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한기용입니다.
우리 시 도시철도 건설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19년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업무보고 자료를 중심으로 일반현황, 위원회 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추진상황 및 현안사항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3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기구는 3부 1실 10담당으로 정ㆍ현원 현황은 작성일 기준 2019년 8월 10일 현재 정원 78명에 현원 68명으로 10명이 결원 상태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예산규모입니다.
총 1189억 7500만원으로 2018년도 본예산 대비 32.3% 감소하였습니다.
각 사업별 예산액은 하단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6에서 7쪽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회 현황, 간부현황 및 주요기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9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먼저 총괄현황을 말씀드리면 2019년도 주요예산사업은 3건으로 총 944억원입니다.
주요예산사업별 내역은 하단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13쪽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 중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구간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동막역에서 가칭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총 연장 7.36㎞에 정거장 7개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동막역에서 국제업무지구역까지 총 정거장 6개를 건설하는 1단계 사업은 2009년 완료하였으며 국제업무지구역에서 가칭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정거장 1개소를 건설하는 2단계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8231억원으로 국비 4883억원, 시비 3348억원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 분야별 세부현황을 말씀드리면 총공사비 6646억 2900만원, 보상비 61억 6100만원, 시설부대비 487억 4400만원, 차량구입비 1035억 8600만원입니다.
보고드린 총사업비는 이미 완료된 1단계 사업을 포함한 전체 사업비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올해 확보된 예산은 411억원으로 2019년 8월 10일 현재 193억 2400만원을 집행하였고 집행률은 47%가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2019년 4월 건축 및 기계설비 공사를 착공하였고 5월에 전기ㆍ신호ㆍ통신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2019년 8월 10일 현재 세부공정률 현황은 토목 및 궤도 83.49%, 건축 및 기계 5.05%, 전기 3.83%, 신호 3.8%, 통신 3.85%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2020년 5월 본선 시운전을 실시하고 2020년 6월 철도종합시험운행을 거쳐 2020년 12월 공사 완료 및 개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7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부평구청역에서 백마장사거리를 경유하여 인천2호선 석남역까지 총 연장 4.165㎞에 정거장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3788억원으로 국비 2273억원, 시비 1515억원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 분야별 세부현황은 공사비가 3146억원, 보상비 94억원, 차량비를 포함한 시설부대비가 548억원이 되겠습니다.
올해 확보된 예산은 500억원으로 2019년 8월 10일 현재 76억 1700만원을 집행하였고 집행률은 15.2%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9년 2월부터 5월 사이에 전기ㆍ신호ㆍ통신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2019년 4월 건축 및 기계설비 공사를 착공한 바 있습니다.
2019년 8월 10일 현재 세부공정률 현황은 토목 95.82%, 궤도 63.49%, 건축 및 기계 1.78%, 전동차 86.61%, 전기 11.5%, 신호 35%, 통신 8.53%가 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 2020년 5월 본선 시운전을 거쳐 2020년 7월에 철도종합시험운행을 거쳐 2020년 시험운행을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9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인천2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 연장 10.7㎞에 정거장 6개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8년부터 2027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1조 2977억원으로 국비 7786억, 시비 5191억원이 되겠습니다.
총사업비 분야별 세부현황은 공사비 1조 981억원, 보상비 42억원, 차량비를 포함한 시설부대비가 1954억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올해 확보된 예산은 33억원으로 2019년 8월 현재 집행액은 없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9년 7월에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및 대형공사 입찰방법 건설기술 심의가 현재 이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10월에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 용역을 착수하고 11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겠으며 2020년 6월에 설계ㆍ시공 일괄입찰공사의 우선시공분을 착공할 예정입니다.
2021년 상반기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완료 후 2021년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하고 2027년 상반기 준공 및 개통을 목표로 사업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1쪽 주요현안사업 중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동 사업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총 연장 6.9㎞에 정거장 3개를 건설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총사업비 7277억원으로 시비 720억, LH와 인천도시공사에서 6557억원을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분야별 세부현황은 공사비 6442억, 보상비 5억, 차량비를 포함한 시설부대비가 830억원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9년 3월에 건설사업 관리용역을 착수하고 2019년 7월 1공구 건설사업 관리용역의 집행계획을 공고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10월에 1공구 건설사업 관리용역을 착수하고 11월에 공사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여 우선시공분을 착공할 예정입니다.
2019년 12월 사업계획 승인을 득한 후에 2020년 2월 2~4공구 건설공사를 착공하고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6쪽에서 28쪽이 되겠습니다.
주요 현안사업 중 중재사건 예비비 사용결과 보고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천2호선 차량운행시스템 궤도ㆍ신호 분야 중재판정에 따른 중재비용에 대한 건으로 예비비 사용 건수는 총 2건이며 총 사용액은 1억 1830만 2010원이 되겠습니다.
중재사건 개요 및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예비비 사용 건은 예측하지 못했던 중재판정 결과 및 감정비용의 발생으로 예비비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예비비의 사용 전 시의회에 미리 보고드리고 사용해야 하였으나 두 건 중 한 건은 사후 보고드리는 것에 대하여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추후 예비비 사용 건이 있을 경우 반드시 위원님들께 사전보고 후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19년도 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