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주택녹지국장 최도수입니다.
시민행복과 시정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주택녹지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심재정 건축계획과장입니다.
김정호 주거재생과장입니다.
김중진 도시경관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7쪽까지의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22건으로 처리요구 11건, 건의사항 11건입니다.
이 중 20건은 종결처리하였고 2건은 진행 중입니다.
지적사항별 처리결과입니다.
14쪽 재개발사업 관련 일조율 규제 해결방안 강구입니다.
재개발사업의 경우 지역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최적의 일조율이 확보되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5쪽 간판개선사업 후 지속적인 유지관리방안 강구입니다. 주민협의체를 통한 사후관리, 옥외광고물 사전경유제 등을 도입하여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16쪽 옥외광고물 전산화시스템 구축사업 보조금 집행 관리ㆍ감독 철저입니다.
전산화시스템 구축사업에 대한 점검결과 시 지침에 따라 적정하게 설치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앞으로 군ㆍ구의 보조금 집행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17쪽 추정분담금시스템 자료 현행화 및 검증 미비 대책 강구입니다.
지난 9월 추정분담금시스템 전면개편을 완료했으며 관리자와 사용자에 대한 사용설명회를 23회에 걸쳐 실시했습니다.
최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저소득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의 가구당 지원비용 상향입니다.
2019년 380만원에서 금년에는 500만원으로 가구당 지원금액을 상향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9쪽 아파트 생생방송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점검 등 대책 강구입니다.
반기별로 군ㆍ구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방송중단 및 장비 고장 등 8개의 단지를 행정지도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점검으로 생생방송의 투명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20쪽 정비사업 매몰비용 지원 확대방안 마련입니다.
사용비용 보조로 모든 손실을 보전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조례 및 정비사업 사용비용 보조업무 처리기준에 따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1쪽 마을주택관리소 운영관리 및 인력배치 개선대책 강구입니다.
운영사업 다각화를 통해 운영관리를 개선하고 상시인력 58명을 고정배치하였습니다.
효율적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2쪽 원도심 빈집수리를 통한 공공임대주택 활용입니다.
임대주택 공급 시 원도심 내 빈집을 우선 매입할 수 있도록 LH 및 인천도시공사에 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3쪽 추정분담금시스템 활용이 미숙한 시민의 재산침해에 대한 대안 강구입니다.
정보취약계층 대상 개별분담금 출력서비스 제공과 매몰비용에 대한 지원을 통해 시민들이 재산적 피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쪽 더불어마을 사업추진 시 건축자산 보호대책과 주민협의체 의견수렴 방안 강구입니다.
건축자산 기초조사 목록을 공유하여 가치가 높은 자산을 보존하고 총괄계획가 및 마을활동가와 보존ㆍ정비ㆍ활용방안을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 공공임대주택 추가공급을 위한 국비 확보방안 강구입니다.
공공임대주택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초 2만호에서 4만호 공급으로 계획을 수정하였고 국비 확대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하겠습니다.
26쪽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률 제고방안 강구입니다.
주계약자 공동도급 방식으로 하도급자가 참여하는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 확대방안을 2030 인천광역시 도시ㆍ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반영하였으며 전문건설업체 및 관계부서와 협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을 추진하겠습니다.
27쪽 건설교통위원회와 산업경제위원회의 일원화 개선 노력입니다.
시의회와 정책기획관과의 협의를 통해 위원회가 일원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8쪽 가로주택 정비사업 활성화방안입니다.
지난 2월 가로주택 정비사업에 대한 길라잡이를 마련하여 군ㆍ구에 배포하였으며 TF 팀 구성ㆍ운영으로 가로주택 정비사업이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9쪽 LH 사업에 대한 개발이익금 환수ㆍ관리방안 강구입니다.
LH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있으나 개발부담금 부과대상이 아니며 향후 개발부담금 부과대상 개발사업 시행 시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관리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30쪽 지하주차장 단열재ㆍ마감재 등 관리ㆍ감독방안 강구입니다.
