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김상길입니다.
먼저 인천시정 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가운데도 불구하고 인천의 환경과 우리 공단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희철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259회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공단 간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부 임원과 부사장입니다.
정지열 경영본부장입니다.
김재경 사업본부장입니다.
이호익 기획재정부장입니다.
김만기 인사총무부장입니다.
이상돈 미래전략부장입니다.
정서구 물환경부장입니다.
유원조 자원안전부장입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장입니다.
김흥수 가좌사업소장입니다.
이종민 승기사업소장입니다.
유일조 청라사업소장입니다.
유광규 송도사업소장입니다.
송경흡 남항사업소장입니다.
박건호 공촌사업소장입니다.
박종태 운북사업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죄송한 말씀드릴 것은 우리 황재중 강화소장은 출근 중에 다른 개인적인 일이 생겨서 출근 못 하고 있습니다.
도착하는 대로 소개드리도록 하고 아마 교통사고가 있는 것 같은데요. 확인해 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저희 공단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며 요점 위주로 간단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공단은 2007년 1월 창립하여 하수ㆍ소각 등 환경기초시설을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1실 2본부 8사업소로 구성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정원 508명에 현원 494명이 되겠습니다.
4쪽부터 7쪽까지 예산규모, 위원회 현황, 부서별 사무분장 등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처리현황은 처리요구 6건, 건의 11건 총 17건으로 현재 모두 처리 진행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13쪽입니다. 처리결과입니다.
현장 근무경험을 살린 정책아이디어 제안 활성화에 대한 처리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직원들의 정책아이디어를 위해 제안제도, CoP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2019년도에는 개인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제안제도는 82건에 우수제안 5건이 선정되었습니다.
팀 활동으로 운영되는 CoP 활동은 31개 CoP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 2월 중으로 우수 CoP를 선정해서 포상도 할 계획입니다.
CoP는 소규모 학습조 모임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책아이디어 및 제안제도 개선방안으로 현재 2019년도에는 포상금 200만원 수준에 그쳤는데 2020년에는 대폭 500만원까지 우수한 제안제도 내지 CoP한테 이것을 포상할 계획으로 확대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우리 정책아이디어 제안제도 활성화에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송도자원회수센터 재활용률 향상 제고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송도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서 2019년도 반입규정 제정 또 설비개선 노력 등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현재 평균 65% 선까지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 2020년도에는 최소 70% 이상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시 재활용률을 90% 이상 돼야 한다고 지적하셨는데 그것을 목표로 단기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 좀 드립니다.
특히 반입규정을 시행 후 재활용률이 많이 향상됐는데 반입규정에 따른 반입차량에 대한 반입성상 자체를 개선토록 감독을 대폭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재활용 설비개선을 위한 제안제도 등 연구동아리도 활성화하고 매각품목의 다변화는 물론 고가 매각을 위한 노력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재활용품 분리배출 봉투 및 전용수거차량 지금 시의 지원으로 중구, 연수구가 시범적으로 시범운영기관으로 선정돼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게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서 10개 군ㆍ구로 확대하게 되면 재활용률을 대폭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을 위한 대시민 홍보활동 강화는 물론 수거전용차량 도입 확대에 따른 재활용률 제고에 적극 노력하고자 합니다.
특별히 운영수지 상승 관련 개선방안도 적극적으로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6쪽이 되겠습니다.
용역공사 진행을 철저히 하라는 처리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용역공사 진행 시에 소규모 사업을 수의계약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오해의 소지가 발생하는 사항이 없도록 용역공사 추진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이 되겠습니다.
지방계약법 등 관련법령에 따른 적법한 계약업무로 공정한 업무추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이 되겠습니다.
음식물폐기물 처리방법 강구 처리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음식물폐기물 처리 부산물로 생산된 사료를 최근 수요가 없어서 청라에는 1660t이, 송도에는 974t이 보관 중에 있습니다.
