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의견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해양항공국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전년도 대비 세입 약 21.6% 증액된 157억원과 세출 약 18.1% 증액된 약 254억원을 각각 증액하는 내용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입니다.
주요 세입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2022년도 해양항공국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1590억 87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5.5% 증액 편성하였으며 그중 신규사업은 섬 지역 쓰레기 처리를 위한 도서쓰레기 정화운반선 건조사업 등 8건이 되겠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9쪽 국제크루즈 유치활동 1억 2100만원은 연례 반복적인 사업으로 전년 대비 28%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크루즈 관련 사업은 위축되어 있으며 특히 2020년 2월 일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선내 감염으로 크루즈 여행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욱 심화되었으며 포스트 코로나 대비 인천항에 크루즈를 유치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의 크루즈산업육성협의체에 가입하는 등 인천의 관광자원 개발 및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전방위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1쪽 인천 해양ㆍ항만 뉴스센터 운영은 인천항 및 서해5도 지역 등 항만, 수산업 관계자들을 위한 라디오 방송으로 해양ㆍ항만뉴스를 제공하여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설명서 15쪽 해양레저스포츠 교육프로그램 지원사업은 해양관광 수요에 대응하고 관광 관련 사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를 위한 것으로 시비 75%, 군ㆍ구비 25%의 전환사업으로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 등 구체적인 사업 추진 내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며 설명서 17쪽 인천항 발전 소통 네트워크 운영은 항만 관련 단체, 기업, 학계 및 시민단체 등과 소통 및 네트워크체계 구축을 통해 인천항의 현안 문제를 해결, 지속적인 인천항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코로나19 등으로 모임이 제한되고 있는데 예산액은 전년 대비 47%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9쪽 인천지역 항만 발전 지원은 연례 반복적인 사업으로 인천항 권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간접 지원을 통한 임대료 인상 억제 및 인천지역 항만 활성화 인센티브 지원으로 신규 물동량 창출 및 증대를 유도하기 위함이며 전년 대비 32% 감소한 원인과 올해 임대료 간접 지원을 통한 임대료 인상 억제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26쪽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지원사업은 해수부 국가직접사업으로 오는 2024년 개관 목표로 중구 북성동 일대에 해양박물관을 건립하여 수도권 해양문화 확산 거점 및 21세기 해양교육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인천 내항 재개발, 국제여객터미널 및 크루즈와 결합한 항만 활성화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국가직접사업에 대하여 인천시는 박물관 유물기증 시민 홍보 추진 및 박물관 음영구역 해소를 위해 보안 VTS를 구축하여 해양박물관 건립 시 발생하는 월미 VTS 전파방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하였던 VTS 후보지 관련 진행상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30쪽 인천항공뉴스센터 운영은 항공정책 및 산업 분야의 대시민 정책홍보 및 정보제공을 통한 동북아시아의 항공허브도시 인천의 위상 제고를 목적으로 경인방송과 추진하고 있으며 항공뉴스센터 및 파워인터뷰 등 11개 프로그램으로 향후 청취자 만족도조사 실시를 통한 프로그램의 개편 및 방향 설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32쪽 인천국제공항 관련 기록화 사업은 신규사업으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이며 인천공항 주변의 역사ㆍ문화적 가치와 지역주민운동 등 기록을 위한 신규 예산으로 시비 90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용역 선정 과정의 공정성과 업체 선정 시 적격성 구비 등 철저한 확인이 필요하며 추진 중 사정 변경에 따른 용역 요율의 변화로 용역비 재산정 등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바 사업의 진행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34쪽부터 37쪽까지 