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경제본부장 김상섭입니다.
항상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업무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시정발전과 시민복지 향상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희철 산업경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서 우리 본부는 경제대책상황실을 지난 2월 3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및 수출기업, 지역관광, 물가안정 및 농축산물 유통 또 대외협력 지원 등 5개 팀으로 나누어서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피해상황 및 애로사항, 건의사항들을 접수ㆍ지원하고 경제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일자리경제본부 간부들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홍준호 산업정책관입니다.
다음 장병현 일자리경제과장입니다.
김기학 투자유치과장입니다.
이번에 새로 국제협력과장을 맡았습니다. 강병진 국제협력과장입니다.
이병태 소상공인정책과장입니다.
이번에 새로 청년정책과를 맡은 권영현 청년정책과장입니다.
김재웅 사회적경제과장입니다.
지난번에 자리를 바꾼 신남식 노동인권과장입니다.
이남주 산업진흥과장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새로 미래산업과로 보임된 김준성 미래산업과장입니다.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입니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입니다.
이동기 구월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입니다.
김연영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해서 일반현황 그리고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 그리고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으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업무보고서 3쪽부터 30쪽까지는 일반현황입니다.
대체로 유인물로 갈음하고 저희 일자리경제본부는 현재 11과 2사업소 54개 팀으로 해서 현원 257명이 올해에도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입니다.
2020년도 우리 본부 예산은 일반회계가 4152억원, 특별회계 98억원으로 총 4250억원의 사업을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6쪽입니다.
일자리경제본부는 42개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4쪽부터 23쪽에 부서별 사무분장 그리고 기타 업무참고 현황들은 유인물로 갈음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3쪽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들은 처리요구 15건, 건의 2건 등 총 17건으로 1건은 저희가 종결처리하고 16건은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처리요구 15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입니다.
뿌리산업 기업체를 보전하고 활성화방안을 강구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뿌리산업 일자리희망센터 운영 및 뿌리기업 신규 취업자 500명 정도에게 저희가 경력형성 장려금을 지난해 이어서 지원하고 고용 창출 우수 뿌리기업에 대해서는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 시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6쪽입니다.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강구해 보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현재 인천e몰 내 사회적경제몰을 운영하고 있고 올해 말씀 주신 대로 특별히 사회적 가치 페스티벌사업과 연계해서 우수 사회적경제기업에 전문가를 매칭하고 이들의 스케일업들도 지원하고 마케팅 홍보활동도 지원해서 우수한 기업들이 나올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7페이지입니다.
해외시장개척단 운영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올해에도 해외시장개척단은 현재 11회 정도 100여 개 정도 기업들을 참여시켜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공무출장에 적정인원이 출장할 수 있도록 사후성과 분석들을 철저히 해서 관리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8쪽입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와 충전소 인프라 등을 확대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우리 시는 2022년까지 자동차와 이륜차 한 2만여 대 그리고 충전기 8500여 기를 보급할 계획이고 차종 다변화와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위치를 선정하는 등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을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9쪽입니다.
다른 우수 지방정부들을 벤치마킹을 해서 전기택시 등의 보급계획도 강화해 보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올해에는 전기택시 250대를 보급할 계획을 세웠고 택시화물과하고 연계해서 전기승용차 보조금 외에 추가지원금을 대당 200만원 정도 지원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2022년까지 800대를 보급해서 전기차 보급 확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0쪽입니다.
축산물도매시장 지원대책을 마련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2016년 축산물시장에 주차장 건립사업을 추진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겠습니다만 올해 특성화 첫걸음시장에 선정이 되도록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경영개선사업을 지원할 계획이고 다만 여기에서 빠져 있는 부분들을 보충하기 위해서 내년도에는 시설현대화 지원사업에도 적극 공모해서 상인 여러분들의 매출증대 및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하는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41쪽입니다.
로봇랜드 조성사업 추진방안을 검토하라는 말씀이 계셨는데 산업부와의 심의과정에서 주거용지 부적합 의견이 나와서 조성실행계획 변경승인이 지금 지연되고 있습니다만 산업부하고 협의를 계속해서 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그래서 금년 상반기 중에는 조성실행계획이 승인돼서 후속절차가 10년 만에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그렇게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2쪽입니다.
