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IH 사장 이승우입니다.
지역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IH의 업무보고를 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IH 주요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윤병석 상임감사입니다.
서경호 경영본부장입니다.
서강원 공공정책사업본부장입니다.
박형균 재생건축본부장 직무대리입니다.
설세영 도시개발본부장입니다.
박인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입니다.
(간부 인사)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지도ㆍ편달을 부탁드리며 IH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허락해 주시면 서면으로 갈음하고 13쪽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아홉 건, 건의사항 열한 건으로 총 20건입니다.
처리요구 아홉 건 중 여섯 건은 종결되었고 세 건은 진행 중이며 건의사항 열한 건은 종결처리 되었습니다.
항목별로 세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개발사업지역 내 유보지 관리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지적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투자 유치 등에 대하여 미단시티 유보지의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개발방향을 재검토하는 등 유보지에 관한 개발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의 처리는 미단시티 내 2필지의 유보지가 있습니다.
작년 6월 미매각 토지와 유보지를 포함하여 도시마케팅 방안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투자 유치를 포함한 마케팅 방안을 설정하고 도입시설을 검토하여 내년 말까지 유보지에 대해서 개발방향을 마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6쪽 미매각 토지 해소방안 수립입니다.
영종하늘도시, 미단시티 등 미분양 용지에 대한 사업화 방안 수립 등 매각 계획을 수립하라는 내용입니다.
현재 금액 기준으로 영종하늘도시는 47%, 미단시티는 59%의 미분양 용지가 남아 있는 상태로 매각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영종하늘도시는 3단계 유보지 사업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 경제청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우선 공항경제권과 도심항공모빌리티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매각을 위한 사업화를 적극 추진 중이며 금년 말까지 유보지 전체에 대한 사업화 방안 수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미단시티는 작년 6월부터 도시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우선적으로 공동주택 용지 2필지에 대한 공모방식 매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도시브랜드 이미지 창출을 위해 네이밍 등을 변경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을 ’22년도 말까지 수립하고 ’23년도 상반기부터 매각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18쪽 도시재생지원센터 활성화 관련 내용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 예산, 인력 등 역할이 축소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탁계약 만료에 따른 후속대책을 수립하라는 내용입니다.
2018년 센터 설립 이후 센터의 역할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예산과 인력을 확대해 왔습니다.
현재 센터장을 비롯하여 17명이 근무를 하고 있으며 금년 예산은 17억 8000만원으로 특히 교육사업과 주민공모사업 강화를 위해 공사에서 약 2억원의 추가 예산을 투입하였습니다.
금년 12월 위수탁 계약 만료에 따른 후속대책 수립과 관련해서는 현재 시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계획하고 있으며 공사에서는 센터의 역량 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 수립 후 공모에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19쪽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한 교통망 구축입니다.
지적과 건의내용으로는 서구지역이 대규모로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사업시행 전에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교통망을 구축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검단신도시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관계기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총 14개 시설에 1조 4616억원의 광역교통시설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 중에 있습니다.
이 중 행주대교 남단 입체화는 완료되었고 아홉 개 시설은 착공하였으며 나머지 네 개 시설은 설계와 인허가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수립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차질 없이 시행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의 관리, 주거지역에 인접한 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의 설치를 예방하고 주거환경 보호대책을 강구하라는 내용입니다.
작년 인천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지구 내 소각시설을 미반영하여 지구계획 승인 신청을 했으며 금년 6월 지구계획 승인을 받았습니다.
현재 지구 내 발생하는 폐기물과 하수는 인접한 처리시설과 연계 처리하는 것으로 인천시와 부천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21쪽 도시재생지원센터의 효율적 운영 및 활성화 방안,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지금까지는 정착기였고 이후에는 확장기로 진행할 필요가 있으므로 기능의 재정립과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는 국토부의 도시재생 가이드라인에 따라 광역센터와 기초, 현장센터 간 기능을 재정립하고 이에 따른 광역센터의 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동구 송림동 및 미추홀구 제물포역 일원을 대상으로 사업후보지 내 사업을 위한 교육, 주민공모사업을 지원하였고 지자체 요청 시 지역거점 교육기관과 협력사업 운영을 활성화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4년간의 센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 운영을 위한 2022년 사업계획을 시와 협의하여 수립 완료하였습니다.
20쪽 인천도시공사 민간사업자 간 공공주택건설 검토 내용입니다.
지역건설 활성화 차원에서 인천지역 주택건설업체의 참여 비율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내용입니다.
