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건설국장 이종선입니다.
항상 시정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해 주시는 고존수 건설교통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위원님들께서 제시하는 지적과 고견은 사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재생건설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승래 재생정책과장입니다.
구혜림 재생콘텐츠과장입니다.
배용환 도로과장입니다.
장두홍 고속도로재생과장입니다.
서강원 건설심사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과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그리고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6쪽의 일반현황은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처리요구사항은 총 18건으로 11건은 종결처리되었고 7건은 진행 중에 있으며 건의사항은 5건으로 4건은 종결처리되었고 1건은 진행 중에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지적사항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사업 주민의견 수렴방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중구지역 주민의견은 율목동 행정복지센터 앞 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하는 민원으로 지하차도 종단구배를 조정하여 설치할 예정입니다.
그 외 녹지공간 확보 등은 지하차도 실시설계를 재개하여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쪽 주안2ㆍ4동 재정비촉진구역 내 해제지역의 도로관리계획 시 미추홀구의 부담 완화방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미추홀구에서 재정비촉진지구 및 촉진계획 변경 용역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기반시설 비용분담계획을 마련하여 부담완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21쪽 검단~경명로 간 연결도로 사업의 주민피해 최소화 방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둑실동 도시계획도로는 총 5개 노선으로 1190m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70억원으로 시 지방재정투자 심사 결과 재원조달계획 불투명으로 재검토 의견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계양구와 사업계획을 협의하여 관련 규정에 맞게 보조금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예산반영 등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2쪽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주변 교통혼잡의 종합적인 개선대책 강구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구월동에서 남촌동으로 이전한 농산물도매시장 주변의 종합적인 교통대책 수립을 위해 2019년 9월부터 금년 7월까지 용역을 시행하였습니다.
총 16개의 개선대책을 마련하였으며 해당 개선대책은 도로과와 교통정책과가 분담하여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예산 확보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습다.
23쪽 청라IC 교통혼잡 해결방안 강구입니다.
봉수대로에서 서울방향 청라IC 진입로가 편도 1차로로 설치되어 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국토부, 신공항하이웨이(주)와 협의하여 진입로를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하기로 하였으며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사업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9쪽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적극 노력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경인고속도로의 요금징수는 유료도로법의 통합채산제에 근거를 두고 있어 법률 개정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17대 국회부터 20대 국회까지 총 20차례의 법 개정을 발의하였으나 법이 개정되지 못했습니다.
이번 21대 국회에서도 지난 6월 개정안을 발의하여 현재 위원회에서 심사 중에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법률 개정 외 대안으로는 우리 시에서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과 연계하여 상부도로가 무료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1쪽 단절된 자전거도로망 연결 검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17년도 인천광역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에 따라 인천시 자전거순환도로 계획 노선은 총 67.5㎞입니다.
이 중 단절된 구간은 6.4㎞이나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월미도, 만석부두, 화수부두를 연결하는 해안가 자전거도로는 현재 수립 중인 인천광역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재정비)에 반영하여 기존 자전거순환도로와 연결하고 자전거 이용 및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3쪽 도시재생건설국과 주택녹지국의 재생사업 관련 부서 정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 12월 원도심재생조정관 주재로 도시재생 관련 업무조정에 대한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금년 10월에 정책기획관실에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 개정을 요청하였으며 조속히 정비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입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및 추진사업입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도시재생사업은 왕의길 등 22개소 총사업비 3204억원이 연차별로 투입되어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1년에 왕의길, 상생마을, 만부마을, 송림골, 화수정원마을, 심청이마을 등이 완료할 예정이며 2022년에는 부평11번가, 신흥동 공감마을, 효성마을, 강화남산마을 등이 완료 예정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43쪽 강화 동광직물공장 활용 도시재생 활성화사업입니다.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경관을 저해하는 폐직물공장을 지역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 거점시설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32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까지 완료 예정입니다.
금년 10월까지 협의보상, 수용재결 및 건축물 구조안전진단을 완료하였고 11월 중으로 설계용역을 공모하여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4쪽 소규모 재생사업입니다.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에 지역 주민 참여를 지원함으로써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은 6개소로 12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46쪽 인천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입니다.
