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김기신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이 발언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11월 23일 북한의 무도한 무력도발에 의해 순직하신 서정우 하사와 문광옥 일병에 대한 애도를 표하고 특히 우리 인천시민인 서구주민 김치백 씨와 남구주민 배복철 씨 두 분의 명복을 빕니다.
서정우 하사와 문광옥 일병은 이미 장례가 치러졌습니다.
그러나 김치백, 배복철 씨는 아직도 길병원에 안치돼 있어서 보상문제 협의가 안 되고 있습니다.
먼저 저는 북한측의 이런 무모한 도발에 대해서 강력히 규탄하고자 합니다.
북측이 아무리 변명을 하더라도 가사 그들이 우리 특유의 사격연습을 이유로 공격을 했다 할지라도 그것은 자신들도 같이 경고사격 등으로 대응했어야 되는 것이 그들의 논리에 따르더라도 균형이 맞을 것입니다.
그런데 민간지역에 대해서 이렇게 폭격을 하는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범죄행위임을 명백히 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북측의 상응한 해명과 책임이 있어야 될 것이다, 이것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우리 측에서도 너무나 그 동안 허술한 준비체계, 대응체계 또 주민들에 대한 안전대책이 부족했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일회성 또 한 번 지적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근본적 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우리 1,600, 1,700여명의 연평주민 뿐만 아니라 백령, 대청, 소청을 비롯한 서해 5도 주민 모두가 이에 대한 근본적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인천시의회가 이에 대한 결의안 특히 수정결의안을 통해 서해 평화협력지대의 근본적 대책을 촉구한 것은 매우 적절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본적으로 서해가 6ㆍ15, 10ㆍ4선언에서 밝혔던 것처럼 서해평화협력지대의 근본적 틀이 구현되지 않는 상태에서 군사적 긴장이 계속 진행된다고 한다면 우리 주민들에 대한 생계와 근본적 대책이 마련돼야 될 것입니다.
오늘 대통령께서 담화를 통해 우리 주민들을 위한 종합대책수립을 약속을 하셨습니다.
이것이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화될 수 있도록 저희 시는 대책위원과 오늘 2시에 또 협의를 하기로 했습니다만 긴밀히 이에 대해서 하나하나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내용들을 저희가 옹진군과 협의해서 정리한 사항을 행안부에 보고를 하고 이것이 이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종합대책수립의 구체적 내용으로 국무회의에서, 내일 국무회의가 됩니다만 채택이 돼서 실질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들께서 같이 협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항은 지금 당장 대피돼 있는 주민지원대책입니다.
당장 차후의 근본적 대책을 차치하더라도 지금 나와 있는 주민에 대한 대책 그래서 스파월드에 모여 계신데 대단히 불안한 상태에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저희 시에서는 교육청과 협의해서 학생들에 대해서는 서구에 있는 영어마을에 일단 입소를 시키도록 했습니다.
입소시켜서 하고 12월 6일 이후부터는 영종도의 운남초등학교에 임시학교를 마련해서 나와 있는 선생들로 하여금 수업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고 대피자에 대해서는 숙박비, 식비를 1일 5만원씩 지급을 하고 일시생활보호비로 중학생 이상 주민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하기로 하고 미성년자, 초등학생들에게는 50만원씩 지급하는 것으로 해서 총 23억원의 예산이 집행될 것입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공공근로취로사업을 통한 폐기물 정리 청소를 통해 한 10억 정도 예산을 배정하고 정기여객선 재개와 임시거주시설 지원 등을 통해서 필요한 긴급구호 소요 예산 70억원의 국비지원을 요구하고 있는 그런 상태라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설피해복구 및 생업피해 대책입니다.
지금 이런 상태에서 주민들께서는 백령도로 돌아갈 수 없다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돌아갈 수 있는 여건조성을 위한 대책이필요합니다.
응급복구 실시를 해서 전기시설은 복구가 됐고 산불은 진화가 됐고 통신시설도 복원이 됐습니다.
