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줄여보겠습니다.
지금부터 배부하여 드린 보고서를 중심으로 일자리경제본부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 2021년 주요업무추진 계획, 주요 현안사항 중심입니다.
업무보고서 3쪽부터 28쪽까지 일반현황입니다.
일자리경제본부는 10과 2사업소 48담당이며 1월 11일 자 인사로 현원은 242명이 되겠습니다.
보고서 5쪽 2021년도 본부 예산은 일반회계 5906억 6700만원이며 특별회계 157억 100만원, 기금은 697억 8700만원입니다.
보고서 6쪽 44개 소관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13쪽 부서별 사무분장과 보고서 21쪽 기타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31쪽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입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 11건, 건의 15건 등 총 26건이 되겠습니다.
처리요구 11건에 대해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남촌농산물도매시장 악취 문제 조속 해결입니다.
이 부분은 그동안 침전조 설치라든가 작업장 바닥구배 재조정, 오수관로 신설 및 펌프와 배관설치 등 보완공사를 지난 12월 16일 완료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악취 문제는 해결되었고 즉각적인 반출처리와 탈취제 살포 및 물청소 등 지속적인 관리를 중점적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래서 악취발생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34쪽 코로나19 특례보증 출연예산 증액 필요입니다.
소상공인의 어려운 경제상황과 시급성을 고려, 본예산 30억원과 추경에 50억원, 금융기관에 87억원의 출연금을 확보해서 총 2300억원의 융자규모를 무이자로 1월 25일부터 상반기 중 집중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외 연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의 노란우산공제 지원대상 확대라든가 임대료 부담경감과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 등 치밀한 민생경제 지원대책을 수립하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현안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35쪽 불요불급한 위원회 및 중복 위원 정비입니다.
본부 소관 위원회 중 연간 미개최 위원회, 유사 중복 위원회 및 중복 위원에 대한 정비사항으로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것들을 잘 섭렵해서 중복되는 부분들은 합치고 필요에 따라서는 위원회 개최, 미개최된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적극적으로 개최하여 위원회 기능을 잘 살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37쪽 코나아이 플랫폼 관리 및 상생사업 미흡 관련입니다.
인천e음 플랫폼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역내소비 활성화로 지역 소상공인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인천e음 플랫폼의 효율적ㆍ체계적 운영과 특히 투명성과 공공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가 자본참여하는 운영법인의 설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민간기업의 경영리스크를 제거하고 법령에 의한 지도감독권을 확보하며 시의 재정투입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부가서비스로써 공유경제몰, 혜택플러스 가맹점 확대 등 플랫폼 서비스를 강화하고 시민과 지역의 소상공인들에게 제공하는 편익을 극대화하여 지역사회 기여하는 방식으로 지역상생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38쪽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 농가 지원 관련입니다.
지난 12월 2일 살처분 농가 현장을 방문하여 농장주와 ASF 비상대책위 자문위원 면담을 실시하고 건의사항에 대해 검토 후 답변을 드린 바 있습니다.
우량모돈교체사업 지원단가 상향 요청에 대하여 종전 50만원에서 70만원까지 상향하도록 사업지침에 반영하였으며 국비지원사업과 시 자체사업을 통하여 양돈농가 재입식을 위한 방역시설 설치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39쪽 작물별 생산량 통계자료 파악 후 대처방안 마련입니다.
작물별 생산량 감소현황은 과수는 2019년 대비 9.5% 감소, 인삼은 2019년 대비 10% 감소 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피해복구비 국고지원을 요청하여 교부완료하였으며 피해 벼에 대해서는 수매 매입하였습니다.
향후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 우선지원제도를 도입,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률을 향상시키겠으며 내재해형 비닐하우스 등 시설보완 사업추진으로 농작물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41쪽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 지역 생산 비중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에 소재ㆍ부품ㆍ장비 실증화 지원 선도사업을 기획, 국비를 확보하였으며 인천 소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기술연구소 등과 협업하여 전국 최초 소재ㆍ부품ㆍ장비 실증화지원센터를 구축 중입니다.
