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조현석입니다.
평소 지역경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불철주야 의정활동에 애쓰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정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재단의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동훈 상임이사입니다.
이은성 경영지원본부장입니다.
엄기종 영업관리본부장입니다.
서동규 감사실장입니다.
맹훈주 신용관리지원단장입니다.
한인경 창업금융지원센터장입니다.
강병철 남동지점장입니다.
이성원 부평지점장입니다.
송영석 서인천지점장입니다.
채기훈 남부지점장입니다.
윤희관 계양지점장입니다.
박광준 중부지점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의거 재단의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과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및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3페이지 기구 및 인원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예산규모입니다.
2018년도 총예산은 355억원으로 수입예산 중 사업예산은 보증료 수입 98억원, 수입이자 31억원, 손해금 등의 기타수입 21억원 총 150억원이며 자본예산은 재보증보전금 82억원, 출연금 123억원 총 205억원으로 수입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지출예산 중 사업예산은 관리업무비인 인건비 50억원과 경비 34억원을 합한 84억원, 성과급 9억원, 예비비 9억원, 재보증료 51억원 및 지급수수료 등의 기타지출이 1억원 총 154억원을 편성했습니다.
자본예산은 대위변제금 165억원, 투자자산 8억원, 유형자산 2억원 총 175억원이며 기타예산으로 출연금 예치금전출 26억원으로, 사업예산과 자본예산, 기타예산을 합한 총 355억원을 지출예산으로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위원회현황과 간부현황, 6페이지 부서별 사무분장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주요업무현황입니다.
먼저 기본재산 조성현황으로 ’98년 재단 설립에서 2017년 12월 말까지 누계실적입니다.
인천시와 기초자치단체가 1,057억을 출연하여 전체 출연금의 42.2%를 출연하였으며 중앙정부가 375억원, 금융기관이 662억원, 금융기관 의무출연금이 350억원으로, 설립 시 투입자본 58억원으로 총 2,502억원의 출연금을 조성하였습니다.
재단 설립부터 2016년 말까지 누적결손금이 678억원으로 이를 차감한 기본재산은 1,824억원입니다.
2017년도 출연금 확충 실적은 인천시에서 사업비로 54억원을 출연하여 계획 대비 122.6%를 달성하였고 기초자치단체에서 13억을 출연하였으며 금융기관 의무출연금이 28억원, 이외 출연금으로 65억원을 확충하여 총 160억원으로 계획 대비 161.5%를 달성하였습니다.
연도별 기본재산 확충 실적을 보면 기본재산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도 말 현재 전년도보다 160억원이 증가한 1,824억원의 기본재산을 확충하였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신용보증현황과 보증사고 및 회수현황입니다.
2017년 1월부터 12월 말까지 보증공급은 2만 8,548건에 6,2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17건에 689억원이 감소하였으며 2017년 12월 말 현재 보증잔액은 5만 3,449건에 9,9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건수는 3,335건, 금액은 269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2017년도 보증공급은 2만 8,000건에 6,250억원을 계획하여 실적은 2만 8,548건에 6,201억원을 보증공급하였으며 계획 대비 건수, 금액 기준 각각 101.9%와 99.2%의 달성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증사고 및 회수현황입니다.
2017년도 1월부터 12월 말까지 보증사고는 3,704건에 5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1건에 83억원이 감소하였으며 정상화는 1,364건에 1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건수는 56건, 금액은 39억원이 감소하였습니다.
구상채권은 2,343건에 337억원이 발생하여 전년 동기 대비 건수는 109건이 증가, 금액은 18억원이 감소하고 구상채권 회수는 건수는 61건, 금액은 10억원이 감소한 477건에 127억원을 회수하였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11페이지입니다.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건, 건의 2건으로 총 5건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2페이지 처리계획을 자세히 말씀드리면 저소득ㆍ저신용자 정책금융 지원방안 마련입니다.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보증사고가 많다는 이유로 저소득ㆍ저신용자에게 무조건 대출하지 않으면 안 되므로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구상하여 지속적으로 지원을 하기 바란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사고 리스크가 높은 저소득ㆍ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정부 특례보증인 햇살론 지원계획을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보증부 서민대출 협약보증 공급목표를 상향하겠습니다.
