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국장 박판순입니다.
시정발전과 지역사회복지를 위해서 열정을 다하고 노력하시는 황흥구 문화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7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연차별 시행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법적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를 근간으로 해서 취약계층의 복지욕구와 시민복지를 증진코자 올 한 해 동안 복지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행계획이 되겠습니다.
오늘 보고는 저희가 배부해 드린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을 토대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요약보고서는 간략하게 정리를 해서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오늘 보고는 책자를 중심으로 저희가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4쪽까지 사회보장계획의 정책방향과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의 연계성부터 설명드리면 2018년까지는 지역사회보장계획은 더 나은 내일,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비전으로 하고 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목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 또 이를 통한 자립지원, 지속가능한 사회보장기반 구축이 되겠습니다.
4쪽은 우리 시가 추진할 올해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을 시민이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보장계획의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맞춤형 안심보육서비스, 공공보건의료 지원 강화 또 노인 경제활동 지원, SOS안전벨트, 위기가정 지원 또 청년인턴십 프로그램 운영과 인천복지재단의 설립ㆍ운영, 또 읍ㆍ면ㆍ동 복지허브화 및 사회복지공무원 확충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17쪽 시행계획의 개요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올해 가장 큰 특징은 지난해 수립한 인천형 공감복지사업을 반영해서 시민과 함께 나누고 느끼는 공감복지 실현을 위해서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계획수립과정에서 전문가와 공무원은 물론 사회복지 종사자 대표와 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 사회복지위원들과 함께 수립을 했고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제3기 계획에 민선6기 공약실천계획을 반영해서 계획과 시정목표가 연계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연차별 시행계획에 대한 평가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행과 평가가 가능한 사업을 구성하였고 군ㆍ구 사회복지계획을 면밀히 분석해서 군ㆍ구 사회보장이 균형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조정 권고하였습니다.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지역사회 주체 당사자들의 참여와 또 공공과 민간의 효율적인 협력 또 상위 계획과 관련 계획과의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실현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다음은 9쪽부터 14쪽까지 시행계획 수립 시 검토사항으로 2016년도 현재는 우리 시의 행정구역과 또 예산규모 또 노숙인, 장애인의 현황 또 기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면밀한 검토를 위해서 여러 가지 지역진단을 함께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복지환경과 다양한 복지수요 증가를 위해서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인천형 복지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또 인천지역사회보장 지표를 도입하고 지역공동체 형성과 활성화,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수요와 공급자 간의 완화 등을 시행계획에 반영했습니다.
14쪽에 2016년도 시행계획에 대한 전략 평가결과와 또 올 3월에 실시한 2016년도 외부평가단 평가결과도 함께 반영을 해서 계획수립에 내실을 기했습니다.
다음으로 17쪽 연차별 시행계획의 체계로서 ’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의 비전은 시민이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의 구현이고 추진전략으로는 첫 번째 인천형 복지시스템 구축과 두 번째 생애주기별 보편형 돌봄체계 구축, 세 번째 대상별 맞춤형 복지 제공이며 또 중점사업으로는 10개 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따른 보편적 사업 37개, 지역사업 42개 등 총 79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하였으며 사업비는 2,633억 9,0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특히 중점사업별로 세부사업을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 18쪽 나눔과 배려의 인천형 복지공동체 형성을 위해서 복지포털 행복나눔인천 운영과 재능나눔 또 주거환경 개선 또 사랑가꿈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위기가정에 대한 긴급복지 지원을 위해서 인천형 SOS복지안전벨트 구축사업에 30억을 투입합니다.
또한 사회복지 인식을 높이고자 사랑나눔 행복더하기 인천시민 복지교육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는 등 복지공동체 형성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민관협력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에 대해서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사회복지 인력 86명을 충원하고 읍ㆍ면ㆍ동 취약계층 발굴을 지원하는 등 복지공동체 인천보듬지킴이 사업을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읍ㆍ면ㆍ동 복지 허브화 확대와 또 인천 복지모델 사업연구ㆍ개발과 복지수요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인천복지재단 설립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19쪽 모두가 건강한 도시를 위해서는 공공보건의료 지원과 소아아동 의료체계 확대 또 저소득층 입원환자를 위한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또 경인의료재활병원 운영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을 위한 보훈병원 건립에도 107억원을 투입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간접흡연 제로를 위한 금연사업과 또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카페 운영 또 치매예방 및 환자 지원, 자살예방 위기 관리체계 구축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것은 물론 의료 취약계층인 서해5도 섬지역 주민의 고혈압, 당뇨병, 합병증 사업도 새롭게 추진하고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입니다.
