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노경수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어제에 이어 계속되는 시정질문에서 보여주신 의원님 여러분의 열의와 애정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세계 인류 명품도시 인천을 건설을 위하여 시정 각 분야에 대한 의원님 여러분의 지적과 대안 제시에 대해서는 시정을 운영 시 최우선적으로 참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을 비롯한 여섯 분의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차례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존경하는 한도섭 의원님을 비롯한 세 분 의원님들의 서면질문에 대해서는 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산물 우수 브랜드 육성사업에 대한 우리 시 대응 전략과 우수농축산물 품질인증제도를 통한 지역 우수농산물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업, 농촌 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각별한 애정을 보여주시는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DDA와 한·미 FTA협상 타결로 인하여 농업의 피해는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우리 시에서는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FTA를 오히려 농업발전의 전기로 삼기 위하여 지난 4월부터 고품질 친환경 농업육성과 특화 작목 발굴, 가공산업, 축산 환경개선 그리고 도·농교류 활성화 등 FTA대응 농업문야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중입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농림부의 농산물 우수브랜드 육성정책은 금년부터 2013년까지 총 7조 1,000억 원을 투·융자하여 산지유통 활성화 사업 등 13개 사업을 추진하는 계획이 되겠습니다.
이 사업 중 일부는 생산자 단체인 농협중앙회를 통해 직접 융자지원 받아 추진되고 있으며 일부는 우리 시에서 금년에 국비를 포함한 8억 3,7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내년도에는 15억 3,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향후 기초자치단체와 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강화하여 농산물 우수브랜드 육성정책 사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우리 시의 CI (City Identity)와 BI (Brand Identity) 마크를 이용한 우수 농축산물 품질인증제도 시행에 대하여도 타 시·도의 운영 성공사례와 명품도시 인천의 이미지를 반영하여 적극 검토 추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우리 시 우수농산물에 대한 품질관리 및 상품차별화로 품질경쟁력 제고와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 지역공동브랜드 육성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강화군에 농공단지를 조성하여 현대식 대형 물류센터와 식품류 위생 전처리 시설에 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강화지역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현대식 대형 물류단지와 식품류 위생 전처리시설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공감합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제시한 농공단지 조성에 대해서는 현행법상 수도권 지역에 지정이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에서는 빠른 시간 내에 산업단지 조성 등 다른 방법을 통하여 대규모 물류단지 등을 적극 검토하여 강화지역 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협RPC의 통합과 책임경영제 그리고 쌀 브랜드 단일화를 통하여 판로를 확보하는 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강화군은 우리 시 쌀 생산량의 76.7%를 차지하는 중요한 지역입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강화군에는 농협에서 운영하는 8개의 RPC시설 미곡 종합처리장이 있으며 설비 및 인력과잉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지난 2004년부터 RPC 통합을 유도함과 아울러 지속적인 시설 확충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1군 1개 소 RPC 통합을 위하여 2004년 12월에 강화군 8개 농협 RPC 통합의향서를 작성하고 농협자체협의회를 운영하여 왔으나 2006년말 조합별 임시총회에서 길상, 교동, 화도 농협의 통합이 부결처리된 상태이며, 그 외 농협은 통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RPC 주체간에 진행중인 통합 논의가 조속히 이루어지고 통합법인을 통한 책임 경영제가 추진되도록 적극 유도하겠습니다.
RPC 통합 이후에는 강화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품종 및 브랜드 단일화와 품질 인증 수출에 필요한 지원 미곡 처리시설 지원 등에 필요한 자금을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국어선에 대한 서해5도서 등 어민들을 살릴 대책과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중국어선들이 서해5도서 인근 어로한계선 이북해역에서 기상악화 등을 틈타 우리 해역을 침범하여 조업하는 문제에 대하여는 2003년부터 수 차례에 거쳐 중앙(해수부)부처에서 한·중 수산 고위급 및 실무회담 시 중국정부에 대책마련을 요구하였고 2004년 본인이 중국 요녕, 단동시 방문과 2005년도에 전 옹진군수와 평양을 방문했을 당시 중국어선의 북한해역 진입금지 요구를 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여러 경로를 통하여 중국 측에 지속적으로 항의하여도 시정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서해 북방한계선 즉 NLL선은 유엔군 측이 일방적으로 설정해 놓은 선이라 하여 북한에서는 실체적 사실을 인정하지 아니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에서는 이러한 중국어선 침범으로 인한 피해에 대하여 어업인을 살릴 대책으로 금년도에 소득증대 사업으로 치어방류 등 20개 사업에 161억 원, 도서개발 사업으로 소청도 답동항 보수, 보강 등 23개 사업에 94억 원, 해양환경 개선사업으로 부유쓰레기 수거, 침적어구 인양 등에 65억 원 등 총 45개 사업에 320억 원을 지원하고 내년도 서해5도서 주민 소득증대를 위해 총 22개 사업에 584억 원을 국비로 지원하여 줄 것을 건의하였으며 해양쓰레기 수거에도 75억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 6월 18일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의 권오을 위원장외 국회위원 5명이 백령도 방문 시 국회차원에서 서해5도서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특별예산 지원도 건의한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서해5도서 등 인천 어업인을 위하여 최대한 예산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중앙정부를 통한 건의와 중국 방문 시 강력히 항의함은 물론 북한 당국과도 이 문제를 다각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재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볼라드 설치에 대한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진입억제 말뚝인 볼라드는 건교부 보도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거 차량의 보도 진입을 막아 보행자의 원활한 통행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입니다. 