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이정두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혁성 교통정책과장입니다.
김철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화물과장입니다.
최재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김동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2020년도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6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9쪽 주요예산사업 총괄입니다.
금년도 주요예산사업은 29건 3394억원으로 투자사업 22건, 용역사업 6건, 현안사업 1건입니다.
7월 31일 현재 2160억원이 집행되었고 집행률은 64%입니다.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으로 15쪽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는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연중 교통안전시설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3억 5800만원입니다.
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노면색깔유도선 등을 연말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 사업은 도시부 차량제한속도 하향을 통하여 보행자의 안전과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사업으로 2019년도 10월부터 도시부 일부구간 시범사업을 거쳐서 금년도 말 전면 시행하는 것으로 현재 공사 진행 중이며 12월 준공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7쪽 운전면허증 자진반납 고령자 교통비 지원사업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고령운전자의 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면허 자진 반납 대상자에게 최초 1회에 한하여 1인 10만원의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3억 2000만원이며 7월 31일 현재 1622명이 접수하여 사업이 완료되었습니다.
18쪽 교통약자 안전시설 확대사업은 교통약자의 보행 안전을 위한 사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28개소, 노인보호구역 14개소에 대한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와 보호구역 내 옐로카펫 및 노란 발자국 설치, 초등학교의 안심 통학로 만들기 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78억 3700만원이며 금년 말까지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쪽 교통사고 잦은 곳 인프라 개선은 도로구조 및 신호체계 개선으로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교통사고 잦은 곳 39개소, 회전교차로 1개소, 위험도로 1개 노선에 대한 정비를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총사업비는 51억 9400만원으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군ㆍ구와 적극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2쪽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 지원은 금년도 준공영제 지원예산은 1536억원이며 운송원가 대비 적자액을 재정 지원하고 투명한 재정 운용을 위한 운수업체 표준회계 프로그램 운영 점검 및 외부 회계감사실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 추진 등 지속적인 준공영제 합의사항 이행여부 점검과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 및 시내버스운송업체에 대한 지도ㆍ감독 강화로 재정지원금 사용의 투명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저상버스 구입 보조사업은 저상버스 도입은 총사업비 53억 2000만원으로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59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19년까지 469대의 저상버스를 기 도입하였고 ’21년까지 572대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확보와 친환경 도시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25쪽 쾌적한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 입니다.
버스승강장 교체 및 유지관리 사업은 총 주민참여예산 포함 40억 5500만원으로 버스승강장 신규 설치는 137개소, 기존 2702개소의 승강장의 철저한 관리로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6쪽 대중교통 소외지역 사업은 대중교통 소외지역 및 벽지ㆍ도서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재정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74억 2800만원의 집행을 완료하였습니다.
대중교통 오지지역 지원사업은 서구 대곡마을, 계양구 이화동, 중구 영종ㆍ용유ㆍ무의도 등 공영버스 12대로 10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강화ㆍ옹진 도서지역 버스 운송사업 지원은 공영버스 55대, 76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노선별 이용객 수 분석 및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효율적인 공영버스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버스차고지 조성사업은 영종권역 버스공영차고지 공사를 금년 9월까지 완료하고 12월까지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 보상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버스 노선 개편과 연계한 임시차고지 4개소도 금년 10월까지 조성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30쪽 장애인 콜택시 운영은 기존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따라 이용대상자 및 기준이 확대되어 증차가 필요한 사항으로 사업비는 총 196억 2900만원으로 7월 31일 현재 집행률은 85%입니다.
노후 특장차 20대 교체를 완료하였고 바우처 택시 100대를 증차하여 운영 중이며 10월까지 바우처 택시 30대를 추가 증차하여 교통약자들의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1쪽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사업은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체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 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각각 5억 6000만원을 지원하여 공공형 버스 및 택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공형 버스는 강화군은 13개 읍ㆍ면에 13개 노선, 옹진군은 4개 섬지역에 행복버스 4대를 운행 중에 있습니다.
공공형 택시는 현재 사업시행을 위한 준비 중으로 옹진군에서 올해 하반기 시행할 예정이며 강화군의 경우 택시보다는 공공형 버스를 확대 추진하는 것이 실익이 크다는 강화군의 정책적 판단을 수용해서 이에 맞춰 추진할 계획입니다.
