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국장 이정두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교통국 간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혁성 교통정책과장입니다.
김철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화물과장입니다.
최재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김동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교통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을 드리면 ’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예산은 아직 확정 전 예산임을 말씀드립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에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9페이지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2건, 건의사항 10건 등 총 22건입니다.
조치결과는 22건 중 13건이 종결처리되었고 9건은 현재 조치 중에 있습니다.
이 중 종결처리된 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진행 중인 9건에 대하여 추진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에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확보를 위한 철저한 점검 및 관리입니다.
지난해와 올해 6월부터 7월 중에 약 6주간 경찰청과 교육청,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어린이통학버스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한 바 있고 어린이통학버스 운전자와 인솔교사를 대상으로 안전수칙이 기재된 홍보물품 등을 배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기관 및 부서 간 긴밀한 협의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철저한 점검을 통해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에 택시이용 시민서비스 개선입니다.
택시이용 서비스 향상을 위해 씽씽스마일택시 사업을 통하여 법인 및 개인택시 평가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2018년, 2019년 2년 연속 민원감축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택시이용 시민서비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6페이지에 교통약자 및 대중교통 서비스를 반영한 버스노선 개편과 수시노선 변경방안 강구입니다.
기존 버스노선은 경인전철과 인천지하철을 중심축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러나 변화된 대중교통 여건에 대처가 부족하다는 요구가 있었고 개선을 위해 12월 31일 노선 전면개편을 실시합니다.
원도심과 교통 취약지역과 송도ㆍ청라 등 대단위 신규아파트 입주지역의 대중교통 수요가 부족하다는 요구가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말에 폐지 예정인 한정면허 일부를 준공영제로 편입하여 생활밀착형 순환버스인 인천e음버스를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천e음버스는 총 18개 노선에 42대가 투입되어 교통 취약지역의 수요를 충족하게 되며 12월 개편 실시 전 조기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종지역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신개념 교통수단인 I-MOD 버스를 접목하였으며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검단신도시, 송도6ㆍ8공구, 신국제여객터미널 등 신규 수요가 예정되어 있는 지역에 노선을 신설하고 송도~청라 간 직결노선 신설 등 주민 요구가 많았던 지역에도 추가노선을 투입하였습니다.
개편 후에도 버스 불편민원 접수와 7개월간의 안정화 작업을 실시해서 버스이용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1페이지에 원활한 주차장 확충을 위한 인센티브제도 마련입니다.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 부설주차장을 개방할 경우 우리 시에서는 카스토퍼, CCTV 등을 설치할 수 있는 시설개선비를 지원하였고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이 확대되도록 대형마트와 종교시설, 예식장 등의 중점 개방시설 방문과 홍보를 통해 개방 면수를 확대하여 시민들의 주차편의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23페이지에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을 통한 영종지역 주민 피해 최소화입니다.
2010년 12월 공항철도 완전개통 이후 하나의 노선에 2개의 상이한 운임체계가 적용되어 환승할인 미적용,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운임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기재부 및 국토부 등 중앙부처에 운임체계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기재부에서는 운임체계 개선 시 발생되는 운임손실금 연간 85억원을 수익자부담원칙을 들어 우리 시가 전액 부담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해 12월 우리 시의 지속적인 건의로 국회의 2020년 예산안 심의 시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방안 마련 및 소관 상임위 보고를 예결위 부대의견으로 수정의결하였고 현재 국토부 주관으로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 연구 용역이 진행 중에 있으며 11월 18일 준공 예정입니다.
향후 우리 시에서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영종지역 공항철도 수도권통합운임제 확대적용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 및 시의원, 지역 주민 등과 공조하여 기재부 및 국토부에 국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하여 공항철도 운임체계가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페이지 화물주차장의 지속적인 확충대책 마련입니다.
현재 화물공영차고지, 공영주차장, 민영주차장 등 총 41개소 5379면이 조성되어 있고 내년부터는 계양IC 화물차고지 222면을 추가로 운영 예정입니다.
남동IC 화물공영차고지 129면은 ’23년 완공을 목표로 계획하였으나 남동구청과 협의하여 추진토록 할 예정입니다.
