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관광공사 사장 황준기입니다.
존경하는 문화복지위원회 황흥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위원님들의 지도와 격려에 힘입어서 2017년도 계획된 업무들을 최선을 다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 보고를 통해서 주요사업들에 대한 추진상황을 성실히 말씀드리고 위원님들의 고견과 조언을 들어서 앞으로의 사업 추진에 충실히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공사간부를 소개 올리겠습니다.
최혜경 마케팅본부장입니다.
김문성 기획조정실장입니다.
김현 마이스사업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입니다.
3페이지 보고드리겠습니다.
조직은 1실 1본부 1단 15팀이며 인력은 정원 99명에 현원 98명입니다.
참고로 행정자치부의 지방공기업 육아휴직 활성화 방안에 근거해서 6개월 이상 휴직자를 현원에서 제외할 경우 현원은 91명으로 보고를 드립니다.
다음 4쪽입니다.
수권자본금은 3,600억원이며 납입자본금은 현금 30억원과 현물 490억 2,900만원을 합한 520억 2,900만원입니다.
2017년 예산은 약 318억원으로서 2016년 본예산 대비 약 90억원이 증가가 되었습니다.
증가된 주요내역은 하버파크 리모델링 경비와 2층 버스 도입에 대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사업범위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5페이지 미션비전, 경영목표, 전략과제는 양해해 주시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페이지, 7페이지는 인천시 대행사업 현황입니다.
11개 부서, 22개 사업에 해당됩니다만 양해해 주시면 이것 역시 자료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은 중국의 한국관광 규제 대응 주요 추진상황, 하버파크호텔 운영사업, 시티투어 2층 버스 도입, 개항장 밤마실행사 개최 등 9건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먼저 중국의 한국관광 규제 대응 주요 추진사항입니다.
’17년도 1/4분기 입국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한국관광 규제시점인 3월 15일 이후 중국관광객이 60에서 70% 정도 감소한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고 개별관광객마저 규제하고 있어서 피해가 누적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저희 공사의 대응으로서 먼저 해외 마케팅 대상국가의 다변화입니다.
일본시장의 경우 최근 들어서 방한 관광객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서 KTO 일본관광객 300만명 조기유치 전략과 연계해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JTB 등 메이저 여행사와의 상품개발을 위한 세일즈콜을 실시하였으며 일본 지방공항과 인천공항을 연계한 환승관광상품 현지 세일즈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12쪽 보고드리겠습니다.
특히 JTB Look의 경우 자료에 보시는 것처럼 한국 미식관광 5대 코스 중 정규상품 2개를 인천ㆍ경기와 강화로 선정해 출시를 한 바 있고 KTO 일본지사와 FIT 유치 공동 프로모션을 추진할 예정이며 일본의 한국 문화관광대전에 참가할 계획입니다.
대만시장의 경우 대만 FIT 300명을 대상으로 수도권 RTO 합동설명회를 지난 3월 말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4월에는 수도권 RTO와 공동으로 홍콩, 대만의 주요매체와 블로거를 초청해서 팸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대만은 26개 주요 여행사와 공동으로 상품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32차 한-대만 관광교류회의가 금년 6월 인천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대만의 유력 여행사 등 70여개 기관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13페이지 동남아시장입니다.
태국시장을 타깃으로 도깨비 등 드라마를 활용하고 인천 촬영지를 연계한 한류상품을 13개 출시하였으며 관광박람회에서 전격 판매해서 4월 한 달간 약 3,000여명이 인천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석모도, 강화도 상품을 신규 론칭하였고 현지 여행사를 초청해서 팸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태국의 여행작가 및 주요 채널 교육 프로그램에 인천 취재를 지원하였습니다.
3월에는 대만에서 했듯이 6월에는 태국 방콕에서 수도권 RTO 합동 FIT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시장입니다.
말레이시아 관광박람회에 참가하였으며 10여개 여행사에서 20여개 상품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14쪽입니다.
