 총 4개의 진출입로가 만들어지겠습니다.
공항고속도로 통행로는 민간투자법에 의해서 30년 동안 건설비와 운영비를 회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030년 12월 31일까지 운영이 될 것 같습니다.
검암IC의 신설에 따른 요금체계는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따라 국토해양부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검암IC 요금 산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여 통행료를 산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정 통행료가 책정되어 인천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인천의 산업과 물류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노오지 나들목 구간에 인천과 서울 방향 진출입로 설치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공항고속도로상 노오지 JCT 구간의 인천 및 서울방향 IC 설치 건은 노오지 JCT 남쪽 약 3㎞ 지점에 위치한 계양IC와의 기능 중복으로 신설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서울방향 노오지 JCT 램프 추가 설치 건은 국토해양부와 협의한 바 기능상 바람직함에도 불구하고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각종 제약으로 인해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검토를 중단시킨 상태에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과의 접근성 개선 및 도시부 교통정체 완화 등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MRG, 시설비 투입관계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앙정부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용의ㆍ무의 문화관광 복합도시 조성사업의 현재까지 진행상황과 향후 사업진행이 어려울 경우 경제자유구역 해제와 건축규제 등 각종 제한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현재까지의 진행상황을 말씀드리면 용의ㆍ무의 복합도시 조성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지난해 12월 16일 특수목적법인 즉 SPC가 설립된 바 있으며 지난 6월 8일 사업추진 기반 마련을 위해 개발계획변경 승인신청서를 지식경제부에 제출하였으며 경제자유구역 자문회의를 실시하고 현재 관계 중앙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정대로 행정절차가 원활히 추진될 경우 오는 8월 개발계획 변경승인을 득하고 금년 하반기 중 실시계획인가를 완료한 후에 12월 보상계획공고 등 보상착수를 목표로 관련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5일 영국 부동산 개발사업 업체인 SDC그룹과 10억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SPC 추진하고 있는 투자유치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현재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용유ㆍ무의지역 개발전략 연구와 금번 추경예산에 반영된 용유ㆍ무의지역 개발방안 수립용역을 통하여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개발방안 및 제한완화 기준 등을 조속히 마련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런던올림픽 개막식 때 제가 참석하기로 되어 있는데 거기서 SDC그룹 삼바회장을 만나서 이 10억불 투자 진행과정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4월 영종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된 미개발지역 내 기반시설 설치계획 및 도시계획수립 계획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중구청에서 추진 중인 기반시설 설치와 관련해서는 경제청에서 중구청으로 이관된 미개설도로 8개 노선 중 3개 노선에 대하여 1단계로 개설코자 계획하고 2012년 실시설계비 6억원과 보상비 25억원을 확보하고 실시설계용역 발주를 협의하고 있습니다.
3개 도로를 개설하는 총사업비는 339억원으로 재정여건상 동시 추진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금년까지는 실시설계를 모두 완료하고 우선 개설이 필요한 1개 노선은 보상 및 공사가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다른 2개 노선에 대하여도 시 경제청과 구의 재원배분 비율에 따라 연차적으로 지원토록 하고 가스ㆍ상하수도 등의 기반시설 또한 도로개설과 연계ㆍ구축되도록 유관기관과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년 5월부터 진행된 우리 시와 AMEC Korea와의 영종 미개발지 개발 협약 진행상황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본 협약은 인천대교의 고가 통행료 인하정책 강구방안의 일환으로 2009년 5월 AMEC Korea Limited와 영종 미개발지 320만평 개발용역 수립을 위한 개발권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1단계 사업성 분석을 위한 자체 재무 분석 결과 타당성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이를 근거로 2단계로 마스터플랜 용역 등의 구체적인 추진과 투자자 모집 등을 위해 2009년 9월 특수목적법인인 인천국제도시개발주식회사(IIUD)를 설립하고 변경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 협약 추진 및 이행 과정에서 2011년 4월 개발대상지가 국가정책의 변경에 따라 경제자유구역에서 제외되어 변경된 개발방식을 고려할 때 IIUD가 독자적인 개발 가능성의 한계가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협약 상대자인 인천국제도시개발주식회사와 이에 대한 입장정리 등을 협의 중에 있으며 상호 입장 정리가 완료되면 본 협약에 대해 협약해지 등 행정절차를 이행 후 협약을 종료할 계획입니다.
