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국장 정동석입니다.
‘시민과 소통하고 새롭게 변화하는 열린 의회’를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천준홍 도시계획과장입니다.
윤응규 도시개발과장입니다.
이상영 시설계획과장입니다.
정종후 토지정보과장입니다.
류윤기 부대이전개발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부터 2021년 업무계획순으로 하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9쪽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처리요구 및 건의사항은 총 22건으로 4건은 종결됐고 18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진현황 및 처리계획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2쪽입니다.
상야지구 주민 민원 해소대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기존의 도시관리계획 등을 통한 개선방안으로는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가 없어서 다각적인 대안을 검토하도록 도시공사에 요청하였습니다.
13쪽입니다.
검단신도시 원당~태리 간 도로와 검단~경명로 간 도로 개설 시 지역주민과 협의하여 사업을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2019년 5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총 아홉 차례 주민설명회 개최를 통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사 과정에서 추가적인 주민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주민과 협의하여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아라뱃길 북측 도시개발사업의 장기 지연 및 재산권 침해에 따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조속히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지연되는 민간사업은 사업성을 위주로 한 개발계획으로 상위계획 및 추진과정에서 상호 이견 발생으로 지연되고 있습니다.
민간제안 사업임을 고려하여 개발수요, 공급에 따른 제반여건 변화에 맞게 토지소유자, 조합 등과 협의하여 다방면으로 검토ㆍ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동인천 남광장 및 개항장 지역 지구단위계획 완화방안을 강구하라고 하셨습니다.
동인천 남광장 지역은 주거 비율현황, 기반시설 용량 등을 검토하여 적정 기반시설 확보를 전제로 한 블록 단위 개발을 유도하고 개항장 지역은 문화재보호법 규제로 인한 지구단위계획 인센티브를 부여하더라도 용적률, 높이 완화에 한계가 있어 문화관광국과 지속적으로 협의ㆍ검토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LH공사가 인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개발이익을 환수하거나 재투자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개발이익 시민 환원방안이 인천연구원의 금년 정책연구과제로 선정되어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제안 단계에서부터 LH 등 사업시행자에게 과도한 개발이익이 흘러가지 않도록 공공용지 비율조정 또는 주요 기반시설 설치 등 공공기여 방안을 함께 검토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원도심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도시기본계획 수립 단계부터 수요에 맞는 충분한 주차장을 공급할 수 있도록 관련 계획에 반영하라고 하셨습니다.
인천시 교통 분야 통계자료에 의하면 ’19년 말에 주차장 확보 비율이 101.6%이지만 그럼에도 아파트 및 주택가의 주차장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그 확보 비율이 72%가 되겠습니다.
주관부서인 교통국과 협의하고 또 교통관리과에서 수립한 주차종합계획과 연계하여 주차시설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원도심의 재개발ㆍ재건축 등 각종 개발 시 개발의 규모에 적합한 주차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주택녹지국과 협의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원도심 기반시설 설치를 확대하여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도시계획을 수립하라고 하셨습니다.
사업추진 시 원도심에 부족한 시설이 우선적으로 확충될 수 있도록 각종 기반시설 관련 관계부서와 협의하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재배치와 관련해서 일신동 아파트 주민 등 지역 의견을 반영하여 군부대와 협의하라고 하셨습니다.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에 따른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2019년부터 시민참여협의회와 지역별 분과협의회를 운영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총 열두 번에 걸쳐서 회의를 하였습니다.
산곡동과 부개ㆍ일신동 등 분과협의회를 함께 개최하였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국방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토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수립 시 주민소통을 통해 도시문제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아라뱃길 북쪽의 비도시지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도시관리를 위해 북부권 종합발전용역을 착수하여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생활SOC 부족으로 정주환경 악화, 녹지 훼손 등 난개발에 따른 대책을 함께 고민하고 성장관리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용역과정에서 구와 주민들의 의견 등을 고려하고 계획을 원활하게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개발행위허가 시 주변지역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통합관리방안을 수립하라고 하셨습니다.
작년 4월 난개발 예방을 위한 우리 시 개발행위허가 업무처리 방안을 수립하여 군ㆍ구에 통보했습니다.
수립계획에 따른 작년 12월 업무처리 실태를 점검하였고 반기별로 업무처리 실태를 함께 조사할 예정입니다.
