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건설국장 조성표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 발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건설국 간부를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을수 교통정책과장입니다.
홍두호 버스정책과장입니다.
류윤기 철도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물류과장입니다.
박세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김동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김진선 도로과장입니다.
이근천 건설심사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교통건설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 말씀을 드리면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예산은 아직 확정 전 예산임을 말씀드립니다.
보고순서는 교통건설국 일반현황,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현황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9페이지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9건, 건의사항 21건으로 총 40건입니다.
조치상황은 40건 중 15건이 종결처리되었고 25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이 중 종결처리된 건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진행 중인 25건에 대하여 추진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5페이지 택시이용요금 카드결제오류 취소 방법 개선입니다.
이중결제 등 카드결제오류 자동취소 방안을 카드사에 요청했는데 결제 취소를 위해서는 택시기사에게 결제사항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여 자동으로 결제 취소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에 따라 이중결제의 주된 원인인 통신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해결방안을 강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개인형 이동수단 사고방지 대책 수립입니다.
개인형 이동수단 사고방지를 위하여 금년 5월 PM의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유관기관 및 공유 PM 업체와 업무협약 체결,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관련 조례 개정과 TF를 구성하였으며 현재 PM 거치구역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도 PM 이용자 및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을 위한 조치 시행입니다.
우리 시 장애인콜택시의 요금수준은 타시ㆍ도의 기본요금과 거리별 요금 등을 비교했을 때 부산, 대구보다는 낮고 서울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필요시 지속적으로 개선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대를 위하여 특장차는 올해 24대를 증차하였으며 2025년까지 법정기준대수 253대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투명한 지원방안 마련 관련입니다.
준공영제 업체의 통일된 회계 전산시스템 운영을 통해 업체별 운송원가 집행내역을 확인하여 재정지원금의 부당수령을 방지하고 있으며 준공영제 제도 개선과 합리적인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통해 더욱 강화된 투명성 확보와 예산절감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운송 업체에 대한 급여지급 실태를 지속적으로 조사하여 재정지원금의 누수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페이지 위탁사업 효율성 제고 및 지도ㆍ감독 철저는 위탁사업의 체계적 수행 및 철저한 관리를 위하여 소관 부서별 수시로 현장 점검과 지도ㆍ감독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인천교통공사 등 위탁기관들이 대시민 교통 서비스 제공에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버스 준공영제 표준연비 합리적 산정 관련입니다.
지난 5월에 표준연비제 2년 차 정산을 실시하여 2019년 10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9억원의 연료비 절감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6월에는 표준연비제 운영방안 마련을 위해 서울, 대구, 대전시를 방문하였고 벤치마킹 결과를 표준연비제 추진에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2020 노선 개편에 따른 표준연비 산정용역을 실시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표준연비제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4페이지 개인형 이동수단 안전대책 수립입니다.
미추홀구ㆍ남동구ㆍ부평구ㆍ서구에서 66개 자전거도로에서의 PM 통행 제한 및 금지 노선 지정을 검토하고 있으며 매년 반기별로 자전거도로의 안전점검 및 정비를 실시하여 자전거와 PM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PM 거치구역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PM 이용자 및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7페이지 신흥동 삼익아파트~동국제강 간 도로개설사업 관리 철저입니다.
2022년 1월 공사 착공을 위해 설계VE, 지하안전 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중구지역 민원은 지속적인 의견청취와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8페이지 용유역~잠진도 도로개설 조속 추진 검토입니다.
관계기관 협의 및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지난 7월 추진방안을 마련하였고 현재는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를 이행 중에 있으며 2022년에는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9페이지 명품 자전거 순환도로 건설입니다.
