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제1선거구 이성만 의원입니다.
먼저 시정질문할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신 우리 김기신 의장님께 감사드리고 또 동료ㆍ선배의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시정질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오늘 연평도 포사격 훈련 때문에 사실은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전에도 존경하는 이재병 의원님 또 허회숙 의원님, 이재호 의원님께서 의사진행 발언을 했었고 의사진행 발언을 한 것은 그만큼 연평도 포사건이 가지는 의미가 우리 인천시민한테 미친 영향이 굉장히 컸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희 민주당 시의원과 그 다음에 국민참여당, 민노당 시의원들은 지난 10분간의 정회시간 동안 저희가 내부적인 토론을 거쳤습니다.
토론을 거친 결과 이런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서 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시의원으로서 아무런 말없이 지나간다는 것은 다소 무책임한 것이라고 판단이 돼서 우리가 이런 문제에 대해서 선언문을 잠시 후에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우리 시의장님께서 연평도 포격훈련에 대해서 일단 발언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시의장님은 단순히 시의회를 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그런 의장님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인천시민의 평안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그런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사실 연평도 포격사건 훈련이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가지는 의미는 우리가 정치적인 문제에서 판단을 해야 됩니다마는 우리가 지역적인 문제에서 보면 그동안 우리 인천지역은 두 번에 걸친 서해대전과 그 다음에 지난번에 있었던 천안함사건 또 연평도 피격사건 이런 사건이 계속되어온 관계로 주민들의
삶과 복지가 상당히 피폐해지고 또 굉장히 위기상황에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시의회 전반적인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한축인 시의장님이 그런 문제에 대해서 자기발언을 한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고 이것이 국가 목적적 차원뿐만 아니라 지역적 차원에서 우리가 검토해야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인간이 가지는 궁극적인 가치는 어떤 대결과 또는 대결 속에서 승자가 가지는 성취감에 의해서 인류가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공존되고 또 서로가 평화가 됐을 때 진정한 인간의 가치가 구현된다고 봤을 때 시의장님이 표현하신 앞으로의 전쟁의 위험에 대한 그런 문제를 지적하신 것은 당연한 일이고 보여지고 이런 문제에 대해서 더욱 더 논란이 지펴가는 것은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오늘 오전에 있었던 이런 의사진행 발언 전체를 통괄해서 우리 시의장님의 발언을 적절했고 그 다음에 선언문이 도착하는 대로 선언문을 낭독해서 우리 3당이 가지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두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선언문이 오기 전까지 제가 시정질문하고자 하는 내용을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80만 인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송영길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 아까 얘기했던 연평도 피격사건으로 인해서 주민들의 동요가 상당히 많았던 것이 사실인데 2주만에 주민들과의 대화를 합리적으로 이끌어 가시고 조속한 시간 내에 이렇게 안정화된 것은 우리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넓은 의미에서 같은 공무원의 한 사람으로서 이렇게 조속히 매듭된 것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어떠한 사태가 있다 할지라도 우리 시장님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위기를 극복하리라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제가 시정질문하고자 하는 요지는 지난번에도 제가 질문을 드렸지만 구도심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지난번에는 정비사업에 대한 부분을 질의드렸습니다마는 이번에는 정비사업부분이 아닌 네 가지 문제에 대해서 제가 질의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2025도시기본계획에 대한 조속한 정비가 필요한데 이에 대한 추진계획을 묻고자 합니다.
사실 2025도시기본계획은 그 태생 때부터 우리 시민사회라든지 많은 인천을 걱정하는 우리 지역의 오피리언리더들께서 많은 걱정을 했던 게 사실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2025도시기본계획은 목표연도인 2025년에 목표인구를 370만으로 설정하고 있고요. 203만명이 거주할 수 있는 엄청난 택지개발을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이런 택지개발이 이루어지다 보니까 이렇게 새롭게 만들어진 택지를 서로 연결시킬 수 있는 도시철도 등 각종 도시기반시설이 계획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무리한 개발로 인천의 녹지공간이 동시다발적으로 개발지역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기반시설 건설에 따른 재정압박이 있는 실정입니다.
또 하나 우리가 이런 도시기본계획이 일단은 발표되고 나면 주민들은 각종 기반시설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그것을 하나하나 바꿀 때면 사실은 많은 시민들한테 저항을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가 2025도시기본계획이 가지고 있었던 방만한 계획을 부분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것은 사실 전체의 그림 없이 방향성 없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수정해야 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2025도시기본계획을 시민적 합의를 거쳐 재작성하여야 하는데 앞으로 우리 집행부에서는 이에 대한 추진의지가 있는지를 묻고 싶습니다.
또한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이를 위하여 3억원을 증액 요구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집행부에서 증액동의를 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묻고자 합니다.
