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겠습니다.
프로그램 10개 운영 등 많은 청년들에게 내실 있고 알차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48쪽 청년 고용촉진 인턴사업 기업 악용사례 대책 방안 마련입니다.
청년인턴사업 지원금의 중복수혜 등 기업의 악용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금년도에는 청년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지침을 마련, 청년인턴 참여 기업체에 시달하는 등 악용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49쪽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사업 관련 학부모 설문조사 실시입니다.
2017년 12월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어린이 안전을 위한 사업에 일조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고 있다는 참여자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만족도 또한 86% 이상으로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50쪽 연세대학교 송도캠퍼스 창업보육센터 설립 추진입니다.
창업보육센터는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등 5개 대학교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8일 연세대학교 송도캠퍼스 창업보육센터 운영 관련 업무추진한 바 있습니다.
연세대학교에서는 본교에 창업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서 추가 지정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연세대학교 측과 계속해서 지속,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1쪽 한국GM 등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유도입니다.
시에서는 대기업과 인천상공회의소가 참여하는 인천지역경제발전협의회를 통하여 일자리 창출 및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금년 9월 7일 한국GM 사회공헌 사업으로 Never Give Up 차량전달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52쪽 인천시 및 산하기관 저공해 차량 30% 이상 확보입니다.
금년 공공기관에 총 53대의 저공해 차량을 보급한 결과 시, 군ㆍ구, 공사ㆍ공단 전체 860대의 차량 중에 263대의 저공해 차량을 보유하게 되어 보유비율이 30.6%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도 저공해 차량 33대를 보급해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53쪽 인천광역시 공예명장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대책 요구입니다.
인천의 공예명장은 현재 4명으로 1인당 연 300만원씩 3년간 총 900만원의 공예명장 장려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공예명장을 선정하기 위한 공고를 거쳐 현재 서류심사, 현장심사, 심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에 있습니다.
54쪽 투자유치국 소관 위원회 관리 운영 철저입니다.
과거 투자유치산업국의 소관 위원회는 총 16개로 2017년도에는 11개 위원회가 총 28회 회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여성기업 및 장애인기업 관련 위원회는 심의안건이 없어 개최하지 못하였으나 주요정책 자문기능 강화, 개최 정례화 등을 통해서 위원회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5쪽 해외전시회 실제 계약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 적극 추진입니다.
해외전시회 참가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서 전시회 참가 전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수출지원단을 통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56쪽 친환경 농업 육성을 위한 사업비 확대입니다.
친환경 농업 실천기반 확대를 위해 전년 대비 4억 1500만원을 증액한 51억 5400만원을 예산편성한 바 있습니다.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 및 지속가능한 농업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7쪽 1인 방송 콘텐츠사업 확대 방안 마련 및 추진입니다.
최근 방송 트렌드인 1인 방송 콘텐츠사업 확대를 위해서 인천N방송 플랫폼을 활용해서 1인 방송 콘텐츠 제작 및 대외 홍보를 지원하고 MCN센터를 운영하고 국비 연계 방송콘텐츠 제작 인력양성 등 1인 미디어 교육 및 체험 지원 등 다양한 확대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8쪽 신재생에너지 공공기관 확대 보급입니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 보급은 공공기관 164건, 주택 지원 1994가구를 보급하였으며 금년도 신재생에너지 확대사업으로는 공공기관 21개소, 주택 지원 500가구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9쪽 인천에너지공사 건립 검토입니다.
정부의 에너지정책 전환으로 지자체의 역할 및 재정부담 가중이 예상됨에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목표달성과 지속가능한 투자 환경을 위해서 에너지 전문기관 설립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전문기관 설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용역결과에 따라서 에너지 전문기관 설립 추진을 검토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60쪽 전기시내버스 시범운영 완료 후 확대 추진입니다.
버스정책과와 협조하여 금년에 1개 노선 10대를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운행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확대 도입을 추진하겠습니다.