또 김정헌 의원님께서 제3연육교 미착공 등으로 인한 입주예정자들의 입주거부사태에 따른 대책과 우리 시의 대응방안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제3연육교는 경제자유구역 영종ㆍ청라지구 개발 활성화에 필요한 핵심기반시설로써 2003년 8월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에 반영되어 당시 재정경제부에 승인을 받은 사업이며 사업시행을 위한 건설재원도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의 사업시행자인 LH공사와 인천도시공사가 조성원가에 반영해서 돈이 확보된 상태입니다만 국토해양부에서는 제3연육교 건설로 인한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의 손실액 전액의 보전 선 확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2개 대교 추정 손실보전액은 2011년 7월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완료한 사업성 검토 용역결과 2017년 개통시 1조 3,000억원에서 2조원으로 우리 시의 재정여건을 고려할 때 손실보전액 전액 보전을 선 확약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제2연육교 건설 및 손실보전 방안을 마련하고자 2011년 2월부터 국토부, 시, 경제청, LH공사 등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여 제3연육교의 순수전환 교통량을 전제로 선 착공 후 손실보전 방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안 협의하였으나 국토해양부에서는 선 착공은 불가하며 손실보전 전액 선 확약을 고수하는 등 관련기관의 입장 차이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는 국토해양부, LH공사 등 관련기관과 적극 협의하여 제3연육교가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들은 협상 보전액도 우리가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순수전환 교통량을 중심으로 충분히 일부를 부담할 용의가 있고 또 여러 가지 다양한 변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용유ㆍ무의에 여러 가지 투자 협약된 것들이 진행됨에 따라서 추정되는 교통량도 많은 가변성이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협상 여지가 있는데 국토해양부가 전혀 자신들의 부담은 지지 않은 채 완전한 모든 손실보전액 선 확약을 요구하면서 선 착공조차도 허락하지 않는 것은 대단히 저는 잘못된 행정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7월에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입주가 진행된다면 엄청난 문제가 발생할 텐데 이런 점을 들어서 우리 시가 부담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라 일부 부담할 용의가 분명히 있고 또한 제3연육교가 건설되면 거기에 따른 통행료 문제나 여기서 발생한 수입의 배분 문제 등을 통해서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개발이나 자산의 수락 같은 여러 가지 변수 옵션을 가지고 충분히 논의할 수가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일단 선 착공을 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고 협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기간 동안에 영종하늘도시 공동주택의 최초 입주가 7월 말인 것을 감안해서 주요 기반시설을 입주 전에 완료하고 입주민 대표와 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입주민 교통 편익 제공을 위하여 버스 1개 노선 307번을 신설하고 기존의 1개 노선 202번 노선을 조정하여 공동주택단지를 경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사업시행자인 LH공사에서도 학생 및 입주민을 위한 셔틀버스를 운행하게 될 것입니다.