말레이시아 여행업 관계자를 초정해서 팸투어를 진행할 예정이고 싱가포르 한국관광대전에 참가해서 도깨비 주요 촬영지와 인천시티투어 코스를 연계한 상품을 홍보하여 개별관광객과 수학여행 단체의 유치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현지 주요 여행사를 대상으로 무슬림 상품 론칭 관련 세일즈콜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사드 관련 규제에서 회복되는 시점을 대비해서 중국과 그동안의 관계를 맺어 왔던 네트워크들을 지속해서 관리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15쪽 보고드리겠습니다.
환승 및 크루즈 관광객 유치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톱오버 상품 확대와 운영기반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관광공사, 공항공사 등과 연계하여 환승상품에 대한 홍보와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루즈의 인천항 기항 확대와 크루즈 관광객의 인천투어 확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와 시티투어버스를 연계한 프로모션과 인터내셔널 크루즈 입항행사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항 출국장 및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운영하고 있는 의료관광 홍보관을 활용하여 환승 및 카페리 관광객을 대상으로 인천 의료관광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16쪽 보고드리겠습니다.
러시아, 중앙아시아, 동남아를 대상으로 의료관광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는 인천 방문 의료관광 국가 중 의료비 지출 규모가 매우 큰 지역임을 감안해서 타깃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극동 러시아 지역 주요 극장에서 영화 상영 전 인천 의료관광 광고를 삽입하는 등 현지 광고효과가 큰 매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와 동남아의 현지 관광박람회 및 팸투어를 통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마이스 시장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의 중심의 포상관광에서 글로벌 기업회의로 마케팅 타깃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수도권 인센티브 협의체와 연계해서 2017년 인도 마이스 로드쇼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동남아 4개국과 일본 등에 대한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고 그 결과 유니크패밀리 등 글로벌 기업회의와 국내 대형 기업회의 유치에 성공하였고 이달 18일부터 20일 사이에는 4Life Asia Convention 행사가 약 6,500명이 참여해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18쪽 별첨자료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9페이지 국내관광객 유치 활성화입니다.
대형축제를 활용한 관광객 유치활동을 강화하고 인천 종교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여행상품 판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월 현재 7개 여행사에서 27개의 종교 관광상품을 판매해서 자료에는 1,680명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4월 최종이 한 2,454명이 판매가 된 것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인천의 여덟 가지 맛 아홉 가지 구경거리 즉 8미(미) 9경(경) 선정을 통한 신규 관광자원 발굴과 콘텐츠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 시즌1 성료 이후 현재 2017년 봄 시즌2를 추진하고 있으며 누적 2만 3,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바 있습니다.
특히 봄여행주간을 활용해서 ‘인천 꽃길 따라 8미 9경 나들이’ 프로모션을 추진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소래포구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과 철도와 연계한 상품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20쪽입니다.
블랙야크 등 아웃도어 유명브랜드를 활용한 민관 협력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론칭을 앞두고 있는 ‘마운틴 북 by BLACKYAK’ 앱은 인천 섬 관광지 인증샷과 블랙야크 상품을 교환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민간기업과 상생 협력하는 좋은 사례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별첨 인천 관광상품 개발, 운영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1쪽 하버파크호텔 운영사업입니다.
먼저 리모델링 추진상황을 보고드리면 현재 설계제안공모 절차가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10월경에 공사에 착공해서 내년 4월에는 리모델링을 완료할 목표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22쪽입니다.
호텔 운영 관련 사항입니다.
하버파크호텔의 공백 없는 정상운영을 위해서 기존 운영사와 임시 운영계약을 체결하였고 도시공사의 하버파크 운영기한이 3월 31일자로 종료됨에 따라서 도시공사와 호텔 자산에 대한 인수인계를 완료하고 우리 공사에서 4월 1일부터 정상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규 운영사는 6월에 선정할 예정으로 추진을 하고 있고 신규 운영사를 조기 선정해서 리모델링 설계를 지원하고 부분운영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다음 23쪽 시티투어 2층 버스 도입입니다.
인천에 최적화된 특화버스를 도입하기 위한 컨설팅 용역을 실시하였고 지난 3월 특화버스 구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특화버스 도입을 계기로 노선 운영의 개편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항을 중심으로 영종도와 송도를 잇는 신규노선을 개발하여 기존노선과 환승 연계시킬 예정입니다.
