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고진섭 부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난 3월 제153회 임시회 이후 오랜만에 여러 의원님의 시정질문에 답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출범 1년이 된 제5회 의회는 그동안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고뇌하고 시정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으며 특히 2014년아시안게임 유치 성공과 2009년인천세계도시엑스포 추진 체제정비, 경제자유구역사업 및 구도심재생사업 등 대형과제들이 차질 없이 추진하여 세계일류 명품도시 인천건설을 위하여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그 동안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조언이 있었기에 이와 같은 시정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 의원님의 질문내용에 대하여 차례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석봉 의원님을 비롯한 세 분 의원님의 서면 질문에 대하여 서면으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국제도시 각종 공사 비리와 관련하여 맞춤형입찰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과 경쟁입찰의 도입 의향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최근 언론보도 등으로 알려진 경제자유구역청을 비리 발생으로 인해 시민사회의 질책과 의원님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시정의 책임자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면서 금번 사건을 계기로 공직자 및 개발관련사업자의 상호 자정기능을 강화시키고 부정부패의 근절을 위해 제도개선에 가일층 노력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원님께서 제안하신 입찰참가 자격의 지역제한제도 개선과 관련해서는 현행 규정상 PQ제도는 100억원 이상을 대상사업으로 하여 부적격사업자의 참여를 사전에 배제한 후적격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경쟁입찰하는 방식으로써 공사의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도입된 제도의 취지를 고려할 때 근본적인 제도개선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제도의 운영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필요시 관련 규정의 제도개선 건의는 물론 심사과정상 발주처 담당공무원이 심사에 참여치 못하게 함으로써 비리의 개입가능성을 예방하는 등 제도개선을 포함한 각종 시책 등을 수립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부조리 예방을 위한 제도개선사항으로는 각종 공사설계시 공무원의 자의적 판단이 배제될 수 있도록 설계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특히 대형공사에 대해서는 설계변경을 최소화하고 설계감리제도를 도입하여 공사시 발생할 수 있는 부조리의 요인을 사전 차단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대단위사업, 계약입찰, 인허가 등에 있어서는 사업시작부터 진행과정, 사후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모니터링제도를 실시하여 사업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각종 비리의 개입을 근원적으로 차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공직자와 건설사업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강화하고 각종 비리에 연루된 부정당업체에 대해서는 입찰참가자격의 제한과 함께 최고를 행정처분으로 제재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금번 사례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금번 사고로 인해 대다수의 성실한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되지 않도록 하고 비리에 대해서는 더욱 경계를 하는 가운데에도 시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들과 관련하여 사업자들의 애로사항 청취 등 협조체제에도 흔들림이 없이 수행함으로써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한편 시가 역점사업을 두고 총력을 경주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더 한층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공직자 부정부패와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대책으로 감사제도 강화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 시에서는 정기적으로 종합 및 부분감사를 비롯한 일상감사 그리고 수시로 대형건설공사에 대한 현장기동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교육 및 수시점검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바와 같이 우리 시가 세계일류 명품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정부패가 없는 깨끗한 클린인천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비리 개연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부조리 방지대책으로 금년 5월부터 새롭게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3억원 이상 신규건설사업에 대하여 사업시행 단계부터 진행과정 그리고 마무리 단계까지 감독공무원은 물론 계약담당자를 비롯한 시공업자 등을 대상으로 수시로 모니터링을 하여 건설사업SPA-M제도를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으며 아울러 각종 건설현장 등에 대한 현장확인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난 7월 확대간부회의 시 앞으로 비리가 발생할 때에는 당해 공무원은 물론이고 간부공무원까지 연대책임을 강하게 묻고 이를 인사에 반영토록 할 방침임을 전 직원들에게 강력하게 지시한 바도 있습니다.
