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교통건설국장 조성표입니다.
시민의 행복과 인천발전을 위해 힘써 주신 우리 임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교통건설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을수 교통정책과장입니다.
성하영 버스정책과장입니다.
윤병철 택시정책과장입니다.
박세환 교통관리과장입니다.
이용수 교통정보운영과장입니다.
김진선 도로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함동근 철도과장은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발표회 참석을 한 관계로 불참했고 심일수 건설심사과장은 코로나 양성 판정으로 불출석하였습니다.
지금부터 교통건설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주요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위원님들께 양해말씀을 드리면 ’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예산은 확정 전 예산임을 말씀드립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주요 현안사항 순서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 일반현황 및 예산규모, 간부현황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11페이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31건, 건의사항 9건으로 총 40건입니다.
조치 상황은 40건 중 34건은 종결처리되었고 6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이 중 종결처리된 건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진행 중인 6건에 대하여 추진사항을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사업 추진입니다.
인천공항2터미널역에서 서울중앙보훈병원역까지 80.2㎞ 구간을 김포공항역에서 환승 없이 직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서울시는 우리 시에 시설비와 운영비 분담을 요구하고 있으나 운영비는 과도한 재정부담 요인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만 우리 시는 동 사업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시설비에 한해 직접분담 방안을 제시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앙정부 중재 등 다각적인 협의를 통해 우리 시가 서울시를 설득해서 우리 시의 제안을 수용하여 사업이 조속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1페이지입니다.
버스 준공영제 표준연비 합리적 산정입니다.
인천형 시내버스 표준연비 산정을 위해서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용역 중에 있으며 시내버스 노선 특징을 정확히 분석한 후 합리적인 표준연비제를 산정하여 지속가능한 제도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2페이지 소래IC와 군자영업소 이전 관련 사항입니다.
소래IC는 논현2택지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 시 교통영향평가 심의결과에 따라 LH 책임하에 설치토록 조건을 부여하였습니다.
그러나 LH는 작년 6월 실시계획인가 조건이 위법ㆍ부당하다고 무효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1심에서는 우리 시 인천시가 승소하였으나 2심에서는 원고인 LH가 승소하여 우리 시는 10월 28일 대법원에 상고하였습니다.
영동선 확장은 군자영업소 이전을 전제로 추진 중이며 상습정체 해소와 소래IC 설치를 위해 반드시 확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3페이지입니다.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입니다.
본 사업은 도로시설의 과학적 조사 및 분석을 통한 예방적 유지관리 및 예산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향후 직영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현재 용역 중인 과업 중 ’23년 시범운영 기간 동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운영관리 결과를 토대로 직접 운영가능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5페이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관련입니다.
지난 2020년 6월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결과 환경부가 원안 노선을 반대함에 따라 우리 시는 ’21년 8회에 걸쳐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대안노선을 마련했고 현재는 그 대안노선이 골든하버부지 일부를 저촉함에 따라 IPA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41페이지입니다.
명품 자전거 순환도로 건설입니다.
현재 인천연구원에서 ’23년 1월까지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용역결과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57페이지입니다.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61페이지입니다.
사람 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은 교통약자 보호구역 확대ㆍ개선 및 교통안전시설 개선을 통해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어린이, 노인보호구역 37개소를 신규 지정하였고 보호구역 내 안내표지판, 미끄럼방지시설 등에 대한 시설개선과 노후 훼손된 노면 및 교통안전표지의 신속한 시설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62페이지입니다.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교통운영체계 개선은 기존 도로시설의 구조 및 신호체계의 기능 개선을 통해 도심 내 혼잡구간의 교통 통행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으로서 금년에는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도심 내 혼잡구간 8개소를 선정하여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63페이지입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문화 조성은 최근 이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서 안전사고와 보행 불편 초래 등에 대한 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금년까지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PM 거치구역 235개소를 조성하였고 안전교육 운영 및 지하철 스크린도어 등을 활용하여 PM 안전수칙 홍보를 강화하였습니다.