사료적체 문제 해소를 위해서 지난해 6월부터 무상공급을 추진하여 청라에는 122t, 송도에는 2597t 무상공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의 비료관리법 개정으로 유기질비료 원료에 음식물 처리결과 나오는 건조분말을 유기질비료 원료로 쓸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재활용 방법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건조분말의 소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환경부 주관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이 배출가스 점검 등 소각가능성 검증 운전을 실시하였는바 그 결과에 따라 환경부 지침이 마련되면 음식물폐기물도 소각처리가 합법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8쪽이 되겠습니다.
18쪽 3D 근무자 관리방안 검토 처리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근무환경이 열악한 환경기초시설의 현장 근무환경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의 스마트화, 당직근무환경 개선 또 현장근무자의 처우개선도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근무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측면에서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현장위험성 평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주요 위험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범사적으로 무재해운동을 추진하여 근무자의 안전근무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19쪽이 되겠습니다.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 검토 처리요구사항이 되겠습니다.
하수처리수 재이용은 공업용수, 중수도, 농업용수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재이용률 목표와 관련해서 방류량 대비 재이용률을 2019년에는 17.5%, 2020년에는 18.3%를 목표로 추진코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하수처리수 재이용 수요처를 발굴ㆍ확대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고 그로 인해서 공급 확대를 적극 확대하고자 합니다.
20쪽 인천시 소각장 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공단의 임무완수를 하라는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청라소각장의 경우 최근 처리량은 줄고 비상정지 횟수가 늘어나는 등 시설노후화가 심화되어 소각장 기능약화에 대한 깊은 우려와 함께 인천시 정책방향 및 정책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공단이 임무완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21쪽 외부기관 과제연구 제안 시 적극 검토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과제연구는 환경기술 공모사업과 관련 하여 신기술 개발, 연구사업의 실증시험을 지원하는 사항으로 가능한 한 실증시험 부지, 유틸리티 사용 등 행정적 지원은 물론 공동연구사업, 성과공유제 등 공단과 기업이 협력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함으로써 외부기관의 과제연구에 적극 지원코자 합니다.
22쪽이 되겠습니다.
시 관련 부서와 소통, 노사화합을 통한 조직경영 전문화에 대한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시 하수과, 자원순환과와 환경정책과 등 환경국은 물론 재정관리담당관실 또 예산담당관실 등 시의 관련 부서와 적극 소통간담회를 수시로 갖고 노사 문제, 노사화합을 위해서도 두 개의 노조와 함께 상호 스킨십할 수 있는 기회를 수시로 가짐으로써 공단 조직운영의 화합과 성과제고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23쪽입니다.
하수처리장 관련 타당성 반영 등 합리적인 방안 도출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하수처리장 특히 노후화된 승기하수처리장의 경우 현대화사업 추진을 고려해서 하수처리장 최소 기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현대화사업에 따른 시설개선 및 매몰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우선순위에 따른 단계적 시설개선으로 합리적으로 최적의 시설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4쪽이 되겠습니다.
전문가들을 포함한 위원회 구성의 건의사항입니다.
계약심의위원회, 인권경영위원회에 분야별 전문가를 위촉 구성하였으며 향후에도 각종 위원회 임명기간이 만료 시 새로 위촉 시에 전문가를 선정ㆍ구성 운영하는 데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5쪽이 되겠습니다.
시설 설치 시 전문가 의견수렴을 하라는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시설 건설, 증설, 개선 등 투자사업 진행 시 한국환경공단 등 시설 설계단계부터 전문가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고 타 시설의 모범운영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현장에 적합한 설비 선정 및 시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이 되겠습니다.
공사 용역 등 자료작성 철저에 대한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한 사항으로 건의 지적된 내용에 대해 충실하게 사무감사 요구자료 작성 시에 자료내용에 대한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업무 내용, 통계자료, 공사 용역 자료 등 명확한 자료작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인천지역 식자재 이용 활성화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 공단에서는 8개 사업소에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천지역 식자재 100% 이용을 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9년 12월에는 강화섬쌀 구매를 하기 위한 한국농업경영인 강화군 연합회와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특히 강화섬쌀은 물론 강화인삼 등 특산물 구입 확대도 적극 동참하고 홍보하고자 합니다.
