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 조동희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평소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통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예산은 아직 확정 전 예산임을 말씀드립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현황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9페이지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5건, 건의사항 6건으로 총 21건이 되겠습니다.
조치결과는 21건 중 14건이 종결처리되었고 7건은 현재 조치 중에 있습니다.
이 중 종결처리된 건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진행 중인 7건에 대해서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 대중교통 연계 종합추진계획 수립입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는 택시, 철도, 버스 등 분야별 교통 관련 법정계획 및 현안연구 용역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용역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측면의 통합ㆍ연계방안을 검토하여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시내버스노선 운영체계 개편 용역 시 철도노선과 연계한 종합적인 노선개편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14페이지 불합리한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 및 해결방안 모색입니다.
2010년 12월 공항철도 완전개통 이후 하나의 노선에 2개의 상이한 운임체계가 적용되어 환승할인 미적용,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관련 기재부 및 국토부에 운임체계 개선과 이에 따른 비용부담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앙부처에서는 운임체계 개선 시 발생하는 연간 82억원 정도의 추가비용을 수익자부담원칙을 들어 우리 시가 전액 부담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지역 국회의원 및 시의원, 지역 주민, 언론 등과 공조하여 중앙부처에 국비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여 공항철도 운임체계가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페이지 인천도시철도1호선 노후 및 2호선 증차 업무관리 철저입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20년의 도래에 따른 시민안전 및 정밀안전진단 대비를 위해 2020년 310억원의 공사채를 발행하여 노후된 전동차의 시설개선 및 교체를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인천도시철도2호선 6대, 12칸 증차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광역교통시설 특별회계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부과시점 변경 추진입니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은 재개발ㆍ재건축 등의 사업계획 승인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부과하고 1년 이내에 납부하도록 돼 있으나 주택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의 특성상 사업 완료 시까지 장시간이 소요되며 건설, 부동산 경기침체, 사업시행자의 재정상태 악화 등의 사유로 사업이 중단되거나 착공하지 못해 체납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국토부에 부담금의 부과시점을 사업계획 승인일에서 착공일로 변경하여 부과시기를 현실화할 것을 세 차례 건의하였으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2019년 10월 28일 김철민 국회의원 대표발의로 관련 법령 개정안에 대한 의견조회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26페이지 버스노선 개편 시 시민ㆍ전문가 의견수렴 등 시민불편 최소화입니다.
금년도 7월 버스노선 개편 용역을 시행하고 8월부터 노선개편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도 상반기 중에 시민들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교통전문가 자문회의와 노선개편 시민공청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7월에 개편노선을 전면시행할 계획입니다.
개편 후에도 버스 불편민원 해결과 안정화 용역을 통하여 시민과 함께 만드는 버스노선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29페이지 인천발 KTX사업, 제2공항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입니다.
인천발 KTX사업은 2018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19년 10월 말 기준 공정률은 56.6%입니다.
2020년 9월 설계를 완료하고 2021년 상반기에 공사를 착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고속철도 병목현상 개선 및 선로 용량 확충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진행사항을 고려하여 인천발 KTX사업의 개통시기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제2공항철도 사업은 국토교통부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적노선을 반영 건의하였으며 국토교통부가 2021년 상반기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ㆍ고시할 예정이므로 제2공항철도가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2페이지 간선급행 등 교통 관련 시민불편사항 해결 적극 검토입니다.
2013년 7월에 개통된 청라BRT 관련 시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지난 7월부터 BRT 두 대를 추가로 운행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대 배차간격을 기존 7분에서 5분으로 단축운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청라에서 부천, 서울 가양역까지 운행하는 노선 외에 내년에는 BRT 2단계 사업으로 부천 고강지하차도에서 서울 신방화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을 추가로 추진하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BRT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버스쉘터 설치와 버스정보시스템 확충은 함께 연계하여 추진하되 우선적으로 군ㆍ구의 의견수렴을 통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예산한도 내에서 설치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후보지를 직접 현장답사하는 진행과정을 거쳐 버스정보시스템 271개소 설치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39페이지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교통안전도시 구현을 위해 어린이 600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경찰청,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위한 교통안전 네트워크 개최, 운전면허 자진반납 고령운전자 지원,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정책 시범운영 등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0페이지 교통안전 인프라 개선입니다.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73억 9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통안전표지 2108개, 노면표시 9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21개소 및 회전교차로 설치 2개소 등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으로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1페이지 교통약자 안전시설 개선 확대입니다.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위해 32억 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어린이 등 보호구역 개선 42개소, 학교 주변통학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252개소, 위험 통학로 개선사업 4개소 등 차질 없는 공사 추진으로 금년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42페이지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입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설보강으로 금년도에 191억 2600만원의 예산을 교통공사에 지원하여 지하역사 초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48대, 환기설비 교체 등 92대를 설치하고 차량 공기청정기 544대를 설치 중에 있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 건강 보호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43페이지 교통운영 개선사업입니다.
