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 임시회 제5차 산업경제위원회
2019-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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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내용

1.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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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8회 인천광역시의회(제2차정례회)
산업경제위원회회의록
제5호
인천광역시의회사무처
일 시 2019년 11월 26일 (화)
장 소 산업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2.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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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시 12분 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인천광역시의회 정례회 제5차 산업경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의사일정은 제1항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제2항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건이 되겠습니다.

1.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박준상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준상입니다.
인천 농업과 농촌에 대해서 깊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존경하는 김희철 산업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기 배부해 드린 세부사업설명서를 중심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은 125억 632만 4000원으로 기정액 128억 5292만 9000원보다 3억 4660만 5000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393쪽입니다.
도시농업 활성화사업 시설비 중 도시농업 체험포 배수로 공사 및 하우스육묘 시설공사 입찰잔액 422만 8000원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인해 식량장의 축산기술보급 종합평가회를 11월 25일 축소하여 개최함에 따라 사무관리비와 행사실비보상금 667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같은 쪽 과학영농기술 지원사업 중 기간제 근로자 차별임금 해소를 위한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인건비 243만 1000원을 증액하였으며 같은 쪽 농기계 임대사업운영 인건비 456만 3000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농기계 임대사업운영 농기계임대보험료 집행잔액 150만원과 임대농기계 장비 입찰잔액 184만원 등을 감액하였습니다.
394쪽 농업ㆍ농촌체험 명품화사업 중 농촌교육농장 홍보행사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취소됨에 따라 행사실비보상금 220만 4000원을 감액하였습니다.
같은 쪽 행정운영경비는 지도직 공무원 휴직과 신규공무원 하반기 임용에 따라 보수 3억 815만 7000원을 감액하였고 무기계약직 근로자 보수 집행잔액 1500만원과 직급보조비 집행잔액 400만원, 지도직 월액여비 집행잔액 1000만원 등 3억 3715만 7000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이정두입니다.
보고서 1쪽 예산안 규모와 중요 증감사업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쪽 검토의견입니다.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도시농업 활성화사업 공사비 감액, 식량축산기술 보급사업 경비 감액, 인력운영비 및 부서운영비 감액 등이 세출예산에 반영되었습니다.
세입예산은 증감사항이 없습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128억 5292만 9000원 대비 2.7%인 3억 4660만 5000원이 감액된 125억 632만 4000원입니다.
예산안 393쪽 식량축산기술 보급사업의 차량임차비 160만원, 행사실비보상금 507만원 등 총 667만원, 예산안 394쪽 농업ㆍ농촌체험 명품화사업의 행사실비보상금 220만 4000원을 감액편성한바 그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안 393쪽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에 필요한 기간제 근로자 보수 243만 1000원을 증액편성하였습니다.
기타사항은 계약 과정상 발생하는 낙찰차액 및 인건비 집행잔액 발생에 따른 감액이므로 특별한 이견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검토보고서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원모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총 3억 4600만원이 감액된 것이잖아요?
거기 보면 주로 인건비에서 이렇게 감액이 많이 된 것 같은데 3억 4600만원 중에서 보수가 3억이 감액된, 거의 대부분 거기서 나온 것 같은데 지금 계획된 인력보다 많이 인원이 없는 편인가요?
정원은 지금 올해 하반기에 충원돼서 맞는데요. 상반기까지 충원이 안 된 결원 2명과 그 다음에 육아휴직 들어간 직원이 있었고요.
또 지도사에서 지도관으로 승진할 때 지도사 약 30호봉이 넘는 직원들이 승진을 하고 신규 1호봉 직원들이 오기 때문에 그 차액이 발생해서 그렇게 3억원 정도 됐습니다.
그러면 현재로서는 인원은 다 차있는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그러면 별 문제는 없는 거네요, 현재로서는?
네, 그렇습니다.
이상입니다.
강원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종득입니다.
394쪽에 농업ㆍ농촌체험 명품화 해서 220만원 감액이 돼 있는데 왜 이것 감액을 했는지 사유를…….
그게 농촌교육농장 저희들이 15개소가 있는데 농가에서 나오는 생산품을 올해 다북다북 행사에 참여해서 홍보하려고 했는데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인해서 다북다북 행사가 취소됨에 따라 저희들도 자동으로 취소한 그런 사연이 되겠습니다.
돼지열병 때문에 취소를 했다?
네, 그렇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종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광휘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조광휘 위원입니다.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는 질의ㆍ응답 시간에 여러 위원님들과 심도 있게 논의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조광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는 조광휘 위원님이 동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10시 20분)
다음은 제2항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박준상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준상입니다.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중심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17쪽입니다.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26억 3649만원으로 전년도 46억 7778만원보다 20억 4129만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감액 사유는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보조금 14억 1700만원으로 전년도 37억 2600만원보다 23억 900만원이 감액되었기 때문입니다.
세부항목별 세입은 세외수입 재산임대사업 수입 60만원과 농기계 순회수리 부담금 200만원, 농기계 대여수입 1700만원 등 280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18쪽입니다.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보조금 등 26억 848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848쪽입니다.
2020년도 세출 예산안은 86억 8732만원 4000원으로 2019년도 본예산 126억 8210만 6000원보다 39억 9478만 2000원을 감액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안에 대한 주요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안 848쪽입니다.
비벡터링 이용 시설원예 주요 병 관리 시범 예산액 5000만원은 국비 지원사업으로 화분매개곤충을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기술 도입으로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민간자본 보조금입니다.