30페이지 시흥하늘휴게소와 같은 획기적인 환승센터 설치입니다.
서구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내에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 승인, 착공 이후에 본격적인 사업추진 예정입니다.
선진 유사사례를 반영하여 획기적인 환승센터가 조성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31페이지 고령화 및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하여는 교통약자 보행안전시설 강화와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확대,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사업 지속 추진,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 추진 등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를 중점 추진하여 사람 중심의 안전우선 교통문화 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
32페이지에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직결, 제2공항철도와 KTX 연결사업 추진입니다.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직결사업은 국토부에서 작년 5월 기재부로 총사업비 조정을 요구하여 기재부에서 검토 중에 있으며 총사업비 조정 및 국토부, 서울시, 공항철도 간 사업협약 체결이 금년 내 완료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서울시에 지속 협의하여 ’23년 하반기 직결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제2공항철도는 국토교통부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중앙정부 방문을 통해 사업설명 및 반영을 적극 건의하였습니다.
또한 인천공항공사와 협업하여 제2공항철도의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사업계획을 마련하여 국토교통부로 수정 건의하였으며 현재 협의 중에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내년 상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ㆍ고시할 예정으로 제2공항철도가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에 ’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39페이지에 교통 기초조사 및 데이터 구축입니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과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지역 교통특성을 반영한 여객통행량을 구축하고 통행량 및 속도 등의 기초 통계조사를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교통정책 수립 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교통데이터의 정확성 향상과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수도권 3개 시ㆍ도 등과 협약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신뢰성 있는 기초데이터 구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0페이지에 교통안전 인프라 개선입니다.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71억 9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통안전표지 573개소, 노면표시 270㎞,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39개소 및 회전교차로 설치 1개소 등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으로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41페이지에 교통약자 안전시설 개선 확대입니다.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위해 83억 3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사람우선 교통문화 조성 9개소, 어린이ㆍ노인보호구역 개선 44개소, 학교 주변 통학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108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단속장비 설치 138대 등 차질 없는 공사 추진으로 금년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교통약자 이동 및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2페이지에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입니다.
교통안전도시 구현을 위해 교통안전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시행계획 수립과 안전속도 5030 속도하향, 시설개선 및 홍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업무협력 강화를 위한 유관기관 간 교통안전협의체 운영은 코로나19로 인해 서면회의로 활성화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도 온라인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각종 홍보물품 제작ㆍ배부 등으로 대체하여 선진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3페이지에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은 시민들의 대중교통비 30% 절감 등 생활비 부담 완화를 위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총 4억 2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대중교통 및 보행ㆍ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에 버스정책과 소관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개선입니다.
준공영제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위해 회계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실시하여 업체별 결산자료를 열람 가능하게 하였고 회계감사를 실시하여 지원내역의 적정성 여부를 검증하였습니다.
또한 준공영제 이행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초과 지급된 인건비 등을 환수하였고 재정지원금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준공영제 실무협상단 운영을 통해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재정절감 등 투명한 준공영제가 될 수 있도록 관련 기준에 대해 철저히 지도감독하겠습니다.
48페이지에 시내버스업체 회계감사 용역입니다.
준공영제 시내버스업체의 회계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회계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지난 3월에 용역계약 및 착수보고를 실시하고 6월에 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운송업체에 대한 경영실태 점검 및 회계감사를 실시해서 준공영제 예산이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9페이지에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지원 절감 및 운수종사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영종권역에 174억원, 계양권역에 218억원, 검단산단에 147억원을 투입하여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 중에 있습니다.
영종권역 차고지는 지난해 12월 착공하여 올 10월에 준공하였고 계양권역 공영차고지는 추진계획을 수립, 건축기획 용역 착수, 공공건축 심의 등을 완료하였으며 실시설계용역을 계약의뢰한 상황으로 내년 12월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검단산단 공영차고지는 공유재산 심의 및 지방재정투자 심사 등 사전행정절차를 완료한 상태로 내년 중 부지매입 및 실시설계를 착수하고 ’22년까지 완공할 예정입니다.
51페이지에 시내버스노선 운영체계 개편입니다.