개항장 주변의 역사와 문화를 하나로 연계한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으로 주요사업은 인천 내항재생사업,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우회고가교 정비사업 등 총 25개 사업에 사업비 5667억원이 투입됩니다.
인천 내항재생사업은 2019년 1월 내항마스터플랜이 수립되었고 지난 7월 인천본부세관과 세관창고 개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으며 금년 9월에는 IPA가 1단계, 1ㆍ8부두가 되겠습니다. 1단계 항만재개발 사업계획서를 해수부에 제출하였습니다.
2021년 지역 주민 의견수렴 및 공론화를 위한 시민참여 용역 추진과 1단계 항만재개발 사업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며 2023년 사업이 착수되도록 적극 협의 추진하겠습니다.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은 2020년 상반기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하반기 사적 공간 운영사업자를 선정하였습니다. 2021년 하반기 공사를 완료하겠습니다.
우회고가교 정비사업은 전 구간 동시철거로 변경되어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말 고가 하부도로를 우선 착공하고 2022년 하반기까지 우회고가 철거를 완료하겠습니다.
50쪽 신포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입니다.
동인천역과 수인선 신포역 간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보행축 연결을 위한 사업으로 총 길이 330m에 250억원이 소요되며 현재 국제설계공모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금년 말까지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하고 2021년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여 2023년에 준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52쪽 영종~신도 평화도로 건설입니다.
접경ㆍ도서지역 접근성 개선 및 지역 균형발전 도모와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의 선도적 역할을 위한 사업으로 운서동과 신도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이며 총 연장 3.82㎞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245억원이 소요되며 금년 12월 중 낙찰자를 선정하여 공사를 위한 진입도로, 임시가설도로 등을 착공할 예정입니다.
53쪽 국지도84호선 및 98호선 도로개설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강화도 길상~선원면을 연결하는 국지도84호선은 총 연장 9.44㎞가 되겠습니다.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며 사업비는 839억원이 소요됩니다.
금년 6월 총사업비 조정을 완료하였으며 ’23년까지 준공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김포와 마전을 연결하는 국지도98호선은 총 연장 3.1㎞가 되겠습니다.
차선폭은 4 내지 6차로로 신설도로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1051억원이 소요되며 금년 상반기 도로구역 결정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였으며 내년에 상반기 착공 예정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 밖의 도로사업 현황은 55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6쪽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사업입니다.
인천기점에서 서인천나들목까지 10.45㎞에 총사업비 8560억원이 소요됩니다.
작년 6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공단고가교에서 서인천IC까지 6.5㎞는 혼잡도로 지정을 신청하여 금년 말 확정 예정에 있습니다.
인천기점에서 추진되는 1단계는 내년 상반기에 착수하여 인천대로 전 구간이 2026년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7쪽 인천대로 주변 거점개발 사업화방안 수립 용역입니다.
인천대로 일반화사업에 따라 일반화지역 주변 거점 6개소를 거점지역에 대한 개발방안을 수립하고 재원 확보 및 선도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용역으로 내년 1월에 완료 예정이며 사업추진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58쪽 ‘50년을 돌아온, 사람의 길’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석남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으로 마중물사업 등 25개 사업에 1580억원이 소요됩니다.
2023년까지 석남어울림센터, 석남거북이기지 등 앵커시설 조성 및 기반시설 정비 등을 통하여 신규 인구유입 및 지역 재생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0쪽 관리 및 지원을 통한 지하도상가 활성화입니다.
지하도상가는 총 15개소에 3579개 점포가 있습니다.
금년 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인현ㆍ부평중앙ㆍ신부평지하도상가의 사용기간을 2025년까지 갱신하는 관리위탁 협약을 완료하였습니다.
지하도상가의 접근성을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는 금년 11월에 착공하여 내년 5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한 관리비 지원은 현재 2월부터 8월까지 약 5억원을 지하도 상인에게 지원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시민정책담당관실에서는 지하도상가 활성화 및 실태조사를 금년 11월부터 내년 4월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약이 만료되는 새동인천ㆍ석바위지하도상가의 관리위탁 협약체결도 갱신하겠습니다.
