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건설국장 조성표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시민의 행복과 인천발전에 힘써주신 민경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서 교통건설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을수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성하영 버스정책과장입니다.
김정범 택시물류과장입니다.
박세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이용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김진선 도로과장입니다.
이근천 건설심사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류윤기 철도과장은 제2경인선 관련 회의가 있어서 불출석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2년도 교통건설국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순서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의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11페이지부터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내용이 있는데 이 사항은 보고서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보고는 신년에 추진할 업무를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7페이지 교통정책과 소관 사항인데요.
61페이지 도시교통 기초조사 및 교통DB구축은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과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라 지역 교통특성을 반영한 여객 통행량을 구축하고 교통량 및 속도 등의 교통조사를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교통정책 수립 시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교통데이터의 정확성 향상과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인천연구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신뢰성 있는 도시교통 조사 및 데이터 구축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페이지 시민 생명을 지키는 교통환경 조성은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을 개선하고 스쿨존 내 무인교통단속장치 및 횡단보도 투광기를 설치하고 신속한 교통안전 표지 정비를 통해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4페이지입니다.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교통운영체계 개선사업은 기존 도로 시설의 구조 및 신호체계의 기능 개선을 통해 도심 내 혼잡구간의 교통 통행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도심 내 혼잡구간 열 개소를 선정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5페이지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PM 이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서 안전사고 및 보행 불편 초래 등에 대한 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 금년도에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PM 거치구역을 300개소 조성해서 무단방치를 예방하고 홍보ㆍ교육을 실시하여 안전한 이용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며 PM 관련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경찰청, 교육청, 인천연구원, 공유 PM 업체 등과 TF를 구성하여 협업을 강화하고 인천광역시 견인자동차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주정차 금지구역 PM을 견인하고 과태료를 부과하여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69페이지입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준공영제 운영을 위해서 표준운송원가 산정방법 등에 대한 불합리한 준공영제 제도를 발굴하고 개선할 계획입니다.
특히 조례와 이행협약서 등 관련 기준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도ㆍ감독을 실시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0페이지입니다.
저상버스 도입은 올해 총사업비 64억원을 투입하여 대형 저상버스 33대, 중형 저상버스 40대 등 총 73대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2021년까지 580대의 저상버스를 이미 도입하였고 금년까지 653대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도입으로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성 확보와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1페이지입니다.
시민요구 대응 현장중심 노선 운영은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209개 노선에 대하여 변화하는 교통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이용편의 증진을 고려하여 시내버스 노선조정을 추진하겠으며 교통여건 등 모니터링을 통해서 노선이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2페이지입니다.
버스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은 시민의 교통수요 해결 및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계양권역과 검단산업단지 내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영향평가와 실시설계가 진행 중에 있고 검단산업단지 버스공영차고지는 실시설계를 준비 중에 있어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4페이지입니다.
시민체감형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사업은 버스 이용 시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정류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버스승강장 131개소, 편의시설물 186개, 승차알림장치 68개소를 설치하여 이용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9쪽 철도과 소관 사항입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건설은 송도에서 출발해서 우리 인천시청~부평역~서울역을 거쳐서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연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을 완료하고 하반기에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1페이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입니다.
인천 청학에서 광명시 노온사동까지 연결하는 제2경인선은 지난해 7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였고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타당성 재조사가 완료되지 않아 보류된 예비타당성 조사는 금년 2월 이후 재개될 예정이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3페이지 인천발 KTX 건설은 수인선 송도역을 출발하여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0년 12월 착공하여 송도역 정거장 증축공사를 시행하는 등 2025년 개통에 차질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85페이지 인천도시철도2호선 고양 연장은 인천2호선을 검단신도시와 김포시를 거쳐서 일산 고양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서 지난해 7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했고 금년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위한 최적의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등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7페이지입니다.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사업화방안 수립 용역은 본 용역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조건부인 관계 지자체 및 대장홍대선 민간사업자와의 협의를 위한 최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용역입니다.
금년 상반기에 용역을 착수하고 하반기에는 최적안을 마련하여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9페이지입니다.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방안 수립 용역은 부평연안부두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위한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는 용역으로 지난해 11월 4일 착수하였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 및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1페이지 송도트램 사업화방안 수립 용역은 송도트램의 최적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으로 상반기에 용역을 착수하여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한 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물류과 소관입니다.
95페이지입니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은 올해 장애인콜택시 관련 사업비 중 국비는 복권기금 77억원과 특장차 구입비 5억 5200만원으로 휠체어 특장차 24대를 구입하여 하반기에 193대로 증차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화시스템 고도화 및 비대면 홈페이지 결제 시행으로 이용자 편의성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97페이지입니다.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은 농어촌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지역 맞춤형 대체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의 실질적인 이동편의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강화군과 옹진군에 공공형 버스 및 택시운영 지원을 확대하여 지역민들의 이동권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9페이지입니다.
지역 택시업계 경쟁력 강화 추진사업은 택시기사와 승객에 대한 범죄 예방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안전보호격벽 1000개와 교통법규 준수 및 주의운전을 유도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택시에 블랙박스 5000여 개를 상반기에 설치 지원하여 인천지역 택시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학터널 관리동을 택시쉼터로 조성하여 택시 운수종사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타시ㆍ도의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하여 인천택시의 영업권을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1페이지입니다.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시민 이용 서비스 향상은 택시업계 재정지원 사업으로 택시 유가보조금, 교통카드 결제수수료 및 통신료 보조금, 콜비 보조금 286억원과 신규 지원사업으로 노후 택시 대ㆍ폐차 보조금 39억원, 택시 운수종사자 근로의욕 고취 지원 12억원, 총 337억원을 지원함으로써 택시업계의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시민의 택시 이용편의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3페이지입니다.
