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시철도건설본부장 한기용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항상 도시철도 건설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함동근 안전총괄부장입니다.
이재충 관리부장입니다.
오창범 공사시설부장입니다.
심재홍 기전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지금부터 도시철도건설본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부터 2022년 업무계획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쪽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총 열 건으로 처리요구가 일곱 건, 건의사항이 세 건이 되겠습니다.
여덟 건이 종결되었고 두 건이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중 종결된 건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진행 중인 두 건을 추진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3쪽입니다.
도시철도사업 공사발주 시 지역업체 최소 참여비율을 높이는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라고 하셨습니다.
간담회 개최 등으로 지역업체 하도급률 극대화를 적극 권장한 결과, 인천1호선 검단연장 건설공사 하도급률이 전년 대비 15.1%p가 증가하였습니다.
지역건설자재 사용실적도 61.9%로 전년도와 달리 4개 공구 전 공구에 대한 지역업체 수주율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수주 가능한 공종을 최대한 분리하여 실질적인 하도급률을 제고하고 인천지역 인력과 자재, 장비 사용을 적극 독려하여 지역업체의 참여 기회를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15쪽입니다.
도시철도사업에 필요한 사업비 확보에 만전을 기하라고 하셨습니다.
현재 우리 본부에서 추진 중인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총 네 개 사업입니다.
1호선 송도연장선과 7호선 석남연장선은 기 개통한 바 있습니다.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선과 1호선 검단연장선은 현재 활발히 진행 중으로 관련 부처 및 기관 등과 협의하여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입니다.
우리 본부 추진사업 특성을 고려하여 동일사업의 경우 2022년도 추진계획을 함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인천도시철도1호선 송도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인천1호선 동막역에서 송도달빛축제공원역까지 총연장 7.36㎞에 정거장 일곱 개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2002년부터 2020년까지 국비 4828억원, 시비 3654억원으로 총사업비 8482억원이 투자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에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을 개통하여 현재 운행 중에 있으며 올 9월에 시설물 인수인계를 완료하였고 내년도 상반기까지 국고보조금 정산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서울7호선 부평구청역에서 인천 2호선 환승역인 석남역까지 총연장 4.17㎞에 정거장 두 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2011년도부터 2021년까지 국비 2254억원, 시비 1503억원으로 총사업비 3757억원이 투자되었습니다.
지난 5월 석남역과 산곡역을 개통한 바 있으며 올 12월에 사업완료 공고를 시행하고 내년도에 국고보조금을 정산할 예정입니다.
다음 29쪽 및 39쪽이 되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인천1호선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총 연장 6.83㎞에 정거장 세 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시비 720억원, LH와 인천도시공사 부담금 6557억원으로 총사업비 7277억원이 투자되겠습니다.
지난 11월 공사를 착공하였으며 올 4월 토지보상 계획을 공고하고 6월부터 토지 보상 협의 및 수용재결 절차 이행 중에 있습니다.
2022년 중점 추진계획으로 2월에 궤도공사 실시설계를 착수하고 정거장 구조물 공사를 3월부터 6월까지 순차적으로 착공하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0쪽 및 40쪽 사항이 되겠습니다.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 건설사업입니다.
서울7호선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연장 10.77㎞에 정거장 일곱 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부터 2027년까지 국비 8758억원, 시비 6981억원, 총사업비 1조 5739억원이 투자되겠습니다.
올 8월에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고시한 바 있으며 9월에 총사업비 조정을 완료하였고 10월에 조달청으로 공사계약 의뢰한 상태로 12월에 낙찰자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2022년 중점 추진계획으로 1월 공사 계약을 체결, 2월 6개 공구를 동시 착공,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37쪽 안전생활화로 재해 없는 도시철도 건설입니다.
공사가 진행 중인 검단연장 네 개 공구와 내년도 착공 예정인 청라국제도시연장 여섯 개 공구, 총 열 개 공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안전ㆍ품질ㆍ공정관리를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빈틈없는 안전 및 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주기적으로 안전점검 및 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생활화로 재해 없는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8쪽 인천도시철도 건설 현물출자 사항이 되겠습니다.
도시철도 건설사업으로 형성된 자산을 인천교통공사에 출자하는 사항으로 출자 대상 사업은 2개 노선입니다.
인천1호선 송도연장사업 노선은 2022년 7월 출자자산을 확정하고 10월에는 회계검증을 통해 가액 확정, 12월에 시의회 승인을 받고 자산을 인계할 예정입니다.
서울7호선 석남연장사업 노선은 올 12월 사업완료 후 2022년 국비 정산, 2023년 출자 절차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자산의 철저한 검증과 출자로 재산 및 운영권을 일원화하는 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39쪽에서 40쪽이 되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1호선 검단연장 건설 및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건설은 앞서 보고한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41쪽에서 42쪽 차량운행시스템 구축입니다.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전동차 구입 및 기계ㆍ전기ㆍ신호ㆍ통신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차량운행시스템 구축사업비는 검단연장선이 1324억원, 청라국제도시 연장이 3713억원이 되겠습니다.
전동차 구매는 2022년 상반기에 통합 발주할 예정이며 시스템 공사는 2023년 검단연장사업을 추진하고 2025년 청라국제도시연장 사업을 착수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도시철도건설본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시민의 교통수요 충족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건설에 매진하여 계획된 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존경하는 고존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도시철도건설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