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일자리경제본부장 김상섭입니다.
항상 일자리경제본부 소관업무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시정발전과 시민복지 향상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전념해 주시는 존경하는 김희철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보고에 앞서서 일자리경제본부 간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영모 산업정책관입니다.
장병현 일자리경제과장입니다.
김기학 투자유치과장입니다.
나기운 국제협력과장입니다.
이병태 소상공인정책과장입니다.
조명노 청년정책과장입니다.
김재웅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임현택 노인인권과장입니다.
이남주 산업진흥과장입니다.
신남식 미래산업과장입니다.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입니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입니다.
장호윤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입니다.
김연영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8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 되겠습니다.
업무보고서 3쪽부터 29쪽까지입니다.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일자리경제본부는 현재 11개과 2개 사업소로 54개 담당이고 현원은 260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5쪽입니다.
2019년도 3회까지 예산현액은 일반회계 5040억원, 특별회계 168억원으로 총 5208억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6쪽입니다.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위원회는 총 40개로 운영하고 있고 보고서 14쪽으로 넘어가면 부서별 사무분장이 있고 그리고 보고서 23쪽에 기타업무 관련 주요현황들은 유인물로 갈음하겠다는 양해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서 31쪽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1쪽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20건, 건의 2건 등 총 22건으로 21건은 종결되었고 1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먼저 처리요구 20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5쪽입니다.
영종도에 있는 스태츠칩팩코리아, 파라다이스시티 등 지역의 주민 및 청년 고용 방안을 마련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영종 소재에 대량으로 구인하는 기업에 대한 채용 지원으로 시하고 군ㆍ구의 일자리 취업정보센터 그리고 인천 인적자원개발위원회와 연계해서 인천지역 주민을 우선 고용해서 채용률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고 있고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6쪽입니다.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명칭공모에 철저를 기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은 새로운 명칭공모를 통해서 전략적인 홍보 계기를 마련했고 최종적으로 선정된 인천e음이라는 명칭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해 왔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7쪽입니다.
유휴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노력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전력수요량 대비해서 2022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11%까지 보급할 목표를 가지고 있고 대규모의 유휴부지 활용을 해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고 소규모 에너지자립형 공공청사 구축 등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8쪽입니다.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가 개발되고 있는데 그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본 사업은 대초지도 해상 및 덕적도 외해에 2025년까지 발전용량 총 600㎿로 총 사업비 3조원 규모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기관협의체 회의와 주민설명회를 세 차례 개최했고 지난 9월에는 에너지대전 전시회를 통해서 홍보도 적극 강화했습니다.
내년 1월에 해상풍력단지 입지조사를 위한 해상계측기를 설치할 예정이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과 지역이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9쪽입니다.
취업을 한 인원에 대해서 사후관리 및 근로여건 향상에 적극 노력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일자리종합센터 및 일자리박람회 등을 통해서 취업한 인원에 대해서 재직현황도 조사하고 민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응답한 148명 중에 117명이 재직하고 있다는 부분도 확인한 바가 있고 또 108개 기업 중 대부분의 기업들이 매우 만족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채용기업의 인사담당 간담회와 또 취업자 재직현황 및 구인기업 만족도 조사를 계속 실시하겠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보다 실효성 있는 일자리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0쪽입니다.
우리 시 차원의 차별화된 일자리 창출을 하도록 노력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지난해 12월 31일 민선7기의 일자리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4개 분야에 14개 추진전략 그리고 80개 실천과제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일자리위원회를 출범해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시와 군ㆍ구 상생협력특화일자리사업과 특별히 인천의 뿌리산업 평생일자리 창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고 일자리위원회도 민간 거버넌스 기능의 강화 및 뿌리기업 또 상생일자리사업을 통해서 우리 시만의 차별화된 맞춤형 일자리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1쪽입니다.
인천 외국인근로자 현황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2019년 10월 현재 인천 외국인노동자 지원센터를 통해서 관리되고 있는 고용허가제 외국인노동자는 1만 1390명입니다.
