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국장 정동석입니다.
‘함께하는 의정, 행복한 시민,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이인교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도시계획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철 도시계획과장입니다.
임재욱 도시개발과장입니다.
이원주 시설계획과장입니다.
지대환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유제범 캠프마켓과장입니다.
손병득 건축과장입니다.
정이섭 주택정책과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그리고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처리요구 및 건의사항 총 31건으로 3건은 종결되었고 28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추진현황 및 처리계획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입니다.
검단지역 완충녹지 지정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재산권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초일류도시 인천 북부 종합발전계획과 연계하여 합리적인 결정안을 도출하여 완충녹지 결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입니다.
최근 건설경기 상승으로 인해 2023년 임대주택 공급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조치하라고 하셨습니다.
건설원가 상승으로 인해 물가변동 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계약금액을 조정하여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제도 및 우수사례 등을 적극 홍보하라고 하셨습니다.
품질점검제도 설명문 및 2023년 점검계획 자료를 시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2022년 우수 시공사례를 엮은 사례집을 제작하여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의 신뢰도를 높이고 많은 시민들이 제도를 알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19쪽입니다.
인천지역 포락지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라고 하셨습니다.
군ㆍ구 사실조사를 실시해 포락지 관리대장을 작성하였고 매년 실태조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20쪽입니다.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서 대지 분할 완료 후 건축물대장 분리 절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군ㆍ구와 협의하여 적극적인 안내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아직까지 대장 분리가 되지 않은 6개소에 대한 현장 면담을 통해서 애로사항을 청취하였고 인천광역시건축사회를 통해서 지원방안을 강구토록 하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1쪽입니다.
검단신도시 내 물류센터 건설에 대해서 시민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하라고 하셨습니다.
서구청 및 관련 전문가들과 각종 영향평가를 면멸히 검토하여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용현ㆍ학익지구 1블록 아파트 수분양자의 입주시기를 고려하여 소음저감대책 문제의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대책으로 대심도터널을 내용으로 하는 개발계획 변경 절차를 이행하라고 행정처분하였고 수분양자 입주 시 불편함이 없도록 사업자, 수분양자, 미추홀구청과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수봉공원 일대 고도지구로 인해 상대적 불이익을 받는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건축물의 높이 제한이 합리적 범위에서 조정될 수 있도록 정비방안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수봉고도지구의 세 차례 완화로 수봉산 경관 유지를 위해 한계고도에 도달하였으나 경관적 가치, 사유재산권 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도지구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하겠습니다.
24쪽입니다.
자유공원 일대의 상권 활성화 및 노후건축물 재건축을 위해 건축물의 높이 제한이 합리적 범위에서 조정될 수 있도록 정비방안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중앙고도지구도 세 차례 변경했습니다. 변경으로 문화재 현상변경 허용기준 대비 높이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문화재 현상변경 허용기준 조정과 연계하여 고도지구에 대한 추가 완화 검토를 하겠습니다.
25쪽입니다.
개발제한구역 관리실태 동절기 점검 시 경계표석 등의 시설물 훼손 여부 확인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점검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라고 하셨습니다.
6개월마다 1회 이상 관할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불법행위 단속 및 관리시설 훼손 등을 점검하고 있으며 특히 동절기 점검 시 경계표석 등의 시설물 훼손 여부를 철저히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26쪽입니다.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서 공인중개사 지도ㆍ점검을 내실 있게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시와 군ㆍ구의 공인중개사협회가 협력해 합동 지도ㆍ점검을 실시하고 업소의 자율점검을 병행하여 자정능력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27쪽입니다.
개발이익 환수는 공공성 확보 및 원도심에 필요한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위해 필요하므로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적정한 개발이익 환수에 만전을 기하라고 하셨습니다.
개발이익 환수를 위해서는 지난 ’21년 9월부터 도시개발사업 공공기여시설 설치 및 운영기준을 수립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체계적인 제도 운영을 통해 계획이득 환수 및 기반시설 재투자로 특혜시비 해소와 난개발방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캠프마켓 내 조병창건물 철거와 관련하여 시민소통을 강화하라고 하셨습니다.
지난 12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조병창병원 건축물 현안과 관련해서 소통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현황에 대한 객관적 사실 공유와 의견교환으로 이해관계자 간에 이해도를 높이고 시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등 시민과 사회단체의 참여를 통해서 직접적인 소통 기반을 마련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향후에는 캠프마켓 마스터플랜 수립 시 시민공론화와 연계하여 기존 건축물 활용방안 등에 대해서도 시민의견을 지속 수렴하겠습니다.
29쪽입니다.
