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김상길입니다.
먼저 시정발전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김병기 산업경제위원회 부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저희 공단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업무보고에 앞서서 부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참석대상인 김흥수 가좌사업소장은 가좌사업소 직원 코로나19 확진 관계로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공단 간부를 소개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부 임원과 부서장입니다.
정지열 경영본부장입니다.
김재경 사업본부장입니다.
마재우 감사혁신실장입니다.
서윤기 기획재정부장입니다.
김만기 인사총무부장입니다.
정서구 물환경부장입니다.
유원조 자원안전부장입니다.
김기형 환경기술센터장입니다.
다음은 사업소 소장입니다
이종민 승기사업소장입니다.
이호익 청라사업소장입니다.
유광규 송도사업소장입니다.
정지열 남항사업소장입니다.
황재중 공촌사업소장입니다.
이상돈 운북사업소장입니다.
서삼준 강화사업소장입니다.
최만순 신항사업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저희 공단 주요업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순이며 요점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공단은 2007년 1월 창립하여 하수, 소각 등 환경기초시설을 운영ㆍ관리하고 있습니다.
1실 2본부 9사업소로 구성돼 있으며 정원 556명에 현원 544명입니다.
4쪽부터 6쪽까지의 예산규모, 위원회 현황, 간부현황과 부서별 사무분장 등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처리요구 6건, 건의사항 11건으로 총 17건 중 13건 처리 완료, 4건 처리 진행 중인 게 있습니다.
그러면 지적사항에 대한 세부사항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쪽 현장 근무 경험을 살린 정책 아이디어 제안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현장 아이디어 활용을 위한 제안제도와 현장 연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학습조직을 운영하였으며 추진실적은 제안제도 44건, 학습조직 42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2쪽 송도자원회수센터 재활용률 향상제고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재활용품 반입규정 제정, 설비개선 등 자체 노력 및 시 유관과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송도자원회수센터 설계기준 57% 대비 9월 말 기준 68%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천시, 각 구청 등 유관기관과 공조하여 재활용률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 용역공사 진행 철저 처리요구사항입니다.
공사, 용역 등 계약진행 시 적법한 계약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방계약법 등 관련법령 절차를 철저히 준수토록 하겠습니다.
15쪽 음식물폐기물 처리방법 강구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환경부 통합 인허가 변경신고 이후 음식물 사료 974t을 소각하였으며 공급업체와 협약을 체결하여 무상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적체 문제를 해결토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3D 근무자 관리방안 검토 처리요구사항입니다.
어려운 곳에서 일하는 근무자를 위하여 현장 근무환경 개선, 근무자 처우 개선,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하였으며 근무자 안전사고 예방 및 근무환경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만전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18쪽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 검토 처리요구사항입니다.
하수처리수를 재이용하여 농업용수, 도로 청소용수, 공업용수, 하천 수질개선을 위한 유지용수 공급 등을 추진하였으며 향후 신규수요처 발굴 등 재이용 확대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9쪽 인천시 소각장 현 상황의 심각성 인지 건의사항입니다.
소각로 비상정지 요인 해소를 위한 폐열보일러 수관을 단계별로 교체하고 있으며 고발열량 사업장 폐기물 반입제한을 통한 소각처리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연차별 노후시설 보수를 통한 비상정지 방지 및 운영 안정화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0쪽 외부기관 과제연구 제안 시 적극 검토 건의사항입니다.
외부기관이 과제연구 제안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게시판을 정비하였으며 과제제안 접수 후에는 제안을 적극 수용ㆍ추진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및 전문기관 연계 협력 강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1쪽 시 관련 부서와 소통, 노사화합을 통한 조직 경영 전문화 건의사항입니다.
인천시와 소통과 화합을 위한 간담회 개최, 노사화합을 위한 협의회 및 사회공헌 합동 추진, 조직화합을 위한 스몰토크 운영 등을 추진하였고 앞으로도 인천시 관련 부서 소통 확대 및 노사화합 증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2쪽 하수처리장 관련 타당성 반영 등 합리적인 방안 도출 건의사항입니다.
승기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추진 시 시 정책에 따른 기술검토 및 업무협조를 실시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전문가들을 포함한 위원회 구성 건의사항입니다.