버스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고 준공영제의 재정부담을 절감하기 위해 12월 31일 시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굴곡, 장거리 노선을 직선화하여 환승연계체계를 강화하는 등 합리적 노선을 설계하고 원도심 등 교통 소외지역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인천e음버스를 신설하였으며 신개념 교통수단 수요응답형 버스인 I-MOD 사업을 접목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온라인 생중계를 접목한 시민설명회와 찾아가는 현장설명회를 추진하였으며 운수업체 및, 특히 운수종사자 등과도 지속적으로 협의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 197개 노선이 204개로 확대되고 배차간격은 11%, 평균 이동시간은 6%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정면허 노선을 폐지하고 준공영제로 대체함에 따라 약 216억원의 운송수입 증대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편 시행 전후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ㆍ오프라인 홍보수단을 적극 활용해서 대시민 홍보를 지속하고 불편민원 접수 및 노선안정화 작업을 통해 개편노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3페이지에 저상버스 도입 지원입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저상버스 구입비를 보조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 총사업비 53억원을 투입하여 10월 현재 저상버스 15대를 도입하였으며 연말까지 44대를 추가해서 올해 목표인 저상버스 59대 도입을 완료하겠습니다.
54페이지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입니다.
시민들이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승강장을 설치하고 유지관리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40억원을 투입하여 버스승강장 137개소를 설치하고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를 위해 인천교통공사에 위탁관리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설치 완료된 버스정류장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9페이지에 철도과 소관 광역철도 국가계획 반영입니다.
현재 국토부 및 대광위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수립 중으로 우리 시는 작년 제2공항철도 등 총 7개 사업을 반영토록 국토부 및 대광위에 건의하였으며 금년 10월에는 GTX-D를 추가로 건의하였습니다.
61페이지에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추진입니다.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2019년 3월 용역을 착수하여 인천2호선 검단 연장 등 8개 노선을 대상 노선으로 선정하고 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등 4개 노선을 후보노선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변경안에 대하여 지난 9월 국토교통부와 사전협의를 완료하였으며 10월에는 주민공람 및 공청회를 개최하였고 제267회 제2차 시의회 정례회의 시 의견청취 후에 위원님들의 의견을 담아서 국토부에 승인 신청 예정입니다.
63페이지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건설입니다.
송도국제도시~인천시청∼경기 마석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연장 80㎞, 정거장 13개소가 건설되며 총사업비 5조 7351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금년 1월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20년 9월 말 기준 35%의 공정으로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65페이지에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광명 노온사동∼인천 청학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사업으로 연장 20.6㎞로 총사업비 1조 3361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2019년 8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여 ’20년 7월 예비타당성조사 1차 점검회의를 개최하는 등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67쪽 인천발 KTX 건설입니다.
수인선 송도역∼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연장 3.19㎞로 정거장 3개소, 총사업비 4238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20년 10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 및 건설사업관리 용역을 발주하는 등 공사 착공을 위한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고 있고 계획되어 있는 내년 1월 착공식이 우리 시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 추진하겠습니다.
69페이지에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계양역~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연장 6.8㎞, 정거장 3개소, 총사업비 7977억원 투입되는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입니다.
금년 7월 1공구 본공사를 착공하고 10월에는 2공구ㆍ3공구ㆍ4공구를 착공하여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으며 ’24년에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1쪽에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입니다.
현재 공사 중인 석남 연장선 종점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결하는 연장 10.74㎞, 정거장 6개소, 총사업비 1조 2977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봉수대로 추가역 설치에 대해 시의회 의견청취를 완료하고 10월 29일 국토부에 기본계획 변경을 신청하였습니다.
내년 상반기 기본계획 변경 승인을 받아 ’21년 하반기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1년 공사를 착공해서 ’27년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5페이지에 택시화물과 소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장애인콜택시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콜택시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우리 시는 현재 특장차 145대, 바우처택시 30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교통약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올해 노후된 특장차 20대를 교체하였고 바우처택시 130대를 증차하였습니다.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본 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6페이지에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사업입니다.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체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은 생활권을 고려한 버스 대체노선 및 신설노선에 대해 강화군 운송사업자가 통합운영 중이며 옹진군은 이용요금 100원을 적용한 수요응답형 민간보조사업 공모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행복택시 운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77페이지에 택시운송질서 확립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택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택시운송질서 확립을 위한 수시단속 강화와 교통불편 사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송업체 행정처분 및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택시 불편민원 감축과 전반적인 택시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8페이지에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시민이용 서비스 향상입니다.
