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사업본부장 조인권입니다.
먼저 2021년 한 해 우리 상수도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여 주시는 존경하는 임동주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및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본부의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진서 경영관리부장입니다.
박성연 수질안전부장입니다.
유병학 급수부장입니다.
박노열 시설부장입니다.
방기인 맑은물연구소장입니다.
송영수 수도시설관리소장입니다.
정의현 부평정수사업소장입니다.
최구영 남동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영곤 공촌정수사업소장입니다.
김원호 수산정수사업소장입니다.
손한윤 중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홍병철 남동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당용증 북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재휴 서부수도사업소장입니다.
이태산 강화수도사업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그리고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보고서 3쪽부터 7쪽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갈음하고 11쪽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처리요구사항 11건, 건의사항 6건 등 총 17건입니다.
현재 17건 모두 종결 처리하였습니다.
건별 처리결과에 대하여는 13쪽에서 29쪽까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3쪽 배수지 관리 철저 및 개방 확대 조치사항입니다.
소규모 배수지로 개방가능 면적이 협소한 배수지 등 일부를 제외한 23개소 배수지에 대하여 개방 조치하였으며 최근 검단신도시 배수지에 관련돼서도 개방 방법에 관련돼서 지역주민과 지역구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습니다.
14쪽 원수요금 인하 방안에 대한 추진상황을 주요업무보고서에 포함하여 작성 보고하라는 관련 건입니다.
해당 추진사항은 주요업무보고 자료에 포함하였으며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부분에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입니다.
위원회 구성 시 인천지역 전문가로 위원 위촉 운영하라는 건이 되겠습니다.
현재 인천 건강한수돗물만들기위원회 및 수돗물평가위원회는 전체 30명 위원 중 26명이 인천위원이고 향후 임기 만료 등의 사유로 신규 위원 위촉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 인천지역 전문가를 위촉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직원교육 철저를 위하여 신규 공무원 대상 복무 및 청렴교육과 공무원 여비 부당수령 등 관련 징계 사항에 대한 직원 교육을 강화하고 2회에 걸친 감사 사례 교육을 실시하여 적발 사례 전파와 공유를 통한 경각심 유도 및 연중 수시 자체 복무 감찰을 추진하여 직원 현장교육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7쪽 격월 검침시스템 시행을 신중하게 검토하라는 의견에 관련하여는 내부 검토 결과 난검침 및 원거리지역, 문제블럭 등 계량기 관리 문제 발생과 검침 건수 감소만으로 인력ㆍ예산 절감 등 효과가 미비하다고 판단되어 격월 검침을 미시행하고 향후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구축을 확대해서 효율적인 검침인력 활용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행정절차 사전이행으로 사업 연내 추진을 위하여 노후 수도관 교체공사, 정수장 위생관리사업 등 총 33건에 관하여 설계 및 일상감사, 계약심사 등 4월 이전에 사전절차를 완료하였으며 금년 내 집행불가 사업은 정리추경에 반영하여 이월사업을 최소화하고 연말까지 연내 차질 없이 사업 시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정수장 내 배수지 및 여과지 내벽 관리를 위하여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사업으로 부평, 남동, 수산정수장에 여과지 벽체 및 수조 도색ㆍ도장 공사를 완료하였고 침전지 및 정수지 청소와 정수장 시설 점검 등 정수장 위생관리 기준을 강화하여 정수장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20쪽 수도요금 체납징수 관리체계 마련을 위하여 상수도요금 체납정리 기본계획을 수립ㆍ시행하여 압류처분을 통한 채권확보, 단계별 체납정리, 압류절차 전산화 등을 추진하여 체납정리율 및 채권확보율을 높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하반기에는 50만원 이상 고액상습체납자 집중정리를 통해 재정 건전성 강화에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쪽 자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징계 강화를 위해 관행적으로 혹은 소극행정으로 인한 감사 지적 시 징계강화 방침으로 5개 기관에 대해 종합감사를 실시하여 행정상 조치 98건, 재정상 조치 9100여 만원, 신분상 조치 5건으로 소극적 업무처리 행태에 대하여 엄중 조치하였습니다.
22쪽입니다.
공사 관리감독 철저 및 신속한 복구공사 완료를 위해서 상수도 주요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해빙기 취약시설 159개소 안전점검 시행결과 10개소에 대한 보수조치 등을 완료하고 여름철 풍수해 대비 정수장 자체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겨울철 대설ㆍ한파 재난상황 대응계획을 수립 등 관련법에 따라 정기적인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현장 안전진단 지속 시행으로 안전유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기종선정 위원회 내ㆍ외부위원 5명씩 구성하는 건과 관련해서 기종선정위원회는 상수도 주요 자재에 대한 우수제품 선정 필요시 비상설로 운영되는 사항으로 2021년에는 금년에는 기종선정위원회의 개최 실적이 없습니다.