이들에 대한 상담 및 교육 지원, 무료진료 등을 실시하고 있고 유관기관과 업무협의를 해서 외국인근로자들의 근무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2쪽입니다.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대한 지원대책을 추진하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2023년까지 15만 7229세대에 도시가스를 보급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특히 강화ㆍ옹진군 73개 마을 5330세대에 LPG 집단공급사업을 병행 추진해서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다소나마 덜어질 수 있도록 에너지 복지를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3쪽입니다.
농지 경지정리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할 것을 검토하라는 주문이 있었습니다.
2019년 1월부터 6월까지 농지 경지정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비경지정리면적인 (답) 2560㏊ 중에서 강화군 799㏊에 대해서 농가경작비에 대한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2020년 수리계에 대한 수리시설 경비 지원예산을 증액편성 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45쪽입니다.
한국GM 법인분할에 대한 공동대응에 대한 주문이 계셨습니다.
한국GM의 법인분할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 시는 그간 TF를 구성하고 경영진 면담 그리고 협력업체 대표 및 노조간담회, 시민사회와의 다양한 논의를 거쳐서 법인분할에 대응을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지난해 12월 18일 산업은행의 법인분할 동의에 따라서 현재 GM테크니컬센터 코리아 주식회사라는 신설법인이 금년 1월 2일 자로 설립된 바 있습니다.
우리 시는 신설법인과 청라주행시험장 임대차 관계 재협의를 통해서 계약서의 명의변경과 근로자의 고용안정 및 일자리 창출 내용 등을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6쪽입니다.
자영업자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을 통해서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 그리고 경영환경 개선 및 사업전환을 150여 개 업체에 지원했습니다.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신용상담도 1500여 회 그리고 신용교육 등도 1500여 명에게 실시한 바 있습니다.
우리 시는 소상공인과 금융 소외자에 대한 정책 발굴과 금융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서민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7쪽입니다.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현재 (재)인천테크노파크가 되겠습니다.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2019년 1월 2년 임기의 제10대 원장이 임명되었고 효율적이 테크노파크 조직 운영을 위해서 조직을 개편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금년 4월 (재)인천테크노파크로 명칭을 변경한 바도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각종 위ㆍ수탁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통해서 사업을 수행하고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 분석, 위원회 구성을 운영하는 등 인천테크노파크가 자체 업무를 보다 더 원활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48쪽입니다.
농산물도매시장의 도매시장법인 공모 지정을 검토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도매시장법인의 재지정은 인천광역시 농산물도매시장 조례 시행규칙 제5조의 규정에 따라서 관계법령의 요건을 평가해서 재지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정기간이 만료된 법인이 재지정 신청을 할 경우에 거래규모와 순자산비율 등 관계법령의 요건을 충족했음에도 재지정을 하지 않고 신규법인을 따로 공개모집하는 것은 현행 규정을 위반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이에 대해서는 또한 대전광역시가 조례를 개정해서 도매시장법인 지정방법을 공모제로 추진한 사례가 있었으나 이에 대해서도 농식품부에서는 공모제는 도매시장의 안정성 훼손에 우려가 있다고 반려한 사례가 있어서 무산된 사례가 있음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이런 주문의 취지를 살려서 도매시장법인의 지정조건을 강화해서 농산물도매시장의 활성화 및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 계속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9쪽입니다.
낮은 신용등급의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방안을 적극 강구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인천신용보증재단 및 금융기관을 통해서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재개발 지역의 상권 활성화사업으로 276건에 대해서 52억 3200만원을 지원하고 있고 햇살론사업으로는 1815억원을 융자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저신용자 대상 인천시 희망론과 골목상권 활성화 특례보증을 내년 4월부터 실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낮은 신용등급의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으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계속 적극적으로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0쪽입니다.
도매시장의 깨끗한 환경조성을 위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에 철저를 기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에 대해서는 경미한 경우에 구두 경고하고 계도를 하고 있습니다. 상습적으로 무단투기를 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103건에 대해서 고발조치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수막이나 안내막을 통해서 이용객과 유통종사자들에게 홍보와 계도를 지속하고 있고 쾌적한 도매시장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1쪽 창업기업 활성화 노력입니다.