공사에서는 지역건설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주체 건설업체의 참여 비율을 확대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용지공급 시 설계공모 공급방식을 도입하여 검단신도시 내 3개 공동주택용지 설계공모에 아홉 개 지역업체가 참여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민간 공동사업 추진 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반영토록 하여 검단신도시 AA16BL 주택사업을 공모하고 실질적으로 사업 협약 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위약벌을 부과하는 것으로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지역업체 참여율 제고를 위해 매월 사장이 직접 사업별, 현장별 실적을 점검하고 참여 제고를 적극 독려하고 있으며 그 결과 전년도 대비 하도급률과 자재, 장비 사용률 등이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금년 신규발주 기준 실적은 원도급률 100%, 하도급률 90%를 달성하였습니다.
지역건설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4쪽 검암역세권 복합환승센터 추진 내용입니다.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지역주민의 재산권 제한에 민원이 발생되고 있으므로 복합환승센터 등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입니다.
복합환승센터가 랜드마크 시설이 될 수 있도록 특별계획구역 내에 반영하여 작년 9월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을 승인 신청하였고 금년 11월 9일 지구계획이 승인되었습니다.
금년 12월 중으로 민간사업자를 공모하여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5쪽 검단신도시 입주 대비 철저, ’21년 6월 검단신도시 입주가 시작됨에 광역도로 세 개가 완성되지 않아 입주민들의 민원이 크게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입주시기에 맞추어 도로와 같은 기반시설 조성이 늦어지지 않도록 조치하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는 입주시기에 맞춰서 입주종합상황실을 운영하여 입주민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광역도로 세 개 노선 중 인천시계에서 대곡동 간 등 두 개 노선은 40%대의 공정률로 진행 중에 있으며 드림로 연결도로는 금년 7월 착공하였으며 ’23년 12월 말까지 3개 노선을 완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입주 초기 교통불편 대책으로 I-MOD 서비스를 운영하여 신도시 최초로 입주민 중심의 스마트시티 모바일 앱 네스트 e-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스트 e-음은 의료, 교육, 각 단지별 입주 일정 등 다양한 정보가 이 앱을 통해 제공되어 검단신도시 초기 입주민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생활 편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IH에서 최초로 개발한 앱입니다.
’21년 10월 20일 현재 여섯 개 단지 5144세대가 입주하였으며 입주율은 64%입니다.
26쪽 주요사업 추진에 따른 현안사항 대책 강구입니다.
인천도시공사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열한 개 주요사업의 현안사항에 대해서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는 공사에서는 주요현안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매월 세 차례의 현안회의와 월간 경영관리위원회를 개최, 현안을 점검하고 해소대책을 심도 있게 수립하고 있습니다.
주요현안에 대해서는 신규 현안과 기존 현안으로 구분된 관리카드를 작성하고 현안이 장기화하여 경영효율을 저해하지 않도록 해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7쪽 공사 중단 사업지구 사업추진 철저, 송림초교 주변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인한 주변지역 일조권 피해 소송 대처와 사업 정상화에 만전을 기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는 송림파크푸르지오 주택건설사업과 관련하여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대화와 조정 의지로 구의회 등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였으며 금년 3월 추가적으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제기되었으나 현재 공사는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고 사업이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철저한 공정관리로 내년 6월 차질 없이 입주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도시재생지원센터 역할 및 기능 확대입니다.
도시재생센터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소관 부처와 협의 등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하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입니다.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시 및 관계기관과 협력적 관계 구축을 통해 도시재생지원센터 인력과 예산을 확대 추진하였고 IH 사업비를 추가 투입하여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확대 및 역할 강화를 위해 인천 도시재생지원센터 협의회를 통해 센터별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광역센터에서 기초ㆍ현장센터 사업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자체사업으로 교육사업과 주민공모사업, 연구개발지원, 홍보사업 등 역할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9쪽 LH와 공공사업 추진에 따른 개발이익 재투자입니다.
인천에서 LH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발생되는 개발이익을 원도심 등 지역에 재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의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입니다.
LH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지구는 영종하늘도시, 검단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세 곳으로 공동사업시행 협약 체결 시 개발이익을 재투자하는 조항이 기 반영되어 있습니다.
검단신도시는 산업단지 기반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영종하늘도시는 사업비 정산 후 기반시설과 복지시설 확충에 투자하도록 하였습니다.
계양테크노밸리는 협약 체결 예정입니다.
