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김기홍 부의장님과 시의원 여러분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청취를 하고 계시는 인천시민 여러분, 얼마나 걱정이 많으셨습니까?
어제 우리 모두가 가슴을 졸이면서 보냈습니다. 다행히 북의 추가적인 도발이 없어서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만 앞으로 지속적으로 우리 인천지역 서해5도가 군사적 긴장과 분쟁의 바다로 됨으로써 항상 불안상태에 싸이게 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를 조속히 해결해야 우리 인천경제의 발전과 안정적인 투자유치 그리고 우리가 꿈꾸는 대한민국의 심장 경제수도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어제 시정질문을 해 주신 안영수 의원님, 이한구 의원님, 이성만 의원님과 또 금일 시정질문을 해 주신 박승희 의원님, 정수영 의원님, 이재호 의원님, 허회숙 의원님, 강병수 의원님, 이재병 의원님과 서면질문해 주신 신동수 의원님, 홍성욱 의원님, 배상만 의원님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영수 의원님께서 강화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서 추진상황과 지연대책 그리고 주민 불만 해소대책과 조기 분양 및 기업유치 계획 등에 대한 전반적 사항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우선 강화 산업단지 조성사업 지연사유는 강화군에서는 산업단지 조성 경험이 많은 도시개발공사 등 공기업이 시행해 주기를 요청하여 그동안 도시개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즉 LH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다소 지연이 되었습니다.
이후 우리 시는 도시개발공사 및 LH가 경영여건 등으로 인한 사업시행자 참여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보다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인천 상공회의소와 강화군 등 유관기관과 함께 지난 8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였으며 그 결과 2010년 11월 19일에는 인천 상공회의소와 현대 엠코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이에 대하여 강화군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2011년 3월경 인천 상공회의소를 주축으로 특수목적법인 SPC가 설립될 예정이며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에 대한 설계기간과 승인기간을 감안하면 2012년도 말 착공하여 2016년도 내 준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발행위허가 제한에 대한 지역주민 불만해소대책으로는 사업대상지역의 난개발 방지와 개발과정에서의 사회적 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부득이 개발행위허가를 제한하게 되었으며 이제 사업이 정상 추진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하여 조속히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가겠습니다.
강화 산업단지 조기 분양 등 기업유치 계획에 대하여는 사업시행 예정자인 인천 상공회의소에서 이미 실수요자를 모집 중에 있으며 지난 11월 30일에는 관내 120여 개 기업 임원이 모인 가운데 실수요자 모집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우리 시에서도 강화 산업단지 분양 활성화를 위하여 대기업 접촉 등 기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추진 시 관련 법 적용에 대한 검토사항을 말씀드리면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산업단지인ㆍ허가절차간소화를위한특례법과 신발전지역육성을위한투자촉진특별법과의 관계는 사업시행 예정자와 강화군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사업시행자와 입주기업인의 각종 조세감면 등 인센티브와 행정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보다 선호하는 법률로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강화, 옹진지역은 도서지역과 접경지역으로 군사시설보호법, 문화재보호법, 환경관련법 등의 중복 규제로 수도권 내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입니다.
따라서 우리 시는 이를 극복하고자 금년 11월 2일 강화, 옹진지역을 수도권역에서 제외코자 수도권정비계획법시행령 개정 등을 수도권광역발전협의회의 주요 안건으로 채택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음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경기도지사 김문수 지사와 함께 중앙정부 청와대에 강화, 옹진을 수도권정비계획법 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청원하는 성안을 발송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덧붙여 말씀드리면 저희 시가 구상하고 있는 교동도와의 연륙교가 만들어지게 되면 교동도에 제2의 개성공단과 유사한 평화산업단지의 구성의 문제와 그리고 우리 강화도와 개풍군 고도면, 우리 강화와 철산리를 연결시켜서 개성공단과 연결하는 그런 연륙교의 건설의 문제 그리고 강화와 영종도에 연륙교 14㎞ 건설의 문제가 함께 추진됨으로써 강화가 더욱 더 인천과 가까이 결합되는 생활권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안영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접경지역인 강화군의 유사 시에 대비한 주민대피시설 확보대책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3일 연평도 포격도발 사건으로 유사 시에 우리 시민의 생명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주민대피시설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데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또 정부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접경지역인 강화군은 6만 7,00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어 5만 5,000㎡의 대피시설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방재청 지침에 따른 4인 기준으로 3.3㎡ 대피기준에 따르면 그렇게 나옵니다.
그러나 현재 대피시설은 강화군청과 문화회관 등 공공용 지정시설 2개소와 아파트 등 민간시설 15개소 등 모두 17개소에 3만 2,000㎡로 58%가 확보된 실정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연평도 포격도발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범 국가 차원에서 인천, 경기, 강원 등 접경지역 주민대피시설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대피시설 확충이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소방방재청에서 국비를 확보하여 우리 시의 강화군 주민대피시설 사업비로 국비 16억원과 지방비 분담금 7억원 등 23억원의 국고보조금이 가내시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도에는 민북지역인 강화읍, 하점면, 양사면, 송해면과 섬 지역인 교동면, 서도면 등 6개 지역에 96평 규모의 주민대피시설이 증설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강화도와 연평도의 도서지역 대피시설의 추가 확충을 위한 국비 및 시비 예산 확보를 위하여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가겠습니다.
다음은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조직개편에 따른 경제수도추진본부의 위상과 역할의 재정립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경제수도추진본부를 신설하게 된 목적은 오늘날 세계 경제의 광역 경제권 경쟁 심화와 중국의 새로운 강자로의 급부상에 따른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인천경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개발과 기획조정 임무를 위하여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경제수도추진본부 출범 이후 기획관리실과의 업무 중복문제, 본부 업무의 시의회 기획행정위와 산업위 간의 소관 이원화 문제, 경제통상국과의 일자리 창출 및 첨단산업에 관한 업무 등의 중복 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물포 스마트타운 조성, 강화교동평화산업단지 조성, 인천경기만경제권협의회 구축 등 아직 기본계획 수립단계이나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지적하신 문제점에 대해서 일부 업무는 기획관리실로 조정한 바 있으며 경제통상국과의 기능 중복 등 비효율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차기 조직개편 시에 의회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 보완ㆍ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농업정책 경시풍토 개선요구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농업은 국민의 먹거리와 식량안보 그리고 환경보전 등 매우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농업관련 예산은 작년에 비해 약 20.7%가 감소하였는데 이는 국고보조사업의 완료와 국비보조사업비 일부 감액 지원 그리고 시의 긴축예산 편성에 따른 것입니다.