창업기업 활성화를 위해서 창업성장자금 펀드를 확대 조성하고 또 창업보육시설 운영을 지원하고 초기 창업패키지, 도약패키지 등의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창업의 인프라 확충과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2쪽입니다.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조금 더 신속하게 추진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2022년까지 전기차 1만 5000대, 전기 이륜차 5000대를 보급을 할 계획입니다.
올해 10월 현재로는 955대의 전기자동차가 보급되었고 향후 승용차, 버스, 화물차, 이륜차 등 차종을 다변화해서 보급을 촉진하고 관계부처인 환경부 또 한전, 충전사업자와 업무 협조를 통해서 충전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3쪽입니다.
인천지방산업단지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올해 3월 지방산단관리공단에서 인천시로 관리업무를 이관해서 입주기업체 관리회비 등 미징수로 인한 그간의 재정부담을 완화한 바 있습니다.
지방산단의 공장등록 실태조사와 재생 그리고 구조고도화 전문기관인 도시공사와 이관을 협의 중에 있고 이를 통해서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안정적인 생산활동 여건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4쪽 인천일반산업단지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간담회 개최 등을 추진해 보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금년 1월 지방산업단지 애로사항 청취 및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고 2월에도 일반산업단지 관리기관 관계자와 업무연찬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또 7월에는 시장께서 직접 참석한 가운데 검단일반산업단지 간담회를 개최해서 공단 내 유수지 생태공원 조성을 건의하는 등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애로사항 해결방안 모색과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5쪽입니다.
검단산업단지 진입로 확장공사 관련해서 부서협의를 적극 추진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검단산업 일반산업단지 출퇴근 차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정체현상 완화 및 물류수송능력 향상을 위해서 금년 7월에 검단산단에서 김포IC 간 도로개설 공사를 착공했고 내후년 12월까지는 준공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두 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6쪽에 일자리 창출을 위한 내실 있는 조직을 검토하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금년 8월에 인천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및 시행규칙에 따른 조직개편으로 일자리기획관을 산업정책관으로 그리고 본부 내에 노동인권과와 일자리위원회팀을 신설하는 등의 변경을 추진하였습니다.
위원님들의 지적에 따른 거대조직의 업무효율성을 최대한 도모하기 위해서 조직개편을 재촉하였으나 다소 미진한 부분은 계속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향후 4차 산업 등 미래산업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일자리와 혁신성장산업을 분리하는, 검토하는 조직개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본부 내에 협업과 소통행정으로 일자리와 산업을 융합하는 내실 있는 조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57쪽입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업무 이관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라는 주문이 계셨습니다.
현재 자금 지원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인천테크노파크 자금센터도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금융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인력도 있습니다.
자체 사후관리시스템을 완비를 하고 이차보전금 차등 지원제도 등 정책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타시ㆍ도 사례의 경우도 참고해서 자금 지원업무는 테크노파크에서 수행하고 기업에 대한 토털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서 인천신용보증재단과 협업을 통해서 인천테크노파크가 조금 더 잘 효율적으로 이 업무를 수행하도록 그렇게 추진을 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 업무는 6건으로 정리를 해 봤습니다.
63쪽입니다.
일자리 중심의 시정시스템 구축입니다.
금년 2월에 일자리위원회를 출범했습니다. 위원회를 2번을 본회의는 개최한 바 있고 그사이에 5개 분과위원회는 26차례 지속적으로 개최를 했습니다.
그리고 인천 일자리종합포털을 구축해서 7월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18년도 지자체 일자리대상 공시제사업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우수상을 수상해서 지속적인 성과를 저희가 내고 있고 데이터 기반의 일자리 중심 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64쪽입니다.
지역ㆍ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입니다.
지역의 여건과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발굴ㆍ추진하기 위해서 고용노동부가 추천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비 20억 800만원, 시비 13억 7000만원을 투입해서 교육훈련과 창업 지원, 취업연계, 기업 지원 등의 사업을 발굴ㆍ지원하고 있고 이에 대해서는 2019년 전국 일자리대상평가에서 2년 연속 지산맞사업에 대해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 65쪽입니다.
뿌리산업 평생일자리 창출사업입니다.