다만 향후 동 위원회의 개최사유 발생 시 내ㆍ외부위원을 동일하게 5명씩 구성하여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4쪽 세어도 해저송수관로 설치검토와 관련하여 현재 운영되는 소규모 급수시설 외 금년 12월 준공 예정인 해수담수화시설 용량이 1일 30t입니다. 이 30t 용량으로 충분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급수 수요 증가 시 해저송수관로 설치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5쪽 장기근무자 등 내부 전보방안 강구와 관련하여 금년 7월 보충인사 시 장기근무자 10명에 대하여 전보 조치하였으며 향후 인사 시 부서별 동일 분야 근무자 중 문제 발생 직원 및 장기근무자에 대하여 순환 전보를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쪽 대청도 해수담수화 시설, 마을상수도 시설 태양광 설치 건입니다.
금년 3월 대청도 해수담수화 시설에 태양광 발전설비 3개소를 설치 완료하였고 2022년에도 강화군 도서지역에 3개소의 태양광시설을 설치하여 주민 전기료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7쪽 노후 수도관 관리 방안 개선 건입니다.
30년 이상 경과된 노후 수도관에 대하여 2025년까지 506㎞를 목표로 노후관 교체를 집중 추진하고 2025년까지 73㎞의 정기적인 관 세척을 실시하여 급수 수질을 개선하고 주요 관종의 내구연한 정밀검토를 통한 노후 수도관 관리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 미추홀참물의 다양한 홍보방안 마련입니다.
수돗물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서포터즈 대상으로 상수도 시설물 견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개최, 상수도 행정 모니터링 등 시민참여 행사와 언론사 광고, 대중매체 홍보, 소식지 발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홍보를 실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29쪽 업무보고체계 개선을 위하여 공문서 작성법 및 보고체계 개선사항의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향후 의원 요구자료 제출 시 사전 부서장 검토와 결재를 통하여 정확한 자료가 제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쪽부터 58쪽까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3쪽입니다.
시민과 공감하는 미추홀참물 홍보 추진입니다.
믿고 마실 수 있는 음용환경 조성을 위한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와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등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코로나19 의료기관 및 장수어르신ㆍ다문화가정에 미추홀참물 지원을 통해 미추홀참물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 34쪽 지속가능한 인천형 워터케어사업입니다.
가정 내 무료 수질검사와 옥내배관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수질검사 실적은 9월 말 현재 목표 대비 71.8%를 달성하였고 97.6%의 높은 수질검사 만족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질에 대한 시민 불안감 해소와 수돗물 신뢰 회복을 위해 지속적인 워터케어 서비스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7쪽 수질정보 공개 고도화 및 경보시스템 구축입니다.
7억 9000만원을 투입해서 금년 9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62개소에 대한 실시간 수질정보 공개 및 수질경보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알 권리 제공뿐만 아니라 유사시 신속한 대응으로 수질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으며 향후 수질정보 공개 지점을 112개소를 추가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36쪽부터 37쪽까지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입니다.
용유지역 배수지 건설공사는 총사업비 433억 5000만원을 투입하여 용유지역 1만 6000t, 무의지역 1500t 규모의 배수지를 각각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오는 12월 무의배수지 공사를 완료하고 용유배수지는 2022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학익배수지 및 천마산배수지 증설공사는 학익배수지는 2만t 그리고 천마산배수지는 1만t을 증설하는 사업입니다.
천마산배수지는 금년 5월 준공 완료하였고 학익배수지는 12월 준공 예정입니다.
42쪽 영종도 해저송수관로 건설공사입니다.
영종도 송수관 복선화 사업으로 해저구간 관로사고 시 장기간 수돗물 공급중단 예방을 위해 2024년까지 계속비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노선이 대한항공 유류 돌핀부두 하부를 통과하는 안전성 사유로 대한항공과의 협의가 지연됐습니다.
대한항공과의 협의를 완료하고 금년 10월 29일 착공하였습니다만 2024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39쪽 성산가압장~마곡간 도수관로 정비공사입니다.
풍납계통 도수관로 복선화로 안정적 원수 공급을 위한 사업으로 총 540억 6700만원을 투입해서 올 7월 관 부설 완료 및 통수 등 준공하였습니다.