같은 쪽 이상고온 대응 시설채소 온도저감기술 예산 1억원 역시 국비 지원사업으로 작물 생육 장해 예방기술 투입을 위한 민간자본 보조사업입니다.
849쪽 식물 활용 그린 스쿨ㆍ오피스 조성 기술 시범예산 4000만원은 국비사업으로 미세먼지 및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해 학교, 공공기관 등에 도시농업 활용, 공간 조성기술을 투입하는 국비 지원 민간보조금입니다.
같은 쪽 하단 농업 신기술 시범예산 4억 3750만원은 강화ㆍ옹진군에 이전하는 토마토 수경재배 작은 뿌리 파리 종합기술 시범 등 12개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 보조금입니다.
850쪽입니다.
원예ㆍ축산기술 보급예산 1억 8500만원은 첨단 자동화 온실 설치 등 4개 사업에 대한 민간자본 보조금과 원예특작 실증 시험 및 병충해 진단을 위한 재료비이며 같은 쪽 하단 식량축산기술 보급예산 6458만원은 기술 보급 분야 종합평가회 개최 및 연시회 개최 등의 예산이며 851쪽 고품질 쌀 생산 건조저장 시범 등 2개 사업에 대한 민간자본 보조금입니다.
같은 쪽 농업기술 보급사업 예산 4억 6255만 8000원은 강화ㆍ옹진군에 이전하는 자치단체 보조금입니다.
851쪽부터 854쪽 상단까지 도시농업 활성화예산 2억 9892만 2000원은 도시농업 기술 보급 지원사업 8500만원은 일반운영비, 재료비 등이며 기반시설에 필요한 인건비, 일반운영비 등 9948만 1000원입니다.
853쪽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위한 일반운영비, 재료비 등 1억 1444만 1000원입니다.
854쪽 스마트 영농 지원 구축예산 3억 900만원은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 조성예산으로 2억 600만원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1억 300만원이 되겠습니다.
855쪽입니다.
과학영농현장기술 지원예산 3억 345만원은 종합분석실 운영예산 2100만원과 강화ㆍ옹진군에 이전하는 종합분석실 관리ㆍ운영 지원 3900만원입니다.
856쪽입니다.
친환경농업관리실 운영예산 2485만원과 친환경축산관리실 운영예산 2500만원은 과학영농시설 운영 인건비, 일반운영비, 재료비 등이며 같은 쪽 하단 과학영농 서비스 강화 예산 1억 9360만원은 강화ㆍ옹진군에 이전하는 시비보조금입니다.
같은 쪽 하단 농작물 병해충 예찰ㆍ방제사업예산 1억 7670만원은 국비 지원사업으로 농작물 병해충 진단실 운영예산 200만원과 농작물 병해충 관찰포 운영예산 90만원, 강화군ㆍ옹진군에 이전하는 농작물 병해충 관찰포 운영 지원 180만원 등이며 같은 쪽 하단 농작물 병해충 방제 지원예산 6400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 남동구에 이전하는 농작물 병해충 방제비 예산입니다.
같은 쪽 하단 병해충 예찰포 진단실 운영 지원예산 1800만원은 강화군ㆍ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858쪽부터 859쪽 국가 관리 병해충 방제단 운영예산 9000만원은 검역 병해충의 신속한 예찰ㆍ방제를 위한 국비 지원사업으로 인건비와 일반운영비입니다.
859쪽부터 863쪽입니다.
농가경영개선 지원 9375만원으로 강소농 육성 지원예산 2400만원과 강화ㆍ옹진군에 지원하는 강소농 육성 지원예산 2400만원이 되겠습니다.
같은 쪽 하단 강소농 사업 관리 및 평가 지원예산 1000만원은 인건비, 일반운영비, 일반보전금 등이며 862쪽 강소농 사업 관리 및 평가 지원예산 500만원은 강화군에 지원하는 국고보조금입니다.
같은 쪽 하단 청소년 농업 경영진단분석 컨설팅예산 360만원은 청년농업인의 경영개선 지원을 위한 국비 지원예산이며 863쪽 청년농업인 경영진단분석 컨설팅예산 315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같은 쪽 농업경영능력 향상 예산 2400만원은 우수농산물 브랜드를 위한 민간자본 보조금이며 같은 쪽 농업 전문인력 양성 예산 2억 9763만 6000원은 현장기술지도 활동 직접 지원예산 2564만 7000원 국비 매칭예산으로 농촌진흥사업 활력화를 위한 인건비와 산학협동심의회 운영비입니다.
864쪽입니다.
현장기술지도 활동예산 지원 740만원은 강화ㆍ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이며 같은 쪽 지도공무원 전문능력 향상 지원예산 2160만원은 국비 매칭예산으로 지도공무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일반운영비와 조직학습여비입니다.
865쪽입니다.
지도공무원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예산 80만원은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866쪽입니다.
지도공무원 전문능력 향상 예산 660만원은 국비 매칭예산으로 전문지도연구회 참가를 위한 국내여비와 지도공무원 전문화를 위한 국제여비입니다.
같은 쪽 하단 867쪽입니다.
농업기술 전문교육 예산 2680만원은 국비 매칭예산으로 농업인 교육을 위한 행사운영비와 행사실비보상금이며 867쪽 하단 농업기술 전문교육 지원예산 1860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868쪽과 869쪽입니다.
농업인 학습단체 교육ㆍ운영 지원예산1860만원은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을 위한 국비 매칭사업이며 869쪽 하단 품목별 농업인 연구모임 육성예산 400만원은 품목별 연구모임체 육성을 위한 예산입니다.
