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환경국장 유훈수입니다.
환경현안 해결과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산업경제위원회 임동주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수도권매립지 ’25년 종료 및 폐기물 감량화, 재활용 활성화 및 백령ㆍ대청 국가지질공원 인프라 구축,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기후위기 대응 2050 탄소중립, 그린뉴딜 등 환경국 현안업무의 연구모임 및 토론회를 가져 주셔서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환경국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드릴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국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현애 환경기후정책과장입니다.
이승열 생활환경과장입니다.
라덕균 대기보전과장입니다.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입니다.
정낙식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서재희 수도권매립지매립종료추진단장입니다.
민경석 수질환경과장입니다.
함동근 하수과장입니다.
신일섭 자원순환시설건립추진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기 배부해 드린 보고서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및 처리결과,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쪽부터 9쪽까지 일반현황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환경국 기구는 8개과 1단 36개 팀이며 현원 184명입니다.
예산규모는 9165억 2000만원입니다.
나머지 일반현황 부분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13쪽입니다.
2019년도 환경국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19건으로 처리요구 10건, 건의사항 9건입니다.
이 중 14건은 종결 처리하고 5건은 진행 중입니다.
사업별 세부 처리결과는 현재까지 추진된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수도권매립지 종료 관련 인천시 폐기물 정책 보완입니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계획에 따라 시ㆍ도의 자원순환 목표 및 이행실적을 관리하는 시ㆍ도 자원순환 성과관리제를 관내 13개 환경기초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19년 기준 사업장 폐기물 순환이용률은 19.69% 목표 대비 33.3%로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2020년 7월 14일 인천광역시 자원순환 기본 조례를 제정하여 순환골재의 의무사용 확대 지정과 의무사용량을 50%까지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보고서 16쪽 승기하수처리장 현 부지 미래부지로 활용에 대해서는 현 부지의 매각보다는 현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시민들의 장래 환경기초시설 이용을 충분히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페이지 17쪽 민간위탁 등 시의회 보고자료 작성 철저입니다.
앞으로 환경국의 민간위탁, 출연 등 동의안을 비롯한 환경현안 추진사항에 대해서 명확히 데이터를 작성하여 의원님께서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하실 수 있도록 시의회 보고를 충실히 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8쪽입니다.
가좌분뇨처리시설 주변지역 예산지원 검토입니다.
하수도특별회계는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독립채산으로 운영되고 있어 지방공기업법에서 정한 특별회계 설치ㆍ운영 취지에 저촉되므로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처럼 사용이나 지원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입니다.
하지만 서구주민들의 환경개선을 위한 악취개선 공사를 진행하는 등 악취 관련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9쪽입니다.
수도권매립지특별회계 적극 집행입니다.
매립지 주변지역인 서구와 계양구를 중심으로 2015년부터 ’20년까지 주민편익사업과 환경개선사업으로 4035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매립지 주변지역 주민들을 위하여 공원녹지, 주민복지, 문화ㆍ체육, 도로ㆍ교통 등 환경개선 및 편익사업 예산을 적극 확보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20쪽 강화 농가 인근 폐비닐 방치 조치입니다.
지난해 태풍 링링 영향 등으로 방치된 강화지역 폐비닐 폐기물에 대하여 지난해 11월 18일부터 4주간 집중 수거기간을 통하여 강화 일원에 방치된 폐비닐 108t을 수거 처리하였습니다.
금년에는 3월에 폐비닐 276t을 수거 처리하였고 11월부터 12월까지 하반기 집중 수거기간을 운영하여 폐기물 150t 분량을 수거 처리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21쪽 항공기 소음피해지역 주민지원센터 설립 추진입니다.
현재 지원센터의 사무량 부족 등을 고려하여 ’23년 제4활주로 개통 이후 지원센터를 설립하도록 검토의견이 있어 지원센터의 수행기능과 역할 등을 발굴하여 설립협의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2쪽 전기차 보급 확대와 충전소 인프라 확대입니다.
지난해까지 총 1846대의 전기자동차를 보급 완료하였으며 전기차 충전소는 10개 군ㆍ구 총 1614개소를 보급하였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차종 다양화를 통한 보급 확대와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24쪽 타 우수지자체 벤치마킹 등을 통한 전기택시 보급계획 추진입니다.
전기택시 보급사업은 현재 교통국 택시화물과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기택시 한 대당 국비 최대 820만원 지원한도 내에서 에너지정책과에서는 200만원을 추가 지원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25쪽 군ㆍ구 도시가스 보급실적 통계관리 분리 및 보급 확대입니다.
’19년 기준 인천시 8개 구 도시가스 보급률은 92.5%이며 강화군은 28%입니다.
금년 1월 도시가스 5개년 공급계획을 수립하여 융자지원 확대 등을 통해 ’24년까지 8개 구는 94.8%, 강화군은 35%까지 확대 보급토록 노력하겠습니다.