국고보조사업 감소분을 제외한 순수 시비 감소율은 8.5%로 지난해 대비 올해 전체 예산 감소율이 7.4%이니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고 농업을 특별히 경시한 예산편성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 외 군ㆍ구관리 수리시설 개보수와 농어촌마을 진입로 포장사업 그리고 축산사료 물류비 지원사업 등에 대하여도 농업인들이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농업기술센터 이전사업은 현재 국토해양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해제를 승인 요청 중에 있으며 지난 9월 지방재정 투ㆍ융자사업 심의결과 재검토된 사항에 대해서는 부지선정의 적정성과 농업기술센터의 기능 재정립들을 종합 검토하여 2011년도, 내년 1/4분기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에 재상정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질의에는 없는 사항입니다만 지금 경기도 북부의 고양시 등에 구제역이 추가로 발생해서 당장 서구와 계양구 지역 그리고 강화 지역이 위험한 상황이라서 방역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 이부현 경제통상국장을 중심으로 각 구청과 군과 협의해서 철저한 방역대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도축이나 가축의 반입을 일체 금지시키고 하고 있는데 시의원 여러분께서도 관심을 가지고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상황에 강화도에 구제역이 또 확산된다면 큰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하여튼 최선을 다해 방제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많이 관심 가져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한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산택지 개발사업으로 확보한 공공부지 중 미조성되어 12년째 방치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도 지금도 계산택지에 살고 있고 또 이 문제를 계속 문제제기해 왔던 사람으로서 이에 대해서 우리 의원님의 문제의식에 공감을 합니다.
아시다시피 계산택지 개발사업으로 확보한 기반시설 중 아직까지 미조성된 자동차정류장, 종합병원, 그러니까 터미널 부지와 종합병원 부지와 문화시설 부지는 개인이 매입한 토지로써 개별토지 소유자가 개발해야 합니다만 현재 부동산 경기 침체로 방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계산터미널은 아시다시피 지금 금아산업이 매수자로 돼 있고 지금 여러 가지 사업성이 부족하고 부천의 소풍터미널로 수요가 다 흡수돼서 별도로 과연 계산터미널을 건설할 만큼의 수요가 있는 것인가 또 주변의 병목현상이나 또 아파트단지의 소음피해 같은 민원들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은 상황인데 이에 대해서는 다른 형태의 개발문제를 시급히 모색을 해야 될 상황입니다.
종합병원에는 황문호라는 분이 지금 소유를 하고 있는데 건축주 개인 사정으로 공사중지 및 재개를 반복해서 현재까지 중단돼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43% 지상 2층 골조공사 중에 중단돼 있는 상태에 있고 문화시설은 3D 입체영상영화 뭐 이런 개념으로 신원 C&D라는 주식회사가 이것을 공개입찰 실시 후 수의계약으로 맡아서 지금 공사 중에 사업진행이 39.6% 지상 1층 바닥공사 중인 상태에서 부도가 나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과연 토지소유자가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는 것인지 여러 가지를 검토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산택지 개발사업은 우리 시에서 사업을 추진해서 약 1,287억에 달하는 개발이익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가지고 그동안 송도매립지 공사에 일단 쓰긴 썼습니다.
그로 인해서 발생한 송도의 개발이익을 회수해서 계산택지~박촌간 우회도로 개설 등 12건의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1,008억원 정도가 사용된 것으로 추정이 되고 나머지 279억은 지금 송도국제도시 매립비용으로 재투자돼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재투자된 재원을 바탕으로 발생된 경제자유구역 개발이익 중에 1조 1,976억, 그러니까 2004년부터 지금까지 약 2조원이 우리 인천시 일반회계로 전입돼서 도움이 됐습니다.
그러나 어찌됐건 계산택지 개발지역에 직접적으로 된 것은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한구 의원님이 질문하신 송도TP 원장의 조속한 해임을 통한 정상화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송도TP에 대한 감사결과 많은 문제점과 위법 부당한 사항이 발생해서 11월 원장에 대한 총체적 책임 등의 사유로 임시 이사회를 개최 해임을 추진하였으나 무기명 투표결과 찬성 6, 반대 3, 기권 1 그래서 찬성이 3분의2가 안 되는 바람에 부결된 바 있는데 이번 3차 본회의에서 의원님들께서 건의하신 TP원장해임건의안을 받아들여 연말 안에 이사회를 개최해서 다시 한 번 원장에 대한 해임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장 해임 이후 TP 정상화를 위하여 이사장 직영체제를 개편하고 최근 시에서 파견하거나 파견 예정인 공무원을 활용해서 내부 직원의 갈등과 동요를 해소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송도T.P 설립목적에 부합되며 각종 위법 부당한 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송도T.P에 대한 강도 높은 조직개편과 구조조정을 통해 시의 관리ㆍ감독 체계를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송도 사이언스빌리지 사업에 대해서는 실태파악과 더불어 추진방식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를 하겠습니다.
이성만 의원님이 질문하신 2025 도시기본계획 재작성 추진계획과 건교위에서 요구한 용역비 3억원을 동의하지 않은 사유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25 인천도시기본계획은 좀 문제가 있었습니다. 원래 이것이 400만명의 인구증가를 예상으로 돼 있는 것이 너무 과다하다 그래서 국토해양부로부터 지적을 받아 30만이 삭감돼서 370만으로 조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것도 여러 가지 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재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일단은 인천발전연구원에 정책과제로 부여하여 용역을 수행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추가 용역비를 확보해서 재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성만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연장에 따른 부평상권 축소에 대한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서울지하철 7호선 온수~부평구청 구간이 2012년 10월경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상권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 같은데 현재 부평역은 경인전철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이 환승되는 지점으로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지역이며 부평역 주변에는 백화점, 대형마트, 부평 재래시장, 지하상가 및 지상상가 등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부평 지하상가는 동양 최대의 규모로써 주말에는 이용자 50% 이상이 인천시 외 지역인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과 집객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50%가 인천 외에서 온다는 것은 7호선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는 면을 반증한 면도 있습니다.
물론, 왜냐면 이것이 우리 인천시내에 거주하는 사람이 출ㆍ퇴근용으로만 퇴근길이나 출근길에 들르는 시장이라고 한다면 7호선 개통에 따라 부평구청역에서 바로 환승이 되기 때문에 큰 영향을 미칠 수가 있겠습니다만 한 50% 외 집객이 온다는 것은 하나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특히 중국 관광객들이 인천에 와서 볼거리, 먹을거리, 쇼핑거리가 부족한 것이 문제인데 우리 인천의 지하상가는 서울에 비해서도 발전이 돼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가장 발전된 지역이 우리 인천 지하상가이기 때문에 부평역뿐만 아니라 동인천 지하상가를 비롯해서 우리 지하상가 전체에 대한 마케팅과 홍보활동 이것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래서 관광공사하고도 연계해서 중국인 서비스라든지 아니면 인터넷의 마케팅이라든지 아니면 여행 패키지상품과 결합해서 여행사들로 하여금 관광객이 거쳐 갈 수 있는 그런 데가 될 수 있는 것은 인센티브 제도라든지 이것을 다양하게 고안하도록 하고 특히 도시디자인센터 등과 협력을 해서 여러 가지 그런 마케팅 디자인들을 조립하고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부평상가 대표들과 제가 한 번 간담회를 가졌는데 상당히 긍정적으로 이것을 돌파하겠다는 의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지하상가 대표들하고 긴밀히 상의하고 또 존경하는 이성만 의원님 많은 제안을 주셔서 이것을 적극적으로 타개해 나가도록 노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제가 이번 관광공사 사장을 새로 임명하면서 그동안 보니까 각 구청 관광직원들과의 네트워크가 안 되어 있어요. 그래서 즉시 네트워크 테이블을 만들어서 예를 들어 중구청에 차이나타운 이번에 뭘 만든다고 하면 중구청의 차이나타운이나 월미도계획이나 계양구에 무슨 계양산 무슨 길이라든지 아니면 남동구에 소래습지생태공원길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긴밀하게 관광공사랑 연결이 돼서 마치 보험상품을 여러 가지로 디자인해서 소비자가 바로 입맛에 맞게 가공을 해서 만들어서 다양한 니드에 기초한 상품을 만드는 것처럼 이런 다양한 관광상품을 타깃 소비자에 맞춰서 생태관광을 바라는 사람들, 가족 훼밀리 이렇게 다 작은 작은 그룹들로 쪼개서 타깃마케팅을 해야 된다 이것을 지적을 했습니다.