뿌리산업이 많습니다. 우리 시의 뿌리산업 신규취업자 및 기업체를 대상으로 경력형성 장려금 그리고 근로여건 개선사업을 지원하고 뿌리산업의 구인난 해소와 또 청년층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도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6쪽입니다.
시와 군ㆍ구가 함께하는 상생협력 특화 일자리사업이 되겠습니다.
군ㆍ구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주체적으로 자립하기 위한 상향식 일자리사업으로서 시비 13억원을 지원해서 9개의 군ㆍ구에서 180명의 고용을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사업의 효율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내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보겠습니다.
67쪽입니다.
지역ㆍ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지역특성과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이 주가 되겠습니다. 인천인력개발원 등 5개의 공동훈련기관을 통해서 국비 매칭사업비 32억원을 투입해서 현재 100개 과정 2400여 명이 수료하고 있습니다.
다음 68쪽입니다.
물가의 안정관리 및 소비자의 권익보호입니다.
물가 안정과 소비자 육성 지원, 신뢰도 높은 거래환경 조성을 위해서 어르신 소비생활 지킴이 발대식을 개최한 바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물가 안정관리와 소비자 권익보호 정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71쪽부터 73쪽까지 투자유치과 업무소관이 되겠습니다.
71쪽입니다.
투자유치 지원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해서 사전검증을 좀 더 강화하겠습니다. 투자유치자문단을 신규로 올해 위촉하였습니다. 그리고 투자유치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금년 9월에 행안부의 규제혁신 우수사례에도 선정이 되어서 재정인센티브 4000만원을 확보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72쪽입니다.
투자유치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금년도에 국내외 전시회 참관 및 홍보관 운영을 통해서 투자유치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왔고 잠재 투자기업을 대상으로 방문 홍보활동도 전개하였습니다.
다음은 73쪽입니다.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입니다.
우수 앵커기업에 대한 지역별 맞춤형 투자유치를 통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중국의 성원국제그룹과 주식회사 신흥물류센터를 유치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7쪽부터 국제협력과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77쪽에 아시아권 주요도시 교류협력 강화입니다.
아시아권에 대해서는 지속적 의료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 3개국, 3개 도시를 선정해서 의료기관 간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현지에 의료봉사 그리고 초청치료 등의 의료교류사업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또 국가에서 주창하고 있는 신남방ㆍ신북방정책에 호응해서 24개국의 유학생 69명을 대상으로 시정투어를 개최한 바가 있고 지속적으로 아시아권 주요도시와의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 78쪽입니다.
중국 플랫폼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중국교류 및 비즈니스 기반 구축으로 중국의 주요도시와의 교류협력 그리고 공무원 상호파견, 유학설명회 개최 또 특히 인차이나포럼의 개최, 한ㆍ중 공공외교포럼개최 또 주중 인천 경제무역대표처 운영 등을 통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을 찾아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9쪽입니다.
구미권에 대한 교류확대 및 시민국제화 역량강화입니다.
구미권의 자매우호도시 교류협력 강화를 통해서 올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인천공원을 조성하려 한 바가 있고 시민명예외교관를 통한 국제행사의 지원 그리고 워크숍 등을 통해서 시민국제화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80쪽입니다.
국제기구와 함께 하는 역동적인 국제도시 조성입니다.
도시 브랜드의 가치 제고 및 국제도시 조성을 위해서 UN 아ㆍ태정보통신교육원, 거버넌스센터 등 국제기구의 운영을 계속 지원하고 있고 이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 인천소재 대학생 중에서 영어 능통자를 대상으로 국제기구 청년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국제기구에 대한 취업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83쪽부터 소상공인정책과 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83쪽에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과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제물포스마트타운에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상담과 교육, 경영환경 개선, 사업전환 지원 등을 통해서 소상공인과 금융소외자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쪽입니다.
인천사랑전자상품권 인천e음 활성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상공인의 매출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역외소비 감축 등을 목표로 한 사업입니다. 이 인천e음 전자상품권사업은 10월 말 현재 89만 명의 가입자, 1조 1000억을 넘는 카드발행 실적을 기록해서 지역사랑상품권 도입 지방정부 중에서는 최고의 실적을 거둔 바가 있습니다.
