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장 유훈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환경국 부서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송현애 환경기후정책과장입니다.
서용성 생활환경과장입니다.
라덕균 대기보전과장입니다.
유준호 에너지정책과장입니다.
정낙식 자원순환과장입니다.
신일섭 자원순환시설건립추진단장입니다.
서재희 수도권매립지매립종료추진단장입니다.
민경석 수질환경과장입니다.
윤응규 하수과장입니다.
장정구 환경특별시추진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배부해 드린 책자를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부터 9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3쪽 ’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은 총 18건으로 4건은 종결 처리하였으며 14건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15쪽 가좌 분뇨처리장 주변 지원책 마련 촉구입니다.
서구, 동구의 분뇨처리시설 주변지역을 지원하기 위하여 올 7월에 기금운용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운용 규모는 5년간 68억원으로 연간 15억 정도입니다.
올해 지원을 위한 행정절차와 협의를 마무리하여 내년 상반기 중으로 사업비가 집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8쪽 아스콘 공장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 관리 철저입니다.
우리 시 소재 아스콘 공장은 총 20개소가 있습니다. 그중 측정조건 대상에 포함된 13개소에 대하여 벤조에이피렌과 복합악취를 측정한 결과 6개소가 복합악취 기준을 초과하여 즉시 개선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습니다.
가동을 중지한 1개소 외 나머지 6개소에 대해서는 올해 안으로 측정을 완료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19쪽 굴포천 유지관리비용 국비 확보 및 유지용수 공급 활성화입니다.
굴포천은 하루 7만 5000t 유지용수가 필요합니다.
이에 내년도 국가하천의 유지ㆍ보수에 필요한 국비보조금 32억원을 신청하였으며 한강수계기금 지원금 또한 증액하여 신청하였습니다.
굴포천에 더 많은 유지용수를 공급하여 하천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0쪽 행정사무감사 등 의회 보고자료 세부 내역 포함 작성입니다.
지적하신 동락천 등 수해상습지 개선 사업에 대해서는 다음 해당 부서의 금년도 추진실적에서 상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 엔진 혹은 충전식 송풍기 낙엽 청소 지양입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하신 이후 교육청, 군ㆍ구, 공원사업소, 시설관리공단 등에 송풍기 사용으로 인한 재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용 자제를 요청하였으며 그에 대한 제도 개선을 위해 환경부에 직접 건의한 바 있습니다.
22쪽 자체매립지 조성 준비 철저입니다.
친환경 자체매립지 일명 인천에코랜드의 조성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2026년부터 직매립 금지,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에 필수적인 시설입니다.
이를 위해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정책을 전개하였습니다.
타 지역 매립시설 등의 견학으로 주민들의 우려와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하였으며 시장님이 참석하신 주민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주민과의 소통을 계속하면서 기본계획 수립, 주변지역 발전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자원순환센터 건립과 관련해서는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은 물론 시민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과 홍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자원순환센터의 필요성과 안정성을 알리는 브로슈어 제작, 자원순환 전체 과정을 담은 애니메이션 여행기 제작, 인천 미니다큐 방영 등을 통해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타시ㆍ도 시설의 견학과 시민지원 방안 등을 검토하여 자원순환센터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5쪽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한 홍보 필요입니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은 생활 속에서 실천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시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TV 광고 2편과 어린이를 위한 교육용 영상 2편을 제작ㆍ방영하였습니다.
시민, 학생, 직장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11회 진행하였으며 올바른 분리배출 안내문을 4만 부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올바른 분리배출이 생활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6쪽 강화, 옹진 등 도시가스 미보급지역 보급 확대입니다.
도시가스 5개년 공급계획에 따라 도시가스 보급률은 지난해 92.8%에서 ’25년도 94.6%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화군의 경우 지난해 29.7%에서 ’25년도 36.1%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공급지역에 대해서는 투자 유도를 통해 도시가스 보급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7쪽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 특별회계 적극 활용입니다.
본 특별회계의 총 세입 규모는 6152억으로 2021년 주민지원사업은 2484억원을 편성하여 총 95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서구 지역에 84건 1764억원을, 계양 지역에는 8건 86억원 등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주변지역의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주민편익사업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9쪽 노후 하수관거의 싱크홀 사고 예방조치입니다.
올해 초 노후ㆍ불량 하수관로 긴급보수 대상 9.4㎞에 대하여 112억원을 투입하여 정비를 완료하였고 일반보수 대상 28.2㎞ 중 2.1㎞에 대해서는 정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나머지 대상 구간은 내년도까지 정비할 계획으로 싱크홀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30쪽 인천을 상징하는 새, 두루미에 대한 보호 대책 필요입니다.
인천의 시조 두루미는 천연기념물 202호입니다.