공항철도 영종역사 신설과 관련하여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완료해서 하늘도시 입주민에게 편익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재병 의원께서 부평구 십정동 송전선로 지중화사업 추진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십정로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은 한전 추정으로 약 400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되고 지자체에서 소요 공사비의 50% 이상 부담시 한전에서는 자체 내규에 의거 지중화를 우선 시행토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본 지중화사업은 부평구의 지중화 계획에 의거하여 시 25%, 부평구 25%, 한전 50%의 매칭방식에 따라 사업비를 분담하여 2단계로 나누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우선 1단계로 설계용역을 실시하여 총사업비가 확정되면 2단계로 연차적으로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시에서는 지중화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하여 우선 설계용역비 4억 2,500만원을 2011년도 예산에 반영하였으나 재정여건상 설계용역 예산을 교부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금년 중에 설계용역비를 마련하여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한전과의 협의 문제는 기본설계비를 시와 구에서 반영하면 한전에서도 반영키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사업비와 추진일정은 기본설계를 한 후 도출될 수 있으므로 먼저 기본설계부터 해 가면서 앞으로 계속 한전과 협의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중부광역간선도로 검단~장수간 민자도로가 2025년 도시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것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2025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의 일환으로 검토되어 반영된 바 있으나 지난 6월 21일 2025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시의회 의견 청취과정에서 녹지축 훼손 우려 등으로 인한 노선폐기가 바람직하다는 의견들을 수렴하여 2025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평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특성화거리 추진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부평역세권 활성화를 위하여 관할 구청인 부평구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7호선이 온수역에서 부평구청역까지 연결되는 약 11㎞ 구간이 올해 10월 경에 완성이 돼서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계양구 등에서 가는 손님들이 부평역을 경유하지 않고 부평구청역에서 환승하게 됨으로써 부평역 주변 상가에 유동인원이 많이 줄어드는 등 여러 가지 상가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 영향을 어떻게 최소화시키고 활성화시킬 것인가가 저희 시의 주된 고민입니다.
부평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특성화거리 추진상황은 시장길 부근에 차 없는 거리 조성을 위하여 지역주민, 상인, 관계기관의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사업주체인 부평구에서 검토 중에 있다는 사항을 말씀드립니다.
아울러 부평역세권의 활성화를 위하여 금년과 내년에 부평중앙지하도상가에 캐노피 설치 등 5개 사업과 부평역 지하도상가에 안내시스템 설치 그리고 종합시장과 진흥시장 및 부평깡시장에 고객지원센터 및 LED조명등 설치 등 총 11개 사업에 7억여원을 투입하여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도 보고드렸다시피 은련카드가맹점을 확대시켰고 또한 여러 가지 중국인 관광객들을 안내하기 위한 언어서비스라든지 장기적인 문화공연 등을 기획하는 등 역세권 활성화를 위해서 부평구청과 상인들과 또 관계기관과 적극 노력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백운역세권 개발에 있어서 호봉산을 비롯한 녹지, 부안고가교 등 교통, 교육 등이 조화롭게 개발되도록 해야 한다는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각종 개발사업 추진시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조화로운 개발사업이 될 수 있도록 주변 사업부서와 협의를 계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참고로 백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계획안 수립시 역 주변에서 추진되고 있는 개발사업에 대한 사전 자료조사와 용역 추진에 따른 개발계획안 보고시 관련부서장의 의견반영과 관계자 회의를 개최하여 주변 개발과 연계한 개발계획안이 수립되도록 하였습니다.
다만 백운역 주변에 다수의 사업이 개별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각 사업간 개발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해서 태스크포스팀을 만드는 등 여러 가지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고 그 책임자를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그래서 백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도시재생과, 부안고가교 재가설 및 백운역 광장 조성사업은 종합건설본부, 백운 그린프레스트사업은 공원녹지과, 백운1,2구역, 신촌구역, 목화연립 재건축은 주거환경정책관 등 각 4개 부서에 되어 있는데 이 4개 부서의 합동 회의와 총괄 담당자를 지명해서 이러한 상호 간의 충돌이나 정보교환이 안 됨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안영수 의원님께서 인천만 조력발전소 건설사업과 관련되어서 하신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동 사업은 세계 5대 주요 갯벌인 인천연안에 세계 최대의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18㎞가 넘고 44개의 터빈이 설치되는 세계 최대의 조력 사업인데 이로 발생할 수 있는 해양 생태계의 영향은 사실 아무리 우리가 신중하게 접근해도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천혜의 해양자원인 갯벌파괴나 생태계 훼손 및 수산자원의 고갈 등 인천지역과 인접 타 시ㆍ도의 경제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 서해안은 대륙붕이 있어 가지고 중국의 동해안에 비해서 여러 가지 영양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어족 자원이 풍부해서 그렇게 중국의 불법 어선들이 우리 서해안에 와 가지고 이렇게 불법 어로를 하려고 발버둥을 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지금 전라북도에 매립지가 뭐죠?