택시 교통카드 결제수수료 및 통신료 재정지원으로 택시카드 이용을 활성화하고 택시 이용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도 81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경제적 안정 기여 및 투명한 경영환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9페이지에 택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입니다.
택시회사에 대한 경영상태 및 개인과 법인택시의 서비스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택시업계의 자율적인 경쟁 분위기를 조성하여 대시민 서비스를 향상하고 나아가 택시산업의 체계적인 지원 및 육성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80페이지에 계양IC 화물공영차고지 조성 확대입니다.
본 사업은 내년까지 총 차고지 222면을 확대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단계로 소형화물차 차고지 71면 조성을 완료하였으며 2단계로 대형화물차 차고지 151면을 추가 조성하여 부족한 화물차고지를 해소하고 화물운송사업자 운송여건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83페이지에 교통관리과 소관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입니다.
본 사업은 버스전용차로 운영사업으로 대중교통의 안정성 및 정시성 확보를 위하여 버스전용차로 위반단속 2만 2000여 건에 과태료 11억 6000만원을 부과하였으며 노후 고정형 CCTV 5대를 교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버스전용차로 상습 정체구간 단속 강화 및 계도ㆍ홍보의 병행으로 교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4페이지 주차질서 확립을 위한 불법주정차 단속입니다.
주차질서 확립을 위하여 지속적인 단속으로 주차질서 확립 및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85페이지에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입니다.
도로교통 혼잡을 초래하는 버스전용차로 주정차 위반차량에 대하여 이동단속시스템 구축 및 단속장비 버스 장착으로 상시 단속이 가능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며 단속시스템과 버스탑재형 단속장비 6대를 설치하였으며 앞으로 시범운영을 거쳐 교통흐름 개선과 승객의 안전성 확보에 노력하겠으며 대시민 홍보 및 계도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86페이지에 공영주차장 효율적 운영ㆍ관리 및 이용 활성화입니다.
시 공영주차장 26개소, 구 위임 52개소의 주차장을 관리ㆍ운영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연 2회 운영실태를 점검하여 주차장 내에 화물자동차의 불법주차 등 28건을 조치하였고 스마트 주차시스템 시범사업 추진 및 확대 운영하는 등 공영주차장 이용 시민의 편의증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87쪽에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금년도 공영주차장 신규사업은 43개소 4731면 사업비 1589억원이고 이월사업은 58개소 4312면 1678억원으로 총 101개소 9043면을 조성하여 원도심 주차난 해소와 주민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8페이지에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을 위해서 분기별ㆍ상하반기 정기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시민안전 확보 및 신뢰받는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1쪽에 교통정보운영과 소관 지능형 교통시스템 기능개선입니다.
노후된 도로교통상황 전광판과 센터 시스템을 교체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3억원으로 도로교통 전광판, 백업시스템, 웹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 교체사업을 금년 10월에 완료하였습니다.
92페이지에 버스정보안내시스템 확대 구축입니다.
낙후된 원도심을 중심으로 버스이용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정확한 버스도착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 편의를 향상시키고자 시비 30억원을 투입하여 버스정보안내시스템 293대를 설치 완료하였으며 2개월간의 시범운전을 거쳐 12월경 준공 예정입니다.
93페이지에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입니다.
교통신호시설의 상시 유지보수를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연간단가계약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31억원의 예산으로 교통신호시설 신설 35개소, 보수 496개소를 공사 완료하였고 추가적인 보수공정을 거쳐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94페이지에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입니다.
민식이법 개정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무신호 횡단보도에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35억원의 예산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차로 73개소에 노란갓신호등, 음향시호기 등 총 890개의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였으며 추가적인 설치공사 또한 연말까지 차질 없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95페이지에 ’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99페이지 교통정책과 소관 도시교통 종합계획 수립입니다.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법정계획 3건을 하나의 과업으로 통합 수행하는 용역사업입니다.