앞으로도 PM 거치구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공유 PM 업체 등과 상호협력해서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사항입니다.
67페이지 시내버스 준공영제 합리적 운영은 지속가능한 준공영제 운영을 위해 버스조합과 표준운송원가 산정방법 개선을 비롯한 13건의 제도 개선에 합의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조례와 이행협약서, 정산지침 등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지속적으로 지도ㆍ감독을 실시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페이지입니다.
저상버스 도입은 올해 총사업비 64억원을 투입하여 총 73대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까지 613대를 도입하였고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도입으로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확보와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9페이지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버스노선 운영은 우리 시내버스 210개 노선에 대하여 송도, 청라, 검단신도시 등 변화하는 교통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이용편의 증진을 고려하여 시내버스 노선 조정을 추진하였고 앞으로도 교통여건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모니터링을 실시해서 합리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70페이지입니다.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시민의 교통수요 해결 및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계양권역과 검단산단 내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실시설계와 보상을 진행하고 있고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는 실시설계용역 제안공모 공고 중입니다.
다음은 71페이지입니다.
버스정류장 환경개선사업은 버스 이용 시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정류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버스승강장 119개소, 편의시설물 126개, 승강장알림장치 103개소를 설치완료하였으며 연내까지 버스승강장 12개소, 편의시설물 133개를 추가로 설치 완료하여 이용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75페이지 GTX-B 건설은 송도에서 출발하여 경기도 남양주 마석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재정과 민자사업이 병행 추진되고 있습니다.
재정사업 구간인 용산에서 상봉까지는 금년 3월 기본계획을 고시하였고 나머지 민자사업 구간은 국토교통부에서 금년 7월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였으며 내년 1월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77페이지입니다.
GTX-D Y자 건설은 인천공항과 김포에서 각각 출발해서 서울 삼성을 거쳐 팔당과 여주를 더블 Y자로 연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Y자 노선 중에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금년 11월까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24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나머지 구간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9페이지입니다.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은 청학에서 광명시 노온사동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2019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착수하였으나 전제사업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타당성재조사가 완료되지 않아 예비타당성조사가 보류된 상태입니다.
사업 실현을 위해 사업 재기획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1페이지 인천발 KTX 건설은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하여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는 사업으로 ’20년 12월 착공하여 송도역 정거장 승강장 공사를 시행하는 등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83페이지 2호선 고양 연장은 2호선을 검단신도시와 김포를 거쳐서 고양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한 이후 금년 10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하였으며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5페이지 서울2호선 청라 연장사업을 위한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입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조건인 관계 지자체 및 대장~홍대선 민간사업자와의 협의를 위한 최적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용역입니다.
다음은 87페이지입니다.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은 부평연안부두선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위한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하는 용역으로 지난해 11월 착수했습니다.
금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한 바 있으나 미선정되었습니다.
연말까지 사업을 재기획하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9페이지 송도트램 사업화방안 수립용역입니다.
송도트램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는 용역으로 금년 4월 착수하였습니다.
연내에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한 후 내년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91페이지입니다.
인천도시철도 3호선 순환선은 경인전철, 인천 1ㆍ2호선, 수인선, 서울 7호선과 연결하여 내부철도망을 완성하고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민선8기 주요 공약입니다.
경제성 부족으로 제1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지 못한 상태입니다만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과정에서 경제성 향상과 단계별 추진방안 등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3페이지입니다.
서울 5호선 검단ㆍ강화 연장은 서울 5호선을 검단신도시, 김포 한강신도시를 거쳐 강화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7월 전제사업인 서울 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되었습니다. 관계 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사업시행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95페이지입니다.
경인전철 지하화는 지난 120년간 지상에 설치ㆍ운영되어 온 경인전철로 인해 발생된 생활권 단절, 지역 쇠퇴 및 소음ㆍ진동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의 공간구조를 획기적으로 재편하는 사업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상부 부지 활용을 통한 재원조달이 가능하도록 내년 말까지 특별법을 제정할 예정입니다.