소부장 실증화지원센터의 밀착지원으로 인천 제조기업의 원천기술 확보와 기술역량 향상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2쪽 전통시장 내 화재보험 가입률 제고 방안 강구입니다.
2020년 11월 말 전통시장 화재보험 가입률은 75%가 되겠습니다.
전통시장 지원사업 평가항목 반영을 통하여 가입률 향상을 유도하고 상인연합회와 시장별 상인회 대상의 화재공제사업 관련 교육과 홍보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등과의 협의를 통하여 노점상 화재공제 가입 방안 마련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3쪽 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 위탁사업의 정상화 추진입니다.
전 운영자의 요구사항과 관련하여 자부담금 반환요구 건은 시에 귀속 조치되어 반환이 불가하며 협약기간 종료에 따른 센터 내 물품정리 요구 등은 공문 시행하였습니다.
향후 자부담 반환요구 관련하여 법령해석을 재의뢰하겠으며 센터 내 원상복구 미이행 시 행정절차를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4쪽 경영 현대화를 위한 상인대학원 개설입니다.
2021년 5월부터 12월까지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하여 소상공인 산학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소상공인 전문경영인 양성 및 종사자 육성을 추진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역량을 강화하고 자생력을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5쪽 창업마을드림촌 조성사업 적극적인 대책 마련입니다.
지난 2019년 9월 주민 민원으로 중단되었던 창업마을드림촌 사업의 재개와 정상화를 위하여 본부는 2020년 7월부터 다양한 계층과의 소통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정상화에 성공을 했고 LH와 저희 시가 기본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정상적인 실시설계 변경이라든가 이행해야 될 일들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 주변 아파트분들이 이런 정상화 관련해서 창업드림촌 건립을 촉구하고 있고 해서 상당히 분위기가 호전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건의사항 15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6쪽 로봇랜드사업 적극 추진입니다.
인천도시공사의 사업참여를 통하여 소유자 자체개발로 자금조달 방안을 확보하고 개발계획 전문기관 사업참여로 원활한 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천도시공사 신규 투자사업 참여 용역을 추진하고 청라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변경 신청 및 승인, 조성실시계획인가 신청 및 고시 등의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겠습니다.
참고로 도시공사와 이러한 부분에서 협업이 잘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서 47쪽 삼산농산물도매시장 쓰레기 처리 및 민원해결 마련입니다.
쓰레기배출 처리업체 신규지정과 민간 소각 추진으로 청라소각장 쓰레기 반입금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야채쓰레기 감량을 위한 감량화기기 제작설치, 쓰레기감량을 위한 중도매인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자체처리기준 마련으로 삼산농산물도매시장의 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8쪽 본부 소관 위원회에 산업경제위 소속 위원 추천 관련입니다.
2021년 1월 현재 본부 소관 위원회는 44개이며 산업위 위원님 포함 위원회는 물가대책위원회 등 6개 위원회입니다.
위원회 위촉 시 산업위 위원님들을 위촉하여 더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위원회의 업무처리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49쪽 농산물도매시장 구근류매장 설치 검토입니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 내 양파, 고구마, 감자 등 구근류 전용매장이 협소하여 야외경매와 노지적치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 10월 농림축산식품부 시설현대화사업 공모를 신청, 사업예산을 확보하여 2023년 양파 및 구근류경매장 건립의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0쪽 온누리상품권 사용을 위한 법 개정 검토입니다.
도매시장에서의 온누리상품권 사용 개정 시 일반 소비자를 도매시장으로 유도하여 전통시장 등의 상권 약화 초래,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의 도매시장 농산물 구매력 약화 초래, 도매시장에 소매 위주의 거래를 고착화할 우려도 있으며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의 민원 발생 소지 등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검토와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본부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도매시장의 도매거래 활성화를 통하여 전통시장과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에서 개정을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1쪽 노동 관련 단체에 대한 형평성 있는 지원입니다.