군ㆍ구의 지하주차장 내 가연성 마감재 사용 자제를 요청하였고 다중이용 건축물 정기점검 시 내부 마감재 점검을 통한 가연성 마감재를 사용한 경우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31쪽 탈출형 대피시설 설치 제도적 방안 강구입니다.
건축법 시행령 제46조제5항에 대피공간 대신 대체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이 이미 마련되어 있으며 군ㆍ구의 공동주택 인허가 시 대체시설 설치규정을 건축주에게 안내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32쪽 건축물 옥상녹화 확대방안 강구입니다.
공공건축물 설계 시 옥상녹화를 설치하도록 권장하였고 군ㆍ구에 건축 인허가 시 옥상조경 설치를 권장토록 요청하였습니다.
38쪽 동인천역 주변 뉴딜사업 공모선정 및 주민상생방안 강구입니다.
2019년 12월 26일 동인천역 2030 역전프로젝트 사업으로 국토교통부 공모 뉴딜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중앙시장 상생방안 마련을 위해 26회에 걸쳐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앞으로도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34쪽 정비구역 직권해제방안 마련입니다.
2019년 12월 30일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조례를 개정하여 일부 직권해제 기준을 완화하였으며 앞으로도 정체된 정비구역 해제를 통해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5쪽 장기임대아파트 전동휠체어 통행로 폭 확장입니다.
LH 및 인천도시공사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전동휠체어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개선 등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제22회 2020 인천건축문화제 개최입니다.
시민이 참여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건축체험 행사를 중심으로 지난 11월 6일부터 11월 13일까지 개최하였습니다.
우리 시 건축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40쪽 총괄ㆍ공공건축가 제도 운영입니다.
민간전문가인 총괄건축가 및 공공건축가 제도를 운영하여 품격 있는 건축물 조성과 도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41쪽 제2차 인천광역시 건축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우리 시의 다양한 건축행정 수요와 지역특색을 반영한 건축기본계획 수립으로 우리 시의 자산이자 삶의 공간으로서 건축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42쪽 2030 인천주거종합계획 수립입니다.
11월 완료되는 우리 시 주거종합계획을 바탕으로 시민 모두가 집 걱정 없이 쾌적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주거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3쪽 주민이 공감하는 투명한 아파트 관리문화 정착입니다.
생생방송장비 지원사업과 아파트 관리실태 점검을 통해 투명한 아파트 관리문화를 정착하고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을 운영하여 살기 좋은 주거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45쪽 노후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점검 및 보수ㆍ보강 지원입니다.
준공 후 20년 이상 경과한 소규모 노후 공동주택에 대하여 안전점검 225동, 보수ㆍ보강 53동을 지원하였습니다.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6쪽 다 함께 잘사는 주거복지사업입니다.
생활이 어려운 시민에게 주거급여 지원,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개선 및 수요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공급 등 주거복지정책으로 시민 누구나 더 나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8쪽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 촉진사업입니다.
거점개발과 도시재생사업을 병행 추진하여 원도심 활성화 및 낙후된 역세권 도심기능 회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9쪽 추정분담금 정보시스템 개편입니다.
추정분담금 정보시스템을 전면개편하였습니다.
최적의 정보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0쪽 노후 저층주거지 개선을 위한 더불어마을 사업입니다.
정비구역 해제지역과 노후 저층주거지 밀집지역에 주민 주도의 주거지 재생사업을 추진하여 원도심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1쪽 찾아가는 집수리 서비스입니다.
9개 군ㆍ구에 29개의 마을주택관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인택배, 공구 대여, 마을환경정비 등 주거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2쪽 도시경관이 아름다운 간판개선사업입니다.
연수구와 서구에 98개 업소 230개소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완료하여 도시경관 개선과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54쪽 깨끗한 도시경관을 위한 수거보상제 실시입니다.
주요 도로변 불법광고물에 대한 수거보상제를 실시하여 6월 말 기준 1만 9691건, 2억 6000만원을 집행했습니다.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5쪽 2040 인천광역시 경관계획 수립입니다.