위원회의 임명직 위원 구성 시 전문가가 참여토록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각종 위원회 위촉 시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구성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4쪽 시설 설치 시 전문가 의견수렴 건의사항입니다.
시설공사 설계단계에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현장에 적합한 설비시공을 위하여 인천시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합동회의를 개최하는 등 공단의 검토의견을 적극 제시하여 비용 최소화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5쪽 자료작성 철저 건의사항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작성 시 의회 요구자료 서식을 보완 후 자료작성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자료작성 시 혼선이 발생되지 않도록 자료작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6쪽 인천지역 식자재 이용 활성화 건의사항입니다.
작년 연말에 강화섬 쌀 구매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올해에도 지역농산물 구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인천지역 식자재를 구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7쪽 환경기초시설 설치 관련 의식개선 건의사항입니다.
환경기초시설 설치 관련하여 인천시 친환경 현대화사업 추진방향에 적극 동참하여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각종 기술진단 결과에 의한 시설 유지 및 운영ㆍ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소각장 현대화 용역결과를 반영한 정책 논의 건의사항입니다.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타당성 용역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조를 진행 중이며 타당성 용역결과에 따른 인천시 폐기물 정책에 공조하고 현대화사업 이전까지 노후시설의 운영 안정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를 위한 해결책 강구 건의사항입니다.
하수처리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를 위하여 가좌 고농도 하수 별도 차집 및 전처리시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체 노력으로는 시, 군ㆍ구 합동 집중단속 및 현장대응 TF팀 구축ㆍ운영 등으로 방류수 수질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5쪽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성 향상입니다.
환경시설 기술인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자격증 보유율 확대와 전문보직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환경 분야의 기술력 확보를 위하여 전문성 향상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6쪽 안정적 사업기반을 위한 하수 경쟁력 강화입니다.
현장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 확보를 위하여 현장설비 관리체계 강화, 데이터 기반 공정관리 및 설비운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체정비를 강화하고 중기 투자계획에 따른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7쪽 안전관리 강화로 무재해 사업장 실현입니다.
유형별 재난 및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무재해 사업장을 달성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대비 사전예방활동 지속 유지로 안전하고 쾌적한 사업장 관리에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8쪽 사전예방 중심의 내부감사 기능 강화입니다.
내부감사의 사전예방기능 전환으로 적극행정 분위기 조성과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39쪽 환경기술센터 설치ㆍ운영입니다.
환경 관련법 개정 등 급변하는 환경시설 운영관리 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환경기술센터 통합실험실을 설치 완료하였으며 향후 데이터 신뢰도 확보를 위한 장비 정도관리 및 시험인력 전문성 향상 관리에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0쪽 현장대응 TF팀 활성화입니다.
공정관리 및 시설 운영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조기 원인 파악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내부 인력풀을 활용하여 현장대응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호 협력체계를 통한 현안 해결 및 기술역량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3쪽 하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입니다.
하수처리 방류수질 준수를 위한 유입수 관리 추진으로 감시활동 268회, 시료분석 1430건을 실시하였으며 시설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하수처리시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44쪽 시민체감 악취 Zero입니다.
클린사업장 조성으로 시민체감 악취 Zero를 위하여 대규모 악취저감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장 주변 악취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등 체계적인 악취관리를 철저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45쪽 분뇨처리시설 안정적 운영 확보입니다.
코로나19 대비 비대면, 실시간 반입정보 어플 개발을 통한 분뇨 반입관리 스마트 운영을 확보하였으며 분뇨처리시설의 현재 가동률은 119%이나 증설사업 완료 시까지 안정적인 시설 운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6쪽 폐기물자원화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관리입니다.
노후시설의 적기 예방정비로 연속운전 성능을 확보하여 폐기물의 안정적인 관리체계를 유지하였으며 부산물의 재활용 및 자체처리를 통한 약 10억원의 폐기물처리비 비용절감을 달성하였습니다.
49쪽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입니다.
하수처리수 재이용수 공급을 위하여 영종하늘도시 실개천 유지용수 공급개시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 추진, 공업용수, 하천유지용수, 도로 비산먼지 등 청소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신규수요처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하수처리수 재이용 공급 확대에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0쪽 폐자원의 재활용 극대화입니다.
