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환경국장 백현입니다.
시민복리 증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산업경제위원회 김희철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환경국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행정사무감사 실시에 따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현애 녹색기후과장입니다.
방극호 환경정책과장입니다.
조현오 대기보전과장입니다.
이재충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유훈수 수질환경과장입니다.
서용성 하수과장입니다.
류제범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1쪽부터 9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13쪽입니다.
2018년도 환경국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11건으로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6건, 건의사항 3건입니다.
이 중 7건은 추진완료되어 종결처리하였고 4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사업별 세부처리결과는 현재까지 추진된 실적을 중심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5쪽 승기하수처리장 시설개선을 위한 단ㆍ장기 개선방안입니다. ’95년도에 설치된 승기하수처리장은 시설노후화와 남동공단의 오폐수유입 등으로 방류수질 기준초과 및 악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남동공단의 오폐수처리는 현재 진행 중인 전처리시설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에 따라 조치하겠으며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악취방지시설 설치 및 교체 등 개선사업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승기하수처리시설의 근본적인 해결은 현대화사업입니다.
지난 5월 정책현안회의를 통해 현 부지 내 지하화 건설로 결정하였고 2035년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하여 6월 환경부에 승인신청하였습니다.
2020년 상반기 환경부 승인이 완료되면 조속히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도심지 내 하천복원 신중한 검토입니다.
도심지의 복개하천인 승기천과 수문통 복원사업에 있어 토론회, 주민설명회, 사업타당성검토 용역 시행 등 지역주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의견수렴을 거쳐 신중하게 추진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17쪽 폐기물 감량화 지원사업 선정 및 관리ㆍ감독 철저입니다.
폐기물 감량화 지원사업은 폐기물 감량 및 직매립 제로화 달성을 위해 추진하는 군ㆍ구 대상사업으로 사업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하여 폐기물 감량효과가 뛰어난 RFID 설치 및 일회용품 줄이기 홍보사업 등 자원순환문화 확산에 중점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감량화사업 관련 사업성과와 효과를 점검하는 군ㆍ구회의를 수시로 개최하여 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위원님들과 시민 그리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원순환 시민네트워크 자문단을 구성하여 자원순환도시인천 구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18쪽 민간보조금 지원사업 관련 실효성 검토 및 사업성과 관리ㆍ감독 철저입니다.
환경국 민간보조금 지원사업은 총 14개 사업으로 7352만 1000원으로 예산편성 전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 지원대상기관, 단체 선정 시 공모 및 전문가 심의 등을 거쳐 선정ㆍ지원하고 있으며 사업수행 중 점검과 평가, 정산검사 등을 실시하는 등 민간보조금 지원사업의 효과와 성과평가가 도출되도록 관리ㆍ감독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20쪽 유해화학물질 유출과 예방ㆍ대비ㆍ대응체계 확립입니다.
인천의 화학물질 관련 허가현황은 총 1258개입니다.
그동안 예방하고 대비ㆍ대응체계 확립을 위해서 인천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고 화학안전관리위원회 1회 개최, 관련 사업장 안전관리 교육을 4회 실시한 바 있습니다.
특히 10월에는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숙달훈련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 대응훈련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예방과 사고대응체계 구축으로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쪽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원활한 추진입니다.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서 굴포하수처리장 재처리수 1일 4만 5000t이 하천에 공급될 계획입니다.
주차시설도 600에서 700면을 확보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2쪽 하천의 전반적인 관리대책 강구입니다.
국가하천인 굴포천과 용현갯골을 포함한 지방하천 31개에 대하여 금년 28억 3200만원을 투입하여 유지용수 공급, 하상준설, 배수시설 관리, 정화 등 하천정비를 기 추진하였으며 앞으로 수질개선과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하천 악취, 홍수 예방, 위험요소 제거 등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검단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관리입니다.
검단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1단계 개량 및 2단계사업 준공 당시 운영주체 모집 입찰에 의해 금호산업이 운영주체로 선정되면서 1단계 검단산단과 운영주체가 중복된 바 있었습니다.
이에 금호산단은 입찰안내서에 명시된 3년간 의무운영, 검단산단은 검단공공폐수처리시설의 위ㆍ수탁운영, 시는 금호산업과 검단산단의 의무ㆍ책임 수행감독을 골자로 하여 금년 1월에 3개 기관이 합의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시는 지속적인 관리ㆍ감독을 실시하여 운영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쪽 군ㆍ구별 슬레이트처리사업 처리방안 마련입니다.
