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이정두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혁성 교통정책과장입니다.
김철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화물과장입니다.
최재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홍득표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2020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9페이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2건, 건의사항 10건으로 총 22건 입니다.
처리상황은 22건 중 3건이 종결 처리되었고 19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처리요구 건으로 11페이지 부설주차장 관리ㆍ감독 철저와 관련하여 현재 부설주차장의 기능 폐쇄 및 용도변경 등의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 시에서는 부설주차장 지도ㆍ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군ㆍ구에 시달하였고 기계식 주차장의 철저한 정기점검을 통한 안전관리 강화와 주차장 불법 용도변경 근절로 올바른 주차장 관리 의식을 제고시켜 나가겠습니다.
12페이지 시민들과 소통을 통한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 연장사업 추진 시 지역주민들의 장기지구 경유 및 장기역 신설 요구와 관련하여 철도과를 비롯한 도시철도건설본부, 도시개발계획과 등 관련 부서와 공동으로 ’19년 5월부터 11월까지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간담회 및 설명회를 수차례에 걸쳐 시행하는 등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역주민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3페이지의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확보를 위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를 요구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지난 2019년 6월부터 7월까지 6주간 경찰청, 교육청, 인천안전공단과 함께 어린이 통학버스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한 바 있으며 앞으로 관련 기관 및 부서 간 긴밀한 협의체계를 구축하고 철저한 점검을 통해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페이지 장애인 콜택시와 바우처 택시 수요 대응을 위한 증차대책 강구를 요구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금년도 바우처 택시 130대 증차, 노후특장차 20대를 대체구입할 계획입니다.
또한 2030년까지 단계별 확충을 통해 특장차 290대, 바우처 택시 300대 보유를 목표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5페이지 택시요금 인상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에 대한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택시운송질서 특별단속 실시, 운수 종사자 대상 친절교육 실시는 물론 택시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을 실시하는 등 택시 이용 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페이지 시내버스 노선 개편 시 교통약자 및 대중교통서비스가 필요한 지역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수시 노선 변경방안 강구를 요구하신 건은 시민편의 위주의 노선 개편을 통한 버스 이용 편리성 제고를 기본방향으로 하여 시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노선 조정과 교통약자와 대중교통서비스 소외지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노선 조정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7페이지 철도파업 등 철도운행 중단 시 대책에 대하여는 대중교통 수송능력 증대 등 비상수송대책을 평시에 정비하여 철도운행 중단 시 신속한 대응과 시민들의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8페이지 인천교통공사 위탁사업들에 대하여 문제점은 없는지 면밀한 관리ㆍ감독 실시를 요구하신 건에 대하여 위탁사업의 체계적 수행 및 철저한 관리를 위한 소관 부서별 현장 수시 점검과 지도ㆍ감독을 통해 인천교통공사 위탁사업들에 대한 대시민 교통서비스 제공에 소홀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9페이지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및 유류비 지원 시 시세 반영을 요구하신 내용과 관련하여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을 통해 인하 시에는 동결, 인상 시에는 3% 이내 반영, 이후 소비자물가지수 변동분의 50% 반영 등 시세가 반영되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유류비는 표준연료비 한도 내 실비 정산ㆍ지급하고 국토부 유가보조금관리시스템과 비교ㆍ검증하는 등 관리ㆍ감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0페이지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 이전에 따른 종합적인 교통대책 마련 처리요구 건은 현재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을 위한 용역 중이며 장래 남동권역 도시교통 여건 예측, 구월ㆍ남촌동 도로망 계획, 남동IC 주요 교차로 개량 등 용역 결과에 따른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 원활한 주차장 확충을 위한 인센티브제도 마련을 요구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부설주차장 개방사업 참여 확대를 위하여 지원금을 상향하고 최소면수 기준을 하향하는 등 지원 개선방안을 ’19년도부터 시행하였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대시민 홍보 강화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2페이지 버스 준공영제 추진 시 노선입찰제를 참고하여 투명성 확보방안 마련을 요구하신 내용에 대하여 경기도 등 타시ㆍ도 운영사례를 면밀히 검토하고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의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필요시 준공영제 노선 외에 현재 시행하고 있는 노선입찰제 시행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4페이지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을 통한 영종주민 피해 최소화를 건의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하나의 노선에 두 개의 상이한 운임체계 적용으로 환승할인 미적용,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기재부 및 국토부에 운임체계 개선과 이에 따른 비용부담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바 있으며 현재 국토부 주관으로 인천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는 국토부 공항철도 연구용역 개선안에 영종구간 통합환승 요금제 개선 시 소요되는 추가비용의 국비 지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공항철도 운임체계가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페이지 광역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교통문화지수가 최하위인 것에 대한 개선대책 강구와 관련하여 교통문화지수는 해당 도시의 교통문화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평가항목 중 현장조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교통법규 준수를 유도하는 시민 홍보 및 계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평가항목인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및 보행자의 안전 의식 고취를 위한 대시민 홍보와 교육 실시, 지도ㆍ단속 강화 등 교통문화지수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페이지 화물주차장의 지속적인 확충대책 마련 건의사항과 관련하여 현재 공영차고지, 공영주차장, 민영주차장 등 총 41개소 5410면의 화물차고지가 조성되고 있고 2021년까지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222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남동IC 