아울러 공무원 맞춤형 복지포인트를 연계하고 유관기관과 단체, 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전자상품권의 플랫폼 기능 강화 및 부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지역선순환경제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인천e음 전자상품권 운영을 통해서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86쪽입니다.
고객편의와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사업입니다.
우리 시 내의 전통시장 60개소를 대상으로 227억원을 투입해서 시설을 현대화, 주차환경 개선, 노후전선 정비를 신규로 추진했고 특성화시장 육성 그리고 경영현대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통시장의 개성과 특성을 살리는 쇼핑ㆍ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는 사업들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7쪽입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통한 일자리 확대사업입니다.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재원 출연사업에 100억원, 금융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이차보전사업에 한 10억원 정도를 통해서 고용창출을 위한 금융 지원과 소상공인 경영안정, 고용유지 그리고 서민생활 금융 지원을 통해서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유도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88쪽입니다.
공정거래제도입니다.
공정거래업무가 공정위원회에서 지방정부로 위임, 위탁되고 있습니다. 조기정착을 통해서 금년 2월 공정거래팀을 신설하였고 전문인력을 확충해서 분쟁조정협의회를 구성해서 조정협의회는 7차례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분쟁조정 그리고 법을 위반한 가맹본부 등에 대한 행정처분 등을 통해서 약자인 가맹점주 등을 적극 보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1쪽부터 청년정책과 업무입니다.
91쪽 청년이 행복한 정책사업을 확대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이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면접 지원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고 1석5조 청년사랑 프로젝트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고용 우수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근로환경 개선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92쪽입니다.
청년 자립 촉진 및 활동 지원입니다.
인천에 거주하는 19세에서 39세까지 졸업 후에 2년 이상이 된 미취업 청년에게 드림체크카드 구직활동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신규사업이고 또한 청년의 목돈마련을 위해서 청년근로자들에게 드림 For 청년통장이라는 이름으로 미취업 청년들에게 목돈마련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93쪽입니다.
기술창업 지원을 통한 청년창업 활성화입니다.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지원해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 소셜임팩트 펀드 250억원과 창업재기 펀드 375억원의 성장자금을 결성한 바가 있습니다. 지역특화사업 등을 위해서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을 지원하고 있고 중장년기술창업센터 등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미래성장 기술창업을 발굴ㆍ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94쪽입니다.
혁신창업 기반조성입니다.
용현동에 창업자 주거, 사무공간 그리고 혁신창업 플랫폼, 투자자 업무공간 지원 등을 위한 국토부와 함께하는 공모사업으로 창업마을 드림촌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열린 공간 창업카페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을 1개에서 4군데로 확대 운영하였습니다. 창업보육센터 5개소를 운영하고 있고 스타트업파크도 저희가 유치해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7쪽입니다.
사회적경제과 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사회적경제도시의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처음으로 사회적경제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의 효율성과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군ㆍ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사업을 지원하고 공유경제 촉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그리고 이를 위해서 공유경제촉진위원회도 구성을 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98쪽입니다.
사회적기업의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서 올해에는 인천형 예비사회적기업 21개를 추가로 지정을 했고 일자리 창출 및 사회개발비를 139개의 기업에 지원한 바 있습니다.
또 사회적기업의 제품에 대한 공공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85억원 등 지역특화사업 그리고 판로개척 지원으로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 성장과 경쟁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99쪽입니다.
지역상생발전을 위한 마을기업도 적극 발굴ㆍ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마을기업 11개를 추가 선정한 바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재정 지원과 창업 및 경영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100쪽입니다.
저소득층 공공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근로사업의 312개 사업에 660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13개 사업에 655명 등을 통해서 저소득자, 실업자에게 일자리 제공하고 사회안전망 구축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103쪽에 노동인권과 업무 소관입니다.
103쪽에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역노사와 주민대표, 노동관서 등이 협력해서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등 7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04쪽입니다.
인권포용도시로서의 기반 강화입니다.