제가 첫 번째 질문을 마치고 지금 선언문이 왔기 때문에 선언문에 대한 낭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선언문은 모두에 말씀드렸듯이 민주당 그 다음에 국민참여당, 민노당 3당의 시의원님들이 함께 모여서 어떻게 해야 우리가 우리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것이며 또 어떻게 해야 우리 지역이 더 발전될 수 있을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 깊이 성찰을 하고 그 성찰된 결과를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연평도 앞바다에서의 사격훈련을 즉각 중단하라.
한반도 전쟁위험 고조로 유엔안보리가 긴급 소집되는 등 온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고 서해5도 인천시민들은 탈서해5도와 함께 차가운 대피소로 긴급대피하고 있다.
지난 북의 연평도 도발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을 했던 러시아의 긴급유엔안보리 소집요구는 현재의 상황이 지난 연평도 도발의 국지전과 또 다른 양상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에 의한 것이고 새벽부터 진행된 유엔안보리는 주요 국가들간의 의견차이로 지금도 의장성명조차 합의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 북의 연평도 도발로 우리 시민들이 어떤 고통을 겪었고 인천지역경제가 얼마나 큰 타격을 입었는지 벌써 잊었는가. 국가안보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함께 가야 한다.
지금도 계속되는 서해 5도와 강화지역의 어업 및 관광피해는 다 헤아릴 수 없고 특히 수십년 동안 이어온 소중한 삶의 터전에서 등지고 나와야 하는 시민들의 고통을 군사력이나 상처 입은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한 명분과 뒤바꾸려는 것은 정부의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과 삶터를 지켜줘야 할 우리 의회는 정부의 연평도 앞바다 사격훈련을 즉각 중지하기를 촉구한다.
더 이상 정쟁과 대결이 아닌 시민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정책으로의 대전환을 촉구한다.
아울러 북한도 행여나 자위권 발동이라는 명분으로 추가적인 도발을 중지할 것을 엄정 촉구한다.
2010년 12월 20일 인천광역시의회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의원 일동.
이상으로 낭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시정질문을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민자사업에 대한 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 인천시는 재정이 극히 열악한 상태에 있고 이를 타결하는 방안으로 민자사업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인천시장님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사실 민간투자사업은 민간투자자들이 얻고자 하는 목표이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목표이윤은 은행을 통해서 PF를 일으키거나 또는 채권을 발행해서 하기 때문에 시장의 금리와 연동되어 있어 금리에 따라 오르고 내리는데 현재 시장금리는 4% 내외로 저금리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본 의원도 지난 6개월 동안 여러 민자사업을 제안 받은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안역부터 시작되는 신교통수단인 트램이라든지 또는 각종 하수종말처리장이라든지 또는 오염처리시설을 방제하는 이런 사업에 대해서 민자사업 도입을 제안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 민자사업은 외부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은행금리보다 다 높은 수익률이 보장이 된다고 한다면 사실은 민자사업자들이 서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현재 요구해 온 것들이 대부분 최소수입 보장을 요구하지 않고 BTO방식에 의해서 스스로 책임방식으로 오는 것이 대부분의 실정입니다.
따라서 민자사업 도입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할 때라고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대비책은 갖고 계신지 질문하고 싶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현재 민자로 건설되어 있는 원적산터널, 문학터널 등 각종 사업이 최소수입보장 MRG에 미치지 못하여 매년 수백억원의 예산이 이를 보전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3개의 사업은 IMF 직후에 보다 재정의 압박이 있어서 민자사업을 활성화시키고자 진행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당시에는 금리가 13% 정도 상회해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최소수입보장 조건도 굉장히 높았던 것이 사실이고 이것이 지금까지 오다 보니까 재정압박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각 민자건설 주체가 당초에 통행량 예상치를 추계하여 제안하였습니다마는 실제 통행량이 이에 훨씬 미치지 못하다 보니 이러한 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러한 책임을 민자건설 주체에 강력하게 한번 묻고 사업권을 회수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사업권을 회수하고 난 이후에는 적정한 금리만 보장이 되면 사실 민자사업자를 구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게 현실의 상황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훨씬 적은 부담으로 예산절감이 가능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그 다음에 세 번째는 인천대 이전 자리에 제물포 청사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제2청사가 되기 위해서 보다 근본적인 청사 이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데 이것에 대하여 묻고자 합니다.
당초 인천대 이전 자리는 전부 철거를 하고 그 위에 아파트 등 수익시설을 건설해서 분양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다만 인천시 여건이 굉장히 어렵고 또 부동산 시장이 침체해 있다 보니까 기존의 건물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 인천이 가지는 자산을 보존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해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인천대 이전 부지는 본관, 선인체육관 등 4개동의 건물이 있으며 건물 면적만 10만 8,278㎡에 달하는 실정입니다.