특히 공직기강이 해이해 지기 쉬운 휴가기간과 추석절 그리고 대선을 앞두고 6개반 23명으로 특별감찰반을 편성해서 연말까지 상시감찰활동을 강도 있게 실시해 나가겠으며 감찰기간중에 적발된 사항에 대하여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소속직원들에 대한 직무 및 정신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특히 크고 작은 공사가 많이 추진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청 등 대단위사업소에 대하여는 기동감찰을 수시로 실시하는 등 특별관리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클린신고센터와 공무원 부조리신고 센터 운영 그리고 시민감사관제도의 활성화 등을 통해서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예방 감찰활동을 지속적으로 강력히 전개하여 클린인천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시 공무국외여행위탁업무 독점폐해 예방에 대한 견해와 위탁독점 여행사에 대한 개선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공무국외여행은 연초 각 실국 계획에 대한 검토를 거쳐 확정된 후 심사허가를 통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여행시기, 인원, 여행목적, 여행의 질, 여행방법, 경비 지급절차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여건상 공개입찰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마는 말씀하신 사항에 대한 개선을 위해 공무국외여행에 대한 코스 개발 등 자체연수계획을 위주로 하며 우선적으로 장기근속자 등에 대한 공무국외여행은 투명하고 공개적인 방법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시에 근무하는 여직원 및 민원인들을 위하여 시청사 내 수유시설 설치에 대한 대책 및 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세계 3위 수준의 저수준 출산율과 가장 빠른 고령화 진행으로 한국사회의 지속 발전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됨에 따라 정부에서도 대통령직속기구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을 이용하여 민원인들의 편의 제공과 출산여성이 신생아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도록 모유수유실 설치를 권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 시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을 인식하고 수유시설 설치를 위한 청사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말씀드리면 직원들의 보육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청사 동측 부지에 13억 7,400만원을 투자하여 금년 12월 완공예정으로 증축중에 있는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직장보육시설인 두루미어린이집 일정공간에 우선적으로 수유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으며 앞으로 직원 및 민원인을 위한 수유시설을 민원실의 사무실 구조 재배치 등의 확충방안도 검토하는 등 수유시설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수봉공원 놀이시설 철거와 관련하여 그에 대한 대책과 어린이테마공원 조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봉공원 놀이시설은 ’79년 최초로 민간자본을 투자하여 조성된 시설로써 6,014㎡ 부지에 18종의 소규모 놀이시설과 매점 등 부대시설의 민간위탁방법으로 운영·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최초 조성 당시만 해도 인천지역에서 유일한 놀이시설로서 어린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많이 이용하던 놀이시설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27년이 넘게 이용되고 있는 노후화된 시설들로써 안전사고 위험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송도유원지와 월미도 문화의 거리에 현대식 유희시설이 설치되면서 수봉공원 놀이시설을 이용하는 정도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봉공원은 남구지역의 구도심권에 위치하고 있는 유일한 녹지거점으로써 자연의 숲으로 복원이 필요한 공원입니다.
따라서 수봉공원 내 놀이시설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녹지숲으로 복원할 계획이며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체력단련시설과 소규모의 어린이를 위한 놀이시설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어린이테마공원의 조성에 대하여는 송도신도시 및 청라지구 등에 어린이들이 모험을 경험할 수 있는 현대식 시설들을 유치하도록 할 계획이며 도보권 가까운 근린공원에서도 어린이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소규모의 놀이시설들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재활용 선별시설 확충 운영과 관련하여 시의 역할 강화와 광역단위 선별시설 확충계획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재활용품선별을 위한 공공재활용 선별시설 설치 및 운영은 기초자치단체장의 고유사무로서 군·구에서 수거 선별되는 재활용 분리 수거량은 1일 약 135톤이 배출됩니다.
강화군, 옹진군, 남동구 등 3개 군·구에서는 재활용 선별시설을 설치하여 직영 또는 민간위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기타 나머지 7개 구에서도 자체 재활용 선별시설이 없이 민간 재활용선별업체와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재활용품을 선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의원님께서 염려하시는 바와 같이 민간 선별업체에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시장의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안정적인 재활용 선별체계 확보를 위해서는 공공재활용 선별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재활용 선별시설 확충을 위하여 종 5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남동구 재활용 선별시설을 기존 1일 15톤에서 35톤 처리 규모로 증설하고 2008년도 국·시비 보조사업으로 계양구 재활용선별시설을 12일 15톤 처리 규모로 신설하겠으며 또한 서구 재활용선별시설 설치를 위하여 타당성 검토와 부지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도심권 지역의 선별시설입지의 어려움, 재활용품 수거량, 민간 선별업체의 여건, 재활용 가능자원의 시장성, 시설의 경제성 및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선적으로는 인접 구 자치단체간 공동재활용선별시설 확충 방안도 검토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광역단위 공공재활용 선별시설 확충방안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도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재활용 선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공공재활용 선별시설의 원활한 운영과 민간선별업체와 상호협력을 통해 재활용 활성화 및 재활용률을 높이고 재활용 산업의 경제적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계양산성, 부평도호부, 부평향교 복원사업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계산동 지역은 남구 문학동과 함께 인천의 역사성을 지닌 곳이지만 그 동안 관심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시정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계양산성은 시 지정기념물 제1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2003년 발굴을 시작하여 3차 발굴까지 완료되었고 금년 하반기에는 4차 발굴을 계획중입니다.