노동단체 지원사업은 노사협력 증진, 노동자 권익보호, 노사문제 해결 등을 위해 17개 사업에 대하여 13억 740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의 연속성, 효과성 등을 감안하여 형평성 있게 지원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52쪽 지원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UN 및 국제기구에 대한 지원입니다.
2020년 12월 현재 GCF사무국 등 15개 기구 541명의 직원이 인천에 근무 중입니다.
지속적인 UN국제회의 인천 개최를 통하여 인천의 대외신인도를 높이도록 하겠으며 국제기구 청년인턴십, 국제기구 진출설명회를 개최하여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국제회의 공동개최 등 협력사업을 발굴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3쪽 이어가게 발굴ㆍ육성 확대입니다.
업력 30년 이상 전통을 유지하며 영위중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4개 권역으로 구분 후 지난해부터 순차적으로 2023년까지 매년 10개소를 선정하여 총 40개소의 이어가게를 발굴ㆍ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가게에 대해서는 홍보 및 마케팅, 홍보물 제작, 시설개선비 등의 지원을 통하여 인천의 역사와 생활문화유산을 온전히 간직한 원도심에 대한 재발견과 전통 있는 가게의 발굴ㆍ육성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54쪽 일자리 취업인력에 대한 사후관리입니다.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취업자에 대한 사후관리도 중요한바 사업기간 종료 후 최소 1년간 고용유지 확인, 퇴직자 취업지원, 사업 참여자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여 일자리정책에 반영ㆍ환류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별 업무수행기관이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업무담당팀이 이행상황을 점검하여 지속적인 관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5쪽 농축산 관련 국 신설 신중 검토입니다.
가축 전염병 발생 및 동물복지 등 축산관련 업무증가에 따라 농축산 관련 부서 통합운영의 관련 국 신설에 대한 의견은 공감합니다.
다만 최근 지속적인 인구감소로 1개 국의 감축이 예상되는 상황이며 중앙부서 관련 규정의 국 설치의 일반요건에 미충족하여 사실상 설치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축산 관련 업무가 지속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 기존 농축산유통과를 농업정책과 축산정책으로 양분, 부서를 신설하는 방안 등을 조직업무담당과 지속 협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6쪽 인천e음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책 마련입니다.
1~7% 자체할인을 제공하는 혜택플러스 가맹점 확대로 캐시백 혜택을 보완하고 부가서비스 활성화로 시민 편익 제공과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 등 비캐시백 인센티브로 캐시백 대체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공공성ㆍ안정성ㆍ지속성ㆍ혁신성을 확보한 인천e음 운영법인의 설립을 추진, 지속가능한 운영체계를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7쪽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위원으로 일자리위원회 구성 검토입니다.
제1기 일자리위원회의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2021년 3월까지 제2기 일자리위원회를 구성ㆍ출범하고 인천형 뉴딜사업에 대한 정책과제 점검과 자문역할을 수행할 뉴딜특별위원회를 신규로 운영하여 현장형 시민시장 주도의 일자리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대표성ㆍ전문성ㆍ다양성 등의 조합으로 실질적 일자리 창출이 될 수 있는 일자리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58쪽 바이오공정 관련 사업 중소기업 참여입니다.
2020년에 우리 시가 산업부, 복지부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구축사업 공모과제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대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전문기술을 습득한 인재를 필요로 하는 곳에 적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원부자재 국산화 및 제품개발 지원 등 바이오산업 지원정책을 통하여 중소기업과 대기업 등 수요기업과의 공동기술 연구 및 제품개발 등 상생협력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59쪽 스마트오토밸리 민원해결을 통한 사업추진입니다.
