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이정두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박성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혁성 교통정책과장입니다.
김철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화물과장입니다.
최재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홍득표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2020년도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9쪽 주요예산사업 현황입니다.
금년도 주요예산사업은 29건에 3089억원으로 투자사업 22건, 용역사업 6건, 현안사업 1건입니다.
4월 10일 현재 1092억원이 집행되었고 집행률은 35%입니다.
다음은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으로 15쪽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는 교통사고 사전예방을 위해 도로 내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3억 5800만원입니다.
노면색깔유도선 대상지 선정 및 도색 20개소 등 연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16쪽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 사업은 도시 차량 제한속도 하향을 통한 보행자 안전과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사업으로 2019년 10월 도시부 일부구간 시범운영을 거쳐 금년도 확대 시행하는 것으로 6월에 발주하여 12월 준공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7쪽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고령자 교통비 지원 사업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고령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면허 자진반납 고령자에 대하여 1인 10만원의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3억 2000만원입니다.
4월 10일 현재 966명이 신청하였으며 2019년 미지급자 1378명에 대한 1억 3800만원을 지난 1월에 집행하였습니다.
18쪽 교통약자 안전시설 확대 구축은 교통약자의 보행 안전을 위한 사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28개소, 노인보호구역 14개소에 대한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와 보호구역 내 옐로카펫 및 노란 발자국 설치, 안심 통학로 만들기 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78억 3700만원이며 금년 말까지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쪽 교통사고 잦은 곳 인프라 개선입니다.
도로구조 및 신호체계 개선으로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교통사고 잦은 곳 39개소, 회전교차로 1개소, 위험도로 1개 노선에 대한 정비를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51억 9400만원으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여 군ㆍ구와 적극 협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 지원은 금년도 준공영제 지원예산은 1310억원이며 운송원가 대비 적자액을 재정 지원하고 투명한 재정 운영을 위한 운수업체 표준회계 프로그램 운영 점검 및 외부 회계감사 실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 추진 등 지속적인 준공영제 합의사항 이행여부 점검과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 및 시내버스운송업체의 지도ㆍ감독 강화로 재정 지원금 사용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23쪽 저상버스 구입 보조사업은 저상버스 도입은 총사업비 53억 2000만원으로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59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2019년까지 469대의 저상버스를 기 도입하였고 2021년까지 572대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확보와 친환경 도시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25쪽 쾌적한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은 버스승강장 교체 및 설치 예산은 주민참여예산 등 총 40억 4000만원으로 버스승강장 신규설치 135개소, 2719개소의 승강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쪽 대중교통 소외지역 사업은 대중교통 소외지역 및 벽지ㆍ도서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재정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74억 2800만원 가운데 67억 3300만원을 집행하였으며 대중교통 오지지역 지원사업은 서구 대곡마을, 계양구 이화동, 중구 영종ㆍ용유ㆍ무의도 등 공영버스 10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강화ㆍ옹진 도서지역 버스운송사업 지원은 공영버스 76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노선별 이용객 수 분석 및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효율적인 공영버스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버스차고지 조성사업은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공사를 금년 7월까지 완료하고 12월까지는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보상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버스노선 개편을 위한 임시차고지 4개소도 금년도 7월까지 조성 완료하겠습니다.
30쪽 장애인 콜택시 운영은 기존 장애인등급 폐지에 따라 이용대상자 및 기준이 확대되어 증차가 필요한 사항으로 사업비는 총 190억 1100만원으로 4월 10일 현재 예산 집행률은 47%입니다.
바우처 택시 130대를 증차하여 총 300대를 운영하고 노후 특장차량도 20대 교체하여 교통약자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1쪽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사업은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체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 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각각 5억 6000만원을 지원하여 공공형 버스 및 택시를 운영합니다.
강화군은 생활권을 고려한 버스 대체노선 및 신설노선에 대해 강화군 운송업자가 통합운영하고 옹진군은 이용요금 100원을 적용한 수요응답형 민간보조사업 공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택시형은 현재 사업 시행을 위한 준비 중으로 강화군, 옹진군에서 올해 하반기 시행할 예정입니다.
32쪽 친환경 전기택시 보급사업은 전기택시 보급 활성화를 통한 친환경도시 구축 및 쾌적한 택시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관내 개인 및 법인 택시운송사업자에게 전기택시 구입 보조금을 대당 200만원 지원합니다.