61쪽 국제교류업무 활성화 방안 강구입니다.
국제교류재단이 관광공사로 통폐합되면서 축소되거나 폐지된 국제교류업무 재검토 결과 국제교류업무 활성화를 위해서 금년도 공사ㆍ공단 조직진단 시 관광공사 내 국제교류 전담조직의 신설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반영되지 못하였습니다.
대신 전담 지원인력 운영으로 청소년 교류확대 및 다양한 민간 국제교류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62쪽 국제기구 유치에 따른 시너지 효과 분석 및 체계적 시스템 운영 강구입니다.
현재 우리 시가 유치한 15개 국제기구에 근무하는 외국인은 263명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근무인원 소비지출효과 542억, 국제회의 개최에 따른 효과 262억 등 연간 804억원의 유치효과가 있는 것으로 저희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데이터를 관리하여 효율적인 국제기구 추가 유치 전략수립에 반영하고 재약정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63쪽 국제자문관에 관한 지원 및 예우 확대방안 강구입니다.
2018년도 평가 시에는 활동실적이 뛰어난 국제자문관에게 실질적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으로 보상금을 지급하고 시장감사장 수여 등 행ㆍ재정적 지원을 강화해 가는 방향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64쪽 인천경제무역대표처의 운영내실화 방안 등 강구입니다.
금년도 9월 말 기준 수출 172억, 방문객 2300여 명, 교류비즈니스 행사 15회를 개최하였으며 인천경제무역대표처를 통한 한ㆍ중 FTA 활용, 수출 컨설팅, 바이어매칭, 통관 애로 해소를 위한 대중국 기업지원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5쪽 세계화 흐름에 맞는 한ㆍ중 우호교류 활성화로 도시경쟁력 강화입니다.
한ㆍ중 우호 교류를 위하여 창춘시, 하얼빈시 등 7개 도시와 상호방문을 실시하였으며 자매ㆍ우호도시 공무원 상호 파견의 확대, 인천-톈진 자매ㆍ우호도시 25주년 기념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의 6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6쪽 전통시장 활성화 공유를 위한 행사 추진입니다.
각 전통시장 대표자들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선진시장 벤치마킹과 상인 워크숍을 통해 시장활성화 우수사례가 공유되도록 하겠습니다.
67쪽 사회적기업 제품의 공공기관 구입 사용 방안 마련입니다.
사회적기업 제품을 센터에서 일괄구매 후 공공기관에 배부하는 방안은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율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안이나 법률 등 현 제도상 강제추진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 시는 사회적기업 제품의 공공기관 우선구매 촉진을 위해 조례제정 이후 공공기관 우선구매액 114억원의 실적을 달성한 바 있으며 금년에도 133억원의 구매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69쪽 인천 도시농업 활성화 토론회 및 간담회 개최입니다.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7일 도시농업 활성화 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도시농업 중장기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등 도시농업이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70쪽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방안 마련입니다.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서 작년 3월부터 금년 11월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는 정부의 2030년까지 20% 신재생에너지 발전목표에 부응하는 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용역이 완료되면 라멜라 터빈 설치 등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려가도록 하겠습니다.
71쪽 조류인플루엔자 및 살충제 달걀 등 피해 방지 대책 마련입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을 위해 AI방역본부 상황실, 거점소독시설 및 공동방제단 등을 운영하고 산란계 및 계란 검사를 지속 추진하는 등 살충제 계란 피해 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강도 높은 방역대책 추진으로 AI 청정구역을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72쪽 인차이나포럼 결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향후 포럼 개최 시 반영입니다.
2017년 인차이나포럼 행사 시 나타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지난해 12월 1일 내부 보고회를 개최하였고 지난 9월 6일부터 3일간 개최된 2018년도 인차이나포럼에서는 바이오 및 뷰티산업을 주제로 선정하고 행사를 내실 있게 추진하였습니다.
이어서 2018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7쪽부터 89쪽까지 일자리경제과 업무 13건입니다.