우리 시는 올해 말 착수 예정인 추진전략 수립용역을 통해 지하화 방안, 상부 및 연선지역의 재생 마스터플랜 등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와 협력해서 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정책과 소관입니다.
99페이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은 현재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특장차 193대와 비휠체어 장애인의 이동을 지원하는 바우처택시 30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예산은 기재부의 복권기금 77억원을 포함하여 약 208억원입니다.
특장차는 24대를 증차하여 10월 20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량 증차에 맞추어 내년에는 콜센터 상담원 3명을 증원하여 이용자의 전화접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0페이지입니다.
농촌형 교통서비스 제공입니다.
농어촌과 섬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강화군의 버스 8대, 옹진군의 버스 6대 및 택시 5대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공공형 버스 및 택시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지역공동체 중심의 교통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주민의 체감복지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1페이지입니다.
지역 택시업계 경쟁력 강화입니다.
택시기사와 승객에 대한 안전 확보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632대에 안전보호격벽 설치를 지원하였으며 11월 중 개인택시 100여 대를 대상으로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03페이지입니다.
택시업계 재정지원을 통한 시민이용서비스 향상입니다.
택시운송사업자 유가보조금, 교통카드 결제수수료와 통신료 보조금, 콜비 보조금을 매월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신규사업으로 법인택시 운수종사자의 근로의욕 고취 장려금, 노후택시에 대한 대폐차 보조금 등 9월 말 기준 총 179억여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재정지원을 통해 택시업계의 경영 환경을 개선하여 시민의 택시 이용 편의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소관입니다.
107페이지입니다.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는 기존 고정형 CCTV 단속에서 버스탑재형 이동단속시스템을 확대 운영하여 2만 5831건을 단속하였으며 신교통수단인 개인형 이동장치 등 무단방치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하여 내년 상반기에 인천광역시 견인자동차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8페이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확충은 공영주차장은 10개소 830면을 조성하고 저비용 주차공간은 48개소 451면을 확보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주차장 조성 대상지를 추가 발굴하여 원도심 내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9페이지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 문화 확립은 중고 자동차 불법매매 근절을 위해 금년 시, 군ㆍ구 합동단속을 실시하여 위반 60건, 무단방치 2424건, 안전기준 등 위반 1만 1816건을 단속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예방과 시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검사기관 지도ㆍ점검과 교통사고 부재환자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113페이지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은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국비 100억, 시비 150억 총 250억원 예산으로 관내 주요도로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금년까지 2년 동안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공정률 90%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4페이지입니다.
버스정보안내기(BIT) 확대 구축은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버스 도착정보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버스 이용만족도 향상은 물론 교통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시비 20억을 투자하여 버스정보안내기 173대를 시험 운영 중에 있으며 연말까지 완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5페이지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2년도는 어린이보호구역 73개소를 선정하여 현재 노란 신호등 및 고원식 횡단보도 등 교통안전시설 정비 중에 있고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사항입니다.
119페이지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사업은 영종과 옹진ㆍ강화군을 직접 연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1단계 영종∼신도 구간은 지난해 1월 착공하여 현재 공정률 약 21%입니다.
2025년 12월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단계 구간은 접경지역 동서남북평화도로 연결사업 타당성 연구결과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부터 3개 시ㆍ도인 인천시, 경기도, 강원도가 공동으로 중앙정부에 국가재정지원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21페이지 제4경인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은 중구, 동구, 서구 등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 경제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최적 노선안이 마련되면 관계기관 사전협의를 거쳐서 민자적격성조사 등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23페이지 서구권역 도로망 확충사업은 서구 북부권역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 대비 간선도로망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지도 98호선(도계~마전) 외 15건이 되겠습니다.