앞으로 우리 시는 2008년에 계양산성 복원종합계획을 수립하여 2010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소요예산은 77억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부평도호부는 현재는 계산초등학교 자리 에 위치하였던 것으로 1동 74.78㎡의 건축물만 남아 있으며 복원을 위해서는 당시의 관아에 대한 고증자료와 충분한 규모의 부지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앞으로 관련 역사학자 등 전문가의 참여와 지역의견 수렴절차를 통해 계산 2동 사무소 부근으로 이전하는 방안 등을 계양구와 협조하여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계산동 부평향교는 도시계획도로로 인하여 부지가 축소되었으나 대성전, 명륜당, 외삼문 등 주요시설이 외곽시설로 보존, 관리되고 있어 복원보다는 유지관리가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부평향교는 그 동안 단청보수를 완료하였으며 방문객 편의 제공을 위한 화장실 개·보수공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부평향교는 철저한 시설관리 및 정비로 문화재로써의 가치를 높이는 한편 활용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으며 의원님이 지적하신 대로 복원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문화재 보존과 문화재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여 인천의 역사를 볼 수 있는 볼거리 문화를 창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성용기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경인운하 건설촉구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국책사업으로 추진하여 경인운하는 굴포천 유역수해 방지대책으로 계획된 방수로를 운하로 활용하여 수해 방지와 물류비 절감 등을 위해 1995년부터 추진되어 왔으나 환경단체 등의 찬반 논리에 부딪쳐 사업이 더 이상 추진되지 못하였습니다.
2005년 7월 주민, 건교부, 환경부 관계자로 구성된 굴포천 유역 지속가능 발전협의회가 중재하여 12차례의 논의와 공청회를 거쳤지만 별다른 결론의 내지 못한 채 2007년 2월에 활동이 종료되어 2007년 5월 경인운하사업갈등조정 및 사업추진방향에 대하여 건설교통부가 국무조정실로 결정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건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장관, 민간위원 등의 별도 추진위원회를 구성, 경인운하사업과 관련된 주요정책을 최종심의 확정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에서도 2007년 5월 국무총리와 사업주체인 건교부장관에게 경인운하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요청하는 정책건의서를 전달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경인운하 계획과 연계하여 주변지역에 개발가능 한 도입시설 등을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정책과제로 검토하여 물류와 관광 지역문화가 조화되고 주변지역의 교통흐름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개발되도록 건설교통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제시해 주신 대규모 관광해안벨트 친수공간 조성과 야간경관 조성, 유람선 관광 상품개발 등은 시에서 매우 공감하고 있는 부분으로 적극 검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 국제학술연구단지내 인하대학교 캠퍼스부지 제공과 지역우수대학인 인하대학교와 인천시간의 Win-Win 전략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국제적 수준의 교육연구 인프라 및 동북아산학연 허브의 구축을 위하여 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내 국제학술연구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실리콘밸리, RTP, 캠브리지 사이언스파크 등과 같은 국제학술연구단지의 조기활성화를 위한 앵커시설 역할 수행의 선도시설이 필요하여 2005년 하반기부터 국내외 유명대학을 대상으로 유치활동을 전개하여 2006년 1월 연세대학교를 유치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그 후 연세대학교 입주를 계기로 국내 10여 개 대학들이 국제학술연구단지 조성 참여 의사를 표명하였으며 실질적인 수요를 예측하기 위하여 입주 희망대학들에 대하여 2006년 8월 사업제안서를 접수 검토한 결과 각 대학의 제안내용 및 계획이 경제자유구역의 취지와는 많은 차이가 있었고 또한 각 대학의 요청면적이 송도지구가 수용할 수 없는 과다한 부지를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시와 재경부에서는 경제자유구역의 방향에 부합하는 국내외 대학유치와 대학선정 기준 및 적정규모 도출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 위하여 송도지구 혁신클러스트 조성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하였고 2007년 4월 송도지구 교육연구기관 유치기준을 확정하였습니다.