24쪽입니다.
도입되는 특화버스는 신규노선과 기존노선에 각 2대씩 투입될 예정이며 기존 시티버스 일반차량과 혼용하여 순환형 체제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용객 선택권 강화 차원에서 노선별 단일티켓과 통합티켓으로 함께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화버스는 금년 10월 시운전 후 본격 투입, 운영할 예정이며 ‘강화 방문의 해’ 사업과 연계하여 ‘테마형 강화 시티투어’를 운영하는 방안과 신규노선에 소래포구를 연계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25쪽 개항장 밤마실행사입니다.
금년 개항장 밤마실행사는 5월 27일부터 6월 24일까지 개항장 문화지구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주요 사업내용은 문화재 및 주변 문화시설의 야간 개방과 체험, 공연 등입니다.
소요예산은 국비와 시비를 합쳐 5억원이 되겠습니다.
작년보다 풍성한 즐길 거리를 위하여 콘텐츠의 확대ㆍ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와 전시관, 공방, 카페 등의 야간 개방을 확대하고 경관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며 문화재 도보 프로그램 및 스탬프 투어, 개항테마 체험 프로그램, 공연 등의 운영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개항장 역사 오리엔티어링(Orienteering) 대회를 개최하여 어린이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단체가 참여하는 아트 플리마켓, 신포시장 저잣거리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대불호텔 개관행사, 영상위원회에서 하는 디아스포라 영화제 등과 연계해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하단의 도표를 통해서 지난해보다 충실해진 프로그램들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다음 26쪽입니다.
하반기에 추가 개최를 위한 추경예산 반영을 건의드립니다.
작년 행사를 통해서 96% 수준의 지역주민만족도를 나타내는 등 개항장 가치재창조 콘텐츠 활성화의 시범 성공사례로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연속 개최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확립과 지역주민 참여형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2회 애인페스티벌과 연계해서 인천시의 핵심 문화프로그램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시민들에게 야간문화 향유 및 색다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시 문화재과 주관으로 하반기 개최를 위한 예산이 3억원 규모로 추경에 반영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위원님들께서 꼭 승인해 주시기를 건의드립니다.
다음은 27쪽 애인페스티벌 추진방향입니다.
금년 8월부터 9월 인천 전역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음악축제 중심의 메인행사들과 군ㆍ구 문화축제 중심의 연계행사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총사업비는 10억원이 되겠습니다.
인천의 강점인 대표 음악축제들과 특색 있는 군ㆍ구의 문화축제를 애인페스티벌로 통합하여 300만 인천시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엄브렐러형 축제로 추진할 것입니다.
개막식은 약 40만명이 집객 가능한 음악과 불꽃을 융합한 음악불꽃쇼 형태로 기획할 예정이며 8월과 9월은 인천 전역에서 펜타포트 록페스티벌, INK콘서트 등 음악축제를 매주 개최하고 9월과 10월은 군ㆍ구의 문화축제를 연계하여 8월부터 10월까지 인천 전 지역에서 약 세 달 간 인천시민이 즐길 수 있는 문제축제로 추진하겠습니다.
28쪽 2018년 올해의 관광도시 강화 사업입니다.
2017년 사업의 비전은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하는 장소라는 뜻을 담아서 이야기발전소 강화로 설정하였습니다.
킬러콘텐츠 발굴을 통한 지역 골목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17년 사업비 15억 3,000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사에서는 전문 역량을 갖춘 직원을 책임자로 파견하여 현지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광플랫폼 운영, 골목길 투어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스토리시어터 운영, 관광기념품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와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고 올 7월에는 종합관광안내 예약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9월에는 관광플랫폼을 개장하고 골목길 투어 및 체험프로그램과 셔틀버스를 정식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29쪽의 사업내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0쪽 되겠습니다.
도서특성화 시범마을 육성사업입니다.