870쪽 품목별 농업인 연구모임 육성예산 400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이 되겠습니다.
같은 쪽 하단과 871쪽입니다.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교육예산 3280만원은 진흥 귀촌 교육을 위한 일반운영비와 재료비, 행사실비 지원금이며 871쪽 하단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지원예산 1360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872쪽입니다.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예산 1200만원은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이 되겠습니다.
같은 쪽부터 873쪽까지입니다.
우리 쌀 이용 가공기술 보급예산 1800만원은 우리 쌀 소비촉진 교육을 위한 인건비, 일반운영비이며 873쪽 하단 농업인대학 운영 지원예산 1938만 9000원은 농업인대학 운영을 위한 인건비와 일반운영비 등이며 874쪽 농업인대학 운영 지원 2000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농업인대학 운영을 위한 국비예산이 되겠습니다.
같은 쪽 하단 중앙 및 자체교육 보상예산 1200만원은 농업인의 중앙단위 교육 참가 등 소요되는 예산이며 같은 쪽 하단 4-H 육성예산 2900만원은 4-H 활동 지원을 위한 사무관리비 민간경상보조금입니다.
875쪽 농업 전문인력 교육예산 350만원은 강화군 농특산물 가공 활성화 지원사업에 대한 시비보조금이며 같은 쪽 하단부터 876쪽 농업전문단체 육성예산 3200만원은 농촌지도자와 생활개선회 육성을 위한 재료비 민간경상보조금 등입니다.
876쪽 농작업 재해예방 예산 5000만원은 농업인 안전작업 가치 인식과 안전 실천을 위한 국비 지원 민간보조금이며 같은 쪽 하단, 877쪽 농기계 훈련사업 예산 2억 9116만 9000원은 농기계 안전교육 예산 800만원과 강화ㆍ옹진군에 이전하는 농기계 안전교육 지원비 800만원이며 같은 쪽 하단 교육용 농기계 지원예산 1500만원도 강화군에 이전하는 국비사업입니다.
878쪽 농기계 순회수리반 운영예산 2200만원은 오지 지역 농업인의 농기계 수리 지원을 위한 재료비이며 같은 쪽 농기계 수리비 보조사업 예산 1억 60만원은 농기계 수리 확인서 60만원과 농기계 수리 부품대금 일반보전금 1억원입니다.
같은 쪽 하단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예산 1억 3756만 9000원은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 조례에 따른 인건비와 일반운영비, 자산취득비입니다.
879쪽입니다.
농촌지도기반 조성예산 22억 6740만 1000원은 농촌진흥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운영비인 농촌지도 지원 4억 7940만 1000원과 농촌지도기반 조성 직접사업비12억 5000만원과 강화군에 지원하는 농촌지도기반 조성 4억 1200만원이며 881쪽 지역 활력화 작목기반 조성예산 1억 2600만원은 민간자본 보조금입니다.
881쪽부터 882쪽 농식품 가공체험기술 보급예산 7억 1000만원은 국비 매칭예산으로 농식품 가공창업 교육을 위한 2년 차 사업비로 인건비와 일반운영비, 행사실비지원금, 자산취득비 등의 예산입니다.
883쪽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예산 5000만원은 강화군ㆍ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같은 쪽 하단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지원예산 6000만원은 자유학기제에 특화된 농생명 진로체험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 지원하는 국비예산으로 민간자본 보조금입니다.
같은 쪽 하단 자원활용기술 보급예산 2479만원은 농촌체험교육농장을 조성하는 민간자본 보조금 1500만원과 농업ㆍ농촌체험 명품화를 위한 교육비예산 979만원입니다.
같은 쪽 농산물 소득조사 분석 예산 768만원은 지역별 농산물 소득조사를 위한 국비 지원예산이며 같은 쪽 하단 농산물 소득조사 분석 지원예산 504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884쪽 지역농업기술 정보화 예산 1800만원은 농업기술 정보화를 위한 인건비 국비 지원사업이며 885쪽 지역농업 특성을 위한 정보화 인력 예산 800만원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이전하는 국비예산입니다.
같은 쪽 하단부터 888쪽 행정운영경비 예산 24억 6718만 8000원은 인건비와 기본경비 등 기관 운영을 위한 법정경비입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2020년도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석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수석전문위원 이정두입니다.
보고서 1쪽과 2쪽 예산안 규모와 주요 증감사업 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쪽의 검토의견입니다.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경상적 세외수입과 임시적 세외수입, 보조금이 세입예산에 반영되고 농업기술 보급, 농촌지도기반 조성, 인력운영비 등이 세출에 반영되었습니다.
세입예산은 기정예산 46억 7778만원 대비 43.6%인 20억 4129만원이 감액된 26억 3649만원입니다.
예산안 118쪽 국고보조금은 전년 대비 28.7% 증액편성되었으나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보조금은 전년 대비 62% 감액편성된바 그 사유와 관련 사업 추진에 문제는 없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126억 8210만 6000원 대비 31.5%인 39억 9478만 2000원이 감액된 86억 8732만 4000원입니다.