그래서 관광공사에서 아마 각 구하고 협력해서 이 시스템을 만들어갈 때 지하상가대표하고도 같이 결합시켜서 이런 안들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성만 의원님과 정수영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민자터널 운영활성화 및 예산낭비에 대한 대책 강구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주 좋은 지적 이성만, 정수영 의원님이 동영상까지 보여주시면서 실감 있게 제시를 해 주셨습니다.
저도 사실 선거 때도 문제제기했던 것이고 특히 보니까 문학터널은 그래도 실제 추정비율이 한 올해가 63.6%가 됐으니까 상당히 그래도 송도와 연수에 수요가 있다 보니까 문학터널은 그래도 교통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제일 안 좋은 데가 지금 만월산터널 아니, 원적산터널입니다.
서구가 앞으로 발전해 가고 그러면 교통량은 앞으로 조금씩 증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마는 상당히 취약하고 요금을 내려도 더 수입이 증가되지 않는 것으로 탄력성이 없는 것으로 보여져서 상당히 악성구조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게 올해 벌써 200억의 돈이 들어갔는데 일단은 만월산터널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출자자 변경을 통해서 요율을 MRG[Minimum Revenue Guarantee]라고 말하는 최소수익보장비율을 90%에서 73.9%로 인하시켜서 2010년도분이 한 25억 정도가 절감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것은 잘 됐는데 말씀드린 대로 저도 의문사항이 그러면 왜 이렇게 예정 추정된 통행량과 실제 통행량의 차이가 한 50% 정도도 아니고 28.2%면 한 70% 이상 과대 포장했다는 건데 이것은 누군가 책임을 져야 되는 게 아니냐.
제가 확인해 보니 일단 이 당시에 IMF 막 끝나고 이런 BTL사업 이것을 할 때 민자투자 유치를 끌어들일 때 투자자가 용역을 해서 결과를 가지고 오면 그 용역의 타당성 여부만 사후적 검토하는 수준으로 아마 이게 점검이 된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한다면 당시 그 용역을 제출한 자의 어떤 책임소재가 있는 것이 아니냐. 이것을 문제 삼아 계약의 재계약, 재검토를 할 수 있지 않는가 이런 것을 제기하고 있는데 아직 관계공무원들이 우리 직원들로 하여금 가능성을 검토해 보도록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 한 번 복기를 해서 처음 사업시행 때부터 여기까지 프로세스를 다 추적을 해 볼 생각입니다.
의원님들도 도와주시고 그래서 그 과정에 혹시라도 귀책사유가 발견되면 그 귀책사유를 승계한 곳한테도 이것에 대한 재협상을 요구할 어떤 근거를 찾을 수 있도록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성만 의원님께서 질문해 주신 제물포 청사에 각지에 흩어진 산하기관을 우선 이전시키고 이전하고 남은 산하기간 청사 매각으로 어려운 재정을 타개할 의지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 제물포행정타운을 조성해서 안전진단용역과 리모델링 공사를 마쳐서 지금 필요한 건설본부나 도개공, 교통공사, 산하기관의 이전 가능여부도 선별해서 우리 시의 일부 부처가 밖에 나가 있는데 그런 부서들도 좀 집어넣고 또 상수도본부는 들어오기로 되어 있습니다마는 이렇게 해서 명실상부한 제2의 행정타운이 되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이 질의하신 인천시 대기 질 개선에 대한 대책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009년도 대기 실 평가보고서에 의하면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오염도는 양호하나 미세먼지 농도는 환경기준 초과 및 서울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항만과 공항, 대규모 택지개발현장 등을 출입하는 대형차량으로 인하여 도로 비산먼지가 다량 발생하고 있고 특히 서북부지역은 발전소 등 대형사업장들이 산재되어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미세먼지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를 저감코자 최근 2년간 배출가스 저감장치 보급에 약 930억원을 투자하였고 2011년도 자동차 분야에 총 274억원을 포함하여 318억을 반영, 미세먼지 농도가 2009년도에는 60㎍/㎥ 이렇게 되어 있고 2010년도에는 55㎍/㎥으로 점진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서구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발전사 및 정유사의 대기오염물질을 2014년도까지 15% 삭감토록 4,500억원이 반영된 시와 발전사 간에 Blue Sky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아울러 도로 비산먼지 저감을 위하여 진공청소차와 고압살수차량을 집중 투입함으로써 도시 미세먼지 농도를 10% 매년 감축해 갈 것이며 환경개선기금 지원 등을 통하여 사업장의 자발적인 환경개선과 더불어 엄격한 환경규제를 병행함으로써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원님이 지적하신 바와 같이 대기분야 사업예산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나 항만 환경개선사업과 도로 먼지 저감사업 등 시민체감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은 최대한 반영했으며 2012년도 대기질 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저희들이 2014년 아시안게임이 있기 때문에 더욱 노력을 해 가겠습니다.
실제 미세먼지농도가 서울이 54인데요. 우리 인천이 2010년도에 55이니까 딱 1 차이밖에 안 납니다. 어떻게 보면 경기도가 60이고 부산이 49인데 부산이 이렇게 낮은 이유는 부산은 해안을 따라 쭉 도시가 퍼져 있고 우리는 해안 접촉면이 부산에 비해 작고 안으로 내륙으로 들어와 있어서 그런 면도 있고 특히 아마 발전소의 영향과 또 석탄과 아직도 우리는 서울에 비해 개발사업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공사현장의 비산 먼지 때문에 이런 게 발생하는데 더욱 더 이것은 절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이 질의하신 도로점용 공사 시 교통관리계획의 개선방안 마련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도로점용 공사 시에 도로관리심의회를 통하여 굴착계획, 매설물 안전대책 등을 중점적으로 심의함에 따라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체계적인 교통소통대책이 미흡하여 시민들의 보행안전과 교통흐름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점용심의 회의 시에 도로굴착 복구뿐만 아니라 교통관리계획에 대해서도 중점 검토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제ㆍ개정도 검토하겠습니다.
