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사장 정희윤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인천교통공사를 방문해 주신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 모두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공사 임직원 모두는 위원님들의 고견을 밑거름 삼아 인천시 교통발전과 시민 교통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보고에 앞서 임원과 주요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전상주 감사는 코로나19 검사 관계로 참석을 못 했습니다.
현재 안전경영본부장은 공석입니다.
조애경 영업본부장입니다.
정일봉 기술본부장입니다.
김양정 육상교통본부장입니다.
이제철 7호선부문장입니다.
이종섭 기획조정처장입니다.
전유준 경영지원처장입니다.
박종일 안전관리처장입니다.
유창수 도시철도영업처장입니다.
최동진 전략사업처장입니다.
한문희 차량승무처장입니다.
최대근 시스템관리처장입니다.
이세형 시설환경처장입니다.
현웅대 버스운영처장입니다.
김성수 교통시설처장입니다.
황하연 감사실장입니다.
김미영 인재개발원장입니다.
서봉주 1호선역무사업소장입니다.
안민수 2호선역무사업소장입니다.
이종구 종합관제소장입니다.
김성철 귤현차량사업소장입니다.
윤동렬 운연차량사업소장입니다.
서창호 승무사업소장입니다.
임재현 기술사업소장입니다.
백봉현 시설사업소장입니다.
윤여일 교통연수원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장성준 7호선역무센터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공사 임원과 주요 간부소개를 마치고 다음은 보고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 그리고 현안사항의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현황입니다.
3페이지와 4페이지 운영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조직 및 인력현황입니다.
조직현황 중 최근 변동사항을 말씀드리면 공사는 지난 9월 경영본부를 안전경영본부로 확대 개편하였고 7호선 운영을 위해 7호선 운영부문을 신설하였습니다.
인력현황은 생략하겠습니다.
6페이지 예산현황입니다.
금년도 제3차 추경을 기준으로 공사의 예산 규모는 총 3727억원입니다.
이 중 공사가 자체 영업활동을 통해 수입한 영업수익은 무임수송 보조금 포함 1928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51.8% 수준입니다.
참고로 금년 3차 추경에서는 작년 본예산 편성 당시 도시철도 요금인상을 예상하고 수립했던 수입예산 중 일부를 감액하였고 미편성 비용을 추가로 반영하였습니다.
그 외 자세한 내역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33건 중 23건의 처리요구사항에 대해 19건은 종결되었고 네 건은 진행 중입니다.
그 외 건의사항 열 건은 모두 종결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처리결과는 사안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5페이지 현재 귤현역 연결 보행로 설치공사 설계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10월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후 ’23년도에 공사를 발주할 예정으로 공사기간은 약 2년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인천도시철도2호선 하자보수입니다.
공사는 해당 민원 발생 즉시 건설본부와 시공사에 조치를 요구하였고 작년 11월에 조치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경영평가 상향을 위한 대책 강구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코로나19 관련 가점지표를 중점 추진하고 지표별 담당 부서 책임제 등을 시행하였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장기수선충당금의 계획적 관리입니다.
공사는 현재 지방채를 발행해 노후 전동차 및 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중 해당 사업비의 10% 상당액은 인천시에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액 정부 지원을 통해 연차별로 공기질 개선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공사는 국가 R&D사업 참여를 위한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과제 발굴 및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와 21페이지 공사 적자 발생에 대한 대책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7호선 석남구간 개통과 7호선 인천ㆍ부천 구간 아홉 개 역 운영 등을 통해 효율적 운영과 신규 수송수입을 증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임대ㆍ광고사업과 경상경비 절감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2페이지 에스컬레이터 등 안전관리방안 수립입니다.
계산역 등 10개 역에 41대 에스컬레이터 안전장치를 개선하였고 전문기관과 함께 정밀안전진단을 시행해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음은 23페이지 지하철 역사 승강설비 개량 및 확충입니다.
동 사안은 인천2호선 서부여성회관 등 인천대로 인근 역사와 관련된 사안으로 공사는 2019년부터 에스컬레이터 설치를 추진하였으나 예산문제, 공사 시행 여건의 어려움 등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다만 금년 5월 7호선 석남역 개통으로 총 4대의 에스컬레이터를 추가 가동하면서 해당 역사 인근 시민들의 이용편의가 다소 증대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24페이지 지하철 역사 위생설비 개량입니다.