20쪽에 안심출산 맘(Mom) 편한 보육교육에 대해서도 여성장애인의 출산비용을 지원하고 또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과 공공형 어린이집을 확대 지정하고 심야 무 맞벌이 가정의 24시 어린이집과 시간연장형 어린이집도 확대 운영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미래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위기가정 아동 상담과 또 학교 밖 청소년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드림스타트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1억 2,000만원을 투입해서 취약계층의 아동ㆍ청소년에게 학습, 진로, 문예 또 금융 등을 통합하는 애인 꿈나무 멘토링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21쪽 되겠습니다.
건강한 노후, 활기찬 노년을 위해서는 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4억 8,800만원을 들여서 고령사회대응전략지원단을 신설하고 어르신의 소일거리를 통한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자 연수ㆍ남동ㆍ계양ㆍ서구에 일자리창출 실버농장을 운영하는 한편 노인 경제활동 지원에 526억원을 투입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해서 장애인 인권보호 강화와 또 학대 예방을 위한 인권센터를 신설 운영하고 또 장애인복지시설 확충과 함께 장애인복지관 또 점자도서관, 수화통역 등 장애인복지시설을 계속 지원할 계획이며 또 장애인의 일정 소득 보장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서 장애인의 고용체험농장을 운영하고 외출 등이 불가능한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해서 집으로 찾아가는 장애인 자세유지 보급사업 또 장애인 가족의 사회 참여 지원 등을 위한 장애인 공감여행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22쪽 여성의 사회ㆍ경제적 권리 실현을 위해서는 여성정책참여위원회를 통한 양성평등정책 실현과 또 임신, 출산, 육아로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여성일자리지원단을 운영하고 무인택배서비스 확충 등 여성 안전망을 강화해 나가고 140억원을 투자해서 저소득 한부모 가정 자립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합니다.
직장 내 유연근무제 도입과 또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인증 준비기업군 103개 기업을 선정해서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동고동락 다양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또 결혼이민자의 기초학습을 지원하는 결혼이민자 학력신장 사업과 함께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다문화가족 아동발달장애 정밀서비스를 새로이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맞춤형 주거고용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비와 주택수리비를 지원하는 수선유지급여 52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영구임대주택의 공동전기요금 지원사업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밖에도 청년 실업률 또 노동수요 불일치 해소를 위한 청년고용 촉진 인턴사업에도 10억원을 투입해서 계속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23쪽 기존의 시행계획과 대비를 해서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에 반영된 내용으로 올해 연차별 시행계획에는 신규사업 10개가 추가되었고 3개 사업은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10개 사업은 통폐합 및 신규사업 대체 등으로 폐지되었습니다.
폐지된 사업은 긴급복지 지원사업 등 10개 사업으로 보편사업과 유사센터 통폐합 등으로 인해서 폐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25쪽부터 216쪽까지는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의 세부사업을 내용별로 앞서서 보고해 드렸듯이 세부적으로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19쪽이 되겠습니다.
연차별 시행계획의 행정ㆍ재정 지원계획에 대해서는 먼저 지역사회보장 전달체계의 조직과 운영에 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연차별 복지대상자 급증에 따라서 50억 8,000만원을 투입해서 사회복지직 공무원 86명을 충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동 복지 허브화를 통해서 행정복지센터를 설립하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관협력 등 지역자원 발굴을 강화할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서 2018년도까지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100% 준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220쪽이 되겠습니다.