28쪽이 되겠습니다.
환경기초시설 설치 관련 의식개선에 대한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환경기초시설은 많은 비용과 시간,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설로서 주민들이 거부감, 불편함을 갖지 않도록 건설 및 운영이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하는 그런 관점에서 시의 정책방향에 발맞추어서 소각시설, 하수처리시설의 필요성ㆍ중요성 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29쪽이 되겠습니다.
소각장 현대화 용역 결과를 반영한 정책논의에 대한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인천광역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노후 소각시설의 운영안정성 확보 및 최적의 기능유지를 하면서 현대화사업 타당성 용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필요성ㆍ시급성 등과 관련해서 우리 환경국과 긴밀한 업무협조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0쪽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를 위한 해결책 강구 건의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를 위해서는 수질 하수처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입하수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유입하수 관리에서는 폐수발생 정도가 심한 가좌ㆍ남동공단에 대한 지역에 대해서 인천시, 군ㆍ구 합동으로 단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시민사회단체와도 연계해서 폐수배출 의심지역에 집중 순찰토록 하겠습니다.
하수처리시설 개선사업도 또 지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가좌하수처리시설에는 전처리시설을, 공촌하수처리시설에는 운영개선 공사를, 남항하수처리시설에는 공정컨설팅을 하여 방류수 수질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1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33쪽 인천환경공단 핵심역량 극대화 내용이 되겠습니다.
35쪽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성 향상입니다.
특히 전문자격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술직렬 직원의 자격증 보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자격증 추가로 취득 시 인사가점이나 평가급 가점부여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직원채용 시 자격소유자를 적극 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보직제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순환보직은 한정적으로 실시하고자 합니다.
현재 전문보직제는 하수 분야 15명이, 소각 분야는 16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문보직제 운영성과를 봐가면서 업무노하우 축적 및 전문성 강화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안정적 사업기반을 위한 공단의 하수 경쟁력 강화입니다.
직원들의 전문성과 문제해결능력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자 합니다.
현재 현장 현안해결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사업 설계ㆍ공사 및 기술지원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설비의 공정개선 관리, 노후시설 수선ㆍ교체를 또 목표관리제를 지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공정관리 및 설비운영도 중복 및 불필요한 업무를 개선토록 하고 데이터 관리 및 분석자료를 시설운영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하수시설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나가고자 합니다.
37쪽이 되겠습니다.
안전관리 강화로 무재해 사업장 실현입니다.
하수처리장 및 소각시설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도시의 기초시설로 항상 잠재적 위험 내지는 위해요소에 노출되어 있는바 안전 및 재난관리를 위하여 유형별, 계절별 잠재위험요소 제거 및 재난안전관리 교육ㆍ훈련을 확대하고 안전사고 제로 사업장을 실현코자 합니다.
먼저 재난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ㆍ시행하고 안전점검의 날을 매월 운영하며 상시 시설안전을 유지하며 산업안전 및 재난안전교육 및 훈련을 연중 실시함으로써 우리 공단 사업소를 무재해 사업장으로 실현코자 합니다.
38쪽 사전예방 중심의 내부감사기능 강화입니다.
적극행정 분위기 조성과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조직 및 감사인 역량강화를 위하여 단순처분 위주보다는 사전예방기능의 감사에 중점을 두고 감사지적사항의 사후관리를 통한 공단 경쟁력을 강화ㆍ확보해 가도록 하고자 합니다.
특히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공유토록 하며 성과 있는 조직으로 이끌어가도록 하겠습니다.
39쪽 실험실 통합 환경기술센터 설치 및 안정적 운영이 되겠습니다.
실험실 데이터의 정확성ㆍ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정도관리 등 실험실 운영관리 정책에 대응하여 현재 8개 사업소별로 개별적으로 실험분석 데이터 관리해 왔던 것을 통합실험실을 구축하여 운영코자 합니다.