금년 노후 화장실 개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였고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25페이지 관제사 등 직원 처우 개선 확대와 관련해서 금년 11월, 그저께였습니다. 노동조합과 관제수당 신설을 합의하였고 현재 근무환경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6페이지 역사 내 이용자 편의시설 확대입니다.
공사는 현재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역사 공연무대, 쉼터 등의 운영을 잠시 중단하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 단계가 호전될 경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페이지 공사 직원에 대한 청렴교육 확대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노동이사와 함께 찾아가는 청렴교육을 시행하고 사내전산망을 활용해 자기주도형 청렴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 청렴도 측정결과를 인사에 반영해 전사적 청렴문화 확산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8페이지 월미바다열차 시설 보완과 관련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제작사 하자 처리방식을 활용해서 차량 냉방성능을 향상시켰고 언더벤치형 에어컨 추가 설치, 객실스피커 최적 운영을 통해 쾌적한 이용환경을 조성했습니다.
29페이지 월미바다열차 관리ㆍ운영입니다.
동 건과 관련하여 공사는 월미바다열차의 합리적 운영을 위해 기술 분야를 제외한 네 개 역사 운영을 내년 1월부터 자회사에서 운영할 예정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30페이지 장애인콜택시 운영 확대입니다.
공사는 금년도에 24대, 2022년부터 2025년까지 84대 등 총 108대의 특장차 증차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1페이지 월미바다열차 엘리베이터 조속 설치입니다.
금년 5월 박물관역에 장애인 엘리베이터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32페이지 지하철 역사 및 전동차 공기질 개선 홍보계획 수립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1호선, 2호선 48개 역사에 실시간 환경전광판 143대를 설치하였고 역사 환경정보를 실시간으로 송출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33페이지입니다.
지하철 안전사고 대비 매뉴얼 마련입니다.
공사는 도시철도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매뉴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천2호선 무인열차 UTO 추진과 관련하여 안전시스템 보강과 함께 운영절차서 보완을 추진하고 있고 국토부 승인과 충분한 종사자 교육을 실시한 이후에 시행될 것임을 보고드립니다.
34페이지 지진 발생 시 대응방안 수립입니다.
공사는 본사 사옥에 지진계측시스템을 설치하였고 종합관제소 관제 서버에 내진보강공사 등을 시행하였으며 각종 주요 기계실에 엔진테이블 설치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 인천종합터미널 위탁사업의 건입니다.
수급인 지원자격에 운수종사자 10년 이상 경력자를 추가하여 시행한 바 있습니다.
공사는 앞으로 수급인 선정에 있어 보다 더 투명한 공개모집절차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36페이지 인천지하철 노후시설 관리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20년부터 ’24년까지 5년간 노후 전동차 및 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39페이지 지역건설업체 참여 활성화의 건입니다.
현재 하도급 계약을 체결하기 이전에 정부 기준에 따라 하도급 심사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하도급 공사 대금은 하도급 업체에 직접 지급하는 방식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0페이지 7호선 운영권 확보 관련 인천시와 충분한 협의 요청입니다.
공사는 중요한 역점사업의 경우 인천시와 보다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금년 3월 7호선 연장구간 운영권 조정 추가협약 체결 당시에도 인천시와 충분한 협의를 거쳤고 현재 기존 인천ㆍ부천 구간 운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수시로 인천시 교통국과 진행상황 등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1페이지 지하철역과 버스 연계시스템 구축입니다.
작년 12월 인천시 노선체계의 대대적 개편 이후 인천1호선과 2호선 역사 안내표시판에 버스 안내정보 갱신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42페이지 직원 처우 개선방안 강구와 관련해서 업무직 처우 개선을 위해 업무직 성과금제도와 일반직과 동일한 복지포인트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업무직 직원들에게 가족수당을 지급하기로 노사 합의를 하였고 안전업무직 제도도 도입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다음은 43페이지 해외 철도사업 참여입니다.
현재 코스타리카 산호세 광역여객철도 건설사업 참여를 위해 국내 일곱 개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사업 참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공사는 상기 건설사업 이외에 금년 7월 코스타리카 철도 마스터플랜 수립사업을 수주하여 현재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44페이지 지역업체 참여 활성화 방안 강구입니다.
동일업체 수의계약 횟수를 당초 부서별 3회에서 공사 전체 10회로 제한하였고 사회적 약자 기업의 경우 수의계약 기준금액을 5000만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45페이지 쉘터식 버스승강대 확대ㆍ설치입니다.