예산안 851쪽 상자텃밭 보급사업 및 초ㆍ중학교 텃밭활동 활성화사업은 도시민이 생활 속에서 도시농업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전년도와 동일한 예산을 편성한바 사업 확대계획은 없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안 853쪽 도시농업 인프라 구축 및 도시농업 저변 확대를 위한 농업전문인력 양성사업이 신규편성된바 사업계획과 교육대상 선정기준 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예산안 854쪽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 조성사업의 직접수행비 2억 600만원을 증액한바 사업계획 및 기대효과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고 전년도 강화군 조성사업 결과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점이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여 시행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예산안 880쪽 농촌지도기반 조성사업은 직접사업의 경우 80.6% 감액되고 지원사업의 경우 크게 증액된바 그 사유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ㆍ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검토보고서
수석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광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조광휘 위원입니다.
우리 농촌발전을 위해서 농업기술센터 소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수고가 많다는 말씀드리고요.
농업이 무엇보다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고 또 우리 강화ㆍ옹진, 중구 또 특히 이런 농업을 많이 하고 있는데 제가 계속해서 말씀해 왔던 부분이 어떤 전문적인 농업도 필요하고 도서지역이 도시화되면서 특화할 필요성이 좀 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특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고요.
또 특히 영종ㆍ용유 같은 경우에는 공항이 들어서면서 도심화되고 있으면서 농업이 좀 침체되는 그런 경향이 있어서 지역기업과 연계한 그런 특화작목이 필요한데 그중의 하나가 사실 다른 종목도 있습니다만, 품목이 있지만 고구마, 영종ㆍ용유 고구마 특화방안에 대해서 좀 추진하라고 이렇게 말씀을 드린 부분이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 예산이 특별히 반영되지 않은 것 같아서 이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영종ㆍ용유지역에는 저희들이 한 10여 년간 고추 단지를 육성해서 추진해 왔습니다. 그런데 다년간 한 작목을 하다 보니까 연작피해도 발생하고 그래서 올해 저희들이 사업계획으로는 영종ㆍ용유에도 강화마냥 고구마를 집중육성하려고 시비를 약 1억원 넘게 요구했으나 확보를 못 한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것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꼭 영종하고 용유지역에는 공항도 인접해 있고 요새는 시골 노령화에 따른 일손이 덜 가는 고구마 같은 것 단지를 육성하는 아주 좋은 생각으로 저희들이 편성하고 적극 노력을 했습니다만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주민들이 영농인 지도자들과 함께 그것 해 보겠다고 지금 의기투합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것 자비부담도 들어가는 것이지 않습니까?
네, 자부담이 40%입니다.
그러니까 40% 정도 자기들이 들여서 하겠다고 하는 건데 실질적으로 예산반영 못 하는 이유가 뭐 어디 있습니까, 특별하게? 큰 예산도 아니고.
저희들이 열심히 노력을 했는데 신규사업이라 시 예산담당관에서는 국비사업이 아니고 자체 시비사업에서는 신규사업은 많이 책정을 안 해 주는 그런 저기가 있어서 저희들이 확보 못 한 점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신규가 됐든 국비가 됐든, 시에서 그렇지 않은 사업들도 많이 있지 않습니까?
현실적으로 필요한 소액을 가지고 영농인들 사기진작도 시킬 수 있는 부분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854쪽 예산안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사업에 직접수행비 2억 600만원 증액을 했어요.
특히 이 기대효과라든가 어떻게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또 개선할 점은 없는지?
저희들이 신청사 이전하는 부지 옆에 2500평 정도 시유지를 저희들 행정자산으로 작년에 했습니다. 그런데 그 지역에 스마트농업을 할 수 있는, 어린이들이나 인천시민이 와서 보고 즐길 수 있는 스마트농업 즉 양액재배 시스템 같은 유리온실이라든가 하우스를 신설해 가지고 하는 사업으로 50%는 국비사업이고 50%는 시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잘 되고 있는 거죠?
아닙니다. 내년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설치할 예정이신 거예요?
진행 자체는 잘 되고 있다 이런 말씀이죠?
네, 그렇습니다. 그저께 담당자가 진흥청에 가서 타시ㆍ도 벤치마킹도 하고 오고 그랬습니다.
그리고 예산안 851쪽에 상자텃밭 보급사업하고 초ㆍ중학교 텃밭 활성화사업 있지 않습니까? 그것 시민들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데 예산증액 이것도 없이 동일한 예산을 가지고 하시겠다고 하는 거죠?
네, 상자텃밭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올해하고 동일하게 편성했습니다만 초등학교 학교텃밭은 올해하고 시비는 3000만원 같습니다만 저희들이 국비를 4000만원 확보해서 총예산은 70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별도로 이 예산 말고 있다?
네, 학교는 내년에 7000만원으로 사업을 합니다.
시민들께서 만족도가 높은 사업에 대해서는 우리 센터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수요가 많은 만큼 거기에 대해서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조광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재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윤재상 위원입니다.
우리 검토보고서 보니까 지금 국비가 20억 이상 미확보됐어요, 전년 대비해서.
예산은 평균치를 가지고 운영이 돼야 되는데 걱정이죠.
국비 신청 중에 확보되지 못한 예산이 얼마나 됩니까?
저희들이 이번에 확보 못 한 것은, 전년도보다 감액된 것은 올해로 청사이전비가 완료됨에 따라 균형발전특별회계 예산 50억이 삭감돼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올해 저희들이 12억 5000을 요구해서 그것은 예산이 편성됐고 강화군에 4억 5000 나가는 예산도 편성돼서 실제로 저희들 청사이전이 완료되기 때문에 예산이 삭감된 거지 전체 예산은 국비가 올해보다 내년도가 2억 5000만원 증액편성되었습니다.
그랬어요?
다른 사업 추진하는 데는 문제없는 건가요?
네, 그렇습니다.