26쪽 실현가능한 대체매립지 조성 조속히 추진입니다.
현재 수도권 공동대체매립지 조성이 수도권 4자 협의체의 이견으로 조성이 지연되고 있어 우리 시는 인천시만의 자체매립지 조성사업을 병행 추진하여 ’25년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할 계획입니다.
자체매립지는 주민수용성에 입각한 최적의 부지 선정을 위해 공모 등 다양한 계통으로 주민의견을 청취토록 하겠으며 지역주민의 요구와 수용성을 최대한 높이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7쪽 환경국 전체부서 리드할 수 있는 주무부서 역할 강조입니다.
금년 7월 20일 자 환경국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녹색기후과와 환경정책과 업무를 상호 조정하고 녹색기후과는 환경기후정책과로, 환경정책과는 생활환경과로 부서명칭도 변경하였습니다.
에너지정책과가 환경국 내로 재편되어 신기후체제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친환경 녹색도시로 전환하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8쪽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활성화 및 시민홍보입니다.
공동주택에 비하여 분리배출 및 재활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단독과 다세대주택의 재활용을 높이기 위해 생활폐기물 재활용 배출ㆍ수거체계 개선사업을 중구와 연수구 2개 구에 추진하였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해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시범사업 지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9쪽 생활폐기물 종량제봉투 가격 인상입니다.
생활폐기물 처리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종량제봉투 가격은 2005년부터 동결된 상황이라 군ㆍ구의 재정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에서 봉투 가격 현실화는 불가피합니다.
시에서는 지난 7월 쓰레기 종량제봉투 가격 현실화 연구용역을 수행하여 군ㆍ구에 단계적 봉투 가격 인상 권고를 하였습니다.
12월까지 자치구의 폐기물 관리 조례 개정을 마치고 단계적 인상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0쪽 환경국 현안사항 의회 사전보고입니다.
앞으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을 비롯한 환경국의 중점 현안사항 추진 시 진행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반드시 위원님들께 사전보고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31쪽 굴포천 유지 관련 국비지원입니다.
국토교통부의 국고보조금은 미반영되었지만 환경부 한강수계기금으로 금년에 8억 4500만원을 확보하였고 내년에도 9억 3400만원을 확보하여 굴포천 유지용수의 원활한 공급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2쪽 기업환경시설보조금심의위원회에 금융전문가 포함입니다.
본 위원회는 기업 환경개선을 위해 설치하는 시설자금 융자에 대한 이자를 보전해주는 심의위원회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확정이자를 보전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금융전문가가 반드시 필요치는 않으나 내년 2월 위원회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위원 위촉 시 금융전문가 포함 여부를 신중히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3쪽 슬레이트 처리 관련 정부 정책건의 방안 강구입니다.
2013년 기준 인천시 내 슬레이트 건축물은 총 1만 3697동으로 ’20년 10월까지 1840동을 철거ㆍ개량하였습니다.
현재까지 13% 정도 철거한 상태로 시는 환경부에 국비지원 확대와 비주택 지원규모 및 지원금 확대를 지속 건의 중에 있으며 최대한 사업비 증액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34쪽 환경기초시설 설치 관련 장기적인 대책 마련입니다.
시는 금년 12월까지 폐기물 처리시설 배치방안, 용량 확보, 주민갈등 해소방안 등을 담은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존 시설의 현대화와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입각하여 권역별로 설치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39쪽입니다.
시민소통 환경행복도시 조성입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및 환경단체 간 민관 거버넌스 구축과 열린환경방, 민관 기후환경자문회의, 워킹그룹, 환경영향평가 전문가 자문단 운영 등 기후환경 정책 및 환경이슈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 창구를 확대하였으며 환경교육센터, 녹색환경지원센터, 생태환경 학생동아리, 생태학교 운영 지원 등 시민 환경교육 활성화 도모 등 환경인식을 전환하고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귀담아들어 우리 시를 시민들이 행복해지는 환경도시로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41쪽 기후변화 대응 선도도시 조성은 기후변화 위기에 따른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관리를 위한 사업으로 인천시 및 소속 공공기관 43개소의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는 2020년 기준배출량 대비 약 30% 이상 감축하여 5년 연속 광역단체 1위를 달성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감축이행을 통해서는 감축량을 매도하여 5억 3000만원 세외수입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또한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포와 탄소중립 선언 그리고 12월 중에 시와 10개 군ㆍ구 합동으로 탈석탄 금고 선언 등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사회 동참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3쪽 환경기후 관련 국제기구 협력 및 지원입니다.
GCF를 비롯한 GGGI, UNOSD 등 환경 관련 국제기구의 안정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하여 사무공간과 국제회의 개최 등을 지원하고 특히 지난해 12월에 유치 확정된 CTCN 지역사무소에 대한 협약을 원활하게 수행하여 연내 개소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9쪽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입니다.