중ㆍ동구 일원 해안도로를 이용한 명품 자전거 순환도로 조성을 위해 유관기관과 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서 시행 중인 북성포구 십자수로 매립공사 완료 후 상부시설에 자전거도로를 설치할 계획이고 이와 연계하여 단절된 자전거도로를 신설하여 동구에서 월미도까지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동구청에서 추진 중인 화수ㆍ만석 해안산책로 조성사업이 2028년도에 완료될 예정이기 때문에 해당 사업구간과 연결하는 해상 교량과 자전거도로 구축을 검토하는 사업 타당성조사 등의 사전행정절차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자전거 이용시설 관리 방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전거 인프라가 잘 구축된 영종도지역에 자전거 휴게소 3개소를 시범사업으로 구축하여 자전거 이용객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고가 자전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어 안심하고 자전거를 주차할 수 있도록 실내 자전거 보관소를 지하철 환승역인 원인재역과 검암역에 설치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도시미관을 해치고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무단방치 자전거는 관련 법령에 따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 지하도상가 정상화 및 활성화와 49페이지 지하도상가 임차인들과 소통에 대하여 함께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해 4월 상생협의회를 구성하여 금년도 3월까지 본회의 4회, 소회의 4회 총 8회에 걸쳐 회의를 개최하여 지하도상가 활성화 방안 연구 및 실태조사 용역, 시행규칙에 담을 임차인 지원 사항, 지하도상가 관련 제도에 대한 정책제안 및 상생 발전을 위한 종합 지원 대책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금년도 3월 31일 임차인 측 반대로 인한 정책제안 합의 결렬로 상생협의회가 종료되었지만 임차인, 연합회 등을 직접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추진 경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향후 제도적인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임차인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겠으며 지역 국회의원 및 중앙부처와의 협의 등을 통해 지하도상가 정상화 및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 대안 마련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2페이지 자동차 전용도로 해제 검토입니다.
무네미로 자동차 전용도로는 2005년부터 해제 요구 민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전용도로의 주 기능인 이동성 확보를 위해 현재까지 해제하지 못하였으나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서창~김포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실시계획 승인과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3페이지 소래IC와 군자영업소 이전 관련입니다.
소래IC 설치를 위해서는 영동선 확장 및 군자영업소 이전과 연계하여 한국도로공사에서 일괄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현재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군자영업소 이전에 따른 통행료에 대하여도 출ㆍ퇴근 할인 요금제 등이 적용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적극 협의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4페이지 GTX-D노선의 조기 확정 추진입니다.
우리 시는 GTX-D Y자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님과 시의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다각적인 노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 간 균형 있는 투자 등을 이유로 부천종합운동장에서 김포 구간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만 반영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우 국토부와 공조하여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미반영 구간인 영종~부천종합운동장 구간은 차기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공항철도 요금체계 개선 추진입니다.
2010년 12월 공항철도 완전개통 이후 하나의 노선에 두 개의 상이한 운임체계가 적용되어 환승할인 미적용, 기본요금 이중부과 등 영종지역 주민들에게 운임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기재부 및 국토부 등 중앙부처에 운임체계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금년 11월 중에 관계기관과 영종주민 공항철도 운임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예정입니다.
2022년 상반기 중이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운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현재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6페이지 노외주차장 지속적 확충사업과 관련하여 우리 시는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하여 총사업비 4393억원, 73개소 9645면의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향후에도 공영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7페이지 중구 역무선 부두 주변 주차장 확충과 관련해서는 중구청에서는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 노상주차장을 직각주차에서 사선주차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 중에 있으며 중구청에서 노상주차장 정비계획 수립 및 사업비를 신청할 경우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페이지 버스전용차로 효율적 운영은 도로교통 혼잡을 초래하는 버스전용차로 주ㆍ정차 위반차량에 대하여 이동단속시스템 구축 및 단속장비 버스 장착으로 상시 단속이 가능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며 금년 7월까지 단속시스템과 버스탑재형 단속장비 네 개 노선 18대를 설치하였습니다.
내년까지 총 50대를 설치하여 관내 버스전용차로의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시내버스의 정시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5페이지 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사업 추진입니다.
우리 시는 사업의 정상추진을 위해 지난해 12월 대체지원 방안을 제시한 바 있으며 올해 4월에는 시설비 일부에 대한 직접 분담 방안을 새롭게 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우리 시 제안을 수용하여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 협의해 나아가겠습니다.
다음은 대규모 개발사업과 연계된 도로 적기 개통입니다.
검단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된 도로사업 중 원당~태리 간 광역도로 건설은 지난 7월 19일 착공하였으며 검단~경명로 간 도로개설은 지난 5월 실시계획인가를 득하여 12월 공사 착공할 예정입니다.
인천시계~대곡동 및 대곡동~불로지구 연결도로는 보상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중단되었던 공사를 12월에 재개할 예정입니다.
검단신도시 대규모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도로사업에 대하여 관련부서 및 사업시행자와 긴밀히 협조하여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8페이지 자전거 이용 관련 학생 교육입니다.