인천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 조성, 도심항공교통체계 구축은 항공산업 분야 인력 양성, 항공산업 연구개발 사업, 도심항공교통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제274회 임시회에서 2022년도 사단법인 인천산학융합지구 출연동의안에서 148억 9000만원을 출연하는 것에 대하여 의회 승인을 얻은 바 있으나 출연여부의 승인일 뿐 금액의 확정은 아닌 관계로 2022년 본예산에는 항공산업 인재 양성에 7억 4000만원, 항공산업 연구개발에 13억 5000만원, 도심항공교통체계 구축에 30억원 등 총 50억 9000만원이 확보되어 동의안 당시 요청 금액보다 98억원이 삭감된바 사업비 삭감에 따른 진행 사업에 차질은 없는지와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한 국비 확보 노력이 필요하고 향후 출연금이 적정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한 모니터링 사후 노력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40쪽 드론산업 활성화는 드론 공공서비스 지원 확대 및 드론 체험교육 지원을 통해 드론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87% 증액 계상했으며 설명서 42쪽 백령공항 건설 지원은 국토교통부가 2016년 5월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ㆍ고시하면서 중부권 공항개발 방향에 백령공항에 대한 사항을 반영하였으며 이후 답보상태에 있다가 지난 제270회 임시회 백령공항 건설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 촉구안이 상임위를 통과하고 최근에는 기획재정부 제6차 국가재정평가위원회에서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된바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50쪽 인천 앞바다 쓰레기 수거 사업은 인천 앞바다로 유입되는 육상쓰레기의 사전차단을 위해 한강에 인접하여 쓰레기를 배출하는 시ㆍ도(서울 89.2%, 경기 8.3%, 인천 2.5%)가 처리 비용을 분담하였으나 올해부터 분담금 45%와 한강수계기금 55%로 조정되는바 조정이유와 재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51쪽 하천하구 쓰레기 정화사업은 자치단체 경상보조 사업으로 매년 장마, 태풍 등 집중호우 시 일시적으로 다량의 쓰레기가 하천하구에 유입되어 수질오염, 수생태계 교란 및 경관 훼손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쓰레기 수거 및 처리 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국비 28%, 시비 72%의 연례 반복적인 사업이며 하천과 해양이 서로 맞닿아 있는 특성상 하천의 쓰레기가 해양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아 해양쓰레기 처리와 명확한 구분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설명서 55쪽 조업 중 인양쓰레기 수매사업은 어업인이 조업 중 그물이나 어구에 걸려 인양되는 폐어구나 폐로프 등을 수매하는 것으로 해양쓰레기와 해저에 방치되는 폐어구, 폐어망으로 인해 조업 여건이 악화되고 해양생태계도 훼손되고 있어 해결책으로 제시되어 해안환경 정화와 어업인의 인식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으나 일반쓰레기와 혼합 배출 우려가 있는바 방지책은 무엇인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57쪽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은 전년 대비 동일 금액으로 편성하였으며 설명서 59쪽 바다환경지킴이 지원사업은 해양쓰레기 수거ㆍ처리 업무 수행을 위한 것으로 전년 대비 243% 증액하여 편성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65쪽 도서쓰레기 정화운반선 건조사업은 신규사업으로 섬 지역 쓰레기의 효율적인 정화활동을 위한 정화운반선을 운영하며 국ㆍ시비 매칭사업으로 주요재원 확보 현황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67쪽, 69쪽 해양보호구역관리는 해양생태계, 해양경관 등을 특별히 보전할 가치가 있어 국가 또는 지자체가 특정 공유수면에 대해 지정 및 관리구역으로 지정하여 갯벌 보존으로 생태관광 브랜드화를 통한 방문객 증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2022년 경상보조는 약 28% 감액, 자본보조는 153% 증액 편성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76쪽 기초생활 기반 확충사업은 지역발전에서 소외된 특수상황지역 주민이 공동체적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반시설의 지원을 위해 균특보조금 국ㆍ시비 매칭사업이며 2022년도에는 전년 대비 17%를 증액 편성하였고 또한 지난 11월 3일 열린 기획재정부 제6차 국가재정평가위원회에서 백령공항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기반시설의 확충이 더욱 요구되는바 향후 사업 선정 시 다방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설명서 84쪽 연료운반선 건조 지원은 신규사업으로 옹진군 덕적도ㆍ자월도에 가스, 석유 등 생필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운행하는 연료운반선을 건조하는 사업에 대한 지원으로 2021년 행정안전부 공모로 선정된 신규사업으로 국비 매칭사업입니다.