향후 송도지구 교육연구기관 유치기준 및 용역결과를 토대로 대학 선정기준 및 규모 등을 포함한 대학배치계획을 수립 시행할 예정이며 5, 7공구 개발방향과 여건을 감안해 볼 때 인하대에서 요구하는 면적의 캠퍼스형 부지 제공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다만 의원님께서 말씀 하신 지역대학 육성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로 감안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경기장 확보와 관련하여 주변 도시 경기장시설 활용방안을 제시하시고 대회 개최 후 사후관리와 접근성, 대규모 주거지역과 인접성을 고려하여 논현, 한화택지 내 경기장 건설 필요성을 제안하셨고, 또한 선호시설로서 경기장과 혐오시설로의 장례예식장 등을 연계하여 지역이기주의 극복방안제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에서는 2014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경기장 확충을 하는데 있어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대로 우리 시 주변도시 경기장의 현황을 정밀히 파악하여 대회경기장 혹은 보조 연습경기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원님께서 시민의 접근성과 사후 활용을 감안하여 한화택지 내 경기장 신설이 필요하다는 제안을 주셨는데 이에 대해서는 동 지역의 체육시설 수요와 교통여건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한화택지 내 혹은 인접지역에 배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경기장 배치와 연계하여 주민 기피시설인 장례예식장 등 배치 필요성을 제안하셨는데 주민 선호시설과 혐오시설을 연계 배치한다면 주민들의 설득을 얻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장례예식장은 도시계획상 부합되면 관할구청의 허가와 세무서의 사업자 등록으로 영업이 가능한 사적시설이므로 공공시설인 경기장과 연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앞으로 경기장 등 선호시설을 건설하는 데 있어 공공시설이면서 주민이 기피하는 시설과 연계하여 지역 이기주의를 극복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소래포구가 수도권에서 보기 드문 관광명소임에도 불구하고 주변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는 지적에 대하여 환경대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소래포구 지역에는 휴일에는 수많은 인파가 찾아오는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어시장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곳으로 우리 시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곳입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소래포구 주변환경이 매우 열악하며 환경개선이 특히 필요하다고 공감하는 바입니다.
그동안 시에서는 소래포구에 대한 주변을 정비하여 관광명소로 활성화 되도록 2000년부터 2005년까지 3단계에 걸쳐 총 6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였습니다.
1단계 해수공급시설을 정비하고 노후선착장 보수와 보행로 확장사업을 시행하였으며 2단계로 소래철교 부근 뎅구산 주변 공원화 사업과 젓갈시장 풍물거리 조성 및 소래철교 보수공사를 완료한 후 3단계 어선 접안시설 및 선착장 시설 보수 등의 사업을 시행하여 소래포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이미지 조성 등 수도권 명소로 발전되도록 주변 여건을 위해 노력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지역의 어시장 정비와 관련해서는 재경부 소관 국유지로서 현재 330여 개의 좌판 무허가 건축물로 형성되어 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한 등록시장이나 재래시장 및 상점과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한 구청장이 인정하는 인정시장에 포함되지 않아 현행법상으로는 시장 환경개선을 위한 지원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앞으로 제가 직접 소래포구를 방문해서 법적 여러 가지 개선사항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남동공단의 주차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 대책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2006년 2월 남동공단의 주차대책과 관련하여 시, 남동구, 경영자협의회 등 관계기관 회의에까지 참석하여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신 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현재 남동공단은 당시 제시된 계획대로 2006년 6월 노상주차장 및 약 1만 면을 확보하여 무료로 운영 중에 있으며 또한 2006년 10월부터 공단 내 순환버스를 기존 2개 노선 3대에서 4개 노선 6대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원님께서 제시하신 노외공영주차장 건설과 관련해서는 공장부지의 용도변경이 필수적인 사항으로서 현재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주차장 등의 기반시설 확충을 포함한 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 용역을 진행중에 있어 금년 12월에 용역이 완료되면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확충 방안을 적극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그린벨트 집단취락 우선 해제 지역 내에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확보방안 및 기존 그린벨트 지역 기반시설 확충 요청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의 개발 제한구역은 현재 행정구역 면적 994.12㎢중 8.2%인 81.47㎢로 6개구에 지정되어 있습니다. 지난해 20호 이상의 기존 취락을 중심으로 38개 지구 2.094㎢의 취락지역을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 한 바 있습니다.