캠프마켓 내 보전과 활용가치가 있는 건축물 및 시설물이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 대응방안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향후 건축물의 가치, 안전성, 오염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보존대상을 선정하고 시민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공원시설로서의 활용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아카이브 사업을 본격 추진함에 따라 캠프마켓 내 건축물 등 연구ㆍ조사 용역을 시행하고 건축물에 대한 가치판단과 활용계획 수립을 위해서 기초자료를 마련하겠습니다.
30쪽입니다.
무분별한 물류창고 입지로 인한 환경, 교통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도시계획 차원에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대규모 물류창고의 경우 주거지역 입지 제한 및 교통 관련 문제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조례 및 교통영향평가를 통해서 관리하고 물류수요 특성에 맞게 관련부서 협의 및 하반기 정책연구과제 시행을 통해서 물류창고 입지기준, 적정규모 등에 대해서도 관리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31쪽입니다.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서민주거의 쾌적성 확보를 위해서 지속적인 전용면적 확대를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통합 공공임대주택 공급 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와 긴밀히 협의와 협조하여 전용면적 규모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32쪽입니다.
자유공원 주변지역 노후ㆍ불량주택 밀집지역의 주택정비 활성화를 위해서 지구단위계획 정비방안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일반상업지역을 포함한 전체 구역을 대상으로 주택정비 및 지역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33쪽입니다.
건축자산 보전방안과 진흥구역 지정 및 관리계획과 관련해서 일진전기 부지에 대한 관리방향을 조속히 마련하여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마무리하라고 하셨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지역특성에 맞는 관리계획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구상하고 있으며 조속히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4쪽입니다.
원활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시 여러 부서가 분산 추진하다 보니 체계성도 떨어지고 효율성도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여 시민들의 체감도가 낮은 실정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 TF팀 구성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원도심 전담 통합관리조직 구성을 위해서는 일반행정, 사회복지, 도시개발, 주거환경, 교통 등 자치단체가 수행하는 상당 부분을 포함하고 있고 구성에 필요한 법령, 사업규모, 수혜대상 범위 등에 대해서도 기초자치단체 수준의 인력과 조직이 요구됩니다.
이에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하여 정책기획관 조직팀에서 국 단위 조직을 신설하여 이번 인사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희 국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5쪽입니다.
집중호우 시 반지하주택의 인명피해 예방대책을 마련하라고 하셨습니다.
2022년 9월 반지하주택 건축허가를 제한하였습니다.
시민안전본부에서 역류방지 밸브 등 침수방지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개폐식 방범창 등 침수피난시설 지원을 검토하고 피해예방의 노력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6쪽입니다.
북부 종합발전계획 관련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 확보에 노력하라고 하셨습니다.
사월마을, 대곡ㆍ불로구역 주거지역 조성 예정에 따라 원만히 공장이 이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하셨습니다.
백석, 장기지구 1.92㎢에 대하여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부 협의를 추진하는 한편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월마을, 대곡ㆍ불로구역은 공장 등 인허가를 담당하는 서구청을 중심으로 변화를 유도하고 도시개발구역 제안 시 공장 이전계획을 포함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7쪽입니다.
인천도시기본계획의 잦은 변경을 삼가고 행정의 일관성 및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추진하라고 하셨습니다.
2040년 도시기본계획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서 공간구조, 계획인구, 주요지표, 목표연도는 변경 없이 정책방향을 반영하여 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을 추진하겠습니다.
38쪽입니다.
건축주와 사전협상 등을 통해서 사업성 향상, 인센티브 제공 등 행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공사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하셨습니다.
인천시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은 총 11개소가 있습니다. 2022년 12월 수립된 국토교통부의 제3차 정비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인천광역시 공사중단 건축물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공사재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39쪽입니다.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의 수도권매립지 일대 도심항공교통계획은 매립지 사용종료와 연계되고 4자 협의체의 결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수도권매립지 내 도심항공교통계획은 제2매립장 상부에 폭 200m, 연장 6.9㎞의 UAM시험장을 조성하는 계획으로 항공과와 협의하여 매립지정책과에서 제2매립장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 공청회 등의 절차를 거쳐 확정될 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저희 국도 이것 관련돼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추진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옛 롯데백화점 부지의 민간사업이 인천경찰청과 합리적으로 해결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해당 사업에 대하여 관계 전문가 및 위원회와 충분한 논의를 진행하는 등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1쪽입니다.
전세사기와 관련하여 임차인 재산보호 및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라고 하셨습니다.
전세사기 피해방지를 위하여 부동산테크를 통해 전세가율, 보증사고 현황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차인 권리보호를 위해 임대차계약서 특약사항을 명시하도록 각 군ㆍ구 및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협조 요청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을 위해 금년 1월부터 저리 긴급자금 대출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세피해지원센터 설치 및 긴급주거지원 예정으로 피해자 지원에 대해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43쪽입니다.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 운영 시 다가구ㆍ다세대주택에 대한 확대방안을 검토하라고 하셨습니다.
