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교통공사 안전경영본부장 안희태 인사드리겠습니다.
우선 2022년 임인년 새해를 맞이해서 오늘 사회를 보게 되신 민경서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소망하시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을 드리겠습니다.
올해도 저희 인천교통공사는 위원님들 말씀대로 귀 기울여서 안전하고 편안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히나 아까 위원장께서 말씀하셨듯이 노조위원장님의 확진으로 인해서 저희들 교통공사 사장님이 보고를 좀 드려야 되는데 그렇게 진행을 못 했고 또한 오늘 실ㆍ차장들이 같이 참석을 해야 되는데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서 저희들 임원분들만 참석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임원님들을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전상주 감사님이십니다.
조애경 영업본부장입니다.
정일봉 기술본부장입니다.
김양정 육상교통본부장입니다.
이제철 7호선운영부문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공사 임원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현안사항의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지적했듯이 좀 간략하게 진행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추후에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확히 저희들이 자료나 이런 것으로 대체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일반현황 3쪽 운영현황입니다. 다른 사항들 최근 변동사항만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2022년 1월 1일부터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던 7호선 인천~부천구간 9개역을 인수받아 운영을 시작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나머지는 보고서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예산현황입니다.
2022년 예산은 3261억원으로 전년 대비 366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변동사항을 말씀드리면 전년도 도시철도 요금인상 부분이 감액 조정되어 운수사업수익이 감소되었습니다.
반면에 대행사업수입은 7호선 부천구간 신규 운영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아울러 공사의 사업규모 확대로 인건비와 경비는 다소 증가했습니다.
그 외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고서로 대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1쪽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1년도 위원님들의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건의사항을 포함하여 총 스물두 건으로 구체적인 처리계획은 사안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쪽 버스정류장 쉘터의 체계적 관리입니다.
공사는 밤늦게 귀가하는 시민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조명 등을 보수하거나 태양광 조명 등을 신규로 설치하는 등 쉘터 유지ㆍ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14쪽 인천2호선 무인열차운행 관련입니다.
공사는 시설 분야별 안전 인프라와 운영체계를 보완ㆍ증설하고 노사공동협의회를 구성하여 시민과 직원이 안전하고 유용하게 일할 수 있는 최적의 운영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청년 체험인턴 관련입니다.
공사는 정부지침을 준수해 공정한 채용을 시행하고 향후 제출서류 간소화 여부도 검토하여 청년 인턴들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월미바다열차 경영 합리화에 대한 지적사항입니다.
공사는 유지보수 점검주기 합리적 조정 등으로 효율성을 확보하고 2024년 해양박물관 개통에 맞춰 차량ㆍ시설보완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17쪽 공사직원 사기진작 관련 사항입니다.
공사는 현장 설명회, 근무환경개선 TF 등을 추진하여 직원 공감대를 바탕으로 하는 만족도 향상방안을 마련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8쪽 고객 만족도 향상 관련입니다.
계층별, 호선별, 유형별 고객 요구사항 분석, 시민모니터를 활용한 자체 고객 만족도조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일반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이행 관련 사항입니다.
공사는 작년 10월 개정된 조례에 따라 일반용역 적격심사를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지역업체 참여도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역사방역 등 관리 철저에 대한 지적사항입니다.
현재 전문방역관리업체의 방역소독을 시행하고 있고 특별히 고객들의 주요 접촉부위는 소독용액과 청소소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21쪽 지하철 이용자 안내표지 정비입니다.
공사는 2018년부터 인천시 표준디자인을 적용한 역사 안내시설물 개선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에스컬레이터 등 시설물 관리 철저입니다.
저희 공사는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노후 승강설비 교체 및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금년에도 엘리베이터 다섯 대, 에스컬레이터 다섯 대를 교체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3쪽 공사직원에 대한 교육 철저입니다.
공사는 4대 폭력 예방교육, 계약ㆍ지출 분야 교육 등 비위행위 근절 및 업무역량 강화교육을 지속 추진할 예정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24쪽 자회사 설립 및 운영 관리에 대한 지적사항입니다.