폐자원을 이용한 에너지 회수 및 자원화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약 53억원의 판매수익을 달성하였으며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 실적으로 약 5000t의 사료를 무상 공급하였습니다.
51쪽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화입니다.
정부 추진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소비 효율화 정책에 적극 참여하여 에너지 효율화사업 총 10건 19억원의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연간 전기요금 약 2억원을 절약하였고 온실가스는 약 890t을 감축하였습니다.
52쪽 재활용 효율 향상방안 강구입니다.
재활용 반입구역인 중구, 연수구와 공단의 협력 강화로 시 재활용 배출 수거체계 개선 시범사업 정착 및 자체 공정운영 개선을 통한 재활용률 향상을 도모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설비 및 공정개선으로 운영효율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5쪽 인천 환경개선 거버넌스 구축ㆍ운영입니다.
환경단체와 연계한 환경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코자 하였으나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운영방법을 조정하여 공단 환경개선사업의 홍보 및 협조를 강화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6쪽 지역사회 동반성장 및 판로지원입니다.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환경기술 공모사업, 산학협력 업무협약, 공동연구 파일럿 테스트(Pilot Test) 등 대외협력사업, 환경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실증사업 등 대외 환경기술 지원ㆍ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위하여 구매상담회 신청업체를 대상으로 한 계약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 및 사회적약자기업을 위한 제품 우선구매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8쪽 주민편익시설 시민친화적 환경조성입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고객 의견수렴과 시민참여를 통한 고객중심 경영을 실현토록 노력하였으며 향후 주민편익시설 대수선 준공 이후에 지역주민 이용 확대와 고객만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주민 신뢰도 향상 추진입니다.
인천의 깨끗한 환경을 위한 공단의 역할에 대하여 소식지 등 고객 맞춤형 정보제공, 환경정화활동 등 시설자원을 활용한 시민 홍보,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사회적 책임 노력을 추진하여 환경공단의 시설이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필수시설이란 인식개선과 우리 공단의 신뢰도 구축을 위하여 추진하였습니다.
60쪽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입니다.
청년 미취업자 등 신규고용 창출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청년고용을 추진하여 의무비율 3% 대비 9.7%를 달성하는 등 향후에도 청년고용 촉진 및 지속적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증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은 공단의 전문성 강화, 핵심역량 최적화, 시민체감 환경관리, 시설운영 성과구현, 친환경에너지 자원, 재활용 노력 강구, 지역활력 제고 대응, 지역사회 신뢰 강화순서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단 전문성 강화, 핵심역량 최적화입니다.
65쪽 환경 기술인력 확충 및 고도화입니다.
신규직원 채용 시 지역인재 및 우수인력 채용 노력을 강구하고 기존직원 자격증 취득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 지원제도를 지속 추진하여 공단 인력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6쪽 하수처리 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리체계 강화입니다.
하수처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성 향상 및 문제해결 능력을 도모하여 현장설비 효율 향상을 추진하고 설비이력관리시스템 추진으로 중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7쪽 안전관리 강화로 무재해 사업장 실현입니다.
유형별 재난관리 추진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훈련을 확대하고 안전점검의 날 운영, 재난안전대비 점검, 유해위험요소 사전제거 등으로 무재해 사업장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8쪽 적극행정 공단문화 확산 실행 강화입니다.
적극행정 실천과 확산으로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단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관련규정 등을 신설하여 적극행정 문화 확산 및 선제적 대응으로 경영효율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69쪽 적극행정을 지원하는 예방중심 감사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유연하고 효율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감사, 적극적인 예방감사, 예방 감찰 강화를 통한 공단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70쪽 반부패ㆍ청렴활동 강화입니다.
갑질과 불공정 근절, 반칙과 특권 해소를 포함하는 부패개념을 확대하고자 부패방지 및 청렴교육 실시, 청렴 소통의 날 운영, 청렴 옴부즈만 운영 등 반부패ㆍ청렴실천 일상화를 통한 청렴수준을 확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1쪽 환경기술센터 안정적 운영 및 정도관리 강화입니다.