화물공영차고지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지역주민들과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27페이지 교통 관련 연구용역 추진 시 교통공사와 협의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등 효과적인 방안 마련과 관련된 건의사항은 용역사업 비용 절감을 위해 각종 연구용역 시 교통공사 전문인력 참여와 기초 데이터 공유 등 비용 절감과 함께 효율적인 교통정책 용역이 추진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8페이지 폐선 철로를 활용한 트램 설치 건의와 관련하여 현재 추진 중인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에서 석탄부두 선로 및 군용철도를 활용한 원도심 트램 도입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원도심 트램은 여건상 경제성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대상 노선 반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29페이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사업 조기 완공은 ‘수도권 교통중심도시, 인천’이라는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올해 2월 1공구와 2공구를 통합한 일괄입찰공고를 실시하고 11월에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여 내년도 하반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하고 ’27년도 개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0페이지 시흥하늘휴게소와 같은 획기적인 환승센터 설치 건의사항과 관련하여 서구 검암역 남측 일원 복합환승센터 타당성조사 결과 순수익 적자가 예상되나 시흥하늘휴게소를 참고하여 민간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를 검토하는 등 다각적인 사업방안을 강구하여 획기적인 환승센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31페이지 고령자 및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하여는 어린이 및 노인 보호구역 등 교통약자 보행안전시설 강화와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른 초등학교 주변 단속용 카메라 설치사업 확대,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지속 추진, 5030 속도 하향 추진 등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중점 추진하여 사람 중심의 안전 우선 교통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2페이지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직결, 제2공항철도와 KTX 연결사업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건의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직결사업은 국토부에서 작년 5월 기재부로 총사업비 조정을 요구하여 기재부에서 검토 중에 있으며 총사업비 조정 및 국토부ㆍ서울시ㆍ공항철도 간 사업 협약 체결이 금년 내 완료될 수 있도록 국토부 및 서울시와 지속 협의하여 ’23년 하반기 직결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제2공항철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중앙정부에 건의하여 협의 중에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34페이지 구도심지역 M버스 노선 확충방안 강구는 M버스 노선 신설을 지난해 11월 건의하였으나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타당성 용역 및 광역버스 노선 심사위원회 심사 결과 강남권까지의 통행수요가 충분치 않다는 사유로 1월 21일 기각 사실을 통보받았습니다.
M버스는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로부터 재정 지원 없이 운송수입만으로 운영되는 사업으로 사업성 확보를 위해 관련 군ㆍ구와 협의하여 2월 중에 재건의하여 M버스 노선이 신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39페이지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 용역은 남동권역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중장기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 용역이 금년 7월에 완료됩니다.
용역 성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 및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남동권역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및 개선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0페이지 교통기초 조사 및 데이터 구축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과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지역 교통 특성을 반영한 여객 통행량을 구축하고 교통량 및 속도 등의 교통기초 조사를 실시하여 교통정책 수립 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등 우리 시의 다각적인 자료로 활용하고 교통 데이터의 정확성 향상과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2페이지 교통안전 인프라 개선은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54억 36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통안전표지 1495개소 등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으로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4페이지 교통약자 안전시설 개선 확대입니다.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위해 23억 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어린이 등 보호구역 개선 42개소, 학교 주변 통학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62개소, 과속방지시설 및 단속장비 지속 확충 등 차질 없는 사업 추진으로 교통약자의 보행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6페이지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은 시민이 행복한 교통안전도시 구현을 위해 교통안전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행계획 수립과 경찰청 등 관련 기관 15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는 교통안전협의체를 운영하여 교통안전 업무협력을 보다 더 강화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5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5030 속도 하향 사업 확대, 운전면허 자진 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교통안전 홍보물품 제작ㆍ배부 등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8페이지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은 시민들의 대중교통비 30% 절감 등 생활비 부담 완화를 위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총 4억 2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대중교통 및 보행, 자전거 이용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51페이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개선으로 금년도 준공영제 지원예산은 1310억원이며 투명한 재정 운영을 위한 운수업체 표준회계 프로그램 운영 점검 및 외부 회계감사 실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 추진 등 지속적으로 준공영제 협의사항 이행 여부 점검과 지도ㆍ감독 강화로 재정 지원금 사용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52페이지 시내버스업체 회계감사 용역사업은 준공영제 이행협약서에 의거 시내버스업체 32개사를 대상으로 2년마다 회계감사를 실시하고자 1억 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용역을 실시하고 5월 초에 최종 보고할 계획입니다.