40쪽부터 41쪽 도서지역 해수담수화 사업입니다.
만성적 물 부족 도서지역에 근본적인 용수 확보를 위해 총사업비 354억 8500만원을 투입해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대청도 해수담수화 사업은 1일 600t 규모의 용수 공급이 가능한 시설로 2019년 12월 해수담수화시설 공사를 착공하여 금년 6월 준공하였습니다.
대연평도 해수담수화 사업은 1일 750t 규모로 현재 공정률 93.7%로 올 12월까지 준공할 예정입니다.
42쪽부터 43쪽까지 도서지역 지방상수도 공급 및 식수원 개발사업입니다.
국비 포함 총사업비 355억 500만원을 투입해서 북도면, 소무의도 지방상수도 공급 및 강화ㆍ옹진군 등 도서지역에 식수원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장봉도 지방상수도 공급시설 공사는 계속비사업으로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무의도 지방상수도 공급시설 공사는 소무의도 일원에 지방상수도 공급하는 사업으로 배수관로 총 4㎞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금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은 강화군 삼산면과 서도면, 옹진군 백령면, 자월면 일원 식수원 개발사업으로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식수난 해결을 위해 ’21년 12월까지 계획된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강화군 노후상수도 정비사업과 50쪽 공촌~부평, 남동~수산정수장 간 비상연계 관로공사는 계속비사업입니다. 2022년도 계획에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5쪽 식품안전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추진입니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수돗물의 생산과정에 식품위생 사전예방관리기법을 도입하여 올해 9월, 4개 정수장의 취수부터 생산 및 급수 전 과정에 대하여 ISO22000 국제표준 규격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사후 심사와 갱신심사에 만전을 기하여 수질 관리 및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쪽 수돗물 위생관리 개선사업입니다.
’21년부터 2년간 수돗물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정수장 및 배수지 시설 개선사업입니다.
정수장 방충망 및 창호 교체 등과 배수지 검수구 축조 등 방충설비 개선사업을 완료하였고 금년 12월까지 정수장 여과지 도장 등 차질 없는 위생관리 개선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7쪽부터 48쪽 스마트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은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수돗물 공급 과정에 대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사고발생 사전 방지 및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사업입니다.
환경부로부터 국비 50%를 지원받아 총사업비 475억 6900만원을 투입하여 재염소설비, 정밀여과장치, 자동드레인 설치 등 금년 말 사업 완료 목표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9쪽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공사입니다.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 산화시설공사는 총사업비 160억원을 투입하여 금년 8월 준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 공사는 총 758억원의 예산으로 활성탄흡착지 및 오존 산화시설을 설치하는 공사로 10월 현재 건설사업관리 용역계약 절차 진행 중입니다.
금년 12월 공사 착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51쪽 배수지를 통한 간접급수 체계 전환입니다.
현재 우리 시는 51개소의 직접급수 지역이 있습니다. 금년 목표 17개소 중에 14개소는 간접급수 체계로 완료하였고 그 후에 34개소는 2024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52쪽 노후 수도관 정비입니다.
누수ㆍ녹물 등에 취약한 노후관의 적극적인 정비로 유수율 향상 및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수도시설관리소 등 6개 사업소에서 405억원을 투입해 87㎞를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10월 현재 57.7㎞의 관로 정비를 마쳤고 12월까지 목표를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 관 세척 관리는 금년 9월에 관 세척 특허공법을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23억 9800만원을 투입해서 금년 말까지 38㎞의 관 세척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54쪽 블록시스템 분석 및 관리입니다.
전문기관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블록시스템을 분석ㆍ관리하는 사업으로 2018년 10월부터 장기계속사업으로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2022년 5월 3차 용역까지 차질 없이 진행하여 유수율 제고를 통한 경영 효율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55쪽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구축입니다.
무선 통신기술을 이용한 검침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177억 6900만원을 투입하는 사업입니다.
강화, 영흥, 영종도 등 원거리 지역 및 시내 난검침지역 등 6만 3300전에 대해서 금년 8월 원격 수도검침 구축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향후에 집행잔액 등을 활용해서 추가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56쪽 최고 품질의 미추홀참물 생산ㆍ공급입니다.
체계적인 수질검사와 과학적 수품질 관리를 통한 양질의 수돗물을 생산ㆍ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원수 594건, 정수 235건, 수도꼭지 1656건에 대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인천 수돗물 생산 및 공급과정 전 과정에 대한 수품질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57쪽 활성탄 흡착지 운영개선 연구입니다.