청사이전이 완료됐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요.
교육농업기계 지원이 2100만원 감액됐는데 괜찮아요?
그것은 저희들이 올해 자산취득비하고 있었던 교육예산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운영하는 데 문제없다?
그러면 전년도에 많이 세운 거네요? 지금 3600에서 2100만원 삭감하고 나머지 가지고 운영하는데 전년도에 많이 세웠던 건가요?
2100만원 삭감해도 문제가 없다는 얘기예요?
작년에 시비에서 자산취득비가 있었던 게 삭감돼서 그렇습니다.
그래요?
그 다음에 지금 인건비를 한번 보려고 하는데 이게 조금 잘못 편성한 건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따져볼게요.
기간제 근로자 보험료 있죠?
네, 그렇습니다.
하나하나 따져볼게요.
책자 가지고 있어요?
몇 페이지요?
851페이지 기간제 근로자가 보험료 20만원 돼 있죠?
네, 그렇습니다.
그 다음에 두 번째로 852페이지 20만원 10개월, 확인하시는 거죠?
852페이지 40만원 1명 1회, 40만원 맞죠?
네, 그렇습니다.
그리고 853페이지 22만원 1명 5개월 또 856페이지 22만원 9개월, 858페이지 22만원 10개월, 867페이지 22만원 2개월, 861페이지 22만원 1개월, 863페이지 22만원 10개월, 873페이지 22만원 5개월.
기초단가가 22만원인데 왜 이렇게 다 달라요?
저희들이 22만원과 20만원 두 개로 편성한 사유는 60대 미만은 국민연금을 넣지 않기 때문에 일부 3년 평균을 내 가지고 그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본래는 22만원을 편성해 놓습니다, 어떤 사람이 올지 아직 모르기 때문에 저희들이 편성에.
원래 기초단가가 22만원이죠?
네, 그렇습니다.
40만원은 뭡니까?
40만원은 6개월 이상 기간제 근로자가 근무할 경우 상여금을 주게 돼 있습니다.
상여금을 보험료에 편성하면 어떻게 해요?
아닙니다. 상여금 따로 있습니다.
아니, 지금 852쪽에 보험료가 얼마예요?
거기는 다 20만원씩 편성돼 있습니다.
아, 보험료 20만원, 맞네.
그러면 나이에 비중해서, 나이 기준으로 보험료가 다 다르다 이거죠?
그것 이해했고요.
그런데 사실 이것 책 보다 보면 같은 보험료 기간제 근무자인데 다 다르면 상당히 궁금해요.
그런데 설명을 안 하잖아요.
저희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아니, 설명을 제안설명은 그것에 대해서는 얘기 안 하잖아요.
그렇게까지 하면 너무 길어서, 죄송합니다.
길기는 그것 10초도 안 걸릴 텐데.
나이 때문에 차등화 둬서 보험료를, 기간제 10명을 편성했는데 그래서 차등화를 뒀다 이렇게 얘기해야 맞는 거죠. 우리들이 물어보지 않으면 위원들은 전혀 모른다는 말이야, 평생.
우리는 22만원으로 알고 있다는 말이에요.
알겠습니다. 다음부터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아까 얘기했지만 누가 들어올지도 모르는데 그냥 이렇게 나이 예측해서 세운 거잖아요. 그것도 또 모순이 있어요, 깊이 들어가 보면. 그렇잖아요?
차라리 22만원 세워놨으면 거기에서 조정을 해야지.
그 다음에 853페이지 보면 기간제 근로자 명절휴가비 편성했죠?
미편성했습니다.
아, 편성 안 했죠?
그런데 885페이지 기간제 근로자 4개월은 명절휴가비 왜 편성했어요?
3개월, 4개월, 5개월 추석과 구정에 관계없을 때 저희들이 꼭 필요한 시기에 채용을 하려고 했기 때문에 추석과 구정에 안 닿는 날은 편성을 안 했습니다.
5개월짜리는 추석과 구정을 피했어요?
네.
저희들 교육이 보통 3월부터 8월까지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때 편성하느라 그랬습니다.
그래서 편성을 안 한 거예요?
네, 그렇습니다.
아주 그것도 교묘하게 그렇게 기간을 정했네.
아닙니다. 다른 것은 다 편성했는데 기간이 짧은 저기는 꼭 교육을 그때 해야 되기 때문에 보조요원을 그때 뽑기로 해서 그렇습니다.
그래도 그것 편성해야 되는 것 아닌가? 하여튼 그것은 소장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어쨌든 누가 보더라도 여기 근로자가 4개월짜리는 편성이 됐고 5개월짜리는 편성이 안 됐으니까 누구나 다 지적할 거예요, 그렇죠?
네, 그렇습니다.
바꿔서 생각해 보세요. 책을 볼 때 어떻게 이게 4개월짜리는 편성이 됐고 5개월짜리는 편성이 안 됐지?
지금 얘기 들어보니 그 기간 내에 근무하니까 편성 안 했다. 이해는 되는데 소장님 판단으로 알아서 하시는 게 좋겠어요.
888페이지 직급보조비 24명으로 편성을 했죠?
그런데 886페이지 지도사는 정원이 23명인데, 886페이지 상단에 지도사 보면 23명이에요.
그런데 여기는 24명으로 편성을 했는데 이유가 있겠죠?
행정7급…….
(농업기술센터소장, 관계관과 검토 중)
아니, 그것 뭐 이유가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예산안을 두 개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행정7급 호봉 3호봉 이상 되면 직급보조비를 주게 돼 있어서 한 분이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러면 별도로 세워야지 그걸 합치면 어떡해요?