77쪽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입니다.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일자리 목표를 매년 공시하는 정책으로 지역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일자리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6월에는 2017년도 추진실적 전국 일자리 대상 공시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상사업비 1억원을 확보하였고 2015년부터 4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78쪽 지역ㆍ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입니다.
지역 여건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발굴 추진하기 위한 시ㆍ도 간 경쟁사업으로서 국비 25억 1000만원, 시비 10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교육훈련, 창업지원, 취업연계, 기업지원 등을 발굴ㆍ지원하고 있으며 2018년도 전국일자리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79쪽 뿌리산업 평생일자리 창출사업입니다.
뿌리산업 신규취업자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경력형성 장려금, 근로여건 개선사업을 지원하여 뿌리산업 구인난 해소와 청년층 일자리 창출을 적극 도모하고 있습니다.
80쪽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사업은 학교주변 통학로, 놀이터 등 아동범죄 예방 순찰을 통해 어린이 범죄예방과 취업 취약계층인 여성 및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초등학교 226개교에 641명의 길동무를 배치하여 어린이가 안전한 인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81쪽 청년취업지원 산업단지 무빙콜사업입니다.
남동산업단지 대중교통 부족 문제 해결 및 취업환경을 개선하고자 금년 9월부터 국비 매칭사업으로 무빙카 6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11월 현재 581건의 이용실적으로 무빙카 활용도가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82쪽 중소기업 근로자 기숙사 임차료 지원사업입니다.
중소기업 취업 촉진 및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 산업단지 밖 근로자에게 기숙사를 제공하는 사업주를 대상으로 기숙사 임차료의 80%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83쪽 지역ㆍ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추진입니다.
지역 특성과 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인천인력개발원 등 5개 공동 훈련기관을 통해서 국비 매칭사업비 42억원을 투입하여 103개 과정 2323명이 수료한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쪽 지역 기능경기대회 개최 및 참가 지원으로 숙련기술인으로 성장 가능한 인재 발굴을 위하여 인천 및 전국기능대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선수들이 올해 전라남도에서 개최된 전국기능경기에서 11위라는 성적을 거두었고 우수 기술인의 사기가 진작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85쪽 인천광역시 미추홀명장 선정입니다.
미추홀명장 선정 우대를 위해서 기술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36개 분야 90개 직종을 대상으로 미추홀명장을 매년 선정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4명을 선정한 바 있으며 지난 10월 31일 미추홀명장 등재식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86쪽 중장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입니다.
은퇴 중장년의 전문지식과 능력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본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희망참여자 51명이 21개 기관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87쪽 현장 중심의 일자리 지원기능 강화입니다.
수요자를 위한 현장 중심의 일자리 지원을 위해서 일자리카페 Job's 인천, 일자리희망버스, 일자리박람회 및 취업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향후에도 송도컨벤시아, 삼산월드체육관에서 취업박람회와 일자리한마당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88쪽 지역노사민정 협력 활성화사업입니다.
지역노사, 주민대표, 노동관서 등과 협력하여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등 11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용역, 청소년 기본권 강화,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노사 상생 협력사업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89쪽 물가안정 관리 및 소비자 권익보호입니다.
물가안정, 소비자 육성 지원, 신뢰도 높은 거래환경 조성을 위해서 어르신 소비생활 지킴이 발대식 개최 등 다양한 물가안정 관리와 소비자 권익보호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3쪽부터 96쪽까지 산업진흥과 업무 4건입니다.
93쪽 효과적인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입니다.
경영안정자금 8500억, 구조고도화자금 500억 지원을 통해서 영세기업의 경영안정을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10월 말 기준 경영안정자금은 1097개사가 5472억원과 구조고도화자금 132개사가 560억원을 지원하였습니다.
94쪽 제17차 인천세계한상대회 개최입니다.