서구 검단지역주민들의 교통정체에 따른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검단권역 도로망 확충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25페이지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도로 노면의 노후화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공정률은 87%입니다.
금년 12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는 시범운영을 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건설심사과 소관입니다.
129페이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은 대형공사는 지역업체 참여 상생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건설공사 안전ㆍ품질 점검 시 인허가 부서와 합동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군ㆍ구 건설지원 실무교육을 시행하였고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합동 세일즈ㆍ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민간건설 하도급 저조 현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시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0페이지 신속하고 원활한 지방토지수용위원회 운영은 군ㆍ구와 민간사업자가 시행 중인 공익사업에 대한 토지 등의 수용과 손실의 보상, 수용 또는 사용의 개시일과 기간 등을 재결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지방토지수용위원회는 연간 6회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는 10월 말까지 4번의 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향후 남은 위원회가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1페이지 건설사고 예방 및 건설품질ㆍ기술 향상은 금년 10월까지 관내 54개 건설현장에 대하여 외부 전문위원과 합동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408건을 시정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133페이지입니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교통정책과 소관업무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137페이지 도시철도 1호선 노후시설물 환경개선은 1999년 개통 후 20년 이상 경과된 우리 도시철도 1호선 역사 시설물 환경을 개선하여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전동차 객실 설비 개선과 엘리베이터 등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화장실을 리모델링 하는 등 역사 시설물을 환경개선하여 시민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8쪽입니다
사람 중심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은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어린이 및 노인보호구역 확대ㆍ개선 및 어린이보호구역 무인교통단속장비 63개소,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 등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안전시설 설치와 노후 훼손된 노면 및 교통안전표지의 신속한 시설 정비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39페이지 영종지역주민 대중교통 할인 제공은 수도권 환승할인이 미적용되는 등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지역주민의 대중교통 이용요금 차별을 해소하는 사업으로 영종주민이 공항철도를 이용할 경우 실제 지불한 운임과 수도권 통합환승제를 적용ㆍ계산한 운임 간의 차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3년도에도 영종지역주민 대중교통비 할인 지원금 지급을 지속하여 지역주민의 교통운임 부담을 경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버스정책과 소관입니다.
143페이지 효율적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은 이행협약서, 조례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23년도 표준운송원가 산정과 경영 및 서비스 평가지표 개선 등을 통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준공영제를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144페이지입니다.
저상버스 도입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개정으로 내년도 1월 19일 이후로부터는 노선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되어 도입 수요가 대폭 증가된 198대로 조사되었고 예산 또한 대폭 증액된 154억원을 투입하여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45페이지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시내버스 노선 운영은 우리 시 시내버스 210개 노선에 대하여 신규 아파트 입주, 산업단지 근로자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한 노선 확충을 중심으로 교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내버스 노선 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하여 변화하는 교통환경 및 데이터에 기반한 합리적인 노선 운영과 불편사항을 반영한 수시 노선 조정으로 버스 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46페이지입니다.
버스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은 시민의 교통수요 해결 및 대중교통 기반시설 확충을 목적으로 계양권역과 검단산단 내 버스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계양권역 버스공영차고지는 보상절차를 이행한 후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고 검단산단 버스공영차고지는 실시설계용역 완료 후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며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47페이지 버스정류소 환경개선사업은 버스 이용 시민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정류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버스승강장 140개소, 편의시설물 120개, 버스정류장 환승길 안내 300개소를 추진하여 시민의 편의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철도과 소관입니다.
151페이지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용역은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른 1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25년 만료 예정인 1차 계획의 후속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입니다. 내년 3월에 착수해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청취 등을 거쳐 국토교통부 승인까지 약 30개월 동안 수행할 예정입니다.