회계감사 용역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준공영제 운영기반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3페이지의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은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공사를 금년 7월까지 완료하고 12월까지는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사업 관련 보상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또한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의 중기재정 및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여 ’22년도에 완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5페이지 시민요구에 신속 대응하는 현장 행정중심 노선 운영은 신규 개발지 등 시내버스 수요 발생지역과 교통 취약지역에 대한 시내버스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등 노선 운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버스와 관련된 각종 민원사항에 대한 시민 의견청취 및 현장 확인ㆍ점검 등 시민과의 소통 강화로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57페이지 저상버스 도입 지원사업은 총사업비 46억원을 투입하여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50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2019년까지 469대의 저상버스를 기 도입하였고 2021년까지 572대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확보와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동수단에도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습니다.
58페이지 쾌적한 버스정류장 개선은 버스승강장 교체 및 설치 예산은 주민참여예산을 반영하여 총 31억 8000만원으로 버스승강장 신규 설치 136개소, 냉방기 및 안심 태양광 16개소를 설치하겠으며 3561개소의 승강장 관리 등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1페이지 철도과 소관입니다.
먼저 63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노선과 연계하여 인천 서남부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21년 상반기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65페이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건설은 만성적인 인천∼서울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수도권 주요 거점역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교통망 확충사업으로 금년도 1월 29일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착수되었습니다.
올해에는 민자 적격성 판단의 신속 추진과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7페이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 연장은 인천2호선 독정역부터 인천1호선 검단 연장 불로지구를 연결하여 검단신도시의 활성화와 인천1호선 검단 연장 노선과의 환승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작년 8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현재 KDI에서 예타조사 중이며 올해 하반기 정책성 평가용역을 시행하여 예타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28년 개통을 목표로 일정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69페이지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과 경부고속철도 연결을 위한 전액 국비사업이며 인천, 안산, 화성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9월 설계를 완료하고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여 12월에 착공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조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71페이지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은 청라에서 신도림과 홍대입구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작년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를 반영한 신도림과 홍대입구 환승계획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토록 국토부에 건의하였습니다.
내년 상반기 확정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72페이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신규도입은 작년 10월 대광위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과 연계하여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급행철도 신규도입을 위해 금년도에 사전타당성조사를 면밀히 검토하여 시행할 계획입니다.
73페이지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은 우리 시 도시철도에 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으로 작년 3월 용역을 착수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 상반기에 계획안을 작성하여 하반기에는 국토부 사전협의 및 의회 의견을 청취한 후에 국토부에 승인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5쪽 택시화물과 소관입니다.
먼저 77쪽 장애인 콜택시 운영은 기존 장애인 등급제 폐지에 따라 이용대상자 및 기준이 확대되어 증차가 필요한 사항으로 2020년 144억 7900만원의 예산으로 바우처 택시 130대를 증차하여 총 300대를 운영하고 노후특장차량도 20대 교체하여 교통약자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9페이지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은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체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각각 5억 6000만원을 지원하여 공공형 버스 및 택시를 운영합니다.
강화군은 생활권을 고려한 버스 대체노선 및 신설노선에 대해 강화군 운송업자가 통합운영하고 옹진군은 이용요금 100원을 적용한 수요응답형 민간보조사업 공모로 운영합니다.