(「새만금」하는 의원 있음)
새만금 매립지 건설 이후로 서해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커다란 사실 임진강과 한강과 예성강이 다 뭉치는 일종의 서해바다의 젖줄이고 조강이라고 할 수 있는 한강 유역에 이렇게 거대한 조력발전소를 짓는다는 것은 여러 가지 서해 전체에 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와 체계적인 연구가 더 되어야 된다고 생각이 들고 정부 부처 내부에서도 공감대가 부족한 상황을 지금 일부 발전소가 무리하게 주민들에게 이렇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끌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시에서는 이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현재 이러한 상태에서 추진을 반대하는 입장을 재차 천명하고 있으며 더 추가적인 논의와 검증이 필요하다는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신 연육교 문제 가장 우리 강화발전에 도움이 되는 강화ㆍ영종 간에 연육교 건설 문제는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GCF사무국 유치 활용에는 오히려 갯벌과 연안, 해양생태를 보전을 한다는 것이 더 우호적인 분위기에 형성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강화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강화산업단지와 교동평화산업단지, 해안 순환도로 건설 및 강화경기장, 공공도서관 건설, 수도권 규제에서 강화를 제외하는 문제 등 강화발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 가겠습니다.
또 강화군 교동도 대룡근린공원을 인근에 조성중인 교동도 역사문화단지와 연계하여 공원을 변경하고 강화읍 옥림리 산 94번지 일원에 대한 도시자연 공원구역 해제 의향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대룡근린공원은 교동도에 위치한 유일한 공원으로 공원관리청인 강화군에서는 중장기적인 도시개발에 대비하고 지역주민들의 휴식 공간 조성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지난 3월부터 공원조성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역사문화단지와 인접하여 공원지역을 변경하는 방안은 토지 활용 및 주변 단지와 연계될 수 있는 지리적인 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판단되나 토지 소유주들의 재산권 제한과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하여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다만 교동도가 천혜의 자연 경관을 가진 아름다운 관광지임을 고려할 때 대룡근린공원에 대한 해제 여부는 향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재정비 추진 시 공원관리청인 강화군의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강화읍 옥림리 산 94번지 일원에 대한 도시 자연공원 구역 해제 문제는 뛰어난 자연 경관과 수많은 역사 유물을 간직하고 있는 강화 지역이 지속 가능한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연보전을 위한 공원구역의 존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의원님이 말씀하신 강화읍 옥림리 산 94번지 일원의 경우에는 대상지가 무엇보다 강화산성과 인접하여 있고 대부분 산림지역으로써 이와 유사한 여건을 가진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공원 구역 존치가 불가피한 상황임을 말씀드립니다.