지난달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송도컨벤시아에서 제17차 인천한상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전 세계 60개국 3500명이 참여하여 한인동포기업과 국내기업 간 교류를 확대하고 한민족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95쪽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8대 전략산업 및 뿌리기업 100개를 대상으로 제조 자동화 설비 및 물류시스템 개선을 지원하고 있고 기업컨설팅 및 실무종사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96쪽 중소기업 지식재산 및 디자인 지원 강화입니다
중소기업의 특허 및 지식재산권 권리화를 지원하고 디자인 개발, 산업디자인 육성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특허 및 지식재산권 943건을 지원하였고 산업디자인 육성 및 지원사업으로 111개사 21건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9쪽부터 103쪽까지 신성장산업과 업무 5건입니다.
99쪽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 운영입니다.
신생 스타트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우수대학 연계사업을 운영함은 물론 우수한 외국인 창업자의 국내 창업을 지원하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가 글로벌 비즈니스 특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100쪽 공동브랜드 어울 육성입니다.
2018년 어울 신제품 개발 8건, 중국 위생허가 22건을 완료하였습니다.
해외판로 개척 등 어울화장품이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내 화장품 제조사 지원을 통해 인천을 뷰티의 도시로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101쪽 자동차부품산업 육성입니다.
자동차부품기업의 기술 개발 및 시험평가 지원, 현장애로기술과 인력 양성 및 수출 지원을 통해서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산업을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102쪽 바이오산업 육성 지원입니다.
화장품 품질검사기관 구축, 운영 지원, 저산소표적질환연구센터 지원, 바이오 헬스케어 제품 개발 지원 등 바이오 분야 기술혁신 지원으로 인천의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103쪽 로봇산업 육성입니다.
로봇랜드 조성, 공익시설 조성, 로봇산업 육성 및 클러스터 구축으로 로봇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청소년 로봇교실과 캠프 운영, 서울대학교와 업무협약, 공익시설 85% 입주 등 로봇산업 유망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서 지역로봇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7쪽부터 111쪽까지 소상공인정책과 업무 4건입니다.
107쪽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시범사업 추진입니다.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중심의 서비스모델로 수수료 절감, 부가서비스 제공 등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108쪽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 설립ㆍ운영입니다. 금년도 4월 제물포스마트타운에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센터를 설립ㆍ운영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및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상담 351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9쪽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입니다.
관내 전통시장 59개소를 대상으로 140억원을 투입, 시설 현대화, 주차환경 개선, 화재알림시설 설치, 특성화시장 육성, 경영 현대화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전통시장만의 쇼핑ㆍ문화공간으로 특성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111쪽 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통한 일자리 확대입니다.
소상공인 보증재원 출연 6개 사업 95억원, 금융비용 절감 이차보전 5개 사업 15억원으로 금융지원, 맞춤형 창업 및 운영자금 지원, 서민생활안정 금융 지원을 통해서 고용유지와 가계안정, 일자리 창출을 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5쪽부터 119쪽까지 청년정책과 업무 5건입니다.
115쪽 청년고용 우수기업 근로환경 개선 지원입니다.
청년 채용 2명 이상 포함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근로환경 개선비용, 근로환경 개선 물품구입비를 지원하여 청년채용 확대와 청년층 취업 확대를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116쪽 청년 고용촉진 인턴사업입니다.
관내 만 34세 이하 구직청년을 상대로 인턴기간 지원금과 정규직 채용 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10월 기준 정규직 270명을 채용하여 일ㆍ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은 원하는 인재양성으로 미스매칭을 완화하여 취업률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117쪽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 운영입니다.
유유기지는 제물포스마트타운 15층에 인천 청년이 소통ㆍ공유하고 교육과 친교활동으로 취업과 창업 등 다양한 고민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방문자는 총 1만 2744명으로 청년모임 지원, 정기 네트워킹, 토크콘서트 등 청년들의 쉼터와 휴식, 소통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18쪽 인천 창업재기펀드 투자 운영입니다.
