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국장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발전은 물론 지난해 저희 교통국 업무추진에 많은 지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혁성 교통정책과장입니다.
김철수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조성표 철도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물류과장입니다.
박세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김동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2021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이지부터 6페이지까지의 일반현황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9페이지 ’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0건, 건의사항 16건으로 총 26건입니다.
조치상황은 26건 중 4건이 종결처리되고 22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처리요구 건으로 11페이지에 시민들과 소통을 통한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사업 추진 관련입니다.
인천1호선 검단 연장사업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인 장기지구 경유와 장기역 신설 및 다남동 통과 반대와 관련하여 철도과를 비롯한 도시철도본부, 도시개발계획과 등 관련 부서와 공동으로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간담회 및 설명회를 10여 차례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역주민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2페이지 택시 이용요금 카드결제 오류 취소방법 개선은 택시 이용 중 기사의 단말기 작동 실수로 인한 이중결제에 대한 취소방법 개선을 위하여 택시카드 결제시스템 3개 사에 중복 부과 건이 자동취소가 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을 요청하였고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여 승객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에 개인형 이동수단 사고방지 대책 수립은 시와 공공기관, 업체 등과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안전한 이용문화 정착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안전문화의식 확산을 위해 시교육청ㆍ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시민이 안전하게 개인형 이동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4페이지에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조치로서 지난해 노후특장차 20대를 교체하고 바우처택시 130대를 증차한 데 이어서 금년에는 특장차 24대를 신규 증차하고 노후특장차 18대를 대체 구입할 계획입니다.
또한 2026년까지 단계별 확충을 통해 특장차 252대, 바우처택시 300대 보유를 목표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5페이지에 버스준공영제에 의한 투명한 지원방안 마련은 준공영제 업체의 회계 전산시스템 운영을 통해 업체별 운송원가를 확인하여 재정지원금의 부당 수령을 방지하고 준공영제 제도개선과 합리적인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통하여 더욱더 강화된 투명성 확보로 누수되는 예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페이지에 버스정류소 이용편의 제고와 관련하여 올해 624개소의 버스승강장을 확충할 계획으로 표준디자인을 적용하고 BIS와 공공 와이파이 등 편의시설도 확대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승강장 내에는 점자블록 정비는 물론 버스정보안내기에 음성안내 기능을 포함하여 월 3회 실시하던 버스정류소 청소 및 점검을 4회로 늘리는 등 쾌적한 환경을 통해 이용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에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시설물 (옐로카펫 등)의 관리 철저에 대하여 금년도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시설물 관련 예산은 14억원이며 옐로카펫, 횡단보도투광기 등 맞춤형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에 대하여는 지난해 설치된 사업 중에 위원님들께서 일부 지적해 주신 내용을 보완ㆍ추진하고 노후시설물을 정비하여 어린이보호구역의 시인성을 강화하여 안전한 어린이통학로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8페이지에 위탁사업 효율성 제고 및 지도ㆍ감독 철저로는 위탁사업의 체계적 수행 및 철저한 관리를 위한 소관 부서별 수시 현장점검과 지도ㆍ감독을 실시토록 하여 인천교통공사 등 위탁기관들이 대시민 교통서비스 제공에 소홀함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9페이지에 버스 운행정보 안내 보완 건에 대하여는 현재 버스정보안내기에 버스 운행정보를 표출하는 사례는 없으나 기술적 문제도 함께 검토해야 하는 사항으로 별도의 과제로 검토하겠으며 대안으로 버스정보 홈페이지에 버스 주요거점 정보 및 출퇴근 배차시간 정보를 추가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버스 운행정보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20페이지에 버스준공영제 표준연비의 합리적 산정은 2020년 8월에 표준연비제 연정산을 실시하여 2018년 10월부터 ’19년 9월까지 1년간 13억원의 절감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는 2017년 이후 변화된 교통환경을 반영하여 표준연비를 산정함으로써 준공영제 버스회사와 우리 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표준연비제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1페이지에 건의ㆍ요구사항입니다.
GTX-D노선의 조기 확정 추진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한 결과 경제성이 가장 높은 인천국제공항행 및 검단ㆍ김포행 2개 노선 동시 건설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주실 것을 지난해 10월 국토부에 건의했으며 중앙정부에 방문과 국회의원 및 시의원 지원요청 등을 통하여 동 계획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22페이지에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 추진과 관련하여 하나의 노선에 2개의 상이한 운임체계 적용으로 환승할인 미적용,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기재부 및 국토부에 운임체계 개선과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국토부에서는 운임체계 개선 대안 4개 안을 포함한 인천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 연구용역을 ’20년도 12월 완료하였습니다.