본 해제지역에는 도로 319개 노선, 공원 녹지 7개 지구, 주차장 18개 소 등의 기반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위의 기반시설에 대하여는 해당 구에서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여 설치할 계획으로 있으며 우리 시에서는 지방채 발행 및 기반시설 부담금 등을 통해 예산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 개발제한구역의 기반시설 확충에 대하여도 연차별 계획에 의거 국비 70%를 지원 받아 도로 등을 확충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해제지역 및 기본 구역내의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연차별 계획을 수립하고 국비 및 시비 등을 적극 지원하여 해당 자치단체로 하여금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께서 질문하신 지하철 2호선 서창, 도림, 논현, 남동공단까지 연장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1992년도에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나 IMF 등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다가 2005년 전문기관의 교통수요 및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토한 결과, 서구 오류동에서 인천대공원 구간이 최적노선으로 분석되었고, 지난해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사업타당성이 인정되어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확정 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건설공법, 정거장 계획 등 기본계획안을 마련하여 지난 6월에 주민공람 및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서창, 논현지구 등으로의 노선연장을 비롯하여 고가공법 적용구간의 지하화 요구 등 다수의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노선연장 요구사항은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확정된 2호선 건설사업외 지역으로 수용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으로 사업의 실현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하화 요구 등 일부 의견을 반영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건설교통부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한편 논현지구 일원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건설중인 수인선 건설공사가 완공되면 인천1호선의 원인재역과 국철 1호선의 인천역에서 환승이 가능하여 이 지역 주심의 시내 및 수도권 이동에 따른 교통이용이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도시철도 2호선의 서창, 도림, 논현, 남동공단까지의 연장에 대해서는 현재 우리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천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시 타당성 여부를 재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영은 의원님께서 우리시는 앞으로 도시엑스포, 아시안게임,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을 감안하면 지방채 및 공사채 규모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를 어떻게 상환할 것인지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우리 시 2007년 12월말 기준 예상 채무액은 지방채가 1조 4,804억원이며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대로 경제자유구역사업과 구도심권 재생사업 등 대규모 재정투자사업으로 지방채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지방채 상환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면 우리 시가 건전 재정을 위해 1999년도에 채무상환의 계획적, 안정적 상환과 특정시기에 채무 집중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방채 상환기금 조례를 제정한 바 있으며 2007년 6월말 현재 397억원을 적립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2010년까지는 평균 625억, 2011년부터 2014년까지는 1,353억원을 상환할 계획입니다.
현재 발행한 지방채는 5년 거치 10년 균등 상환 및 연리 5% 미만의 장기 저리 정부자금으로서 대부분의 사업이 서민편익 사업으로 공원과 도로개설 등 부지매입비로 사용하였으며 지난 5년 전에 비해 공시지가가 50% 상승하여 이자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과 도시재생사업이 완료되는 2014년에는 재정규모가 1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어 지방채상환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국고보조금도 평균 25%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어 타시·도보다 많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공사채는 공사에서 경제자유구역 및 구도심 개발사업의 부지매입을 위한 선투자 비용으로 활용되며 독립채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민에게는 부담이 전가되지 않습니다.
2007년 12월말 기준 예상 채무액은 2조 4,522억원이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사업이 끝나는 시기에는 투자자금이 회수되어 채무상환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관광공사는 2010년, 도시개발공사는 2013년, 지하철공사 1호선 건설부채는 2015년까지 모두 상환할 예정에 있습니다.