시민들의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자전거 교육장이 있는 지자체는 교육장에서, 자전거 교육장이 없는 지자체에서는 학교로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교육청과도 행정안전부에서 제작하여 배부하고 있는 교육 자료를 통해 학교에서도 자전거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협의하였습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교육 실적이 저조하고 내년은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어 군ㆍ구에 각각 2000만원씩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 2억원의 예산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자전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51페이지 운연~신천 광역도로 추진입니다.
본 도로는 운연천로와 서해안로, 운연역을 연결하는 도로로서 지난 7월 확정된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는 반영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1단계 사업으로 왕복 2차로를 군ㆍ구 보조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고 이후 2단계 사업은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하여 국비 보조사업으로 4차로 도로를 완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52페이지 서창2지구 앞 비류대로 차량 소음입니다.
남동구청에서 소음측정을 진행한 결과 야간 소음이 기준보다 5㏈을 초과하는 것으로 측정되었으나 소음 측정장소에 대해 LH에서 이의를 제기하고 있어 5월과 6월에 민원인 3세대 자택 내부에서 소음 재측정 결과 두 세대가 기준을 초과하여 LH에 소음대책 수립을 요청하였습니다.
현재 LH에서는 현재 소음 원인분석 용역을 시행 중에 있고 11월 중 완료예정에 있습니다.
소음 원인분석이 완료되면 LH와 협의해서 방음시설에 대한 소음저감 대책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56페이지 전동킥보드 관련 안전대책 수립입니다.
금년 5월 유관기관 및 공유 PM 업체와 PM 안전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지속적으로 홍보 및 교육 등을 통해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금년 9월 인천광역시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안전 증진을 위한 조례를 개정하여 거치구역 지정ㆍ운영, 무단방치 금지 및 처분 등을 내용으로 하는 조항을 신설하였고 TF 및 간담회를 개최하여 PM 관련 현안 문제해결을 위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미추홀구ㆍ남동구ㆍ부평구ㆍ서구에서 66개 자전거도로상 PM 통행 제한ㆍ금지 노선 지정을 검토 중에 있고 매년 반기별로 자전거도로 안전점검 및 정비를 통하여 자전거 및 PM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PM 거치구역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PM 이용자 및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57페이지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민경서 위원님께서 주문하신 바와 같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61페이지 교통정책과 소관 교통 관련 법정계획 수립입니다.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수립하는 5개년 법정계획 3건을 재정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도시, 철도, 도로 계획 등에 대한 국가 상위계획과 시 관련 계획 변경 사항을 연계하여 반영하고 코로나19 장기화 및 교통기술 발전에 따른 교통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및 5개년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실효성 있는 계획 수립을 통해 교통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교통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ㆍ관리하여 시민 교통편의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3페이지 사람우선 교통안전 선진문화 정착입니다.
금년도 우리 시에서는 236억 8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통안전 표지 1185개소, 노면표시 326㎞구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20개소 및 회전교차로 3개소 설치 등 교통시설물 확충을 통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였고 학교주변 통학로에는 옐로 카펫, 횡단보도 투광기 등 교통안전 시설물 794개소 설치와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 233대를 설치하여 교통약자를 배려한 보행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강화 대책 수립과 교통안전기본계획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계획 수립으로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사람 중심 교통안전문화 정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7페이지 버스정책과 소관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지속 추진입니다.
준공영제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위해 버스조합과 제도 개선을 위한 실무협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고 또한 준공영제 운송업체 운전직 급여 지급내역을 조사하여 초과된 10억 여원을 환수하는 등 재정지원금이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향후 버스조합과 협의를 통해 국토교통부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준공영제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고 관련 기준 준수 여부를 철저히 지도ㆍ감독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8페이지 준공영제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용역입니다.
1일 1대의 버스를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인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는 용역으로서 지난 10월에 용역계약을 하였습니다.
향후 2022년 4월까지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며 투명하고 합리적인 표준운송원가가 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9페이지 철도과 소관입니다.
광역철도 국가계획 반영입니다.
우리 시는 신규 광역철도 확충을 위해서 GTX-D 등 총 여덟 개 사업을 국토부에 건의하였고 60여 차례에 걸쳐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방문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제2경인선, 인천2호선 고양 연장, 공항철도 급행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 인천2호선 안양 연장, 인천신항선 등 여덟 개 사업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 여덟 개 사업은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미반영된 노선은 사업 재기획 등을 통해 차기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1페이지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추진입니다.
도시철도법 제5조제6항에 따라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을 통해 마련된 변경안을 작년 12월 시의회 의견을 청취한 다음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하였습니다.