부평정수장을 대상으로 활성탄 흡착지 운영개선 연구를 실시해서 활성탄지 최적 운영방안 도출 및 운영 매뉴얼 마련 그리고 운영 매뉴얼을 정수장에 제공하여서 정수장 활성탄지 운영개선에 기술지침서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58쪽 광역상수도 요금제도 개선입니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처리 지적에 따라 주요업무보고에 포함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인천은 타 특ㆍ광역시 대비 높은 원수비 부담으로 원수요금의 합리적 개선방안을 위한 정책연구를 수행, 문제점 분석 및 대책을 마련하여 환경부 및 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과 개선방안 협의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 원수요금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원수요금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한 부분은 금년도에 연구용역이 발표됐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관계기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뚜렷한 결과는 아직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1쪽부터 82쪽까지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1쪽 수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공사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표준 정수공정만으로 처리가 어려운 신종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고품질의 수돗물 공급을 위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는 사업입니다.
수산정수장에 국비, 시비 포함하여 758억 2100만원을 투입해서 2021년 12월 착공하고 2025년 11월에 준공 목표로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쪽 수돗물 위생관리 개선사업입니다.
2022년에는 정수장 여과지 격벽, 유충 차단시설 설치 등 방충설비 보강과 건물 및 배관 도색, 옥상 방수 등 정수장 환경개선 사업을 추진해서 수돗물 사고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3쪽 ISO14001 갱신 및 ISO22000 사후심사 추진입니다.
금년도 ISO22000 국제 인증에 관련돼서 매년 사후심사를 받고 3년마다 갱신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3년이 만료된 ISO14001은 내년도에 갱신 사업을 그리고 ISO22000에 관련 돼서는 내년에 사후심사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64쪽 인천 하늘수 수품질 관리 강화입니다.
체계적 수질검사와 과학적 수품질 관리로 양질의 수돗물 생산을 위해 원ㆍ정수 수질검사 항목을 확대 추진하고 전문기관 수질검사를 연 12회 실시해서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대한 음용 안전성 확보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5쪽 노후 수도관 정비입니다.
내년도에는 389억을 투입 노후 수도관 71㎞를 정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공사설계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고 2022년도 12월까지 노후 수도관 정비가 차질 없이 마무리되도록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하여 66쪽 관 세척 관리는 계속사업입니다. 내년도에는 13억을 투입해서 11㎞의 관 세척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67쪽 저수능력 확충을 위한 배수지 건설사업은 용유지역 배수지를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내년도 6월 말에 준공하는 것으로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8쪽 영종도 해저송수관로 건설공사입니다.
2024년까지 계속비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대한항공과의 당초 협의가 좀 늦어서 착공이 늦어졌습니다만 목표 연도 완공 시점에 준공될 수 있도록 사업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9쪽 강화군 노후 상수도 정비사업입니다.
강화배수지 송수관로 노후화에 따른 대체관로 신설 사업입니다.
초지대교부터 강화배수지 구간에 2020년부터 4월 국비 공모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 시행 중에 사업노선의 국가문화재 구간 저촉에 따라 관련기관과 노선협의를 통해 문화재 구간 현상변경 신청절차를 거쳐야 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문화재 현상변경 신청 협의를 마치고 2023년 1월 공사를 발주해서 2024년 12월 준공할 계획입니다.
70쪽부터 71쪽 안정적인 급수공급체계 구축입니다.
금년도에 사업을 추진했었던 공촌에서 부평 간 및 남동에서 수산정수장 간 비상연계 관로공사를 실시를 하려고 했습니다만 금년 2회 추경 때 정수장 권역별 불균형 해소와 수계전환이 필요 없는 거점배수지를 활용한 정수권역 통합급수체계 구축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현재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12월부터 약 1년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서 기존에 계획 중인 급수 비상연계 관로공사와 연계해서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에 따라 현재는 비상연계 관로공사를 용역 중지하고 거점배수지를 통한 통합급수 체계 용역이 완료되면 그것과 맞춰서 공조를 통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2쪽부터 73쪽 도서지역 해수담수화 사업 및 운영체계 개선은 내년도에는 총사업비 67억 1300만원을 투입해서 백아도, 울도, 지도에 해수담수화 시설공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일 120t 규모의 용수공급이 가능한 시설로 2023년 1월에 착공해서 ’24년 6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옹진군 및 관련 부서와 TF팀을 구성해서 해수담수화 설비 운영비 부담 및 군부대 물 공급 협의를 통해 도서지역 주민의 시설이용 부담 경감으로 원활한 급수공급과 시설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현재 TF는 구성되어서 운영 중에 있고 내년도에 지속적으로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대안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4쪽 도서지역 지방상수도 공급 및 식수원 개발사업입니다.
