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에는 뉴욕주립대 산학협력단이 설립되었고 향후 조지메이슨대, 겐트대, 유타대 산학협력단 설립도 계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비정규직 전환 관련하여 무조건적 전환 제고와 대학의 흡수 여부 재검토를 요청하셨습니다.
재단은 금년 1월 재단 비정규직 전환을 위한 TF회의를 개최하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재검토 착수계획을 수립하고 입주대학의 용역근로자 흡수가능 여부와 용역인원 117명에 대한 적정성 재검토를 시행하였습니다.
재검토 결과 입주대학에서는 수용 곤란 의견을 회신 받았고 용역인원 117명에 대해서는 적정하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9월에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원승인이 재단 이사회에서 의결되었고 최종적으로 10월 경제청 승인을 받았습니다.
연내 정규직 전환 채용 등 행정절차 진행 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글로벌캠퍼스의 외국학생 유치 중요성을 강조하시며 유치에 만전을 기하기를 요구하셨습니다.
금년 가을학기 외국인 학생현황은 총 42개국에서 262명입니다.
금년 들어 해외ㆍ외국인 대상으로 지면, 저널 등의 매체광고와 영문 공식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등 노력하였으나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현재 외국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재단은 11월 초에 코로나19 상황이 1단계로 다소 완화되어 주한대사 및 외교관 초청행사를 추진하는 등 계속해서 외국학생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입니다.
위원회에 중요한 안건이 있을 경우 서면심사를 지양한 위원회 개최를 통해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를 요청하셨습니다.
작년 12월 개최된 인권경영위원회, 인사위원회, 시설물관리운영위원회 모두 대면회의로 추진되었으며 보고서 기준 금년 10월 현재 동 기간 대비 위원회 개최 횟수는 3회, 대면 개최 횟수는 7회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입니다.
입찰 시 가급적 인천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고에 지역제한 기술처리 등 인천 지역업체 참여율 향상방안 검토를 건의하셨습니다.
이에 재단은 작년 말 신규발주 15건 중 2건에 제조사 수리 건을 제외한 13건을 모두 인천업체와 계약하였으며 금년 2월과 6월 인천 사회적약자사업 생산업체 및 생산품 목록, 인천 시공 우수업체 목록을 전 직원에게 공유하였고 연중 계약심사 제도 운영을 통해 인천업체와 우선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유도ㆍ권고하였습니다.
그 결과 금년 10월 20일 기준 지역업체 발주현황은 전년 대비 19%p 증가한 67%가 인천 지역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다음은 14쪽입니다.
재단의 조직정비 및 직원 개인의 업무량 등을 검토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개선할 것을 건의하셨습니다.
그간 재단은 외부를 통해 효율적 조직인력 관리체계 구축용역과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사운영시스템 구축 연구용역을 통해서 조직진단을 받았습니다.
주요내용은 적정인력 산정, 조직 재설계 및 인력 재배치 등의 방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채용과 맞추어서 조직의 효율성이 증진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글로벌캠퍼스 내 학생들을 위한 공간, 복합문화시설 등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건의하셨습니다.
먼저 재단은 작년 말에 체력단련실, 열람실, 생활관 등 학생 공동시설의 환경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
금년 들어서도 7월에는 글로벌평생학습관을 개관하고 8월에는 분식점을 개점하였습니다.
11월에는 테니스장 조성공사가 완료될 예정인바 앞으로도 더 많은 공간과 문화시설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9쪽 IGC 입주대학 운영지원입니다.
금년 10월까지 입주대학과 총장단협의회 등 총 4개 협의회를 52회 운영하였습니다.
생활관은 그간 5회 이상의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147명에게 교수하우징을 지원하였습니다.
금년도 입주대학 운영자금 단기융자 지원실적은 겐트대 8억원, 유타대 8억원으로 총 16억원이고 이 중 유타대에서는 8억원을 9월에 반납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20쪽 학생 충원 및 외국 명문대 추가유치 지원입니다.
우선 금년에는 총 8회의 공동입학설명회를 개최하고 또한 대입박람회에도 참가를 하였습니다.
아울러서 스탠퍼드대 스마트시티연구소 책임교수의 방문과 개소 준비를 지원하였는바 동 연구소는 연내 개소될 예정입니다.
현재 경제청에서 인천글로벌캠퍼스 2단계 조성사업 예비타당성 사전조사 용역을 준비하고 있는바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과 22쪽 캠퍼스 홍보입니다.
캠퍼스 브랜드가치 제고 및 입주대학 신입생 모집 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획기사 및 지면광고 5회, 보도자료 15건 배포 등 언론홍보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8개의 소셜미디어 채널과 학생기자단 운영 등을 통해 온라인홍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저널, 신문 등 지면광고와 구글 네트워크 배너광고 등을 통하여 해외홍보를 강화하고 IGC저널, 유튜브 영상 등 홍보물 제작ㆍ활용에도 역점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3쪽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글로벌캠퍼스 활성화입니다.
각종 협력사업, 사회공헌활동, 공동행사 개최를 통해서 캠퍼스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선 연수구청 글로벌평생학습관, 경제청 행복한 공부방, 연수e음카드 등과 협력사업을 추진 중이며 기부금 전달, 봉사활동 등의 사회공헌활동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금년 내 추가로 청소년 글로벌 리더스 포럼, IGC 뮤직페스티벌 등 2개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4쪽 캠퍼스시설의 유휴공간 활성화입니다.
금년에는 분식점 등 학생편익시설과 공동직장어린이집, 글로벌평생학습관 등의 시설을 확충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대관사업을 추진 중이나 코로나19로 인해 이용수입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연내 스탠퍼드대 스마트시티연구소가 개소될 예정이나 앞으로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공익성과 긴급성을 고려하여 대관 확대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쪽 캠퍼스시설 관리 및 개선입니다.