사회보장급여의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인천시와 또 10개 군ㆍ구가 매년 복지 사각지대 발굴 지원을 위한 TF팀을 구성해서 복지 사각지대 상시 발굴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 취약계층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한 동절기 종합대책 추진을 하는 한편 긴급복지 등 공적자원 연계 및 통합복지포털 행복나눔인천을 통해서 민간자원 연계도 적극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1쪽 사회보장 자원 및 인프라 확충에 대한 내용으로 인구사회학적 변화와 또 문화여가생활 또 안전 등에 대한 사회복지 욕구와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사회보장 인프라 확충계획도 마련을 해 놓았습니다.
사회복지전문조사 연구개발기관인 인천복지재단을 설립 운영할 계획이고 인천보훈병원을 건립해서 인천지역 거주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의 진료와 재활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공공형 어린이집, 24시 어린이집, 시간연장형 어린이집을 확대해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의 공공성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인권센터 설립 운영으로 또한 지역사회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장애인 인권 증진에 기여하고 인천여성일자리지원단을 구성해서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한편 여성 취업 관련 기관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여성의 경제적 활동 지원과 참여 제고를 유도해 나갈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225쪽 되겠습니다.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에 대해서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인건비 현실화를 통해서 2018년도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100% 준수할 계획이고 표창이나 시장 견학 그 다음에 또 심리상담, 힐링교육 등 각종 처우개선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26쪽 지역사회 보장에 대한 재원의 규모와 조달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의 추진에 필요한 예산은 2,633억 9,000만원이고 대부분 올해 일반회계 예산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부채감축 등을 통한 재정효율을 결실로 인천의 특성에 맞는 복지모델을 발굴해서 인천형 복지공감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나가야 되겠다는 말씀을 아울러서 드립니다.
이어서 229쪽부터 231쪽 연차별 시행계획에 대한 모니터링 및 시행결과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모니터링 주체는 시와 10개 군ㆍ구 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분야별 복지시설 관계자 및 종사자입니다.
모니터링 방법은 내부평가, 외부평가 또 현장방문 및 지도ㆍ점검을 통해서 실시할 계획이고 모니터링 대상은 실 10개의 중점추진사업 및 79개 세부사업이 되겠습니다.
상ㆍ하반기 목표 달성의 점검을 통해서 부진지표를 관리하는 한편 평가결과는 2018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시에 반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행결과에 대한 자체평가계획은 연차별 시행계획 평가업무를 담당할 자체 평가팀과 학계와 또 단체 등 전문가 15명의 외부평가위원을 구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가내용은 복지부 평가분야와 평가기준을 따르고 2017년도 연차별 기 시행계획 평가결과는 환류 및 수정ㆍ보완을 거쳐서 2018년도 연차별 계획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ㆍ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7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서
이어서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2016년도 시행결과 및 2017년 시행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계획은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5년부터 ’18년까지를 근간으로 해서 2016년도 시행결과를 평가하고 ’17년도 추진계획을 수립ㆍ시행함으로써 시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고 보건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시행계획이 되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 미리 배부해 드린 요약본은 이해를 돕기 위해서 먼저 배부를 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보고는 계획서를 중심으로 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이 가지고 계시는 책자 5페이지부터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현황 되겠습니다.
지역사회 현황으로는 일반현황 또 건강상태, 건강행태와 보건의료자원 또 보건의료활동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따라 현황진단을 작성했습니다.
다음은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비전 및 추진전략 체계도 9쪽이 되겠습니다.
추진분야로 첫째는 지역주민 건강 향상을 위한 지역보건서비스와 둘째 지역보건의료 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 세 번째는 지역보건자원 재정비를 추진분야로 선정하고 이에 따른 9개의 추진과제와 34개의 세부사업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제6기 비전인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인천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책자 13쪽이 되겠습니다.
분야별 주요 성과지표 및 목표 총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항은 지역주민 건강 향상을 위한 지역보건의료서비스, 지역보건의료 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 지역보건기관 자원 재정비 등 3개의 추진과제로서 34개의 지표를 작성해서 2015년도부터 ’18년까지의 주요성과 및 목표를 기술해 놓았습니다.
특히 ’17년도 세부사업별 목표 수정사항을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료수급권자 건강검진 수검률 또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수검률 또 영유아 건강검진 수검률에 대해서는 지난해 실적 대비 목표가 약간 상회했기 때문에 금년도 목표는 기존에서 하향 조정을 했습니다.