주요내용은 우리 인천 3호선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통해 대상노선에 반영하는 등 민선8기 공약을 지원하고 원도심 재생 지원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노선 발굴을 통해 인천의 도시철도 미래상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2페이지입니다.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전략 수립용역은 제20대 대통령 및 민선8기 인천시장 공약 이행을 위해 추진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으로 지하화 방안, 상부 및 연선지역의 재생 마스터플랜 등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와 협력해서 사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3페이지 제2공항철도 사업 재기획 용역은 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지 못한 제2공항철도의 사업 재기획을 위한 용역으로 제20대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되어 추진 동력이 마련된 만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최적 사업계획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4페이지 월판선 논현역 추가정차 및 인천역 연장은 월판선 급행열차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추가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금년 2월 착수하였습니다. 최적안을 마련해서 내년 2월부터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인천논현역 추가 정차 및 인천역 연장이 꼭 반영되어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55페이지 인천1호선 송도 8공구 연장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은 우리 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상노선으로 반영된 사업으로 이후 후속 행정절차인 예비타당성조사 대응을 위한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용역입니다. 내년 3월 착수하여 ’2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택시정책과 소관입니다.
159쪽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 향상입니다.
’23년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예산은 기획재정부 복권기금 95억원과 신규로 지원되는 국토교통부 국고보조금 10억원을 포함하여 총 230억원입니다. 내년에도 특장차 22대를 증차하여 이용자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노후차량 8대를 교체하여 차량의 안전성과 이용자 편의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160쪽 택시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입니다.
택시업계의 경영 개선과 택시서비스 향상을 위한 246억원의 보조금 지원과 함께 택시업계 경영 및 서비스 평가체계를 도입해서 이에 따른 평가용역을 시행하고 우수업체 및 종사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택시업계의 자율적인 경쟁 분위기 조성으로 더욱더 안전하고 편리한 고급 택시서비스를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2페이지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운영입니다.
미래 성장 동력인 자율주행 기반을 구축하고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ㆍ운영하고자 하며 ’23년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용역을 시행해서 하반기에 국토부로부터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받고자 합니다. 시범운행지구 지정 후 사업 추진 및 제도 개선 노력을 병행하여 인천형 스마트도시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관리과 소관입니다.
167페이지 교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는 대중교통의 정시성 확보를 위해 출퇴근 시간대 버스전용차로 통행위반 차량에 대하여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며 개인형 이동장치 무단방치, 견인료 현실화 등 주차질서 확립을 위하여 내년 상반기에 인천광역시 견인자동차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68페이지입니다.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종합계획 실행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서 공영주차장 8개소 1295면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며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은 30개소 1330면, 주차공유 활성화 사업은 5개소 50면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 공영주차장 안내표지판 정비 등 시설 개선으로 시민에게 쾌적한 주차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9페이지입니다.
안전하고 건전한 자동차 관리 문화 확립은 중고자동차 불법 매매, 무단방치 차량 및 자동차 불법 튜닝 등에 대하여 소비자 피해 예방 및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군ㆍ구 및 유관기관 등과 합동으로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정보운영과 소관입니다.
173페이지 지능형교통시스템 고도화 및 확대 구축은 국토교통부 국비지원 공모사업 유치에 따라 2021년부터 2022년 1단계 사업에 이어 2023년부터 2024년까지 2단계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국비 54억, 시비 82억 총 136억 예산으로 주요 관내도로의 교통정체 해소 및 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첨단 교통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현재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있고 ’23년 설계용역 시행 및 본 사업 발주를 통해 첨단기술을 도입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정보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74페이지 버스정보안내기(BIT) 확대 구축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3년 사업비 23억원을 편성하여 버스정보안내기 188대를 확충하겠으며 지역별 균형 설치를 통해 버스이용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75쪽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사업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35억원을 투입하여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사업지를 선정할 예정이며 통학로 주변 어린이 보행안전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과 소관입니다.
179쪽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은 1단계 영종~신도 구간은 지난해 1월 착공하여 2025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고 2단계 구간인 신도~강화 구간은 행정안전부의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현재 민자로 되어 있는 것을 재정사업으로 변경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1단계와 같은 사업방식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80페이지입니다.