환경기술센터 설치ㆍ운영을 개시함에 따라 사업소 맞춤형 기술지원, 대외협력 환경기술개발 지원ㆍ협력, 하수처리시설 분석지원, 빅데이터를 위한 전처리시설 데이터 분석ㆍ관리 등을 추진하여 신기술 수용노력 및 지역사회 환경기술개발 기회 제공 등을 위하여 전문성 강화에 대한 만전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민체감 환경관리, 시설운영 성과구현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5쪽 하수처리시설 효율개선으로 방류수질 안정화입니다.
2021년 처리시설별 목표수질 관리를 추진하고 처리시설 효율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하수처리시설의 효율적 운영으로 방류수질이 초과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6쪽 친환경 사업장 구축, 악취 Zero화입니다.
악취발생 저감사업을 추진하고 사업장 주변 악취 모니터링 및 관련 데이터를 개방하는 등 체계적인 악취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쾌적한 사업장 구축을 통한 악취 Zero화를 위하여 만전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7쪽 시설개선을 통한 분뇨처리용량 확보입니다.
2021년 분뇨 증설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TF팀 구성 및 시운전에 참여하는 등 시설물 인계ㆍ인수에 만전을 다하고 기존 노후 분뇨시설 개선 및 효율적 관리 추진으로 적정한 분뇨처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78쪽 폐기물자원화시설의 운영 안정과 효율적 운영입니다.
소각시설의 성능유지와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상ㆍ하반기 정기정비를 추진하고 반입총량제 시행 등으로 운영 안정화를 도모하고 발생폐기물의 재활용, 공정개선 등으로 효율적으로 폐기물자원화시설을 운영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79쪽 노후 폐기물처리시설 기능유지를 위한 적기 정비입니다.
약 110억원의 노후시설 개ㆍ보수 사업을 추진하여 노후 폐기물처리시설의 기능점검과 적기 예방점검ㆍ정비를 통한 시설물 전반의 정상기능을 유지하도록 철저히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친환경 에너지 자원, 재활용 노력 강구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3쪽 하수처리수를 활용한 자원 재이용입니다.
한정적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지역적 물 부족의 해소를 추진하고 자원 이용률 제고 및 재정수입을 증대하고자 하수처리수 재이용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84쪽 폐자원 재활용 극대화입니다.
고온의 소각폐열 에너지 회수를 통한 자원화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폐기물 발생 부산물의 재활용 확대로 연간 81억원의 비용절감을 창출하는 등의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85쪽 에너지 절감 및 신재생에너지 기반 확대입니다.
국비보조사업 11건 약 18억원의 사업을 추진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에너지 효율화사업을 통한 에너지 자립기반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86쪽 재활용품 선별률 향상 추진입니다.
재활용품 선별률 향상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인천시 중구, 연수구의 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자체공정 운영개선을 통한 선별 회수율 증가 및 품질 향상을 통한 잔재물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등 재활용품 선별률 향상에 적극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활력 제고 대응, 지역사회 신뢰 강화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민ㆍ관 환경 네트워크 참여 및 운영입니다.
인천시 공공기관 네트워크 참여로 환경현안 공동대응, 민간 환경단체와의 환경 거버넌스 공동운영 등을 통해 각종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사회 환경개선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90쪽 지역사회 동반성장 및 사회적약자기업 지원입니다.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하여 대외 환경기술 지원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역업체 수주율 제고 및 사회적약자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92쪽 수요자 중심의 주민편익시설 운영관리입니다.
고객 의견수렴과 시민참여를 통한 고객만족경영을 실현하고 지역주민 소통 실천으로 공공성 강화 및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고 고객안전을 확보하는 등 시민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지역주민 이용 확대를 위하여 만전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93쪽 지역주민 환경서비스 제공 노력입니다.
지역주민에게 환경 소식지를 전달하고 간담회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정보제공,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임 노력으로 지방공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를 통한 사회적 책임경영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94쪽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입니다.
구직 중인 인천지역 청년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내 사회적약자에 대한 안정적 경제활동 기회를 마련하고자 직무능력 중심의 우수 지역인재 채용을 활성화하는 등 지역 내 구성원으로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하여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인천환경공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