특히 체계적인 기술지원, 시험분석 업무를 수행하는 효율적인 통계관리를 통해서 하수처리기술, 지식,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공단이 기술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40쪽은 통합실험실 구축을 위한 예산집행계획 내용이 되겠습니다.
41쪽 현장대응 TF팀 활성화입니다.
공단 내 돌발 환경사고에 대한 조기 원인파악 및 신속대응을 위한 목적이 되겠습니다.
현재 5개 분야 30명으로 현장대응 TF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2건의 현장 TF팀 투입을 한 바 있습니다.
공단 현안문제에 대한 분야별 전문직원으로 협업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합리적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시설운영의 효율화를 통한 도시기반시설 안정성 확보를 하고자 합니다.
43쪽 깨끗한 환경관리와 건강한 인천 조성입니다.
45쪽 하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이 되겠습니다.
처리시설별 방류수 처리수질 확보를 위하여 시설의 안정적 운영기반을 만들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우선 유입하수질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폐수발생 의심지역에 대하여 집중단속은 물론 순찰 및 유입수질에 대해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시설의 처리효율도 향상코자 합니다.
가좌 고농도하수 전처리시설 설치, 승기 우수토실 개선, 남항ㆍ공촌의 공정진단 및 노후설비 교체 등 7개 사업에 약 27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수질확보와 악취에 영향을 미치는 슬러지 처리공정의 안정화입니다.
이를 위해서 원심탈수기, 원심농축기, 저장호퍼 설치 등 5개 사업에 약 25억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46쪽은 사업별 예산집행계획 내용이 되겠습니다.
47쪽 주민체감 악취 제로 클린사업장 구축입니다.
시민들의 깨끗한 환경욕구 수준에 대응하고 시민친화적 시설로 관리운영하기 위해서는 악취 제로가 전제되고 필수적이라는 관점에서 악취발생 저감을 위하여 노력하고자 합니다.
가좌하수 내지는 가좌분뇨 악취개선사업에 올 연말까지 약 31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승기 악취발생시설 개선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지난 12월 확보하여 그동안 미흡했던, 미진했던 슬러지 처리공정 악취방지시설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또 송도에 음식물처리시설 악취방지 개선사업도 작년에 이어 22억원을 투입하여 송도사업소 내 악취 제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불편해하지 않도록 사업장 주변 악취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복합악취 자체분석 및 악취지도를 작성하여 주변지역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자 합니다.
48쪽은 악취개선과 관련 예산집행 내용이 되겠습니다.
49쪽 분뇨처리시설 안정적 운영 확보입니다.
분뇨반입차량 불명수 감시 강화로 안정적인 분뇨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분뇨반입차량 무작위 채수로 불명수 검사를 하고 분뇨처리효율 향상을 위하여 협잡물 처리공정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또한 분뇨반입량 확인 어플을 개발하여 실시간으로 군ㆍ구별 반입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반입 관련 차량들이 원활히 업무할 수 있도록 어플을 개발ㆍ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좌분뇨처리시설의 증설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0쪽 분뇨처리시설 관련 예산집행계획입니다.
51쪽 폐기물자원화시설의 안정적 운영관리입니다.
노후시설의 적기 예방정비로 정상기능을 유지하고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성능유지와 관련해서 노후 소각시설의 적정가동률 유지를 통한 운영안정성을 확보하고 시설 전반의 정상기능 유지를 위한 상하반기 정기정비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운영 효율화를 위해서 발생폐기물의 재활용과 자체처리를 통한 처리비용을 절감하고 소각열 에너지 회수효율 극대화를 통한 폐기물 처분부담금을 경감토록 하겠습니다.
52쪽은 폐기물자원화시설에 대한 2020년 예산집행계획이 되겠습니다.
사업소별 예산집행계획으로 청라에는 48억 4600만원을 집행할 계획이며 53쪽 송도사업소는 85억 3900만원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55쪽 환경자원 리사이클링 운영효율 향상입니다.