양질의 일자리사업을 선정하고 지원해서 특히 영종지역 일자리 공급방안을 마련해 보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군ㆍ구 특화일자리사업들을 추진한 것 외에도 특별히 위원님께 보고도 드렸습니다만 상반기 중에 복합리조트 고용촉진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또 영종도 입주기업의 현황 및 채용계획 등을 지도로 제작해서 정보를 다각도로 넓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 하반기에는 채용 및 기업설명회를 개최해서 맞춤형 취업지원이 계속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3쪽입니다.
스마트공장과 관련해 가지고 저희가 좀 더 언론사라든지 온라인 그리고 광고홍보 또 다양한 홍보물을 배포하도록 하겠고 설명회와 간담회를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을 위해서 특별히 제조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서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4쪽입니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저장고 교체 그리고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안을 강구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말씀대로 저온저장고 12개소 중에서 6개소에 대해서는 지난해 말까지 부품교체 및 수리를 완료했고 올해 남은 6개소에 대해서 나머지 수리를 할 계획임을 말씀드리고 또 올해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를 2개 업체로 운영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런 걸 통해서 법인과 중도매인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음식물쓰레기도 안정적으로 처리해서 쾌적한 시장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5쪽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매몰지와 관련한 민원해결 또 지원방안을 강구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살처분 매몰처리비용에 대한 농식품부의 추가 국고보조금을 교부해서 군의 재정부담 완화하도록 했고 살처분 매몰지에 대해서도 발굴ㆍ복원처리 사업도 계속해서 2차적인 환경오염 예방 및 민원발생을 해소해 나가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입니다.
구ㆍ군의 도시가스 보급실적 통계를 분리해서 관리하고 또 군에 대한 보급을 확대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강화군의 도시가스 보급률이 27%인데 2024년까지 30% 보급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이런 부분들은 위원님과 또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서 좀 더 조속히 진전된 성과들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47쪽입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안정적인 창업을 유도해 보라는 말씀이 계셨는데 안 그래도 지난해 11월 13일 문제제기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그리고 재단 내의 디딤돌센터, 소상공인연합회하고 함께 중복 프로그램들, 일부 중복된다고 지적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기관 간의 업무기능, 역량에 맞게 재편하기 위한 협의를 가졌고 그를 통해서 소상공인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48쪽에 군ㆍ구별 e음 캐시백 차등지원을 개선해 보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시는 그동안 군ㆍ구들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런 부분들을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다만 올해는 혜택플러스 가맹점들이 필요충분한 정도로 확보되는 부분들까지 과도적인 기간을 설정해서 1~2% 정도는 자율구간을 두어서 안정적이고 지역 특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구현해 나가도록 하고 장기적으로는 말씀 주신 대로 시에서 지원하는 캐시백이 인천시 전역에서 균등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쪽입니다.
인천e몰과 플랫폼을 정비하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인천지역 업체만이 입점이 가능한 굿즈관이 활성화되도록 지금 더욱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대표 히트상품이 배출되도록 그렇게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2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50쪽입니다.
농축산 관련 부서 통합 등 국 신설을 검토해 보라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특히 우리 본부 중에서 농축산과는 8개 팀이고 세부사업 추진도 140여 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 그래도 지난 말에 정책기획관실하고 협의를 통해서 부서 조직진단표도 제출했습니다. 하고 올 상반기 중에 작업예정인 조직진단 과정에서 저희 의견 그리고 위원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0쪽 일자리경제본부가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또 여기에 걸맞은 조직개편을 검토하라는 말씀이 추가로 계셨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경제정책, 산업정책들을 어떻게 해 나가야 될 것인지 그리고 거기에 걸맞은 조직은 또 어떻게 다듬어 나가야 될 것인지를 아까 말씀드린 대로 담당 실ㆍ국들하고 협의를 통해서 지금보다 훨씬 더 나은 조직체계가 꾸려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57쪽부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실에서 빨리하라는 얘기가 있어서 가급적이면 빨리 좀 진행해 보겠습니다.
보고서 57쪽부터 일자리경제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57쪽입니다.
어진일자리를 인천에서 많이 만들기 위해서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를 잘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는 저희가 2년 연속으로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에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관련해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일자리 공시제 관련해서 우수상을 수상했는데 올해 거기 못 미치지 않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입니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입니다.