아시안게임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국고보조금을 최대한 확보하고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확대하여 우리 시 재정투자를 최소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앞으로도 지방채를 발행함에 있어 당면한 재정여건과 향후 전망을 고려하여 시민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지방채를 발행하고 관리를 해 나가겠습니다만 한 가지 우리 존경하는 의원님들께 지방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다면 우리 시는 모든 부분이 확정 일로에 있고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으면 우리가 목표하고 있는 명품도시가 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모든 자금들은 대부분이 공원이라든지 도로라든지 하는 이런 시민을 위한 기초적인 인프라에 투자가 되는 것으로서 지금은 저금리 시대이기 때문에 확정부 저금리를 기채를 해서 가변성이 많은 부동산을 인수함으로 해서 사실상 시민들한테 상당한 이익을 주는 것이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만약에 기채를 하지 않아서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우리 중앙공원은 이루어질 수가 없습니다. 중앙공원을 지금까지 놔뒀으면 그 땅값이 계속 상승을 했기 때문에 엄두가 안 났을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그와 같은 일은 우리가 기채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최대한 기채를 해서 빨리 이런 우리 시민들이 필요한 시설을 확충을 하고 역시 우리는 2014년 되면 인구는 약 350만 GDP는 지금 기준으로 한 3만불 그리고 GRDP는 100조가 넘고 그리고 여러 가지 조세 지방세가 될만한 세원들이 많이 확보가 되기 때문에 그것은 오히려 지금은 기채를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제가 가지고 있는 사업과 지방채에 관한 기준입니다.
아울러서 도시개발공사에 대해서도 걱정이 많으신데 지금 기채된 내용이 다 역시 개발사업에 개발지역의 부동산을 매입하는 것이고 이것은 최종사업자한테 소정의 어떤 마진이라고 할까 이것을 붙여서 넘기는 것으로서 대부분은 별 리스크가 없는 사업이다 이렇게 보겠습니다.
참고로 지난 1/4분기에 부동산 경기가 대단히 침체되어 있었는데 우리 인천이 부동산 거래대금 증가율이 20%에서 25% 정도인데 다른 시·도의 경우 마이너스 20%에서 한 30% 정도 된다. 이것은 바로 우리 인천에 대한 하나의 기대를 시장에서 반영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이런 상황을 몇 년 더 촉진을 시켜야 되기 때문에 우리가 지방재정의 확충방안을 기채 등을 통해서 하는 것은 지금으로서는 오히려 올바른 방향이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원님들께서 걱정하시는 대로 역시 상환에 대한 치밀한 예측과 계획은 가지고 있어야 된다. 그러면서도 막연하게 그 돈을 어디다 쓰나. 뭐 이렇게 많은 돈이 어디로 가는 것인가 이런 걱정을 하실 것 같아서 부연을 해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고 앞으로 더욱더 열심히 잘 관리해서 여러분과 함께 안전 재정을 하도록 같이 노력을 한다는 말씀을 역시 아울러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서울지하철 7호선 건설구간 중 GM대우차에서 부평구청역 지하 1층에 주차장을 건설하여 우리 시에 기부채납하겠다는 것과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께서 우리 시의 부족한 주차장확보대책과 관련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말씀하신 GM대우차에서 부평구청역 지하 1층에 150면의 주차장 건설 후 우리 시에 기부채납 의사에 대하여는 공식적으로 제안된 사항은 없습니다만 GM 대우차에서 기부채납을 제안한다면 우리 시에서는 민간투자법에 의거 민간제안사업 방식으로 사업 타당성과 지하철건설 추진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께서 질문하신 서울지하철 7호선을 인천 2호선과 만나는 지점까지 대형전철로 그대로 연장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제시하신 의견과 지하주자장 건설에 따라 서울지하철 7호선 공정에 차질이 생기는지 여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서울지하철 7호선을 인천2호선과 만나는 지점까지 대형전철로 연결할 경우 환승 없이 서울까지 이동할 수 있어 이용측면에서는 편리성이 크게 증진되므로 의원님이 제시하신 의견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위와 같은 계획하에 현재 시공증인 서울지하철 7호선 유치선 구간에 지하주차장을 건설하여도 기술적인 문제는 없으나 공사가 진행중에 있으므로 공정상 되메우기 작업이 진행되기 전에 지하주차장 건설이 추진되면 지하철 개통 및 공정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제시하신 의견에 대하여는 현재 추진중에 있는 인천시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용역 과정에서 수요분석 및 경제성 등을 검토하여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건설교통부 등과 협의하여 인천도시철도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삼산월드체육관역 지하주차장 조성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삼산월드체육관 주변 지역의 주차장확보실태를 말씀드리면 부평구청에서는 반경500m로 주차수요를 조사함으로써 의원님 말씀처럼 주차장 