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정희윤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 특히 저희 인천교통공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존경하는 건설교통위원회 김종인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공사는 인천시민의 의견과 위원님들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안전하고 편안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저희 공사 임원과 주요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상원 감사입니다.
안희태 경영본부장입니다.
조애경 영업본부장입니다.
김순태 기술본부장입니다.
강민국 기획조정처장입니다.
허정구 경영지원처장입니다.
최윤근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강도희 육상교통영업처장입니다.
한문희 기술관리처장입니다.
장기환 시설환경처장입니다.
이제철 종합관제실장입니다.
끝으로 최동진 안전관리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주요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세 번째로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 마지막으로 현안사항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쪽입니다.
운영현황 저희 공사의 설립근거는 인천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사업범위는 도시철도 건설과 운영, 역세권 개발사업, 각종 부대시설의 임대ㆍ운영관리, 국가 및 지자체 등이 위탁하는 사업 등이 있겠습니다.
연혁은 1998년 4월 인천광역시지하철공사가 설립되었고 ’99년 10월 인천도시철도1호선이 개통되었으며 2016년 7월 인천도시철도2호선이 개통되었습니다.
자본금은 현재 수권자본금 2조 6500억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쪽입니다.
주요사업 운영현황입니다.
먼저 도시철도 부문입니다.
인천1호선 계양역~국제업무지구역 29개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호선 검단오류역~운연역까지 27개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8년 12월 서울7호선 인천 연장구간 3개 역사를 자산인수하였습니다.
다음은 육상교통 부문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3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콜택시 특장차 145대, 바우처택시 170대 총 315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BRT버스 1개 노선, GRT버스 2개 노선, 인천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NG충전소 승강대 관리를 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미바다열차 부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쪽입니다.
조직 및 인력현황입니다.
조직은 본사 사장 감사 3본부 6처 3실 31팀, 사업소는 1원 3소 6센터 1단 12팀 8관리역입니다.
인력은 정원이 2418명이고 임원 5명, 일반직 1514명, 업무직 899명입니다.
6쪽에 예산 및 재무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처리현황은 총 20건 지적사항 중에 처리요구 10건, 건의 10건 총 20건을 처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리번호별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입니다.
실패사례 기술백서 제작 및 해외사업 등 신규사업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종료사업에 대해서 자료를 정리하고 운영백서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영종도 자기부상열차 사업은 11월에 완료해서 보고드렸습니다.
의정부경전철 운영백서는 ’19년도 5월에 완료해서 보고드렸습니다.
월미바다열차 건설백서도 11월에 완료해서 보고드렸습니다.
해외사업 추진전략 마련입니다.
유관기관 사례 등을 조사하여 해외사업 대응전략을 금년 4월에 완료하였고 리스크가 적은 컨설팅, 자문, 타당성조사 등 사업을 토대로 해서 점진적으로 운영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쪽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필터설비 관리 철저 및 철도 안전대책 추진 등입니다.
추진실적은 전동차 객실 공기질 개선 노력을 위해서 금년 9월까지 했던 실적을 보면 객실 소ㆍ대청소, 냉방장치 필터 청소, 이것 외에 전동차 공기질 개선장치, 개선을 하기 위해서 개선장치 시범설치를 하여서 현재 16편성 중에 한 량당 두 대씩 시범설치해서 현재 시범설치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역사 및 객실 미세먼지 감시 및 환기설비 가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다음은 철도운영 안전관리대책입니다.
철도 안전관리대책 구성현황은 프로그램, 부속서, 절차서 이렇게 나눠지게 되겠고요. 철도 안전관리체계 최적관리는 철도 위험도평가를 3월부터 6월간 실시했고 분야별 대책 수립 시행을 6월에서 7월에 했습니다.
안전관리체계위원회를 12개 분야 73명으로 구성ㆍ운영 중에 있습니다.
대테러 대비 훈련 및 매뉴얼 관리는 실제적 비상대응훈련, 응소훈련을 실시했고 위기대응 매뉴얼 관리 및 직원교육을 실시했습니다.
향후 계획은 철도 안전체계 실행ㆍ유지, 실효적 훈련 등 비상대응역량을 강화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음 14쪽입니다.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목표치 상향 및 장기계획 수립을 통한 자구책 마련과 충분한 사전검토를 통한 해외사업 참여 추진입니다.
먼저 경영효율 극대화 자구책 마련입니다.
2019년부터 2020년간 중장기 경영계획을 작년 연말로 수립을 완료했습니다. 2019년 사업계획 수립 시 연계목표를 부여하도록 했습니다.
향후 계획은 반복되는 경영환경, 시의회 요구사항 및 CEO 경영방침을 반영한 공사의 신비전 및 2025 중장기경영계획을 수립할 예정에 있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도시철도 분야에 대한 경영효율 극대화 자구책 마련입니다.
도시철도 수송ㆍ수입 목표설정 방법은 과학적인 통계기법을 적용해서 현재 하고 있습니다. 영업수익 제고를 위해서 자구책을 마련할 예정이고요. ’19년도 도시철도 수송ㆍ수입증대 종합계획을 2018년 12월 4일 자로 수립한 바 있습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