사업의 목적은 섬 활성화를 위한 주민소득 증대 특화사업 지원 및 마케팅 그리고 주민역량 강화 프로그램 추진입니다.
대상 섬은 옹진군의 대이작도, 덕적도, 장봉도와 강화군의 국정마을 등 총 4개 섬이며 사업비는 20억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사업은 마을소득 증대를 위한 섬 현황 진단 및 컨설팅 지원, 섬별 특화사업 지원, 주민역량 강화, 홍보마케팅 등이 되겠습니다.
현재 제안심사를 통해서 협력업체를 선정하였고 11월까지 금년도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31쪽 인천 마이스산업 육성입니다.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마이스 3대 거점별로 육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하버파크호텔 내에 한국마이스협회와 함께 한국마이스아카데미 유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마이스전시박람회인 한국마이스사업대전이 2년 연속 성공 개최를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특히 본 행사는 앞으로 5년간 연속 인천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최근 공모 결과 확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2018년 한국마이스연례총회 및 마켓플레이스와 2018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도 인천 개최가 확정되었습니다.
32쪽입니다.
신규시장 발굴 및 시장 다변화로 중국 리스크에 대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회의 유치 강화, 동남아ㆍ일본 등으로 마이스시장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아시아ㆍ태평양 청년의 도시 인천을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개발은행이 주관하는 아ㆍ태 청년 교류프로그램 국제컨퍼런스가 금년부터 매년 8월 인천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며 제6차 아시안청년포럼과 한국영마이스서포터즈 네트워크숍도 인천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지역상생형 마이스행사 발굴ㆍ육성을 위해서는 지역 특화 마이스행사의 발굴 및 지원 확대 인천 마이스 얼라이언스(Alliance) 활성화 및 공동유치 마케팅 강화, 마이스를 통한 지역상권 및 관광 활성화, 마이스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3쪽입니다.
송도컨벤시아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2단계 확장에 대비해서 송도컨벤시아 중기운영방안을 수립하고 글로벌마케팅 전개를 통한 대형전시ㆍ컨벤션 유치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관 전시회의 내실화ㆍ대형화 및 민간전시 육성과 스마트마이스 사업과 연계한 시설 예약, 행사 유치 등 통합관리, 관광정보제공시스템 선진화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4쪽과 35쪽의 별첨내용은 양해해 주시면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6쪽 글로벌 헬스케어사업 활성화입니다.
추진과제는 전략적 해외마케팅 강화, 공항ㆍ항만ㆍ현지 홍보마케팅, 뷰티&코스메틱 힐링 관련 사업영역 확대, 콘텐츠 발굴 등입니다.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의료관광 클러스터사업에 선정되어 2억원의 국비를 추가로 확보하였고 해외시장별 타깃에 맞춘 전략적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의 경우 중국 위해시 항만그룹 관계자 초청 팸투어, 중국 청도 세일즈콜 및 관광홍보설명회 참가, 필리핀 마닐라 세일즈콜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한중 관계 경색에 따라 중국 관련 일부 계획들을 유보하거나 취소한 상태입니다.
37쪽입니다.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를 대상으로 러시아 모스크바 국제관광전, 러시아 이르쿠츠크 바이칼투어 박람회, 카자흐스탄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핵심 타깃 지역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현지마케팅을 추진하였고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언론인 및 여행업계를 초청하여 팸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인천공항 내 인천환승의료관광 홍보관에서는 건강검진, 피부미용 등 비교적 간단한 처치 중심의 의료체험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의료관광을 홍보하고 있으며 월평균 약 1,200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 인천의료관광홍보관을 추가로 설치하여 임시운영을 개시한 바 있습니다.
38쪽입니다.
뷰티&코스메틱, 힐링 관련 사업영역 확대 및 콘텐츠 발굴입니다.
의료 및 마이스등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4월에는 석모도 온천 등을 활용한 상품개발 팸투어, 대만ㆍ홍콩 블로거와 매체를 대상으로 한 힐링 웰니스상품 홍보 팸투어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의료관광실무협의회 등 지역 내 의료기관과의 협력업무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천관광공사의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ㆍ2017년도 인천관광공사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