청라~초지대교 해안도로 확ㆍ포장 공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저희 입장에서는 이게 가장 시급한 사업으로 해야 될 사안입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이게 저희가 노력을 해서 작년 12월에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광역도로 지정을 요청해서 광역도로로 지정을 받아 국비 50%를 지원받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총 8.9㎞ 중 우리 시 구간 2.9㎞는 작년 7월 4차로 확장사업이 완료돼서 현재 통행 중에 있는데 아시다시피 경기도 구간인 김포 구간인 나머지 구간 약 5㎞에서 6㎞, 국비지원 5㎞와 잔여 1㎞ 약 6㎞구간이 안 되고 있는데 이 예산이 약 475억쯤 됩니다. 국비 235억을 받으면 반 정도 235억을 경기도와 김포가 반반씩 부담을 해야 될 텐데 전혀 여기에 대해서 잘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기도와 지속적 노력을 통해서 내년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으로 신청해 놓은 상태이고 그래서 내년 중에 국비예산과 경기도, 김포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존경하는 허회숙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주신 내용들의 여러 가지 전제에 대해서 사실 일일이 답변을 드리기는 그렇고 인천에 대해서 너무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우리 인천 전체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 인천이 어려움이 있지만 지난 2년 동안에 극복을 해 가고 발전을 해 가고 있다고 생각이 들고요. 인천의 어려운 상황들이 송도조차도 어려웠던 지난 2년 전 7월 1일을 생각해 보면 지금은 괄목할만한 변화가 되고 있고 또 상당한 비전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첫 번째 질문에서 아시아경기대회와 도시철도 2호선 정부 전액 지원을 통한 역차별 시정 촉구 결의안과 인천 아시안게임, 도시철도 2호선 국비지원을 위한 200만 서명운동 지원 결의안을 우리 시의회에서 통과시켜 주었습니다.
이에 대해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제가 정치권과 소통이 부족하다고 그랬는데 정치권에서 저만큼 소통을 잘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장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치단체장 중에 국회의 경험을 가진 분이 일부 계십니다마는 저는 인천에서 가깝고 또 서울하고 가깝고 이러다 보니까 사실 정치권과 가장 소통을 잘해서 아시다시피 작년에 일방적으로 중앙정부와 거래세 즉, 부동산 취득세와 등록세를 50%를 일방적으로 삭감했던 것을 가장 먼저 제기하고 정치권과 소통을 해서 100% 반환받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저희 시가 했습니다.
그것은 모든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인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0세부터 2세까지 보육료를 일방적으로 저희들에게 매칭시키는 문제에 대해서도 가장 선도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서 국무총리실에 지금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소통을 안 하고 있다는 것은 적절한 지적이 아니라고 생각이 들고요. 소통을 가장 열심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 결과 이번 국회에서도 여야 대표와 별도로 다 만나고 식사까지 하면서 합의를 해서 이번 19대 국회에 지방재정특위와 국제경기지원특위가 구성되기로 여야가 합의가 되어서 구성이 될 것입니다.
이 두 특위는 박지원 대표도 저에게 전화를 해서 이것은 인천을 위한 특위다라고 말할 정도로 정치권과 소통을 잘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인천시의 오락가락 행정으로 중앙정부의 불신을 받게 되었다는데 오락가락 행정이 아니라 국비도 필요 없이 우리 돈으로 짓겠다는 주경기장을 국비 지원을 받도록 바꾸는 것이 오락가락이라고 한다면 적절한 표현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것을 바꾸지 않았으면 저희가 지금 150억이 문제가 아니라 10억도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됐을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저는 우리 의원님께서는 다 알고 계시기 때문에 이런 말이 반복이 안 됐으면 좋겠는데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을 전임 시장이 재정상황을 고려해서 민자사업으로 추진했음에도 송 시장이 취임해서 시비만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하기로 계획을 변경한 것이 오늘의 위기를 더욱 부채질한 것이다.” 이 논리를 그렇게 이야기를 해도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알고도 일부러 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대단히 나는 어떻게 보면 소통에 있어서의 기본 신뢰가 무너지는 발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발언을 나는 지속적으로 안 되도록 다시 한 번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이 민자사업이 아니라 무늬만 민자인 20% 약 1,000억 정도의 1,200억 정도 포스코 건설이 참여하기로 했는데 그것조차도 포스코 건설 정도화 사장을 만났더니 억지로 끌려 왔고 할 의사와 자신이 없다고 이야기해서 스스로 포기한 사업입니다.
그때도 80%를 이미 시비로 지급하기로 되어 있는 사항이었기 때문에 80% 시비가 되는 지원 사업을 민자사업이라고 계속 이야기하는 것은 이것은 일종에 허위사실 아닙니까?