내년에는 별도로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정확히 해야죠.
이렇게 한꺼번에 세워도 되기는 되는 거예요? 아니, 문제가 없으면 그냥 그렇게 하시고.
같은 직급보조비라 가격만 차이가 있어서 그냥 그렇게 했습니다. 다음부터는 나눠서…….
가격 차이요?
직급보조비가 6급이 16만 5000원이고 7급은 15만 5000원이고 8급은 14만 5000원인데 다른데 어떻게 7급 상당을 16만 5000원에 같이 맞췄어요?
직급보조비는 급수별로 다 다르잖아요.
8급ㆍ9급은 똑같고 7급 15만 5000원, 6급 16만 5000원 다 다르잖아요. 5급 얼마 딱 나와 있잖아요.
이것 분석하세요.
그렇게 막 세우지 마세요. 꼼꼼하게 따집니다.
이제 좀 변화를 줘야지 늘 그냥 쉽게 쉽게 넘어가는 것 앞으로 버려야 돼요.
그 다음에 886쪽에 보면 지도사 인건비가 있죠?
네, 지도사 인건비 있습니다.
금년도에 327만 5800원이에요. 그렇죠?
그런데 내년도에는 왜 286만 5700원이죠?
올해 연말에…….
인원은 한 명이 늘었고.
올해 연말에, 공로연수가 올해 연말하고 내년…….
아니, 소장님 그것 말하는 게 아니고.
위원장님, 5분만 더 연장해 주세요. 5분 더 쓰고 마무리하겠습니다.
5분 더 사용하십시오.
지도사가 23명인데 266명, 이백 얼마야.
286만 5700원. 전년도에는 327만 5800원.
그만둔 걸 따지는 게 아니고 왜 봉급 단가가 다르냐 이거야. 전년도보다 올해 더 적게 편성했냐 이거예요.
호봉이 높은 직원들이 퇴직을 하고 신규직원들 1호봉이 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내년에도…….
23명이 다 그래요?
아니, 23명이 아니라 그것을 전 직원 농촌지도사 23명 현재 평균 호봉을 다 더해서 그걸 나누기 23으로 해서 1호봉을 올린 예산으로 편성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평균으로…….
이것 잘 봐야 될 것 같은데, 아닌 것 같은데.
아닙니다. 그렇게 해서 평균 호봉이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단가가 약 20만원 가까이, 월 보수…….
평균치 낸 겁니까?
누가 보더라도 전년도보다 봉급이 적게 편성된 거면 궁금해 할 텐데.
아닙니다. 저희들이 평균 호봉을 다, 전 지도사의 현재 호봉을 다 더해서 인원수 해서 나눈 다음에 내년도 1호봉에 올라가는 것을 가정해서 그 호봉을 적용한 겁니다.
그러면 인원은…….
그래서 40호봉 직원들이 그만두고, 퇴임하고 1호봉 직원들이 신규로 발령 받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평균치 내다 보니까 그게 줄었다?
그래요? 그것은 자료가 필요하네요.
마지막으로 851쪽 하단에 보면 도시농업 기반시설 운영이라고 있죠?
이게 신규로 편성을 했네. 그러니까 명칭을 바꿔 가지고 신규로 편성한 것 같은데 전년도 예산안에 있는데요, 예산이 3억 5200만원?
그것은 위원님, 어떻게 된 것이냐 하면 올해 2019년 2월에 도시농업과가 생겨 가지고 팀이 두 개로 분리되는 바람에 그 목을…….
일단 똑같은 사업, 똑같은 내용이잖아요, 인건비.
그것 신규로 하면 안 되지.
신규로 아니고 예산서에 입력을 하다 보면 그게 바뀌면 전년도…….
전년도 예산에는 예산이 있는데 지금 살짝 명칭 바꿔 가지고 신규로 하면 혼란스럽잖아요. 원래 신규는 아니에요.
네, 신규는 아닙니다.
그러면 여기 신규라 그러면 안 되지.
예산서상에 등록할 때 전년도하고 똑같지 않으면 신규로 되기 때문에 저희가 과가 편제되고 2개 팀으로 나눠지는 바람에 그렇게 편성했습니다.
메모지 왔는데 그것 보고 한번 얘기해 보세요, 전 이해가 안 되니까.
맞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대로 이 과가 생김에 2개 팀으로 해서 구조화가 변경되는 바람에 전년도 예산이 없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똑같은 목이 아니면, 사업이 아니면. 그래서 그렇습니다.
전년 대비 예산은 그렇게 줄지는 않았는데 그렇게 편성하다 보니까 그렇게 되었습니다.
하여튼 설명 잘해 주셨는데 농업예산은 거의 국비에 의존하지 않습니까?
지난번 감사 때도 얘기했는데 농업이 살아야 국가가 발전한다 그랬어요. 농업이 모태예요.
여러분들 의기소침하시지 말고 당당하게 업무에 임해 주시고 국비도 많이 확보해서 어려운 농촌 현실을 도와줄 수 있도록, 임무가 그거잖아요. 그렇게 해 주세요.
그리고 아까 내가 자료요구한 것은 자료 주시고 봉급 관련해서, 지도사.
그리고 22명에서 23명으로 늘었잖아요?
네, 그렇습니다.
늘어난 것 맞아요? 전년도 22명이고 내년도 23명인데.
아니요, 올해 현재 23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편성된 겁니다.
전년도에는 23명이던데, 맞죠?