향후 추진하는 사업의 시행 단계에서부터 시, LH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개발이익 환수와 재투자 방안을 적극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30쪽 분양전환 아파트에 대한 민원 해소입니다.
구월아파트 분양전환과 관련하여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 등을 통해 민원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입니다.
본 건은 구월1단지 및 6단지 조기분양전환 과정에서 발생한 민원으로 시와 구와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주민들과 협의를 마치고 분양전환 계약 중에 있습니다.
10월 말 현재 구월1단지 89%, 구월6단지 84%의 분양전환 계약 체결을 완료하였습니다.
31쪽 민간과 협의를 통한 공동브랜드 발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도시공사와 민간업체 간 협의를 통해 공동브랜드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로는 작년 11월 검단 AA16BL 주택사업 공모 시 브랜드 사용 관련 조항을 반영하여 민간 브랜드 조합과 디자인 계획 제시 조건으로 공모를 추진하였으며 금년 3월 공동브랜드 사용을 협약에 반영하였습니다.
공모 예정인 검단 AA10-1블록과 추후 예정 사업도 공동브랜드를 적극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32쪽 공공 기반시설 관리 방안 수립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규모 개발사업의 장기적 추진에 따라 주민에게 필요한 기반시설이 부족할 여지가 있으므로 학교, 도로, 공원 등 부족함이 없도록 관리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입니다.
입주가 본격화된 검단신도시 1단계의 경우 난방 100%, 도로 99% 등 모든 기반시설이 100%에 가깝게 완성되어 주민 불편을 예방하였습니다.
소방서와 주민센터 등의 공공청사도 조속히 입주가 될 수 있도록 협의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현재 임시로 정상운영되고 있습니다.
1단계 지역 내 공원의 경우 근린공원과 어린이 공원 각 7개소, 수변공원 1개소 등 18개소 38만㎡를 조성 중에 있으며 연내 완공할 예정입니다.
33쪽 공사현장 품질 향상을 위한 계속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품질검사와 건설업체 하도급 불공정 행위 등의 예방을 통하여 공사의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로는 건설공사의 우수한 품질 확보를 위해 품질점검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검단 AB14블록은 기초 골조공사할 때, 마감공사할 때 각각 두 번씩 네 번에 걸쳐 정기적 품질점검과 준공 전 품질점검을 시행하여 하자를 예방하고 있고 구월 A3블록에서도 동일하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서 건축물의 주요 배관 단계에서 현장을 확인하고 검측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현장의 품질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하도급 불공정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공사대금 조기 지급과 사후 확인 및 계약 심사를 통해 저가 하도급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34쪽 인구구조를 고려한 주택 공급계획 수립입니다.
주택 공급 정책이 현재 청년, 신혼부부 위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인천시 성별, 연령별 인구구조를 고려한 주택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ㆍ시행하라는 내용입니다.
공사에서는 인천지역의 주거 특성과 수요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2030 중장기 주택 공급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IH주택 공급은 현재 2만 3529세대의 실적을 갖고 있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주택은 1만 5700가구입니다.
이 중에서 분양은 4900, 임대는 1만 1000 가구가 되겠습니다.
향후에 2030년까지 3만 5800가구, 분양 1만 2000, 임대 2만 4000 정도의 세대를 공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고령가구, 다가구, 1인 가구 등의 인구 계획에 맞춰 2030년까지 인구구조, 주거형태를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차질 없이 공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5쪽 주택 공급 확대 방안 강구 내용입니다.
주택 공급 확대 및 건설원가 절감을 통해 적정 가격의 주택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2030 중장기 주택 공급계획에 따라 주택 공급을 확대 시행하여 주거복지 리더 공기업으로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민간참여 주택건설사업 방식 도입과 분양가상한제 적용 등을 통해 건설원가 절감 및 품질을 제고하여 적정 가격에 고품질 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재정건전성 강화로 추가 신규사업 추진 여력을 확보하여 지속적으로 주택 공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6쪽 검단신도시 주변 묘지공원 대책 마련에 대한 내용입니다.
검단신도시 주변에 묘지공원이 입지하고 있어 입주자들의 민원이 예상되는 것 주거환경에 영향이 없도록 대책을 마련하라는 내용입니다.
처리결과입니다.
검단신도시 지구계 남서측 62만 7000㎡에 무인분묘를 포함하여 약 5만기의 묘지가 입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단지조성계획에 경관녹지 및 도시지원시설 물류유통시설을 묘지 주변에 배치하여 주거지역과 차폐되도록 하였습니다.