32쪽 친환경 전기택시 보급사업은 전기택시 보급 활성화를 통한 친환경 도시 구축 및 쾌적한 택시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관내 개인 및 법인 택시운송사업자에게 전기택시 구입 보조금을 대당 200만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프라 및 인센티브 부족, 저유가 현상의 장기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 등으로 현재까지 집행이 저조한 상태이며 타시ㆍ도에서도 전기택시 도입 목표를 하향 조정하는 등 전반적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앞으로 전기택시 보급률 향상을 위하여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적극 홍보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3쪽 택시교통카드 사용 수수료 등 지원사업은 택시 운수 종사자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교통카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수수료 및 통신료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67억원이며 1만 4358대에 택시교통카드 결제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기존 90%에서 100%를 지원하여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택시업계 영업이익 감소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34쪽 화물자동차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 지원은 2020년에 제작ㆍ수입되는 총 중량 20t 초과 화물차를 대상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비용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도 사업비 1억 5400만원으로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지원하여 화물자동차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 및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합니다.
35쪽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확대 조성사업은 총 주차면수 222면을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단계 소형화물차 주차면수 71면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2단계로 보상절차 및 지장물 철거 작업 후 금년도 3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시공 중에 있습니다.
’21년까지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6쪽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은 금년도 101개소 9043면의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총 32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국가균형발전사업인 중앙근린공원 지하주차장 등 40개소의 공영주차장과 시 자체사업인 동춘동 공영주차장 확충 등 6개소 공영주차장과 자치단체보조사업인 주안산업단지 공영주차장 등 55개소의 주차장 조성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37쪽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사업은 급변하는 도시화 및 교통환경에 부합하는 단속시스템을 도입하여 대중교통 정시성을 확보하려는 사업으로 금년도 사업비 2억 6900만원으로 장비 6대를 구입하여 노선버스 탑재형 단속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범운영하고자 합니다.
39쪽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능 개선사업은 노후 및 기술 지원 중단된 도로 교통상황 전광판과 센터시스템 교체를 통해 교통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정확한 교통정보를 확보하려는 사업으로 13억원의 예산으로 금년 상반기에 백업시스템, 웹 방화벽 및 침입방지시스템을 교체 완료하였고 10월까지 교통정보 표출용 전광판 15대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41쪽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사업은 버스정보안내기 확충 및 시스템 유지보수사업으로 금년 상반기에 신설대상지 293개소를 확정하였고 현재 신설대상지 기반공사를 시작으로 연말까지는 설치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금년 하반기 노선 개편과 연계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42쪽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 사업은 교통신호시설의 신설 및 보수 사업으로 신호등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총사업비 58억원 중 66%의 집행률이며 금년 말까지 설치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44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사업은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등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무신호 횡단보도에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하여 8월에 착공하였고 12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용역사업입니다.
47쪽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용역은 남동권역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중장기 교통대책 마련을 위해 실시한 남동권역 종합교통대책 수립용역은 금년 7월에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용역성과에 대한 내용은 관련 기관 및 부서의 협의를 통해 남동권역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혼잡 완화 및 개선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8쪽 2020년 시내버스업체 회계감사 용역은 준공영제 이행협약서 제21조에 의거 시내버스업체 32개사를 대상으로 2년마다 회계감사를 실시하는 내용으로 1억 2100만원의 계약을 체결하여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49쪽 2020년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은 시내버스업체의 경영 상태와 시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용역으로 준공영제 참여업체에 대한 평가는 매년 실시하고 전체 버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토교통부 주관 평가는 격년으로 실시되며 평가결과는 업체에 대한 서비스 개선대책 마련과 재정 차등 지원의 근거 등으로 활용되며 내년도 6월에 완료 예정입니다.
50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은 작년 10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 2030’에 포함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신규노선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시행하는 용역으로 현재 용역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달까지 용역을 완료하고 최적노선을 선정하여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51쪽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은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법정계획 수립과 인천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인천 중심의 철도망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용역으로 지난 6월 중간보고회를 개최하여 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안을 작성하였고 8월부터 국토교통부와 사전 협의 중에 있습니다.
사전 협의가 끝나는 대로 공청회를 개최하고 시의회 의견을 청취한 후 연말까지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52쪽 인천2호선 검단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연구용역은 인천2호선 검단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대응 방안 수립을 위한 용역으로 금년 6월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계약 체결하여 8월 정책성 분석을 위한 정책효과 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하였습니다.
향후 기획재정부 분과위원회 개최 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총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현안사업입니다.
55쪽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입니다.
합리적인 노선 개편을 통한 이용객 증대 및 재정 지원 절감을 위해 시내버스 197개 노선 2310대를 대상으로 노선 개편용역을 시행하고 빅데이터 분석과 실행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상반기 중 버스정책위원회를 개최하여 7월에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노선 개편안 시민설명회 등이 불가하여 사업기간을 5개월 연장하여 금년 12월 31일 자로 노선을 개편 추진 예정입니다.
총사업비는 18억 4600만원이며 노선 개편에 대한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하고 노선 개편 후에도 민원접수와 안정화 용역을 통하여 시민불편 최소화에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2020년도 교통국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