추진내용으로 버스승강대 470개소를 신규 설치하였으며 11월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습니다.
46페이지 역사 안내표지 규격화입니다.
2018년부터 금년 8월까지 순차적으로 인천시 표준디자인을 적용한 역사 안내표지시설의 개선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47페이지입니다.
고객만족 서비스 방안 강구입니다.
현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고객서비스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 단계가 호전될 경우 다양한 고객만족 활동을 시행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48페이지 역사 및 객차 내 공기질 개선 노력입니다.
현재 공사는 이산화탄소는 물론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에 대해 법적 기준치 이하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노후 공조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시민 이용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9페이지 도급역 관리자 선정방식 개선입니다.
현재 1호선 13개 도급역을 금년 10월 1일부터 자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50페이지 홈페이지 접근성 개선입니다.
고객친화적 홈페이지 개편을 추진하고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조사 등을 해서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고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3페이지입니다.
53페이지와 54페이지는 서면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55페이지 안전우선경영입니다.
공사는 실효적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고 현장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체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이행상태를 확인하여 철도안전관리체계를 최적 관리하고 있습니다.
본사와 현장 간 긴밀한 소통 그리고 예방 중심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사내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56페이지 코로나19 사내 유입 및 확산 방지, 전사적 대응과 관련해서 현재 우리 공사 내에서 가족 간 전파 등을 통해 직원 중 23명이 확진자가 발생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 외에 사내 추가 확진 건수는 없다고 보고드립니다.
금년도 11월 12일 기준으로 했을 때 현재 우리 전체 직원 중에서 95.5%가 백신 2차까지 접종을 완료했음을 보고드립니다.
57페이지 산업재해 최소화 및 안전보건관리 강화입니다.
공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대비하여 3대 대응전략 및 열두 개 중점추진과제를 선정하고 세부대응계획 수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금년 5월에는 조직개편을 하여 안전보건 분야 조직을 강화하였고 안전보건관리자 증원을 통해 관련 인프라를 보강하였습니다.
다음은 58페이지 산업재해 취약계층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최근 3년 내 중대재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장년 및 노년노동자를 중심으로 넘어짐사고와 같은 경미한 사고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사는 현장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지역 분야, 취약 분야 맞춤형 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여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정노동종사자 보호를 위한 관리계획 수립입니다.
공사는 종합계획을 수립하였고, 전사적 TF도 구성하였습니다.
사내 감정노동종사자 이들의 보호를 위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9페이지 노후 전동차 및 시설 개선은 안전인프라 확충인데요. 이 부분은 아까 5개년 계획을 통해서 1458억을 투입해서 인천1호선의 노후 전동차 및 시설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서 스마트 유지ㆍ보수 플랫폼도 구축을 하겠습니다.
공사는 인천2호선 전동차 운행 관련 통합플랫폼을 구축하여 실시간 운행 상황을 파악하여 장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선제적 예지정비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60페이지와 61페이지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62페이지입니다.
인천2호선 열차 혼잡도 개선, 전동차 증차 추진입니다.
현재 신조 전동차가 순차적으로 반입되어 시험운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 4월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기질 개선을 통한 쾌적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입니다.
공사는 법적 기준 이하로 공기질을 관리하고 있고 정부 지원을 통해 노후 공조시설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3페이지입니다.
고객 편의시설 확충ㆍ개선입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노후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1호선 노후 CCTV를 개선해 지능형 관제가 가능한 스마트스테이션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4페이지와 65페이지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66페이지 월미바다열차 안정적 운영입니다.
코로나19로 운행이 중단되었던 월미바다열차는 단계적인 일상 회복 시행으로 11월 5일부터 운영을 재개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 이용편의 제고를 위해 박물관역 엘리베이터와 거더 경관조명도 새롭게 설치하였습니다.
67페이지 지속 성장 경영 분야입니다.
먼저 금년 9월까지 도시철도 수송인원은 9700만명으로 2021년 목표 대비 100.4%입니다.
다만 금년 9월까지 실적을 보면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9월까지 비교해 보면 아직 78.9%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금년도 수송목표는 2019년 수송실적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금년도 수송목표가 2019년보다 낮은 이유는 수송목표가 수입예산 편성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목표 상향에 어려움이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이 되면 수송수요 증대 노력을 통해 그간 부족했던 실적을 만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8페이지 육상교통사업 수송수입 증대 및 서비스 품질 향상입니다.