박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이번 부천의 지하에 탱크로리 화재로 인해서 엄청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는데 일단 그런 불법주차 여부를 다시 한 번 점검을 하고 또 어찌됐건 대안적으로는 이런 트럭이나 화물차량 주차시설들을 제때 보급해 주지 않으면 이것들이 이렇게 마음대로 불법주차가 됨으로 인해서 도로소통저해와 교통사고 유발과 이런 사고유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병행해서 검토해 가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의 격을 높이기 위한 문학상 제정에 대해서는 참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희 여러 가지 상황을 봐서 검토를 해 봐야 되는데 저는 검토를 이렇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
문학상 같은 경우는 서울평화상 그때 올림픽 끝나고 나서 서울시에서 지정을 했습니다마는 이런 상들은 사실 관이나 여기서 외부적으로 돈을 투입해서 하기보다는 그 내부의 자생적인 움직임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문학상 같은 경우는 더구나 우리 인천의 문화예술인들의 자발적인 어떤 여론이 형성되고 또 그런 시민적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것이 됐을 때 관에서 시에서 이런 도움을 주고 뒷받침해 주는 것이 지속가능성과 생명력을 갖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이 들어서 그런 의견들을 한번 잘 검토를 해 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승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렴도 제고 방안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시장에 당선되고 나서 오세훈 시장과 김문수 지사를 만나서 한번 선배 자치자체단체장으로서 조언할 게 없느냐 이렇게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그런데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 청렴도 제고를 위해서 피나는 노력을 했다라는 여러 가지 사례를 말씀 들어서 많이 참고했습니다마는 저도 선거 때 사실 제일 많이 지적을 했습니다.
우리 인천시 청렴도 공무원이 문제가 있다 이런 지적을 했는데 올해 평가도 사실 이게 원래 평가기간이 한 1년 정도 되는데 작년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1년간 했던 것을 아마 전화를 통해서 평가를 해 가지고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최근에도 여러 직원들이 비리와 관련돼서 검찰에 적발되고 해서 참 저도 화도 나고 답답한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청렴도 상위를 위해서 정말 저뿐만아니라 솔선수범해서 노력하고 우리 의원님들께서 잘 감시 감독을 해 주시고 또 시민 전체가 함께 노력을 해서 우리 공무원들이 이런 비리에 빠지지 않도록 같이 시민들께서도 도와주시고 노력을 해 가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보통 일반 제가 보니까 청렴도평가가 사실상 친절도평가와 구분이 안 된 면이 큽니다.
일반인들은 대부분 친절도가 좋으면 청렴도 평가가 높게 나온다고 그래요.
그래서 서울시가 이렇게 높게 나온 이유가 다산콜센터가 완성됨으로 인해서 그로 인한 체감친절도가 높아짐으로써 사실상 청렴도 평가가 높게 나와서 이런 결과가 나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민원콜센터를 빨리 추진 중에 있으니까 되면서 우리 친절도를 높이고 또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청렴도를 높여서 한꺼번에 상위권에 갈 수는 없겠지만 내년도에 중위권 진입을 목표로 열심히 노력을 해 가겠습니다.
또 정수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숭의운동장 내에 대형마트 입점 보류 등 대안제시에 대한 진행상황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이것은 전임시장 시절에 대형마트가 입점을 전제로 건립비용 405억원을 투입을 해서 이미 숭의운동장이 현재 건설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이것을 지금에 와서 만약에 취소한다고 그랬을 때 엄청난 문제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또 아시안게임 대비해서 만들어진 축구전용구장의 건설에도 차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떻게 이것을 재래시장과 충돌하지 않고 상생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가 중요한 고민입니다.
그래서 제가 민관이 만들어진 위원회 중에는 시장이 위원장을 맡는 유일한 기구가 지난 10월 19일 만들어진 중소상인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입니다.
이게 이번 주 22일날 1차 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회의를 통해서 여러 가지 해결방안들을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수영 의원님께서 전통상업 보존구역으로 500m 이내 SSM 제한을 그 이상으로의 개정 건의 의향과 홈플러스의 고소ㆍ고발 분쟁에 대한 중재의향 그리고 공동배송센터에 대한 인력 및 운영비 지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제한구역 500m 이상으로의 개정건의 의향에 대해서는 500m 제한규정으로 인한 실효성 문제로 입점주와 주변 상인과의 끊임없는 마찰이 발생하고 있어 우리 시는 그동안 문제화된 12개 업소 전부에 대하여 전국 최초로 사업의 일시정지 권고를 내린 바 있으며 또한 SSM 직영점 외 가맹점에 대하여도 사업조정대상에 포함하도록 중소기업청에 건의하여 2010년 11월 10일 지침개정으로 반영한 바 있습니다.
향후 SSM의 제한구역 확대뿐만 아니라 전통상점가 추가지정에 대해서도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고소ㆍ고발 분쟁 중재의향에 대해서는 현재 고소ㆍ고발로 진행 중인 사항은 주안8동 등 3개 매장 11명으로 사인간의 분쟁이기는 하지만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및 사업조정을 통하여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상인 간의 자율조정, 상생협력, 피해구제, 분쟁조정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해 가겠습니다.
공동배송센터 인력 및 운영비 지원을 대하여는 현재 운영 중인 5개 시장에서 초기비용 부족, 상인 비용부담에 따른 참여저조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운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우선 자체적으로 수익구조개선 노력과 함께 운영비 지원 등을 적극 검토해 가겠습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비정규직 감축 방안 및 공공기관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대한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인천에 비정규직 현황은 약 9만 6,000명이며 관련한 공약상의 주된 내용은 현재 35% 수준인 정규직 비율을 OECD 수준인 25% -현재 35% 수준인 비정규직 비율을 OECD 수준인 25%-까지 낮추겠다는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하여 지난 7월 22일 지역협의체 역할을 담당하는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시 적극적인 협의와 건의 및 삼산체육관에서의 경총, 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 1사1인 더 채용하기 운동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우수기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기업체에 유동자금 지원, 기업애로사항 해소 및 규제완화, 생산제품 구매활동 촉진과 더불어 각종 보상을 추진하는 등 기업주의 사기진작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GM대우 사내하청 업체의 해직근로자의 원직복귀 요구농성 건에 대해서 저도 현장에 나가 농성자와 면담을 했으며 여러 가지 이러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저희가 아카몬사장을 만나서 이에 대한 제안을 해 놓고 있는 상태인데 우리 이석행 특보를 통해서 여러 가지 조율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정수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민선5기는 청년일자리 메카 3대 핵심사업을 정해서 청년들이 꿈과 열정을 갖고 미래에 도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을 통한 일자리 마련을 위해 도화동에 옛 인천대 건물에 제물포스마트타운을 건립하여 청년들이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와 창의적 마인드, 기업가 정신만 있으면 창업에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자금, 기술, 공간을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내년 상반기에 구축할 계획이며 인천형 예비 사회적기업을 발굴 육성하여 청년들이 사회적기업에 취업하고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 가겠습니다.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7만 1,000명의 청년취업프로젝트와 같이 연계해서 도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수영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자금 이자지원 수혜대상이 한정되어 실효성 문제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학자금 이자지원조례는 경제적 이유로 학자금 조달이 어려운 서민가정의 대학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대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2009년 6월 의원발의로 제정된 조례로 2011년도 예산 7,000만원이 확보되어 시행할 계획입니다.
