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건설국장 이종선입니다.
항상 인천의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고존수 건설교통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위원님들의 자료요구사항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서 제출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기 전에 우리 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금년 1월 11일 인사발령으로 재생정책과장, 재생콘텐츠과장, 건설심사과장이 새로이 이렇게 발령받았습니다.
먼저 구혜림 재생정책과장입니다.
조승환 재생콘텐츠과장입니다.
배용환 도로과장이십니다.
장두홍 고속도로재생과장입니다.
김진선 건설심사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과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계획,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쪽부터 6쪽은 일반현황으로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9쪽입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처리요구 사항은 12건으로 1건은 종결처리되었고 11건은 진행 중이며 건의사항은 11건으로 1건은 종결처리되었고 10건은 진행 중으로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내항1ㆍ8부두 재생사업 적극 추진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천 내항1ㆍ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은 작년 9월 IPA가 해수부에 사업계획제안서를 제출하였고 현재 항만재개발법에 따라 행정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사업 협의과정에서 해수부의 추진협의회와 인천시의 시민참여위원회를 구성하여 인천시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14쪽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경인고속도로의 요금징수는 유료도로법에 의해서 통합채산제를 근거에 두고 법률 개정이 필요합니다.
17대에서 20대까지 총 스무 차례의 법 개정이 발의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금번 21대에서도 유료도로법 개정안이 발의되어 현재 소위원회에서 심사 중인 것으로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법령 개정과 병행하여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조기에 착공되어 상부도로가 무료화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으며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금년 이삼 월 중에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에 반영되면 4월 중 예타를 신청할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15쪽 전동킥보드 등의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대책 수립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서 개인형 이동수단의 총괄부서는 교통정책과입니다.
지금 현재 교통정책과에서 안전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인천연구원에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안전 증진방안에 대한 정책연구를 의뢰하여 금년 2월에 완료 예정으로 있습니다.
우리 국에서는 이와 연계하여 개인형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내 통행제한이라든지 금지 또 자전거도로 이용자 안전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가 모두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교통약자의 보행권 확보를 위한 시설 확대 및 관리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시각장애인 유도블록 정비대상 정기점검을 시행하여 횡단보도, 대중교통 지점,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정비토록 추진하겠으며 단순정비, 즉시정비, 신규정비로 구분 시행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과 안전한 보행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7쪽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운영 준비 철저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은 초기 구축비용 및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위탁 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며 사업진행 과정에서 타시ㆍ도 사례를 충분히 검토하여 문제점 최소화 방안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8쪽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사업 관리 철저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지하차도 상부공간 활용 기본계획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금년 2월 지하차도 실시설계를 재개하여 금년 삼사 월 중에 중ㆍ동구 주민에게 사업 전반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쪽 용유역~잠진도 간 도로개설 조속 추진 검토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성수기 실제 교통량을 토대로 수요예측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조속히 추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명품 자전거 순환도로 건설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이 자전거 순환도로 구축을 위한 단절구간 연결 등 자전거 이용증대 방안과 동구에서 시행 중인 만석ㆍ화수 해안산책로 조성사업과 연계한 중ㆍ동구 일원 자전거도로 건설방안을 구상 중에 있으며 금년 상반기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 고시 및 도시계획 결정 그 다음에 투자심사 등의 행정절차 등을 마무리하여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지하도상가 정상화 및 활성화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 4월 상생협의회를 구성ㆍ운영하여 현재까지 상생협의회 3회, 소협의회 3회 등 총 6회의 회의를 하였습니다.
지하도상가 정상화 및 활성화를 위하여 관리비 지원, 사용료 인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생협의회에서 합의된 정책제안에 대하여는 법과 제도의 범위 안에서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22쪽 자동차전용도로 해제 검토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무네미로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서창~김포 간 고속도로 민자사업과 중복구간으로 양방향 1개 차로 확장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민간사업자 간 협상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하여 무네미로 구간 우선 착공 및 자동차전용도로 해제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24쪽 소래IC와 군자영업소 이전에 관하여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소래IC는 단독시행 시 영업소 설치로 인해 사업비가 과다 소요되고 시 재정부담이 필요한 사항으로 소래IC는 영동고속도로 확장과 연계하여 한국도로공사에서 일괄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 중에 있습니다.
군자영업소 이전은 서창과 정왕IC 간 무료구간이 유료화됨에 따라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인천시민의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협의하겠습니다.