의원님께서 평소 지적하신 바와 같이 볼라드는 보행자 및 교통약자의 입장에서는 위험한 시설이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정차 단속에도 불구하고 보도 상에 무단주차 하는 시민의식과 이로 인한 보행자의 통행불편을 감안하여 볼라드를 설치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금년 10월까지 볼라드를 전수조사하고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불필요하고 부적합한 볼라드는 우선 철거하고 주차단속 행정력과 연계하여 불가피한 것을 제외한 볼라드에 대해서는 2008년 5월까지 정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2009년 도시엑스포 전까지 볼라드를 대체할 수 있는 시설방안을 마련하여 명품도시에 걸맞는 보행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재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버스준공영제 추진의지와 향후 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시의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와 관련하여 지적과 함께 좋은 대안을 마련하여 주신 이재호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시는 현재 160개 노선 2,049대의 시내버스가 개별노선제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시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서 전국 최초로 2004년 1월 무료 환승시책을 도입하였고 오지·벽지 및 도서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이동권 보장 차원에서 운송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가격구조 개편정책에 의거 경유 사용량에 따른 유류대 보조금을 국고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노선조정 및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준공영제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현행 시내버스체계에 효율성과 공공성을 제고하여 시민에게 더 나은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서 현재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광역시가 시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시의 경우에도 2006년 6월 인천발전연구원에 준공영제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금년 2월에 시민공청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준공영제는 노선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시민편의를 증진하는 방안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도입시기는 사회적 합의 절차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고 추진방향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시는 2007년 3월, 노선의 공적관리와 수입금 공동관리를 근간으로 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접 관련 당사자인 사업자 측에서도 준공영제 도입을 취지에 찬성하고 현재 협상대표단 구성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시는 2007년 1월 전담팀을 조직하여 용역시행과 타시·도 비교견학을 통한 자료수집 등 분야별 기초준비를 진행하여 왔으며, 본격적인 시행을 위해 금년 하반기 중에 전담조직을 과 단위로 확대해 일단 17명을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는 금년 말까지 사업자와의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이해당사자와 의회, 전문가,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시민적 합의체인 버스개선위원회를 구성하며, 관련 조례의 개정을 통해 추진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조례 개정에서는 노선의 공공성 확보 방안과 대중교통정책자문위원회의 위상을 강화시키고 기능을 보강하여 준공영제 준비를 위한 집행력을 높이겠습니다.
그리고 효율성에 기초하여 노선을 전면 개편하고 수익금 공동관리 시스템 구축과 표준 운송원가 산정, 표준 경영모델 정립,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체제 구축 등의 업무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 위주의 노선개편을 우선 착수하고 근로자의 처우개선 대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나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서는 극복해야할 여러 가지 과제들이 있습니다. 우리시는 타 지역과 다르게 시내버스가 간선과 지선체계로 구분되어 업체들의 입장이 나뉘어져 있고 노선의 사유화 비정규직 문제 등 추진과정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준공영제 시행이후 총 운송수입금 대비 운송원가 및 적정이윤의 차액 보전에 필요한 추가재원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2007년 3월 준공영제 시행방안 연구용역결과에 의하면 시행 초기단계에 320억 원 정도의 추가재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특히 이미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도시의 경우 버스의 안정적 운행기반을 확보하고 이용환경을 개선하는 성과가 있는 반면에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향상은 미흡한 고비용·저효율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 서울, 대구, 대전에서 나타난 버스파업사태는 재정을 보조함에 따라 노사의 임금협상에 시가 개입해야 하는 구조적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무엇보다도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예상되는 제반 문제점들을 충분히 검토·분석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제도적인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업자들과의 민주적인 협상과 버스개선위원회의 조정을 통하여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시민사회가 공감하는 완벽한 제도의 도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준공영제의 구체적인 시행시기도 앞으로 구성되는 버스개선위원회를 통하여 신중하게 결정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준공영제의 원만한 도입을 위해서 이재호 의원님을 비롯한 시의회와 인천시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이재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연수구에 무상양여 하기로 한 LNG4지구내 부지 6만평의 처리계획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재호 의원님이 알고 계시듯이 LNG 4지구내 대체부지인 6만평을 연수구에서 무상양여 요청한 내용으로서 공유수면매립법 제26조에 근거한 준공인가 조건에 매립지의 취득소유권은 우리 시로 명시되어 있어 연수구로 토지소유권 원시취득과 무상 양여가 불가하였던 것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시의 판단에 잘못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행정자치부에 공유재산 구분에 대하여 질의한 바 있습니다. 질의결과 행정자치부로부터 동 부지는 행정재산에 해당된다는 회신을 받은 바 있으며, 행정재산의 무상양여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위배되어 실질적으로 무상양여 추진이 불가하여 연수구에도 양해를 구한 바 있습니다.