그렇게 좀 주시고.
수고했습니다.
윤재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임동주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임동주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조광휘 위원님이 먼저 말씀했는데 제가 행감 때도 말씀드렸던 부분인데 851쪽 보면 초등학교ㆍ중학교 텃밭 관련해서 지금 여기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이 부분이 수요가 많아요, 다른 데 원하는 데도 많고.
그런데 예산 3000만원이 더 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이것 좀 더 넓혀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저희들이 올해도 3000만원, 내년에도 3000만원 시비를 요구해서 확보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3000만원만 요구한 이유는 국비가 4000만원, 똑같은 사업으로 국비를 저희들이 4000만원 예산을 편성해서 받았기 때문에 올해는 7000만원 가지고 사업을 합니다.
7000만원이면 어느 정도 가능할 것 같아요?
7000만원이면 10개소 정도, 올해 3개소인데 내년 10개소 가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장님, 학교가 지금 늘어나는 숫자와 인천시 자체가 초ㆍ중ㆍ고가 지금 몇 개의 학교인데 고등학교는 안 하더라도 초ㆍ중ㆍ고가 어떻게 보면 10개 학교라는 것은 어느 구의 한두 개도 안 되는 사항이잖아요.
그렇다면 이 부분을 좀 더 시비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서…….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이기 때문에 말씀드리고 이것은 좀 더 지원하더라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드리고요.
850쪽에 보면 민간자본사업보조라고 돼 있는데 보조에서 이것은 지금 현재 첨단 자동화시설 설치 시범 이 부분을 갖다가 지원해 주는 거예요, 자체적으로 하는 거예요?
농가를 선정해 가지고 60%를 저희들이 지원해 주고 40%를 선정된 농가에서 자부담을 하는 사업입니다.
그러면 이 부분 지금 4개 시범한다고 돼 있는 이 부분에 다 지원, 지원이 그런데 이 정도 가지고 무슨 지원 가능해요?
예산안이 이 중에 뭐 하나 하려면 사실적으로 예산이 많이 들어가잖아요.
그렇다면 4800만원으로 지원한다는데 시범단지 설치하는 것 자체가 이것은 한 군데 지원해 줘도 될 예산인 것 같은데.
저희들이 올해 1년 동안 수요조사를 해 가지고 요구하는 농가들의 비율만큼 책정, 예산을 편성했기 때문에 그렇게 됐습니다.
내년에는 더 많이 편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농협 쪽에 예산이 좀 어찌 보면 적은 같아요, 지원해 주는 부분이.
우리가 말하는 온실 이런, 우리가 쉽게 말하는 건조장이라고 그러는데 옛날 시골에서는 그런 부분 하나 지으려고 해도 예산 자체가 엄청나게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사실적으로.
그렇다면 지원해 주려면 거기에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게끔, 할 수 있게끔 지원을 해 줘야 되지 그냥 형식, 이 정도 예산 가지고는 형식적인 예산밖에 안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위원님, 그것은 원예 분야고 뒤에 다음 851쪽에 보면 벼농사 분야가 또 있어서요. 그리고 건조기도 저희들 5대씩 하고 있습니다, 1200만원짜리.
그래요?
그리고 853쪽 일반운영비에서 아카데미, 제가 행감 때도 말씀드렸는데 예산 한 군데로 좀 모아서 제대로 된 아카데미든 교육이든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는데 또 여러 개로 나눠 가지고 시행하는 것 같아요. 이 부분은 그렇게 할 수밖에 없나요?
단체하고 대상자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카데미는 기초반에서부터 고급반까지 저희들이 운영을 하고 있고 그 다음에 도시농업인 단체 육성은 그것을 졸업한 일반시민들이 1년 동안에 강사도 나가고 교육도 하면서 운영하는 그게 대상자가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대상자가 다른데, 물론 맞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소장님 말씀하신 기초반부터 중급, 상급 이렇게 고급으로 갈 수 있게끔 해 줘야지만이 그 사람이 나중에 밖에 나와, 다른 데 교육 받고 나와서 할 수 있는 거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예산 자체가 물론 많다고만 되는 건 아니겠지만 예산도 어느 정도 수반이 돼야지만 거기에 대한 교육의 질이나 지금 말씀하신 재료 부분이나 이런 부분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좀 해서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상입니다.
임동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종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질의에 앞서서 관심사항인데 지역구다 보니까 우리 농업기술센터가 지금 거의 완공단계로 가고 있는데 차질 없이 제 날짜에 가능한지 한번.
어제도 갔다오고 제가 거의 매일 나가서 공사 감독과 현장 소장을 만나서 말씀을 드리고 어제 종합건설본부도 다녀왔습니다. 가서 부장님도 만나고 그랬는데 5월 18일까지는 본 청사 저희들 1단계 사업 5월 18일까지 완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산안 853쪽을 보면 도시농업 인프라 구축 및 도시농업 자본 확대를 위한 도시농업 전문인 양성사업에 신규편성이 됐어요.
사업계획과 교육대상자 선정기준 설명이 필요할 것 같고요.
그것은 아까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만 도시농업과가 올해 2월, 도시농업팀으로 있다가 올해 저희들이 2월달에 1개 과가 늘어나 가지고 2개 팀으로 하다 보니까, 예산서상 구조화를 변경하다 보니까 신규사업이 된 겁니다. 지금 10년 차 하고 있는 그런 사업입니다.
예산을 입력할 때 그게 구조화가 바뀌어서 그렇습니다.