재창업자 재기 지원과 청년 창업 등 투자를 위해서 375억원의 창업재기펀드를 조성하여 기업의 재기, 청년 창업자 지원으로 창업하고 싶은 기업도시를 조성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 기업 5개사가 45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
119쪽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입니다.
미추홀구 용현동에 창업자 주거, 사무공간, 혁신창업플랫폼, 창업공간, 투자자 업무공간 지원을 목적으로 창업지원주택 200호, 창업지원시설 6600㎡를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조성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내년 3월까지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고 2020년 12월 공사 준공을 목표로 드림촌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3쪽부터 127쪽까지 사회적경제과 업무 5건입니다.
123쪽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및 지원 강화입니다.
사회적경제조직 발굴 육성으로 청년 소셜창업실 운영, 디자인 개발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 홍보 및 마케팅 강화, 판로 지원, 네트워크 활성화로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124쪽 사회적기업 성장기반 구축 지원입니다.
인천형 예비 사회적기업 14개를 지정하고 일자리창출비 및 사업개발비를 127개 기업에 지원하였으며 사회적기업 제품 공공구매 133억 등 지역특화사업과 판로개척 지원으로 사회적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25쪽 지역상생 발전을 위한 마을기업 발굴 육성입니다.
금년도 마을기업 15개를 선정하였고 재정 지원, 창업 및 경영 등의 컨설팅 지원으로 마을기업의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6쪽 함께 행복한 협동조합 활성화입니다.
협동조합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안정에 기여하고자 협동조합 교육, 판로 지원, 협의회 운영, 우수 협동조합 벤치마킹 등 협동조합의 자생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127쪽 저소득층 공공일자리사업 추진입니다.
공공근로 274개 사업 567명, 지역공동체 일자리 107개 사업 532명 등 저소득자 실업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안전망 구축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1쪽부터 133쪽까지 투자유치과 업무 1건입니다.
131쪽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입니다.
서구 경명대로 인천서부산업단지 내 LG전자 주식회사의 투자유치, 서구 원창동 북항배후부지에 주식회사 부신물류 본사 이전 및 물류센터와 주식회사 농심 인천복합물류센터 투자유치, 서구 오류동 아라뱃길 물류단지 내 대신정기화물자동차 공동집배송센터 유치, 서구 석남동 SK인천석유화학 부지 내 원도심 혁신물류센터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인천의 지리적 강점과 산업 특성을 반영한 물류, 제조, 서비스산업을 유치해서 일자리 창출, 지역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7쪽부터 140쪽까지 국제협력과 업무 4건입니다.
131쪽 아시아권 국제교류협력 추진입니다.
아시아권 의료 지원으로 3개국 4개 도시를 선정하여 의료기관 간 업무협약을 맺고 해당 도시에서 현지 진료 후 우리 시에 초청, 의료봉사 3회, 초청치료 2회 등 의료교류사업을 실시하였고 한ㆍ중ㆍ일 11개 도시가 참여하는 동아시아경제교류추진기구 총회가 지난 10월에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경제단체 대표 등 약 150명이 참석하여 인천선언문 채택, 비즈니스 상담회 등 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138쪽 한ㆍ중 상호 교류협력 강화입니다.
대중국 교류 및 비즈니스 기반 구축으로 중국 주요도시와의 교류협력, 공무원 상호파견, 유학설명회 개최, 2018년 인차이나포럼 개최, 주중 인천 경제무역대표처 운영 등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가고 있습니다.
139쪽 구미권 교류 및 시민국제화 역량 강화입니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인천의 이미지를 반영한 인천공원 조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인천과 한국의 특성을 살린 기본설계안을 지난 5월에 제공하였고 시민명예외교관에게 국제행사 지원, 임원진 간담회, 워크숍을 통해서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40쪽 국제기구와 함께하는 역동적 국제도시 조성입니다.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 및 국제도시 조성을 위하여 UN 아ㆍ태정보통신교육원, UN 거버넌스센터 등 국제기구의 운영을 지원하고 인천 소재 대학생 중 영어능통자를 대상으로 국제기구 청년 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국제기구 취업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43쪽부터 147쪽까지 에너지정책과 업무 5건입니다.