이것은 왜 이런 사실을 계속 반복하는지 저는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것을 그대로 놔두었으면 무늬만 민자사업이라는 이유로 국고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어서 그렇지 않아도 주고 싶지 않은 중앙정부가 제도까지 바꿔 가면서 줄 리가 만무하기 때문에 돈 10억도 받지 못하고 꼼짝 없이 우리 돈으로 이 주경기장을 지어야 될 판입니다.
그 주경기장도 누가 지으라고 계속 했습니까?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이 머리까지 깎으면서 모두가 다 짓지 않으면 안 된다고 당에서 결의까지 했던 사항 아닙니까?
이것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재정을 아껴보려고 무슨 노력을 한 게 아니라 이것을 짓기로 했기 때문에 저도 여러 가지 고민을 했습니다마는 주경기장을 짓지 않을 수 없다고 판단한 이유는 우리 서구가 너무나 주변이 발전이 안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서구에 국책사업이 집중되어 있고 특히 쓰레기 매립장이 있는 마당에 이 정도도 국고가 지원을 안 해 주면 있을 수 없다고 봤기 때문에 저는 짓기로 결정했고 그것은 불가피했던 결정이다. 이렇게 지금도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또 주변의 여러 가지 시설들을 잘 계획을 해서 서구에 부족한 컨벤션이나 문화체육시설 보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200만 서명운동의 관의 개입에 대해서 말씀을 주셨는데 200만 서명운동은 우리 인천이 시민단체에 대한 일종에 명예훼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시민단체가 시장이 시킨다고 뒤에서 조정해서 될 문제도 아니고 아시다시피 참여한 시민단체는 여야 보수 진보를 망라하고 다 모인 범시민 단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자유총연맹에서부터 바르게살기운동에서부터 참여연대에 이르기까지 진보 보수를 망라한 단체로 되어 있고 이런 ‘범’자가 붙은 시민운동은 우리 인천 역사에서 세 번 있었다고 보는데 첫 번째는 우리 인천국제공항 이름을 지키고자 하는 그런 운동 때 있었고요. 굴업도 핵폐기장을 반대하게 하는 운동 때 있었고 또 인천대교 주경관 폭을 700m에서 1,000m로 늘리고자 하는 그런 노력 때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은 보수 진보를 떠나서 우리 인천이 보여줄 수 있는 아주 초당적인 모습으로 참 우리가 발전시켜야 할 노력인데 그 네 번째로 이러한 범 시민단체가 만들어진 것이고 또 새누리당 인천시당에서도 여러 가지 재정대책에 대한 지지 서명을 밝힌 바 있기 때문에 이 시민단체운동을 그렇게 부정적으로 볼 문제가 아니라 함께 힘을 합해서 이 문제를 푸는데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정부 간의 소통은 계속 하겠습니다. 소통을 하더라도 시민의 힘과 뜻을 보여주지 않으면 쉽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작년을 보더라도 그렇게 난리를 치고 한나라당 원내대표이신 황우여 의원님까지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겨우 150억 그것도 주경기장으로 특정하지 않고 일반사업비로 이렇게 해 주고 집행내역조차도 아직 불투명한 이런 150억을 확보한 것입니다.
그러나 의미가 있었던 것은 국고지원대상사업으로 전환하는 의미가 있었다고 보기 때문에 이번 노력을 통해서 제대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에 단둥포럼에 대해서는 6ㆍ15 남북공동선언 12주년을 맞이해서 이 6ㆍ15에 대한 포럼을 하는데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미동도 하지 않고 변화가 없기 때문에 6ㆍ15행사도 사실상 내용을 추가하기가 쉽지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남북분단의 현장이고 또 우리 인천시와 자매결연 단둥시와 협력을 통해 단둥시와 함께 공동 주체로 남북공동선언 12주년 기념 포럼을 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상당히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비용을 많이 썼다고 그러시는데 저는 이 비용은 우리가 남북관계를 조절 한 번 못 해 가지고 연평도에 사실 그런 남북 간의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다 보니까 이로 인해 발생한 돈은 수백억, 수천억이 넘는 엄청난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사실은.