도로구간별 상시 정체요인 분석을 통한 원활한 차량소통체계 구축을 위해 사업비 5300만원 투입하여 연수구 옥골사거리 등 교통혼잡지역 12개소에 교차로 및 신호체계 개선, 좌회전 규제, 차로폭 조정 등 교통운영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금년 12월에 준공합니다.
다음은 47페이지 버스정책과 소관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개선입니다.
올해 준공영제 재정지원 예산액은 1271억원이며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준공영제 제도개선 합의 및 이행협약서 개정, 준공영제 회계처리 기준 및 정산지침도 개정하였습니다.
9월에는 수입금공동관리 정관개정과 준공영제 운영 조례를 제정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제도개선 합의사항 이행여부 지도점검과 표준회계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투명한 준공영제 운영에 노력하겠습니다.
48페이지 준공영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업체의 경영과 서비스 평가를 통한 업체의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자 지난 5월에 용역계약 및 착수보고를 실시하고 시민모니터단을 구성하여 탑승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용역비는 4800만원이며 금년도 12월에 중간보고를 실시하고 내년 5월에 용역이 완료됩니다.
49페이지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지원 절감 및 운수종사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하여 영종권역에 174억원, 계양권역에 218억원을 투입하여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합니다.
영종권역 차고지는 이번 달에 공사를 착공하여 내년 5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계양권역 공영차고지는 올해 10월 도시계획시설 결정고시를 하였으며 내년 3월에 실시설계를 착수하여 ’21년도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50페이지 저상버스 도입 및 전기저상버스 시범운행 지원입니다.
저상버스 구입 보조 및 전기저상버스 시범운행 지원을 위해 금년도에 64억원을 투입하고 그중 15억원은 전기저상버스 10대의 시험운행 지원에 집행되었으며 49억원은 저상버스 46대 구입지원에 집행되어 총 469대의 버스 도입이 완료되었으며 2021년도까지 총 572대 도입을 목표로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51페이지 시민과 함께 만드는 시내버스노선 운영입니다.
시민중심의 시내버스를 운영하고자 노선 모니터링을 통한 5개 노선의 감차차량 재배치 및 8개 노선 확충 등 버스노선 조정을 하였고 지난 4월에는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버스이용 만족도 및 개선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7월에 노선운영체계 개편 및 효율화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하였으며 내년도에는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한 노선 개편안을 마련하고 7월에 전면시행할 계획입니다.
52페이지 운수종사자 휴게시설인 쉼터 설치입니다.
시내버스 회차지에 운수종사자의 휴게시설을 확충하고자 올해 4월부터 휴게시설 대상지를 조사하고 군ㆍ구 협의를 거쳐 소래포구역 뒤편 교통광장 등 국ㆍ시유지 4개소에 6800만원을 투입하여 이동식 주택형식의 휴게시설을 설치합니다.
53페이지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버스승강장을 제공하고자 금년도 36억원을 투입하여 버스승강장 182개소를 설치하고 있으며 인천교통공사에 위탁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버스정류소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7페이지 서울지하철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인천 청라~계양~부천~신도림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확충사업으로 연장은 약 35㎞이며 총사업비 3조 47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18년 9월 사전타당성 용역을 착수하여 이번 달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건의하였습니다.
59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광명 노온사동~인천 청학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사업으로 연장은 18㎞이며 총사업비 1조 1446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2019년 4월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8월에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하였습니다. 10월에는 부천 옥길 및 시흥 은계를 경유하는 노선으로 사업계획 변경 및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관련 부처에 신청했습니다.
61페이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입니다.
송도국제도시~인천시청~서울역~청량리~경기 마석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연장 80㎞이며 총사업비 5조 7351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금년 8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민자적격성 판단을 의뢰하였으며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조달청에 의뢰하였습니다.
63페이지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인천1호선 계양역~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검단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사업으로 노선 7㎞에 정거장은 3개소이며 총사업비 7277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작년 8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하여 진행 중이며 1공구 일괄입찰 구간은 작년 12월 조달청에 계약의뢰하였고 단독입찰로 2회 유찰 후 금년 10월 18일 조달청으로부터 현대건설을 적격자로 통보를 받았습니다.