특별히 지역여건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고용촉진, 직업능력개발 등을 지원하는 사업인데 중소기업과 청년 간의 상생일자리 창출하기 위한 선순환체계 그리고 특별히 40대 이상의 신중년 일자리사업들이 지속적으로 발굴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61쪽 시와 군ㆍ구가 상생협력할 수 있는 특화일자리사업 공모입니다.
올해에는 저희가 접수를 받아본 결과 신규 8건 포함해서 14개 사업을 추진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입니다.
정년퇴직자 고용연장 중소기업 지원사업입니다.
우리 관내에 제조업 분야의 중소기업에서 정년퇴직한 노동자를 1년 이상 고용하거나 또 60세 이상을 신규로 채용하는 사업체에 대해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에 선발된 200명 또 올해 신규자 한 100여 명 정도 규모로 지원을 해서 중소기업 정년퇴직자 고용유지 또 고용단절 이런 부분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64쪽입니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를 하기 위한 인력양성사업인데 인천인력개발원 등 5개 공동 훈련기관을 통해서 올해 99개 과정 30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및 전문인력 양성을 하고 지원기관들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5쪽 일자리위원회 운영 활성화입니다.
지난해 일자리위원회를 출범하고 회의들은 많이 했습니다만 그 과정에서 위원회에서 논의를 통해서 9건을 올해 예산에 사업화를 했습니다. 사업들의 체계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원회를 통해서 더 많은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돼서 정책화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67쪽입니다.
물가안정 관리 및 소비자 보호입니다.
물가대책위원회도 튼실히 운영을 하고 물가조사 그리고 소비자 피해예방교육, 피해구제 그리고 특수거래업체 점검 등을 통해서 소비자 권익을 증진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1쪽부터 투자유치과 소관 업무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투자유치기획위원회 그리고 여기에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해 주는 투자유치자문단을 내실 있게 운영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도개선, 인센티브 방안을 확대해서 투자환경을 조금이라도 더 개선하고 성공적인 투자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3쪽에 투자유치 홍보 마케팅 부분은 생략을 하고 75쪽 말씀드리겠습니다.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인 투자유치활동 전개입니다.
경제청을 제외하고 원도심 소재 산업단지와 항만배후부지 등에 대해서 양질의 우수기업들을 유치해서 고용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6쪽 특히 우리 본부 투자유치과에서는 한상 투자유치 확대 및 네트워크 체계를 정립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꾸준히 한상을 대상으로 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계획하고 마케팅 활동도 전개하겠습니다. 그래서 잠재적인 한상 투자자를 발굴하고 데이터베이스도 구축을 해서 인천에 투자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9쪽부터 88쪽까지 국제협력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79쪽입니다.
정부시책에 맞추어서 신남방ㆍ신북방 국가와의 교류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인천기업체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아시아권 교류도시와의 의료지원사업들을 강화해서 인천의 국제도시로서의 위상 그리고 명성들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1쪽입니다.
중국의 주요도시 교류협력 강화입니다.
중국 교류 그리고 비즈니스 기반 구축을 위해서 자매우호도시와의 교류를 강화하고 중국인들이 친인천이 될 수 있도록 그런 인적네트워크를 확보 및 지지기반들을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3쪽에 중국 플랫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올해로 5회를 맞는 인차이나포럼을 더 비즈니스 쪽으로 방향을 지향하고 그리고 중국 교류와 비즈니스 기능 강화하고 한ㆍ중 FTA 지방경제협력 시범사업도 산동성의 위해시 등과 적극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5쪽에 구미권 도시 교류협력 강화 및 시민국제화 역량구축입니다.
구미권의 국가도 자매우호도시가 많이 있습니다. 이들과의 교류협력들을 확대 추진하고 민간외교사절들을 육성하고 공무원도 외국어 능력을 함양해서 국제화 역량을 강화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7쪽입니다.
국제기구와 상생ㆍ발전하는 국제도시 조성입니다.
국제기구 특히 국제기구의 청년인턴십 프로그램들을 활성화해서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또 지역인력들을 글로벌 인재로 키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91쪽부터 101쪽까지 소상공인정책과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91쪽입니다.
소상공인 경영안정 및 성장촉진입니다.
소상공인 및 금융소외계층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3쪽 인천e음 플랫폼 운영 및 활성화입니다.
비캐시백 인센티브 기능을 강화하고 시와 군ㆍ구 간의 역할분담을 통해서 안정적인 캐시백 요율적용을 한편으로 그리고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 구현을 한편으로 해서 인천e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95쪽입니다.