도시교통, 철도 부문을 포함해 교통과 관련된 국가 상위계획과 시 관련 계획 변경을 반영하고 코로나19 및 교통기술 발전에 따른 교통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및 5개년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사항입니다.
실효성 있는 계획 수립을 통해 교통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교통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ㆍ관리하여 시민 교통편의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0페이지에 수도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입니다.
수도권 여객 O/D 사업은 읍면동 단위로 어느 지역에서 어느 지역으로 또 어떤 목적을 가지고 어떤 수단으로 통행하는지 조사하는 사업입니다.
O/D 자료는 교통정책 및 계획의 수립, 교통수요 예측, 교통 SOC 타당성평가 등에 가장 중요하며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표준화되고 현실성 있는 O/D 구축을 위해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2010년부터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3개 시ㆍ도가 협약을 통해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과업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01페이지에 사람우선 교통안전 선진문화 정착입니다.
먼저 교통사고예방 주요 시책사업으로 금년도에 추진하였던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교통사고 취약분야의 노후 교통안전시설 정비, 회전교차로 설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어린이ㆍ노인보호구역 개선 50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300개소 등 교통약자 보행안전시설을 강화하겠으며 교통문화지수 개선을 위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를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5페이지에 버스정책과 소관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지속추진입니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준공영제 운영을 위해 준공영제 실무협상단을 운영하여 표준운송원가의 합리적인 산정을 위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불합리한 정산지침과 규정을 개정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준공영제 조례 및 이행협약서 등 관련 기준에 따른 예산집행과 이행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합리적이고 투명한 준공영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06페이지에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입니다.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내년 4월까지 실시계획인가 및 보상을 마무리하고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또한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는 내년 8월까지 건축기획 용역 및 부지매입을 완료하고 9월부터 실시설계를 착수해서 ’22년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7페이지 저상버스 도입 지원입니다.
저상버스 도입은 총사업비 46억원을 투입하여 CNG 및 전기저상버스 50대를 도입해 저상버스 도입률 45% 달성을 목표로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및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하여 저상버스 도입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08페이지에 준공영제 시내버스 표준연비제입니다.
준공영제 업체에 지급되는 연료비 절감을 위해 표준연비를 설정하고 사용량에 따라 페널티 및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제도로 2020년 12월 31일 버스노선 전면개편이 실시됨에 따라 ’21년 변경노선 운행결과를 토대로 표준연비를 산정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하고 벤치마킹 등을 통해 개선점을 발굴하여 준공영제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표준연비제도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109페이지에 시민요구 대응 현장중심 노선 운영입니다.
12월 31일 시행하는 시내버스노선 전면개편이 조기에 안정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편 초기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와 공무원을 각 정류소에 배치하여 혼란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불편민원에도 귀 기울여서 합리적인 요구에 대해서는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노선조정에 반영하고 개편노선 안정화 용역을 실시해서 노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1페이지에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입니다.
버스이용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금년도 노선 개편과 연계하여 내년도 127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인천시 표준디자인을 적용한 버스승강장 500개소와 구 보조사업으로 버스승강장 124개소, 표지판 350개소, 승하차 유도표시 27개소를 설치하고 버스승강장 시설물의 철저한 관리로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5페이지에 철도과 소관 광역철도 국가계획 반영입니다.
국토부 및 대광위에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내년 상반기에 확정 예정으로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등과 협업하여 우리 시에서 건의한 GTX-D 등 총 8개 사업 모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117페이지에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추진입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 수립은 계속 추진하는 사항으로 11월 23일로 예정된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12월에는 국토교통부에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을 승인 신청토록 하겠습니다.
119페이지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건설입니다.
만성적인 인천~서울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인천~경기~서울을 연결하는 광역급행 교통망 확충사업으로 ’21년 상반기에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21년 하반기에는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및 민간투자시설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등 사업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20페이지에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21년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예비타당성조사가 신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총력대응하겠습니다.
121페이지에 인천발 KTX 건설입니다.
인천 및 경기 서남부 650만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21년 1월 공사에 착공하여 원활하게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2페이지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 연장입니다.