인천, 우리 시의 인권조례를 제정했고 시민이 공감하고 행복한 인권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인권위원회를 구성하고 또한 사회적약자 대 관 업무에서 애로사항을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인권보호관을 위촉ㆍ운영하고 있습니다. 인권교육과 민ㆍ관 소통협력 활동으로 체계적인 인권정책 그리고 제도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7쪽 산업진흥과 업무가 되겠습니다.
107쪽입니다.
효과적인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입니다.
올해 경영안정자금 9000억, 구조고도화자금 550억원을 편성해서 영세기업의 경영안정을 도모해 나가고 있습니다. 10월 말 기준으로 1398개사에 8706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구조고도화자금으로는 535억원을 123개 기업에 지원한 바 있습니다.
108쪽입니다.
글로벌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사업입니다.
중소기업의 수출능력 배양과 안정적인 수출환경 조성을 위해서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서는 4개 사업에 408개 기업을 지원한 바가 있고 수출인프라 확충 지원사업에 1564개 기업, 중국전담 마케팅에 293개 기업을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109쪽입니다.
스마트공장 보급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금년 2월에 스마트제조혁신센터를 설치했고 우리 시내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비용을 지원하고 또 교육과 진단컨설팅 지원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110쪽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지식재산 및 디자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특허 및 지식재산권 권리화를 지원하기 위해서 디자인 개발 등 산업디자인 육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중소기업의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및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도 특허 및 지식재산권 673건을 지원했고 산업디자인 육성과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13개 기업에 대해서 24건을 지원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111쪽에 우수기업 선정 및 지원입니다.
매년 유망기업, 비전기업, 중견성장사다리기업 등 규모별로 우수기업을 선정해서 경영안정자금과 이차보전 그리고 보험료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선정된 우수기업 53개사를 대상으로 기업 지원에 대한 시책 안내하고 의견수렴 등을 통해서 이들에 대한 지원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5쪽부터 미래산업과 업무입니다.
115쪽 글로벌 스타트업 캠퍼스입니다.
신생 스타트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전문 엑셀러레이터 운영을 통해서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입주기업 58개사 지원과 글로벌 스타트업 해외진출 특허 및 인증 지원 그리고 글로벌인재 매칭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116쪽입니다.
바이오산업 육성입니다.
바이오 분야의 기술혁신 지원을 통해서 지역 신성장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바이오헬스케어 제품개발을 하는 13개사를 지원하고 저산소 표적질환 연구센터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 인천바이오헬스벨리 추진협의회를 구성해서 바이오산업을 인천의 미래혁신 성장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거버넌스를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다음 117쪽입니다.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기반센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핵심기술 연구개발, 지식재산권 창출, 전문인력 양성 등을 통해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핵심기술 기반을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118쪽입니다.
로봇산업입니다.
로봇랜드 조성과 공익시설 운영, 로봇산업 육성 및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서 로봇산업을 주력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어린이 로봇캠프와 청소년 창작 로봇교실 그리고 공익시설 입주기업 59개사를 통해서 현재 93% 입주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1쪽부터 에너지정책과 업무 소관이 되겠습니다.
121쪽에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입니다.
대초지도 해상과 덕적도 외해에 민간자본 3조원이 투입되는 시와 남동발전이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금년도에 말씀드린 것처럼 기관협의체 회의 개최 2회, 주민설명회 3회를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향후에도 주민들과의 상생, 협력, 소통 행정을 통해서 효율적인 에너지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2쪽입니다.
신ㆍ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입니다.
주택과 상가, 공공기관 등 393개소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발전 보급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0월 현재 태양광 등 설비 설치를 95% 계획 대비 완료한 바가 있습니다.
다음은 123쪽입니다.
스마트에너지팩토리사업이 되겠습니다.
산업단지의 공장지붕을 활용한 태양광 등 신ㆍ재생에너지를 보급을 하고 있고 산업단지 14개를 대상으로 사업비를 융자 지원하고 있습니다.
민간발전소의 태양광부지 임대사업 그리고 산단을 통한 공청회 등을 통해서 스마트에너지 팩토리사업이 좀 더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4쪽입니다.
신ㆍ재생에너지 보급사업입니다.