25쪽 도로 무단점용 변상금 관리방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군ㆍ구 징수실적 파악 결과 도로 무단점용한 부분에 대하여 과태료는 부과하고 있습니다만 변상금 부과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을 저희들이 파악했습니다.
앞으로는 변상금과 과태료가 동시에 부과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더불어 세외수입 증대 방침을 수립하여 군ㆍ구에 시달하고 군ㆍ구 행정실적 평가 등에 대하여 변상금 징수율을 최대한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6쪽 대규모 개발사업과 연계된 도로 적기 개통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로사업 4건은 도로개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현재 사업인가를 득하지 못한 검단~경명로 간 연결도로 사업은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되는 즉시 주민공람 및 행정절차를 이행하겠습니다.
27쪽 자전거 이용 관련 학생 교육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동구 등 4개 구는 자전거 안전교육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연수구 등 3개 구는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전거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며 우리 시에서는 자전거 안전교육 표준안을 만들어 각 군ㆍ구 및 교육청과 협조하여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30쪽 인천 내항재개발 사업추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천 내항은 ’19년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었고 작년 9월 IPA에서 인천 내항재개발 사업계획의 제안서가 해수부에 제안되었습니다.
현재 전문기관 타당성검토 등 항만재개발법에 따른 절차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2ㆍ3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시기를 검토하겠습니다.
31쪽 서창2지구 앞 비류대로 차량 소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비류대로 소음민원과 관련하여 작년 2월 남동구청에서 소음 측정을 하였습니다.
야간 소음이 기준보다 5㏈을 초과하는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만 소음 측정장소가 아파트 옥상에서 실시하여 LH가 이 소음 측정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4월 중 민원인과 협의해서 자택 내부에서 소음을 재측정하여 기준 초과 시 LH와 협의하여 해결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 건설 공사장 현장 점검 강화 관련입니다.
작년 총 54개 건설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591건을 지적하고 현지 시정조치하였습니다.
금년에는 소규모 건설현장까지 점검을 확대하여 안전사고 발생 최소화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4쪽 도로굴착 등 도로 관리 가이드라인 수립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군ㆍ구별 허가조건이 상이함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인천시 도로굴착 허가조건 표준안을 수립하고 기본 허가조건 등을 통일해 민원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5쪽 재개발 사업추진 시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방안 마련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관내 68개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 중 11개 구역에 지역업체가 40% 이상 참여하여 용적률에 대한 인센티브를 받고 있습니다.
전국 건설업체 중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업체는 대형공사 수주 경쟁이 사실상 어렵고 지역업체 참여를 강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없습니다만 우리 시에서는 작년부터 민간 대형공사에 대해서도 상생협약 체결, 합동세일즈 실시, 건설현장 합동점검 업무 등을 적극 추진하였으며 도시정비사업의 용적률 인센티브 확대 등 제도 마련에 힘써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율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39쪽이 되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입니다.
2021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제물포역을 포함해서 다섯 곳을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우리동네 살리기, 인정사업 등도 추가 발굴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동안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왕의 길을 포함하여 스물한 곳에 도시재생사업이 선정되었습니다.
총사업비는 3391억원이며 연차별로 투입 중에 있습니다.
2021년에는 왕의 길, 만부마을, 화수정원마을 등이 사업 완료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44쪽 도시재생 예비사업입니다.
소규모 점 단위 재생사업에 지역주민 참여를 지원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추진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46쪽의 사업현황을 보면 현재 10개 사업에 17억 8000만원을 투입하였고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해서 소규모 뉴딜재생사업이 조속히 완료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47쪽 골목길 가치를 살리는 재생사업입니다.
다양한 골목길의 가치를 살리고 주민 중심의 매력 있는 정주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1년부터 시범사업 10개소에 100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49쪽 트램을 연계한 원도심 재생 및 활성화입니다.
친환경적이고 저비용 교통시스템인 트램이 도입되어 선도사업으로 부평~연안부두 노선이 추진될 계획입니다.
노선 주변에 원도심 활성화 기본구상 수립을 위해 용역비 1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금년 2월부터 10월까지 시행할 예정입니다만 6월까지 기본구상안을 마련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0쪽 인천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입니다.
이 부분은 1호 안건에서 논의되었던 사항이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입니다.
동인천역에서 수인선 신포역까지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보행축을 연결하기 위하여 추진되는 사업으로 현재 국제설계공모가 완료되어 당선작이 선정되었습니다.