이 남북관계를 관리하는 것은 바로 평화를 관리하고 인천의 재산 가치를 보전하는 길이고 또 평화를 보전하는 길이고 또 인천의 투자유치를 보전하는 길이기 때문에 이 정도 비용은 당연히 평화유지를 위해서 치러야 될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6ㆍ15와 10ㆍ4선언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서 시민들이 더욱더 참여함으로써 남북 화해 협력이 추진되도록 하고 6ㆍ15, 10ㆍ4선언의 정신이 계승되어서 적어도 다음 정부에는 제대로 6ㆍ15, 10ㆍ4선언이 계승되는 정부가 만들어져서 이것이 추진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입니다.
단둥 축구화의 내역은 의원님이 말씀하신 그대로 4월 30일 축구화 생산량은 말씀한 대로 2,186켤레에서 판매량은 1,214켤레로 55.5% 정도쯤 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런 마케팅을 통해서 판매량을 확보해서 이 사업이 소중한 사업이 중단되지 않고 발전해 가도록 노력해서 마침내는 평양에 이런 신발공장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에 주신 유나이티드와 교통카드 사업 운영 계약 연장과 관련해서 질문하셨는데 답변 드리겠습니다.
교통카드 사업 운영계약 연장과 관련해서는 우리 시와는 사전 협의 없이 버스조합과 이비카드사 간에 이루어졌던 사항이었음을 말씀드리며 2012년 5월 21일 버스조합으로부터 연장계약에 대한 통보를 받은 바 있습니다.
우리시의 사전 승인 없이 버스조합과 이비카드사간에 이루어진 계약 연장 건은 원인무효라고 판단되며 이에 우리시는 그 동안 법률 자문결과를 토대로 조합과 이비카드사간 추가계약 건에 대하여 버스조합 및 이비카드사에 계약해지 등 시정 요구를 한 상태로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추가계약 해지 소송 등 강력히 대처해 나갈 계획으로 동 사안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가겠습니다.
인천유나이티드 광고비 지원 건은 프로구단인 인천유나이티드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광고주를 찾던 시점에 롯데와 계약을 체결하고 광고료 10억 원이 입금되어 현재 광고가 시행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카드사업 기간연장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상황이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다음에 존경하는 박순남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발달장애인에 대한 기초적 생활보장 등에 시의 지원방안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발달장애인의 인권신장과 복지향상을 위해 좋은 의견을 내주신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발달장애인은 다른 장애를 가진 사람에 비해 인권, 교육, 노동, 문화 등 모든 사회영역에서 매우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구체적인 지원법이 부재한 상태였으나 다행히 국회에서 발달장애인 지원 및 권리보장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우리 시는 장애인 생활시설 19개 시설에 907명의 장애인이 이용하고 있는데 62%인 562명을 발달장애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생활시설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권침해 사례의 피해자가 주로 발달장애인으로 밝혀지고 있어 우리 시는 생활시설의 중심에 수용정책 대신 탈시설정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의 거주시설인 공동생활가정, 주간보호, 체험홈 등의 정책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자립지원정책과 인권보호차원에서 장애인 생활시설 복지실태 및 탈시설 욕구조사 연구용역과 인천장애인복지 중장기 계획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발달장애인을 비롯한 장애인을 위한 복지정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지난 5월 발달장애인 지원업무 등을 강화하기 위해 서비스 등을 신설하고 발달장애인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7월 중 발달장애인 지원업무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우리 시도 발달장애인 지원업무 등을 위한 팀 신설 및 인력충원계획을 수립ㆍ추진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가 수립한 기본계획이 시달되면 우리 시 실정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시의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형지원 시스템은 우리 시 계획에 반영하여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이 일반인과 같이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 질문하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서면으로 질의하신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해서는 성실하게 서면으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