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사장 정희윤입니다.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중에도 인천교통공사 발전에 각별한 관심과 많은 도움을 주시고 계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공사는 인천시민과 위원님의 고견을 밑거름 삼아 공사 발전과 교통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임원과 주요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전상주 감사입니다.
안희태 경영본부장입니다.
조애경 영업본부장입니다.
김순태 기술본부장입니다.
강도희 육상교통본부장입니다.
김양정 기획조정처장입니다.
유창수 경영지원처장입니다.
박영재 고용안정추진단장입니다.
서봉주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이종섭 전략사업처장입니다.
한문희 차량승무처장입니다.
이제철 시스템관리처장입니다.
이세형 시설환경처장입니다.
윤여일 버스운영처장입니다.
김성수 교통시설처장입니다.
박종일 안전관리실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공사임원과 주요간부 소개를 마치고 배부해 드린 보고서에 따라 2021년 주요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사업 현황, 주요사업 추진상황, 현안사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운영현황, 4페이지 주요사업 운영현황, 5페이지 조직 및 인력현황은 지난 회기에 보고드린 내용과 크게 변동이 없어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6페이지 예산현황입니다.
금년도 제1차 추경으로 수입 및 지출이 각 2995억 8600만원으로 100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수입 부문은 공사채 발행, 대행사업 수입금 감소 등을 반영하였고 지출 부문은 방역소독비, 노후시설 교체비용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7페이지와 8페이지 임원 및 간부현황은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2021년 경영목표입니다.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교통공기업 기반 마련을 위하여 안전우선 경영 등 4대 경영전략과 12대 전략과제를 바탕으로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2페이지 주요사업 현황입니다.
4대 경영전략에 따른 현안 및 주요사업 20건을 순서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5페이지 안전우선 첫 번째로 현장 실행력 강화, 안전관리체계 확립입니다.
우선 국토부 주관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2년 연속 1위 달성으로 안전관리 수준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고드리며 현장 실행력 강화와 자발적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하여 현장 안전담당관제, 업무직 안전지킴이제도 운영과 중대재해처벌법 제정에 따른 대응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으며 현장 중심의 예방적 안전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6페이지 두 번째로 사업장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전사적 대응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코로나19 종식 시까지 전사적 비상대책본부를 지속 운영하여 사업장 확산 및 전파자 제로 상태를 유지하고 지방정부와의 협력을 통하여 공동대응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대중교통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공사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감염병 예방 행동요령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17페이지 세 번째로 2호선 완전무인 경전철 운영체계 완성입니다.
2호선 무인운전 관련 연구용역을 통하여 도출된 분야별 시스템 개선으로 안전성과 효율성을 충족하는 무인운전 체계 구축을 하겠습니다.
향후 무인운전 추진에 따른 불안감 해소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하여 대시민 홍보를 강화하고 공청회 등을 통하여 사업의 당위성과 안전성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페이지 네 번째로 스마트 산업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유지ㆍ보수 플랫폼 구축사항입니다.
4차 산업기술의 확산과 비대면 트렌드에 대응이 가능한 신기술 접목 유지ㆍ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자체 인력과 기술력을 활용하여 비대면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열차 감시시스템 및 열차정보 공유로 차량 정비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향후 열차제어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등 디지털 전환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19페이지 고객행복 첫 번째로 고객만족경영 실현으로 고객만족도조사 상위권을 달성하겠습니다.
고객접점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한 CS 외부전문가 현장접점 진단을 완료하고 고객만족 열린환경 조성을 위한 OPEN 마케팅 강화, 쾌적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헬프콜 상시운영, 승강장 세이프존 설치 확대 등 고객만족 3대 전략과제를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0페이지 두 번째로 인천2호선 전동차 증차사업 추진사항입니다.
2호선 혼잡도 감소 및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증차사업을 원활히 추진하여 금년 말까지 영업운행에 투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향후 영업운행을 위한 법적사항 이행 부분에도 만전을 기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1페이지 세 번째로 지하역사 및 전동차 공기질 개선사업 추진사항입니다.
환경부의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과 연계하여 1ㆍ2호선 48개 역에 환경전광판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향후에도 국비지원 유치를 통한 공기질 개선사업의 철저한 이행으로 쾌적한 도시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2페이지 네 번째로 고객 편의시설 확충 및 개선사항입니다.
1호선 29개 역사에 CCTV 증설 및 디지털 성능 개선으로 지능형 관제기능을 보강하고 인천 표준디자인 기준에 따른 고객안내체계 개선과 승강설비 개량을 통하여 고객안전 및 편의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향후에도 노후시설의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23페이지 지속성장 첫 번째로 도시철도 수송수입 증대 총력입니다.