다세대주택, 다가구주택, 원룸 등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 확대 지원 및 적용이 어려운 대상입니다.
다만 2019년부터 시행 중인 시설개선 및 안전점검은 지원이 가능한 대상사업이므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4쪽입니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에 대해서는 적극 홍보하라고 하셨습니다.
보다 많은 취약계층이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해당 사업에 대하여 인천시, 군ㆍ구의 홈페이지 및 건축정책간담회 등을 통해서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45쪽입니다.
현수막 게시에 대하여 신속한 정보전달이 가능한 LED 등 전자게시대의 설치 가능한 지역을 발굴하고 시범사업 추진을 검토하라고 하셨습니다.
현재 전자게시대는 국가 등이 공공의 목적이나 관할구역 안에 있는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을 홍보하는 경우에 한하여 설치하도록 옥외광고물 법률 시행령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장소를 발굴할 수 있도록 군ㆍ구와 협력해서 검토하겠습니다.
46쪽입니다.
제3보급단 이전사업 시행 시 재정부담 경감을 위해서 적극 검토하라고 하셨습니다.
제3보급단 등 이전사업은 재정부담 경감을 위해 민ㆍ관 공동개발 방식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양여재산 평가방식 개선과 토지매입비용, 국고보조금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방ㆍ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을 위해 국방부에 정책적 건의와 협조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47쪽입니다.
불법광고물 근절 및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해서 옥외광고사업자 교육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깨끗한 도시이미지를 형성할 것을 건의하셨습니다.
군ㆍ구에서는 옥외광고 신규 및 보수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시는 올 10월에 옥외광고 아카데미를 개최하여 간판디자인에 대한 실무교육과 간판개선사업으로 조성된 간판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업의 성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1쪽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 수립입니다.
2040 도시기본계획 수립 이후에 변화된 대내외적 여건에 대응하고 도시공간ㆍ정책 등을 재점검하여 장기적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기본계획 일부를 변경 추진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강화ㆍ옹진 성장관리계획 수립용역입니다.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강화ㆍ옹진 계획관리지역 내 무질서한 개발이 우려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성장관리계획을 수립하여 난개발방지 및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2030 인천 도시관리계획 정비용역입니다.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에 부합하는 도시관리계획의 구체화 및 실현방안 수립과 2025 인천 도시관리계획 정비 이후 용도지역ㆍ지구 등 타당성 여부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지역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도시관리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55쪽입니다.
2023년도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사업입니다.
남동구 능골로 도로개설사업 등 2개 사업에 대하여서는 국비 19억 8800만원과 구비 2억 2400만원으로 총 22억 1200만원을 투입하는 사업입니다.
국비는 국토교통부로부터 3월 중에 교부받아 해당 구청으로 교부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국비 집행현황을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중심시가지 체계적 관리 및 사전협상 활성화 용역입니다.
해당 용역은 사전협상 제도 관련 대상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적정한 공공기여 기준 등 사전협상 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을 활성화하기 위한 용역입니다.
58쪽입니다.
도시개발사업 추진입니다.
올해 방축구역 등 6개 사업이 준공 예정입니다.
현재 공사 진행 중에 있거나 구역지정을 위한 협의 진행 중인 사업들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시민 중심의 행복한 도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9쪽입니다.
인천검단지구 택지개발사업입니다.
검단신도시는 금년 상반기 토지이용 활성화를 위한 계획 변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주민편의를 위해서 단지 조성공사를 단계별로 조속히 준공하겠으며 서북부지역의 행정ㆍ문화ㆍ교육의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서 속도를 높이겠습니다.
61쪽입니다.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입니다.
주거 안정 및 주거수준 향상을 위한 공공주택사업은 4개소가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가정2지구는 단지 조성공사를 진행 중에 있고 금년 하반기 학교 신설을 위한 중앙투자심사를 추진 중에 있고 검암역세권은 금년 상반기 단지 조성공사를 착공할 예정입니다.
계양 테크노밸리는 금년 하반기에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지정을 완료할 예정에 있습니다.
구월2지구는 금년 상반기 지구지정을 위한 행정절차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안정적인 주택수급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4쪽입니다.
도시계획시설의 체계적 관리입니다.
도시계획시설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공공복리 증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장기 미집행된 도시계획시설을 정비하여 사유재산권 제한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6쪽입니다.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공업지역 기본계획은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정책방향을 수립하는 계획으로 작년 3월 용역을 착수하여 금년 9월 준공 예정에 있습니다.
노후 공업지역의 환경개선 및 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획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8쪽입니다.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계획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서 계양 및 검단2산업단지의 산업단지 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종합적인 검토를 통하여 명품 산업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남동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첨단 업종 유치를 위해서 2023년도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70쪽입니다.
