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시민의 복지증진과 행복을 위해 연일 계속되는 시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김정헌 위원장님 그리고 산업경제위원님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대표이사 김기형입니다.
우리 재단에서는 재단의 목적사업과 현안사항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힘을 합하여 우리 시 글로벌캠퍼스가 동북아 최고의 글로벌 교육허브로 성장하여 국제적인 우수한 인재공급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하며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적 및 시정요구되는 사항은 재단업무의 최우선으로 정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그러면 업무보고에 앞서 재단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심균택 사무총장입니다,
이연형 경영관리팀장입니다.
성귀석 운영팀장입니다.
임규택 대학지원팀장입니다.
조오상 건설관리본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다음은 재단의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5쪽까지는 지난 10월달에 저희가 기구 및 정ㆍ현원, 예산규모, 위원회 현황과 간부현황, 부서별 사무분장, 시설현황은 양해해 주신다면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 처리현황과 총괄목록은 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재단 운영 쇄신방안 추진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12월 인사조직 등 다섯 개 분야에 대하여 우선 첫째로 캠퍼스 활성화를 위해 올해 1월 1일 수영장을 개장하였고 캠퍼스 내 유휴시설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와 협의하여 창업캠퍼스를 유치하였으며 이 외에 학생 편의시설 등이 입점하였습니다.
또한 캠퍼스 내에 4개 대학 공동축제와 방학 중 청소년 캠프 운영 등으로 캠퍼스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사조직 분야에 대하여 임직원 임용 시 공개모집 절차를 시행하였고 면접시험 시 외부 시험위원을 강화하고 직원은 정부방침을 준용하여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로는 예산회계 분야로써 대표이사 차량의 하향화와 각종 수입금 결산 등을 통해 투명한 회계관리와 지난해 12월 1일부터 1,000만원 이상의 예산 집행 시 자체 계약심사제를 신설하였고 인천시 감사관실을 통한 계약심사제 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제도개선 분야로써 공영차량의 차량관리규칙을 비롯한 내부 시행규칙 다섯 건을 제정하였고 직원 제안제도 운영으로 효율적인 업무추진 방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조직 활성화를 위해 직원 고충처리 활성화와 소통과 화합을 통한 공동체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투명한 경영과 청렴한 조직운영을 위해 워크숍 등을 통한 의견수렴 등으로 기관 신뢰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외국명문대학 추가 유치 적극 지원에 대한 사항입니다.
경제청의 해외대학 유치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수시 업무협의는 물론 경제청과 공동으로 대학 유치를 위한 해외출장을 수행하였습니다.
유치대상 해외명문대학의 관계자 방문 시 캠퍼스 투어는 물론 관련자료 및 문서의 번역 등 유치 관련 지원업무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올해 9월에 뉴욕주립대 패션기술대 FIT가 개교하였고 10월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음대와 MOU를 체결하는 등 다수의 대학과 연구소의 캠퍼스 유치를 위한 업무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제청의 해외대학 유치업무를 지속적으로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직원채용에 대해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공정한 직원채용을 위해 기존의 공개모집 후 서류전형 및 면접시험 방식에서 필기시험을 추가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관련 예산을 책정하였습니다.
관내 대학교에서 여섯 분을 위촉하여 시험위원 인력풀을 구성하였으며 그동안 동수로 운영되었던 시험위원을 내부위원 한 명, 외부위원 두 명으로 운영하여 공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정부지침에 따라 블라인드 채용방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재단 차기 이사회에서 그동안 검토 및 확정 안에 대한 채용관련 인사규정을 개정심의 의결토록 하여 제도적 정비도 완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학사행정시스템 활용방안 수립에 대한 지적사항입니다.
먼저 작년에 지적하신 작년 11월부터 현재까지 학사행정시스템 재활용, 사용 및 지원방안에 대하여 경제청과 대학 측과 수시 협의를 통해 비용 대비 실효성 문제로 현 시스템을 클라우드 관련 시스템 구축 시 부분적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는 저희들이 도서관 데이터베이스라든가 ITC센터에 서비스 관련 시스템으로써 인터넷 고장신고라든가 주차장, 학생증 신청, 인터넷 신청이라든가 이력관리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고 있어 부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학생 충원율 제고사항입니다.
우리 캠퍼스에 입주한 네 개의 외국대학의 학생 수가 총 정원 대비 충원율이 37.6%로 낮은 실정이나 실제 개교년수 등을 감안한 현 정원을 기준으로 할 때 44.1%의 충원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대학별 입시경쟁률은 높은 편이지만 본교에서 영어수업이 가능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엄격한 기준에 따라 입학사정을 하고 있어 정원보다 현재까지는 충원율이 낮은 원인도 있다고 저희들이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 충원을 지원하기 위한 방송, 언론, 온라인 등 다양한 홍보와 외교관 초청행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국내외 총 6회의 입학설명회 등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지원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서울 등 주요도시와 외국어특목고 입학설명회 등을 진행하고 다양한 홍보활동을 추진하여 캠퍼스와 외국대학의 인지도를 제고하는 등 학생 충원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작년 가을 학기에 1,348명 대비해서 현재 1,730명이 재학하고 있어서 작년 대비 28.3%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17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7쪽입니다.
캠퍼스 외국대학 운영지원사항이 되겠습니다.
입주대학의 조기정착을 위한 인프라 지원과 대학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입주대학이 직접 참여하여 현안사항들을 협의하는 분야별 실무협의회와 리더십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관과 학생식당 등의 만족도 증진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스포츠와 축제, 행사 등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학생과의 소통을 통하여 캠퍼스 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교수 하우징 제공과 3개 대학에 대한 운영자금 융자 등을 통한 외국대학 운영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8쪽 학생 충원 및 외국 명문대 추가 유치 지원사항입니다.