사실 지금도 제 생각에는 법이나 이런 것이 허락된다면 양여를 드리고 싶은 것은 사실입니다.
앞으로 LNG 4지구 6만평 부지에 대하여 연수구로 무상양여가 불가한 것으로 판단되었음으로 향후 부지 활용 시, 연수구의 요청사항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부지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당초에 검토가 미흡하여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점을 존경하는 이재호 의원님과 연수구민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거듭 드립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라지구 개발이익 재투자계획과 한국토지공사에서 시행중인 청라지구 신교통시스템 타당성용역 과정에 인천시 도시철도망계획을 연계 반영하는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청라지구 개발시 발생하는 개발이익에 대하여는 2005년 8월 17일 청라지구 개발계획변경 및 실시계획승인시 개발이익은 외국인투자 유치 등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에 활용하여야 한다고 재정경제부장관으로부터 조건부 승인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우리 시에서는 주변 기반시설 확충을 위하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공사와 협의하여 경인고속도로 직선화사업 및 봉수대길 진입로 확장 등 5개 노선에 대하여 사업비용을 부담하기로 협의 완료한 바 있고 향후 철도신교통시스템 등은 현재 용역 추진중에 있어 그 결과에 따라 사업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염려하시고 제시하시는 각종 주변기반시설 및 주변지역 정비사업에 대해서는 한국토지공사와 적극 협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개발이익이 재정경제부 승인조건에 따라 전액 재투자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아울서 서구청에서 의원님을 통해 요청하신 청라아트센터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 협의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청라지구에 대한 신교통시스템 도입과 철도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시에서는 건교부에서 시점적으로 추진하는 청라~화곡간 BTR노선을 청라지구 경계까지 계획되어 있던 당초의 노선을 연장하여 청라지구를 관통하여 공항철도~청라역까지 연결하는 것으로 구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토지공사에서 개발계획을 수립하면서 청라지구 신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용역을 지난 5월에 발주하여 타당성 분석과 노선검토 및 경제성 등을 분석중에 있습니다.
또한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는 우리 시의 효율적인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해 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용역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토지공사에서 발주한 용역과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 발주한 용역이 상호 유기적인 연계성을 갖고 검토되어야 한다는 데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앞으로 실무협의회 구성·운영은 물론 용역보고회 등에도 공동으로 참여하여 검토함으로써 상호 연계성이 확보된 가운데도시철도계획의 반영여부가 결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라지구 개발 사업자인 토공측에 검암IC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시켜 서북부지역의 교통난을 해결할 용의가 있으신지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 서북부지역은 청라지구, 검단신도시 및 검암지구 등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구 유입 및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청라지구의 접근교통망 확충과 도시균형발전의 극대화를 위해 서울 방향 진출입로인 검암IC 설치 필요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필요한 예상사업비는 약 280억원 규모입니다.
그 동안 건설교통부와 IC설치를 위하여 10여차례 협의를 해 왔으며 현재 사업 추진중에 있는 초지대교~인천서구간 국지도 84호선 사업에 검암IC 설치가 가능하도록 협의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검암IC 설치에 소요되는 사업비에 대하여는 관련 부서와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토지공사에 사업비를 부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광역교통망의 서울지하철 7호선 추가연장구간인 서구 가좌지역의 연결계획에 대한 교통체계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세계일류 명품도시 구현을 위하여 경제자유구역, 검단신도시, 도시재생사업 등 대단위 개발사업을 역동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이로 인한 교통수요 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명품도시 실현을 선도할 수 있는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하여 현재 인천도시철도 마스터플랜을 위한 기본계획수립용역을 시행중에 있으며 본 용역을 통하여 인천1호선의 인천타원 추가연장, 서울지하철 7호선의 추가 연장, 인천3호선 계획 등에 대한 여러 의견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인천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우리 시의 균형발전과 시민의 교통편익 증진이 가능한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부평구 산곡동~장고개간 도로개설공사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본 도로는 군부대를 통과하는 도로개설사업으로써 연장 1,081m, 도로폭 30m, 개략사업비 309억원 정도 소요될 예정이며 그 동안 1998년도부터 45차례에 걸쳐 협의하였으나 부대 중앙에서 외곽으로 우회노선을 요구 및 창현대화계획을 수립 신축 예정중으로 도로개설 동의시 대체부지 확보의 어려움으로 도로개설 동의 불가로 협의가 지연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서구 가좌동 지역의 도시재건축사업 등으로 더 이상 도로 개설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 아래 2006년 3월경부터 지역국회의원님들과 시의회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로 관할 군부대에 재협의를 요청한 바 있습니다.