인천2호선 독정역~인천1호선 불로지구를 연결하여 검단신도시 활성화 및 인천1호선 검단 연장 노선과의 환승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민의 교통편의를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작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현재 기재부 및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며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5쪽에 택시화물과 소관 수요응답형 장애인콜택시 운영입니다.
기존 장애인등급제 폐지에 따라 이용대상자 및 기준이 확대되어 증차가 필요하여 신규 특장차 20대를 구입하고 노후된 기존의 콜 관제시스템을 교체하여 교통약자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26페이지에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사업입니다.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대체교통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6억 4000만원을 지원하여 공공형 버스 및 택시를 운영합니다.
향후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농촌지역 교통소외지역의 교통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27페이지에 택시승차대 전면 확충계획 사업입니다.
택시승차장을 최대한 지정 설치하여 택시 공차운행률 감소를 통한 교통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정책적으로 인프라를 제공하여 개인택시를 포함한 비가맹 택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시민의 편익제공을 도모하고자 택시승차대를 적극적으로 설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128페이지에 택시운송질서 확립으로 안전하고 건전한 택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택시운송질서 확립을 위한 연중 수시단속 강화 및 교통불편 사항에 대한 빅데이터의 분석, 씽씽스마일택시 민원접수 현황분석을 통해 택시 불편민원 감축을 진행하여 전반적인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29페이지에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시민이용 서비스 향상입니다.
택시 교통카드 결제수수료 및 통신료 재정지원으로 택시 카드 이용을 활성화하고 택시 이용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으로 ’21년도에 67억원의 예산을 계상하여 택시업계의 재정지원을 통한 경제적 안정 기여 및 투명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30쪽에 전세버스 영상기록장치 장착 지원은 코로나19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세버스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민에게 양질의 여객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장비인 영상기록장치의 장착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본 사업을 통해 운전자 주의운전 유도 및 전세버스 안전성 향상 효과로 대형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133페이지 교통관리과 소관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 확대입니다.
급변하는 도시화 및 교통환경에 부합하고자 금년부터 3년간 노선버스에 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 및 장비 48대를 구입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21년도에는 4억 61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버스 통행속도 개선을 통한 정시성을 확보하여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134페이지에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21년 14개소 2099면의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한 사업비는 총 548억원의 예산이 소요됩니다.
신트리공원 지하공영주차장 건설사업 등 자치단체보조사업 9개소 862면과 중앙근린공원 지하주차장 확충 등 시 자체사업 5개소 1237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예정으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공영주차장 건설 진행 현황점검 등을 통해 주차장 조성에 만전을 기하며 원도심의 주차난을 해소하고 주민편의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135페이지에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을 위해 분기별ㆍ상하반기 정기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법령위반 중고차 매매행위, 불법개조차량을 적발하는 등 자동차 성능향상 및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9페이지에 교통정보운영과 소관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입니다.
뉴딜사업 대응 관련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신설된 사업으로 국비 100억원, 시비 150억원 등 총 250억 예산으로 76.1㎞ 도시부 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현재 사전이행절차를 거쳐 설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향후 관계기관 협의와 타 지자체 사례를 참고하여 성공적인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40페이지에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입니다.
버스정보안내시스템 구축은 매년 계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인천시 전체 설치율이 43%로 ’21년에는 47%까지 보급률을 높여 ’22년까지 설치율 50%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금년 하반기 버스노선 개편에 따라 조사한 수요량을 감안하여 내년에도 300개소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141페이지에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입니다.
교통신호시설의 신설 및 보수사업으로 신호등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노란갓신호등 및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21년 총사업비 29억원을 편성하여 교통신호기 고장 및 파손 등에 신속히 대처하여 교통민원이 발생치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2페이지에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입니다.
가칭 민식이법 개정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무신호 횡단보도에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80억원의 예산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차로 90개소에 신호기 신설 및 교체, 노란갓신호등, 음향신호기 등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147페이지 현안사업으로 버스노선 개편 연계하여 정류소 승강장 설치입니다.
금년도 버스노선 개편과 연계해서 신설 정류소 및 표지판만 있는 정류소 등에 버스정류장 500개소를 설치해서 버스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대하고자 합니다.
정류소에는 버스도착정보안내기와 공공와이파이도 함께 설치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버스정류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