65페이지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인천 서구 석남동~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연장 11㎞, 정거장은 6개소이며 총사업비 1조 2977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작년 12월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금년 7월 승인ㆍ고시됨에 따라 9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하여 현재 입찰 중에 있습니다.
67페이지 인천발 KTX 직결사업입니다.
수인선 송도역~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연장 3㎞, 총사업비 3936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2018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2019년 10월 말 기준 56.6%의 공정으로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69페이지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입니다.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금년 3월 한국교통연구원 외 2개사와 계약체결하여 용역을 착수하였고 착수 및 중간보고 각 1회, 공정보고 4회를 개최하였으며 현재 다양한 노선에 대해 타당성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73페이지 장애인 콜택시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콜택시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우리 시는 현재 특장차 145대, 바우처택시 17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바우처택시 20대 및 특장차 24대를 증차하였고 콜택시 이용편의 증진을 위한 스마트폰 앱 서비스를 시행하였습니다.
교통약자들의 사회참여 증진을 위하여 본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4페이지 택시 교통카드 사용 수수료 등 지원입니다.
본 사업은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교통카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수수료 및 통신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법인택시는 카드 결제수수료의 1.7%의 90%, 개인택시는 1.2%의 90%를 지원해 주고 통신료는 대당 월 5000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1만 4358대의 지원을 위해 63억 7100만원의 사업비를 계상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9월 말 현재 38억 42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75페이지 택시 운수종사자 쉼터 추가 설치입니다.
택시 종사자의 피로해소를 위한 쉼터를 설치하여 운수종사자의 근로여건 개선 및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논현고잔동에 위치한 기존 택시 쉼터 1개소 외에 운수종사자들의 다수 유입지역에 쉼터를 추가 설치하는 사업으로 현재 쉼터부지 관련 부서와 협의가 완료되어 부개역 공영주차장에 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76페이지 화물 및 전세버스 운수사업 지원 내실화입니다.
화물 및 전세버스 운수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계양IC 공영차고지 확대사업 및 화물 및 전세버스 유가보조금 지원, 첨단안전장치 장착을 위한 9255대의 화물 및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는 1단계 사업이 완료되었으며 유가보조금은 674억원, 첨단안전장치는 7100대가 지원되었습니다.
추후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2단계 사업 및 유가보조금, 첨단안전장치 지원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7페이지 택시운임ㆍ요율 조정사업입니다.
인천시 택시요금은 2013년 동결 이후 물가상승 및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등 상승요인 반영을 위하여 택시운임 조정을 추진하였으며 2019년 3월 택시운임 및 요율 조정을 실시하여 기본요금을 3000원에서 3800원으로 인상하고 거리요금 및 시간요금도 조정하였습니다.
요금인상에 따라 택시 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78페이지 편안하고 안전한 택시문화 조성 관련입니다.
택시 서비스 개선 및 운송질서 확립을 위하여 씽씽스마일택시 및 택시 지도ㆍ단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씽씽스마일택시 민원접수 현황분석을 통해 우수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부진 업체에 대한 페널티를 부과하는 등 택시 사업자 및 운수종사자 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택시운송질서 확립을 위한 수시 지도ㆍ단속과 우리 시 자체 및 경찰과의 합동단속을 총 17회 실시하여 법규 위반 택시를 대상으로 3281건의 행정처분을 실시하였습니다.
79페이지 인천공항 공동사업구역 내 택시 운영 활성화 관련입니다.
인천국제공항은 인천시에 위치함에도 불구하고 공동사업구역 내 배차관리에서 인천택시 운행이 상대적으로 원활하지 못하기에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제2터미널에서는 기존의 배차방식인 통합배차에서 희망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지역선택제 배차방식을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2터미널에서 지역선택제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3페이지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본 사업은 버스전용차로 운영사업으로 대중교통의 안정성 및 정시성 확보를 위하여 금년에 1억여 원의 예산으로 노후 고정형 CCTV 3대를 교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버스전용차로 상습 정체구간 단속강화 등 교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4페이지 주차질서 확립을 위한 불법주정차 단속입니다.
금년 5월부터 안전신문고 앱을 이용한 주민신고제 시행으로 연중 24시간 신고 가능하며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금지 적색노면표시는 325개를 기 설치완료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668개를 설치완료할 계획입니다.
85페이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야간주차 허용입니다.
야간주차 허용은 군ㆍ구의 교통흐름과 관계없는 지역 243개소, 225㎞에 야간주차 허용을 추진하였으며 승용차 기준으로 3만 9421대가 주차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86페이지 공영주차장 효율적 운영ㆍ관리 및 이용 활성화입니다.