향후 우리 시는 국토부가 제시한 대안의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공항철도 운임체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페이지 노외주차장 지속적 확충사업과 관련하여 우리 시에서는 금년도 1021억원을 투입하여 70개소 9658면의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조속한 사업 진행을 위하여 원도심 및 도서지역, 관광지의 주차난을 해소하여 주민 편의 증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 시 시민 불편민원 내용 중 주차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행정부시장을 TF 단장으로 하는 주차문제 해결 및 효율적 주차관리ㆍ운영 종합계획을 수립ㆍ추진예정입니다.
24페이지에 중구 역무선부두 주변 주차장 확충과 관련하여는 노상주차장 및 인도의 관리청인 중구청과 현장을 확인한 결과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되고 향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5페이지에 영종도 택시 이용 서비스 개선 건에 대하여는 국토부에서 공항 활성화를 위해 인천공항에서 인천ㆍ서울 방면으로 빈차로 운행하는 타시ㆍ도 택시의 경우 통행료를 면제하고 있어 형평성을 고려하여 영종ㆍ용유 개인택시 사업자의 귀로 시 필수적 운행을 위한 통행료 1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종도 거주 개인 운수종사자의 다수가 1일 1회로 큰 애로 없이 이용 중에 있고 확대 지원할 경우 귀로 시에 공차 여부의 확인에 대한 합리성 문제 및 특정 소수에게 지원이 편중될 우려가 있어서 추가지원에 대하여는 향후 추이를 보면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6페이지에 버스노선 개편 시 서창동 주민 버스 이용편의 제고와 관련하여 급행99번을 서창동에 경유하도록 노선을 조정하여 인천지하철1호선 신연수역, 송도국제도시의 접근성 개선과 주이용 구간인 송내역을 추가로 운행하도록 하여 서창동 주민의 버스 이용편의성을 제고하였습니다.
27페이지에 주요 환승 택시정거장 공중 개방 화장실 확충과 관련하여는 현재 시에서 확충한 택시승차대는 총 94개소로 이를 인천교통공사에서 위탁하여 주기적 청소 등 관리 중에 있으며 택시승차대 인근의 화장실 등 편의시설 확보는 주변 상가가 사유재산인 관계로 사용 협의에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택시 운수종사자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8페이지에 버스전용차로 효율적 운영과 관련하여 버스전용차로의 정시성 확보 및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2022년까지 48대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버스전용차로 본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만 동 계획 단속 이전에 대시민 홍보 등 계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9페이지 중소 렌터카 사업자 지원방안 관련은 협약 등 지원방안을 재정기획관실 담당 부서와 협의한 결과 사업자조합과 지원방안 등을 협의 중에 있으며 택시물류과에서는 코로나19 관련 소독기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렌터카 지원 관련 업무 등 협조 요청이 있을 시에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관내 기관에 중소렌터카 업체 이용을 홍보하는 등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30페이지에 버스정류소 설치 개선 건은 버스정류소마다 버스베이를 설치하기에는 도로 및 인도의 상황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지만 설치 가능한 지역에 대한 현장 확인과 예산 확보를 통해서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1페이지에 개방형 주차장 운영 및 관리 철저와 관련하여는 금년도 2월 중 저비용 주차공간 조성을 위한 지원 및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지원을 통한 시민들의 실질적 주차 수혜 및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ㆍ감독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32페이지 교차로 내 안전사고 예방대책 수립과 관련하여는 운전자의 주행 안전성 강화를 위해 2019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노면 색깔유도선 설치사업은 금년도 예산액 9600만원으로 부정형교차로 등 20개소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에 경찰 및 보험사와 지속적인 정보공유와 협조를 통하여 사고 다발지역의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3페이지에 서울7호선 부천~인천구간에 대한 관리방안 마련과 관련하여 현재 부천~인천구간 9개 역에 대한 운영권에 대하여는 인천교통공사에서 서울교통공사, 부천시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34페이지에 각종 철도 관련 계획 수립 철저와 관련하여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등 철도계획 수립 시에 도시기본계획 등 관련 계획과의 정합성과 사업 실현가능성 등을 중점 검토하여 철도정책의 일관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37페이지에 모범운전자 지원방안 마련과 관련하여 모범운전자연합회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경찰공무원을 보조하고 교통안전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 시에서는 교통안전 봉사활동에 필요한 물품과 장비를 매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범운전자연합회, 경찰청, 시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안정적인 교통안전 봉사활동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38페이지에 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9호선 직결사업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제기된 서울시의 사업비 분담 요구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의 중에 있으며 계획되어 있는 2023년 직결운행에 차질 없도록 적극 협의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39페이지 ’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으로 43페이지에 교통 관련 법정계획 수립은 관련 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수립하는 5개년 법정계획 3건을 재정비하는 사항으로 도시교통계획, 보행교통개선계획 등의 변경을 반영하고 코로나19의 장기화와 뉴딜정책, 교통기술 발전 등 미래환경 변화에 대비한 실행전략을 마련하여 교통시설과 수단, 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구축ㆍ운영ㆍ관리하고 대중교통과 보행교통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용역으로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45페이지에 수도권 여객 기ㆍ종점 통행량조사 공동사업은 국가통합 교통체계 효율화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3개 시ㆍ도가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으로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객 기ㆍ종점 통행량은 읍면동 단위의 기점과 종점을 통행하는 개인의 통행목적과 이동수단 등을 조사해서 교통수요의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사업이며 제5차 국가교통조사에 포함된 금년도 사업 시행을 위하여 우리 시와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수도권 3개 시ㆍ도 연구원과 공동협약을 체결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교통정책 및 계획 수립, 교통 SOC 타당성평가 등에 가장 중요한 기초자료인 만큼 신뢰성 있는 O/D가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7페이지 사람우선 교통안전 선진문화 정착은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250여 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통안전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교통안전 표지정비 1950개소, 교통사고 잦은 곳 및 회전교차로 설치 23개소, 보호구역 개선사업 59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 교통안전 주요시책 추진과 홍보ㆍ교육 및 시설 개선을 통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9페이지에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비 30% 절감, 교통혼잡 및 환경오염 개선을 위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총 14억 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대중교통 및 보행ㆍ자전거 이용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버스정책과 소관으로 53페이지에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지속 추진은 지속가능한 준공영제 운영을 위하여 표준운송원가 산정방법 등의 불합리한 준공영제 제도를 발굴하고 개선할 계획입니다.
특히 조례와 이행협약서 등 관련 기준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도ㆍ감독을 실시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5페이지에 준공영제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용역은 준공영제 운영 조례 제13조에 의거 버스를 운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표준비용을 산정하는 용역으로 이번 용역은 감사원의 조치 요구사항과 새롭게 개선된 기준을 적용하여 산정해 반영할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투명하고 합리적인 재정지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6페이지에 권역별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은 올해 계양권역 공영차고지 조성과 내년도 검단산단 공영차고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실시설계용역이 진행 중인 계양권역 차고지의 경우 216억 9000만원을 투입하여 2월에 보상협의를 진행한 후에 5월에 착공 및 12월 준공 예정이고 검단산단 버스차고지 조성사업은 2월 건축기획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6월에 부지 매입 등 올해 예산 41억원을 투입해서 내년 연말까지 공사 진행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58페이지에 저상버스 도입 지원은 올해 총사업비 45억원을 투입하여 CNG 저상버스 15대와 전기 저상버스 35대, 총 50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20년까지 528대의 저상버스를 이미 도입하였고 ’22년까지 628대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도입으로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성 확보와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59페이지 시민요구 대응 현장중심 노선 운영은 ’20년도 12월 31일 시내버스 노선체계 전면 개편 시행에 따른 시민들의 버스 이용불편 민원사항을 재분석하고 수시로 대체되는 노선 조정을 통하여 조기 안정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노선 개편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서 노선조정 모니터링 및 안정화 연구용역을 7월까지 운영하고 시민요구에 대응하여 시급한 민원사항을 3월 개학 이전에 노선 조정을 시행하는 등 수시 노선 조정을 통하여 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1페이지에 시민체감형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사업은 노선 개편에 맞추어 올해에는 624개소의 버스승강장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며 전액 시비사업으로 500개소의 승강장을 신규 설치하고 군ㆍ구에서는 124개소의 노후승강장을 교체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노후된 버스표지판을 시 표준디자인에 따라 350개를 새롭게 교체하고 에어송풍기, 온열의자 등 편의시설물을 설치하여 시민편의를 제고하겠으며 3843개소의 철저한 승강장 관리로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철도과 소관입니다.