143쪽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입니다.
원격검침 인프라 보급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과 전력수요관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금년도 6000호를 보급해서 에너지절약형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144쪽 신재생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입니다.
금년도에는 남동구 외 4개 군ㆍ구에 총 67억원을 투입해서 주택 431가구, 공공 및 민간건물 28개소에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145쪽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입니다.
지역 지원사업, 주택 지원사업,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태양광 발전사업자 융자 지원 등을 통해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에너지 도시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146쪽 LPG 집단공급사업입니다.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강화군 13개 마을 687가구에 마을단위 LPG 집단공급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의 에너지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147쪽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입니다.
금년도에는 전기차 745대, 충전기 370기를 보급할 예정으로 10월 말 현재 전기자동차 674대, 전기이륜차 11대를 보급하였으며 전기차 보급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미세먼저 저감 및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1쪽부터 154쪽까지 농축산유통과 업무 3건입니다.
151쪽 고품질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ㆍ소득ㆍ기반 지원입니다.
친환경 농업 실천 기반을 확대하고 농가 경영 안정 지원사업 및 농업 생산기반 구축사업을 추진해서 농업인 소득안정 및 영농 편의를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152쪽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입니다.
2017년 12월 공사 착공하였으며 금년 3월까지 토지 및 지장물 보상을 완료하였고 2019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54쪽 축산경영 합리화 및 가축 방역입니다.
가축개량 축산환경 개선 및 한우브랜드 육성을 통해서 우수 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고병원성 AIㆍ구제역의 유입 방지에 철저를 기해서 가축전염병 청정지역을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59쪽부터 166쪽까지 일자리경제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는 일자리시스템 혁신체계 구축, 지역ㆍ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시, 군ㆍ구 상생협력 특화일자리 지원사업, 정년 연장 기업 지원, 청년취업 지원 산업단지 무빙콜사업, 산단 밖 근로자 기숙사 임차료 지원, 중장년 사회공헌활동 지원, 물가 안정관리 및 소비자 권익 보호입니다.
앞서 보고드린 내용과 거의 중복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내년에는 일자리위원회, 인천일자리대책본부 및 일자리종합포털 운영 등 시민 협치를 통한 일자리 중심의 시정 운영체계 확립으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 여건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발굴ㆍ지원할 예정이며 기존의 하향식 일자리정책에서 탈피하여 군ㆍ구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현장수요 중심의 상향식 일자리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고령화시대에 따른 60대 신중년의 고용 유지를 통해서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중장년의 전문지식과 능력을 사회공헌할 수 있는 기반여건을 조성하고 청년취업 지원을 위해서는 산업단지 내 무빙콜 및 기숙사 임차료 등을 지원해 취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167쪽부터 171쪽까지 산업진흥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효과적인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 지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중소기업 지식재산 및 디자인 지원 강화, 우수기업 선정 및 지원입니다.
내년에는 효과적인 자금 지원을 통한 경영안정 및 성장잠재력 있는 기업 발굴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 지원, 수출인프라 확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생산공정 개편 등 제조업 고도화를 통해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및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과 우수기업 선정을 통해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72쪽부터 176쪽까지 신성장산업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 운영, 공동브랜드 어울 육성, 바이오산업 육성 지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기반센터 구축, 로봇산업 육성입니다.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 운영을 통해서 글로벌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식서비스 분야 청년기업의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성장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어울화장품의 지속가능한 브랜드 정착과 바이오산업의 산ㆍ학ㆍ연 지원 강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기반센터 구축으로 미래산업을 준비하며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로봇랜드 조성으로 로봇산업 기반 구축 및 로봇인재 육성을 통해서 수도권 로봇혁신 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177쪽부터 180쪽까지 소상공인정책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사업의 활성화 추진,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 운영, 활기차고 매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 소상공인 경영 안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내년에는 특히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사업과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및 경영안정 지원을 통해서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서민 가계에도 도움이 되는 선순환적 경제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서 수요자별 맞춤형 홍보 다각화, 단체ㆍ기업과의 협업을 통해서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전통시장의 시설 및 경영 현대화, 주차환경 개선 등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으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181쪽부터 184쪽까지 청년정책과 주요업무 추진으로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인천을 위한 정책 시행,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활동 지원, 기술창업 지원을 통한 창업 활성화,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입니다.