금년 상반기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으로 국가유공자, 장애인 감면요율을 50%에서 80%로 상향조정하였고 임산부는 100% 감면하는 걸로 조정하였습니다.
함박마을 공영주차장 환경개선사업은 1억 8800만원 100% 집행하여 11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노상공영주차장 주차부스 설치 17개소는 12월 말까지 설치완료할 예정입니다.
87페이지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공영주차장 23개소 2316면 조성을 위한 사업비 137억 2600만원을 군ㆍ구에 교부하였으며 차질 없이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8페이지 저비용 주차시설 설치와 공유 확대입니다.
그린파킹사업은 사업비 2억 4300만원을 집행하여 81개소 중 35개소 설치완료하였고 14개소는 공사 중에 있습니다.
아파트 부설주차장 설치 지원사업은 4개 단지 123면이 설치완료되었으며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은 7개소 223면 완료하고 7개소 185면 공사 중에 있는데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89페이지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관리 문화 확립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관리 문화 확립을 위해 분기별, 상ㆍ하반기 정기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불법자동차 단속 행정처분 122건, 무단방치 차량 423대를 적발하는 등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93페이지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본 사업은 2009년 11월 기본계획 수립 이후 10년 단위로 진행되는 중장기계획 마련을 위한 사업으로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첨단교통기술에 접목시켜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총사업비 1억 8000만원으로 올해 2월에 시작하여 현재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완료되었고 내년도 용역결과를 반영한 첨단교통기술 관련 국토교통부 국비지원사업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94페이지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입니다.
낙후된 원도심을 중심으로 버스이용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정확한 버스 도착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 편의를 향상시키고자 시비ㆍ국비 포함한 약 38억원을 투입하여 버스정보안내시스템 신설 247대, 교체 54대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목표량의 80% 공정률을 달성한 상태로 남은 공정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95페이지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입니다.
교통신호시설의 상시 유지보수를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연간 단가계약으로 진행하는 사업으로 35억원의 예산으로 현재 신설 45개소, 보수 540개소를 추진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7페이지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101페이지 교통사고 줄이기 안전대책 강화입니다.
우리 시는 내년도 113억 5600만원의 예산으로 교통시설 개선 등을 통한 교통사고 줄이기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금년도에 추진하였던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안전속도 5030 시범운영도 성과분석 결과를 토대로 확대 시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회전교차로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개선과 교통약자 보행안전시설 강화 등 교통안전 주요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02페이지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입니다.
남동권역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중장기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실시한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 용역이 내년도 7월에 완료됩니다.
이에 따라 용역성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 및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남동권역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및 개선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3페이지 교통 기초조사 및 데이터 구축입니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과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지역 교통특성을 반영한 여객 통행량을 구축하고 교통량 및 속도 등의 교통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교통정책 수립 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교통데이터의 정확한 향상과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07페이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투명성 강화입니다.
내년도에는 준공영제 지원예산이 1577억원이 될 것 같고 투명한 재정운용을 위한 회계감사 용역 추진,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 추진 등 지속적인 준공영제 합의사항 이행여부 점검과 지도ㆍ감독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8페이지 시내버스업체 회계감사 용역입니다.
준공영제 이행협약서 제21조에 의거 시내버스업체 32개사를 대상으로 2년마다 회계감사를 실시하고자 내년도 5월까지 용역을 완료하여 최종 보고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지속가능한 준공영제 운영기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09페이지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입니다.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은 준공영제 운송업체의 내실 있는 경영과 서비스평가를 위해 전문평가기관을 선정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실시하는 용역입니다.
내년에도 시내버스 32개사의 경영 및 서비스 조사와 평가지표를 분석하여 버스운송업체의 상호경쟁을 통한 버스 이용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110페이지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공사를 내년 5월까지 완료하고 10월까지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보상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의 중기재정 및 지방재정투자 심사를 통해 2021년도 사업비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111페이지 저상버스 도입 지원입니다.
저상버스 도입은 총사업비 46억원을 투입하여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50대를 도입하겠으며 그중 전기버스는 28대를 도입하여 대중교통 이용편의성과 친환경도시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112페이지 쾌적한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입니다.
내년도 버스승강장 교체 및 설치 예산은 총 약 26억원으로 신규설치 105개소와 2702개소의 승강장 관리를 철저히 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5페이지 서울지하철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인천~경기~서울을 잇는 광역철도 확충을 통해 10분대 서울진입과 출퇴근 이동시간의 획기적 단축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 12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2021년 상반기에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16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노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2020년도에 기재부의 신속한 예비타당성을 진행하고 2021년 상반기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과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대응하겠습니다.