경관관리체계 강화 및 여건변화를 반영한 실효성 높은 경관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2021년 12월까지 완료하겠습니다.
56쪽 군ㆍ구 경관형성 지원사업입니다.
월미권역과 만수6동 일원에 경관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 이미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58쪽 도서지역 경관형성사업입니다.
옹진군 섬마을 지붕색채사업은 지난 9월 완료하였고 중구와 강화군은 연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왕산해수욕장 경관특화사업은 2021년 6월까지 마무리하여 경관가치 향상 및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59쪽 원도심 디자인명소화 사업입니다.
군ㆍ구 공공디자인 지원과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사업을 연말까지 완료하여 원도심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61쪽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종합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범죄에 대처하는 도시디자인 매뉴얼을 개발하여 공공시설, 건축물, 기반시설 등에 적용함으로써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사업입니다. 연말까지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5쪽 건축심의지역 지정 및 심의기준 제정 용역입니다.
금년 10월 22일 시행된 건축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추진하는 용역입니다.
건축위원회의 심의지역, 심의대상 건축물, 심의기준을 정하여 객관적인 위원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66쪽 취약계층 이용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신성장 동력인 그린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공공건축물에 대한 그린리모델링을 실시하여 온실가스와 실내 미세먼지가 저감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67쪽 건축자산 보전방안과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건축자산에 대한 점ㆍ선ㆍ면적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역사ㆍ문화적으로 보존가치가 있는 건축자산과 산업유산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관리ㆍ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8쪽 화재안전 성능보강 지원사업입니다.
화재취약 건축물의 화재안전 성능보강 지원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빈틈없는 건축물 관리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0쪽 인천형 도시ㆍ공공건축가 제도 운영입니다.
제1기 인천도시건축가 체제의 본격 출범으로 우리 시 현안을 중점 관리하고 공공건축사업에 대한 조정ㆍ자문을 통해 품격 있는 건축물 및 도시공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1쪽 시민과 함께하는 공동주택 품질검수단 운영입니다.
공동주택 품질개선과 하자분쟁 예방을 위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품질검수단을 운영하여 주거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72쪽 쾌적하고 투명한 공동주택 주거환경 조성입니다.
소규모 노후공동주택 안전점검 지원사업, 투명한 아파트 만들기를 위한 관리실태 점검 및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 등을 운영하여 살기 좋은 주거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73쪽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사업입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실태에 따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지원으로 누구나 집 걱정 없는 더 나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복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75쪽 공동주택종합포털 온-아파트 구축사업입니다.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공동주택 전용 종합포털 구축과 아파트 관리업무의 문서전산화를 통해 공동주택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76쪽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입니다.
정비사업의 행정지원과 해제구역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침체된 원도심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8쪽 도시재생 뉴딜사업 동인천역 2030 역전프로젝트입니다.
장기간 사업 정체로 상권침체 및 슬럼화가 심화되고 있는 동인천역 북광장 일원에 대하여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및 주변지역 재생사업을 추진하여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심기능이 회복되도록 하겠습니다.
79쪽 빈집 활성화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원도심에 증가하는 빈집의 정비 및 활용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 및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80쪽 우리집 공급 프로젝트입니다.
저소득층 및 주거약자가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도록 영구임대주택을 연간 1000호씩 공급하여 주거수준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82쪽 깨끗한 도시경관을 위한 광고물 정비개선 사업입니다.
지역특성에 맞게 간판을 개선하고 불법광고물을 정비하여 쾌적한 생활공간 및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83쪽 경관형성 지원사업입니다.
원도심의 노후된 도시경관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아름다운 도시 이미지를 만들고 도서지역 경관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85쪽 인천 디자인명소화 사업입니다.
주ㆍ야간 명소 조성, 범죄예방 도시디자인사업 등 시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공공디자인 진흥을 통해 원도심 환경개선과 안전하고 쾌적한 인천시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주택녹지국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계획한 대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주택녹지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