수혜대상 범위는 정부의 이자지원을 받는 저소득 가정과 인천의 고등학교 출신이며 인천에 소재하는 대학교를 다니고 인천에 3년 이상 거주한 대학생으로 조례상에 명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대상 범위는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지나치게 축소된 측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시행하는 제도이므로 일단 한번 시행을 해서 효과를 분석해서 그것을 보완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수영 의원님이 지적하신 2경인고속도로 주변 고층아파트 소음문제 해결방안을 위한 대책을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내년도 초 교통소음으로 인한 시민생활 불편 해소를 위해서 교통소음 한도 초과지역에 대한 전수조사와 소음 규제지역 추가지정, 소음지도 제작 등 도로 교통소음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할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내년도 만석고가 및 연수구 소재 105호 고가교의 터널형 방음벽 설치를 위한 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단위택지 조성 및 신규사업에 대한 친환경 건물 배치 등 도로소음 저감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제2경인고속도로 인근 현광, 원흥, 태산아파트 교통소음 피해지역에 대해서는 인천대교 연결로 신설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소음도가 높아진 것이므로 도로관리 주체인 한국도로공사에서 방음터널 연장설치와 저소음 아스팔트 시공 등 교통소음 해소대책을 조속히 시행토록 하여 지역주민의 평온한 생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재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석산개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내용은 다 의원님도 알고 계시겠습니다마는 지금 이게 한 400억 이상을 인천도개공이 486억을 투입해서 매수를 해서 가지고 있습니다마는 사실상 이것이 도개공 자금에도 상당히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것을 다시 시가 사줘야 될 판인데 이것을 시가 다시 매입을 해서 하도록 감사원 감사에서 요청하고 있습니다.
감사원 감사에서 이것은 도개공 수익사업이 될 수 없는 것을 시에서 무리하게 떠맡긴 것이다 이렇게 지적을 해서 다시 시에서 매수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도 조만간 제가 송도 대우자판 부지하고 거기 파라마운트사 부지 그리고 송도유원지를 주변으로 종합계획이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부결이 됐습니다.
아시다시피 여러 가지 개발계획상의 문제가 있다는 게 지적이 돼서.
그래서 관광공사와 저희 시 도시계획국이나 또 관련 도개공과 합해서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서 석산개발까지 같이 포함시켜서 조속하게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151층짜리 문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51층 만들어지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사실 이게 2006년도 선거에도 이게 사실 당시 안상수 후보의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 나와 있습니다만 사실 이게 착공도 제대로 안 되고 있습니다. 이것 뭐 시가 안 하려고 안 한 게 아니라 실제로 못 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게 그만큼 처음부터 디자인이 잘못 구성됐던 것이고 사실 이것은 무리하게 너무 또 싼 가격에 지금 우리가 포트만하고 삼성, 현대에 개발권한을 넘겨줬다고 얼마나 비판이 많습니까?
사실 6ㆍ8공구 문제는 그 문제도 재조정이 돼야 될 판일 뿐만 아니라 인천타워 151층은 지금 3조원 규모이고 분양임대수익을 감안하더라도 8,000억이 적자 예상일 뿐만 아니라 2008년 5월, 지금 금융비용까지 하면 1조 5,000억 이상의 적자가 예상이 됩니다. 착공하기로 한 2008년 5월 이후 2년 8개월이 지난 이 시점에도 PF조차 완료하지 못한 상태로써 지금 안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안 되고 있는 것을 송영길이 시장돼서 안 되고 있다는 것은 너무나 사실과 좀 다른 것이고 제가 안 되게 하는 게 아니라 안 되는 겁니다. 안 되는 사업을 된다고 거짓말하고 시민들에게 괜히 환상을 심어주는 것은 올바른 시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안 되는 것을 어떻게, 그러면 시에서 재정으로 한다는 말입니까? 당장 지난번 예산안 통과 때 아이타워 30몇 층짜리 건물도 돈 쓰지 말라고 시에서 지금 삭감 수정안이 나왔지 않았습니까? 그 30층짜리 빌딩도 제대로 못 짓는 판에 151층짜리를 지으려고 한다는 것은 시에서 다른 살림 하지 말고 재정이 다 파탄이 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것은 만만치가 않은 것입니다.
이것을 잘, 그래서 이것을 의원님들께서도 무슨 이게 새로 시장이 돼서 될 것을 안 된다 이런 것은 전혀 사실과 다른 것이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재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각종 개발사업 변경에 따른 도시 이미지 추락과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대한 대책을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인천도시개발정책은 많은 도시개발사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면서 사업시기 또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고 개발제한구역 등 녹지지역을 대대적으로 개발함으로써 건설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이미지 제고에 중점을 두었다고 판단합니다.
이러한 도시개발정책에 따라 송도, 영종, 청라 경제자유구역 209.5㎢를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검단 금곡지구 7개 지구는 22.4㎢의 택지개발사업과 서창, 가정, 구월 등 3개 지구는 4.3㎢의 보금자리주택사업과 가정오거리, 도화지구 5개 지구 도시재생사업, 시 관내 전역을 대상으로 212개 지구 도시정비사업을 추진토록 하였으며 구월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및 각종 아파트 건립 등 많은 건축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에 소요되는 재원은 대부분 아파트 분양대금에 의존토록 하였으나 부족한 재원은 은행으로부터 차입하여 충당함으로써 7조 4,000억의 부채를 안게 되었고 많은 미분양 아파트와 미분양 토지는 분양 시기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채를 통해 부채를 메우는 악순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인천도시개발사업은 총 7,714만평으로 규모 면에서는 분당, 일산 등 5개 신도시 1,370만평의 6배가 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으로써 수도권의 주택시장 여건을 감안할 때 지나친 과잉개발이라고 인식이 됩니다.
이에 따라 시와 도개공은 기 추진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우선 도시개발사업 27개 사업과 LH 12개 사업 등 39개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내용 및 시기 등 구조조정을 추진하게 된 것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향후 부동산 경기와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균형 있는 도시개발을 전제로 합리적 사업 추진 방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사실 이번에 연평사태를 볼 때 말씀은 못 드리지만 가슴이 졸입니다. 당장 연평사태로 인해서 쉐라톤 호텔에 200석의 예약이 취소됐다고 그러는데 말씀드릴 수 없는 그런 여러 가지 상황들의 장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의 불안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정말 투자유치도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부동산 가격도 마찬가지고 인천 전체 경제가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게 돼 있습니다.
이게 중앙정부가 우리 인천에 대한 이러한 대책 없이 중앙정부가 생각하는 국방정책이 있겠습니다만 적어도 우리 인천시로써는 현재와 같은 이런 대북정책이 지속되는 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에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재호 의원께서 질문하신 인사청문회 도입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청문회에는 현재 법상으로는 잘 안 돼 있기 때문에 이 법 개정 여부가 어떻게 될 것인지 전국 의장협의회나 또 저희 단체장협의회를 통해서 논의를 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또 법 개정 전이라도 경제자유구역청장과 정무부시장에 대한 사실상의 검증절차가 어떻게 마련될 수 있을지 시의회와 지속적으로 논의해 가겠습니다.