현재 군에서도 사업의 중요성을 인식 국방부차관과 군사시설기획관님이 현장 군부대를 방문하는 등 협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군부대와 협의가 완료되면 조속한 시일 내에 도로개설공사를 할 수 있도록 협약서를 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부여성회관 내 수영장, 토크하우스 등 건전한 사회참여 지원을 위한 교육문화시설 조성대책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서부여성회관은 우리 시 권역별 균형발전의 필요성과 비교적 열악한 지역적 특수성, 서구지역주민들의 여망, 박승희 의원님을 비롯한 주민대표들의 건의에 따라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특별교부세 30억, 지방채 84억원 등을 투입하여 총 184억원의 예산으로 서구 석남동 325번지 일원에 신축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중에 있으며 내년 1월 초 착공 2009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착실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영장 유치 건에 대해서는 이미 포함토록 조치하였고 Talk House 설치에 대해서도 우리 시가 추구하는 고객도시와도 그 지향점이 맞은 시책이라 사료되어 그 필요성은 전적으로 공감하는 바입니다.
다만 회관 건립계획이 현재 설계단계로 기존의 회의실, 세미나실 등 유사시설의 축소 또 기능 조정에 불가피하여 자문회의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 설치여부를 판단할 사항이라 사료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효율적인 내방상담과 위험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의 긴급구조를 위한 청소년지원센터 설치운용에 대한 우리 시의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최근 사회현상의 양극화와 학교부적응, 가정 해체 등으로 가출 및 학업의 중단하는 고위험군 위기청소년이급증하고 위기심화현상 또한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라 하겠습니다.
그간 우리 시에서는 이와 같이 청소년들의 고민과 고충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상담치유하고 위기청소년을 긴급하게 구조보호하기 위하여 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와 연수구 청소년지원센터 등 2개소 운영중에 있으나 수요에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수요충족을 위하여 2010년까지 계양구, 서구, 강화군에 청소년지원센터를 신설 운영하고 이후 연차적으로 미설치 군·구에 확대 설치·운영하여 우리 시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활기차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가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도시철도 2호선 서구지역 지중화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하여 1일차 신영은 의원님의 시정질문 시 답변드린 바 있으므로 국비지원대상사업으로 선정되기 까지 그간 추진사항에 대하여는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은 총 연장 29.2㎞ 중 약 65%가 서구지역을 통과하고 도로폭 환승정거장 접근성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서구와 남동구 일부구간을 고가로 계획하였던 것으로써 서구지역을 홀대한다는 주장에 대하여는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2호선 건설 총 사업비가 20% 이상 증가시 재조사대상이 되어 사업기간이 최소 1년 이상 지연되고 B/C가 1미만으로 분석될 경우에는 사업실현이 불투명하게 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경전철은 고가화 건설을 전제로 개발되고 소음, 진동 등 환경피해가 적어 일본, 유럽 등 선진국가에서 고가로 많이 건설·운영되고 있는 신교통시스템으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지하철과는 그 개념 자체가 다른 것으로써 지하화만이 장래도시발전성 등을 감안한 계획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사업을 실현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건설교통부에 제출토록 하겠으며 향후 선계과정에서 주민들께서 우려하는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종합적인 검토를 통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호선 기본계획에는 검단신도시 등 주변개발계획을 모두 반영하여 경제성 등을 분석하였음을 말씀드리며 시장의 지중화대책위참여와 관련하여서는 의원님의 질문 취지는 이해하겠으나 건설사업의 추진주체인 시장이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인 저는 본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사업비 확보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원조달 계획에 대하여는 국비 60%, 시비 40%로 약 2조 5,000억원이 소요되는 사업비를 조달함에 있어 시비뿐만 아니라 최근 국가재정계획의 SOC사업비가 축소되는 실정에서 국비확보도 대단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도 2014년아시안게임지원특별법을 지역국회의원 등과 함께 입안을 추진중으로 재원조달을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마는 본 사업의 실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의원님을 비롯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김용근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을 대비하여 중장기 체육진흥계획수립, 체육진흥협의회 발족, 우수선수 발굴 육성, 체육지도자 배치 및 지원 등 인천체육 발전 전반에 대하여 질문하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 체육발전과 2014년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관심과 열정을 갖으시고 여러 가지 좋은 방안을 제시해해 주신 김용근 의원님께 감사를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 자리를 빌어 지난 4월 17일 2014년아시안게임이 성공적으로 유치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으신 모든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존경과 경의를 표하고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김용근 의원님이 질문하신 2014년아시안게임 대비 중장기체육 진행계획수립에 대한 사항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날의 체육행정은 수요의 다양화, 대중화에 부응하고 체육종목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한된 체육시설체육, 인력훈련프로그램 등 인적·물적자원의 효율적인 배분화 활용이 중요하며 특히 우리 시로써는 김 의원님께서 지적하셨듯이 2014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에 관건이 되는 일관성 있고 지속 발전 가능한 중장기체육 발전전략의 수립하여야 한다는 점에서도 의원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체육정책의 근간이 되는 체육진흥계획은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국민체육진흥법에 의거하여 5년 주기로 기본계획을 수립토록 되어 있습니다.