인천항 스마트오토밸리 협의체를 구성ㆍ운영, 지역주민과의 협의를 지속 추진,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남항 우회도로 조속 건설과 석탄부두 철로 활용 트램 건설 등을 추진, 교통정체 문제를 해결토록 하고 연안동 주거지역 CCTVㆍ가로등 설치 및 순찰강화를 통하여 치안 문제 예방을 기하고 최첨단 시설로 오폐수ㆍ분진 등 환경오염을 원천차단하며 지역주민 대상 일자리 우선제공과 수변공간 활용 녹지공원 조성 등 지역주민과 상생하고 지역일자리 창출과 중고자동차 수출과 연계된 산업발전으로 지역경제 활력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본부의 현안 사업으로 관리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60쪽 농어촌민박 관광사업으로 추진하여 활성화 지원방안 마련입니다.
중앙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로 이원화되어 관광진흥법으로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농어촌민박사업은 농어촌정비법에 근거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만 농어촌민박 활성화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이며 농어촌민박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여 체계적인 지원방안 및 인프라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2021년 농어촌민박 1200여 개소에 대한 서비스 안전교육 실시, 공동 홈페이지 홍보 등을 우선 추진하고 GIS 등을 이용한 민박 홍보시스템 구축과 인천e음 플랫폼과 연계한 농촌경제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2022년 본예산 확보를 통하여 소방시설, 소화기라든가 피난유도기ㆍ감지기ㆍ경보기 등을 말합니다. 소방시설 기준에 따른 시설물 설치지원을 추진하고 농촌관광 기반 조성 확립에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61쪽 고도화된 마을기업 발굴ㆍ육성입니다.
공모를 통해 다양한 마을기업을 발굴하고 사업비 지원으로 지속가능한 마을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마을기업 지원기관과 연계, 지속적인 교육 및 경영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고도화 마을기업으로의 진입을 확대하겠습니다.
보고서 67쪽부터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자리경제과 소관사항부터입니다만 내용이 매우 방대하여 핵심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일자리경제과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운영입니다.
3월까지 2021년 일자리대책을 수립하고 민선7기 일자리정책 로드맵 이행을 위한 일자리 목표를 공시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직접일자리사업의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지역방역 일자리사업 등 지역특화형 일자리 창출지원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보고서 69쪽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입니다.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2214명의 고용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70쪽 시, 군ㆍ구 상생협력 특화 일자리사업입니다.
군ㆍ구별 지역특성을 반영한 현장 수요중심의 상향식 일자리사업으로 9개 군ㆍ구, 12개 사업을 추진, 200명의 고용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71쪽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입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기술력 향상과 구직자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사업으로 93개 과정, 2572명에 대한 맞춤형 교육훈련을 수립ㆍ실시하겠습니다.
보고서 72쪽 제2기 일자리위원회 구성ㆍ운영입니다.
일자리위원회의 경우 인천형 뉴딜사업에 대한 정책과제 점검과 자문의 역할을 수행할 뉴딜특별위원회를 신규로 운영하며 대표성ㆍ전문성ㆍ다양성 등의 조합으로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일자리위원회를 운영,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정책의 발굴 논의로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74쪽 물가 안정관리 소비자 권익 증진입니다.
공공요금 동결 유지 및 인상폭 최소화 등 공공요금에 대한 심의와 가격표시제 점검을 통하여 물가 안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국제협력과 보고서 79쪽 전략적 국제교류 및 도시외교 추진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국제평화와 번영을 이끄는 동북아평화 국제도시 실현을 위하여 국제적 연대와 협력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19개의 전략도시를 선정,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실리외교를 추진하겠으며 제2차 5개년 인천시 국제교류협력 및 국제도시화 기본계획 등 전략적 도시외교 추진방안을 수립하겠습니다.
보고서 81쪽 신남방ㆍ신북방국가 교류협력 활성화입니다.
신남방ㆍ신북방 주요도시 교류 확대를 통한 국제교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국제교류 담당 영상회의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교류 확대를 추진하여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상호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83쪽 중국 주요도시의 교류협력 강화입니다.