67페이지에 광역철도 국가계획 반영은 국토부 및 대광위에서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을 6월 중 확정ㆍ고시 예정으로 우리 시에서 건의한 GTX-D 등 8개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추진은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지난해 12월 국토부 승인신청을 하였으며 전문연구기관의 적정성 검토 등을 거쳐서 금년 12월 승인ㆍ고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1페이지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건설은 인천~서울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광역급행교통망 확충사업으로 금년 상반기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민간투자 대상사업 확정 및 민간투자 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등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73페이지에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여 서울 접근성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과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5페이지에 전액 국비사업인 인천발 KTX 건설은 인천 및 경기 서남부 650만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작년 12월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금년 1월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서 ’25년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7페이지에 인천도시철도2호선 검단 연장은 인천2호선 독정역에서 인천1호선 검단 연장 103역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검단신도시 활성화 및 인천 서북부 주민의 교통편의를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상반기 내에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물류과 소관입니다.
81페이지에 수요응답형 장애인콜택시 운영은 올해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특장차 24대를 증차하여 하반기부터는 169대를 운영하고 노후특장차 18대 교체와 콜관제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승차환경 개선 및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이용자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83페이지에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은 교통 소외 농촌지역에 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이동편의를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각각 3억 2000만원을 지원하여 공공형 버스 및 택시를 운영합니다.
금년도 상반기에는 옹진군에 공공형 버스 1대와 행복택시 17대를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85페이지에 택시 운송질서 확립 및 안전한 택시환경 조성은 타 지역 택시들의 불법 영업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인천 택시업계 보호ㆍ육성을 위해서 심야단속을 월 4회 이상 집중 지도ㆍ단속을 실시하였으나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일시 중지하고 있는 상황이며 안정화 추이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택시 전액관리제 시행 및 운송비용 전가금지, 불친절 등 교통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대응으로 택시 불편민원 해소 등 전반적인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87페이지 택시업계의 재정지원을 통한 시민 이용 서비스 향상은 택시 운송사업자 유가보조금, 택시 교통카드 결제 수수료 및 통신료 등을 지원하고자 금년도에도 29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택시 카드이용 활성화와 택시업계 재정지원으로 운수종사자들의 근로의욕 고취 및 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대시민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89페이지에 전세버스 영상기록장치 장착 지원은 코로나19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세버스 운수업계를 지원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인천시 등록 전세버스 1933대에 대당 최대 20만원을 지원함으로써 인천시 전세버스 운수종사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여 시민들께 양질의 운송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외에 오늘 위원님들께 별도로 배부해 드린 별지 보고서는 택시승차대 확충을 통하여 시민편의성 증진 및 택시서비스 질 향상 등을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차질 없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소관으로 93페이지에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확대는 지난해 6대를 설치하였으며 금년에는 18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으로 ’22년도까지 총 44대를 설치하여 버스전용차로 위반 단속을 통해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버스의 정시성 확보 및 버스승객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95페이지에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은 금년도에는 중앙근린공원 지하공영주차장 확충 등 시 자체사업 5개소와 자치단체 보조사업 9개소로 총 14개소에 2232면의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5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97페이지에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은 중고자동차의 불법매매 단속과 무단방치 차량 및 자동차 불법튜닝 등 관내 2154개소의 자동차 관리업체를 지도ㆍ점검, 단속하고 소비자 피해예방 및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군ㆍ구와 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01페이지에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은 뉴딜사업 대응 관련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국비 100억원, 시비 150억원 등 총 250억 예산으로 76.1㎞ 도시부 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내년까지 2개년 사업으로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현재 구축사업 설계 및 사업관리용역을 발주하였고 향후 추가 사전이행절차를 거쳐서 금년 10월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103페이지에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버스정보안내기 확충으로 정확도 높은 버스 도착정보를 제공하여 시민의 편리성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각 군ㆍ구별 설치대상지 수요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 현장실사를 거쳐서 총 300개소의 버스정보안내기를 확대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105페이지의 교통신호시설 설치 및 보수는 교통신호시설의 신설 및 보수로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 총사업비 29억원을 투입하여 신설 80대, 보수 700대를 목표로 교통신호기 설치와 고장 및 파손 등에 신속히 대처하여 교통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07페이지에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는 가칭 민식이법 개정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무신호 횡단보도에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35억원의 예산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차로 90개소에 신호기 신설 및 교체, 노란갓신호등 교체, 교차로 정비 등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을 통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현안사업으로 113페이지 시민편의를 위한 버스승강장 설치는 지난해 12월 31일 버스노선을 전면 조정하여 197개에서 총 205개의 노선으로 조정하였으며 노선 조정과 연계해서 버스정류소를 보다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고자 버스승강장 개선과 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신설되는 정류소를 비롯하여 버스승강장 500개소를 신규설치하고 버스승강장 시설 개선으로는 에어선풍기, 온열의자 등 편의시설물과 버스정보안내기, 공공 와이파이를 함께 설치하여 버스승강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및 ’21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1년도 교통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