조금 전에도 말씀해 주신 부분들 함께, 농지에 대한 개발행위허가와 함께 조화롭게 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북인천복합단지 개발과 관련하여 주민의견에 대하여 충분히 검토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북인천복합단지가 산업단지로 지정된 사항은 없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기본계획 수립 시 매립목적의 변경기한이나 공청회, 관계 행정기관의 협의 등을 통해서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방향이 검토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준설토 매립지역의 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하셨습니다.
준설토 매립지역의 소유권은 관계법령의 개정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현재 안타깝게도 법률에 따라서 처리될 문제이기 때문에 한계가 좀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4쪽입니다.
학익유수지 상부와 십자수로 매립과 관련하여 구 경계 설정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학익유수지 상부 매립지는 관련 부서에서 중구ㆍ미추홀구와 협의하여 결정할 계획이며 북성포구 매립지는 중ㆍ동구 간에 해상경계를 합의하였습니다.
학익유수지 북측 공유수면은 우선 매립 기본계획의 반영절차와 병행하여 구간경계를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25쪽입니다.
내항재개발과 연계하여 주변지역의 도시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라고 하셨습니다.
인천항 내항1ㆍ8부두 항만재개발 계획 및 항만재개발 마스터플랜 계획과 연계하여 중구 항동 일원의 지구단위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귤현역 앞 탄약고로 인해 지역발전이 저해되고 있어 이전이 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라고 하셨습니다.
탄약고 주변 군 안전대책, 현재 이전추진 중인 안양시 소재 50탄약대대 사업 내 포함 여부 등 국방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또한 더불어서 인천도시공사에서 추진 중인 용역도 함께 대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8쪽입니다.
각종 용역사업에 인천업체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하셨습니다.
기술용역 적격심사 시 지역업체의 참여 비율에 따라 평가점수를 차등 부여하여 지역업체의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도시관리계획 수립 등 각종 용역사업 추진 시 지속적으로 지역업체 참여방안을 노력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원도심 역세권 개발 활성화를 위한 고밀개발을 검토하고 정주여건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계획을 수립하라고 하셨습니다.
주관부서인 도시재생건설국 그 다음에 주택녹지국과 협업하여 가칭 역세권 기본구상 및 계획과 재개발ㆍ재건축 등 원도심 역세권 개발방안을 저희 국도 함께 검토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미래시대를 대비하는 인천만의 도시계획을 검토ㆍ수립하라고 하셨습니다.
지역특성을 반영하고 도시공간의 쾌적성 확보를 위해 도시기본계획에 부합되는 인구밀도 범위 내 개발을 원칙으로 하되 원도심 재개발 시 신도시 등과 동시다발적으로 개발사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공동주택 노후화로 인한 재개발ㆍ재건축을 대비하여 주택녹지국과 협업하고 정부정책의 마련 등을 검토하고 건의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각종 개발사업 역사적 건축물이 보존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문화재보호법 등에 따라 문화재 및 역사적 건축물이 보존될 수 있도록 주무부서와 함께 협업을 통해 노력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캠프마켓 부분 개방과 환경정화사업 시행과정에서 토양 및 지하수 오염관리에 만전을 기하라고 하셨습니다.
캠프마켓 B구역은 안전한 시민개방을 위해 금년 12월까지 단계적으로 환경정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캠프마켓 A구역과 주변지역은 2022년 9월까지 환경정화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변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환경모니터링을 통해 시민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관리하라고 하셨습니다.
2020년 7월 1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최초 실효에 대비하여 실효 대상시설의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해제나 실효가 되지 않고 시행하기로 한 사업들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련 부서와 협의해서 추진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부동산 투기과열지구 해제 추진 등과 관련하여 주택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해제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하셨습니다.
지난 12월 말에 부동산 거래내역에 대한 1년간의 부동산 통계자료를 비교ㆍ분석하여 건축계획과에 송부하였으며 인천시 및 전국 부동산시장 동향을 분석한 부동산 관련 자료를 매월 저희 인천시 업무정책포털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택 관련 부서와 협업하여 부동산 동향 파악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의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7쪽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인천도시기본계획은 인천만의 미래형 발전방안을 담아 시민들에게 보여주고 각 부서의 정책 등에 대하여 실천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계획으로서 인천의 법적 최상위 계획입니다.
기본원칙은 국토종합계획, 광역도시계획 등 상위계획과 연계하여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민선7기 중점 추진 사업의 실행계획을 수립하며 저성장 패러다임에 대해 지표를 재조정하고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있어서 인천시 발전비전을 담는 게 되겠습니다.
