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일자리경제본부장 김상섭입니다.
지난 1월 16일 일자리경제본부장으로 발령받고 인천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라는 막중한 소임을 맡게 돼서 무거운 부담감을 느낍니다.
존경하는 김희철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2019년 한 해가 위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보고에 앞서 일자리경제본부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구영모 일자리기획관입니다.
홍준호 일자리경제과장입니다.
임경택 산업진흥과장입니다.
신남식 신임 신성장산업과장입니다.
장병현 신임 소상공인정책과장입니다.
조명노 신임 청년정책과장입니다.
김경찬 신임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김기학 투자유치과장입니다.
나기운 국제협력과장입니다.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입니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입니다.
장호윤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소장입니다.
송태영 삼산농산물도매시장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유인된 보고서를 중심으로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 되겠습니다.
업무보고서 3쪽부터 32쪽까지는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일자리경제본부는 10과 43담당 2사업소로 현원은 228명이 되겠습니다.
일자리경제본부 2019년 일반회계 예산은 3406억 1900만원으로 ’18년도 최종예산 대비 33.1%가 증액되었습니다. 특별회계 예산액은 41억 61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위원회는 전체 35개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타 부서별 사무분장 및 현황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5쪽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20건, 건의 2건 등 총 22건으로 10건은 종결되었고 12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처리요구 20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7쪽이 되겠습니다.
스태츠칩팩코리아, 파라다이스시티 등에 지역의 주민 및 청년 고용방안 마련이 되겠습니다.
영종 소재 대량 구인 기업에 대한 채용 지원으로 시와 군ㆍ구 일자리취업정보센터, 인천 인적자원개발위원회와 연계해서 인천지역 시민들의 취업 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38쪽입니다.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명칭공모를 철저히 추진하라는 주문이 되겠습니다.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은 새로운 명칭공모를 통해서 전략적 홍보계기를 마련하였고 새로운 명칭인 인천e음에 대한 집중 홍보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가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39쪽입니다.
유휴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전력수요량 대비 202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11%까지 보급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 자립형 공공청사 구축 및 태양광 발전 민간투자사업 추진을 통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40쪽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본 사업은 대초지도 해상 및 덕적도 외해에 2025년까지 발전용량 총 600㎿ 총사업비 3조원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과 지역 신산업 창출, 신규고용 확대 등 지역상생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41쪽입니다.
취업한 인원에 대해서 사후관리, 근로여건 향상에 적극 추진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일자리센터 및 일자리박람회 등을 통해서 취업한 인원에 대한 재직현황과 만족도 조사, 인사담당자 간담회 등을 실시해서 효율성 있는 일자리 지원사업이 되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2쪽입니다.
시 차원의 차별화된 일자리 창출사업을 적극 추진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지난 ’18년 12월 31일 민선7기 일자리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일자리 창출 분야에 추진전략 80개에 대한 실천과제 로드맵을 수립한 바 있고 올 2월 시장 공약사항인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신설해서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의 질 개선 정책을 발굴해서 우리 시의 차별화된 맞춤형 일자리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3쪽입니다.
인천의 외국인 근로자 현황 관리를 철저히 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고용허가제를 통해서 우리 시에 근로하고 있는 일반 외국인 근로자는 3500여 개 사업장에 1만 1000여 명으로 우리 시와 출입국관리소, 통계청,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와의 업무협의를 통해서 철저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4쪽이 되겠습니다.
도시가스가 여전히 공급되지 않고 있는 지역에 대한 지원 대책을 추진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지난 2018년 12월 도시가스 미보급 지역에 대한 가스공급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까지 현재 대비해서 1.7%가 증가된 94.5%까지 보급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화ㆍ옹진군지역의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마을에 대해서는 LPG 집단공급사업 등을 병행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5쪽입니다.
농지 경지정리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것을 검토하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올 6월까지 관내 농지에 대한 경지정리 유무, 지목별 면적, 필지 수 등 실태조사를 실시해서 농업용 수리시설 이용에 따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을 수 있는 농가 경영비에 대한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6쪽입니다.
한국GM 법인분할에 대한 공동 대응을 주문하셨습니다.
아쉽게도 지난해 12월 18일 산업은행의 법인분할 동의에 따라서 GM테크니컬센터 코리아 주식회사라는 신설 법인이 금년 1월 2일 자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한국GM의 법인분할에 대응하기 위해서 TF 구성, 경영진 면담, 협력업체 대표 및 노조간담회, 시민사회와 다양한 논의를 거쳐 법인분할에 대응하여 왔습니다만 지난 1월 2일 자로 신설 법인이 설립되었습니다.
향후에 신설 법인과 청라주행시험장 임대차 명의변경, 노사관계 등 진행되는 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면밀히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47쪽입니다.