아래의 지원현황을 보시면 ’15년부터 매년 공급을 확대해 왔으며 올해 또한 연초 중기부에서 목표 배정 시 목표의 110%를 상향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저소득ㆍ저신용 사업자에게 정책금융과 연계하여 지원함으로써 영세 소기업ㆍ소상공인 보호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채권관리시스템 구축 활용을 통한 관리ㆍ감독 철저입니다.
채권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신용등급 관리, 변제 관리 등이 잘 되고 있으나 관리시스템을 더욱 활용하여 철저한 관리ㆍ감독으로 사회적 약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특별채무 감면계획과 구상채권 등급분류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채무액 중 연 12%인 손해금에 대한 특별채무 감면 기간을 시행하여 채무의 부담을 감소시키고 회수실적을 증대시키겠으며 아울러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분할상환, 기간 연장 및 채권보전조치 완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구상채권 등급분류를 연 2회 추진하여 회수가능, 불투명, 불가능 등에 따라 구상채권을 6개 등급으로 분류하여 차별화된 채권관리를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채무자의 상환의지 고취 및 사회적 약자 보호, 회수실적 증대로 재단과 채무자 간의 상생을 도모하고 구상채권별 등급분류를 통한 채권별 차별화된 회수기법 적용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회수 효율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구상채권 관리 강화를 통한 채권회수 증대입니다.
보증사고 및 회수현황을 보면 구상권 발생 건수는 증가하였는데 회수 건수는 감소했으므로 구상채권 관리 강화를 통하여 적극적인 채권회수를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란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대위변제 감소 캠페인과 채권회수 증대 캠페인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보증사고 정상화 캠페인과 대위변제 감소 캠페인을 실시하여 지점에 목표를 부여하고 실적을 점검하여 대위변제 목표달성을 위해 사고발생 단계에서부터 정상화를 적극 유도하겠습니다.
또한 채권회수 캠페인과 특별채무감면 캠페인 기간 동안은 채권회수 목표를 110% 설정하여 회수 목표달성에 따라 우수 직원 포상으로 직원 간 경쟁을 유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대위변제 캠페인을 통한 적극적인 채권회수와 실적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정부 출연금 확대 노력입니다.
2017년에는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홍보한 결과 각 군ㆍ구에는 출연금을 지원했는데 정부에서 지원 실적이 없으므로 정부 지원이 늘어나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먼저 현황을 말씀드리면 중앙정부는 ’15년 이후 출연실적이 없으나 재보증보전금과 금융기관 의무출연금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보증보전금은 지역신용보증재단법에 따라 정부에서 재보증보전금 예산을 중앙회에 배정하고 대위변제금액의 100분의50 정도를 재보증보전금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또한 금융기관 의무출연금은 같은 법 제7조제3항에 따라 보증부대출의 1,000분의0.2를 금융기관이 출연 후 중앙회에서 배분하고 있습니다.
재보증비율과 의무출연요율은 시행령과 중소벤처기업부 고시로 규정돼 있어 재단에서는 전국 재단과 재단 중앙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계법령 개정을 요청하겠으며 또한 재보증예산 추가 배정을 요청하고 정부 주도 특례보증을 통한 출연을 요청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재원 확보와 함께 보증공급 확대가 가능해지고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사회적기업 이차보전 지원방안 마련입니다.
사회적기업의 이차보전 정책이 필요하므로 적극적인 방안을 검토해 주기 바란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사회적기업 지원방안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기업 지원을 위한 출연금 및 이차보전 예산을 추경에 요청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적기업 지원을 위한 특례보증을 정부와 인천시에 지속적으로 제안하고 인천시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 지원과 연계하여 사회적기업이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2018년 추경예산과 연계하여 사회적기업 특례보증 출연금 및 이차보전 예산 확보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러한 신용보증 및 이차보전 지원을 통해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금융비용 절감을 통한 재투자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과 아울러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 및 사회통합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보고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