2008년도에 문광부에서 새로운 5개년 계획이 시달되면 중앙정부의 계획에 따라 우리 시에서도 체육진흥 5개년계획을 다시 수립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2008년도에 새로이 수립하게 되는 우리 시의 체육진흥발전계획은 2014년아시안게임 준비에 초점을 맞추어 체육시설 건립, 우수선수 육성 등 체육 전반에 걸친 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임을 말씀드리며 계획수립 초기단계부터 체육전문가와 체육전문기관, 단체의 의견을 듣겠으며 스포츠선진국의 우수사례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하여 내실을 기하는 한편 주기적으로 시의회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2014 아시안게임 유치 확정을 계기로 인천체육을 발전시킬 체육진흥협의회 발족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우리 시에는 체육회이사회와 생활체육협의회가 구성되어 체육에 관한 중요사항을 협의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체육회이사회 및 생활체육협의 회와의 기능중복 등을 이유로 체육진흥협의 회를 설치·운영하지 않았습니다마는 2014년아시안게임이 유치된 현시점에서 성공적 대회 개최를 위해 시민의 결집된 역량과 지혜가 필요한 때라 생각하며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체육회, 생체협과의 기능과 역할 조정을 통하여 체육진흥협의회를 설립함으로써 체육발전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우수선수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지원금 확대방안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주역은 현재의 초·중·등학교 재학생들이 국가대표선수로 출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시에서도 인천출신의 많은 선수들이 메달권에 진입하여 인천을 빛낼 수 있도록 꿈나무 육성지원책 등 다각적인 방안을 고심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비전1204프로젝트와 병행하여 인천청소년선수들에게도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져 훌륭한 선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직장체육진흥을 위한 직장운동경기부 설치와 체육지도자 배치 및 지원 등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인천의 실업팀은 인천시청 11개 팀을 비롯하여 군·구, 공사·공단, 민간기업체 및 경찰체육단 등 총 24팀 34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체육지도자 배치현황으로는 생활체육지도자 분야는 어르신체육지도자 14명과 생활체육지도자 41명 등 총 55명을 일선 군·구에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체육회 소속의 전문엘리트 체육지도자는 27명으로 우수지도자 선정 심의를 거쳐 각급 분야에 분산·배치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고 교육청에서도 205명을 일선 체육지도 자를 초·중·고등학교에 배치하여 꿈나무선수육성·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광역시 산하기관과 군·구 운동경기부 추가창단 및 예산을 추가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2006년에 공사·공단에 4개의 실업팀 창단과 우수 유망기업에서의 팀 창단으로 좋은 호응을 얻은 바 있어 시에서는 지속적으로 팀 창단과 체육발전기금 기탁운동 등을 유도하여 인천체육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며 군·구 운동경기부 지원예산도 점차적으로 확대하여 각 군·구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고진섭 부의장님도 질문이 계시고 또 여러 분들이 걱정을 많이 하시기 때문에 체육시설에 대한 말씀을 간단하게 더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우리가 유치를 해서 앞으로 추진하려면 많은 체육시설이 필요합니다.
저희 생각은 각종 모든 종목에 본 경기장과 연습장, 예비구장을 아주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만들어서 아시안게임은 물론이고 우리 각종 선수권대회, 아시아나 전국 혹은 세계선수권대회를 유치하는 등 대회를 치르게 되고 그런 경우에 우리 동아시아 쪽에 동경이라든지 중국에 대도시들이 많은 경기를 하게 되는데 각종 대회가 열릴 때 연습구장으로 전지훈련장으로도 활용하게 되는 등 많은 체육행사가 열리고 그것은 결국은 우리 체육과 연결된 관광산업의 활성화가 되는 것으로 해서 우리 지역경제에 대단히 큰 순기능이 있다 하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이제 체육시설을 하는 데 있어서 시 재정과 중앙정부 지원이 되겠습니다만 역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노력하고 있는 것은 특별법 등에 지위를 활용해서 민간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을 많이 노력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그런 기본이 되어 있는 가운데 우 리가 수도권이라든지 혹은 경우에 따라서 북한과 일부 종목을 개최한다든지 하는 것들은 하나의 동참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 그런 것이지 우리 시에서 이것을 체육시설이 모자라서 그런 방향으로 가야 되겠다하는 그런 방향은 적절치 않다라는 것이 현재 저희들 생각입니다.