코로나19시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중국 자매우호도시 및 전략도시와의 협력관계를 확대 강화하고 인천~산둥성 경제협력 연석회의, 자매우호도시 우호협력회의 개최, 중국유학생 유치활동 등을 통하여 한ㆍ중 교류 인적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85쪽 대 중국 플랫폼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한ㆍ중 FTA 지방경제협력 사업추진, 주중인천경제무역대표처 운영지원, 인차이나포럼 운영을 통해 중국 교류 비즈니스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인천의 대 중국 교류협력 방안 마련과 인천기업의 대중국 진출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보고서 87쪽 UN기구 및 구미권 국제도시 협력강화입니다.
국제회의 공동개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국제기구 청년인턴십 운영과 국제기구 진출 설명회 개최 등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는 실리외교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소상공인정책과 보고서 91쪽 소상공인 경영안정 맞춤형 종합서비스입니다.
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을 통하여 소상공인과 금융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홍보 마케팅, 피해구제 법률지원 등 다양한 수요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93쪽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 성장촉진입니다.
안정적 보증공급과 맞춤형 정책자금지원으로 소상공인분들의 경영자생력 향상과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앞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계획에서 보고드렸듯이 소상공인의 어려운 경제상황과 시급성을 고려 총 2300억원의 융자규모를 상반기 중 집중지원할 계획입니다.
보고서 95쪽 인천e음 플랫폼 운영 활성화입니다.
예산의 범위 내에서 캐시백을 지원하려던 계획을 변경하여 소비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연중 10% 캐시백 지급을 추진코자 합니다.
학교, 아파트 등 지역공동체 특화카드 발행과 혜택플러스 가맹점 2만개로의 확대, 공공성ㆍ안정성ㆍ지속성ㆍ혁신성을 확보한 인천e음 운영법인의 설립으로 지속가능한 운영체계를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97쪽 쾌적하고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도모입니다.
전통시장 인프라 개선과 경영현대화를 통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시설현대화사업 12개 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 5개 시장, 전통시장 안전관리 3개 시장, 특성화시장 육성 7개 시장을 선정ㆍ추진하며 상인교육관 운영과 공동배송센터 전문인력지원을 통하여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보고서 99쪽 소상공인 보호 및 육성을 위한 특화사업입니다.
인천의 역사와 함께 성장한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오래도록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이어가게 발굴ㆍ육성을 지속 전개하겠습니다.
보고서 101쪽 공정경제 선진도시 조성 기반 마련입니다.
인천공정경제위원회 개최와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 실무회의 운영을 통하여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지자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가맹ㆍ대리점 분쟁조정협의회 운영을 통하여 신속한 피해구제를 추진하겠습니다.
가맹본부 및 가맹점 현장 모니터링과 상생협력상가 조성사업 지원을 지속 실시하여 공정경제 질서 확립에 기여하겠습니다.
청년정책과 보고서 105쪽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추진입니다.
창업기업과 유망 중소기업 등 우수기업의 경제적 지원으로 성장을 촉진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특히 로봇랜드, 스타트업파크, 인천콘텐츠기업육성센터 입주기업 등 스마트혁신기업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직무교육 및 일 경험 제공을 통하여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고용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4차 산업 분야까지 청년일자리사업을 확대하여 미래 청년일자리의 지원과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07쪽 ‘청년행복도시 인천’ 실현을 위한 지원입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신규채용 연기 또는 축소, 서비스업 위축 등으로 타 연령층에 비하여 청년층의 고용충격이 제일 큰 상황입니다.
2020년 인천지역 청년고용률은 46.8%로 전국 1위로 양호하나 2020년 1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인천의 취업자 수는 30대에서 마이너스 2만 7000명, 남성에서 마이너스 2만 9000명, 도소매ㆍ음식숙박업에서 마이너스 6만 5000명이 감소했습니다.
상당히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직청년의 구직활동비 지원사업인 드림체크카드사업과 근로재직청년 목돈마련을 위한 드림for청년통장사업 등 중앙부처 청년정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의 지역 청년고용을 촉진하여 지표상의 청년 고용률뿐만 아니라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109쪽 취ㆍ창업 재직청년 월세지원사업입니다.
취ㆍ창업 재직청년에게 월세를 지원해 주거비용 부담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고용안정을 유도토록 하겠습니다.