또한 응급의료기관 운영, 소아 응급체계 구축 또 국가예방 접종률 또 결핵환자 신고율에 대해서는 지난해 실적 대비 목표가 기 초과 달성을 하였기 때문에 금년도 목표를 기존에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지역보건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 또 지역보건자원 재정비 추진과제는 수정사항이 없음을 보고드립니다.
제17쪽 분야별 중장기 추진과제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항은 3개의 주요 추진분야와 중장기 추진과제 9개를 구성하였고 세부 추진사업 34개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21쪽부터 138쪽에 걸쳐서는 추진과제별 세부사업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1쪽 지역주민 건강 향상을 위한 지역보건서비스 추진과제로 예방적 건강 관리 강화로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과 함께 건강증진사업을 하는 등 10개의 세부사업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또한 49쪽부터 59쪽까지는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증정신질환자의 사회 복귀 및 사회 참여 촉진 등 9개의 세부사업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60쪽부터 75쪽으로 응급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구조 및 응급처치 등 4개의 사업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기술을 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76쪽부터 96쪽까지 감염병 예방관리로 안전한 도시 실현을 위한 세부사업으로는 수인성 식품매개 및 접촉전파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등 5개의 세부사업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97쪽부터 115쪽입니다.
공공보건의료기관 의료안전망 기능 강화를 위한 4개의 세부사업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또한 116쪽부터 126쪽까지 지역보건전달체계 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위한 중점사항으로 지역보건전달 개선과 또 지역사회 자원 협력 및 역량 강화 등 2개의 추진과제에 대한 4개의 세부사업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127쪽부터 137쪽까지입니다.
이 사항은 지역보건의료기관 자원 재정비를 위한 추진과제로서 조직과 또 체계 정비 또 시설 확충 계획과 인력의 양적 확충 및 질적 강화계획으로 2개의 세부사업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141쪽부터 157쪽에 걸쳐서는 국민영양관리 시행계획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43쪽 지역사회 현황과 또 국민영양관리 시행계획 비전 및 추진전략 체계도를 구성하고 분야별 주요 성과지표 및 총괄표를 작성해 놓았습니다.
대국민 홍보환경 조성 또 생애주기 영양관리 기반 조성을 추진분야로 선정하고 위해식품 저감에 따른 건강한 식단환경 조성 등 4개의 추진과제와 이에 따른 8개의 세부사업을 147쪽부터 157쪽까지 나열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161쪽 되겠습니다.
감염병 위기관리대책으로서 164쪽 위기대응체계에 대해서 기구별 역할과 인천시 대응체계를 166쪽에 기술해 놓았습니다.
인천시 재난안전관리와 연계된 실무반 역할에 대해서는 168쪽부터 172쪽까지 기술해 놓았습니다.
173쪽 인천시 방역대책반 구성과 역할, 174쪽 위기대응 유관기관 구성 및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한 민간자원과의 협력 부분에 대해서도 기술해 놓았습니다.
182쪽은 의료용품 비축 및 수급계획과 184쪽은 보건소 장비 및 지원현황 및 계획을 기술해 놓았고 186쪽은 병원장비 지원현황 및 계획, 191쪽은 교육 및 훈련상황에 대해서 기술해 놓았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군ㆍ구 지원결과 및 2017년도 시 지원계획으로는 207쪽에 나열해 놓았습니다.
아울러 213쪽 통합지원단 2016년 운영결과와 2017년도 운영방향에 대해서도 213쪽에 기술해 놓았습니다.
221쪽 지역보건의료계획 작성팀으로는, 본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작성팀 총괄은 보건정책과장으로 사업별 작성자는 책자의 도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23쪽 되겠습니다.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활동으로 본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기술자문을 거쳐서 공고를 통한 시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우리 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위원들의 분석과 평가를 통해서 지역 실정에 맞는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책자와 같이 수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지역보건의료계획에 기초해서 시민의 다양한 건강요구에 부응하는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써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6년 시행결과 및 2017년 시행계획에 대한 보고와 또 제3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7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6년 시행결과 및 2017년 시행계획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