우리는 어차피 아시안게임을 아주 세계 최대 최고로 치르고 길게 보면 우리나라에서 다음에 하계올림픽을 하는 순서가 오게 된다면 우리 인천광역시가 대표도시로 나서는 그런 구상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다만 이것이 어떤 예산상의 문제나 이런 부분에 있을 때 우리 다 함께 노력하고 또 지금 국회에서 지원특위가 결성되고 이제 특별법이 곧 논의가 되기 시작하겠습니다만 그런 우리한테 예산도 물론 줬지만 여러 가지 그런 규정에 대한 배려를 받을 수 있을 때 의원님들과 함께 우리가 노력을 해야 된다는 점을 감히 말씀드리고 막연한 걱정과 이렇게 자꾸 부정적인 면만 부각을 시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런 굉장한 희망을 쓸데없는 걱정으로 불식시키는 이렇게 상쇄되면서 그런 상황이 없기를 차제에 한번 존경하는 의원님과 시민 여러분들께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저간에 시민들이 체육시설을 잘 활용해서 건강과 또 여러 가지 친목도모를 하는 좋은 사교의 장으로 할 수 있게 됨은 물론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의 미래에 그야말로 명품도시로 가면서 주요한 그런 요소가 될 것이고 그런 데에 뜻을 같이 함으로 해서 우리 사업에 대해서 서로 서로 협조와 격려가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한화지구개발과 관련 개발이익환수와 공영개발 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소래·논현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도심 내 위험시설인 화약공장을 이전하고 기존부지를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1997년도에 수립한 2011 인천도시기본계획에 전략개발지구로 반영하여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어제 존경하는 강문기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내용과 같이 도시개발은 공공기관에 의한 공영개발이든 토지소유자에 의한 민간개발이든 모두 추진할 수도 있으며 어느 부분이 우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정은 없습니다.
다만 시기적으로 시급하게 정비가 필요한 지역 또는 시가 정책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지역 등은 공영개발을 통하여 사업을 시행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 시의 기본방침이며 이러한 공영개발 시행 시에는 의원님께서 제기하신 3~4개 공기업이 참여하여 시행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소래·논현구역도시개발사업 특히 개발이익에 관하여 제기하신 문제에 대해서는 첫째, 우리 시에서는 현행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에 의거 2006년9월 15일 사업시행자에게 개발이익부과대상사업임을 통보하였으며 본 사업의 준공시점인 2008년 12월 이후 부담금을 부과 확정할 예정입니다.
둘째, 토지이용계획상 전체 면적의 64% 인 150만㎡에 대하여 기부채납하도록 하였으며 이중에는 요즈음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부지 6개소 (개략토지가격 896억원, 면적 6만 9,000㎡)도 포함하도록 하여 지자체와 사업자가 협의하여 선도적으로 학교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셋째, 이와 더불어 사업시행자인 주식회사한화 부담으로 사업지와 주변 교통망을 연결하는 소래길 연결도로확장 등 8개소에 대하여 2,200억원을 투자교통망을 정비할 계획 등으로 개발이익에 관한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시에서는 향후 타 지역 도시개발사업 추진 시에도 과도한 개발이익이 사업자에게 치우치지 않도록 하고 또한 필요한 공공시설을 충분히 설치하도록 하여 도시개발기업으로 인하여 시민사회의 또 다른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향후 용도변경될 지역을 토양보전대책지역으로 지정하여 오염토양개선사업, 토지 등의 이용방안, 주민 건강피해조사 및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의 토양보전정책에 대한 관심이 우리 시의 도시개발 여건에 매우 부합되는 적절한 질문이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토양오염관리실태는 환경부에서 토양의 용도별 전국적인 토양오염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치·운영하는 1,500개 지점의 전국 측정망과 시·도에서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점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토양오염실태조사로 구분하여 토양오염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시의 2005년도 및 2006년도 토양오염실태조사결과 토양오염대책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대책기준 초과지점이 없으며 2006년도 80개 조사지점 중 1개 지점에서 토양오염우려기준이 초과되어 현재 토양오염 원인자가 토양정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양보전대책지역은 토양환경보전법 제17조에 의거 대책기준을 초과하는 지역 또는 기초자치단체장이 요청하는 지역에 대하여 환경부장관이 지정할 수 있으며 향후 용도변경지역에 대하여 토양보전대책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하여 군·구와 협의· 검토하여 필요시 토양보전대책지역으로 지정되도록 환경부에 요청하고 지정된 대책지역에 대해서는 다시 토양환경보전법 제18조의 규정에 의거 기초자치단체장으로 하여금 우리 시와 협의 후 환경부의 승인을 거쳐 토양보전대책 계획을 수립·시행토록 하여 오염토양개선사업, 토지 등의 이용방안, 주민건강피해조사 등 해당 지역의 토양오염방지대책을 강구하는 등 토양환경보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한화에서 시행하는 논현동 도시개발사업에 있어서는 2004년도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작성 시 4개 지점을 평가서에 반영하여 4회에 걸쳐 16개 항목에 대하여 토양오염조사를 실시하였고 2005년도 환경영향평가서 최종협의시에는 3개 지점을 추가 선정하여 토양오염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사업이 실제로 시행되는 2006년도에는 594개 지점에 대하여 토양오염조사를 실시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하수 및 약수터의 수질보전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지하수 