향후 복구로써는 주택개량 복구와 보건지소, 조업통제 어구 철거로 인한 어업손실 보상 그리고 임시 적환장 설치 및 폐기물 설치, 산불로 여러 가지 산불 잔해물 제거 같은 그런 취로사업이 필요한 상태이고 음식, 숙박업소 등의 위생업소 피해에 대해서도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해대책예비비 66억을 지원요청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저의 생각은 앞으로 지금 피폭된 민간시설에 대해서는 그것을 보존해서 안보마을로 활용해서 국민들에게 전시할 수 있도록 하고 별도로 대치하는 평화마을이 조성될 필요가 있지 않겠는가.
그래서 평화마을로 해서 거기는 군 시설이나 관련시설이 아닌 순수 민간시설로만 조성된 평화마을로 해서 북측이나 어느 나라도 이것은 비무장평화마을이기 때문에 절대 군사공격 대상이 될 수 없음을 명백히 하고 이런 행위가 있었을 경우는 국제법상으로도 도저히 견딜 수 없는 비난과 제재가 될 수 있는 그런 것을 확정해 줘야 우리 주민들께서는 안심하게 살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듭니다.
이런 대책과 그 다음 민간인 사망자에 대한 대책입니다.
지난번 우리가 천안함 사건 때 금양호 사건을 의원 여러분께서도 기억하실 것입니다.
그 때 금양호 선원들이 해군의 요청에 따라서 천안함 잔해물 수거를 위해서 협조를 하다가 돌아가신 길에 풍랑을 맞아서 사망을 했습니다.
그 때 그에 대해서 우리 시나 그 때 저도 국회의원 시절이었습니다만 의사자 인정 요청을 수없이 했습니다만 뭐 여러 가지 요건불비를 이유로 의사자 인정이 결국 안 됐습니다.
안 됐고 국가에서 배상도 안 해 줬고 보상도 안 해 주고 사실상 편법식으로 물론 국가가 우회적으로 협력은 했습니다만 그 때 성금을 가지고 보상하는 식으로 그냥 끝났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안도 지금 행안부 입장은 아무래도 법적근거나 이것에 대해서 곤란함을 표시하고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서 저희 시는 이것은 금양호 사건과 다르다. 금양호 사건은 작업 현장 중에서 사망한 게 아니고 작업을 끝내고 피항 중에 풍랑을 만났다는 이유로 즉시성과 현재성 이런 게 논란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김치백, 배복철 씨 건은 해병대 사령부가 발주한 해 병대 막사 신축공사 현장에서 공사중인 상태에서 피격되어 사망됐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군이 언론보도에 따르면 사격연습 시 북측의 도발이 예상됐기 때문에 군 자체에는 경계태세를 내린 것으로 언론에 보도가 됐습니다.
그러나 민간지역에는 그것을 하지 않았습니다. 민간지역에는 우리 측 사격연습에 대한 경고방송만 했지 북의 도발에 대한 예상되는 반격에 대한 대피나 안내나 사전 경고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군에서는 설마 북에서 민간지역까지 공격할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다 이렇게 변명하고 있습니다.
이 변명을 수용한다 할지라도 김치백, 배복철 씨는 민간지역에서 피격된 게 아니고 군 영내에서 피격된 겁니다.
군 영내의 막사 공사현장 중에서 피격됐기 때문에 이것은 군이 지배하는 감독책임 지역이고 또한 스스로는 경계상황을 내린 상황에서 민간인한테만 안 했다는 것은 일종의 과실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국가배상법 제2조에 따라서 현행법상으로도 충분히 국가의 과실이 인정이 돼서 배상책임이 발생한 사건이다 저는 이렇게 판단하고 행안부에도 법적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이것을 미룰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석해서 국가가 책임을 져달라 이렇게 요청하고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지난번처럼 국가에서는 책임을 안 지고 또 민간성금으로 대체하는 그런 식이 돼서는 안 되겠다. 민간성금은 당연히 그것은 또 유족에게 전달돼야겠지만 그것은 별도로 하고 일단 국가에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런 입장을 행안부에 전하고 이것이 처리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다음 서해5도특별법제정 문제입니다.