허회숙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연평도 피해주민 후속조치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답변에서 그동안 허회숙 의원님이나 이재호 의원님 그리고 이재병 의원님 또 우리 강병수 의원님, 이성만 의원님 다 연평사태에 대한 시장으로서의 어떤 견해를 물으신 바 있습니다. 종합해서 저의 견해를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기본 생각이 우리 이재병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이미 남북간의 경쟁은 끝났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한민국이 그러니까 북한은 이미 경쟁상대가 아닐 뿐만 아니라 경제나 민주주의나 군사력이나 모든 분야에서 이미 월등한 차이가 나서 비교가 안 되는 상황에 돼 있기 때문에 북한은 경쟁상대가 아니라 관리의 대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어떻게 이것을 관리를 해서 사고가 안 나게 만들어서 소프트랜딩을 시킬 것이냐가 과제이지 지금 애들처럼 힘겨루기 해서 괜히 불장난하다가 집에 불이 나는 일이 나서는 안 된다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이것을 관리를 잘 할 것인가가 국방이나 정치외교력이 다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 저는 우리 인천의 발전을 위해서는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이 합의했던 2007년 10ㆍ4선언이 다시 부활돼서 서해평화협력지대가 남북간에 합의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봅니다.
한 예를 들어서 현재 접경지역이 우리가 강원도와 경기도, 인천 세 지방자치단체가 북과의 접경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 강원도는 금강산 프로젝트가 참여정부 때 진행됨으로써 잠수함 기지로 알려져 있던 북한의 장전항, 강원도 장전항이 실제 상업항으로 바뀌고 군부대가 뒤로 물러났습니다. 그로 인해서 그 이후부터는 동해바다에서 잠수함 사건이나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긴장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상황이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개성공단이 만들어짐으로 인해서 북한의 제2군단 6사단이 한 10㎞ 이상 후방 배치됨으로 인해서 군사적 긴장이 현저하게 완화됐을 뿐만 아니라 북한이 서부전선을 통해 6ㆍ25 침투경로와 같이 만약에 남침을 개시한다고 했을 때 30분 이상 침투의 징후를 알 수 있는 그런 조기경보효과를 달성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일산지역을 비롯한 경기도 지역의 안전을 보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성공단의 존재 때문에 실제로 경기도 그 주변의 파주나 일산 분야가 상대적으로 이런, 바로 북을 인접하고 있으면서도 상대적 안정감을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서 유일하게 접경지역인 3대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우리 인천만 그게 없이 서해평화협력지대 구상이 무산되고 이명박 정부 들어와서 이게 계승이 안 됨으로 인해서 거의 무방비 상태, 제도적 틀이 없는 상태의 군사적 긴장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불안한 상태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시가 추진하는 교동도의 평화산업단지 문제라든지 이런 것을 통해서 해결을 해야 된다.
예를 들어서 이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군사 요새화를 한다면 얼마나 천문학적인 돈이 들겠습니까? 당장 연평도 포 한 번 맞은 것 때문에 지금 주민들 몇 백억이 들어가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것 때문에.
개성공단에 퍼주기 했다고 하는데, 개성공단에 투자한 돈이 한 1,000억 된다고 하는데 FX 차세대 전투기 한 대 사는데 1,000억입니다. 비행기 다 미국 보잉사나 미국의 군산복합체한테 돈을 벌어줄 이런 군사무기를 구입해서 미국 군수산업에다는 퍼주면서 실제로 같은 동족이 같이 살자는 개성공단 이런 데 투자를 못 할 이유가 뭐가 있습니까? 개성공단에 투입했을 경우에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그런 사안이다 이렇게 저는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프로젝트가 강원도, 경기도의 긴장완화에 기여하는 것처럼 우리의 교동도 프로젝트나 이런 것이 돼야 한다고 보여지고 저는 종국적으로는 서해5도 백령도를 제가 가서 느낀 건데 인천에서 백령도까지가 직선으로는 174㎞, 해로로는 228㎞입니다. 그런데 백령도에서 중국 산동성까지는 200㎞에 불과합니다. 결국 중국 산동성에서 백령도가 더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청도, 소청도도 마찬가지이고.
그래서 백령도에 관광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이번에 서해5도지원특별법이 통과됐으니까 이 개발계획에 이것을 집어넣어서 지금 백령도 옹기포항에 3,000톤급이 접안하도록 지금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만 거기 지금 비행장도 사실 만들 수가 있거든요, 거기 백령도에. 골프장도 만들 부지가 지금 확보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잘 레저시설을 만들어서 백령도를 제2의 제주도로 관광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중국 관광객을 대거 흡수할 수 있다고 한다면 군사시설을 통하지 않고라도 훨씬 더 북한의 포격을 저지하고 평화적인 서해5도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중국관광객이 다니는 지역에 북이 감히 폭격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훨씬 더 효과적인 방안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드는데 이것은 저희 경제수도추진본부에서 이 백령도를 비롯한 서해5도 관광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연구용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 의원님이 질문하신 연평도 피해주민 대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주민들께서 아시다시피 12월 19일에 김포 양곡 LH아파트 114개 세대로 859명이 이주를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불도 600개를 다 구입해서 전부 나눠드렸고요. 오늘은 취사도구도 다 돼서 오늘 아마 중식 이후부터는 쌀이 20㎏씩 다 배포됐고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취사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 같고요. 내일 모래까지 세탁기, 텔레비전을 비롯한 가전제품도 다 해서 일단 큰 지장이 없도록 이렇게 해 가고 제가 오늘 오후에 한번 다시 현장을 둘러볼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파괴된 지역의 복구문제는 창호와 출입문에 대해서는 24%의 보수율을 보이고 있고 임시목조주택 39동은 지금 건립될 계획으로 15동이 이미 완료돼 있습니다.
건축물과 도로, 상하수도, 산림 등의 피해물량을 조사하고 있고 주민들의 연평도 입도가 다시 될 수 있도록 주변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피폭지역을 안보교육관으로 조성하고 연평도 평화마을뿐만 아니라 유사시에 대비하여 임시주거공간으로 서해마을 건립도 검토해 가겠습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대북교류사업에 대해서 는 어떻게 됐는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저희 새로 인천시 5기 집행부가 들어서서 6건에 8억 8,000만원, 함경북도 온성군 어린이 지원사업과 평양 산원의 영ㆍ유아 및 산모지원사업, 신의주 수혜물자 지원사업, 어린이장애인 지원사업, 영ㆍ유아 영양의료 지원사업, 어린이 의약품 지원사업 등으로 8억 8,000만원이 집행이 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고 4억 2,000만원 사업은 현재 중단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 대북교류사업은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서 추진해 가도록 하겠고요. 현재는 남북관계에 지금 사태가 발생해서 중단돼 있다는 보고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 교육청과 군ㆍ구 예산 부족분 196억을 충당해 주면서라도 2학기부터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한 허회숙 의원님 질의에 답변하겠습니다.
당초 시에서는 3학년~6학년 대상으로 지원계획 수립을 했습니다만 예산심의 과정에서 1, 2학년들을 2학기 때 추가 시행하기로 하고 30억 예산과 교육청 14억, 44억 예산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기관별 분담비율에 따라 시와 교육청 예산이 확보된 상태이고 군ㆍ구 예산 확보는 향후 협의를 거쳐 무상급식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습니다. 일단 1학기 추진과정을 보면서 친환경 무상급식의 문제도 마찬가지이고 시설의 문제도 같이 검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허회숙 의원님이 질문하신 인발연 초빙연구원 채용 출연금 감소, 운영계획 자율성 확보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천발전연구원 초빙연구원은 과제별 비상임 계약직 연구 업무를 수행하고 수시로 위촉ㆍ해촉되는 연구원으로서 신문에 보도된 초빙연구원은 기획조정실 직원이 10월째부터 출산휴가에 들어감에 따라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대체인력을 적절한 절차에 따라 채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천발전연구원 내년도 출연금 지원은 총 35억원으로 금년 대비 27%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시 재정난 극복과 외부수탁과제 수행 등 자구노력을 강화하자는 것입니다.