육상교통사업 분야의 금년 9월까지 수송인원은 470만명으로 목표 대비 107.8%입니다.
다음은 69페이지 코로나19 수송수입 감소 대비 운영수지 개선입니다.
공사는 정비비용 등 각종 비용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운영수지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이를 통해 준공영제 시내버스와 CNG 충전소의 운영수지는 다소 개선되었다고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지역사회 상생 발전이 가능한 수익사업 추진입니다.
금년 9월까지 부대사업 수입실적은 78억 5000만원으로 금년 목표에 대비해서 57.6%에 불과합니다.
이는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에 따른 것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70페이지입니다.
지속가능성장, 신성장동력 사업 추진입니다.
자체 R&D 역량 강화를 위해 국가 정책사업에 참여해서 신기술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71페이지 지속 성장 경영체계 구축입니다.
공사는 전략적 사업관리를 통해 실효적 성과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법인 설립, 7호선 운영조직 신설 등을 통해서 조직의 확장성과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였으며 승진제도 및 평가제도 개선을 통해 생산적 조직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2페이지 미래가치 창출, 인적 자원관리 개발입니다.
공사는 2025 중장기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공사 임직원 전용 사이버 인재개발원을 구축하고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서 디지털 전환과제 해결을 위한 컨설팅용역을 추진하여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73페이지 동반 상생 경영 분야입니다.
공사는 청년보드와 사내전산망을 활용해 상향식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수평적 조직문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안부 경영평가의 전략적 대응을 위해 정부 역점정책 집중관리, 지표별 책임전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4페이지입니다.
일하기 좋은 일터 구현, 내부고객만족도 향상입니다.
공사는 내부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종합컨설팅에서 제시한 개선과제의 전사적 추진 체계를 마련하였고 본사 1층에는 직원 휴식과 고객 응대가 가능한 소통공간 이룸을 마련하고 공사 5층 사무실을 소통과 협업이 가능한 개방형 사무실로 개선하였습니다.
다음은 75페이지 대내외 소통 활성화, 공사 브랜드 가치 제고입니다.
공사는 대학생 기자단 운영을 하면서 MZ 세대의 의견을 반영한 공사 홍보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양방향 소통을 위해 맞춤형 홍보 콘텐츠를 생산ㆍ배포하고 SNS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구축입니다.
공사는 노사공동위원회, 노사관계 아카데미 등 구축된 소통 채널과 교육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지속 가능한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76페이지 지방공기업 사회적 책임 이행입니다.
공사는 2021년 사회적 가치 실현 추진계획을 수립ㆍ운영하고 있고 규제 혁신과제 발굴과 협력업체와 모범거래 모델 운영을 통해 공정사회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 협력업체와 성과공유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저탄소, 친환경 녹색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공사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9페이지 7호선 인천ㆍ부천 구간 운영 준비입니다.
금년 3월 관계기관과 운영권 조정 추가 협약 및 부대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사는 해당 구간 기술 분야, 승무 분야, 역무 분야 업무를 내년 1월 1일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금년 9월에는 7호선 운영부문을 신설하여 본격적인 운영 준비절차에 착수하였습니다.
현재 공사는 관계기관과 새로운 신협약을 체결해서 해당 구간에 대해 특히 부천 구간에 대해 항구적으로 운영하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1페이지 자회사 설립ㆍ운영 추진입니다.
시의회 승인을 통해서 금년 7월에 자회사 법인을 설립하였고 2021년 10월에는 인천1호선 13개 도급역을 자회사에서 운영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내년 1월 1일 7호선과 월미바다열차 운영을 위해 신규직원 모집 등 만반의 준비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82페이지 인천2호선 무인경전철 운영체계 완성입니다.
추진내용으로는 전문기관 진단연구 용역에서 제시한 시설 증설 및 개선을 통해 안전시스템을 금년 연말까지 보강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국토교통부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을 통해서 무인운전사업의 신뢰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노사가 공동으로 UTO 제반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TF를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음을 보고드리고 대시민 홍보사업을 통해서 사업 추진의 공감대 형성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의회에서 이와 관련 시민 공청회 등을 준비해 주신다면 저희는 적극적으로 협조해서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1년도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ㆍ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