앞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서 보고한 바와 같이 경제청과 입주대학, 관계기관 등과 긴밀한 업무협조 체계를 바탕으로 공동 입학설명회, 홍보 활성화, 청소년 관련 행사 개최 등의 다양한 지원활동을 통해 우수학생들을 충원하고 해외 우수명문대학 추가 유치를 위해 명실상부한 글로벌캠퍼스로서의 면모를 갖추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입니다.
캠퍼스 시설의 유휴공간 활성화 추진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글로벌캠퍼스에 걸맞은 환경 조성과 편의시설 조성, 지역사회와 연계한 캠퍼스 시설 운영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올 1월달에 캠퍼스 내 수영장을 오픈하여 운영 중이며 지하복합시설에는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를 지난 9월 유치하였으며 현재 부족한 교수 하우징 제공을 위해 게스트하우스 리모델링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이후에도 체육관, 강당, 세미나실 등 캠퍼스 시설의 지역사회 개방을 통하여 사람이 모이는 활기찬 캠퍼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캠퍼스 시설 관리 및 운영입니다.
시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통한 입주대학 운영지원에 만전을 기하고자 시설관리 및 청소ㆍ경비, 조경관리 용역은 물론 공개입찰을 통하여 관리업체를 선정ㆍ운영하고 있으며 시설물 안전관리 유지를 위한 건축물 안전점검 등 총 14회의 법정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앞으도 공개경쟁을 통한 분야별 관리업체 선정과 입주대학에서 요구하는 시설 지원 및 학생들의 이용편의 제공을 위한 수요에 적극 대비하고 시설관리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캠퍼스 홍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캠퍼스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입학생들의 인지도 조사결과 다수를 차지한 인터넷과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를 강화하였고 특히 지난 9월에는 캠퍼스 홈페이지를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 완료하였습니다.
연중 신문, 잡지 등 언론매체 행사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계간지로 발행하는 IGC저널 등 인쇄매체와 해외교민 대상 홍보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외국대사 및 외교관 초청 홍보행사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캠퍼스 브랜드가치 제고 및 입주대학 학생모집 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캠퍼스 IT교육환경 구축 및 운영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대학운영 지원을 위한 IT인프라의 효율적 운영과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학문과 면학의 중심 역할을 하는 중앙도서관 운영에도 다양한 학술정보서비스 제공으로 첨단교육 환경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IT 헬프데스크 운영으로 정보, 전산분야 수요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고객만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교육 환경 및 편리한 업무환경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7쪽 IGC 입주대학 운영지원사항이 되겠습니다.
캠퍼스 내 개교한 외국대학의 활성화와 운영지원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 먼저 외국대학과의 소통과 협업을 통한 운영지원을 위해 구축된 실무협의회 등을 활성화하여 대학이 필요로 하는 현안에 적극 대처하겠습니다.
필요 시 대학운영자금 지원을 통한 운영 안정화와 교수 하우징 확보를 통한 외국인교수의 정주여건을 지원하고 캠퍼스에 재학 중인 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한 대학 공동 축체와 건강센터, 학생식당, 생활관 등 기반시설의 적극 운영을 연중 추진하고 학생 인턴십 및 취업 지원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면학분위기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쪽 학생 충원 및 외국 명문대 추가 유치 지원입니다.
학생 충원에 대하여는 입주대학과 협의하여 국내외 입학설명회, 해외 박람회 참여 등을 진행하고 학생 인지도 조사를 통해 효과적인 홍보 분야를 선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맞춤형 홍보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외국 대학 추가 유치와 관련하여 경제청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하여 우수한 명문대학과 연구소가 캠퍼스에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활동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29쪽 캠퍼스 시설관리 및 운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시설의 안정적 유지관리와 강의실, 체육관 등 학생 사용시설의 안전한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건축, 소방, 전기 등 전체 분야의 법정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캠퍼스 통합보안 및 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추진하며 수목 보식 등을 통한 쾌적한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캠퍼스 내 부족한 시설인 잔디운동장, 테니스장, 족구장, 헬스장, 탁구장, 실내스쿼시, 어린이집 등 시설물 설치를 추진하여 이용자들이 만족하는 시설물 관리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캠퍼스 홍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캠퍼스 브랜드가치 제고와 입주대학 신입생 모집지원을 위해 효과적인 홍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연중 중앙 및 지방지 등 언론 홍보와 영화관 광고, 다중이용 장소인 지하철역 벽면 광고도 진행하겠으며 IGC저널 등 매체 제작과 캠퍼스 내 홍보관 구축으로 상시 홍보를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해외 언론매체 등으로 교민대상 홍보와 포털사이트, SNS 등 온라인을 활용한 국내외 홍보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지난해 외국 대사단 및 주요 기업체 초청 팸투어 등으로 인지도 제고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 글로벌 IT교육환경 구축 및 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캠퍼스 내 입주대학 정보행정 및 글로벌 학습행정 지원을 위한 첨단 IT인프라 시설 구축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입주대학 운영지원을 위한 IGC 클라우드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기 운영 중인 IT헬프데스크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혁신서비스 중심으로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앙도서관을 학문과 면학의 중심 역할은 물론 학술정보서비스 제공공간으로 운영하고 소통과 활기찬 캠퍼스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IGC 방송국 운영도 개시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를 경청해 주신 김정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ㆍ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