자체 연구프로젝트도 할 수 있는 것도 괜히 용역을 받아서 하는 것 이런 구조는 좀 바꿔 나가고 스스로의 경쟁력을 확보해서 외부적인 수탁 프로젝트도 좀 해 가고 이런 것을 함으로써 인발연의 운영과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개성이 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솔직히 인발연에 대해서는. 의원님께서는 인발연 연구성과 활동에 대해서 얼마나 큰 의정활동의 도움을 받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우리 시정을 수행해 나가는데 인발연의 역할과 위상에 대해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형식적으로 책상에 앉아서 있는 자료들 대충 편집하고 짜깁기 하는 식의 연구는 실제 큰 도움이 될 수가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우리 시 정책에 도움이 되는 연구가 필요하고 그동안 인천시 행정이 이렇게 난맥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우리 인발연의 그런 연구활동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영향도 비교분석을 해 봐야 된다고 봅니다.
이번에 인발연 원장이 사실 행정부시장 출신이 갔던 것이 온상이 되어서 새롭게 인발연 원장 선임을 통해서 자율성과 또는 구조조정과 개혁을 해 가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인천대학교와 인천지역 출신 교수 비율을 높이고 인문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답변하겠습니다.
인천대학교는 392명의 전임교원 중에 인천지역에 등록기준지를 두고 있거나 인천지역 소재의 고교를 졸업한 경우는 44명으로 11.2%입니다. 그런데 거주교원은 한 157명으로 40.1%, 교원은 인문계열 전체교원 35명 중 14명으로 40%를 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인천지역 거주비율을 높이기 위해 더욱 권장하고 노력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인천대학교는 인문학을 통한 지역사회의 기여도를 높이기 위해서 인문학을 대학특성화 사업으로 지정하여 올해도 도시인문학, 인천학, 중국학 분야에 1억 400만원의 예산을 집중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2년도에 인천학연구원을 별도 설립하여 인천의 역사적ㆍ문화적ㆍ사회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체계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천대학교 인문사회 분야의 2009년도 교수 1인당 국내 논문 게재수는 전국 14위에 이르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연구성과의 확대와 함께 인천학연구원과 신설된 인천도시발전연구원 등에서 인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수준 높은 연구와 정책개발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기여할 것을 약속드리고 이것은 인발연의 발전에도 큰 자극이 상호간에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실 시정참여정책위원회 위원 구성의 편향성 문제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민선5기 출범을 계기로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시민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시민원로회의와 시정참여정책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시민원로회의는 사회변화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자문기구이고 시정참여정책위원회는 사회변화를 혁신적이고 개혁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성격의 자문기구입니다.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여 시정참여정책위원회는 지방선거연대에 참여했던 야3당과 시민참여, 무형문화예술, 여성보건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신 전문가를 시민단체와 학회 등의 추천을 받아 구성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직은 시작단계이긴 합니다만 주요시책 개발과 자문 등의 역할을 해 나가면서, 해 가겠고 원래는 사실 아시다시피 이번 선거가 이런 야3당과 시민단체의 연합으로 만들어진 그런 성격을 반영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강병수 의원님이 질의하신 GM 비정규직 문제는 아까 답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강병수 의원님이 질의하신 무상급식 기관별 부분조정과 우수 농산물 학부모 부담분 감면 문제, 급식지원센터 등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011년도 계획은 초 3~6학년의 경우 472억의 예산을 교육청 군ㆍ구 재원분담에 합의된 상태로 우선 내년 1학기에는 현재의 분담비율대로 시행하고 초등 1, 2학년이 추가되는 2학기 재원분담을 위하여 지금부터 교육청 군ㆍ구간 협의를 거쳐 무상급식을 차질 없이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2011년도 시행하는 초등학교 우수 농산물 학교급식 학부모 부담금 25%는 약 23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초등학교의 경우만 우수 농산물 차액분을 지원할 경우에 보육시설, 유치원, 중ㆍ고학생과 학부모 부담분 간의 형평성 문제와 우수 농산물 등급 수요 증가에 따른 공급기반 문제 그리고 학부모 부담분 폐지 시 친환경농산물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지원품목의 확대 및 학부모 부담분을 2011 내년도에는 현행대로 유지하고 유통체계, 생산기반, 식자재 가격 등을 고려해서 검토해 가겠습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건립은 건립비 200억원, 운영비로 연간 20억원이 소요되는 재원여건과 관련 법률의 정비의 필요성 등으로 현시점에서는 쉽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 친환경 농산물의 개별적 매매계약에 따른 학교급식 공급은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생산자단체인 농협이나 학교급식납품업체에서 계약 재배 또는 직접 매입하여 급식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 시는 학교급식에 필요한 식자재와 안정적 공급과 지역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수축산물이 학교급식에 공급되도록 품목다양화, 품질관리, 유통기반 정비 등 교육청과 협의하여 대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한 학기를 실행해 보면서 여러 가지 미비점을 보완해서 같이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국ㆍ공립보육시설과 민간시설과의 보육료 차액지원과 같이 사립유치원의 교육료에 대한 인천시의 지원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육시설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보육료 수납한도액을 보육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ㆍ도에서 일률적으로 정하고 있으며 법정저소득층 아동에 대하여 국ㆍ공립, 민간ㆍ가정보육시설을 불문하고 일정액의 보육료를 지원하며 아울러 민간보육시설에 다닐 경우에는 국ㆍ공립시설과의 보육료 차액을 매월 3만 5,000원씩 시와 군ㆍ구에서 같은 비율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립유치원의 경우에는 유아교육법에 따라 교육료는 해당시설 설립ㆍ경영자의 재량에 의해 자율적으로 정하고 있으며 교육청에서 저소득층 아동에 대하여 국ㆍ공립 5만 7,000원, 사립은 19만 1,000원 내에서 수업료를 차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유치원도 보육시설과 같이 국ㆍ공립과 사립유치원간 차액에 대하여 동일 수준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견해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다만 모든 아동에 대한 지원은 보육시설과 유치원은 관계법령과 지원기준 등이 상이하여 지원체계 등 제도적 보완의 선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교육청과 협의하여 관계중앙부처 등에 관계법령 개정 등 제도적 개선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옥상녹화사업, 옥상 텃밭 조성사업은 계속 확대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상자텃밭 보급사업도 노인정, 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지원한 바 있는데 아주 좋은 사업이고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광저우아시안게임에 대비하여 인천시의 특성을 살린 컨텐츠 개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중국은 있었으나 광저우는 없었다 하는 말씀처럼 이번에 광저우아시안게임 때 마지막 퍼포먼스가 별로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비 공연도 그랬고 우리 인천을 부각시키는데도 미흡한 점이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시장 취임하기 전에 용역이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서 수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의원님이 지적하신 것을 잘 참고해서 우리 인천의 특색이 드러날 수 있는 아시안게임이 되도록 준비해 가겠습니다.