이용시설 현황은 2006년말 현재 생활용수 7,600개소, 공업용수 244개소, 농업용수 2,531개소, 기타 390개소 등 총1만 765개소가 있으며 이중에는 지방상수도 2개소, 마을상수도 169개소, 소규모 급수시설174개소, 약수터 48개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지하수 수질관리를 위해 각군·구에 5개소씩 설치되어 있는 지하수 수질측정망 50개소에 대해 상·하반기 각 1회, 약수터 48개소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이외의 지하수에 대해서도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매월 실시하는 약수터 수질검사결과는 시 홈페이지 및 이용자가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하고 있으며 검사결과는 지속적으로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006년도 지하수 수질측정망 50개소 중 상반기에 7개소, 하반기에 10개소가 수질기준이 초과되었으며 이중 상·하반기 중복되어 초과된 곳이 2개소이며 수질기준을 초과한 15개소의 초과항목은 질산성질소 5개소, 일반세균 12개소로 이는 오폐수, 하수, 축산폐수 등의 유입에 기인하는 것으로 오염원의 적정처리와 위생적인 관리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 시는 향후 먹을 물과 생활용수를 구분하여 대책을 수립·관리코자 하며 생활공업용수 분야에 대한 대책으로는 하수, 오수, 사업폐수의 지하유입방지를 위하여 하수·오수를 전량 하수관거로 유입되도록 하고 축산폐수에 대해서 2008년 말까지 처리장 2개소건설을 완료하여 2009년 초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사업폐수는 적법한 지도 ·관리를 통하여 지하수로 유입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광역상수도가 공급되지 않는 도서지역 마을상수도와 소규모 급수시설 등에 대하여 금년도와 내년도에 총 85개소에 93억 2,400만원을 투입하여 수질을 개선시키 고자 하며 소규모 약수터는 수질초과 사유가 대부분 건수의뢰한 일반세균 항목이 초과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군·구 및 이용시민등 관리주체와 연계하여 주변지역의 오염원제거와 위생적 관리방안을 강구하고 있어 일반세균오염이 저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하수의 체계적 관리에 대하여 반복초과지역에 대하여는 원인분석을 통하여 사용중지 및 대체수원 확보방안 등을 검토하고 건설교통부에 승인 요청 중에 있는 인천광역시 지하수관리계획 용역결과를 토대로 수질측정망의 관리방안을 강구하여 축산·사업폐수의 지하 유입방지와 하수관거정비 등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지하수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용도변경 예정지역에 대한 오염실태조사 및 복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용도변경 예정지역의 오염실태조사는 토양오염실태조사지침에 따라 오염실태조사를 실시토록 하겠으며 15m까지의 토양조사를 실시하라는 사항은 현재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시료채취 장비로는 15m까지 굴착하기가 어려운 바 조사가 필요시에는 관련되면서 예산을 수립하여 해당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토양굴착 전문기관과의 용역계약에 의해 시료채취 후 검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해당 지역에서는 상황을 파악하여 조사가 필요시에는 오염가능 항목의 추가검사를 적극 실시하여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조사결과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 콘크리트에는 군·구에 통보하여 정밀조사 및 복원을 실시토록 조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주식회사 한화부지에 대한 토양오염도 검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 할 것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주식회사 한화부지의 환경영향평가 부분 중 미흡한 것에 대하여는 토양오염 실태조사 지침에 따라 적극적으로 조사토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공표토록 하겠습니다.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기 용도변경된지역의 현재 토지이용상황을 파악하고 토양오염도 조사를 실시 후 공표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토양오염도 조사는 1995년 1월부터 시행된 토양환경보전법 제5조의 규정에 의거 해당 기초자치단체에서 실시토록 되어 있는 바 토양환경보전법이 시행된 1995년 이후 도시개발로 인하여 공업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된 지역은 4개 지역 20만 4,106평방미터이며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된 지역은 1개 지역 18만 3,874평방미터가 용도 변경되었으며 이 지역에 대하여는 토양환경보전법에 의거 해당 군·구와 협의하여 필요에 따라 토양오염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중·동구 역학조사 진행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난 제154회 임시회의 시 시정질문을 통해 중·동구지역 호흡기질환자수가 과다하므로 역학조사실시를 요청하신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우리 시에서는 호흡기질환 발생원인 및 발생률에 대해 학계 교수 및 관련기관 등을 통해 자문을 구하고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중·동구의 호흡기질환발생률이 타구에 비해 평균 이하로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동 지역에 대한 호흡기질환자의 유병률 변화 추이를 확인하여 필요시 환경역학조사를 시행토록 의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허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북항환경대책협의체 구성진행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 대기질 환경개선에 관심을 가져주신 의원님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북항부두는 총 17선석, 중고철 부두인 현대제철 2선석, 동국제강 1선석이 금년 1월 준공되어 가동중에 있으며 나머지 14선석은 54%의 공정률을 보이며 건설 중에 있습니다.