부족현상이 나타났으나 주차장법에 의한 주차실태조사 기준인 반경 300m 이내로 조사한 결과 4,483대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예상되어 이 지역의 주차장 확보율은 100%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리고 삼산월드체육관 부설 주차장은 553면으로 평상시에는 주차장 이용률이 10%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며 대규모 행사시에는 현재 인근 학교운동장과 나대지를 임시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하철 7호선이 개통되면 삼산월드체육관의 지하철을 통한 접근이 용이하여 주차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 부지 내에 주차장법에 의한 설치기준을 적용할 경우 설치가능 주차면수가 250면에 불과하며 저조한 이용률과 시 재정여건을 감안할 때 사업비 86억원을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향후 여건변화로 주차장 확보 필요성이 대두된다면 체육관 앞 삼산동 460-5번지 1,828㎡의 대한주택공사 소유 주차장 부지를 주차타워로 건설할 경우 228면을 확보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교통관리과에서 보고한 삼산월드체육관 지하주차장 검토보고는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내부 검토된 의견임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주택가 주차환경개선 기본계획 용역에서도 인천시 주차정책 기본방향을 주택가 지역은 주차시설을 공급하되 도심 및 교통 혼잡지역은 주차장 건설을 억제하는 주차수요관리정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송도국제도시 내 각종 공사중 인천지역 업체의 공동도급액 저조원인과 대책, 우리 지역업체의무공동 도급조항을 입찰공고문에 명시할 용의가 있는지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천지역의 건설사업 전반에 대해 심층적으로 진단하면서 인천지역업체의 공사수주율과 하도급률을 제고시키기 위한 고민과 함께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주신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금년 초 건설인 신년 인사회에서 저의 의지를 강력히 표시한 바와 같이 시에서는 지역업체가 각종 공사에 최대한 참여하여 지역건설산업의 활성화로 연계될 수 있다고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공동도급비율 상향조정 및제도 개선은 물론 활성화 분위기 조성과 지역업체간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강화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중에 있습니다.
그 결과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경제자유구역 내 공사의 경우 지난 2006년도 말까지는 평균적으로 원도급과 하도급률이 각각 15%, 17%에 불과하였으나 금년도의 경우는 6월 말 기준으로 각각 50%와 27%로 점차 개선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경제자유구역 내 사업은 상당수가 공사금액이 222억원을 초과하는 국제입찰대상의 대형사업이며 국제 입찰대상사업은 지역업체 의무도급률을 입찰공고문에 명시하거나 공동도급을 강제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이 미비한 상태에 있어 근본적인 개선을 이루는 데는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국제입찰 대상사업에 대해서는 지역업체의 실질적인 참여가 보장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의 개정을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한편 특히 하도급에 있어서는 공사착공시 공종별 하도급관리계획서를 사전에 제출토록 의 무화함으로써 인천지역업체가 50%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D/B구축을 통한 실적관리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공사·공단을 포함한 업체, 협회 등 관계 기관과의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하여 지역업체의 공사 참여 확대를 촉구함은 물론 시공시 인천지역의 인력 및 자재 등을 최대한 활용토록 유도하고 주기적인 실태분석을 통해 우리 지역 건설 경기활성화에 기여한 업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지역업체의 참여율이 제고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천 지역업체의 낮은 하도급 수주율 해결에 대한 대책과 최저가 낙찰제에 따른 하도급 문제점의 제도적 해결방법 그리고 의무화 도급제 폐지에 따른 하도급 수주율 감소방지 대책에 대하여 일괄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2004년부터 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지역건설업체 참여를 위한 대형건설업체와의 간담회 개최, 지역전문건설업체의 협력업체 등록지원과 지역업체 의무공동도급 비율의 상향조정 등 지역업체의 공사수주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인천지역 건설업체의 원도급 수주율은 2005년도 19%에서 2006년도는 29%로10% 상향되었으며 하도급 수주율은 28%에서 48%로 20% 향상되면서 성과를 거양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경제자유구역청의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인천시의 평균수주율보다 낮은 이유는 