도시농업 인프라 구축인데 사실상 농업하면 우리가 1차 산업이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볼 때는 앞으로 4차 산업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보거든요.
우리 농업기술센터소장님도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런 도시 근로자와 함께하는 도시농업 인프라 구축도 형성을 해서 지금은 텃밭 가꾸기 해서 주말농장 같은 게 어딜 가나 성행을 해요.
그래서 지역주민들이 농업기술센터를 이용해서 함께 갈 수 있는 어떠한 프로그램 하나 형성해 보는 사업도 한번 찾아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 그 부분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김종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병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지금 우리 농업기술센터가 인천시 농업기술센터하고 지방의 농업기술센터들이 농어촌 지역에 기술센터가 있잖아요. 보면 상당히 지방은 여러 가지로 지원책이 많고 또 인구에 비해서 예산안도 많고 그러다 보니까 그쪽은 지원이 예산도 우리보다 훨씬 넉넉하게 많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지방농업기술센터하고 우리 인천농업기술센터하고 예산의 차이가 얼마나, 규모라든가 이런 것에서 얼마나 차이가 있나요?
특광역시에서는 그렇게 저희들이 뒤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방, 농어촌 지역…….
위원님이 말씀하신 농업 진흥 지역, 농사를 짓는 인구가 군 인구의 80% 막 이렇게 되는 군 지역보다는 저희들이 예산은 적습니다.
그러면 똑같이 농가당 지원이라든가 이런 것 비교해 놓은 것 있어요? 농어촌 지역의 농업기술센터 예산안이 만약 예를 들면 100억인데 그쪽 농가는 뭐 1만 호 정도 되더라 그러면 한 1인 아니, 가구당 한 10만원 지원된다고 하면 인천은 가구당 한 7만원 되고 그런 것 비교해 볼…….
비교조사된 자료는 진흥청에도 없습니다. 그것은 원하시면 한번…….
왜냐하면 우리가 일반예산도 내가 보면 내가 고향이 보성인데 전남 보성이 3만 5000밖에 안 되는데 한 5000억 정도 예산이, 1년에 예산안 규모가 5000억 정도 되더라고요.
그런데 부평 같은 데는 53만인데 9000억밖에 안 돼요. 그러면 인구로 따지면 한 2조 가까운 예산이 있어야 되는데 여기는 쓸 게 없죠.
부평 같은 곳 9000억밖에 안 되고 또 전부 다 그게 보면 고정비 특히 복지예산 또 공무원들 급여, 인건비 이런 것 다 나가버리고 구에서 쓸 수 있는 게 한 10%도 안 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제 여러 가지 지원책이 줄어들고 가구당 혜택도 줄어드는데 여기도 그렇지 않나 싶어서, 농업기술센터도.
왜냐하면 인천에 속해 있기 때문에 지원이 적게 되고 그런다고 하면 그것은 좀 문제가 있잖아요, 상대적인 박탈감도 느낄 수 있을 것이고. 그런 것은 없으시나요?
저희들 예산 그랬으면, 저희들도 다 같습니다. 저희는 농축산유통과에서 또, 강화ㆍ옹진이나 농업 진흥이 있는 계양구나 이런 데는 농축산유통과에서 예산이 또 많이 편성돼 있기 때문에 저희 농촌지도사업에서, 농업기술센터만의 예산으로 그렇게 적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적지는 않다?
네, 농축산유통과의 또 예산 지원이 다 있기 때문에 크게 인천은 타 지역에 비해서 저는 적다고 생각 안 합니다.
그렇게 생각을 하신다?
그러시면 됐고요.
그 다음에 한번 좀, 867페이지에 농업대학 행사실비지원금 해서 기초영농기술 교육 및 전문농업기술 교육 농업대학 참가자 지원금에 416만원 예산이 설정돼 있고 교육 참가자 지원금에 560만원 돼 있는데 이게 지원금이 어떤 것을 지원해 주는 겁니까, 이것은?
예산 지원금이라는 것은 1박 2일 견학을 간다든가 거기에 숙박비, 교통비, 급식비 그런 보상금식으로 나가는 지원금입니다.
견학을 갔을 때 그런 실비를 지원해 주는 것?
네, 그렇습니다.
하루 교육을 할 때는 중식비만 8000원씩 하고 그런 비가 되겠습니다.
하여튼 농업기술센터 열악한 환경에서도 열심히 하시고 계시고 그래도 도시에서 상당히 소외받기 쉬운 농업을 맡고, 그쪽을 맡고 계시는데 계속 지속적으로 자긍심을 갖고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병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아무튼 농업기술센터 소장님을 비롯한 우리 공무원 여러분들 수고 많으시고 오늘 질의ㆍ답변 과정에서도 우리 소장님께서 업무 파악이 제대로 되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답변도 아주 잘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아무튼 연말 마무리 잘하시고 지속적으로 센터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원모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강원모 위원입니다.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는 질의ㆍ응답 시간에 여러 위원님들과 논의한 바와 같이 원안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강원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농업기술센터 일반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해서는 강원모 위원님이 동의하신 바와 같이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안건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그리고 농업기술센터소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6차 산업경제위원회는 11월 27일 오전 10시에 개의해 2020년도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출연 동의안 및 경제자유구역청 예산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3분 산회)
접기
○ 출석전문위원
수석전문위원 이정두
○ 출석공무원
(농업기술센터)
소장 박준상
농업지원과장 조영덕
기술보급과장 장영근
농촌자원과장 이 섭
도시농업과장 이중철
○ 속기공무원
유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