57쪽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입니다.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를 위하여 재처리수의 신규 수요자를 적극 발굴하고 또한 이용 시민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피드백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요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송도지소의 재이용시설 염분제거설비 설치사업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재처리수 수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수요가 점차 늘고 있는 하천 유지용수, 농업용수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58쪽 폐자원의 재활용 극대화입니다.
소각시설 소각폐열은 지역난방 또 발전사업에 효율적ㆍ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에너지 순환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음식물 건조분말도 환경부 정책방향에 맞추어서 자원화도 적극 추진토록 하고자 합니다.
소각시설 바닥재도 재활용을 지속 추진하여 폐기물 처리비용도 또한 적극 절감하고자 합니다.
59쪽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화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통해서 에너지 사용량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올해 2020년에는 총 10건으로 태양광 발전에는 1억 800만원을, 고효율 에너지 설비에는 13억원을, 에너지 절약사업에는 4억 55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비는 국비가 40% 내지는 50%의 지원을 받습니다.
투자에 대한 에너지 절감 기대효과는 전력비를 한 2억 1975만원 정도, 온실가스 감축은 약 890t의 감축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60쪽은 10건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집행 계획입니다.
61쪽 재활용 효율향상 방안 강구입니다.
재활용을 확대하고 또 효율화하는 것은 우리 공단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8월 반입규정을 시행함으로써 반입규정 시행 후 회수율이 8.3% 향상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만 재활용 단기목표를 70%로 해서 달성 노력을 최대한 노력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반입규정에 대한 재활용율, 혼합 재활용품 관리ㆍ감독을 강화하고 선별설비 또 매각품목에 대한 다변화 등 활동뿐만 아니라 분리배출 홍보 및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63쪽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단 공공성 강화입니다.
65쪽 인천환경개선 거버넌스 구축ㆍ운영입니다.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환경 관련 단체들과 협력할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민간단체의 참여가능한 사업을 발굴 진행ㆍ운영하고 공단 추진 환경개선사업을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환경거버넌스 활동 및 시민참여 활동으로 민간환경단체 니즈를 반영하고 공공성 확대 및 정책효과를 높여나가고자 합니다.
66쪽 지역사회 동반성장 및 판로지원이 되겠습니다.
저희 공단이 제품구매, 용역서비스, 기술개발 및 적용의 공급자 내지 수요자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 또 사회적 약자 기업과 동반성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특히 환경기술 공모사업, 성과공유제 사업, 실증사업 지원 또 산학협력을 확대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또한 인천 관내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판로개척도 적극 노력하고자 합니다.
중소업체 및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1대1 맞춤형 공공구매 상담도 추진할 계획이며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중증장애인 기업생산품을 등 우선구매하는 등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67쪽이 되겠습니다.
주민편익시설 시민친화적 환경조성입니다.
환경기초시설에 대하여 시민들의 거부감, 불편함을 극복하고 시민친화적 시설로 관리ㆍ운영코자 합니다.
사업소별 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 이용에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수시로 불편건의사항을 수렴ㆍ개선하겠으며 시설 관리ㆍ운영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시민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주민편익시설 이용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강구해서 만들어서 주민편익시설을 주민친화적 시설로 운영코자 합니다.
68쪽이 되겠습니다.
지역주민 신뢰도 향상 추진입니다.
환경기초시설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 데 가장 기초적인 인프라인바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필수시설이라는 인식개선과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고객맞춤형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체육공원, 체육시설 개선 등 고객편의 제공 또 환경기초시설 내 시민참여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친환경시설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더불어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 청년고용에 대해서 늘리겠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청년 미취업자 등 신규고용 창출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상시 지속적 업무에 대한 공무직 근로자도 채용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공무직 근로자의 처우개선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 제공에도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면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고 의견 주신 내용들에 대해서는 충실히 공단에 반영ㆍ추진하고 공단의 임무완수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위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배려를 당부드립니다.
오늘 주요업무보고 외에 추가적으로 요즘 매일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우려 내지는 걱정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 우려에 대한 우리 공단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는 조치사항을 배부해 드렸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