활기차고 매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입니다.
노후된 시설 환경개선을 통해서 쾌적하고 편리한 전통시장들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지역의 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한 특성화시장 육성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7쪽 소상공인 경영안정입니다.
소상공인 보증재원 출연금을 통한 7개 사업 그리고 이차보전에 11개 사업 등을 통해서 소상공인들이 금융 쪽 측면에서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나가겠습니다.
다음은 99쪽입니다.
이어가게 발굴 및 육성입니다.
오래된 가게인데요. 우리 시의 브랜드 고유이름이 이어가게입니다.
우리 시의 역사와 함께 성장한 업력 30년 이상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해서 권역별로 매년 10개소씩을 선정해서 시설개선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숨겨진 인천만의 특색이 담긴 오래된 가게를 발굴ㆍ지원해서 원도심 골목상권이 활성화되는 데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0쪽에 내실 있는 공정경제 문화입니다.
공정경제 업무가 많이 점차적으로 지방정부에 이양되고 있습니다.
중앙-지방정부 간 공정경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특히 가맹점ㆍ대리점 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해서 분쟁해결이 신속하게 되고 또 굉장히 중요한 게 정보공개서 심사ㆍ등록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가맹희망자들이 충분하게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05쪽부터 청년정책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105쪽에 청년고용 우수기업 근로환경개선 지원사업입니다.
중소ㆍ중견 제조기업 40개사 이상에 대해서 근로환경개선 비용을 지원해서 한편으로는 인식을 개선하고 또 한편에는 청년채용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07쪽입니다.
청년의 도전을 응원하고 자립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구직청년을 위한 드림체크카드 그리고 재직청년의 목돈마련을 위한 드림For청년통장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서 청년의 근로소득 창출기반을 마련하고 청년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해서 청년이 행복한 도시 인천을 만드는 데 일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9쪽입니다.
창업성장자금 조성입니다.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 투자방식으로 지원정책을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들을 지원해서 미래의 성장동력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ㆍ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1쪽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사업입니다.
창업과 주거의 복합공간인 드림촌사업이 일시적으로 난관에 있습니다만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민원을 해결하고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15쪽부터 사회적경제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115쪽에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입니다.
사회적경제몰,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통해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특히 공유문화도 확산시키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7쪽에 사회적기업 성장기반 구축 지원입니다.
올해에는 예비 사회적기업도 한 25개 정도 지정을 하고 이를 통해서 390명의 일자리도 신규로 창출하겠습니다.
다음은 119쪽입니다.
마을기업 발굴ㆍ육성 사업입니다.
올해에는 전국 최초로 상생유통지원센터를 곧 개소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마을기업 제품들의 판매유통경로를 확보해서 자립기반들을 다져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23쪽부터 노동인권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노동존중도시 기반 조성입니다.
포용적인 노동정책 마련을 위해서 올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합니다. 그리고 비정규직 채용을 위한 사전심사제를 운영을 해서 차별 없는 일자리 또 지역사회 노동 거버넌스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25쪽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지원입니다.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서 건전한 노사협력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올해에도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27쪽 인권이 존중받는 행복도시 구현입니다.
그래서 찾아가는 인권보호관을 좀 더 내실 있게 운영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권정책 수립 및 인권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도 좀 강화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1쪽부터 산업진흥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131쪽입니다.
효과적인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입니다.
고용 창출 그 다음에 수출증대 효과가 큰 성장기업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구조고도화자금 등을 조금 더 확대해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3쪽입니다.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 지원입니다.
이를 통해서 중소기업의 수출능력들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중소 제조업체의 신규 시장 개척과 판로 확대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35쪽 남동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서 노후 산단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37쪽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및 디자인 지원 강화입니다.
올해에는 지식재산권 한 1000여 건 그리고 특허 스타기업도 한 두 자릿수로 발굴하고 디자인 개발도 한 100여 건 등을 해서 특허 및 지식재산권 활성화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고부가가치가 창출되고 궁극적으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39쪽 우수기업 선정 및 지원입니다.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잠재력을 갖춘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ㆍ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43쪽부터 미래산업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143쪽에 SW융합 전문인력 양성 그리고 혁신기업을 육성ㆍ지원하겠습니다.