발주공사의 대부분이 국제입찰대상공사이며 현재 진행증인 국외사업 중 사업비 규모가 큰 공사는 해상에서 추진하는 호안축조 및 준설매립공사 등 전문화된 업체만이 참여가 가능하여 지역업체 공사수주율이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지역건설업체의 공사수주율 향상을 위하여 지역발주공사를 지속적으로 검토 분석하고 지원시책을 마련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전문건설업체의 보호육성을 위해 도입 운영한 의무하도급제도와 일반건설업과 전문건설업체간에 겸업제한이 2008년 1월부터 폐지됨으로써 건설시장은 사실상 완전한 경쟁체제로 들어가게 됨에 따라 전문건설업의 경영환경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여건을 극복하고자 우리 시에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역건설업체의 공사 수주 지원을 위해 대형공사에 대한 발주방법 신청시에는 지역건설업체 참여율 제고를 위한 방안과 공사기간 하자 구분의 용이성을 고려한 분할발주방안을 제출토록 하여 심의하고 있으며 턴키공사에 대한 평가시에는 입찰 참가업체의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등 지역건설 활성화 방안을 평가에 참고하도록 하고 있으며 공사의 특성을 고려한 분리발주를 적극 검토하는 등 지역건설업체의 공사수주율을 높이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급공사에 소요되는 건설자재 정보를 우리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생산자재의 소요처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자재 생산업체에게 폭넓은 수주기회를 제공하고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공사 착수 전에 발주부서와 시공업체, 건설협회가 하도급 관련 협의를 실시하도록 하여 지역업체의 하도급 참여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건설업체의 공사수주율 및 하도급률 향상과 지역건설 인력고용 증대를 위한 세부방안을 금년 상반기에 마련하여 공사 발주부서에 시달하여 현재 시행중에 있으며 실적관리를 통하여 발주기관의 지역건설 활성화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건설업체로의 하도급을 유도하기 위하여 50억원 이상 대형공사에 대한 시공평가 및 시공능력평가를 실시하고 평가를 통하여 우수업체를 선정하여 표창하고 지역업체의 참여도에 따른 가점을 부여하여 PQ심사시 우대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최저가 낙찰공사에 대해서는 발주기관으로 하여금 하도급 계약의 적정성 검토를 철저히 하도록 하여 저가하도급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고 적정성 검토시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을 적극 권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하도급 대금지급에 대한 사후 확인을 의무화하여 대금지급의 지원, 미지급, 부당감액 등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고 대금지급과 설계변경 등의 사유가 발생하는 때에는 그 내용을 즉시 하도급업자에게 통보하여 하도급자가 적당한 대가를 적기에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500억원 이상 PQ공사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조달청에 계약을 의뢰하여야 하나 2008년도부터는 일괄·대안입찰을 제외한 기타공사를 우리 시에서 계약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지역업체의 참여 확대를 위한 입찰공고를 통해 지역업체의 수주실적은 현재보다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강창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역업체의 조달청 유자격자 명부등록 저조에 따른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조달청에 유자격자 명부등록이 저조한 것은 우리 시의 등록 건설업체의 시공능력평가금액이 낮은 것이 주원인으로 판단됩니다.
시공능력평가액은 단순히 건설업체의 건설공사 실적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는 재무구조, 건설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하여 평가하는 제도로써 건설회사가 수행할 수 있는 적정공사 규모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지역업체를 건설공사 시공실적과 관련하는 공사수주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 의무공동도급 비율을 법정비율인 40% 보다 높은 49% 이상으로 하도록 의무화하고 지역 의무공동도급 비대상공사에 대해서도 지역 의무공동도급 비율에 준하도록 하는 등지역업체의 건설공사 실적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에서는 지역에서 시행되는 건설공사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건설업체와 함께 연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의 이런 노력도 법률적 사회적 제약으로 한계가 있는 바 건설업체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 스스로의 경영개선과 기술능력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존경하는 김성숙 의원님을 비롯한 네 분 의원님의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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