세계적으로 3000마리 정도 생존하고 있으며 인천에서는 약 50마리 이상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개체 수 증가와 서식지 보호를 위하여 두루미 환영행사와 먹이 주기 행사는 물론 개체 수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31쪽 인천시 산업단지를 관리하는 인력 증원 필요입니다.
산업단지 전담조직 강화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대기보전과에 산업단지허가팀을 신설하여 배출시설 환경기술 검토 등을 전담하도록 하고 배출시설 지도ㆍ점검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산업단지환경팀’을 ‘산업단지지도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자 인력 3명의 확충을 관련 부서에 요청한 상태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지원 부탁드립니다.
32쪽 시민들과 같이 쉬고 즐길 수 있는 남항 근린공원 조성입니다.
중구, 동구지역의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건립은 지난 8월 입지선정계획이 공고되어 선정위원회가 구성된바 내년도에 대상지가 선정될 계획입니다.
지역주민은 물론 관할 구청과 충분한 소통으로 야구장 등 운동시설은 물론 휴게 및 여가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3쪽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주민지원센터 설립 추진입니다.
올해 초 항공과에서 항공기 소음 관련된 사무의 이관을 정식으로 요청함에 따라 생활환경과에서 항공과로 사무를 이관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항공과와의 업무 협조를 통해 주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응하겠습니다.
34쪽 인천시 에너지사업 관련 공기업화 설립 추진입니다.
현재 우리 시의 경우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 등은 직접 추진하고 있으며 일부 사업을 인천TP와 군ㆍ구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사업 관련 공기업 설립은 타시ㆍ도 운영 사례와 전문가 자문, 기관협의 등을 통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부서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환경기후정책과 추진실적입니다.
39쪽 시민소통 환경행복도시 조성입니다.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민ㆍ관합의체인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운영하였고 인천환경교육센터와 녹색구매지원센터를 통하여 시민이 직접 녹색환경 활성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환경영향평가 전문가와 기후변화 대응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다양한 자문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40쪽 기후변화 대응 선도도시 조성입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따른 신기후 체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3차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시행으로 2020년에는 기준목표 30%를 상향하는 55.4%를 감축하여 2015년 이후 6년 연속으로 광역단체 1위를 달성 중이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를 통해 7억 9000만원의 세외수입을 확보하였습니다.
41쪽 녹색기후 관련 국제기구 협력 및 지원입니다.
GCF를 비롯한 GGGI, UN OSD, CTCN 등 사무공간과 운영비를 지원하여 녹색기후 관련 국제회의와 지역행사 참여가 활성화되고 소속 직원과 가족의 안정적 정착을 돕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GCF 콤플렉스 조성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비로 내년도 국비 6억원을 확보하여 송도국제도시가 녹색금융 직접화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생활환경과 추진실적입니다.
47쪽입니다.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통한 시민행복 실현입니다.
환경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토양오염과 빛공해 시설 현황조사를 실시하였고 환경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하여 11건의 주민 간 환경갈등을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48쪽 유해 화학물질 체계적 관리로 시민안심 환경조성입니다.
생활 속에서 시민을 위해 환경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건강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공기질 관리시스템 구축, 슬레이트 실태조사 및 철거비 지원, 석면피해 구제급여를 실시하였고 특히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에 대하여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등 화학물질 사고예방과 대응체계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대기보전과 추진실적입니다.
53쪽입니다.
사전 예방적 환경시설 개선자금 지원입니다.
기업의 적극적인 환경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대기배출사업장의 노후방지시설의 교체비용, 건설자재 제조업 압송시스템과 중소기업 굴뚝측정기기 설치 및 운영관리비를 지원하고 환경시설 개선 융자금에 대한 이자도 지원하였습니다.
55쪽 시민이 공감하는 푸른하늘, 청정도시 조성입니다.
미세먼지 저감목표 달성을 위하여 발생원별로 맞춤형 정책을 시행함은 물론 적극적인 제거 정책을 도입하여 추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인천형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재난대응체계를 시행하여 환경부의 시ㆍ도별 종합평가에서 전국 2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고농도 계절관리제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우리 시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낮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58쪽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악취관리로 그린뉴딜 선도입니다.
악취발생원 조사 및 감시체계를 구축하고자 서북구권역 악취 실태조사 및 시책수립 용역을 추진하였고 군ㆍ구에 악취시료 자동채취장치 설치와 직화구이 음식점에 대한 악취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에너지정책과 추진실적입니다.
61쪽입니다.
수소 모빌리티, 수소산업 기반 구축입니다.
수소경제 시대의 핵심사업인 충전소 구축을 위하여 신설 1개소, 증설 1개소에 총 45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였고 현재까지 수소연료전지차 298대를 보급하였습니다.