금년도 5억원의 지원 예산으로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33쪽 택시교통카드 사용수수료 등 지원 사업은 택시운수종사자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교통카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수수료 및 통신료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67억원이며 1만 4358대의 택시교통카드 결제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기존 90%에서 100%를 전액 지원하여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택시업계 생계 이익 감소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34쪽 화물자동차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지원은 2020년에 제작ㆍ수입되는 총 중량 20t 초과 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비용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도 사업비 1억 5400만원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지원하여 화물자동차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 및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35쪽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사업은 총 화물자동차 주차면수 222면을 1단계, 2단계로 구분해서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단계로 소형화물차 주차면 71면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2단계는 보상절차 및 지장물 철거 작업 후 금년도 3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사업 진행 중에 있으며 내년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은 금년도 101개소 9054면의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총 3228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국가균형발전사업인 중앙근린공원 지하주차장 등 40개소의 공영주차장과 시 자체사업인 계산택지4 공영주차장 확충 등 6개소의 공영주차장과 자치단체보조사업인 어린이과학관 부근 공영주차장 등 55개소의 주차장을 조성 중에 있습니다.
37쪽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사업은 급변하는 도시화 및 교통환경에 부합하는 단속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정시성을 확보하려는 사업으로 금년도 사업비 2억 6900만원으로 장비 6대를 구입하여 노선버스 탑재형 단속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자 합니다.
38쪽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능 개선사업은 노후 및 기술 지원 중단된 도로 교통상황 전광판과 센터시스템 교체를 통해 교통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정확성 높은 교통정보를 확보하려는 사업으로 13억원의 예산으로 도로전광판 교체 15대, 백업시스템, 침입방지시스템 및 웹방화벽 교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40쪽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사업은 버스정보안내기 확충 및 시스템 유지보수사업으로 금년도 총 250개소의 버스정보안내기를 신규 구축할 예정이며 금년 하반기 노선개편을 대비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41쪽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사업은 교통신호시설의 신설 및 보수사업으로 신호등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금년도 총사업비 58억원을 투입하여 교통신호기 고장 및 파손 등에 신속히 대처하여 교통민원이 발생치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3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사업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등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무신호 횡단보도에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총사업비 32억원을 투입하여 3월에 대상지 선정 전수조사를 마치고 하반기에 신호기 73개소를 각 군ㆍ구별로 배분하여 설치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용역사업입니다.
47쪽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용역은 남동권역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중장기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실시하는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용역이 금년 7월에 완료됩니다.
이에 따라 용역성과에 대한 면밀한 검토 및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남동권역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및 개선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쪽 2020년 시내버스업체 회계감사 용역은 준공영제 이행협약서 규정에 의거 시내버스업체 32개사를 대상으로 2년마다 회계감사를 실시하고자 1억 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용역을 실시하고 6월에 최종 보고할 계획입니다.
49쪽 2020년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은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상태와 시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용역으로 준공영제 참여업체에 대한 평가는 매년 실시하고 전체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토교통부 주관 평가는 격년으로 실시되며 평가결과는 업체에 대한 서비스 개선대책 마련과 재정 차등 지원의 근거 등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50쪽 수인선과 서울4호선ㆍ분당선 직결운행 타당성조사 용역은 기존 철도망을 연계하여 수도권 광역철도망을 확충하기 위해 추진하는 용역으로 2018년 8월 착수하여 금년도 1월 완료하였습니다.
용역결과 수인선~분당선 직결은 별도의 사업비 부담 없이 직결 가능하며 수인선과 서울4호선 직결은 경제성이 부족하여 직결이 어려운 것으로 검토되어 오이도역에서의 평면환승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금년 1월 교통부 및 코레일에 용역결과 반영을 건의하였으며 건의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1쪽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은 도시철도법 규정에 따른 법정계획 수립과 인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천 중심의 철도망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용역으로 작년 3월 한국교통연구원과 계약 체결하여 용역을 착수하였고 현재 노선별 수요예측 및 경제성 분석 중입니다.
6월까지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을 작성하여 국토부와 사전협의, 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청취 등 행정절차 이행 후 금년 말에는 국토부에 승인 신청할 계획입니다.
52쪽 인천2호선 검단연장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대응 연구용역은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대응방안과 전략 수립을 위한 용역으로 금년 4월에 용역을 발주하여 5월에 계약 및 착수하여 9월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주요 현안사항입니다.
55쪽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은 합리적인 노선개편을 통한 이용객 증대 및 재정 지원 절감을 위해 시내버스 197개 노선 2310대를 대상으로 노선개편 용역을 시행하고 빅데이터 분석과 실행방안을 수립 중에 있으며 상반기 중 버스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7월에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노선개편안 시민설명회 등이 불가하여 사업기간을 5개월 연장하여 금년도 12월 31일 자로 노선개편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총사업비는 17억 9100만원이며 노선개편에 대한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하고 노선개편 후에도 민원접수와 안정화 용역을 통하여 시민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