작년 7월 설립된 자회사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공사는 관련 규정 제정, 자회사 임원 경영성과계약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5쪽 굴포천역 에스컬레이터 관리방안 수립입니다.
그간 공사는 굴포천역 에스컬레이터 정상 운영을 위해 연결통로 관리인과 협의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6쪽 장애인콜택시 운영 관리입니다.
공사는 연평균 20여 대의 장애인콜택시 특장차 증차를 취합해서 추진하고 있고 2025년까지 인천시 법정보유대수인 253대를 마련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7쪽 관제사 처우개선 관련입니다.
공사는 노사합의를 통해 관제수당을 신설하고 금년 1월부터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제실 근무환경 개선방안을 추가 검토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8쪽 도시철도 대형사고 대비 매뉴얼 기반 비상대응훈련 실시입니다.
공사는 정부 승인을 득한 비상상황별 매뉴얼을 구축ㆍ운영하고 있고 연도별 계획을 수립하여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9쪽 지하철 역사 내 임대점포 관련 사항입니다.
현재 자판기, 매점을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 우선임대를 시행하고 있고 임대점포 사업자 공모 시 중복 업종을 배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0쪽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 활용 관련입니다.
공사는 역사 유휴공간에 테마역사, 작은 갤러리, 공연무대 등을 운영하고 있고 코로나19 확산상황을 감안해 활성화를 마련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1쪽 적극 경영 추진입니다.
공사는 7호선 인천~부천구간 등 운영노선을 확대하고 인천2호선 무인열차운행 등 경영혁신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강화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2쪽 공사직원 평가 및 촉탁직 직원에 대한 처우 관련입니다.
6급 이하 일반직 직원 승진포인트제도 시행을 앞두고 있고 업무직의 보다 공정한 촉탁직 전환평가를 시행하여 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다음은 33쪽 해외철도사업 참여 관련 지속적 노력입니다.
공사는 진행 중인 해외철도 타당성조사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사업실적을 바탕으로 해외건설사업 참여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4쪽 행정소송 관련입니다.
현재 임직원 징계, 의정부 경전철 사업 등 총 열 건의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통해 법적분쟁을 최소화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고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전우선경영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안전경영시스템 고도화입니다.
공사는 주기적 안전역량평가, 국토부 철도안전관리체계 적기 변경 그리고 현장 안전담당관제 운영, 안전경보제 도입 등 현장 중심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사고 Zero 연속성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40쪽 산업재해 최소화, 안전한 일터 조성입니다.
오늘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됨에 따라 공사는 현재 3대 대응전략과 12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ㆍ추진하고 있고 경영책임자가 사업장 내에서 안전사고 발생 및 위해ㆍ위험 작업현황 등을 집중 관리하는 안전관리일보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41쪽 지속가능한 재난안전관리체계 구축입니다.
현재 비상상황별로 행안부 승인을 받은 대응매뉴얼을 구축ㆍ운영하고 있으며 민간전문가 합동 핵심기반시설 관리상태 점검, 중앙정부 재난안전평가 최고등급 달성 노력 등을 통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2쪽 노후 전동차 및 시설 개선사항입니다.
공사는 2020년부터 지방공사채를 발행하여 연평균 300억원 규모로 노후 전동차와 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시철도와 월미바다열차 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해 스마트 유지보수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고객행복경영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3쪽과 44쪽 맞춤형 서비스 추진, 고객 만족도 향상입니다.
공사는 행정안전부 고객 만족도조사 상위권 달성을 위해 CS 전문업체의 현장부서 1대1 맞춤형 컨설팅,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도시철도역사 조성, 365일 24시간 언택트 통합민원상담시스템 등을 추진해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44쪽과 45쪽 쾌적하고 편리한 고객 이용환경 개선입니다.
