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대표이사 김기형입니다.
우선 보고에 앞서서 제가 감기몸살 때문에 목소리가 좀 이상합니다.
그래서 양해를 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희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산업경제위원회 위원님들을 모시고 우리 재단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재단에서는 재단의 목적사업과 현안사항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공공기관의 일원으로서 자세와 책임감으로 투명하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주인의식으로 재단의 비전과 경영목표를 공유하여 우리 시 글로벌캠퍼스가 동북아 최고의 교육 허브로 성장하여 국제적인 우수한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통해 질의, 말씀하시는 내용은 우리 재단 업무의 최우선으로 정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재단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심균택 사무총장입니다.
이연형 경영관리팀장입니다.
성귀석 운영팀장입니다.
임규택 대학지원팀장입니다.
(간부 인사)
다음은 재단의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예산사업 현황, 추진상황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3쪽입니다.
기구 및 정ㆍ현원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경영관리팀, 운영팀, 대학지원팀 등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28명, 현원은 26명이며 무기계약직 3명을 포함할 경우에 2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8년도 예산규모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은 고유사업과 대행사업으로 구분 편성되어 있으며 고유사업 세입은 시 출연금 40억과 전년도 이월금 14억 9100만원 등 총 55억 1200만원입니다.
고유사업 세출은 인건비 12억 7100만원, 기관운영비 8억 6700만원, 캠퍼스 홍보 7억 2200만원, 입주대학 경영지원 2억 8400만원, 도서관 구축 및 운영관리 3억 1700만원, 외국인교수주택지원기금인 기금전출금 20억, 예비비 5100만원으로 총 55억 1200만원입니다.
대행사업은 위탁사업비 139억 6800만원, 순세계잉여금 9억 8500만원으로 총 149억 5300만원입니다.
대행사업 세출은 시설운영관리 138억 6800만원, IGC 방학캠프 1억원, 대행사업비 반환금 9억 8500만원으로 총 149억 5300만원으로서 2018년도 총 세입ㆍ세출 규모는 각각 204억 6500만원입니다.
다음은 4쪽부터 5쪽까지입니다.
위원회 현황 및 간부현황, 주요사무분장, 시설현황에 대해서는 지난번 의회 때 저희가 1차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위원회 현황은 인사위원회, 정보공개심의위원회, 시설물관리운영위원회 3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은 인사위원회는 대학교수님이 위원장이고 정보공개와 시설물관리는 저희 사무총장님이 위원장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부현황은 양해해 주신다면 자료로 대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사무분장에 대해서는 경영관리팀은 캠퍼스 중ㆍ장기 발전계획 수립, 경영평가, 이사회 운영, 시의회 및 유관기관 대외협력, 예산ㆍ회계ㆍ자금관리, 인사ㆍ총무 등을 맡고 있으며 운영팀은 캠퍼스 시설운영관리, IT 인프라 구축, 정보화 운영, 도서관 운영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지원팀에서는 입주대학 운영지원, 캠퍼스 활성화, 대학지원 관련 기금관리, 캠퍼스 홍보, 건강센터 운영, 물품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설현황, 소재지로는 연수구 송도동 119번지로 돼 있으며 총 대지면적 29만 5000㎡, 약 9만평 정도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1단계 부분이 완성돼서 전체 계획 대비해서 한 44% 정도의 시설이 들어가 있는 상황입니다.
5쪽 하단 부분에는 1단계 저희들이 공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1공구, 2공구, 3공구로 나누어서 1공구에는 뉴욕주립대, 생활관, 교수아파트 등이 들어가 있고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저희들이 1400억을 들여서 공사를 했으며 2공구에 대해서는 학생회관, 중앙도서관, 대강당, 공연장, 체육관, 세미나실, 게스트하우스 이런 시설이 들어가 있어서 약 2600억, 같이 동시에 1ㆍ2공구는 공사를 했습니다.
3공구는 약간 텀이 떨어지는데 2014년 9월부터 2016년까지 1102억을 들여서 조지메이슨대, 겐트대, 유타대, 예술대학교가 건물이 완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9쪽입니다.
주요예산사업 현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재단의 주요예산사업은 총 6건으로 투자사업은 입주대학 정주환경 개선 및 도서관 구축 등 2건에 8억 800만원이며 용역사업은 캠퍼스 시설 유지관리 등 4건에 80억 8400만원입니다.
현재 집행액은 약 한 50.5% 정도 예산 대비해서 저희들이 집행을 했습니다마는 실제 원인행위인 계약행위는 이미 다 이루어졌기 때문에 실제 지출은 다소 좀 얼마 안 되지만 실제 원인행위를 포함할 경우에는 약 한 80% 정도 공정률이 나가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 분야별로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을 개별적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3쪽이 되겠습니다.
입주대학 정주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쾌적한 캠퍼스 생활공간을 조성하고 입주대학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교육ㆍ연구시설을 확충하고 캠퍼스 시설물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총 예산액은 3억 4100만원으로 9월 20일 기준해서 60%인 2억 5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운동장에 배수로 설치공사라든가 뉴욕주립대에 냉난방기 추가 설치공사, 주차장 내에 차단벽 설치 제거공사 이런 것들을 지금까지 했으며 겐트대 컴퓨터실습실 조성 9100만원은 어저께 완료가 됐습니다, 사실은요. 그래서 이것도 완료가 된 걸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도서관 구축 및 운영관리입니다.