동구지역의 대기질은 고철부두의 준공에 따라 인천항 8부두에서 동구쪽으로 운송되는 연간 19만대의 고철운송차량의 감소로 매연저감효과와 도시 재 비산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향토기업과 함께 하는 1사 1도로 클린관리제의 시행 등으로 인해 동구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2006년대비 21마이크로그람이 저감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2009년 도시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인천의 대기질 15포인트 줄이기 추진사업을 도시엑스포 사업에 포함시켜 정기적인 보고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의원님의 의견과 같이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민·관 합동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사업장의 환경오염방지시설 개선은 물론 대형 철강업체의 환경시설 투자를 적극 유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이 제안하신 북항환경대책협의체 구성은 중·동구 지역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와 항만행정협의회 운영회의 및 향후 서구지역건설공정과 운영실태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북항 전체에 대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아울러 북항은 건설단계부터 최적의 방지시설 설치와 11만㎡의 수림대를 조성하여 주변환경오염이 사전에 예방되도록 하겠으며 의원님이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시는 중·동구지역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우리 시에서도 1사1도로 클린관리제를 남항부두로 확대 실시하고 내항지역의 시설개선을 유도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개발지역의 효율적 에너지 절감관리를 위한 열병합발전(지역난방) 보급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들의 에너지 공급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현재 우리 시의 경우 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등 5개 회사가 인천시 총 세대의 약 10%에 해당하는 9만여 세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하다 있다는 말씀을 우선 드립니다.
지역난방의 경우 집단에너지사업법 제5조 및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사업구역의 최대 열부하, 열사용량, 열밀도 등을 고려하여 산업자원부장관이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 지정 및 집단에너지사업을 허가하고 있으며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 외 지역인 도시재개발 및 재건축사업구역 등은 산업자원부 집단에너지공급기본계획에 의거 사업 시행자와 집단에너지 사업자간에 열수급 계약에 따라 결정되는 사항입니다.
집단에너지는 에너지 이용 효율향상 및 자원회수시설의 폐열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고 대기환경개선 등의 효과가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자원부에서 우리 시 관내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의 지정 협의 시에는 재개발·재건축지역에도 지역난방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요청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국제도시의 발전을 위한 수도권 광역전철의 환승체계 개선대책 수립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인천지하철 1호선은 부평역에서 경인전철과 1일 304회, 계양역에서 인천국제공항철도와 1일 274회의 환승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2009년 국제공항철도 2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역에서 KTX와 연계가 가능합니다.
2011년 3월 서울지하철 7호선이 개통되면 부평구청역에서 인천지하철과 환승되며 1일 14만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송도국제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바와 같이 서울 등 수도권 경제인구의 유입을 위한 광역전철 환승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사업을 2009년 세계 도시엑스포 이전에 완료하고 현재 철도시설공단에서 추진중인 수인선 공사를 조기에 완료토록 하여 원인재역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과 환승체계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서울지하철 4호선과 연계되어 수도권 지역 주민의 접근이 용이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2014년 개통을 목표로 시흥시가 추진하고 있는 신안산선 노선을 변경하여 수인선 환승 및 광명역 KTX와 연결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인천대교와 연결되는 제2경인고속도로와 신설되는 제3경인고속도로 및 제2외곽순환도로는 수도권 지역주민의 송도국제도시 접근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존경하는 최병덕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대중교통 노선확대와 환승체계 및 환승방식의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박희경 의원님을 비롯한 여섯 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서면답변】
·한도섭의원
·고진섭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