자영업자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현재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을 통해서 소상공인들의 자생력 강화와 금융 소외자를 위한 채무조정, 재무설계 전문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서민경제 활성화를 더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8쪽입니다.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관리 철저입니다.
지난 1월 1일, 2년 임기의 제10대 원장이 임명되었습니다.
향후에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한 조직 재정비 그리고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부서 간 협력방안 마련 등을 권고하고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와 업무협조에도 적극적으로 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9쪽입니다.
농산물도매시장 도매시장법인 공모 지정을 검토해 보라는 의견이 있으셨습니다.
도매시장법인의 재지정은 인천광역시 농산물도매시장 조례 시행규칙 제5조의 규정에 따라서 관계법령의 요건을 평가하여서 재지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참고로 대전광역시가 조례를 개정해서 도매시장법인 지정방법을 공모제로 추진한 바 있으나 농식품부에서는 이 공모제가 현재의 도매시장 안정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반려해서 철회된 사례가 있음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도매시장법인 지정 조건을 강화해서 농산물도매시장 활성화 및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1쪽 낮은 신용등급의 소상공인 보증방안을 강구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현재 인천신용보증재단 및 금융기관을 통해서 저신용 소상공인 보증공급과 이차의 보전 그리고 햇살론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고 위원님께서 관심을 가져주신 재개발지역상권 활성화 특례보증사업도 예산에 편성됐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저소득 및 재개발지역 지정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신용 등급의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으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2쪽 깨끗한 도매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대책을 강구하라는 주문도 계셨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 이용객 및 유통종사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에 고발조치 등 행정처분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3쪽입니다.
창업기업 활성화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이를 위해서 인천창업성장자금을 조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기술력 있는 기업이 재기하고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를 촉진하는 등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창업보육센터 5개소,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 등 창업 지원시설의 지속적인 보육기능 강화를 통해서 창업생태계를 선도하는 혁신창업의 전진기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입니다.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이를 위해서 환경부와 한전, 민간 충전사업자와 지속적으로 업무협조를 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급속ㆍ완속 등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5쪽 인천지방산업단지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마련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최근 입주기업체의 관리비 징수율이 저조 그리고 산업단지 내 취지에 맞지 않는 용도위반으로 추정되는 업체가 다수 입주해서 현행화가 좀 부실한 측면이 있습니다.
현 관리공단에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만으로는 지속가능한 공장등록 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되어서 관리업무는 일단 인천시로 잠시 이관해서 정상화 조치하고 이후에 인근 산단을 관리하는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 등 전문기관으로 이관할 예정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56쪽 인천일반산업단지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서 간담회를 개최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현재 지방산단, 기계산단, 서부산단, 검단산단 등 4개 산업단지별로 애로사항 청취 및 간담회 그리고 업무연찬회 등을 개최할 예정으로 있고 이를 통해서 지역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입니다.
검단산업단지 진입로 확장공사와 관련해서 부서 협의를 추진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아시듯이 현재 서구 오류동에서 왕길동 일원에 8차로 확장공사가 2021년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고 이를 통해서 검단산단 출퇴근 차량의 정체현상 완화와 물류 수송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관부서하고 계속적으로 협의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 2건입니다.
보고서 58쪽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내실 있는 조직 검토가 있었습니다.
민선7기 출범에 따라서 지난 10월 8일 일자리경제본부를 신설했고 조직운영에 따라서 향후에 문제점 및 개선요인을 파악해서 조직진단부서와 함께 의견이 반영되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59쪽에 중소기업육성자금 업무 이관 방안이 있는지 검토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자금 지원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자금센터와 재단법인 신용보증재단이 있습니다. 이 두 부분의 기관들의 기능 그리고 주요 사업대상 또 각각이 갖고 있는 독자적인 전문성 이런 부분들을 검토해서 저희들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추후에 업무보고 시 더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어서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65쪽부터 79쪽까지 일자리경제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만 제목 중심으로 간단히 보고드리고 추후 위원님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65쪽부터 79쪽까지 일자리경제과에서는 일자리 중심의 시정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ㆍ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그리고 뿌리산업에 평생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그리고 시와 군ㆍ구가 서로 협력해서 특화된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 중소기업의 정년퇴직 앞둔 신중년의 고용을 연장하도록 지원하는 방안, 청년취업 지원을 위해서 산업단지에 무빙콜 사업 방안, 산업단지 밖에 있는 업체의 근로자 기숙사 임대료 지원 방안 그리고 맞춤형 인력양성,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사업 그리고 물가안정 및 소비자 권익 증진사업 등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올해에는 일자리위원회, 일자리종합포털 운영 등 시민 협치를 통한 일자리 중심의 시정운영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 여건에 맞게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적극 발굴ㆍ지원할 예정이고 군ㆍ구별 특성을 반영해서 현장 수요 중심의 상향식 일자리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고령화 시대에 따라서 60대 신중년 고용 유지, 고용 창출을 통해서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중장년의 전문지식과 능력이 사회공헌을 할 수 있도록 기반 여건을 조성하고 산업단지 내의 열악한 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무빙콜 및 기숙사 임차료 등을 지원해서 취업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83쪽부터 92쪽까지 산업진흥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주요 골자는 효과적인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및 디자인 지원 강화, 우수기업 선정 및 지원 등이 되겠습니다.
