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한기용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도시철도 건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주시는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곽준길 관리부장입니다.
강인모 공사시설부장입니다.
임재욱 안전관리실장입니다.
기전부장은 10월 18일 자로 명예퇴직하여 현재 공석 중이 되겠습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19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기구 및 정ㆍ현원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019년 예산규모가 되겠습니다.
총 1189억 7500만원으로 2018년 본예산 대비 47.8%인 568억 6900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각 사업별 예산액은 하단의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6~7쪽 위원회 현황 및 주요기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보고서 9쪽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5건, 건의사항 6건 총 11건이 되겠으며 그중 9건이 종결되었고 2건이 진행 중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처리요구 3건 및 건의사항 2건 총 5건은 이미 완료되어 지난 회기에 보고드린 사항으로 생략하고 나머지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3쪽 2018년도 감사지적사항 관련 부적절한 설계변경 및 업무추진비 등 문제점에 대하여 본부 차원의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적절한 설계변경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건설사업 관리기술자에게 시공 전 발주청에 실정보고 및 승인 후 추진토록 엄중경고 조치하였으며 이후 실정보고 승인 후 설계변경을 완료하였습니다.
업무추진비 연간계획 미수립 건에 대하여는 2019년 1월 업무추진비 관련 연간계획을 수립한 후 그 계획에 근거하여 집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도시철도를 설계할 경우에는 현장여건을 반영한 공사시행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업무추진비 집행 시 매년 연간계획 수립으로 예산집행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확보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16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2호선 건설사 담합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철저한 대응에 대하여 도시철도2호선 건설공사 15개 공구 입찰과정에서 담합한 21개 건설사에 대하여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의ㆍ의결 사항을 근거로 손해배상청구한 사항입니다.
2014년 2월 25일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부과 및 15개 낙찰자에 대한 검찰고발이 있었으며 2014년 4월 17일 우리 시에서는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5차 변론까지 완료되었으며 현재 재판부 감정인이 선정되고 감정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감정평가 소요기간이 장기화됨에 따라 소송 진행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본부에서는 입찰담합이 없었던 그간의 사례를 활용하여 철저한 변론준비 및 승소를 위하여 적극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2쪽입니다.
대형사업에 대한 담합방지대책 및 우수한 기술인력 확보방안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현재 담합업체 중 재수주현황으로는 7호선 현대건설, 인천1호선 코오롱글로벌 등 총 2개 업체로 담합업체에 대한 부정당업자 제재조치로 2014년부터 2년간 입찰참가제한 조치를 취해 왔으나 특별사면조치로 인하여 제재처분이 해제되어 재입찰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입찰담합 방지를 위하여 저희 본부에서는 업체의 공사수행능력, 가격 등 사회적 책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국토부 종합심사 낙찰제를 입찰 시 적용하고 있으며 아울러 업체 임직원의 입찰담합 부정행위에 대한 처벌규정을 강화한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사항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건설업무 전문인력 확보에 대하여 도시철도 분야에 대하여는 2018년 12월 전문직위를 신청하여 총 3개 분야 4명의 전문직위가 지정되었으며 현재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 및 8월 두 차례의 인력조정에 따라 본부 정원이 10명 증원되었습니다.
위원님들의 도시철도에 대한 많은 관심 덕분에 정원이 증가되어 도시철도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계기를 빌려 위원님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철도건설에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보고서 25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 차량구매 시 일원화방안 관련 부서와 심도 있게 논의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현재 서울7호선 석남 연장선 전동차 제작구매는 우리 본부에서 추진 중에 있고 2호선의 전동차 제작구매는 인천교통공사에서 발주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 중인 7호선 청라 연장사업 및 인천1호선 검단 연장사업의 전동차 제작구매는 우리 본부에서 일괄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1호선의 경우 기존 전동차 노후화에 따른 향후 대폐차를 제작구매할 경우 인천교통공사와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후에도 도시철도업무의 전문성 및 연속성을 위하여 관련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6쪽입니다.
중재판정으로 인해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향후 각종 소송을 대비하여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철저한 대응을 통한 업무수행에 신중을 기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물품 납품완료에 따른 유보금 지급청구에 따른 중재 건으로 유보금액은 유보사유 해소 시 지급하라는 중재판결이 이미 난 사건입니다.