공공기관 22개소, 단독 및 공동주택 561가구에 대해서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미니태양광 보급은 222개 가구, 태양광 발전사업자에 대해서는 8건의 융자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25쪽입니다.
수소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입니다.
수소경제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수소충전소 2기, 자동차 300대를 보급할 계획입니다. 10월 말 현재 수소충전소 구축비를 교부한 바가 있고 수소자동차는 91대를 보급 완료한 바가 있습니다.
126쪽입니다.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입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통해서 친환경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 금년도 사업규모는 2345대 중에서 10월 말 현재 전기승용차 942대, 전기화물차 2대, 전기버스 11대, 전기이륜차 616대를 보급 완료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9쪽 농축산유통과 업무입니다.
129쪽입니다.
농가경영을 안정시키고 도시농업을 활성화시키는 사업입니다.
농산물시장 개방 확대 등에 대응해서 쌀소득보전직불금 116억원, 밭농업직불금 2억원, 조건불리지역에 대한 직불금 10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화군에는 고품질 쌀 육성단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130쪽입니다.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을 안정되게 생산ㆍ공급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사업 등 친환경 농업육성을 위한 농자재 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131쪽입니다.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입니다.
2017년 12월에 공사가 착공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간에 토지 및 지장물 보상, 문화재 발굴조사 등으로 다소 지연된 바가 있습니다. 구월농산물 이전건립 계획 변경 등도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공정률 83%로 현재 2020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정상적으로 추진을 해서 차칠 없이 이전되도록 하겠습니다.
132쪽입니다.
안정적인 농업기반시설입니다.
노후되고 기능 저하된 농업기반시설의 사전 개보수 및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배수개선사업, 방조제, 농업기반 정비사업 등 5개 사업은 금년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33쪽 축산업 경쟁력 강화 그리고 가축방역과 동물보호사업이 되겠습니다.
가축개량 그리고 축산경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우브랜드 육성을 통해서 우수축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특히 고병원성 조류독감 AI 그리고 구제역의 유입방지에 더욱 철저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유실ㆍ유기동물관리로 동물보호를 강화해서 동물복지 증진 및 시민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39쪽부터 일자리경제과 주요업무입니다.
압축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020년 지역 일자리목표 공시제 관리를 통해서 양질의 일자리를 계속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사업을 통해서 우리 시의 대표일자리를 브랜드화할 수 있도록 추진해 보겠습니다. 군ㆍ구 그리고 지역기관,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서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사업들을 적극적으로 더욱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고령화시대에 따른 60대 신중년 중소기업 일자리 활성화를 통해서 고용유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리고 그들의 생활의 안정이 도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특성 및 산업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구직자의 직업능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민간협치형의 일자리위원회를 적극적으로 운영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생활밀착형 일자리 의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견이 반영된 실효성 있는 소비자정책을 발굴하도록 노력하고 특히 공공요금 관리를 통해서 물가안정과 소비자권익보호 증진에도 애쓰겠습니다.
다음은 146쪽 투자유치과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내년도에도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효율적인 총괄운영체제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특히 투자유치 관련 인센티브 방안 검토로 투자환경을 개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70개국에 특히 750만 재외동포 경제인이 있습니다. 이들과 국내 기업인과의 비즈니스를 교류를 통해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들 중에 잠재적인 투자자를 발굴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그들의 투자유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0쪽 국제협력과 주요업무가 되겠습니다.
내년도에는 신남방ㆍ신북방 관점에서 교류 확대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중국의 주요도시 그리고 특히 전략적 선택을 통해서 산둥성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인차이나포럼 안착을 통해서 중국 내에서 우리 시의 브랜드 가치를 특별히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개관 4주년을 맞는 주중 인천 경제무역대표처의 운영의 더욱 내실화를 통해서 우리 기업과 국제교류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5쪽입니다.
소상공인정책과입니다.