이것은 저희가 처음부터 근본적 법 필요성들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이것이 정치권에서도 공감을 얻어서 오늘 중으로 신학용 의원을 비롯해서 민주당 측에서 이 법을 이번에 발의를 하고 또 박상은 의원님을 중심으로 한나라당 의원 측에서도 발의를 하고 또 전현희 의원은 별도로 연평주민들을 위한 특별지원법을 발의를 해서 3 개의 법안이 오늘 발의가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즉시 상임위위원회에서 이것이 조속히 심의가 돼서 이 서해5도 특별법이 통합 심의를 통해 대안 법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이 법이 만들어지면 대피시설 현대화가 지금 저희들이 주장한 것이 180억, 60억씩 3개 시설을 빨리 현대화시켰으면 좋겠다 이것은 정부에서도 긍정적으로 약속을 하고 있습니다.
어업지도선 대체와 중형 소방헬기 그 다음에 닥터헬기 이런 것들이 시급히 보완돼야 되겠다 이런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무튼 이런 사안들을 가지고 행안부와 협의를 하고 또 대통령께서도 이 대책을 약속했기 때문에 대통령 말씀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하고 오늘부터 긴밀하게 옹진군과 주민대책위와 협의해서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보고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두 번째 보고사항으로 아시안게임 인수위 관련 보고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을 모시고 정말 우리가 축복 속에 아시안게임 폐막식을 맞고 이 기를 인수해 왔어야 되는데 여러 가지 지금 연평 이 사건 때문에 그렇지 못했습니다.
제가 또 빠질 수가 없어서 제가 검은 넥타이를 매고 참여를 했습니다. 제가 근조까지 차고 갔더니 중국 당국에서 제발 이것은 떼 달라고 그래서 축제 분위기인데 또 남의 잔치에 너무 이것은 국제적인 결례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이것은 제가 중국 정부의 요구를 수용해서 이것은 떼었지만 이것은 맬 수밖에 없다 이렇게 양해를 구하고 가서 인수를 해 왔습니다.
기를 인수할 때 정말 저도 가슴이 뜨겁고 정말 눈시울이 뜨거웠습니다. 이 어려운 조건 속에서 저희들이 우여곡절 끝에 아시안게임 기를 인수해 왔습니다.
시의회 의원 여러분과 또 우리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 협력으로 이것이 성공적으로 준비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가겠습니다.
간략한 보고의 말씀을 드리면 광저우가 이번에 20조가 넘는 예산을 투입하고 거의 개막식, 폐막식에 1,000억원이 되는 돈을 투입했다고 그럽니다.
그리고 60만명의 자원봉사자와 5만명의 대회 자원봉사자를 통해서 했고 미디어촌과 선수촌이 주경기장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2부제로 교통을 완벽하게 통제하고 또 시민들이 협조해 준 바람에 교통소통이 막힘이 없어 가지고 실제 이동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는 그런 대회 운영을 했습니다.
어찌 됐건 광저우가 그 동안 상해, 북경에 가려있던 도시였는데 이번 아시안게임을 통해서 국제적으로 중국의 3대 도시로 분명히 인식을 제고시켰고 도시 전체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저희들도 지혜롭게 잘 준비해서 이것을 풀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현안문제가 되었던 종목문제와 그 다음에 테스트 게임문제와 마케팅 문제는, 종목문제는 oCA총회에서 의장한테 다 위임을 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그 의장이 이번 12월에 오만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 비치게임에서, 총회에서 결정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 게임도 마찬가지이고요.
저희들은 최대한 테스트 게임 이것도 종목을 줄이고 저희 시의 입장을 반영시켜서 예산을 가능한 절감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하겠다는 보고의 말씀을 드리고 마케팅 문제 같은 구체적 문제들은 소관 상임위를 통해서 나중에 자세히 보고드리고 또 의원 여러분들의 협조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에 북한의 무도한 도발로 순직하신 두 분의 장병과 또 두 분의 우리 인천시민 특히 김치백 씨는 서구 가정오거리의 루원시티에 거주하던 분으로 이주를 위해서 새로운 집을 계약을 해 놓고 잔금을 치르기 위해서 돈을 벌기 위해 멀리 연평도 건설현장까지 갔다가 변을 당해서 더구나 저는 시장으로서 정말 가슴이 아프고 책임이 느껴집니다.
특히 이분들의 보상문제도 잘 협의가 돼서 다시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같이 의원 여러분께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고 도와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