금년도 상반기 중 공공형 택시 시행과 향후에도 공공형 버스 대상지를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80페이지 택시운송사업자 쉼터 추가 설치는 택시 종사자의 피로 해소를 위한 쉼터를 설치하여 운수 종사자의 근로여건 개선 및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논현고잔동에 위치한 기존 택시 쉼터 1개소 외에 금년도 1억 3000만원의 예산으로 부개역 공영주차장 내에 쉼터 설치를 추진 중에 있으며 3월에 쉼터 운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81페이지 택시운송질서 확립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택시환경 조성사업은 연중 수시 단속 강화와 교통 불편사항에 대한 빅 데이터 분석, 씽씽스마일 택시 민원 접수 현황 분석을 통해 택시 불편 민원 감축과 전반적인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3페이지 택시업계 재정 지원을 통한 시민 이용서비스 향상은 택시 교통카드 결제 수수료 및 통신료 등 재정 지원으로 택시카드 이용을 활성화하고 택시 이용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도 29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택시업계 재정 지원을 통한 경제적 안정기여 및 투명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85페이지 택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은 택시회사에 대한 경영상태 및 개인과 법인 택시의 서비스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택시업계의 자율적인 경쟁 분위기를 조성하여 대시민 서비스를 향상하고 택시산업의 체계적인 지원 및 육성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86페이지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확대사업은 금년까지 총 주차면수 222면을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단계 소형화물차 주차면 71면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금년에도 2단계로 대형화물차 주차면 151면을 추가 조성하여 도심 내 화물주차난을 해소하고 화물운송사업자 운송여건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7페이지 교통관리과 소관입니다.
먼저 89페이지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는 버스전용차로 운영으로 대중교통의 안정성 및 정시성 확보,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모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앞으로도 버스전용차로 상습 정체구간 단속 강화 등 교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0페이지 노선버스 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은 급변하는 도시화 및 교통환경에 부합하는 단속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정시성을 확보하려는 사업으로 금년부터 3년간 총사업비 13억 7400만원으로 시스템 구축 및 장비 48대를 구입하여 노선버스 탑재형 단속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2억 69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하반기에 시스템 구축 및 단속장비 버스 장착 후 시범운영을 거쳐 추진할 계획입니다.
92페이지 주정차 단속을 통한 주차질서 확립은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통해 상습 정체구간의 원활한 교통흐름을 확보하고 주정차 단속원의 정기적인 직무교육 실시 등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93페이지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은 금년도 101개소 9054면의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총 3228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균형발전사업인 중앙근린공원 지하주차장 등 40개소의 공영주차장과 시 자체사업인 계산택지4 공영주차장 확충 등 6개소 공영주차장 사업, 자치단체 보조사업인 어린이과학관 부근 공영주차장 등 55개소가 조성 중에 있습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공영주차장 건설 현황 점검 등 주차장 조성에 만전을 기하여 원도심 주차난 해소 및 시민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4페이지 불법자동차 및 중고자동차 매매업 지도단속은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을 위해 분기별, 상ㆍ하반기 정기적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여 법령위반 중고자동차 매매 행위, 불법개조차량 적발 등 자동차 성능 향상 및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5페이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먼저 97페이지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능 개선은 교통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정확한 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1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도로전광판 교체 16대, 백업 및 침입방지시스템, 웹 방화벽 교체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기 설치한 전광판은 현재 내용연수 경과 및 노후화로 인한 시인성 확보가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하여 금년 10월까지 교체토록 하겠습니다.
98페이지 생활밀착형 BIS 편의시설 확충은 버스정보안내기 확충 및 시스템 유지보수 용역사업으로 수요 조사를 통해 금년도 총 250개소의 버스정보안내기를 신설, 교체, 이설할 계획이며 금년 하반기 버스노선 개편 추진을 대비하여 추가적인 현장 시설물 설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버스정보안내시스템 유지보수 용역은 365일 24시간 버스정보시스템의 상시 유지관리로 정확한 버스 도착정보 제공을 위해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버스정보안내기 확충사업 효과는 시민이 직접 체감하는 사업인 만큼 더욱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겠습니다.
100페이지 교통안전 및 소통을 위한 신호시설 개선은 교통신호시설의 신설 및 보수사업으로 신호등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추가적으로 노란갓 신호등 및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금년도 사업비 29억원을 투입하여 교통신호기 고장 및 파손 등에 신속한 대처로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현안사업으로 105페이지 안전속도 5030 속도 하향 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사망자 및 보행자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도심부 내에 속도 하향 정책인 안전속도 5030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2019년 10월부터 도심부 내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에 해당하는 백범로, 호구포로, 매소홀로, 경원대로 등 4개소에 8㎢에 대한 시범운영을 실시한 바 있으며 금년에도 180㎢로 확대 운영하고 내년도 5월 이후부터는 도심부 전 지역으로 확대 시행하여 교통사고 줄이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7페이지 시내버스 노선운영체계 개편은 합리적인 노선 개편을 통한 이용객 증대 및 재정 지원 절감을 위해 시내버스 196개 노선 2317대를 대상으로 노선 개편 용역을 금년도 5월까지 추진하고 노선 운영 개편은 7월 31일 시행할 예정입니다.
노선 개편 이후에도 안정화 용역을 통하여 시민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버스노선 개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및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