캠퍼스 내 외국대학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 조성 및 이용자 요구와 정보환경의 변화를 빠르게 반영하여 학술정보센터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도서관 구축과 운영관리를 위해서 ICT 정책자료 분류와 도서 확충 등을 통해 다양한 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4억 6700만원으로서 9월 20일 기준 59%인 2억 77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마는 실제 계약이라든가 이런 것은 다 이루어졌기 때문에 올 말까지는 97.8% 다 완료되는 것으로 저희들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특히 지금 도서관 부분은 별도로 제가 보고를 드리는데 저희가 갖고 있는 게 한 170석 정도 되고 뉴욕주립대 130석 해 가지고 한 300석 정도 지금 도서관이 확충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대학 설립 운영규정에 보면 정원의 20% 이상 열람실을 확보하도록 시설 기준에 돼 있는데 지금 학생 수가 약 2200명 되기 때문에 20%라 그러면 한 440석이 필요한데 지금 한 140석 정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저희들이 계속해서 경제청에다가 도서관 확충을 해 달라고 요구를 지금 하고 있는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이것을 도서관 확충을 시켜줘야 되는데, 도서라든가 도서관 확충을 시켜줘야 되는데 그런 비용들이 지금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캠퍼스 시설 유지관리입니다.
캠퍼스 시설의 안정적ㆍ효율적 관리를 통한 입주대학 운영지원을 위해 종합시설관리와 청소ㆍ경비, 조경 분야의 용역업체를 공개경쟁입찰을 통해서 선정하고 시설물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연간단가로 해 가지고 저희들이 계약을 3개 업체에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이것 계약은 다 끝난 상태입니다.
다만 매달 저희들이 지출을 하기 때문에 집행률이 56%입니다마는 사실상 이것은 다 계약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연말까지는 다 완료가 될 그런 예정이고요.
현재 정부에서 저희들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용역업체에서 한 130명 정도가 지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을 우리 재단의 정규직원으로 해라 이런 지침이 정부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그 작업을 지금 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내년서부터는 그분들까지 다 우리가 직원으로 포함할 경우에는 현재 우리 정식직원이 한 29명인데 100명, 110명 정도가 더 늘어나기 때문에 약 한 140명 정도에서 150명 정도의 직원이 늘어나는 걸로 추산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지금 진행 중인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6쪽입니다.
IGC 생활관 운영지원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생활관은 학생들이 기숙사 활용하는 건데 생활관 내 거주하는 다국적 학생의 쾌적한 주거환경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개입찰을 통해서 전문관리업체를 선정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에서 지내는 학생들을 위해서 문화 프로그램 운영이라든가 학생 등 입주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것도 기숙사를 관리하는 회사한테 연간단가 계약을 저희들이 맺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회사를 선정해서 그분들이 선정하는데 이분들도 사실은 비정규직 대상이 되기 때문에 그 부분도 같이 검토를 지금 하고 있는 과정이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총 예산액은 10억 9900만원이고 9월 20일 기준해서 54%인 5억 9700만원이 지출됐는데 사실상 이것은 낙찰률 대비해서 12월달까지 계약이 된 거기 때문에 다 저희들이 지출할 그런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7쪽입니다.
IT센터 운영관리입니다.
저희들이 IT센터에서는 학생증 발급이라든가 교직원들 출입증 발급 이런 것들을 지금 하고 있고요. 학교에서 하는 IT 전산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지원해 주고 있는데 이게 서울대학교에서 사실은, 우리나라 전체에 대한 학사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서울대에서 이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하고 우리가 연결이 돼 가지고 같이 지원을 해 주는 그런 사항이 되겠고요.
캠퍼스 IT 인프라에 대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통해서 외국대학 학습 및 운영지원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총 예산은 19억 1700만원으로서 9월 20일 기준 44%인 8억 3900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이 부분도 사실은 거의 다 계약은 완료가 됐고 실제 작업 중에 있는 사항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사업이라든가 모바일앱 개발사업 이런 것들은 12월달에 다 완료가 될 것으로 지금 현재 진행 중에 있고 전체 공정률은 약 한 75% 정도 지금 돼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캠퍼스 홍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글로벌캠퍼스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입주대학 신입생 모집 지원을 위해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홍보 부분에 대해서는 그동안 상당히 많은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 정원이 4200명 정도 되는데 실제 학생들 들어온 것은 2200명 정도뿐이 안 되기 때문에 지금 한 55% 정도 차 있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전에 계시던 위원님들도 계속 얘기하는 게 홍보 부족이 아니냐 이런 측면에서 지적을 많이 해 주셔 가지고 홍보비를 좀 많이 늘려라 그래서 저희들이 사실은 홍보하는 패턴이 대부분 학교하고 저희하고 같이 지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런 홍보 부분에 있어서 그동안의 성과를 보면 인터넷 포털사이트하고 SNS, 온라인, 신문, TV, 언론매체, 주한외교관 초청행사라든가 이런 것을 실시하고 있고 계간지로 발행하는 IGC 저널 등 인쇄매체와 해외교민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 최근에 저희가 아리랑TV하고도 MOU를 맺었습니다. 그래서 아리랑TV가 해외교민들한테 우리의 캠퍼스를 홍보할 수 있는 그런 길을 열었다는 보고를 드리고요.
9월부터는 각종 영화관이라든가 이런 데 영화광고에도 저희들이 집어넣고 있고요.
그래서 총 예산액은 7억 1000만원으로서 9월 20일 현재 26%인데 이 부분도 계약이 이미 다 돼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연말까지는 다 저희들이 집행을 하고 실제 공정률은 한 60% 이상 지금 됐다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로 홍보 쪽에서 학생들이라든가 이런 쪽을 저희들이 해 보니까 주로 인터넷이라든가 유튜브 이런 전자매체를 통해서 상당히 많이 입학하는 걸로 저희가 파악이 됐습니다.
그래서 주로 일반 신문이라든가 이런 쪽보다는 전자매체를 통한 SNS라든가 이런 쪽으로 저희들이 좀 집중하고 있다 하는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를 경청해 주신 김희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ㆍ2018년도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