금년 상반기에 설계를 완료하여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준공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영종~강화 간 평화도로 건설입니다. 이 도로는 어제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1단계 구간인 영종~신도 3.5㎞는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2단계 신도~강화 간 구간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7쪽 보행환경 특화사업 추진입니다.
시청 앞 미래로 일원의 종합적 보행환경 개선사업으로 사업기간은 금년부터 내년까지입니다.
금년 1단계 사업구간은 지금 사업이 완료된 미래로 회전교차로가 있습니다. 거기서부터 인주대로까지 약 400m입니다.
현행 왕복 6차로를 2차로로 축소하여 이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개선하고 녹지 휴게공간을 제공하여 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1단계 사업구간에 대한 실시설계용역은 작년 10월부터 착수되어 금년 2월에 완료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사업 설명 등은 지역주민과 충분히 숙의를 거쳐 3월에 공사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59쪽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입니다.
사업 종류에는 케이블을 지상에서 정비하는 정리사업과 지하로 매설하는 지중화사업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마는 추가적으로 한국판 뉴딜사업에 따라 지금 현재 한시적으로 국비를 지원받고 있는 그린뉴딜 지중화사업이 있습니다.
금년 공중케이블 정리사업은 정부의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이 지연되어 현재 사업이 지연되고 있으나 상반기 중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중화사업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일반사업 13구간이 선정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두 번째로 국비지원 그린뉴딜사업도 2개 구간이 선정되었습니다.
예산편성 사업은 조속히 시행할 것이고 예산이 부족한 부분은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하여 조속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1쪽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도입입니다.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은 도로 포장상태를 과학적인 장비를 사용하여 조사ㆍ분석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유지ㆍ보수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정하도록 하는 도로포장관리시스템입니다.
저희들이 국토교통부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위탁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며 금년에는 기초 데이터베이스 구축, 전산시스템과 시가 관리하는 547㎞ 중 50%의 포장상태를 조사ㆍ분석할 것이며 내년에는 나머지 구간을 조사ㆍ분석할 계획입니다.
2023년부터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도로 등급에 따라 효율적인 도로 유지ㆍ보수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계획이며 적정 수준 이상의 도로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7년 12월 관리권이 이관된 경인고속도로를 일반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며 도시단절을 해소하고 주변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19년 6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였으며 금년 6월 우선시공분에 대한 사업을 착공하여 2023년 12월까지 준공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 각계각층 및 시민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65쪽 10개 생활권 실행방안 수립입니다.
2019년 인천대로 일반도로화 및 기본계획이 확정되었고 이때 인천대로 주변 10개 생활권 기본계획에 대한 세부 실행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입니다.
각 생활권에 대한 단계별 이행계획, 기반시설 확보계획 등을 마련할 것이며 인천대로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금년 3월 용역을 착수하겠습니다.
66쪽 경인고속도로 연장 및 지하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입니다.
경인고속도로 연장 및 지하화 사업에 대하여 타당성을 분석하고 향후 예비타당성조사 진행에 따른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용역으로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사업 분석을 통해 중앙부처와 원활히 협의하여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7쪽 ‘50년을 돌아온, 사람의 길’ 도시재생 뉴딜사업입니다.
석남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으로 마중물 사업 등 20개 사업에 1580억원이 소요됩니다.
2023년까지 석남어울림센터, 석남거북이기지 등 앵커시설 조성과 기반시설 정비 등을 통하여 원도심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9쪽 관리 및 지원을 통한 지하도상가 활성화입니다.
지하도상가는 총 15개소에 3579개 점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년에는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하여 안전과 관련된 관리비 항목을 확대하고 지원할 계획이며 지하도상가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설치, 안내 사인물 보강, CCTV 설치, 실내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는 연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1월 공사 완료 예정인 제물포 지하도상가는 기존 임차인들에 대한 지명경쟁입찰 등을 통하여 임차인을 선정할 계획이나 코로나로 인해 경기 침체, 임차인들의 영업 개시에 대한 의견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개관할 예정을 잡겠습니다.
앞으로 지하도상가 관리비 지원과 편의시설 확보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지하도상가의 정상화 및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0쪽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입니다.
최근 3년간 공공부문 건설산업에 대한 지역수주율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이나 민간공사의 지역수주율은 낮은 상태입니다.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간 대형공사 현장을 선별하여 합동세일즈, 간담회 실시, 지역업체 간 대형공사 협력업체 등록 등의 행사를 마련하고 적극 수주활동을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다각적인 협력방안과 위원님들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1년도 도시재생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