소상공인정책과에서는 내년도에도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성장을 촉진하고 그리고 활기 있고 매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공정경제문화를 확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특히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인천e음사업이 본령의 가치들을 추구해갈 수 있도록 그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연계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유관기관ㆍ단체와의 협업시스템을 구축해서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서 지역 선순환 경제시스템이 안착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0쪽부터 청년정책과의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청년을 고용한 중소기업의 근로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을 계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처음 실시했던 구직청년을 위한 드림체크카드를 확대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드림 For 청년통장을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서 청년들의 생활안정 그리고 자립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적극적으로 추진을 해 왔던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투자방식의 지원정책을 더욱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창업과 주거의 복합 창업공간인 드림촌 조성사업이 난관을 극복하고 드림촌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도 진도 속도를 좀 내서 창업생태계가 안착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4쪽 사회적경제과의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통해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확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인천e음 플랫폼을 활용해서 공유경제몰을 구축하고 공유경제 페스티벌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인천지역의 사회적기업 재정 지원 대상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특히 사회적기업의 제품 판로 확대를 위해서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그리고 제도화를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적극 찾아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7쪽입니다.
노동인권과의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인천, 우리 시에 노동환경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노동정책 추진방향을 설정을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취약계층 근로자를 대상으로 법률상담과 교육활동 등을 통해서 근로자의 권익보호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올해 본격적으로 기반을 다져 나가고 있는 인권업무의 제도 기반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인권정책을 통해서 선진적인 인권도시가 구현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70쪽 산업진흥과 주요업무 소관입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을 해 나가겠습니다. 중소기업 수출능력 배양과 수출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도 계속 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남동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을 통해서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권리화 지원도 더욱더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는 175쪽입니다.
미래산업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바이오정보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제품과 신서비스 창출이 될 수 있도록 우수기업을 적극 발굴ㆍ육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융합 클러스터 혁신성장 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산학연구소 그리고 관이 함께하는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서 그동안 취약했던 우리 시 R&D역량을 좀 더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로봇랜드의 성공적인 조성을 통해서 로봇기업의 경쟁력 그리고 로봇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서 신규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79쪽 에너지정책과 업무 계획입니다.
해상풍력발전단지사업이 속도를 내게 됩니다. 그래서 개발사업은 대규모 민간투자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하는 사업인데 이를 통해서 효율적인 재생에너지 전환, 신산업 창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ㆍ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더욱더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농ㆍ어촌지역에 LPG 소형저장탱크 그리고 공급배관 등을 설치해서 정주여건들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하겠습니다. 수소경제 시대를 맞아 친환경 수소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84쪽 농축산유통과 주요 추진계획입니다.
농가 경영안정 그리고 도농 간의 소득격차 해소 및 농촌지역 생활환경 개선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활동들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내년 2월 구월농산물도매시장이 남촌으로 이전돼서 시민불편이 해소되고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이 더욱 활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농업생산 기반시설의 체계적인 정비에 계속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축산환경의 깨끗한 조성을 통해서 축산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가축전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통해서 축산농가가 경제적 손실을 입지 않도록 예방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유기동물의 적정관리를 통해서 동물과 함께 공존하는 도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89쪽부터 구월ㆍ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주요업무 계획입니다.
먼저 구월은 현 도매시장 이전 및 입주자 선정 등에 있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하겠습니다. 신 도매시장이 조기에 활성화되고 거래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95쪽부터 주요 현안사항 몇 가지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및 백색국가 배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금년 8월부터 중소벤처기업청 등의 기업무역유관기관과 공동 TF를 구성해서 동향파악과 피해접수 등 긴밀한 공조를 추진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기술을 남동스마트산단에 적용해서 제조혁신과 근로환경 개선 등 산업단지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산업단지 체질개선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강화군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건이 있었습니다. 지난 9월 우리 시 강화군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을 했었습니다. 강화군 전 지역 39개 농가에 4만 3000여 두의 돼지를 예방적으로 살처분한 바가 있고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했습니다.
가축매몰지의 관리, 악취 문제 등 민원이 발생한 바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 보완관리 그리고 가스배출관에 대한 보완설치 그리고 소독 등을 실시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살처분과 방역예산 여기에 또 관련 농가에 대한 보상금, 생계안정자금 등에 대한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자리경제본부에 대한 주요 업무실적과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일자리경제본부 전 직원은 우리 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2020년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김희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