내년에는 높은 청년실업률을 극복하고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청년 일자리 탐색 및 근로 여건 개선 지원, 구직 청년에게 드림체크카드와 Dream for 청년통장을 도입해서 청년고용 지원과 생활 안정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또한 창업보육 지원 강화, 창업성장자금 조성 등 기술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과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창업카페 운영 지원을 통해서 수도권의 창업생태계를 선도하는 혁신창업의 전진기지로 도약할 것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185쪽부터 192쪽까지 사회적경제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지원 강화, 사회적기업 성장기반 구축 지원,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마을기업 발굴 육성, 함께 행복한 협동조합 활성화, 인천 상생유통지원센터 운영, 인천형 공유경제 활성화 추진, 공정무역 활성화사업 추진, 저소득층 공공일자리사업 추진입니다.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육성, 홍보 및 마케팅 강화, 판로 지원을 통해서 사회적일자리를 창출하고 재정 지원과 대상기업 발굴, 사회적제품 공공구매 확대 등 사회적기업의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또한 마을기업 창업 지원 육성, 협동조합 설립 확대, 인천형 공유경제 및 공정무역 활성화를 통해서 공유경제 인식 확산과 공정무역 시민 인식을 제고해 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저소득 실업자의 최소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서 공공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서 취약계층의 고용 안정을 도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93쪽과 194쪽으로 투자유치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투자유치를 위한 홍보마케팅 강화입니다.
내년에는 글로벌 테마파크, 복합쇼핑몰 등 서비스산업과 신재생에너지산업, 물류 및 제조업, 지식정보 첨단산업 등 양질의 우수 앵커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인천시의 투자환경 및 인센티브 홍보마케팅으로 신규 투자유치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95쪽부터 198쪽까지 국제협력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아시아권 주요도시와의 교류협력 강화, 대중국 플랫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구미권 국가 및 자매ㆍ우호도시 교류협력, 국제기구와 상생하는 국제도시 조성입니다.
내년에도 아시아는 물론 구미권 국가와의 교류를 통해 우호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국제기구 유치ㆍ지원을 통해서 인천의 위상 및 브랜드가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특히 인차이나포럼 등 주중 인천경제무역대표처 등 대중국 플랫폼을 활용하여 중국 내수시장 진출기회 확대를 통하여 인천기업의 수출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199쪽부터 203쪽까지 에너지정책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연구용역,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및 충전소 구축,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입니다.
내년도 에너지정책에 있어서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연구용역과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여 효율적인 재생에너지 전환 및 지역 신산업 창출을 통하여 신규 고용 확대를 도모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및 주택 지원사업,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태양광 융자 지원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통하여 급속한 세계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에너지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지구온난화 및 미세먼지 발생의 주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친환경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통해서 쾌적한 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204쪽부터 209쪽까지 농축산유통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고품질 농산물 안정생산 및 도시농업 활성화,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 안정적인 농업기반시설 구축, 축산업 육성 지원 및 가축 방역입니다.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육성으로 올바른 식생활문화 정착으로 합리적 소비활동을 촉진하고 시설 노후 및 교통 혼잡 등 열악한 유통환경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였던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을 완료하여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영농 편의 도모 및 농업 생산성 증대를 위하여 농업기반 정비사업 등 5개 사업을 구축하고 축산환경 개선으로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축산업 발전과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