먼저 금년 5월까지 인천2호선 전동차 증차사업을 적기 완료하고 귤현역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연결보행로 설치용역을 연내 마무리함은 물론 노후 승강설비 개량,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사업을 추진해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과 47쪽 육상교통 분야, 고객 이용환경 개선입니다.
공사는 장애인콜택시 특장차 증차와 콜택시 콜관제시스템 운영 개선을 통해 고객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BRT 차량 증차 및 GRT 차량의 효율적 유지ㆍ관리를 통해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성장경영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48쪽과 49쪽 도시철도 수송ㆍ수입 증대 총력입니다.
2022년도 도시철도 수송 목표는 1억 4000만명이고 수입 목표는 118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5.9%와 5.1% 상향 설정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공사는 코로나19가 진정되는 시점부터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적극 추진해 그간 부족했던 실적을 만회할 예정입니다.
또한 무임수송 국비보전 법제화, 운임 조정을 추진하여 도시철도 운수수입 구조적 문제점 해소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50쪽 상생ㆍ협력으로 안정적 부대사업수익 창출입니다.
금년도 부대사업수익 목표는 전년 대비 138% 증가한 147억원으로 공격적인 수익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공사는 이를 위해 신규 운영 7호선 인천~부천구간에 대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비대면 수익사업모델을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쪽 육상교통사업 수송ㆍ수입 증대입니다.
금년도 육상교통 분야 수송 목표는 672만명이고 사업수입은 24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5%, 7.6% 상향 설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공사는 준공영제 시내버스, CNG 충전소 등 직영사업의 운영시스템 개선, BRT 및 GRT 대기시간 단축 등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2쪽 공사 자회사 조기 안정화 지원입니다.
공사는 출자회사 관리규정 제정 등을 통해 자회사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자회사의 독립적 업무능력 배양을 위해 안전보건관리, 임직원교육 등의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53쪽 미래 성장동력사업 추진입니다.
공사는 국가 R&D사업 참여를 통해 융합교통 신기술을 개발하고 현재 진행하는 국내외 철도사업을 성공 완수함은 물론 신규 사업 참여방안을 면밀히 검토해 수익모델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54쪽과 55쪽 지속성장 경영체계 구축입니다.
공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발맞춰 ESG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조직 운영 적정성 검토 진단용역, 6급 이하 직원 근속승진제 및 승진포인트제, 관리자 역량평가 및 승진자격시험 등을 추진하여 미래지향적 생산적 조직체계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통신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고 진단용역 및 위탁교육을 강화하여 디지털 전환 역량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쪽과 57쪽 동반상생경영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는 청년보드 운영 등 내부 고객 만족도 향상 세부실행계획 수립 등을 통해 구성원이 만족하는 조직문화를 구현하고 SNS를 활용한 양방향 소통, 대학생 SNS 기자단 운영으로 공사 브랜드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노사공동위원회의 내실 운영, 노사상생발전 워크숍, 노사파트너십교육 등을 통해 신(신) 노사관계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8쪽 지방공기업 사회적 책임 이행 부분입니다.
공사는 노동이사와 함께하는 갑질ㆍ괴롭힘 예방교육, 인권교육 등을 강화하고 성과공유제 활성화, 에너지 목표관리제 시행, 사회적 기업 우선구매 활성화 등을 추진하여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사 현안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1쪽 인천2호선 무인경전철 운영 본격 시행입니다.
공사는 금년 2월까지 전문기관 연구용역에서 제시한 안전시스템 보강과 운영절차서 보완 등 국토부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을 완료하고 3월부터는 서구청역부터 운연역까지 18개 역사 지하구간을 대상으로 무인열차운행 시범 운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2쪽 7호선 인천~부천구간 안정적 운영입니다.
공사는 지난 1월 1일부터 7호선 까치울역부터 부평구청역까지 9개 역사의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시스템 고장 및 장애에 대비한 개선보완대책과 최적의 유지ㆍ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감사드리겠습니다.
ㆍ2022년도 인천교통공사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