인천 광역ㆍ간선도로망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은 우리 시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통행여건 변화에 맞춰 인천 중심의 광역ㆍ간선도로망 구축 및 사업화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시행될 국가 상위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으로 내년 상반기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며 국가재정 및 국비보조사업을 발굴하여 ’24년부터 시행되는 국가 상위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81페이지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은 도로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금년 12월까지 현장조사 및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 시범운영을 할 예정입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예산을 절감하고 도로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2페이지 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 통행료 확대 지원은 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영종ㆍ북도면 지역주민에게 공항고속도로 상부도로 통행료를 지원하여 주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공항고속도로 상부도로 통행료 지원규모에 대한 검토를 금년 12월까지 완료하여 내년 상반기 중에 공항고속도로 상부도로 통행료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다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83페이지입니다.
원도심 통학로 전선 지중화사업은 원도심 초등학교 통학로의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과 경관 개선을 위하여 배전선로 등을 지중에 매설하는 사업으로 초등학교 통학로 5개 구간, 총사업비 15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해당지역 주변 어린이 보행안전 조성 및 원도심 경관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심사과 소관입니다.
187페이지 내실 있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전략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활성화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대형공사는 지역업체 참여 상생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공공발주는 지역제한공사의 지역업체 하도급 검토와 주계약자 공동도급 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공공과 민간 대형건설사업장에 합동세일즈 및 간담회 시행으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88페이지입니다.
건설안전 및 품질ㆍ기술 향상은 발주처와 외부 전문가 합동으로 공사현장 점검 및 시공평가 등을 실시하여 건설안전 및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89페이지 건설공사 가치 향상의 기술심의는 건설공사의 입찰방법, 설계 타당성 등을 심의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건설기술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건설공사의 품질 및 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90페이지 공정ㆍ신속한 지방토지수용위원회 운영은 내년에는 총 6회 운영할 예정이며 토지소유자 등의 재산권 보호와 효율적인 공익사업 추진을 위하여 공정하고 신속하게 지방토지수용위원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주요 현안사업입니다.
193페이지 광역버스 입석 해소 대책 추진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광역버스 수요가 증가하여 출퇴근시간대 입석이 발생함에 따라 전세버스 투입 등을 통해 입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7월 15개 노선 45회 증회하였으나 여전히 입석이 발생하여 현재 2차 대책으로 14개 노선 21회 증회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입석 문제를 해결하여 시민이 안전하게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195페이지입니다.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 직결 운행은 인천공항2터미널역에서 중앙보훈병원역까지 환승 없이 직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는 시설비는 일부 부담할 수 있으나 운영비는 과도한 재정적인 부담이 될 수 있어서 수용 불가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 시민의 수혜 등을 감안해서 시설비에 한해 직접분담 방안을 제시하는 등 갈등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앙정부 중재 등 다각적인 협의를 통해 서울시가 우리 시 제안을 수용하여 사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97페이지 시민의 원활한 택시 이용을 위한 제도 개선은 최근 일부 수도권에서 심야시간에 택시 승차난이 발생됨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이에 대한 완화대책을 발표하여 부제 전면 해제를 권고하고 지난 10월 31일 부제와 관련한 훈령 개정안을 행정예고한 상황입니다.
우리 시는 타시ㆍ도 및 관련 업계 동향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현실적인 택시요금 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천연구원에서 심야할증시간 확대 및 탄력요금제 등을 포함하여 택시운임요율 산정용역을 시행 중에 있으며 택시운임 조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하여 시민의 원활한 택시 이용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99페이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건설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 국가간선도로망 구축으로 인천공항 등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시흥~송도 1단계 구간은 설계 중에 있고 송도~남항까지 2단계 구간은 대안노선이 골든하버부지를 일부 저촉함에 따라 현재 인천항만공사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29년 1ㆍ2구간이 동시에 개통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교통건설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