2020년 초에 검단묘지공원에 대한 도시계획 시설이 폐지됨에 따라 시와 협의하여 토지 및 묘지주들이 사업 추진에 동의할 경우 조속한 환경 조성을 위한 별개의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을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주요사업 총괄현황입니다.
39쪽, 40쪽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요사업 총괄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현재 IH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을 신규사업 한 건, 도시개발사업 여섯 건, 주택건설사업 여섯 건, 도시재생사업 여섯 건, 주거복지사업 여섯 건, 자산관리 회사 업무 겸영 한 건 순서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1쪽 용유 노을빛타운 개발사업입니다.
중구 을왕ㆍ남북ㆍ덕교동 일원에 56만 5000㎡에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도시개발법으로 사업을 하며 사업비는 461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을 살리고 문화와 예술이 접목된 복합문화 휴양공간으로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 5월 시의회에서 신규사업 동의안이 의결되었습니다.
조사설계용역을 금년 12월에 발주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여 내년도에 인허가를 하고 그 이후에 보상과 공사 착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3쪽 검단신도시 개발사업입니다.
서구 원당ㆍ당하ㆍ마전ㆍ불로동 일원에 1110만 6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자족형 신도시로 조성하고 있으며 LH와 5대5로 공동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11조 6438억원에 IH 부담금은 5조 8219억원 중에 3조 6794억원이 투입된 바 있습니다.
단지 조성사업은 3단계로 나뉘어서 시행되고 있으며 1단계는 금년 12월에 준공될 예정이고 현재 12월 10일 날 1단계 사업 준공식을 가질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44쪽 2021년 10월 말 공정은 1단계는 99.8%, 2단계는 61.5%, 3단계는 27.5%가 진행되고 있으며 용지공급은 2017년도 3월부터 시작하여 현재 전체 물량의 54%인 3조 4200억원을 공급하였습니다.
금년 12월 1단계 준공 예정으로 있고 전체적으로 ’23년도 12월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48쪽 영종하늘도시 개발사업입니다.
중구 운북ㆍ운서ㆍ운남ㆍ중산동 일원에 1930만㎡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2021년 10월 20일 기준으로 2조 539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12조 9765억원인데 IH와 LH는 3대7로 공동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2조 5392억원의 IH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1조 9361억원이 분양되겠습니다.
공항경제권으로 발전 추진을 위해 인천시 등과 협약을 체결하였고 도심항공교통 UAM의 기능을 도입할 예정에 있습니다.
단지 조성공사는 2-4단계까지 공사를 준공하였으며 금년 12월 3단계 유보지에 대한 사업화 방안을 수립하여 인허가 변경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51쪽 미단시티 조성사업입니다.
중구 운북동 일원에 271만 3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금년 10월 말 기준으로 869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6719억원이 분양 완료되어 상태입니다.
미매각용지 매각활성화를 위해 도시마케팅 용역을 하고 있으며 마케팅 계획의 수립 방안에 따라서 앵커시설 도입과 용지매각을 활성화시킬 계획이 있습니다.
다음 54쪽 계양 테크노밸리 신도시 사업입니다.
계양구 귤현동ㆍ동양동 일원 333만 2000㎡ 약 1만 7200세대를 건설하는 3기 신도시 개발사업으로 IH와 LH는 2대8의 지분으로 공동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4조 1470억원입니다.
공공주택특별법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며 ’19년도 10월에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어 작년도 8월에 보상계획이 공고되고 금년 6월에 지구계획 승인을 완료하였으며 내년 상반기에 공사를 착공할 예정에 있습니다.
현재 보상은 80% 정도 되고 있고 내년도 상반기까지 보상이 완료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57쪽 검암 플라시아 개발사업입니다.
서구 검암동 일원에 복합환승센터를 포함한 공공주택지구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2019년 9월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되어 작년 8월에 보상계획 공고를 하고 금년 12월 9일 날 지구계획 승인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사업비는 1조 147억원으로 돼 있고 전체 계획 인구는 1만 6185인으로 돼 있습니다.
보상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내년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2024년도에 준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60쪽 검단 에코사이언스파크 개발사업입니다.
서구 오류동 일원에 강소특구 친환경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규모는 77만㎡ 전체 사업비는 4101억원이고 작년 7월에 에코사이언스 특구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신청을 하여 내년도 6월에 승인 예정에 있습니다.
2023년도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하여 2026년도 하반기에 공사를 준공할 예정으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부평십정 더샵…….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