그간 어선이나 여객선을 이용해 운반했던 위험물질을 연료운반선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주민과 여객선 이용 관광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연료 공급으로 섬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설명서 88쪽 DMZ 평화의 길 프로그램 운영은 접경지역 발전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국비 50% 지원사업이며 전년 대비 56% 증액하여 편성하였는바 증액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며 설명서 92쪽 해수욕장 이용환경 선진화 사업은 관내 해수욕장 12개소의 편의시설 정비 및 안전장비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121%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설명서 99쪽 서해5도 종합발전 지원은 북한의 포격 피해 및 도발 위협으로 인한 주민의 피해를 보상하고 안정적인 정주생활을 위한 지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평시 군과 연계한 방독면, 대피호 점검 등 유사 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 배포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05쪽 아암대로 갯벌 산책로 조성사업과 설명서 107쪽 연오랑 등대 친수보행로 조성사업은 2030 인천 바다이음, 인천 해양친수도시 조성 기본계획 선도사업이며 특히 연오랑 등대 친수보행로 조성사업은 지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시 보행안전, 도시경관 요소, 주민 수요조사 등을 보완하여 사업을 추진토록 전액 삭감한 바 있어 이를 충분히 보완했는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09쪽 도우 해안길 조성사업은 신규사업으로 덕적면 도우항 일대에 친화적 해양친수공간을 확충하여 정주여건 개선과 관광객의 활동 편의를 제공할 목적으로 진행되며 설명서 113쪽 연안정비사업은 연안침식 방지를 통한 연안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연안보전 3개소와 친수공간 1개소를 선정한바 이에 대한 선정 근거와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15쪽 어촌뉴딜 300사업은 국비 매칭사업으로 어항기반시설 정비 등을 통한 어업 인프라를 구축, 접근성을 개선하여 활발한 어업활동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어촌관광의 활성화로 주민들의 소득증대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지자체가 관리하는 나머지 지방어항과 소규모 항ㆍ포구는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여건상 유지ㆍ보수가 어려운 경우가 많고 차별화를 위한 지역 자원을 활용한 특화 사업의 진행이 수월하지 않아 운영상 차질이 생길 우려가 있는바 충분한 대책강구가 전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설명서 132쪽 생분해성어구 보급은 조업 중 유실되어 수중에 침적된 폐어구로 인한 해양사고 및 수산피해를 줄이기 위해 바닷속에서 자연분해되는 생분해성어구의 구입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전년 대비 39% 감액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46쪽 수산식품 가공설비 지원은 신규사업으로 식품분야 4차 산업과 변화하는 글로벌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고 위생ㆍ안전 등 수산식품의 품질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사업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설명서 150쪽 수산종자 매입방류효과 조사는 수산종자관리사업 지침에 따라 수산종자 매입방류의 효과를 조사하며 방류효과 조사, 인천 연안어장 실태조사 용역 시행 등 방류사업의 고도화 구축을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수산종자 매입방류사업비의 10% 이상을 사업비로 편성하고 있습니다.
수산종자사업 방류지침에 의거 방류 실적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방류효과 분석 및 기초 DB 구축 등 수산종자의 유전자 분석 등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설명서 174쪽 국가지정 병성감정기관 운영은 수산생물질병 관리법에 의거 수산생물질병을 감정하는 기관 운영으로 수산질병 및 전염병 등의 예방과 대책 강구를 위해 전년 대비 20% 감액 편성한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고 설명서 178쪽 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부대시설 보강은 수산자원 연구활동 강화를 위해 연구소 연구기반시설 확충 및 각종 시설물 정비를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24% 감액 편성하였으며 설명서 183쪽 양식어장 예찰 및 기술보급은 관내 주요 양식품종에 대한 수시 어장예찰 실시 및 현장 기술교육 지도로 안정적인 수산물 생산유도를 위한 사업으로 전년 대비 사업비 변동이 없으며 설명서 194쪽에서 202쪽은 수산기술 보급 및 각종 교육 등 어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어업 여건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춘 수산전문인력을 육성 및 전문어업경영인으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설명서 207쪽 수산물원산지 표시 지도는 전년 대비 48%를 증액하여 편성하였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이후 더욱 관심이 높아진 것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아울러 안전한 식탁 문화를 위해 생산부터 유통까지 위생의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해썹(HACCP) 인증과 어장부터 식탁에 오르기까지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관리하는 수산물이력제도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음은 원도심활성화특별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세부사업설명서 217쪽부터 222쪽 해안길 조성사업은 해안 변에 친수연안 이음길을 조성하여 해안지역의 친수보행형 활동 기반시설 확충으로 친수공간 조성 및 지역관광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어 관광객 유치 등을 기대할 수 있으나 일부 지자체에서 해안 데크 설치 시 기초 부분인 강관파일이 기울고 부식이 되어 공사가 중지되고 안전성 확보 후에야 비로소 공사를 재개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는바 안전시공을 위해 현장 감리 상주 대상에 해당하는지, 사고예방대책은 철저히 강구되었는지 등 공사 전반에 대한 철저한 지도ㆍ감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2년도 해양항공국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검토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