부동산 거래사고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건전한 인천 부동산시장 조성을 위해서 중개업 종사자 역량교육 강화와 대시민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1쪽입니다.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입니다.
지적불부합지 정비를 위해서 올해 16개 지구를 지정ㆍ추진하여 토지이용가치 증대와 시민의 재산권을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72쪽입니다.
드론을 이용한 접경지역 항공영상 구축ㆍ활용입니다.
항공영상이 미구축된 강화 북단의 접경지역에 대해 드론 항공영상을 구축하여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73쪽입니다.
촘촘한 주소정보로 시민생활편의 증진입니다.
입체주소 구축 등 시민의 위치 찾기 편의와 안전을 위해서 위치정보를 촘촘히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74쪽입니다.
캠프마켓 마스터플랜 수립입니다.
캠프마켓의 고유 가치를 반영하고 미래에 대응하는 공원을 조성하고자 캠프마켓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추진 중입니다.
금년에는 시민ㆍ전문가ㆍ실무협의체의 소통과 논의 과정을 통해 공원조성 기본구상과 분야별 세부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캠프마켓 환경정화 및 시설관리입니다.
금년 상반기 AㆍB구역의 토양오염정화를 완료하고 D구역은 반환 이후 정화사업 추진 예정에 있습니다.
또한 지하시설물 조사용역과 건축물 조사ㆍ연구용역을 통해 캠프마켓 내ㆍ외 시설물 현황을 기록ㆍ보존하여 향후 공원조성계획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토양오염정화와 연계한 단계적 개방구역의 확대로 편의시설 확충 등 환경개선공사를 완료하여 시민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78쪽입니다.
캠프마켓 시민소통 활성화입니다.
시민소통과 참여기반의 캠프마켓 공원조성 방향 수립을 위해 시민공론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시민참여단의 숙의결과에 근거한 정책권고안을 바탕으로 캠프마켓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정책결정 과정에서의 갈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80쪽입니다.
캠프마켓 기록물 수집 및 연구조사입니다.
캠프마켓 아카이브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금년에는 아카이브 2단계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기록물의 체계적 수집ㆍ정리와 구술 등 민간생활사 수집을 통해서 아카이브 구축에 필요한 콘텐츠를 확보하겠습니다.
아울러 D구역의 주요 건축물 정밀기록화 등 연구ㆍ조사용역을 추진하여 향후 건축물의 활용방안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82쪽입니다.
제3보급단 및 507여단 등 이전사업입니다.
금년 3월 최초 합의각서 체결을 목표로 3보급단 등 이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합의각서가 체결되면 기부 대 양여사업에 대한 승인 등 후속 절차에 대해서는 박차를 가할 것이고 생각이 됩니다.
동시에 종전부지 도시개발사업 시행을 위한 준비 또한 병행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5쪽입니다.
가치 있는 건축자산 상세조사 사업입니다.
인천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보전하고 건축자산의 활용 유도와 가치인식 제고를 위한 기록화 사업입니다.
지역 활성화를 위한 주요한 자원으로서 인천의 정체성이기도 한 건축자산이 무의미하게 사라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7쪽입니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추진계획입니다.
금년부터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대상 용도 범위가 어린이집, 보건소, 의료시설 용도에서 도서관, 경로당 등의 용도까지 확대 예정입니다.
보다 다양한 용도의 노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추진으로 에너지 성능 향상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 및 정주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89쪽입니다.
올바른 광고문화 조성사업입니다.
원도심의 낡은 간판을 업종별 특색에 맞게 개선하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과 주민수거보상제, 자동전화안내서비스와 같은 불법 옥외광고물을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군ㆍ구와 협력하여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91쪽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운영입니다.
’23년에 사용승인 예정인 공동주택이 안전하고 견실한 주택이 될 수 있도록 품질점검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92쪽입니다.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수립 용역입니다.
노후 공동주택의 원활한 리모델링 사업 추진과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입니다.
금년 5월에 착수하여 내년 11월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거환경 개선과 거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관리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93쪽입니다.
기존 주택 매입ㆍ전세임대 주택공급입니다.
기존 주택 매입임대 1000호는 전세임대는 2400호를 공급하여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94쪽입니다.
쾌적하고 투명한 공동주택 주거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소규모 공동주택 시설개선 및 관리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지원사업, 공동주택 관리비 절감, 민간자문단 운영, 층간소음 예방 및 갈등관리 지원을 위한 컨설팅단 운영 등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문화 정착과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96쪽입니다.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사업입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주거실태에 따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지원으로 누구나 집 걱정 없는 보다 나은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복지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계획국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3년도 도시계획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