이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전문연구기관 적정성 검토, 기재부 등 67개 관계행정기관과의 협의,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의 검토ㆍ조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달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마치면 연내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3페이지 택시물류과 소관 장애인콜택시 운영 및 특장차 구입입니다.
장애인콜택시는 중증장애인 중 보행상 장애인과 휠체어 이용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특장차 169대, 바우처택시 30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노후차량 교체를 포함하여 특장차 총 42대를 구입하였고 8월부터 24대를 증차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8월 말 콜관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배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7페이지 지역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입니다.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인천항 물동량 창출에 기여한 국제물류주선업체에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산ㆍ학ㆍ연과 물류정책개발,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해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연말에는 물류인의 밤 행사를 개최하여 지역 물류발전에 기여한 물류인들의 성과를 기념하고 물류발전대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01페이지 교통관리과 소관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구축 확대입니다.
금년도에 단속시스템과 버스탑재형 단속장비 18대를 설치하였으며 현재 24대의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02페이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은 금년도 9월 말 기준으로 공영주차장 19개소 2215면을 조성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7개소 641면을 추가로 완료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07페이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구축입니다.
뉴딜사업 대응 관련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신설된 사업으로 국비 100억원, 시비 150억원 총 250억원의 예산으로 도시부 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정 강화를 위해 현재 사전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으며 본 사업 발주 및 조달계약 의뢰 단계까지 진행하였습니다.
12월경에 본 사업에 대한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되면 ’22년부터 본격적인 구축 사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다음은 108페이지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입니다.
원도심지역에 버스도착정보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버스이용 만족도 향상은 물론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시비 36억원을 투입하여 버스정보안내기 300대를 설치하고 있으며 안정화 기간을 거쳐 12월경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113페이지 도로과 소관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입니다.
1단계 사업으로 영종~신도까지는 지난 1월 27일 우선 시공분을 착공하고 9월 27일 본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2025년 12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15페이지 공중케이블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은 공중케이블 정리사업과 일반 지중화사업, 그린뉴딜 지중화사업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 중 공중케이블 정비사업은 올해 사업비 154억원을 확보하여 280㎞의 선로를 정리하고 있고 일반 지중화사업은 총사업비 724억원으로 15.8㎞ 지중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그린뉴딜 지중화사업은 총사업비 34억원으로 0.7㎞ 지중화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9페이지 건설심사과 소관 관리 및 지원을 통한 지하도상가 활성화입니다.
부평대아지하도상가 관리위탁 협약 해지 등에 따라 지하도상가 관리위탁 체계를 상위법령에 부합하게 개선하였으며 지하도상가 이용시민들의 안전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엘리베이터 설치 및 CCTV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하도상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입점상인에게도 금년도 10월까지 약 7억원의 관리비를 지원하였으며 지하도상가 중장기 활성화전략 수립을 위한 지하도상가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은 금년 11월 17일 준공 예정입니다.
앞으로 용역결과에 따라 다각적인 상가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지하도상가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0페이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사항입니다.
공공부문에 집중되어 있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민간부문까지 확대해서 대형 건설현장 합동세일즈 30회 등 지역업체 참여와 수주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1년도 상반기 지자체 및 공사ㆍ공단 등 공공기관 발주공사에 대한 지역건설업체 수주실적은 63.8%로 목표치인 49%를 크게 상회하였으며 앞으로도 합동세일즈와 간담회를 확대하는 등 지역업체 참여방안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121페이지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 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26페이지 사람 중심 교통안전도시 구현입니다.
먼저 교통사고 예방 주요 시책사업으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강화대책 및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교통사고 취약분야에 노후 교통안전시설 정비, 회전교차로 설치,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ㆍ노인보호구역 개선 70개소, 안전한 통학로 조성 362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장비 93개소 설치로 교통약자 보행안전시설을 강화하겠으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협의체 활성화와 유관기관 간 합동안전점검 강화, 교통봉사단체를 활용한 홍보 및 교육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7페이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재정지원입니다.
2009년 10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의 인천버스 확대시행을 위해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가 공동합의함에 따라 시행한 본 사업은 인천버스와 서울ㆍ경기버스 및 수도권 전철 간의 시스템을 일원화하고 환승할인제도를 도입하는 사업입니다.