향후 유사한 사건발생 시 중재를 배제하고 이견에 따른 분쟁발생 시 소송을 통해 3심을 확보토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도시철도 건설업무 전문인력 확보에 대하여는 기 보고 건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향후에도 사업 완료 시까지 업무의 연속성을 위하여 전문직위 추가지정 등 담당 부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7쪽입니다.
도시철도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참여도가 저조하여 인천 업체가 최대한 수주하여 지역 건설사업 활성토록 하라는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우리 도시철도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저희 본부에서는 하도급률을 목표 3.5%로 설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7호선 석남 연장 관련 사업 중 특허를 제외한 3건은 모두 지역 업체가 수주하였고 인천1호선 송도 연장사업 중 1건도 지역 업체로 수주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 관련하여 관급자재도 지역 내 업체를 계약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규발주 예정 하도급공사에 대하여 선정기준에 부합하는 지역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원도급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지역 건설인력 우선고용 및 지역 내 장비를 우선 사용토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하도급업체 변경 시 지역 업체로 대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지적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분야별 점검관리카드를 작성하여 지속적으로 저희들이 유지ㆍ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9쪽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1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동 사업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동막역에서 가칭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총연장 7.36㎞에 정거장 7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동막역에서 국제업무지구역까지 총 정거장 6개를 건설하는 1단계 사업은 기 완료되었으며 국제업무지구에서 가칭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정거장 1개소를 건설하는 2단계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8511억원으로 국비 4845억, 시비 3666억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2019년 2월 건축 및 기계설비공사를 착공하였고 5월 신호 및 전기ㆍ통신공사를 착공하였으며 10월 20일 현재 공사 진행상황으로 토목ㆍ궤도 89.7%, 건축 및 기계 10.9%, 전기 12.5%, 신호 11.3%, 통신 30%가 되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2020년 1월 기존 전동차 개조를 착수하고 2020년 4월 차량개조 및 본선 시운전을 포함한 시험을 완료하겠으며 2020년 7월 시설물 검증시험 및 영업시운전을 포함한 종합시험운행을 거쳐 2020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33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부평구청역에서 백마장사거리를 경유, 인천2호선 환승하는 석남역까지 총연장 4.17㎞에 정거장 2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사업기간은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3788억원으로 국비 2273억, 시비 1515억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2019년 2월 전기공사를 착공하고 4월에서 5월 사이에 건축 및 기계설비ㆍ통신ㆍ신호공사를 모두 착공하였습니다.
10월 20일 현재 공사 진행상황으로 토목 96.6%, 궤도 75.4%, 건축 3.5%, 전기 19.8%, 신호 40.3%, 통신 28.96%, 차량 90.4%가 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2020년 2월 신규제작 전동차 시험주행을 하고 2020년 8월 본선 시운전을 실시하며 2020년 10월 시설물 검증시험 및 영업시운전 등 철도종합시험운행을 거쳐 2021년 상반기 개통토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본계획 변경 및 정확1개통시기는 연내에 운영사를 결정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종합시험운행계획 승인을 득한 2020년 초 확정할 계획입니다.
다음 보고서 35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동 사업은 인천도시철도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6.9㎞에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7277억원으로 시비 720억원, LH와 도시공사에서 나머지 6557억원을 부담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9년 3월 건설사업관리 설계 단계 용역을 착수하고 2019년 4월 1공구 건설공사 현장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2019년 10월 1공구 건설공사 건설사업관리 시공단계 용역 낙찰자를 선정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 2019년 11월 1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및 우선시공분을 착공토록 하고 2020년 2월 2ㆍ3ㆍ4공구 실시설계 완료 후 2020년 상반기 2ㆍ3ㆍ4공구 공사를 착공하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37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건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 연장 10.74㎞에 정거장 6개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18년부터 2027년까지이며 총사업비는 1조 2977억원으로 국비 7786억, 시비 5191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2019년 7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및 대형공사 입찰방법을 심의하고 2019년 8월 계약심의 및 건설기술심의를 거쳐 2019년 9월 1ㆍ2공구 설계 및 시공 일괄입찰 공사계약을 조달청에 의뢰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2019년 11월 3ㆍ4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 2020년 6월 1공구ㆍ2공구 일괄입찰 공사 우선시공분 착공 및 2021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여 공사를 착수토록 하겠으며 2027년 상반기 개통 예정으로 사업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37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1쪽에서 44쪽은 기 보고 건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도시철도건설본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