2022년도에는 신ㆍ시도ㆍ모도 그리고 장봉도 지방상수도 공급 및 강화ㆍ옹진군 등 도서지역에 식수원을 개발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장봉도 지방상수도 공급시설 공사는 국ㆍ시비 226억 9900만원을 투입해서 신ㆍ시도ㆍ모도, 장봉도 일원에 지방상수도를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배수관로 총 20.38㎞를 설치하는 사업이고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은 강화군 삼산면과 서도면, 옹진군 백령면, 자월면, 덕적면 일원 식수원 개발로 2022년 12월까지 계획된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75쪽 알기 쉬운 수도요금체계 개편입니다.
현재 인천 상수도의 수도요금체계는 3개 업종 7개 업태 누진제를 적용하는 상수도 요금을 3개 업종 3개 업태 단일제로 통합하고 상수도 업종 및 요금단계 단일화를 추진해서 일관된 상ㆍ하수도 정책과 알기 쉬운 요금체계로 개편해서 시민 편익을 증대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22년 상반기 중에 관련 부서와 상ㆍ하수도 요금체계 개편사항을 협의하고 이 협의를 거쳐서 요금체계 개편방안을 마련하고 조례 개정을 통해서 2023년 1월부터 알기 쉬운 요금체계 시행을 목표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76쪽 지속가능한 인천형 워터케어입니다.
2022년도에는 13억 3900만원을 투입해서 4만 3560건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금년도 처음 시행해 본 인천형 워터케어 사업이 시민 만족도도 높고 그래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77쪽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지원 사업입니다.
노후 주택의 녹과 스케일이 형성된 옥내급수관에 대한 교체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2년도에는 처음으로 이게 국비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국비 4억 8700만원을 확보하고 시비를 얹어서 총 15억 4200만원을 투입해서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등 100만원을 한도로 총 공사비의 80% 이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는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난번 조례 개정으로 다가구주택 지원 상한금액 상향 개정으로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8쪽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민원서비스 개선입니다.
수도전 현행화 추진을 통해서 단수, 수계전환 혹은 수질정보 등의 문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수용가시스템 개발로 이사정산절차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문자서비스는 긴급 시민 알림체계 구축으로 시민의 알 권리 충족 및 시민 만족도를 제고하고 이사정산시스템 개선은 민원 감축과 상수도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더 높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79쪽 시민과 함께하는 인천 하늘수 홍보 추진입니다.
인천 수돗물 새 브랜드 개발과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및 수돗물 시민평가단, 서포터즈 운영 등 시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새 이름으로 다시 시작하는 인천 수돗물의 품질 우수성과 시민 인식 개선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80쪽 블록시스템 관리 용역입니다.
블록 재점검, 유수율 분석ㆍ관리, 누수탐사 및 관망관리, 정비 등을 통한 유수율 제고를 위해 5개 수도사업소를 대상으로 전문기업을 활용해서 블록시스템을 분석ㆍ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3개년에 걸쳐 114억 6000만원을 투입해서 2025년 5월까지 장기계속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사전절차를 조속히 완료하여 2022년 5월에 용역을 착수해서 차질 없이 유수율 제고를 위한 경영 효율화에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81쪽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구축사업입니다.
좀 전에 보고드린 2021년도 수돗물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사업 6만 3000전이 구축이 완료됐습니다.
’21년도 금년도는 91억 9500만원을 투입해서 6만 3000전을 시행하고 집행잔액들을 활용해서 3만 7000여 전을 대상으로 2차 원격 수도검침 구축사업을 시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스마트 원격 수도검침 구축사업을 추진해서 정확한 수도사용량 검침으로 수도요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유수율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2쪽 초기탁도 저감을 위한 활성탄지 하부 모래포설 연구입니다.
부평정수장 활성탄 흡착지를 대상으로 활성탄지 하부 모래포설 설치ㆍ운영에 따른 현장 적용성 평가 및 효과분석을 통해서 최적 운영방안을 도출하고 매뉴얼을 마련해서 활성탄 공정의 효율적 운영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상 상수도사업본부 소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그리고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금년도 사업을 내실 있게 마무리하고 2022년에도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ㆍ상수도사업본부 주요업무보고서