효과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서 경영안정 및 성장 잠재력 있는 기업을 발굴ㆍ육성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하고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 및 수출인프라 확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생산공정의 개편 등 제조업 고도화를 통해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5쪽부터 102쪽까지 신성장산업과의 주요업무계획이 되겠습니다.
골자는 글로벌스타트업캠퍼스 운영, 바이오산업 육성 지원,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기반센터의 구축, 로봇산업의 육성이 되겠습니다.
글로벌스타트업캠퍼스 운영을 통해서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식 서비스 분야의 청년기업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성장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고 바이오산업의 산학연 지원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기반센터 구축으로 미래산업을 준비하며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로봇랜드 조성에서는 로봇산업의 기반 구축 및 로봇 인재육성을 통해서 지역 로봇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의 105쪽부터 114쪽까지 소상공인정책과의 주요업무계획이 되겠습니다.
주요 골자는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인 인천e음카드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공정거래제도 운영하고 고객 편의 및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과 소상공인의 경영안정화를 도모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다각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해서 가입자와 가맹점 확보 등 안정적인 운영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및 경영안정 지원을 통해서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서민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전통시장의 시설 및 경영현대화, 주차환경 개선 등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으로 전통시장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7쪽부터 124쪽까지 청년정책과 업무가 되겠습니다.
주요 골자는 청년이 행복한 정책사업의 확대, 청년 자립촉진 및 활동지원, 기술창업 지원을 통한 창업 활성화,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혁신창업 기반조성 등이 되겠습니다.
올해에는 청년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인프라 구축으로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추진 및 현실화를 통한 청년이 행복한 일자리 여건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구직 청년에게 드림체크 카드와 Dream for 청년통장사업을 추진해서 청년의 고용 지원과 생활안정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또한 창업보육 지원을 강화하고 창업성장자금을 조성해서 기술창업 지원을 강화하고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과 메이커 스페이스의 구축, 창업카페 운영 지원을 통해서 창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7쪽부터 133쪽까지 사회적경제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주요 골자는 사회적기업의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마을기업의 발굴ㆍ육성 그리고 지역 공동체 일자리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사회적기업의 발굴ㆍ육성과 홍보 및 마케팅 강화, 판로 지원을 통해서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에 대한 재정 지원 대상기업을 발굴하고 사회적기업의 제품에 대해서는 공공구매 확대 등 사회적기업의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마을기업의 창업 지원 육성을 통해서 신규 일자리 창출과 주민들 간 지역공동체의식을 함양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저소득 실업자의 최소 안전망 구축을 위한 공공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서 취약 계층의 고용 안정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7쪽부터 142쪽까지 투자유치과 주요업무계획입니다.
주요 골자는 투자유치 지원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 그리고 홍보 마케팅의 강화,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45쪽부터 152쪽까지 국제협력과의 주요업무가 되겠습니다.
주요 골자는 아시아권 주요도시 교류협력 강화, 대중국 플랫폼 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구미권 교류확대 및 시민국제화 역량강화 그리고 국제기구와 상생하는 국제도시 조성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5쪽부터 165쪽까지 에너지정책과 주요업무 추진으로 주요 골자는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 원도심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스마트 에너지팩토리 사업,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수소차의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질의응답을 통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9쪽부터 178쪽까지 농축산유통과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주요 골자는 농가의 경영안정 및 도시농업 활성화,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안정생산 및 공급 촉진, 구월농산물도매시장의 차질 없는 이전, 안정적인 농업기반시설의 구축, 축산업 육성 지원 및 가축방역 등이 되겠습니다.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 등에 대응한 농가 소득 안정을 도모하고 도시농업 체험활동 지원 등으로 수요자 중심의 도시농업 지원을 통해서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 및 공급으로 농가 소득 향상을 도모하고 어린이 식생활 개선 등을 통한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사업 등을 통해서 과일의 소비확대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설노후 및 교통 혼잡 등 열악한 유통환경으로 시민불편을 초래했던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농편의 도모 및 농업생산성 증대를 위해서 노후되고 기능이 저하된 농업기반시설의 사전 개보수 및 확충을 추진하고 축산환경 개선으로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을 통해 축산업 발전과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고 본부장과 일자리경제본부 전 직원은 2019년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ㆍ2019년도 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