사회적경제과 보고서 113쪽입니다.
사회적경제 생태계 기반 강화가 되겠습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 연간 100억원 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 이차보전 금융지원사업, 인천e음 연계 공유경제몰 구축, 군ㆍ구 공유경제 공모사업, 공유기업(단체) 발굴ㆍ지원 등 인천형 공유경제와 공공자원 공유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15쪽 사회적기업 성장기반 구축지원입니다.
20개의 예비사회적기업 신규 발굴과 재정지원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를 확대하고 판로개척을 지원하며 연 1회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 공모를 통하여 지역특색을 살린 다양한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및 모델을 발굴하겠습니다.
보고서 117쪽 지역상생을 위한 마을기업 활성화지원입니다.
지역주민의 주도적인 참여로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마을기업 15개를 발굴ㆍ육성하여 인건비 등 사업비와 교육컨설팅 지원으로 안정화를 유도하고 인천 상생유통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판매와 체험교육 프로그램, 공공구매 활성화 등 판로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19쪽 저소득층 공공일자리 제공입니다.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등 저소득ㆍ취업 취약계층 대상 공공일자리사업 제공으로 최소한의 생계보장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노동정책과 보고서 123쪽 노동 권익보호 체계 구축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노동환경 변화에 따른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담은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이동노동자 건강권 보호를 위한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시범운영과 감정노동자 보호대책 등 취약계층 노동자 보호대책을 마련하고 노동자의 권익보호와 증진을 위한 노동권익센터 설치ㆍ운영 등 민선7기 노동 존중 인천특별시대 실현을 위한 인천형 노동정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5쪽 근로자 복지지원 프로그램 활성화입니다.
야간 및 주말 강좌 등 근로자 문화ㆍ복지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근로자 참여 활성화, 찾아가는 노동법률상담 서비스 확대, 영세사업장에 대한 노무관리와 컨설팅지원 확대, 청소년 등 근로취약계층에 대한 노동법 교육과 근로자지원 프로그램 내실 운영으로 근로자의 심리적ㆍ정서적 안정 도모 등 근로자 복지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27쪽 근로자복합문화센터 건립입니다.
근로자와 지역주민의 사회문화적 생활지위 향상과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근로자들의 건전하고 자주적인 근로활동으로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근로자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검단복합문화센터, 가좌복합문화센터에 대한 공공건축 기본계획과 공공건축위원회 심의를 정상적으로 잘 마치고 2021년 6월부터 설계용역을 마친 후 공사 착공하여 2023년 7월 중 공사 준공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진흥과 보고서 131쪽 효과적인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입니다.
1조 45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으로 경제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지속적ㆍ혁신적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중 경영안정자금을 통하여 은행대출 시 발생하는 이자 중 일정부분을 보전해 주는 이자차액 보전사업을 추진하고 부도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매출채권보험의 지원과 기술력은 있으나 담보나 신용이 부족해 대출이 어려운 중소기업에는 협약보증 지원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33쪽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인프라 구축지원입니다.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수출 환경 조성과 해외시장 개척 및 판로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출입국제한, 물류지연, 해외 전시회의 불확실성 등 사업추진에 애로가 있습니다만 비대면화 확산과 온라인시장 접근성을 감안, 디지털 수출지원사업을 강화하여 수출 성장동력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2021년도에는 해외 판로개척 370여 개사, 수출 인프라 확충 2180여 개사, 중국 전담 마케팅 350여 개사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135쪽 산단 대개조 및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사업입니다.
2020년 5월 정부 일자리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합동공모사업으로 2021년 산단 대개조 지역사업이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 9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2020년 스마트산단 신규단지사업이 선정되었고 스마트산단에 디지털ㆍ그린뉴딜을 융합한 스마트그린산단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남동산업단지를 거점산단으로 하여 부평ㆍ주안ㆍ송도를 연계산단으로 ITㆍICT 기반으로 대개조하여 인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보고서 138쪽 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입니다.