시민이 만드는 글로벌 플랫폼 도시를 제시함에 따라서 2019년 8월 시민계획단을 발대하여 10월 시민 중심의 국제ㆍ문화ㆍ해양도시의 미래비전을 금번에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방안 및 계획, 인구조정, 역세권 개발 등을 통해서 인구감소시대를 대비한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
현재 중지된 기본계획용역을 2월 중순에 재개하여 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등을 거쳐서 확정 공고토록 하겠습니다.
39쪽 2030년 인천도시관리계획 정비용역입니다.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서 제시한 발전방향의 구체화 및 실현방안 수립과2025년 인천도시관리계획 정비 이후에 법령 개정과 여건변화에 따른 용도지역, 용도지구 등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항만, 원도심 활성화,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대응 등 우리 시 현안에 대한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41쪽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지구단위계획의 관리입니다.
2021년 3월 용역을 착수하여 2022년 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층에 노후 건축물이 밀집된 청학구역의 지구단위계획과 도화구역의 세부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43쪽 도시개발사업입니다.
올해 귤현 등 5개 사업이 준공 예정입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구역 지정이 준비 중인 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원도심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입니다.
금년 12월에 1단계 단지조성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또한 금년 6월에 약 8000세대의 최초 입주가 되겠습니다. 그 TF팀을 운영하여 주민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행정ㆍ문화ㆍ교육의 중심도시로서 건설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사업추진에 속도를 좀 더 높이겠습니다.
46쪽입니다.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입니다.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화와 주거수준의 향상을 위해서 공공주택사업에 3개 사업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가정2지구 사업은 2020년 10월에 단지조성공사를 착공하여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검암역세권 사업은 금년 6월 중 지구계획 승인이 될 예정입니다.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은 금년 1월 24일 날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었습니다.
9개 노선에 약 8000억 정도가 되겠습니다.
4월 중 통합심의를 거쳐 5월에 지구계획이 승인될 예정입니다.
인천시, 인천테크노파크, LH, 인천도시공사가 공동으로 기업투자유치 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48쪽입니다.
도시계획시설의 체계적 관리입니다.
도시계획시설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주민생활 여건개선 및 편익증진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정비하고 사유재산권 침해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0쪽 학익유수지 상부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 반영 및 실시계획용역입니다.
학익유수지 상부에 위치한 공유수면을 우리 시 토지로 등록하는 한편 도시계획시설인 유수지로 결정하기 위해 금년도 4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2월에 용역을 착수하고 공유수면 매립 기본계획의 반영 절차와 병행해서 구간의 경계 조정을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52쪽 산업단지 조성입니다.
I-FOOD 파크를 금년 6월까지 준공하고 남동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금년 공사 착수 및 산업단지계획 변경, 2022년까지 준공하여 첨단산업을 유치토록 하겠습니다.
또 계양구 등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서 행정절차를 더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53쪽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자 일제정비 계획입니다.
우리 시에서 발급한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자의 사망 여부 및 인적사항 등을 조사ㆍ정비하여 건전한 부동산거래 문화 정착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2021년도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인천시 디지털 뉴딜사업 중 하나인 지적재조사 사업은 금년 17개 지구를 지정ㆍ추진하여 토지 이용가치 증대와 시민 재산권을 보호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드론을 활용한 행정업무 지원입니다.
드론으로 항공사진, 동영상을 촬영하여 행정의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영상이 활용될 수 있도록 부서 간에 협업을 통해 새로운 공간정보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58쪽입니다.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입니다.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의 조기 추진과 효율적인 부지 활용을 위해 시민참여협의회와 지역별 분과협의회를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금년 5월에 국방시설본부에 합의각서를 제출하고 12월까지 합의각서를 체결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0쪽 캠프마켓 종합계획 수립입니다.
캠프마켓 및 주변지역에 대한 지역여건 변화를 반영하고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캠프마켓 부지활용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주요내용은 캠프마켓 지구단위계획, 발전종합계획과 공원조성계획 등을 변경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캠프마켓 시민생각 찾기, 시민참여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ㆍ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효율적인 캠프마켓 활용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62쪽 캠프마켓 환경정화 및 기반시설 조성입니다.
반환된 캠프마켓 및 주변지역의 완전한 오염토양 정화와 환경적인 불안요소가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인포센터를 조성하여 시민소통을 강화하고 시민 개방부지에 휴식공간 등을 조성하겠으며 캠프마켓 주변 공원부지 내 불법건축물의 정비 등 기반시설 정비를 통해 안전한 시민 이용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계획국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1년도 도시계획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