금년 예산현액은 438억 3500만원으로 ’21년 10월 현재 306억 97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한편 우리 시는 수도권통합환승제 미적용지역인 영종지역의 공항철도 이용주민 운임 지원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11월 중에 영종주민 공항철도 이용자 운임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운임이 지원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1페이지 버스정책과 소관 투명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입니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준공영제 운영을 위해 버스조합과 준공영제 실무협상단을 운영하여 표준운송원가의 합리적 상정을 위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불합리한 정산지침과 규정을 개정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준공영제 조례 및 이행협약서 등 관련 기준에 따른 예산집행과 이행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합리적이고 투명한 준공영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3페이지 시민요구 대응 현장중심 노선운영입니다.
변화하는 교통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이용편의 증진을 고려하여 시내버스노선 조정을 추진하겠으며 교통상황, 주행시간 등 모니터링을 통해서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노선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9페이지 철도과 소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건설입니다.
인천 송도에서 서울 청량리까지 통행시간을 30분대로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광역급행철도망 확충사업입니다.
내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등 각종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하고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을 승인하는 등 사업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40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남동구, 연수구, 시흥시, 부천시 등 서울 서부축 철도 소외지역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에 있는데 전제사업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관계로 보류 중에 있습니다만 ’22년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서 대응하겠습니다.
다음은 149페이지 택시물류과 소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입니다.
내년에는 복권기금 77억원을 지원받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고 특장차 24대를 구입하여 하반기부터 증차 운행할 계획입니다. 대기시간 단축 등 이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4페이지 제4차 지역물류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지역물류기본계획은 지역물류정책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이번 4차 지역물류계획은 도시물류 증가, 디지털ㆍ스마트물류로의 전환 등 변화하는 도시물류체계의 적절한 정책을 제시하여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7페이지 교통관리과 소관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 운영 내실화입니다.
’22년에는 버스탑재형 단속장비 26대를 확대설치하겠습니다. 그러면 총 50대의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이 가능합니다. 인천시내 버스의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고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8페이지 주차난 해결을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입니다.
2022년도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어린이보호구역 내의 노상주차장 폐지에 따른 주차난 해소를 위해 사업비 795억원을 투입하여 공영주차장 25개소 2736면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63페이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 확대구축입니다.
뉴딜사업 대응과 관련해서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신설된 사업입니다.
돌발상황 관리 및 첨단신호제어 시스템 구축 그리고 교통관리 및 센터시스템 고도화를 통해서 도시부 도로의 교통정체 해소와 교통안전이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64페이지 버스정보안내기 및 확대구축입니다.
버스정보안내기 확대구축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인천시 전체 설치율은 46%이며 2022년까지 50%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버스정보안내기의 지속적인 확충으로 지역주민의 불편해소는 물론 버스이용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9페이지 도로과 소관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입니다.
1단계 사업은 추진실적에서 보고드린 바와 같습니다.
2단계 사업인 신도~강화 구간은 사업비가 과다하고 교통수요가 부족하여 경제성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민간투자 유치가 어렵고 우리 시가 직접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에도 과다한 사업비로 추진이 어려운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는 국토부의 제6차 국도ㆍ국지도 건설계획과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등 국가상위계획에 반영해서 국비사업 또는 국비 보조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70페이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간 건설입니다.
인천~안산 간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13개 구간 중에 유일하게 단절된 구간입니다.
1구간인 시화나래IC에서 남송도IC까지는 현재 설계를 추진하고 있고 2구간인 남송도IC에서 남항IC는 습지보호지역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안노선 마련 등을 위해서 지난 4월 민ㆍ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 12월 말까지 민ㆍ관협의체를 통해서 대안을 마련한 다음 환경영향 저감방안 등에 대하여 중앙부처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75페이지 건설심사과 소관 관리 및 지원을 통한 지하도상가 활성화입니다.
2022년 5월 계약이 만료되는 새동인천 지하도상가의 위탁협약기간을 조례 부칙에 따라 2025년 1월 31일까지 갱신할 예정이고 지하도상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리비 지원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도상가 환경 구축을 위해 CCTV 연계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화재감시 시스템을 확대하고 지하도상가 노후시설 교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상가관리 지원 및 시설개선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지하도상가의 정상화 및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76페이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입니다.
지역건설업체의 수주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민간부문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를 확대하는 계획으로 대형건설사업 합동세일즈 및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등 지역건설업체 참여확대 방안을 다각적으로 마련해서 지원하겠습니다.
이상 2020년도 행정감사 처리결과, 2021년도 추진실적,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교통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