2013년 슬레이트 건축물 조사결과 총 1만 3697개소로 2014년부터 철거 및 개량사업 추진결과 1312개소가 철거되었으며 2019년 198개소, 2020년 336개소를 철거하면 총 1846개소를 철거ㆍ개량하여 목표 대비 13.5% 달성하게 됩니다.
본 사업은 국비보조사업으로 환경부의 국비 지원을 확대 요청하여 조속한 기간 내에 슬레이트처리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5쪽 환경정책 총괄 전담조직 신설 검토입니다.
환경정책 총괄 전담조직 신설 검토와 관련해서는 정책 총괄 전담 직원의 효율성, 전문성, 책임성 등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조직개편 시 반영 등 조직부서와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청라폐기물소각장 증설사업 추진입니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따라 2025년 우리 시 소각시설 용량은 1일 2035t으로 현재 1일 1090t임을 감안하면 1일 945t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기존시설의 현대화나 이전ㆍ신설 등 다각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연내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검토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주민 면담과 클린서구 환경시민위원회, 소위원회 등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 통로를 확대하여 주민갈등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19년도 주요사업 추진실적을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1쪽 녹색기후과 소관입니다.
녹색기후산업 선도 기반 확충입니다.
우리 인천시는 GCF 유치도시로서 GCF와 함께 녹색기후산업 선도도시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먼저 녹색기후산업 육성을 위한 조례개정 등 제도화하였으며 7월에는 인천 테크노파크에 녹색기후산업지원센터를 설립하여 7개 녹색기업에 사업화예산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서구일대 과기부 지정 연구개발특구인 에코사이언스파크 조성을 위해 현재 환경부와 공동 용역 수행 중에 있으며 GCF 관련 국제기구인 CTCN 지역사무소를 송도에 유치하여 GCF를 비롯한 녹색기후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32쪽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변화 선도도시 조성입니다.
2018년도 공공 부문 온실가스 감축실적은 전국 243개 지자체 중 2위를 차지하였으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도 차질 없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40쪽 환경정책과 소관입니다.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생활공간 구현입니다.
지난 5월 송도 갯벌을 철새이동경로 서식지 네트워크에 등재를 완료했으며 저어새 섬 정화활동과 반딧불이 자연학교, 탐조ㆍ생태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래습지생태공원 내 훼손ㆍ방치된 공간을 복원하여 시민 휴식공간으로 재조성하는 사업도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철새와 자연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시민 여가문화가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41쪽 시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예방하고자 3억 6743만 2000원을 지원하여 슬레이트 건물 184동을 철거 완료하였으며 금년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실내공기질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하는 등 시민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3쪽 국가지질공원 인증입니다.
2014년부터 추진되어 온 백령도와 대청도 일원의 국가지질공원 인증사업이 금년 7월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시에서는 백령도, 대청도, 소청도에 지질명소 10개소를 지정하여 서해 5도 천혜 자연환경을 교육과 관광에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향후 지질공원 해설사 증원과 지질명소별 안내소를 설치하는 등 국내 명소 지질공원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은 47쪽 대기보전과 소관입니다.
중소기업 환경개선자금 지원입니다.
대기 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한 중소기업 재정 지원사업으로 저녹스 버너 및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에 5억 6800만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에 135억 7000만원, 굴뚝 자동측정기기 설치ㆍ운영 관리비 지원사업에 6억 63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48쪽 미세먼지 걱정 없는 대기환경 조성입니다.
올해 초 고농도 미세먼지의 연속적인 발령으로 인해 시민들이 큰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시는 5등급 차량 운행제한, 건설공사장 단축 운영, 공공기관 차량2부제, 도로먼지 제거차량 운영, 학교 운동장 먼지억제제 살포, 배출사업장 운영시간 조정 및 사업장별 자율 저감을 위한 민관협의체 운영 등 발생원별 맞춤형 저감대책을 시행하였습니다.
12월 중에는 2024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수립 및 초미세먼지 위기대응 실무 매뉴얼을 제정ㆍ운영하는 등 대기환경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5쪽 자원순환과 소관입니다.
폐기물 감량 및 클린도시 인천 만들기입니다.
시는 직매립 제로화 및 생활폐기물 감량을 위해 군ㆍ구별 반입량 목표관리제를 실시하고 폐기물 처분부담금 부과ㆍ징수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군ㆍ구별 반입량 목표관리제는 목표성과에 따라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여하는 사업이나 2018년도에는 폐비닐 파동여파로 10개 군ㆍ구 모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군ㆍ구로부터 1억 2200만원의 반입수수료를 징수하였습니다.