117페이지 수도권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만성적인 인천~서울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인천~경기~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급행교통망 확충사업으로 2020년 상반기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되고 민자적격성 검토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협의를 다하겠습니다.
118페이지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인천2호선 독정역~인천1호선 검단 연장~불로지구를 연결하여 검단신도시의 활성화와 인천1호선 검단 연장 노선과의 환승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금년 8월 예타가 착수되어 2021년도 상반기 예타 완료, 2022년 상반기 기본계획 승인, 2022년에서 2023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2024년 공사 착공, 2028년 개통 예정으로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19페이지 인천발 KTX 직결사업입니다.
인천 및 경기 서남부 650만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2020년 9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관련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여 2021년 상반기에 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0페이지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입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계속 추진하는 사항으로 2020년 상반기 국토부 사전협의 및 공청회를 실시하고 하반기에는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국토부에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 신청하도록 하겠습니다.
123페이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장애인 콜택시 운영입니다.
장애인 콜택시 운영은 기존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따라 이용대상자 및 기준이 확대되어 증차가 필요하며 2020년 바우처택시 130대를 증차하여 총 300대를 운영하고 노후 특장차량도 20대 교체하여 교통약자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택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4페이지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사업입니다.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체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각 5억 6000만원을 지원하여 공공형 버스 및 택시를 운영합니다.
강화군은 생활권을 고려한 버스 대체노선 및 신설노선에 대해 강화군 운송사업자가 통합운영하고 옹진군은 이용요금 100원을 적용한 수요응답형 민간보조사업 공모로 운영하고 택시형은 현재 사업시행을 위한 준비 중으로 강화군, 옹진군에서 내년 상반기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125페이지 택시운송질서 확립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택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택시운송질서 확립을 위한 연중 수시단속 강화와 교통 불편사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씽씽스마일택시 민원접수 현황분석을 통해 택시 불편민원 감축과 전반적인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26페이지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시민 이용 서비스 향상입니다.
택시 교통카드 결제수수료 및 통신료 재정지원으로 택시 카드이용을 활성화하고 택시 이용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0년 67억원의 예산을 계상하여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경제적 안정 기여 및 투명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27페이지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사업입니다.
2019년 7월 소형 화물차 71면 1단계 조성사업이 완료되었으며 2020년 2단계 공사를 착공하여 2021년 151면의 주차면수가 추가 조성되어 총 222면의 화물자동차 주차면수가 확보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131페이지 노선버스 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입니다.
본 사업은 급변하는 도시화 및 교통환경에 부합하는 단속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정시성을 확보하려는 사업으로 2020년부터 3년간 총사업비 13억 5100만원으로 시스템 구축 및 장비 48대를 구입하여 노선버스 탑재형 단속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향후 시범노선 선정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와 시민들에게 홍보를 실시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132페이지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2020년 40개소 4326면의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사업비는 총 97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며 중앙근린공원 지하주차장 등 34개소 3940면의 확충과 공영주차장 7개소 887면 조성으로 원도심의 주차난을 해소하고 주민편의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135페이지 생활밀착형 버스정보안내시스템 구축입니다.
버스정보안내시스템 구축사업은 올해 하반기에 조사한 수요량을 감안하여 내년에 250개소를 구축하겠습니다.
버스정보안내시스템 구축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인천시 전체 설치율이 40%로 2020년은 43%까지 보급률을 높여 2022년까지 설치율 50%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136페이지 교통안전 및 소통을 위한 신호시설 확충입니다.
교통신호시설의 신설 및 보수사업으로 신호등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추가적으로 노란갓 신호등 및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2020년 총사업비 29억원을 편성하여 교통신호기 고장 및 파손 등에 신속히 대처하여 교통민원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1페이지 현안사업으로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 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사망자 및 보행자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도시부 내 속도하향정책인 안전속도 5030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현재 백범로~호구포로~매소홀로~경원대로를 잇는 8㎢에 대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도에는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인천 도심부 전역에 확대 시행하여 교통사고 줄이기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142페이지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입니다.
합리적인 노선개편을 통한 이용객 증대 및 재정지원 절감을 위해 시내버스 197개 노선 2343대를 대상으로 노선개편 용역을 시행하고 빅데이터 분석과 실행방안 수립을 하였으며 내년도에 노선개편추진단을 지속 운영하여 상반기 중 버스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개편노선을 확정하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8억원이며 노선개편 후에도 민원접수와 안정화 용역을 통하여 시민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감 지적사항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