2021년 4월까지 도시철도 수송인원 현황은 4156만명으로 목표 대비 97.4%를 기록하고 있으며 수송수입 현황은 361억원으로 목표 대비 99.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목표 대비 달성률은 높아 보이나 2019년도 코로나19 이전 대비 수송인원은 79.3%, 수송수입은 84.2% 수준입니다.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코로나19 종식 이전은 도시철도 안심 이용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는 수송수입 회복을 위한 실행과제를 마련하여 수송수입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페이지 두 번째로 육상교통사업 수송수입 증대 및 서비스품질 향상입니다.
2021년 육상교통 분야 수송수입 현황은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BRT와 GRT는 목표를 달성하고 있으며 시내버스 분야는 작년 말 노선개편에 따른 부분이 정착이 되면 연말까지는 목표달성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내버스 운영비용 절감 및 CNG 충전소 수익구조 개선사항으로 코로나19 수송수요 감소에 대응할 수 있는 운영수지 개선방안과 지속적인 업무처리 시스템 표준화체계 구축 등 육상교통 분야 서비스품질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5페이지 세 번째로 장애인콜택시 이용환경 개선 및 서비스품질 향상입니다.
’21년 장애인콜택시 수송인원 현황은 19만 7000명으로 목표 대비 97%를 기록하고 있으며 수송수입은 2억 4100만원으로 목표 대비 84.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으로 내구연한 도래에 따른 특장차 교체 및 법정 보유 대수 충족을 위한 단계적 증차를 통하여 교통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하고 콜관제시스템 신규 구축 및 예약제도의 개선으로 대기시간 단축과 운영 효율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6페이지 네 번째로 월미바다열차 이용 활성화 및 고객만족 제고입니다.
2021년 월미바다열차 운영목표는 정상영업 환경과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한 이원화된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월미바다열차 운행실적은 운행 재개일인 3월 19일 이후의 실적으로 이용인원은 약 2만명, 운영수입은 약 8500만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의 철저한 이행과 탄력적인 운영으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향후 궤도시설물 활용 경관조명 설치사업을 8월에 완료하여 고객만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7페이지 다섯 번째로 국가 R&D 등 융합 교통신기술 연구개발 추진입니다.
지난 2월 국가 R&D사업 참여 확대 추진을 위한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추진과제 10건을 선정하였습니다.
혁신적인 기술개발 참여로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하여 향후 공사의 사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추진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 동반상생 첫 번째로 참여와 공감을 통한 생산적 조직문화 구현입니다.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소통과 참여의 수평적 조직문화 정립을 위하여 지난해 구성한 청년보드 운영의 내실화 및 주요 경영회의 실시간 중계시스템을 활용한 현안 공유 등 소통채널을 확대하였습니다.
향후 인권존중의 조직문화 구현과 적극행정을 통한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9페이지 두 번째로 일하기 좋은 일터 구현, 내부고객만족도 향상입니다.
지난해 연구용역을 통하여 추진한 내부고객만족도 개선과제 실행으로 이전 대비 5.2점의 만족도가 향상되어 전환점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종합컨설팅 추진을 통하여 개선사항을 발굴하고 내부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30페이지 세 번째로 소통채널 활성화,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구축입니다.
상생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부분은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에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많은 부분에서 노조가 협조하고 있으며 노사가 대화로 모든 부분을 풀어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31페이지 네 번째로 SNS채널을 활용한 시민과의 양방향 소통 활성화입니다.
공사가 사업 활동에 대한 시민과의 소통을 위하여 시민 공감이벤트, 월미바다열차 유튜브 공모전 등 SNS 채널을 활용하여 시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참여형 홍보마케팅 활성화를 통하여 고객관계 및 인지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32페이지 다섯 번째로 사회적 가치 실현 구매 촉진입니다.
2020년 정부 권장물품 구매항목 중 한 가지 항목이 목표에 미달하여 금년부터는 정부 권장물품 구매지침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구매실적 관리, 사회적 구매실적 평가반영 등 목표달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현안사항 첫 번째로 7호선 인천ㆍ부천 구간 운영권 확보입니다.
인천ㆍ부천 구간 운영권 이관과 관련하여 스물네 차례 기관 간 회의를 통해 연장구간 운영권 조정협약을 지난 3월 29일에 체결하였습니다.
현재는 부천 구간의 항구적 운영권 확보를 위하여 운영주체 변경을 위한 본협약 체결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부천 구간 운영권 확보를 위한 본 협약 체결이 완료되면 관제, 차량 분야 위탁 및 수탁 운영 세부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7페이지 두 번째로 자회사 설립ㆍ운영 추진사항입니다.
우선 지난주 자회사 설립 출자 동의안을 승인해 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하여 자회사 설립단계에 반영하여 모범적인 자회사가 출범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향후 자회사 설립 추진을 위한 단계별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자회사 설립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1년도 인천교통공사 주요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