오염토양 정화관리 및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토양 보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마련과 연간 34건의 환경갈등 민원에 대한 분쟁조정 등을 통해 시민들이 쾌적한 생활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51쪽 생태보전 및 지질공원 인프라 사업추진입니다.
다양한 생물이 공생하는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흰발농게 서식실태 공동조사로 200만개의 개체가 확인되어 보호를 추진하고 수리부엉이, 고라니, 맹꽁이 등 야생동물 30여 종 400여 마리에 대해 구조치료와 195마리를 자연복귀시켰습니다.
그리고 백령, 대청 국가지질공원에 대하여 화장실, 안내소 등의 관광인프라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유네스코 등재 추진으로 지질공원의 유산적 가치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6쪽 미세먼지 걱정 없는 대기환경 조성입니다.
인천시는 2024년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발전산업, 수송, 비산먼지, 측정분석, 생활, 녹지, 항만ㆍ공항 등 7개 분야 66개 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고농도 빈발기간인 12월부터 3월까지 계절관리제 시행, 공공차량 2부제 시행, 영흥화력발전 상시 20% 감축, 상한제약 등 보다 강력한 저감조치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58쪽 자동차 매연 없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입니다.
우리 시 5등급 경유차량 저공해 사업대상 차량은 총 5만 4235대입니다.
이 중 저감장치 부착 및 조기폐차는 1만 3044대,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LPG 화물차 신차지원을 331대 완료하였습니다.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은 67대 완료하였으며 공해차량 운행제한 및 배출가스 단속도 상시 실시하여 우리 시 미세먼지 걱정 없는 대기질을 조성해 나가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4쪽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사업입니다.
옹진군 초지도와 덕적도에 약 600㎽ 규모의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8년 사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여 금년 2개소의 해상풍향계측기를 설치하고 내년에 발전사업 허가와 영향평가 등을 마친 후 ’23년 해상풍력 관련 인허가를 득해 공사를 착공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국가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 달성 및 대규모 청정에너지 랜드마크로서 섬 관광 활성화는 물론 어민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7쪽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입니다.
우리 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은 총 87억 6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공공부문 17개소에 대한 태양광ㆍ태양열 설치사업과 1200가구에 대한 태양광 보급사업, 347개소 태양광 융복합사업, 스마트에너지팩토리 융자지원사업, 수도권매립지 주변 태양광 설치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71쪽부터 76쪽까지는 앞서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된 사항과 내용이 중복되므로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보고서 77쪽 되겠습니다.
폐기물 처리시설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정기정비 실시입니다.
자원환경시설의 현대화사업 완료 시까지 송도와 청라 광역폐기물 처리시설이 냉각시설 수관 교체, 소각재 배출설비 교체, 소각로 및 부대시설 유지보수 등 대대적인 정비로 시설의 안정화를 통한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81쪽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자체매립지 조성입니다.
우리 시는 현재 사용 중인 3-1 쓰레기 매립장을 끝으로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고 소각재만 매립하는 우리 시만의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하철 광고와 영상물 제작 등 시민 동참을 위한 홍보활동과 공론화위원회 개최 등 시민의견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의 환경개선과 주민편익 지원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6쪽 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굴포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은 도시계획시설 결정과 보상 감정평가 및 보상을 실시하여 내년 초에 착공할 계획이며 동락천, 교산천, 심곡천, 운연천에 대해서는 내년에 차질 없이 공사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1쪽 2035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용역입니다.
지난 9월 환경부로부터 2035년 인천시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승인받았으며 11월 중 용역을 준공하여 승기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비롯해 우리 시 하수도 정비사업을 차근차근 단계별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2쪽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사업추진입니다.
우리 시의 10년 이상 경과된 노후 하수관로는 총 3237㎞로 ’18년부터 ’19년까지 10개 군ㆍ구 2739㎞를 긴급보수 완료하였으며 금년에는 부평구ㆍ계양구ㆍ서구 3개구 6.7㎞ 구간에 대하여 총 83억 4000만원을 투입하여 보수할 계획입니다.
94쪽 공공하수처리시설 환경개선사업 추진입니다.
가좌하수처리시설에 유입되는 고농도 하수저감시설을 개선하고 분뇨처리시설 증설을 통한 수질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악취개선을 위한 탈취설비 사업 등은 금년 3월에 준공하였으며 전처리 설치사업은 금년까지 설계방향을 확정하여 내년 6월까지 설계용역을 마쳐 8월 공사를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분뇨처리시설 확충사업은 10월 현재 68%의 공정률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탈취설비 등 악취개선 사업은 내년 3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사전에 금년도 주요업무보고와 유사하기 때문에 서면으로 대체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국 주요업무를 간략하게 보고를 마쳤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너무 간략하게 보고했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리겠으며 구체적인 추진사업은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환경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