수소생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SK, 현대차, 서구청과 협력 MOU를 체결하였으며 SK액화수소,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 생산연구시설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63쪽 인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인천 앞바다에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여 2027년까지 약 18조원의 사업비로 3673㎽의 전력을 생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주민과 어업인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였고 이장, 통장 그리고 어촌계와 선주협회 대표와 협의체 구성을 협의한 바 향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67쪽 농어촌지역 LPG 집단공급 사업입니다.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강화ㆍ옹진지역에 LPG 소형저장탱크와 배관망, 보일러 설치 등을 지원하였고 올해 공사가 완료되면 강화군 2개 마을과 옹진군 2개 마을 총 270가구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 자원순환과 추진실적입니다.
71쪽입니다.
생활폐기물 발생의 근원적 감축입니다.
’25년 직매립 제로화 실현을 위하여 생활폐기물을 원천적으로 감량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군ㆍ구 생활폐기물 감량 목표관리제를 추진하여 9월 현재 누계 반입량은 76.5%로 작년 동기간 대비 2.6%가 감소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또한 인천의료원과 관내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1회용품 없는 장례식장을 운영토록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친환경 자원순환 청사와 1회용품 한 달 안 쓰기 챌린지에 공기관의 참여를 유도한 바 있습니다.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자원순환 체계 확립입니다.
단독주택, 상가의 재활용 배출수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품목별 4종의 전용봉투를 제작하여 보급하였으며 취약지역에 거점 분리배출시설을 확대 설치하였습니다.
그를 위한 자원관리사도 420명 배치하였고 비닐 압축 재활용 전용차량 16대를 보급하고 수거 횟수도 3회로 확대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7쪽 권역별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및 신규 건립 추진입니다.
’26년 이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따라 기존 시설의 노후화와 폐기물 발생량의 증가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처리기반을 마련하고자 시민이 동의할 수 있는 자원환경시설을 건립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서구와의 설치 운영 협약을 시작으로 5개 기초자치단체 간 공동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다음은 79쪽 수도권매립지매립종료추진단 추진실적입니다.
81쪽 수도권매립지 종료 실현입니다.
우리 시는 수도권매립지 3-1 매립장을 끝으로 ’25년 사용을 종료하고자 4자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모 실패에 따른 대체매립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는 우리 시의 입장과 달리 ’15년 4자 합의의 단서조항을 적용하여 잔여부지 중 추가 매립이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우리 시는 매립지 종료 관철과 법적, 행정적, 합리적 대응방안 등을 강구해 나아가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수도권매립지 정책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수질환경과 추진실적입니다.
88쪽입니다.
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하천 조성입니다.
현재 하수시설과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굴포천 상류구간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여 지역주민에게 친수공간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재 지장물 철거와 이설 등 부대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24년 8월 공사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또한 수해상습지에 대한 개선사업을 통하여 농경지 침수 방지로 주민 재산권을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90쪽 생활용수 및 공중화장실 효율적 관리입니다.
도서지역의 생활용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해수담수화 등 식수원 개발과 수도시설을 개량하였습니다.
약수터 등 먹는 물 공동시설과 유통 중에 있는 먹는 샘물을 수거하여 검사하였고 미등록 지하수는 양성화하거나 폐공 조치하였습니다.
91쪽 안전하고 깨끗한 물환경 관리입니다.
5대 생태하천의 수질을 BOD 3.6㏙으로 유지하여 물고기 폐사 등 수질오염사고를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가좌ㆍ승기하수처리장의 고농도 하수 유입을 관리하기 위하여 취약지역 특별점검, 이동식 감시시스템 운영, 개별도금 업체에 대한 수질보전교육 등을 통하여 상시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과 추진실적입니다.
95쪽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추진입니다.
현재 본 시설은 지상노출 시설물로 근본적인 악취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지하화가 필수적입니다.
올해 초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위한 용역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현대화사업이 계획대로 착수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96쪽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사업입니다.
20년 이상 노후관로를 조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하수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번 정밀조사 대상은 총 2475㎞이며 ’19년부터 8개구 1278㎞를 조사 완료하였고 올해에는 1058㎞에 대하여 조사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97쪽 노후불량 하수관로 정비사업입니다.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 결과에 따라 정비를 시행하는 사업으로 총 정비대상 구간 28.22㎞ 중 올해 사업구간은 10㎞이며 설계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정비공사에 착수하도록 하겠습니다.
99쪽 가좌분뇨처리시설 환경개선 사업 추진입니다.
분뇨처리시설을 증설하여 공공수역의 수질을 개선하고 악취 방지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이미 사업이 완료되어 주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101쪽 ’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22년도 환경국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실현 기반구축, 매립지 종료 후 감량 재활용 소각장 건립 등 자원순환정책 대전환, 수소ㆍ풍력ㆍ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전기차ㆍ수소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조기 전환, 먼지ㆍ악취ㆍ소음 등 시민 체감형 체계적 관리, BOD 현황조사 등 생태도시 조성을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특별시 인천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환경국 주요업무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