2025년 직매립 제로화 달성을 위해 폐기물 감량은 우리의 필연적 과제입니다. 시민 인식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인 홍보를 병행하면서 클린도시 인천을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8쪽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입니다.
대체매립지 확보를 통한 수도권매립지 매립종료 실현을 위해 4자 합의에 의한 공동대체매립지 조성사업과 더불어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사업을 투트랙(Two-track)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체매립지 조성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며 지역사회 공론화와 군ㆍ구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친환경 자체매립지를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의 환경개선과 주민편익사업 추진을 위하여 2019년 특별회계로 83건, 1161억원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다음은 61쪽 수질환경과 소관입니다.
한강수계 합리적 운영ㆍ관리로 물 권익 확보입니다.
물이용부담금 자문회의, 시민환경단체 간담회, 한강 하구포럼 개최 등 거버넌스를 통한 한강수계관리기금의 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13년부터 ’20년까지 수립된 1단계 수질오염 총량관리 시행계획에 대한 이행평가 용역을 기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2021년부터 ’30년까지 2단계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12월까지 마무리하여 우리 시 물 권익 확보를 위한 최적관리 방안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9쪽 하수과 소관입니다.
2035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입니다.
우리 시 하수처리시설계획, 하수처리구역 재설정, 신ㆍ증설 검토 등을 반영한 2035 하수도 정비기본계획 용역안을 지난 6월 환경부에 승인신청 완료하였습니다.
2020년 상반기 환경부 승인 이후 2035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용역을 준공하고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신ㆍ증설 및 하수처리구역 조정 등 공공하수도의 체계적 정비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70쪽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우리 시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하수관로는 총 3237㎞로 전체 5843㎞ 대비 55.3%에 달합니다.
노후 하수관로의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총 714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2년까지 단계별로 정비사업을 실시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권 보호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앞의 부분하고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서 간략히 핵심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7쪽 녹색기후산업 육성과 기후변화 국제협력 강화를 위해서 GCF, GGGI, CTCN 등 기후 관련 국제기구와 녹색기후산업지원센터, 앞으로 조성될 강소연구개발특구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녹색기후금융도시 조성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 공공 부문 온실가스 감축, 비산업 부문 온실가스 감축 컨설팅, 탄소포인트제 운영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기후변화를 선도하는 탄소저감 도시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78쪽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을 위하여 시민ㆍ기업ㆍ행정의 내실 있는 민관협력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도모하고 취약계층 다중이용시설 공기질 관리 강화, 토양오염 및 항공소음 관리, 석면 및 슬레이트 처리 지원 등 시민 유해환경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쾌적하고 행복한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며 생태관광 프로그램 운영, 도심 생태 휴식 공간 마련, 저어새 서식지 보호 및 보전 국제협력 강화, 지질공원 탐방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 생태도시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9쪽 건강하고 쾌적한 시민 체감환경 조성을 위해서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조치 시행,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 총량관리, 도로 비산먼지 청소, 자동차 매연 저감 및 조기폐차 지원, 운행배출가스 점검사업 등을 지속 추진하여 먼지와 매연이 없는 쾌적한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남동산업단지 악취기금 지원사업과 서부권역 등을 포함한 악취 종합관리방안 용역을 추진하여 악취로 인하여 시민들이 고통을 겪지 않도록 시민 체감형 정책을 만들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0쪽 자원순환 일류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서는 군ㆍ구별 생활폐기물 목표관리제, 일회용품 제로화 운동,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을 위한 RFID 확대ㆍ보급, 분리배출 및 수거체계 개선,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사업 등을 추진하여 생활폐기물의 원천적 감량과 안정적인 처리로 자원 순환체계 조기 정착 등 클린도시 인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81쪽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은 대체매립지 확보를 통한 수도권매립지 매립종료 실현을 위해 4자 합의에 의한 공동대체매립지 조성사업과 더불어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등 투트랙으로 사업을 진행하여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실현하고 친환경 자체매립지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2쪽 건강하고 안전한 물 순환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한강수계 생태환경의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물 관리 기본계획 수립과 수해상습지 개선사업, 생태하천 복원사업 등을 추진하여 효율적인 수계관리 및 개선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물 순환도시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3쪽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효율적 하수관리사업으로 승기ㆍ만수ㆍ공천하수처리장의 현대화 및 증설사업 추진과 가좌 하수처리장 시설 개선,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하수의 적정관리와 처리를 통한 쾌적한 도심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국 주요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가 많은 관계로 개괄적으로 보고드린 점 위원님들께서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추진사업 내용은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환경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