토지이용 과밀화, 주차난 등으로 경쟁력이 약화된 산업단지에 대하여 재생사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부평 및 주안 국가산업단지 일원을 대상으로 근로여건 개선과 도로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제조ㆍ판매ㆍ문화ㆍ편의시설이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0쪽 중소기업 지식재산 및 디자인지원 강화입니다.
중소기업 지식재산 권리화 지원, 디자인 지원 등 고부가가치 제품개발을 지원하겠습니다.
지식재산권 지원, 특허 스타기업 발굴 육성 등 특허 및 지식재산권 활성화를 지원하고 디자인개발 및 우수디자인 선정 등 산업디자인 육성으로 인천 소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142쪽 녹색혁신 상생협력사업입니다.
중앙과 지방, 대기업과 중소기업, 지역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녹색산업을 육성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토록 하겠습니다.
미래산업과 보고서 147쪽 D.N.A 기반 혁신밸리 조성입니다.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AI 기반 생태계 구축을 통한 유망기업 집적화, 지역특화산업과 AI기술을 융합하는 산업을 지원하겠습니다.
AI기술 미래인재 양성 및 안정적 자금지원을 위한 인천성장펀드를 조성하여 D.N.A 기반 신제품 서비스 상용화 지원 등을 통하여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원도심 D.N.A 혁신밸리 거점 마련을 위해 인천대 제물포캠퍼스를 창업전진기지로 조성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49쪽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지원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지난해 10월 15일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유치가 최종 확정됐습니다.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 구축을 위한 기본설계와 바이오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시범교육을 실시하고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조기달성을 위한 관련 기업의 발굴ㆍ지원과 바이오기업 제품개발 및 유효성 평가를 지원하고 산학연 협력단지 조성과 바이오기업 유치를 통하여 바이오산업 성장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보고서 151쪽 미래차 부품산업 육성 기반 조성입니다.
미래차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 부품산업 육성ㆍ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인천로봇랜드 내 커넥티드카 소재 부품개발 및 인증평가센터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미래차 핵심부품 기술력 확보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시장을 선도하고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 축소에 따른 일자리 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커넥티드카 산업 거점화로 관련 기업 집적화에 따른 신규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153쪽 미래신산업 연구개발 사업지원입니다.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을 위한 연구 기반 조성과 미래신산업 육성을 위하여 국가와 자체 R&D사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55쪽 로봇산업 혁신성장 지원입니다.
로봇랜드의 성공적 조성을 통하여 국내를 대표할 로봇 생태계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로봇산업 혁신 클러스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로봇랜드의 산업클러스터화 방안 마련과 로봇랜드 조성 실행계획 변경승인을 완료하였습니다.
인천도시공사의 신규투자사업 참여 용역 발주와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수립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로봇산업진흥시설 운영과 로봇스타트업 10개사 등의 육성을 통하여 국내 대표 로봇산업 거점도시로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창업과 보고서 159쪽 창업 역량강화 및 생태계 활성화입니다.
청년 스타트업 육성 후 후속지원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우수인재의 외부유출 방지를 위한 창업 기반 마련을 추진하겠습니다.
창업지원시설과 연계한 창업마을드림촌 운영 활성화 방안수립 연구용역을 시행하고 인천시 창업정책 중장기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창업생태계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통하여 제2기 인천창업포럼과 기술창업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겠습니다.
보고서 161쪽 기술창업 지원을 통한 혁신 창업도시 조성입니다.
창업기업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정부 모태펀드와 민간자본을 활용한 투자조합 결성으로 총 20억을 출자하여 창업 7년 이내 기업에 2배 이상 투자되도록 하여 인천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겠습니다.
메이커스페이스 등 창업인프라의 확대를 통하여 창업기업의 지속성장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창업기업의 사업화지원, 보육지원ㆍ자문, 멘토링ㆍ네트워킹 활동을 통한 기술 기반 창업지원으로 창업기업을 발굴ㆍ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63쪽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유치활동 전개입니다.