금년에는 캠퍼스 안내표지판 개선사업을 완료하여 내외부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였고 생활관 소방유도등 개선, 통합방재실 노후환경 및 시스템 교체 등을 통해서 캠퍼스의 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연중 건축ㆍ소방 분야 등에 법정검사를 실시하여 캠퍼스시설을 안전하게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6쪽 글로벌 IT 교육환경 구축 및 운영입니다.
안정적 정보통신망 운영과 IT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연 2회 입주대학 강의환경 점검 및 장비보수를 진행하였고 금년 10월까지 약 1500건의 IT서비스 요청을 처리하였으며 8회에 걸친 IT실무자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더하여 금년에는 도서관 로비, 열람실 등의 이용환경을 개선하여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썼으며 출입통제시스템 개선으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첨단캠퍼스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7쪽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ㆍ운영입니다.
입주대학 교직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공동직장어린이집을 금년 8월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입주대학을 포함하여 총 7개 기관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였으며 현재 23명의 원아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10월부터는 내년도 원아 모집을 추진 중에 있으며 어린이집 운영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8쪽 인사ㆍ조직의 효율적 관리 및 운영입니다.
조직의 체계적ㆍ효율적 관리 및 임직원의 업무능력 제고를 위하여 인사조직 및 교육ㆍ훈련계획을 수립하고 분기별 간담회 및 워크숍 등을 시행하였습니다.
분기별로 총 4회의 CEO 간담회를 시행하였으며 온라인 법정필수교육과 분기별 청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어서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 IGC 입주대학 운영지원입니다.
입주대학과 소통 강화를 위하여 기존 4개 채널에 생활관운영위원회를 추가한 5개 채널을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생활관 정주시설의 안전하고 쾌적한 운영을 위해 내년 초에는 체력단련실 노후기기 교체 등 시설을 정비하는 한편 월 1회 생활관 거주자 간담회를 운영하고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도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 학생 충원 및 외국 명문대 추가유치 지원입니다.
학생 충원을 위하여 최소 분기별 1회 이상 진로진학교사 초청설명회를 개최하고 연 2회 이상 공동입학설명회도 개최하며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대입박람회에도 적극 참가하겠습니다.
또한 해외 명문대학ㆍ연구소 유치활동과 글로벌캠퍼스 2단계 사업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연구소 유치를 지원하고 유치 후보대학에 대한 캠퍼스 안내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3쪽 캠퍼스 홍보입니다.
내년에도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홍보활동으로 입주대학 학생 모집을 적극 지원하고 캠퍼스의 브랜드가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매체홍보, 온라인홍보, 해외홍보 등을 구분하여 시행하되 특히 내년에는 인터넷ㆍSNS를 통한 온라인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해외홍보에도 온라인홍보 비중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4쪽 지역사회 및 산학협력 강화입니다.
내년에도 글로벌평생학습관, 교육청, 인천경제청 등과의 협업을 계속 확대해 나가고 또한 인천테크노파크와 입주대학 간의 글로벌 산학협력 활동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반기별로 산학협력 워크숍을 개최하고 입주대학의 산학협력 활성화를 촉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5쪽 캠퍼스시설 사용 활성화입니다.
내년에는 입주대학 학생 및 교직원 편의증진을 위해서 동아리실 등 각종 공간을 제공하고 해외연구소 유치, 신규 편의시설 확충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관내기관 및 기업에게 다양한 대관사업을 활성화하여 자체수입 증대 및 지역사회 공헌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캠퍼스시설 관리 및 개선입니다.
내년에도 건축ㆍ전기ㆍ기계ㆍ소방ㆍ승강기 등 각종 법정검사 이행과 시설ㆍ청소ㆍ경비ㆍ소독 등 유지관리 업무를 철저히 시행하는 한편 특히 내년에는 유리지붕 단열필름 설치공사, 캠퍼스 내부 LED전등 교체작업 등을 통하여 캠퍼스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친환경 그린캠퍼스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7쪽 글로벌 IT 교육환경 구축 및 운영입니다.
내년에는 연 2회 강의환경 점검 및 장비보수, 연중 정보지원센터 운영뿐 아니라 IT 인프라 백업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도서관은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하여 국내외 도서를 대폭 확충하고 그룹스터디룸 등을 확대할 계획이며 캠퍼스 주차관제시스템, 무선인터넷 환경, 인터넷전화시스템 등도 개선하여 글로벌 교육허브로서의 경쟁력과 이미지를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8쪽 인력운영 혁신을 통한 안정적 조직체계 확립입니다.
금년 말 용역근로자 정규직 전환 완료에 따라 공공기관의 조직문화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먼저 1월에 청렴교육 및 선포식을 실시하고 전환근로자 소통간담회 계획과 임직원 교육ㆍ훈련계획을 수립하여 연중에 걸쳐 월별, 분기별, 반기별로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소통ㆍ협력을 바탕으로 조직의 조기 안정화는 물론 캠퍼스의 활성화를 이룩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41쪽 코로나19 대응현황입니다.
코로나19의 지속 확산에 따라 인천글로벌캠퍼스 내 감염을 차단하고 구성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간 총장단회의를 13회, 입주기관회의를 16회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재단 출입구 등을 통제하고 체온을 측정하였으며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캠퍼스시설물 수시 현장점검 등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감시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아울러 해외입국 외국인 교수 및 학생 총 95명에 대한 자가격리를 철저히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인천광역시의 방역지침을 적극 준수하면서 학생의 수업권과 생활권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보고를 경청해 주신 임동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상으로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