안전관리 분야의 관리비 확대를 위하여 지하도상가 활성화 및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61쪽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입니다.
지역 건설 활성화에 참여하는 도시정비 사업자에게는 용적률 3%~10% 인센티브 확대와 건축ㆍ경관위원회 공동심의 등을 통해 심의기간 단축 등의 제도개선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건설업체의 공종별 시공능력 리스트를 제시하여 평상시 원도급사의 협력 등록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주계약자 공동도급공사를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주관으로 도시정비사업조합과 지역 건설 선순환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의회의 다각적인 협력방안과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63쪽 건설공사 현장점검 및 적절성 확인입니다.
20억원 이상의 건설공사는 품질관리 적정성 확인점검과 2억원 이상 설계용역의 평가, 100억 이상의 건설공사 시공평가를 해야 합니다.
금년 10월 기준 총 55개 건설현장을 점검하였으며 안전사고 발생 최소화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고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67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및 선정입니다. 2021년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제물포역 주변을 포함해서 동구 창영초교 등 총 7개소를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동네 살리기, 인정사업 등 신규사업 대상지도 추가 발굴하여 공모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9쪽 제물포역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입니다.
인천대학교 이전으로 낙후된 제물포역 일원의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인근 학교, 행정기관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문화ㆍ창업 거점을 조성하고 노후주거지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제물포역 북광장을 중심으로 24만 5000㎡에 LH가 참여하는 총괄사업관리자 유형으로 마중물 사업비는 300억원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중앙공모 사업을 신청하여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70쪽 골목길 가치를 살리는 재생사업입니다.
다양한 골목길의 가치를 살리고 주민 중심의 매력 있는 정주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내년 시범사업 3개소에 33억원을 투입하여 시작하겠습니다.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71쪽 트램을 연계한 원도심 재생 및 활성화계획입니다.
친환경적이고 저비용 교통시스템인 트램이 도입되고 그 선도사업으로 부평~연안부두 노선이 추진될 계획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트램노선 주변에 특색 있는 사업들을 발굴하여 원도심 재생과 도시관광 활성화를 위한 권역별 추진전략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72쪽 보행환경 특화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시청 앞 미래로 일원의 종합적인 보행환경 개선사업으로 ’21년에 시작하여 ’22년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1단계 사업구간으로 미래로 회전교차로 이후부터 인주대로까지 약 400m를 추진하겠습니다.
사업내용으로는 현행 왕복 6차로를 2차로로 축소하고 이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개선하여 녹지휴게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1단계 사업구간에 대한 실시설계용역은 올해 10월 착수하여 12월에 완료할 예정이며 2021년에 공사를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74쪽 공중케이블 정비사업 추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사업의 종류에는 공중케이블을 지상에서 정비하는 정리사업과 지하로 매설하는 지중화사업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부의 한국판 뉴딜사업에 따라 한시적으로 국비를 지원받아 지중화하는 그린뉴딜 지중화사업이 있습니다.
내년도 공중케이블 정리사업은 내년 4월에 과기정통부에서 확정될 예정이며 지중화사업은 한국전력공사에서 금년 12월에 선정될 예정입니다.
전력공사 내지는 과기정통부에서 선정되면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6쪽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도입입니다.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은 도로 포장상태를 과학적 장비를 사용하여 조사ㆍ분석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유지보수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정하도록 하는 도로포장관리시스템입니다.
교량ㆍ터널 등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보수보강 현황 등 시설물 이력자료를 전산화하고 시설물관리 담당자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돕는 시설물관리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합니다.
국토교통부의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위탁ㆍ운영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사업비는 2년간 총 21억 8000만원이 소요됩니다.
내년 예산에 15억 1000만원의 예산편성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77쪽 10개 생활권계획 실행방안 수립 용역입니다.
2019년 완료된 인천대로 일반도로화 및 주변지역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인천대로 주변 10개 생활권에 대한 세부 실행방안을 수립하는 용역이 되겠습니다.
각 생활권에 대한 단계별 이행계획, 기반시설 확보 등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인천대로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을 도모하기 위한 용역으로 내년 2월 용역을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2020년 추진실적, 2021년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 고)
ㆍ도시재생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
(부록으로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