물류산업 혁신성장 기반 조성은 변화하는 물류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제4차 지역물류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도시물류의 증가, 디지털ㆍ스마트 물류 전환 등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물류 서비스 국토부 공모사업에 참여하고 물류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내 포워더 사업자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5페이지입니다.
화물차 및 전세버스 등 운수사업 지원은 화물자동차의 주택가 불법 주ㆍ박차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화물 공영차고지 및 화물주차장 조성사업의 지속적인 확대와 각 군ㆍ구별 밤샘 주ㆍ박차 단속을 수시로 실시하고 화물자동차 및 전세버스 유가보조금을 지원하여 화물자동차 및 전세버스 운수사업의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소관입니다.
109페이지입니다.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는 버스전용차로 18개 노선 123.47㎞를 지속적으로 운영관리하고 버스탑재형 이동단속 시스템 26대를 추가로 설치해서 버스전용차로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버스의 정시성 확보 및 시민의 안전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11페이지입니다.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은 금년도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사업비 957억원을 투입하여 29개소, 3356면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공영주차장 대상지를 추가로 발굴하여 주차난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4페이지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문화 확립은 중고자동차 불법 매매 단속과 무단방치 차량과 자동차 불법 튜닝 등 관내 2130개소의 자동차 관리업체를 지도ㆍ단속하고 소비자 피해 예방 및 시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군ㆍ구와 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19페이지입니다.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은 뉴딜사업으로 국토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국비 100억, 시비 150억, 총 250억원 예산으로 76.1㎞ 도시부 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금년까지 2개년 사업으로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21년은 사전절차 이행을 거쳐 계약 및 구축사업 착수까지 완료하였고 ’22년 1월부터 시스템 구축사업 시공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구축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1페이지입니다.
버스정보안내기 확대 구축은 시민에게 버스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는 물론 버스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현재 각 군ㆍ구별 설치대상지 수요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향후 현장실사를 거쳐 총 166개소의 버스정보안내기를 확대ㆍ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3페이지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 사업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73개소를 대상으로 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위 사업을 통하여 통학로 주변 어린이 보행안전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27페이지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은 영종도에서 신도까지 1단계 구간은 작년 9월 착공했고 ’25년 12월에 개통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도에서 강화까지 2단계 구간은 우리 시, 경기도, 강원도와 합동으로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하여 접경지역 발전 종합계획 변경안을 수립 중에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29페이지입니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간 건설은 수도권 제2순환선인 인천∼안산 고속도로는 2029년 12월 1ㆍ2구간 동시개통을 위해 국토부, 환경부, 해수부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송도에서 남항까지 2구간은 지난해 5월부터 11월까지 총 여덟 차례에 걸쳐서 민ㆍ관협의회를 운영하였고 그 협의 내용을 반영해서 습지영향이 최소화되는 대안노선을 마련하여 국토부에 건의하였습니다.
다음은 131페이지입니다.
문학터널 구조개선사업 추진은 금년도 4월 1일부터 문학터널 통행료가 무료화됨에 따라서 보행자 도로 및 여유부지 녹지대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올해 37억원 예산을 투입하여 4월에 착공해서 12월까지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용 시민에게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3페이지입니다.
인천시 지하공동조사 통합 추진사업은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어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서 지하시설물 관리자는 소관 지하시설물과 주변지반에 대하여 지표투과 레이더를 통한 지하공동조사를 5년마다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는 2020년 7월 사업계획을 마련하여 작년 7월 지하시설물 관리자와 추진방향, 비용분담 방안 등을 합의하였으며 금년 본예산에 37억원을 편성하여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한 다음 지하공동조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할 계획으로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건설심사과 소관입니다.
137페이지입니다.
실질적이고 다양한 지원을 통한 지하도상가 활성화는 지하도상가 관리위탁 체계의 개선과 관련해서 금년도 5월 계약이 만료되는 새동인천 지하도상가의 위탁협약 기간을 조례 부칙에 따라서 2025년 1월 31일까지 갱신할 예정이며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도상가 환경 조성을 위해 CCTV 연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설물 정밀안전점검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하도상가 소상공인의 부담 경감을 위하여 관리비 지원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다각적인 지원을 통하여 지하도상가의 정상화 및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9페이지입니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은 대형공사는 지역업체 참여 상생업무 협약을 강행하고 공공발주는 지역제한 공사의 지역업체 하도급 의무화와 주계약자 공동도급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공 및 민간 대형공사장에 대한 합동 세일즈 및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겠으며 하도급률이 저조한 현장에 대하여는 특별관리를 시행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정한 하도급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자 하도급 부조리 방지 및 3대 주요 정책과제를 비롯한 건설공사 하도급 실태점검을 병행하여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1페이지입니다.
건설사고 예방 및 건설품질ㆍ기술향상은 건설안전사고 발생빈도가 높은 건설업체와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발주청 또는 인허가 기관, 외부 전문위원 등과 합동점검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150개소 건설현장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건설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현안사업으로 147페이지입니다.
현금 없는 인천 버스 시범운영이 되겠습니다.
올해 1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범운영하는 사업으로서 시범노선은 62번, 535번 두 개 노선이고 35대 버스에 한해서 시행 중입니다.
교통카드 미소지 승차객을 위한 대안으로 QR코드를 스캔하여 모바일 교통카드를 현장에서 발급받거나 ARS 안내번호를 통한 결제, 마지막으로 시범운영 기간 동안 차량 내 교통카드를 비치하여 판매하는 등의 대안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및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2년도 교통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