다음은 이재병 의원님이 질문하신 학력향상 선도학교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서 잘 진행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충분히 공감대를 만들어가면서 부작용을 최소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재병 의원님이 지적하신 시 소유 청사를 매각하고 구 인천대 건물을 이용한 행정타운으로 이전계획은 아까 답변한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이재병 의원님이 질문하신 송전탑 지중화사업 문제에 대해서는 말씀하신 대로 한전에서 대단히 소극적이기 때문에 시와 부평구가 50% 매칭방식으로 사업비를 분담해서 한전에 50% 부담을 시켜 추진해 간다는 계획입니다.
시에서는 이 지중화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우선 설계용역비 4억 2,500만원을 2011년도 예산에 반영 조치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이 말씀하신 백운역 선로공간 복개 후 공원화 공사와 부안고가교 공사와 병행 연계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차택시 도입여부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검토해 보겠습니다.
경차택시에 대해서 우리 시에서는 2009년도에 검토를 해서 택시이용자들과 운전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는데 안전 및 근로조건 악화 등의 이유로 반대의사가 많은 것으로 조사된 바가 있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재병 의원님이 질문하신 인천 앞바다, 서해안을 평화수역으로 하기 위한 계획은 아까 허회숙 의원님 질문의 답변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동수 의원님이 질문하신 군ㆍ구 분담금 책정 경위와 일부 군ㆍ구의 분담금 삭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문제도 일단 저희들이 남구, 계양구가 50% 삭감되어 있고 구에서도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만 일단 1학기동안에 시행결과를 보고 여러 가지 보완점들을 체크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신동수 의원님이 질문하신 평생교육진흥원 설치ㆍ운영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평생교육 체계 구축을 위해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우선 사업시행 초기단계에는 평생교육기관간 네트워크 활성화, 프로그램의 다양화 등을 통하여 평생교육의 효율성 제고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평생교육진흥원은 우리 시 평생교육을 전담할 기구로 내년도에 설립할 계획이며 별도 재단법인을 설립하거나 전문평생교육기관에 위탁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며 아울러 군ㆍ구 평생학습센터와 평생교육기관의 교육내용에 따라 재정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남동구 평생학습관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 필요성이 있으므로 중ㆍ장기적 추진 전략으로 구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이 질문하신 자전거전용도로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09년 6월 10일 자전거 이용시설 기본계획 시민설명회를 거쳐 141억원 투입, 37㎞의 자전거전용도로를 건설하였으나 예산과다 소요, 교통체증 민원 등 부작용이 일부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 시의 자전거도로는 해당 자치구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통상황 및 지역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부평구와 같은 평지로 된 곳은 자전거관련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지역으로 지정하여 자치구와 함께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는 교육과 홍보를 통한 자전거 문화의 정착과 각종 건축 협의시 자전거주차장 확충 등 비예산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홍성욱 의원님이 질문하신 자전거 분야는 자전거 관련 시민단체와 부평시장 근방처럼 특정적으로 자전거문화가 가능한 지역을 시범해서 시범선도사업으로 검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홍성욱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력향상 선도학교 사업의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설치사업과의 관계, 기존의 교육력 향상사업과의 관계, 평준화 정책의 근간을 흔들지 않는 배려, 학력지상주의를 부채질하지 않는 내용 포함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학력향상 선도학교와 평준화 정책과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평준화 정책 범위 내에서 이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학생선발 등을 추진할 계획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의 교육력 향상 프로그램과의 관계에 대하여는 그간의 사업들은 과정중심의 사업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학업성취목표관리제를 바탕으로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중시하는 차별된 정책으로 알고 있으며 학력향상선도학교 지정 및 평가에 관하여는 의원님이 걱정하시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하고 본 제도의 성공을 위하여 교육청과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사실 부작용이 없을 수는 없다 고 봅니다만 그 부작용을 최소화시키고 워낙 우리 인천이 가지고 있는 학력향상을 위한 목표를 수행하는데 잘 기여하고 이것이 향상학교와 아닌 학교를 구분 짓는 그런 개념이 아니라 어떤 프로젝트 중심으로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상시적으로 기회가 열령 있는 개념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배상만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민의 안보의식 정체성 확립을 위한 안보철학과 연평도 등 서해5도 평화유지 구축전략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드린 말씀과 같은 말씀인데 안보의식 정체성의 확립이라는 것이 저는 냉전시대와 지금 시대는 조금 다른 면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서 북한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햇볕정책이나 평화적 방법을 안보의식 해이와 바로 연결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번 연평사태를 햇볕정책의 결과다 이렇게 보는 것은 비약이고 오히려 햇볕정책은 끝났고 현 이명박 정권에 들어와서 대북 강경정책이 3년간 진행된 결과로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고 보는 것이 더 직접적인 설명이 아닐까 이렇게 생각이 들고요.
우리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이 자랑스럽게 이룩한 민주주의와 산업화에 대한 강한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우리 국민이 우리가 지켜야 될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대신 문제는 북한을 어떻게 잘 변화시켜서 무장도발을 일으키지 않고 저희가 가지고 있는 국방과 외교정치를 통해서 잘 관리해서 스스로 개혁ㆍ개방으로 나가도록 유도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이한구 의원님의 질문중 경인아라뱃길 재검증위원회 검증 결과에 따른 후속 대책에 대해서 답변이 누락되어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25일 11개 지방자치단체장 당선자들의 합의에 따라 9월 14일 구성된 경인아라뱃길 재검증위원회는 2개월여의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5차에 걸친 전체 회의와 12회의 분과위원회 활동을 통하여 경제성 분야 등 4개 분야에 대한 재검증결과보고서를 완성하였습니다.
동 위원회에 직접적으로 참여해 주신 이한구 의원님을 비롯한 재검증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2010년 12월 7일 재검증결과보고서를 정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에 직접 방문하여 전달하고 시정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재검증결과 중 경제성 및 환경성 분야는 관련법 규정에 의한 행정절차가 완료되고 현재 62%의 공정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의 재검토를 얻어내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홍수 방재기능은 지난 추석 연휴 폭우시의 문제점 등을 우리 시의 관련부서에서 면밀히 검토하여 정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에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토록 강력히 요구하겠습니다.
또한 서구 및 계양구 지역의 15개 민원사항은 수차에 걸쳐 정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에 반영하여 줄 것을 요구한 사항으로써 앞으로도 관련 지자체와 연대하여 정부차원에서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을 다해 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영수 의원님을 비롯한 열두 분의 의원님에 대한 질문의 답변을 마치고 이한구 의원께서 추가질문하신 일자리 종합센터 위탁 및 고용문제와 무형문화재전수관 건립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서면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재병 의원님이 추가질문하신 재정위기 현황에 대한 질의는 충실한 답변을 위하여 서면으로 답변드리게 된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이틀간의 시정질문을 통해서 지적하신 문제점을 잘 검토해서 여러 가지로 해결과 대안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