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이정두입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의견청취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제안사유와 추진경위, 기본계획 변경안 주요내용, 공청회 등 주요의견 조치계획, 향후 추진계획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사유입니다.
금회에 추가 설치되는 봉수대로 일원 정거장에 대하여 도시철도법 제6조에 따라 국토교통부 사전협의와 공청회를 완료하고 시의회 의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추진경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사업은 제19대 대통령 지역공약 및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2017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19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002역과 003역 사이 역 간 거리 과다문제 해소와 장래 인천가정2지구계획을 고려하여 봉수대로 추가 역 설치를 검토하였으나 지구계획이 승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통수요를 반영할 수 없어 향후 설계단계에서 재검토하는 것으로 하고 ’19년 7월 기본계획을 고시하였습니다.
’19년 12월 인천가정2지구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교통수요를 반영한 결과 경제적 타당성 확보 등 추가 역 신설요건이 충족되어 ’20년 7월 추가 역 설치를 결정하였으며 지난 9월 23일에 온라인 생중계를 병행한 공청회를 개최하여 시민 및 관계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2쪽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주요내용입니다.
본 사업은 현재 공사 중인 석남연장선 종점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장 10.74㎞, 정거장 7개소를 2027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며 총사업비는 1조 4428억원입니다.
3쪽 장래 교통수요 예측결과입니다.
추가 역의 수송수요는 2030년 기준 1일 7923명이 이용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다음은 건설 및 운영계획입니다.
구조물 계획은 총 연장 10.743㎞이며 개착구간은 2.042㎞, 터널구간은 8.701㎞, 정거장은 7개소입니다.
4쪽 차량, 궤도 및 시스템 계획입니다.
서울7호선 연장노선으로 차량ㆍ궤도ㆍ전기ㆍ신호ㆍ통신 시스템 등은 기존노선과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열차 운영계획입니다.
운행간격은 석남연장선과 같이 첨두시간 6분, 비첨두시간 12분이며 전동차는 1편성 8칸을 추가 구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연차별 투자계획입니다.
총사업비는 당초 기본계획보다 1451억원이 증가한 1조 4428억원이며 ’27년 차질 없는 개통을 목표로 연차별 투자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5쪽과 6쪽 경제성은 B/C 1.13으로 분석되었습니다.
6쪽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한 공청회 등 주요의견 조치계획입니다.
공청회, 주민공람,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주민과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하였으며 총 640건의 의견이 접수되었습니다.
주요의견으로는 추가 역에 출입구 설치와 위치 이동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추가 역의 출입구 및 위치 이동에 대하여는 향후 설계단계에서 수요 예측결과를 토대로 정거장 입지 및 출입구 계획 등 최적안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7년 개통 및 재원조달 안전대책 강구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본 사업은 추가 역을 포함하여 ’27년 개통을 목표로 설계 및 각종 영향평가 등 행정절차가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재원조달 계획은 공청회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전액 시비투자를 원칙으로 하되 가정2지구 사업시행자인 LH와도 사업비 분담방안을 적극 협의하겠습니다.
공사 시 건물 침하 및 누수 등의 안전대책에 대해서는 설계 시 지반조사, 지하수의 변동, 전문가 자문과 의견수렴 등을 통해 안전대책이 확보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기타 주요안건에 대한 조치계획은 8쪽과 10쪽의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쪽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이번 시의회의 의견청취를 완료하고 의원님들의 의견을 담아서 국토부의 승인을 신청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승인을 받아 ’21년 하반기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공사를 착공해서 ’27년 하반기에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본 사업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매년 약 2만 5600t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18만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습니다.
아울러 청라에서 서울 강남까지 환승 없이 70분대에 도착할 수 있고 공항철도와 환승을 통해 서울9호선 등을 이용할 수 있어서 인천 서북부의 광역교통망 확충이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