투자유치기획위원회와 투자유치자문단 운영, 투자유치 제도개선 및 인센티브 발굴 등으로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특히 지역 강점산업인 물류와 제조 분야 기업유치를 위한 전략적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농축산유통과 보고서 167쪽 농가 경영안정 도모입니다.
농산물 시장개방에 따라 농가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270억원의 기본형 공익직불금에 대하여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69쪽 고부가가치 스마트 농식품산업 육성입니다.
농식품산업 육성과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해 농촌 융복합산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강화군에 친환경농업지구 조성을 위한 투자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산업을 도모하는 인천의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71쪽 안정적인 농업생산 기반시설 확충입니다.
방조제 개보수, 수리시설 개보수, 배수 개선 등 농업생산 기반시설의 체계적인 정비를 통하여 농업생산성 제고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농지원부 정비와 농지이용 실태조사를 통해 농지이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보고서 173쪽 한우브랜드 육성 지원입니다.
강화섬 약쑥한우의 우량ㆍ고품질 생산 공급을 통하여 강화한우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한우등록비 지원 등 7개 사업 10억 8000만원을 차질 없이 집행하겠습니다.
보고서 175쪽 예방 중심의 가축전염병 방역 추진입니다.
예방 중심의 재난형 가축전염병 방역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검출되고 야생조류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고 있어 축산농장으로 바이러스 유입이 우려되는 상황인바 그 어느 때보다도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가축전염병 발생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177쪽 시민들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활성화입니다.
유휴지를 활용한 도시텃밭 조성으로 힐링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인천형 공동체 도시텃밭 조성 등 주민참여예산을 반영한 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79쪽 동물과 함께하는 희망도시 인천입니다.
유기동물관리, 길고양이 중성화, 야생 유기견 포획으로 동물로 인한 갈등을 완화하고 동물과 더불어 사는 문화교육으로 동물보호 의식을 함양토록 하겠습니다.
남촌농축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보고서 183쪽 체계적ㆍ효율적 청사시설 및 청소관리 운영입니다.
도매시장 이전 2년차를 맞이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매시장 환경을 조성하여 시민 중심의 친환경 도매시장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삼산농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보고서 187쪽 도매시장 시설물 개선 및 보수사업입니다.
2001년 개설된 도매시장의 시설 노후화가 시작되고 있어 시설보강사업을 추진, 방범ㆍ방재ㆍ안전사고 예방을 도모하겠습니다.
사업비 9억 2000만원을 활용하여 승강기 시설 교체, 옥상 방수공사, LED 등기구 교체, 야채쓰레기 감량화시설 교체공사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요현안사항입니다.
보고서 195쪽 창업마을드림촌 조성입니다.
지난 2017년 9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창업마을드림촌 조성과 관련하여 인근 주민의 반대로 답보상태에 있었으나 본부는 2020년 7월부터 사업재개와 정상화를 위하여 다양한 계층과의 소통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SK주민들의 반대여론은 일부 지속되고 있으나 국가 공모사업을 중지할 만큼 일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유에 해당되지 않으며 시의 일관된 사업 정책방향과 소통 노력에 반대주민들도 사업진행을 촉구하고 지난해 11월 입주민대표 간담회를 기점으로 SK주민 내부에서도 분위기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시는 LH와 기본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청년 창업전문가, 주민 등으로 구성된 설계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하대학교 등 관내 대학교 8개와 상생협력 MOU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창업지원 핵심시설로서 꼭 필요한 사업인바 반대의견 주민들과 지속 소통하고 다양한 계층의 요구를 반영하여 2021년 8월 공사 착공, 2023년 8월 공사 준공을 목표로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일자리경제본부 전 직원은 우리 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피해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조속한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계획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본부는 ‘고부가가치산업 대전환으로 행복한 일자리 생태계 초연결 모델도시 구현 2025’를 비전으로 정하고 낮은 부가가치의 중간재 위주와 영세한 제조업 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인천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성장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도록 본부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임동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ㆍ2021년도 일자리경제본부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