이에 대하여 시에서는 시본청에서 2개국, 상수도사업본부, 관광공사, 시설관리공단을 이전시키고 청년벤처타운 건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전으로 진정한 도화구역 구도심개발이 되고 제2행정타운이라고 할 수 있는지 사실 의문이 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존 건물 존치로 최대한 예산 절약한다는 취지가 무색되고 오히려 청사로 활용하는 공간만 확대돼서 결국은 시가 폭넓게 공간을 쓰고 시 재정만 낭비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현재 각지에 흩어져 있는 우리 시 산하 건물인 도시개발공사, 종합건설본부, 도시철도건설본부, 상수도사업본부, 교통공사 등을 함께 이전시키고 그래도 여분이 있는 경우에는 본청 내 일부 국을 이전시키고 그 다음에 청년벤처타운을 건설하는 게 타당하지 않은가 생각이 됩니다.
또한 이전되고 남은 공사 등이 사용하던 건물들은 매각해서 그동안 인천대 건설하는데 도시개발공사가 약 4,000억의 재원을 댄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도시개발공사가 부담하였던 인천대 건설비 등 각종 비용을 보전하고 그 외에도 비용이 남는다고 한다면 시민들을 위한 교육이라든지 복지 이런 중요한 사업에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렇게 될 때 현재 어려운 재정여건을 타개하고 우리 시정부가 솔선수범하여 절약한다는 모습을 보인다 한다면 앞으로 방만하게 짜여져 있는 인천시의 많은 계획들을 조정하는데 시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다소 자그마한 수단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
마지막 네 번째로 제가 부평 제1선거구이고 저희는 부평역 앞 일대를 지역구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지역 선거구에 대해서 제 차원이 아니라 인천시 전체의 차원에서 한번 질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에 따른 부평상권의 축소화에 대해서 많은 사람이 우려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대한 시 차원의 대책을 갖고 있는지 묻고자 합니다.
현재 부평역 상권은 사실 과거 경기도 수도권 전체의 서쪽 중부의 중심 상권이었습니다. 그래서 부평역에 계신 주민들만 이용한 것이 아니고 계양, 서구 주민들 많이 이용했고요. 또 남동구에 있는 주민들까지 이용을 했습니다. 또한 멀리는 부천 또는 서울의 일부에서도 부평역 상권에 와서 물건을 구매하는 그런 일이 비일비재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지난 8년 동안 송도동을 중심으로 한 신도시에 집중 투자를 하다 보니까 우리 구도심에 대한 개선은 사실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오히려 상권이 부평역 상권보다도 상동상권이 더 큰 상권을 가지고 있고 부평에 거주하는 많은 시민들이 부평상권을 이용하지 아니하고 상동을 이용하는 그런 현상까지 빚어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더 이상 우리 부평역 상권이 과거와 같은 중심상권인가 이런 것에 대해서 의문점까지도 있는 게 현실입니다.
현재 60만여명이 거주하고 이용하고 있는 중심상권인 부평역 앞 상권은 동양최대의 지하상가, 문화의 거리상가, 부평시장, 순대골목 등 오피스, 판매시설, 식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인천 구도심에 존재하는 여러 상가 중 최대 규모의 상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부천의 상동상권이 강화되면서 부평역 앞 상권의 위상은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특히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이 완공되면 보다 가시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현재 7호선이 연장되는 곳이 부평구청역인데 부평구청역과 부평역은 우리 도시철도1호선을 기준으로 보면 불과 2개역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곳입니다.
부평역 상권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서울을 이용하고자 하는 많은 시민들이 부평역 앞에서 환승을 했었고 그 환승하는 많은 유동인구 때문에 지금같이 번창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이 2012년 12월에 개통될 예정인데 거기 개통이 되고 나면 강남으로 가고자 하는 사람은 다 부평구청역을 이용해서 서울지하철 7호선으로 갈 공산이 굉장히 크고요.
또 강북권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들도 부평구청역 윗단에 계시는 북쪽에 계시는 그런 주민들은 7호선 연장선을 이용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은 부평역 환승으로 있었던 환승객이 약 40% 이상 줄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입니다.
그에 따라서 앞으로 부평역 상권이 더 축소되고 상동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구도심을 다시 활성화시켜야 할 책무를 지고 있는 인천시는 이에 대하여 어떠한 대비책을 갖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경쟁력이 확보되어 있는 부평역 앞 지하상가와 이와 연결된 문화의 거리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은 필연적이라고 판단되는데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비책을 듣고자 한다.
이상으로 네 가지 사항에 대해서 시정질의를 했습니다.
또한 지금 연평도 포격훈련에 대해서 민주당, 민노당, 국민참여당 시의원들이 함께 성명서를 냈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도 우리 시장님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시정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ㆍ시정질문서(이성만의원)
(부록에 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