올해에는 플랫폼 기반의 신제품ㆍ신서비스 사업화를 한 두 자릿수로 지원하도록 계획하고 글로벌 현지화도 한 30여 개사 지원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146쪽입니다.
바이오헬스산업 육성ㆍ지원입니다.
그동안 공을 들여왔습니다마는 바이오공정전문센터를 저희가 선정 받고 이를 통해서 인프라 구축과 제품개발 또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서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48쪽입니다.
중소ㆍ벤처ㆍ스타트업 R&D 역량 강화입니다.
올해 예산을 좀 나름대로 과감하게 편성을 해서 지역주도의 R&D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50쪽입니다.
로봇산업 혁신성장 지원입니다.
그동안 답보상태에 있었던 로봇랜드의 성공적인 조성을 통해서 로봇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55쪽부터 에너지정책과 업무보고드리겠습니다.
155쪽에 수소모빌리티, 수소산업 기반 구축입니다.
올해까지 수소충전소 6개소 그리고 수소자동차도 700여 대 보급을 목표로 해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7쪽입니다.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입니다.
올해는 해상풍력기관 협의체 회의를 또 3차, 4차 회의를 갖고 초지 그리고 덕적에 해상계측기 설치하게 되겠습니다. 해서 타당성조사 용역하고 주민설명회 개최 이런 절차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통해서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이에 따라서 신규채용도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9쪽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입니다.
올해는 전기자동차를 한 3000여 대 이상 보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161쪽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입니다.
올해 신재생에너지 공공부문의 17개 사업 그리고 시민부문의 700여 가구 그리고 융복합 지원에 347개소 등을 추진해서 목표연도 ’3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약 25% 달성하는 데 차질 없도록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3쪽 농어촌지역에 LPG 집단공급 사업입니다.
올해에도 강화ㆍ옹진지역 6개 마을에 244가구에 저장탱크 그리고 공급배관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67쪽입니다.
농축산유통과 업무입니다.
167쪽 농가 경영안정, 농업인 복지증진 사업입니다.
8개 군ㆍ구에 공익직접지불제 실시를 해서 농가 경영안정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강화군에 고품질 쌀 육성단지 조성 및 농촌 영유아 그리고 여성농업인 복지를 향상하는 사업들도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69쪽입니다.
구월농산물도매시장 이전건립 사업입니다.
오는 28일에 남촌농산물도매시장으로 이전해서 3월부터 개장하고 운영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구축된 최첨단 시스템을 기반으로 해서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1쪽 고부가가치 농식품산업 육성입니다.
6차 산업 육성 및 마케팅 지원 그리고 시설원예 현대화사업 등을 통해서 첨단미래농업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그렇게 하고 이를 통해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3쪽 농작물 병해충 방제 생력화 지원입니다.
농작물 병해충의 적기ㆍ정밀 공동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돌발적인 병해충에 대해서는 신속 방제 실시해서 확산 방지하고 비용 절감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175쪽입니다.
안정적인 농업 생산기반시설 확충입니다.
여기에서는 배수개선, 방조제 개보수, 농업기반 정비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77쪽입니다.
축산업 경쟁력 제고입니다.
가축개량이나 축산경영 지원을 통해서 우수 축산물이 생산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가축사육 환경도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80쪽입니다.
예방 중심의 가축전염병 방역 추진입니다.
가축 소모성질병이나 구제역, AI 등 가축전염병 예방에 차질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2쪽입니다.
시민과 함께 만드는 복지 도시농업입니다.
이를 위해서 거북이텃밭 치유학습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영유아에 대한 도시농업 학습지원 그리고 수직형재배기도 지원하고 도시농업센터도 지원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4쪽 동물과 공존하는 도시인데 유실ㆍ유기동물 또 길고양이 등에 대한 보호체계 구축, 적정관리 사업들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91쪽 구월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입니다.
올해 해야 될 일이 많은데 신도매시장의 체계적인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전하는 남촌농산물도매시장의 조기 활성화 그리고 거래질서 확립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97쪽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입니다.
여기에는 삼산농산물도매시장도 날로 노후화돼 가기 때문에 시설물 개선 및 보수사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서 시장의 유통종사자 및 시민들에게 쾌적한 시장 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를 정말 간략히 마쳤습니다.
저를 포함한 일자리경제본부 전 직원은 우리 시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올 한 해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존경하는 김희철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2020년도 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